didrlsla
1,000+ Views

[반vs찬]틀린 맞춤법 고쳐주기, 한글 제대로 써주길 바라는 마음에...

되와 돼를 구별하지 못하고 띄어쓰기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이 시대의 청년들
맞춤법을 제대로 알고 있으신가요? (사진=박양기 기자)

이제는 문자 내에 글자를 가득히 담아 보내지 않아도 쉽게 연락을 서로 연락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 통의 쪽지와 톡을 주고받으며 살아가고 있는 시대 속에서 연락이란 개념이 좀 더 가벼워졌고 그만큼 한글이라는 글자의 역할이 가벼워졌는지도 모르겠다.

너무나 많은 신조어가 생겨나고 있고 5글자가 넘어가는 글자를 두 글자로 줄여 부르는 일이 흔해졌다. 어른들이 보기에는 혀를 찰 일인지도 모르겠지만, 아이들과 학생들에게는 고지식하지 않은 자유분방한 본인 세대의 문화일 뿐이다.

그런 와중에 맞춤법에 대해 서로를 비난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상생활 속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되가 아니라 돼를 써야지”, “띄어쓰기도 제대로 못 하니”라는 말과 함께 조금은 맞춤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의 잔소리는 시작되고 생각나는 데로 편히 보내는 몇 글자에 맞춤법이 큰 상관이 있는지 의문을 갖는 자들의 대항심이 그들과 의견충돌을 만들어낸다.

잡코리아가 한글날을 앞두고 대학생 및 직장인 등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평소 맞춤법을 헷갈린 적 있다고 답한 이들이 약 95% 정도였다.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맞춤법을 모르고 있고 이를 틀리지 않기 위해 검색 포털을 활용하거나 사전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국어 실력이 좋지 않다고 느끼기에 이를 위해 사전검색을 자주 한다거나 꾸준히 책을 읽고 혹은 신문을 꾸준히 읽는다고 응답한 이들도 많았다. 국어능력시험을 따로 본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을 정도로 한글을 잘 쓰는 것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느끼고 있는 이들이 많았다.

언어는 학문의 특성보다는 평소 생활할 때 어떻게 쓰느냐가 더 중요하다. 국어 시험에서 몇 점을 받았는지를 보고, 국어능력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해서 한글을 잘 쓰고 있구나 하고 느끼는 이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보다 평소 어려운 문장을 쉽게 적어낸다거나 틀리기 쉬운 맞춤법에 대해 잘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모습을 봤을 때 우리는 보통 자연스럽다고 느낄 뿐이다.

물론, 맞춤법을 틀렸다고 해서 죄가 있는 것도 아니고 이를 지적한다고 해서 쉽게 고쳐지는 일이 아니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성인 남녀 78.9% ‘맞춤법을 자주 틀리는 이성을 보면 호감도가 떨어진다’고 답하기도 했을 정도로 우리는 자연스럽게 한글을 사용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불편함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오늘도 많은 이들은 맞춤법이 틀린 단어나 문장에 가벼운 문제여도 잔소리를 하게 되는 것이다. ‘뿌리를 아는 언어’, 한글의 가치를 안다면 조금은 불편하더라도 옳은 표현을 손과 몸에 익혀 SNS나 메신저 대화 같은 짧은 소통의 순간에도 제대로 된 한글을 써주는 것이 옳고 이를 위해 누군가가 지적해주고 고쳐주는 것은 감사한 일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극사실주의 인형의 대가 'michael zajkov'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의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릴 작가님은 극사실주의 인형을 만드는 러시아의 작가 michael zajkov입니다 ! 먼저 작가님의 작품을 조금 살펴볼까요 ? 여러분 저 디테일한 손과 미세하게 비치는 혈관 보이시나요. . . 디테일의 정점을 찍으셨어요 *_* 와 이 사진은 정말 모델이라고 해도 믿을 것 같아요 +_+ 그렇지 않나요 ? 주근깨 표현 진짜 어마무시하죠 +_+ 작가님의 인형들은 언제나 피부표현이 예술 ! 미세한 눈가 주름부터 눈썹결까지... 정말 완벽하지 않나요 ?! 청초하게 내려다보는 시선. . 얇은 피부표현과 반짝이는 입술 로맨스 소설 속 주인공 같은 비주얼이죠? <3 자 이렇게 리얼하고 아름답고 무서울정도로 사실적인 인형들, 과연 어떤 방식으로 작업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_* 그래서 작가님의 작업 과정을 준비해봤어요 ! 일단 작업의 밑바탕이 될 실사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쓱싹 쓱싹 스케치를 진행 ! 호일을 뭉쳐 골격을 만들어 주고 그 위에 점토를 덧대고 눈알을 넣습니다 ! 그리고 계속 점토를 덧붙여 콧대와 광대, 입술의 굴곡을 만들어줍니다 :) 이목구비의 위치가 대충 잡혔다면 그 뒤로는 계속해서 묘사를 진행해요 +_+ 부드럽게 피부 표면을 갈아 지문과 요철을 깔끔하게 마무리합니다 ! 표면이 정리되었으면 사실적인 피부 표현을 위해서 붓등을 이용해 미세한 주름을 넣어줍니다 :) 새필로 눈썹과 피부 채색 진행 ! 속눈썹을 한올 한올 심어줍니다 :) 제일 놀랐던건 한 땀, 한 땀 머리카락을 심어주는 것 ! *_* 어느 세월에 저걸 다 심을 수 있죠. . . ? 이런 작업을 거쳐 완성된 작품 ! 똘망 똘망한 여자아이의 눈빛을 보세요 *_* 은은한 주근깨와 턱의 보조개, 다부진 입술 . . . 금방이라도 영국억양으로 앙칼지게 말을 걸 것 같지 않아요 ? 리얼리티 넘치는 michael zajkov 작가님의 작품을 더 만나보고 싶다면 아래 작가님의 인스타그램을 참고하세요 :) 작업하시는 영상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조선시대에 일어난 희대의 패드립 사건
이성계: 이제 나라도 새로 번듯하게 차렸으니 여러가지 할 일이 많군 어디보자... 중국 사신: 에헴에헴 대명황제폐하의 명이오~ 응? 명나라가 우리한테 무슨 볼 일이 있다고?  (대충 조선어민 비난하는 내용)  고려의 배신 이인임의 아들 이성계가.... (이하생략) !!!!!! 니 방금 한말 다시 해봐라  (???) "이인임의 아들 이성계가" 라고 했는데요? 내가 왜 이인임의 아들인데 시X발련아 ※ 이성계가 열받은 이유 이인임(성주 이씨): 고려시대 최강 권문세족, 후에 이성계+최영에게 숙청당함 이성계(전주 이씨): 고려시대 신흥무인, 아버지는 고려시대 무신 이자춘 애초에 본관도 다르고 정치색깔도 완전히 다른 둘이다 그래도 이해가 안된다면 ex) 트럼프 "느그 아부지 박정희라며?" 박원순 "시X발련아" 아니 고려에서 피난 온 망명자들이 님 아버지 이인임이라고 하던데요?? 우리나라 법률(대명회전)에도 그렇게 기록되었고요 (참자 참어...) 그러면 우리쪽에서 사신 보내서 해명할테니 오늘은 돌아가봐라... (그러나 태조가 해명글을 올렸는데도 불구하고 태종 이방원이 왕위에 오를 때까지 명나라는 답신조차 안 보냈었다 ..) 태종 이방원: (아버지에게 속죄할 겸 명나라가 친 패드립이나 고쳐달라고 할까?) 여봐라 명나라에 가서 이인임 건에 대한 조선의 의견을 전달하도록 하라 네이~ 명 영락제: 응? 이게 뭐야 방원 아우가 보낸 글이네 이런 사건이 있었군 사신은 전하라 내가 책임지고 고쳐줄테니 방원아우는 걱정하지 말라고 네이~ 역시 락제형님이야 화끈하게 고쳐주신다니깐 ㅎㅎ (그러나 약 100여 년뒤...) 저... 전하 긴히 드릴 말씀이... 중종: 무슨일이오? 최근 명나라에서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아직도 태조대왕의 가계도가 고쳐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뭐라????? 내 이것들을 그냥 (명나라에 전화 넣는 중...)  명나라: 여보세요?  야!!!! 너네 우리 가계도 고친다메!!!!! 아니 우리가 너네 가계도 고치기 전에 고려사 좀 참고하니깐 이성계가 고려 4왕(공민왕, 우왕, 창왕, 공양왕) 죽였다며? 그건 또 뭔 개풀 뜯어 먹는 소리야 3명(우왕, 창왕, 공양왕)밖에 안죽였거든 (ㅅㅂ 3명이나 4명이나 그게 그거지) 아니 공민왕 죽인게 이인임아냐? 그게 왜? 이인임 아들이 이성계니깐 연좌제 적용하면 이성계가 공민왕 죽인거지 (대환장) 울 태조 아빠 이인임 아니라고!!!! 어쩌라고 십덕섀끼야 당장 바꿔!!! (이 시X)  결국 이 문제(종계변무)는 중종-인종-명종 때까지 해결되지 않았고 선조 21년(1587년), 선조의 피나는 노력으로 해결되었다. (임진왜란때 큰 똥을 싸질렀음에도 선조 뒤에 '조'가 붙은 이유가 200년 가까이 풀리지 않은 종계변무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