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무조건 예뻐야 하는 나]
에린은 지하철 안에서 희롱을 당한 적이 있다. 한 남성이 에린에게 그녀가 얼마나 섹시한지 이야기했다. 이에 에린은 재미없다고 대꾸했다. 그리고 “제발 꺼져줄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녀는 다른 칸으로 옮기지 않았다.
그러자 그 남성은 계속“넌 정말 못생긴 X야. 아주 토 나오게 못생겼어. 이런 못생긴 X에게 말을 걸었다니 말도 안 돼.”라는 말을 했다. 정말 모순적인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 남성은 그녀가 섹시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접근했다. 그런데 거부당하자 그녀를 못생겼다고 한 것이다.
우리가 젊은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은 외모라고 교육한다면 당연히 남성(그리고 여성)은 여성에게 심리적으로 상처를 입히고 싶을 때 어디를 공격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에린은 그 사실을 잘 묘사했다. “이해가 가죠? 왜냐하면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니까요. ‘너는 못생겼어.’ 이게 바로 여자를 난도질할 가장 손쉽고도 날카로운 칼이에요.”
[02. 예쁘지 않으면 부끄러워지는 나]
몸무게에 관한 편견은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그리고 연구들은 일관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자주 이런 편견의 표적이 된다는 결과를 내놓는다. 여성의 경우 날씬하지 못한 것이 엄청난 성격적 결함이나 게으름, 폭식이나 생활 습관의 부재 등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M.K.가 마침내 부모에게 자신의 섭식 장애를 고백하자 아버지의 첫 번째 반응은 “왜 네 냉장고 안에 있는 것을 절제를 못 하니?”였다. 마치 그녀의 노력이 부족했다는 듯 말이다.
[03. SNS의 프사를 위해 백번 사진을 찍는 나]
“대학 시절 가장 정신적으로 건강했던 때는 《더 데일리The Daily》의 기자로 일했던 때예요. 놀라운 일이죠. 왜냐하면 잠잘 시간도 거의 없었고 실제로는 전혀 건강하지 않은 때였거든요. 그런데 언제나 똑같은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었다는 점이 저를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했어요. 그래서 제 모습이 어떤지 전혀 신경 쓰지 않았어요. 전혀요.
오직 한 가지에만 신경 썼어요. 바로 《더 데일리》였죠. 그 외의 것들은 그냥 다 중요하지 않았어요. 그리고 제 모습은 엉망이었죠. 지금 생각해보면 끔찍한 모습이었어요. 매일 넝마를 주워 입고 머리도 빗지 않아 엉망이었어요. 그러나 별로 중요하지 않았어요.”
「3장 미디어는 외모 강박을 부추긴다_SNS와 온라인 강박」
[04. 예쁜 나 = 자신감있는 나??]
도브가 최근에 펼치고 있는 캠페인 가운데 하나인 〈아름다움을 선택하세요Choose Beautiful〉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도브는 다섯 개의 도시에서 빌딩 입구에 커다란 간판을 붙였다. 빌딩에 들어가고 싶은 사람들은 ‘아름다움Beautiful’이라는 간판이 걸린 입구와 ‘보통Average’이라는 간판이 걸린 입구 가운데 선택해야만 했다.
…… 여성들은 평소 생각하는 것들을 머릿속에 떠올리며 하루를 시작하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도브가 외모에 대해 불가피하게 평가하도록 강요하는 간판을 들고 그 앞에 나타난 것이다. 이 영상은 또한 보통의 입구를 선택한 여성들이 잘못됐다는 것을 암시한다. 불쌍해라, 자신감이 없구나!
[05. 진짜 아름다움을 찾는 나]
“정말 즐거웠어요. 저는 제가 잘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됐죠. 통나무 위를 뛸 수도 있고 산을 오를 수도 있고 이런 멋진 일들을 다 해낼 수 있었어요. 제가 이 공간을 누비며 몸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느끼는 시작점이 되었어요. 어쩌면 우아하거나 빠르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제 몸으로 뭔가를 시도하고 그걸 해냈어요. 그리고 저를 여러 곳으로 데려갔어요. 시도하지 않았다면 가지 못했을 아름다운 장소들로요.”
[06. 아름다움을 위해 영양을 포기하는 나]
우리 몸이 무엇을 하는지 생각하는 것은 있는 그대로의 몸을 온전히 느끼기 위한 첫걸음이다. 몸이 하는 일은 단순히 운동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리고 신체적 능력에 감사하기 위해 완벽하게 튼튼한 몸을 가질 필요는 없다.
마라톤을 뛰거나 크로스핏CrossFit(고강도 근육 훈련?옮긴이)을 해낼 필요도 없다. 신체적 기능은 그게 전부가 아니다. 몸은 당신이 살아오면서 개발해온 모든 능력의 고향이다. 얼굴의 움직임은 마음속 깊은 감정을 표현해준다. 몸은 음식에서 영양분을 섭취하여 전 세계로 자신의 길을 만들어가도록 힘을 북돋아 준다.
[07. 내가 나를 사랑하지 못할 때, 나는 예뻐지길 원한다]
소녀들은 외모보다 더 중요한 것에 집중함으로써 성장해야 한다. 소녀와 여성을 칭찬하고 싶다면 그녀가 실제로 통제하는 무언가를 칭찬하자. 열심히 노력하는 것, 집중하는 것, 배려하는 것, 창조적인 것, 너그러운 것.
그녀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쏟았는지 알고 있다고 말하자. 그녀와 함께 있는 시간이 즐겁다고 말하자. 그녀가 당신에게 어떤 영감을 주는지 설명하자.
러네이 엥겔른이 쓴,
<거울 앞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다>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