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bros
5,000+ Views

[디자이너_인터뷰] 어나더디, 클라이언트와 함께 꿈을 꾸다

혼밥이 유행이라고 하지만, 1인 가구인에게 혼밥은 삶이다. 그건 에디터에게도 마찬가지. 오히려 같이 밥을 먹는 행위가 어색할 정도다. 하지만 며칠전 백반을 먹으며 왜 같이 밥을 먹어야 하는지 알았다. 겹겹이 붙은 깻잎절임을 떼어내려는데 쉽지 않아보였는지 옆 사람이 젓가락으로 깻잎을 꾹 눌러주는 것이다. 함께한다는 것의 좋은 점이 어디 밥먹을 때 뿐일까. 디자인 스튜디오 어나더디는 김경민 정세영 디자이너 부부가 함께 운영하는 스튜디오다. 인터뷰를 하는 내내 서로의 말을 듣고 보태려는 모습이 마치 젓가락으로 깻잎을 눌러주는 모습처럼 보였다. 인터뷰를 하며 느꼈던 두 디자이너의 좋은 호흡이 지면으로 최대한 전달되길 바랄 뿐이다.


어나더디의 ‘D’가 무슨 뜻인지 궁금하다.
김경민(이하 김): 처음에는 디자인(Design)이라는 의미로 시작했다가 같이 작업을 하면서 드림(Dream)으로 바꿨다. 우리에게 찾아 오는 사람들은 저마다 꿈을 안고 온다. 어떤 사람들은 굉장히 큰 꿈을, 또 다른 사람은 소박한 꿈을 가지고 오기도 한다. 꿈의 크기가 어떻든 우리는 그 꿈을 함께 실현시켜주는 사람이다. 클라이언트와 우리 사이에 어떤 연결점이 있을까 생각했을 때, '우리도 꿈을 꾸는 사람들이고 그들도 꿈을 꾸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디자인보다는 꿈이 더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2008년부터 슬로건으로 정했다. 그 이유는 지금도 유효한 것 같다.

▲왼쪽이 김경민 소장, 오른쪽은 정세영 실장. 어나더디 사무소는 북촌 한옥마을에 있다가 11월 다른 곳으로 이전할 준비를 하고 있다.

북촌이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어떻게 두 분은 함께 작업을 하게 되었나.
김: 처음에는 혼자 일을 했다. 그러다가 너무 힘들어서 여행도 다니고 쉬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을 했다. 엔지니어로 갈까, 설계로 갈까 아니면 디자이너로 갈까. 구체적인 방향을 찾고 있을 때, 우리 둘을 같이 알고 있는 지인이 프로젝트로 정세영 실장을 소개시켜줬다.

정세영(이하 정): 나는 연출 중심이라 설계쪽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해서 소개 받았다.

김: 근데 처음에는 프로젝트가 잘 되지도 않았고 그렇게 헤어졌다가 나중에 또 다른 프로젝트에서 다시 만났다. 같이 일을 해보니 ‘내가 가지고 있지 못한 부분을 이 사람이 하는 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사람도 이 사람이 못하는 부분을 내가 보완하고, 그래서 같이 해보니 시너지가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 다음부터는 파트너로 함께 작업을 하기 시작했다. 어나더디는 그런 인연으로 만들어졌다.
스튜디오가 한옥이라는 것도 독특하고, 위치도 북촌 한옥마을이다. 어떻게 그런 결정을 했나.
김: 2008년 카페 창희 프로젝트를 맡아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서 북촌이란 곳을 처음 알게 됐다. 처음부터 북촌 한옥에 살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지만, 공간 디자인을 하는 사람으로서 평소 다양한 공간을 접해보자는 꿈이 있었기 때문에 일단 한옥 사무실로 시작하게 되었다. 그 이후 아이들에게 다양한 소재들을 접할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좋은 기억을 심어줄 수 있겠다는 생각에 한옥에 살게 되었다.
한옥이나 북촌의 삶이 어떤 디자인적 영감을 주는지 궁금하다.
정: 한옥에서 하늘을 바라보며 그림을 본다. 하늘에 자유롭게 그려진 색감 등 북촌의 자연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고 그런 것들을 보며 공간 디자인에 도입하려 노력을 했다. 생전 보지 못했던 색을 자연에서 많이 본다. 그래서 평소에 접할 수 없는 색감을 자연을 통해 접할 수 있다. 구름 모양도 엄청 다양하다. 그런 색감과 모양이 합쳐져서 그림이 된다. 자연만이 그릴 수 있는 그림을 공간에 도입하려고 한다. 북촌에서의 삶은 그런 부분을 많이 채워줬다.

▲한옥 너머로 보이는 묘한 하늘색
▲겨울이면 볼 수 있는 눈이 내린 한옥마을. 눈만 내렸을 뿐인데 그림이 된다.
그렇게 10년 가까이 북촌에서 지냈는데,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간다고 들었다.
김: 북촌이 너무 상업화되고, 관광지화되면서 북촌의 장점들이 없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변화를 주고자 북촌을 떠나게 되었다. 그 외에도 다른 이유가 있다. 한옥마을에 들어와서 살면서 가족과 관련된 일이 많았다. 육아, 출산 등 이런 것들이 쭉 겹쳐지면서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을 하게 해주고 싶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의 환경에 대해서 중요하게 고려를 하다보니까 아이들이 커나가면서 우리와 함께 떨어져있는 시간을 최소화하고자 이번에 크게 정리하고 넘어가기로 결정한 것이다. 옮길 곳에서는 한 건물 안에서 주거환경과 사업환경을 가능하게 해서 부모와 떨어져있는 느낌을 최소화하려고 한다.
아이들에게도 디자인적 영향을 받나.
김: 그렇다. 디자이너들은 나를 벗어난 세상의 모든 것에 호기심이 있어야 하지 않나. 결혼해서 아이를 낳아봐야 만 알 수 있는 경험들이 있는데, 디자이너는 그런 경험을 통해서 우리가 모르는 또 다른 세계를 아이들을 통해서 볼 수가 있다. 아이들이 없으면 보지 못하는 그런 시선들이 있는 것 같다.

정: 되게 깜짝깜짝 놀랄 때가 있다. 우리도 순순하게 살아가는 사람이지만 정말 순수한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그냥 지나치는 이야기가 그 친구들에게는 호기심이고 새롭고 설레는 것들이니까.

김: 아이들이 질문을 하는데,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했던 사사로운 것들이 아이들에게는 굉장한 호기심의 대상인 거다. 그런데 그것에 대해서 설명을 해줘야 하는 입장이 되니까 한번 더 그것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되고 설명을 하면서 그것에 대해서 이해를 하려고 하게 되고 그러면서 우리가 어릴 때 보고 느끼고 생각했던 것들을 잊고 살았는데 다시 한번 그 시절로 돌아가는 것 같다. 그러면서 한 번 더 아이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좋을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그런 걸 통해서 아이들의 생각도 그렇고 그 시선에서 보는 그리고 우리가 잊고 지냈던 그런 호기심들이 한번 더 곱씹어지는 것 같다.
▲어나더디 사무실 풍경

동행하는 디자인을 꿈꾸며


정말 많은 프로젝트를 했지만, 그중 특별히 애착이 가는 프로젝트가 있나. 다른 인터뷰에서는 보성주택을 작업할 때 디자이너로서의 갈증을 풀었다고 하던데.
정: 보성주택의 어르신은 우리를 며느리처럼 아들처럼 며느리처럼 대해주셨다. 저한테도 우리 아들한테 시집오지 그랬니 그럴 정도로 아꼈던 것 같다. 자신의 아들 딸처럼 생각해줬다. 그래서 연륜이 있는 분들이 참 좋다. 하지만 가장 애착이 가는 건 고원이다. 클라이언트는 고은혜 선생님으로 메이크업 아티스트 1세대인 분이다. 어떻게 보면 클라이언트도 디렉터인데 서로의 생각을 잘 존중하면서 진행할 수 있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그곳에 아이들을 데리고 가면 잠깐 동화 속을 갔다가 오는 느낌이 들어서 좋다. 나와는 달리 아마 김소장님은 초창기 작업들을 좋아하긴 할 거다.(웃음)

▲KOWON, make-up, hair, 434.27㎡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김: 나도 고원 좋아한다.(웃음) 클라이언트의 성향도 그랬고, 우리의 성향도 너무 멋내지 않는 것을 추구해서 비슷했던 것 같다. 세 명이 잘 조화롭게 풀어갔던 프로젝트다. 각자의 역할에서 고민을 많이 했고, 그때 당시 나에게 가장 큰 문제는 어떻게하면 원래 건물의 상태에서 최대한 손대지 않고 잘 정리할 수 있을까와 관련된 공사 비용에 대한 고민이었다. 디자이너도 공사 비용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한다.클라이언트는 최소한의 비용을 들여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걸 찾고, 그건 디자이너도 마찬가지다.

정: 그 대답은 창업을 원하는 사람이 왜 인테리어 전문가를 선택해야 하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기도 한 것 같다.

김: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애정이 가는 작업은 2008년도 샌프란시스코 언브렐라(Sanfrancisco Umbrella), 카페 보티(cafe botea). 카페 보티는 진짜 작은 공간인데 어떻게 하면 그 안에 좌석도 만들고 카페도 잘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했었다.

정: 보티가 자작나무라는 뜻인데 지금도 안국역 근처에 그대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문을 잘 안 열긴 하는데, 그런 것도 매력이 있다.(웃음) 우리는 시간이 묻어나있는 공간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런 곳을 보면 늘 잘 있어줘서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김: 고원은 클라이언트와의 합이 굉장히 좋았고, 보티나 샌프란시스코는 우리에게 일임을 해서 좋았다. 아무 것도 터치를 안 했다. 공사 끝나고 나서 클라이언트가 솔직히 고백한다면서 안 간다고 했는데 솔직히 중간에 몰래 가서 본 적이 있다고 하더라. 현장보고 설레고 그랬다고. 곧 10년이 되간다.
▲cafe botea, 15.00㎡, 서울시 종로구 재동
믿고 일임하는 클라이언트를 만나기 쉽지 않은 것 같다.
김: 선배들이 이 일을 평생하면서 디자이너에게 모든 것을 맡겨주는 클라이언트를 만나는 일은 정말 적다고 했는데, 보티나 샌프란시스코는 믿고 일임해줬다. 우리를 믿어주면 우리의 색을 최대한 보여줄 수도 있고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그럼 결과물도 더 좋게 나오나?
김: 물론이다. 우리 것처럼 하니까. 그런 프로젝트는 완성하고 떠나 보내도 계속 우리 것 같다.

정: 지나가면서 흐뭇해하면서 보고.(웃음)
인테리어를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있나.
정: 우리는 필요한 면에 반드시 필요한 자재만을 사용하고 비울 수 있으면 최대한 비우는 작업을 추구한다.

김: 단순히 장식적이고 미적이고 트렌디하게만 보여지는 것에 집중하지 않는다. 대신 공간 안에서 돌아가는 시스템과 클라이언트의 의식, 방향성 등에 좀 더 집중하려 한다. 공간 사용자가 공간에 머물다가 돌아갔을 때, 그들이 연상하는 이미지들이 단순히 시각적인 것이 아니라 감성적인 것으로 기억되게 만드는 것이 어나더디가 추구하는 인테리어다.
▲디자이너의 데스크에서는 또 다른 꿈이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다.
어나더디를 찾아올 클라이언트가 참고할 점이 있을까.
정: 공간 디자이너들이 이끌어주길 원하는 클라이언트도 있는데, 우리는 작업 기간 동안 클라이언트와 동행하듯 같이 만들어가는 작업을 추구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할 때면 자기 공간을 표현할 수 있는 소재를 한가지씩 꼭 가지고 오라고 한다. 영상, 사진, 글 상관없다. 그걸 토대로 사람을 파악하고, 삶을 알기 위해 사적인 이야기를 의식적으로 많이 하는 편이다. 그 사람을 알아야 그 사람을 위한 공간이 잘 표현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어나더디는 어떤 스튜디오가 되고 싶은지.
정: 어나더디는 또 다른 꿈이란 이름을 가지고 시작했고 그것이 기본 바탕이다보니 현존하는 여러 디자이너들이 모여서 건축가, 산업디자이너, 신진 디자이너 그리고 미술 작가 등 여러 아티스트들과 같이 협업할 수 있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스튜디오가 됐으면 하는 새로운 꿈을 꾸고 있다.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Place] 품격있는 남자의 데이트 코스 ' 건축편 '
안녕하세요 맵씨의 돠니입니다. 가을이네요. 저는 예외일줄 알았습니다. 가을 탄다는 말 하......... 여튼 이번 주제는 데이트 코스 '건축' 편 커플분들! 매일 같은 코스 반복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카페 아님 영화관 아님 헤헷. 아님 만화방 아님 노래방 등등.. 생각보다 아름다운 곳이 많습니다 :) 의미있고 아름다운 건축물로 떠나 멋진 사진과 추억 을 한보따리 싸들고 오시는건 어떨까요 - ? 1. 플랫폼-엘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133길 11 이 건물 그래픽 아닙니다. 루이까또즈에서 설립하고 후원한다는 복합문화공간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 백남준아트센터 등 국내외 예술현장의 주요 프로젝트를 이끈 박만우 관장을 선임하여 아티스트들에게 예술 창작을 후원하고 관객에게 다양한 예술 체험을 지원할 계획이라합니다. 지하 2층, 지상 4층 구성 상영회, 전시, 심포지엄 뿐만아니라 갤러리, 카페, 아트샵, 렉쳐룸 등 관람객들이 전시 관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하는 공간입니다. ★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커플들을 위한 공간 현재 강남에서 가장 핫! 한 건물이라니 데이트 코스로 손색없죠 ? 2. 송원아트센터 서울시 종로구 윤보선길 75 한옥과 양옥이 많은 동네에서 유독 튀는 건물 하나 '송원아트센터' ▶ 본래 90평 규모의 2층짜리 양옥집을 개조해 만든 것이 송원아트센터의 시작. 현재는, 전시분야의 폭을 넓히고 더 많은 관람객이 방문하여 문화혜택을 누릴수 있도록 위치와 규모를 변경하여 지금의 모습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지하 3층, 지상 2층으로 구성 지하 2~3층은 전시 공간, 경사지로 인해 생겨난 지하 1층은 주차장 지상 1,2층은 레스톨랑 및 복합 문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미술품뿐 아니라 음악, 영상 등의 다양하고 실험적인 작품들이 군데군데 배치되어 있다고 하니 다소 정적이고 따분한 미술관 느낌은 아니란 것! 한국적으로 북촌 데이트하고 아트센터에서 영감을 받는 데이트 코스! 3. 가회동 성당 서울시 용산구 우사단로10길 외국인 관광객이 꼭 들러야 하는 곳으로 꼽히며 14년도에 서울시 건축상 일반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가회동 성당' ▶ 대학시절 건축학을 전공한 송차선 주임신부의 노력으로 한옥은 정통 목재인 춘향목 적송을 이용하여, 무형문화재 대목장의 손으로 만들어진 가희동 성당.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된 건 건축사무소 오퍼스의 솜씨) 화려하지는 않지만, 한옥과 양옥이 아름답게 조화되었다는 평을 받는 곳 가회동 성당은 초대 교회의 사적지이며, 박해 속에서도 신앙을 지켜온 이들의 역사가 담긴 곳이라 하네요. ★ 아기자기한 한옥들 사이에서 우뚝 서 정갈하게 빛나는 가회동 성당 가회동 성당 옥상에는 한옥과 골목들이 빚어낸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니 괜찮죠 ? 4.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11길20 전쟁과 여성인권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공간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 안내나 전시실이 없습니다. 방문한 사람들은 어디로 어떻게 가야하는 지 알 수 없죠. 이는, 목적지도 이유도 모른 채 끌려간 위안부 피해자의 심정을 동선을 통해 경험하도록 조성한 것이라 합니다. 전벽돌로 이루어진 내외부의 벽 또한 마음을 무겁게 만듭니다. 박물관은 4만 5천장의 전벽돌, 3만 글자를 새긴 기부자벽 10년간의 모금과 9년간의 진행 과정을 거쳐 겨우 문을 열었다고 하네요 ★ 전쟁 피해자 뿐 아니라, 우리의 가슴 아픈 역사를 되새길 수 있는 뜻깊은 데이트 한번쯤 같이 방문해보는건 어떨까요 ? 5. 서울시립 북서울 미술관 서울시 노원구 동일로 1238 작은 동산과 미술관이 자연 친화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울 시립 북서울 미술관' ▶ 지하 2층, 지상 3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미술관 지하 1층은 다목적 홀 / 어린이 갤러리 / 커뮤니티 전시실 / 스튜디오 / 주차장 지상 1층은 갤러리 / 카페 / 아트샵 / 유아방 지상 2층은 갤러리 / 전시실 / 아트 도서실 / 북카페 / 조각 테라스 지상 3층은 레스토랑 / 사무실 로 이루어져있는 복합문화공간 입니다. 미술관 앞 공원에는 여러 조각들도 많이 전시되어 있어 볼거리도 많다고 합니다! * 미술관의 모든 전시는 무료라 합니다 ★ 전시회도 보고 북카페에서 책도 읽고 테라스에서 커피도 한잔. 데이트 미술관에서 알차게 즐겨보는건 어떨까요 - ? 다 쓰고 나니. 가슴 한쪽이 아리네요 후... 제가 진짜 잡다한 정보가 많거든요 맛집이라던가 가볼만한 전시라던가 강연이라던가... 오늘 이 글을 쓰고 나니, 더 이상 쓰기 싫어집니다 하하하하... 여튼, 맵씨의 돠니였습니다 빠셍! + 아참 ! 남성분들 데이트 할 때엔, 맵씨에서 코디로 옷 골라입고 가는겁니다. 소개팅도 매한가지!
PPT 디자인의 중요성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회사소개서, 사업계획서는 대부분 회사 밖의 관계자에게 보여지기 때문에 디자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깔끔하고 명확하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어야하며 고급스러워야 효과가 높다고 하는데요. 여러분께 오늘 효과적인 디자인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출처 : 유니랜서 ( www.uni-lancer.com ) 이렇게 정돈된 디자인의 PPT를 보시면 어떤 느낌이 먼저 드시나요? 내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고급스럽고 깔끔하고 흔히 말하는 호감형 사업계획서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사업계획서, 회사소개서는 내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떻게 디자인하고 표현하느냐가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정돈되지 않고 허접하거나 눈에 띄지 않는 자료는 아무리 좋은 내용을 담아도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죠. 효과적인 사업계획서, 회사소개서를 제작해보세요! 디자인이 왜 중요한지 포스팅했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회사 때려치고 카페나 해볼까? 라고 생각하기 전에 체크 해볼 6가지
10년차 레스토랑, 카페 마케터로 재작년 야심차게 카페를 오픈했다가 1년만에 카페는 내길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접게 되었습니다. 카페 마케터로써 그렇게 많은 공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카페를 운영하는것은 또 다른 첼린지들의 연속입니다. 지금 카페 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한번쯤은 자문해보셨으면 하는 질문입니다. 1.집에 돈이 많은가? 세상 모든 자영업자가 동일하겠지만 초기 1년동안은 자기 월급액을 가져가기 힘들다. 사소한 하나 하나 돈과 관련되어 있기에 스트레스가 월급쟁이때보다 더 심하니 충분한 안정자금이 모였을때 고려하자. 2.부지런한가? 기본적으로 카페는 운영시간이 길다. 직장은 적어도 평일 9시-6시라는 근로 조건이라도 있지 않은가? 365일 중 362일을 열어어 하는 곳이다. 이 강행군을 부지런하게 움직일 자신이 있는지 고민해보자. 3.활동적인가? 활동적이라면 카페창업을 하지 말라 말하고 싶다. 도저히 내시간이 없다. 늘 가게는 사건사고가 생기기 때문이다. 아르바이트생에게 너무 많은 기대도 하지 말라. 모든 책임은 주인의 몫이다. 4.남의 이야기에 휘둘리지 않는가? 카페는 각종 뒷이야기, 찌라시 등이 생성되는 수다의 공간이다. 이야기의 생산자이자 타겟이 되기도 한다. 손님과 지인들이 툭툭 내던지는 말들에 휘둘리기 쉽다. 결론을 말하자면 휘둘리지 말라이다. 멘탈갑이 운영도 잘한다. 5.냉철한가? 단골도 생기고, 각종 사돈팔촌의 지인들이 카페오픈했다 하면 찾아온다. 커피 고작 3천원짜리 팔면서 서비스 하나하나 챙겨주다보면 거덜나기 십상이다. 그런데 운영하다보면 알게 될것이다. 원가가 얼마나 무서운것인지. 6.센스가 좋은가? 요즘은 손님들이 더 미적센스가 좋고, 커피맛에 대한 기준치도 높다. 이쁜거 하나둘씩 모아서 카페에 두게되면 어느새 컨셉하나 없는 편의점, 골동품점이 되게 된다. 투머치는 NONO! 센스가 늘 아재에 머물러 있다면 기획은 포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