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la
1,000+ Views

살아있다는 생생한 감각, 사진작가 Nicolai Howalt의 ‘Boxer’ 시리즈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1999년 작 영화 “파이트 클럽(Fight Club)”은 사회적 규범에 억압받는 현대인의 욕망을 폭력의 근거로 활용한다. 온종일 업무에 시달리다 저녁 즈음 TV 홈쇼핑 상품이나 유니클로 장바구니를 비우면서 평생의 욕망을 할부로 소비하는. 뭐, 이렇게 욕망의 가치를 선택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면 삶이 갈수록 고리타분하다고 느낄 수도 있겠다. 그렇다고 해서 폭력이 정당하다는 말은 아니지만 어쨌든 영화가 주는 메시지는 표현만큼이나 강렬하다. 남자들이 허름한 격투장에 모여 쓰러질 때까지 싸운다. 치아가 뽑힐 수도 있고, 뼈가 부러질 수도 있다. 그러나 파이트 클럽의 회원들은 오히려 축제처럼 즐긴다. 몸을 부딪치고 피를 흘리고 부서뜨리면서 진정한 자유를 느끼는 것이다.

누군가와 주먹을 쥐고 싸워 본 적 있는가? 나는 고등학생 무렵 복도에서 친구와 싸운 적 있다. 처음 느끼는 기분. 나를 줄곧 얕잡아 보던 녀석에게 크게 한 방 먹였으니 승리의 기쁨과 함께 어떤 폭력의 짜릿함 마저 느꼈던 것 같다. 남학생들에게 싸움은 유독 재밌는 볼거리다. 몇 반의 누가 싸운다고 하면 우르르 몰려가서 구경하지 않나? 남의 싸움은 그렇게나 재밌다. 관객은 액션 영화를 보면서 적을 불능의 상태로 만드는 주인공의 무술에 감탄한다. 신체가 훼손되거나 자동차가 폭파하거나, 건물이 무너지는 등 폭력적인 장면에 쾌감을 느끼는 것은 인간이라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격투기는 인간의 마음을 요동치게 하는 매력이 있다. 신체의 한계를, 신체의 훼손을, 신체의 역할을 우리와 전혀 다르게 사용하는 선수들을 보면서 말이다. 격투는 현대인의 욕망에 가장 반대되는 행위가 아닐까 싶다. 지키고 싶은 신체와 자아를 서로의 몸으로 부딪혀가며 경쟁한다. 이는 아름답지만 쉽게 도전하기 어려운 행위이다. 치아 하나라도 부러진다면, 코가 부러진다면? 혹시나 패배한다면? 모든 걸 잃을 거란 생각에 두렵기만 하다. 그 때문에 격투는 인간의 가장 치열한 순간을 라운드마다 보여준다. 인간이 진정 살아 있음을 느낄 수 있는 장면이다.



사진작가 니콜라이 호발트(Nicolai Howalt)는 어린 소년을 중심으로 모두 78명의 권투 시합 전후 사진을 찍었다. 강렬한 경험은 그들의 정서적, 신체적 변화를 야기하는데, 비포 애프터 사진으로 보니 변화를 확연히 느낄 수 있다. 땀에 젖거나 피를 흘리거나, 더 솔직해진 모습이다. 헝클어진 머리와 확장된 동공은 묘하게 날 것의 냄새가 나고, 좀 더 살아 있는 인간이라 느껴진다. 그들은 잃었다기보다 무언가 얻은 표정이다. 승패와 상관없이 카메라 앞에서 당당하다.

시합 직후 흥분이 가시지 않은 소년들의 모습을 보면 심장이 터져라 뛴다든지, 무모한 도전으로 자신의 몸을 혹사시키고 싶다는 욕구가 차오를 것이다. 혹시 가진 걸 지키려고만 살아오지는 않았는지? 폭발하는 무언가에 열렬히 빨려 들어가는 기쁨. 순수한 격투에는 어떤 중독적인 매력이 있는 듯하다. 나를 내던지는 자유로움 같은.

{count, plural, =0 {Comment} one {Comment} other {{count} Comments}}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후포여행 세째 날
전날 친구와 극한의 물놀이를 한 탓인지 저녁에 아쉽게 맥주 한잔 하지ㅠ 못 하고 둘다 K.O 되었네여ㅠㅋㅋ 하지만 세째 날 아침은 일찍 일어나 '등기산 등대공원' 으로 ㄱㄱㄱ(전날갔던 등기산 스카이 워크 반대편ㅎ) 오르다 보니 왼편으로 '그대 그리고나 촬영'지가 있더군요 그대 그리고 나는 '영덕'에서만 촬영 했는지 알고 있었는데 후포에서도 촬영했고 위 사진의 집이 최불암 선생님 댁이였다고 후포가 고향인 친구가 설명 해줬어요^^ 등대로 오르는 길에 친구가 '어릴적 매미도 잡고 놀이터 처럼 놀던 곳이야' 라고 하며 웃더군요.누군가에게는 의미가 없는 장소일 수 도 있지만 '친구의 소중한 추억'이 있는 장소이기에 더 좋았습니다^^ 정자를 지나면 앞에 '등기산 등대 공원'이 펼쳐저 있고 그리고 그 앞에 푸른 바다가 보이지요ㅎ 등기산 등대 공원의 등대 모형입니다ㅎ 1800년대 영국 등대 모형이라고 하네여ㅎ 여기는 신석기 시대 유물이 발견된 곳이고 작은 발물관 있더군요ㅎ 신석기시대는 위의 뽀족한 '간석기'라는 도구를 사용하였고 구석기 때는 이동 생활이였지만 신석기때는 정착 생활을 하였으며 조 , 피 , 수수 작물을 재바하였다고 안내원님이 친절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설명을 들으며 유물들을 보니 이해가 더욱 쉽더군요^^ 위 사진에 바로 어부님들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후포'등기산에 있는 등대' 입니다^^친구 특별출연ㅋ 등기산 등대 공원 둘레길에서 바라 본 '후포항'이구요. 자세히 보면 '후포 여객터미널'이 있습니다. 여기서 울릉도로 갈 수 있다고 하네요ㅎㅎ 암튼 일정을 끝내고 후포가 고향인 친구에게 '정말 좋은 추억 만들어 줘서 고맙다'라고 하고 헤어 졌습니다. 나중에 제가 서울로 올라가서 맛난걸루 사주어야 겠어요^^
후포 여행
후포가 고향인 친구에게 '이번 휴가에 나 고향에 내려 가는데 너두 같이 갈래?' 그러더군요. 그래서 저두 휴가를 신청하고 같이 후포로ㄱㄱㅎ 후포 도착 ㅎㅎ 백년 손님은 제가 안 봐서 잘 모르지만 친구네 동네가 촬영지였다고 하더라구요ㅎㅎ 여기는 울진 온정면에 위치한 '백암온천'입니다 약 백년 전 부터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ㅎㅎ 암튼 첫째 날은 비가 와서 온천ㄱㄱ 둘째 날 우리가 간 곳은 등기산에 있는 스카이 워크 입니다ㅎ 후포 등기산에는 어부님들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등대가있고 공원이 잘 꾸며져 있어요 등기산 스카이 워크의 메인 장소늘 바로 여기! 바람이 강하게 불어 조금 흔들리더라구요 솔직히 무섭...ㅋ 저두 메인 장소에서 친구가 찍어 주었죠ㅎㅎ 무서워서 손잡이를 그냥 아주 야무지게 잡았죠ㅎ 멀리서 봐라 본 투명 다리 입니다ㅎ 스카이 워크를 다녀와서 바로 해수욕ㄱㄱ 우리가 후포에 온 가장 큰 이유이죠!ㅎㅎ 우리가 간 곳은 후포해수욕장에서 약 차로 5분정도 위로 달리면 '제동 방파제'ㅎㅎ 여기는 성수기에도 사람들이 거의 없는 곳이라고ㅎㅎ 일단 준비물을 잘 챙겨서 야무지게 바다에 첨벙처벙ㅎㅎㅎ 역시 물놀이 끝나고 라면과 고기는 진리입니다 라면과 고기를 먹기 위해서 물놀이 인가?ㅋㅋㅋ
아껴 읽고 싶은 너와 나의 이야기: 13
오늘은 제가 애정하는 작가이자 친구인 여태현 작가님의 신작 '오늘은 누구도 행복하지 않았으면 좋겠단 생각을 했습니다'가 출간된 날입니다. 기억남을 날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지붕이 되어줬으면. 크레마. 나는 당신을 주관적으로 좋아하고 싶어요.1/11 11:11. 달 같은 사람이 되어줄래요?. 뒤에서 부는 바람. 운명보다 우연. 얼굴을 만져주고 싶어요. 외로운 사람의 손을 쥘 수 있다면. ⠀ 한 문장만으로도 굳어있던 마음을 풀어주는 사람. 밥 짓는 냄새가 날 시간이다. ⠀ #나는 아직 너와 헤어지는법을 모른다#쌤앤파커스#오휘명 직업적 특성상 동화책을 많이 접하게 된다. 곁에 둘러싸여 있다는 표현이 더 정확하겠다. 그들로부터 한 가지 알게 된 것이 있는데, 이거 매력이 상당하다는 거다. 삽화도 글도. 오늘 읽은 책은 용의 등 위에 책방을 만들어 마을 사람들을 태우고 달빛 아래 책을 읽는다로 끝났는데 진짜 낭만 그 자체였다. ⠀ 한정 짓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바라봤을 때 보이는 것들이 있다. ⠀ 실수는 시작이기도 한다는 거_알고 있던 사실이 새삼 다르게 다가온다. ⠀ #아름다운 실수#나는별#코리나루이켄 길을 걷고 있는데 왜 이 인분의 어둠이 따라붙습니까 이 인분의 어둠은 단수입니까, 복수입니까 너는 문장을 완성시켜 말하라고 합니다 그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매일 나는 작문 연습합니다 ⠀ 이 인분의 어둠을 홀로 진 자의 그림자 속에 들어가 안고 싶다. ⠀ #구관조 씻기기#민음사#황인찬 때때로 어떤 감정이 몸속에 들어와 휘몰아치고 위아래로 걸어 다니며 장기와 피를 교란시킨다. 그런데 이 감정을 어떻게 말해야 좋을지 알 수 없어 무력함을 느낄 때가 있다. ⠀ 무력의 나락.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오늘따라 내 얼굴이 검은 피로 물들 수 있다는걸 알게 해주는 이들이 많다. 내면이 소란스럽다. ⠀ #소란#북노마드#박연준 부서지고 있는 것은 파괴될 수 없다. 내가 버틸 수 있었던 것은 그 때문이다. 나는 메말라 부서지는 삶의 표층과 그 부스러기들을 손가락으로 매만져가며 시간을 보냈다. ⠀ 서문에서부터 심장이 뛴다. 종이를 넘기는 손가락 끝이 붉게 물든다. ⠀ #활자안에서 유영하기#초록비책공방#김겨울 불안과 매혹, 의심과 의문 사이에서 지금도 나는 얼굴을 잃어버린 사람이 바닥을 더듬는 꿈을 꾼다. 육체가 육체인 것이 번번이 난감하고 육체가 육체인 것이 미덥다. ⠀ 어둠과 어둠의 끝없는 중첩 속, 얼굴을 잃어버린 자는 손을 뻗어 글자를 더듬는다. 눈을 떠도 눈을 감아도 알 수 없는 것이 있다. 이를테면 ㅅㅏㄹㅁ같은. ⠀ #잊기좋은 이름#열림원#김애란 타인에게 별생각 없이 건넨 말이 내가 그들에게 남긴 유언이 될 수 있다고 믿는 박준 시인의 마음을 닮고 싶다. ⠀ 문장 뒤에 담긴 마음이란 그런 것이다. #태도의 말들#유유#엄지혜
1
Commen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