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nyebooks
100+ Views

당신은 고정관념 위협을 얼마나 경험하는 여성입니까?_고정관념 위협 체크하기

고정관념 위협 체크하기
당신은 고정관념 위협을 얼마나 경험하는 여성입니까?
고정관념 위협 고정관념 위협은 지난 20년간 사회심리학에서 중요하고 많이 연구된 개념 중 하나인데, 그것이 무엇이고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놀라우리만치 많다. 고정관념 위협은 당신이 다른 사람이나 당신이 속한 집단에 대한 부정적 기대에 부응할까 봐 불안을 느끼는 것이다. 여자는 운전을 잘 하지 못한다. 마른 남자는 힘이 없다. 흑인은 백인보다 열등하다. 등 당신이 속한 집단에 대한 달갑지 않고 경멸적인 믿음이 무엇이건, 고정관념 위협은 당신이 그 고정관념이 사실이라는 걸 보여주는 행동을 하리라는 두려움이다. 그것은 당신이 자신의 행동 때문에 특정한 부류로 분류되고, 실망스러운 존재가 될까 봐 두려워하는 불안을 말한다. 예측된 부류로 분류되는 것은 당신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는 의미다. 이는 당신이 속한 공동체에도 누를 끼쳤다는 의미다. 스탠퍼드대학의 실험은 좋은 예다.  백인과 흑인을 모아두고 '당신의 지적 능력을 평가하려는 것이 아닙니다'란 말 이후 시험을 보게 했을 때, 흑인의 점수는 25% 정도 낮아졌다. 물론 '당신의 지적 능력을 평가한다'는 말로 시작한 시험의 경우 비슷한 정도의 점수가 나왔다. 즉 개인의 지적 능력이 아닌 '인종'을 평가한다는 말을 유추할 수 있었을 때 흑인 학생들은 흑인들을 향한 고정관념을 벗어나지 못할 것 같은 심리적 압박을 느끼고 제 성적을 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고정관념 위협 아래서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리고 고정관념 위협은 사회가 여성의 결단력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보는 이유 중 하나가 된다. 즉 여성은 자신을 향한 고정관념에 신경을 쓰느라 우왕좌왕하고 스트레스받고 우유부단해지기 쉽다는 말이다.

예로 '여자가 얼마나 운전을 잘하는지 지켜보겠어'란 무시의 말을 들은 여성 운전자가 운전과 상대방의 말 두 가지에 집중하다 결국 주의가 산만해져 사고를 내는 것과 같다. 그리고 여성은 스스로 여자는 운전을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고, 현실에서 여성들은 이런 최악의 마법에 실제로 걸려든다.

만약 당신이 이런 유형의 고정관념 위협을 얼마나 느끼고 있는지 평가하고 싶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자. 

나는 여성을 위해,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살펴보기 위해 이 질문을 고안했다. 그러므로 이 글을 읽는 이가 남성이라면 여성이 작업 환경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궁금한 경우, 아무리 감정이입에 뛰어난 남성이라도 여성 친구에게 이 질문 목록을 건네주고 싶을 것이다. 각 질문에 ‘그렇다(○)’ 혹은 ‘아니다(×)’로 답하되, 대다수 경우에 적용되는 답을 고르면 된다.

고정관념 위협
체크리스트
(이것은 고정관념 위협을 측정하는 인증된 검사가 아니라 비공식 설문지다. 나는 연구자들이 고정관념 위협을 나타내는 지표로 파악한 환경적 단서를 토대로 이 질문을 고안했다.)

1. 내 남성 동료 중 일부는 여성이 남성만큼 커리어에 전념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2. 나는 내 커리어의 발전에 대해 생각할 때 내가 다니는 직장의 남성 동료들과 나 자신을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3. 나는 때때로 남성 동료들이 내 행동을 보고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나에게도 적용된다고 생각할까 봐 불안하다.

4. 나는 여성적 자아와 직업적 자아 사이를 계속 오간다고 느낀다.

5. 직장에서 실수하는 경우, 나는 가끔 남성 동료가 내가 여성이라는 이유로 이 일의 적임자가 아니라고 생각할까 봐 불안하다.

6. 내 동료 중 일부는 이 직무에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 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7. 나는 결단력과 공격성, 자신감, 독립성, 성취 지향성 등 고정화된 남성적 특성이 높이 평가되는 환경에서 일한다.

두 개 이상이라면... 이제 ‘그렇다(○)’고 답한 개수를 더하라. 점수가 높을수록 여성이 직장에서 고정관념 위협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여성이 불안을 느끼는 정도는 몇 점일까? 여기에 답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개인차와 노련함 그리고 단서가 얼마나 노골적인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대학생 연령대 여성은 두 가지 단서로 고정관념 위협이 촉발되었다. 한 가지인 경우는 쉽게 흔들리지 않았다.(연구에 대한 세부 예시는 본 게시글에서 인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고정관념 위협이 여성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여성 개인의 능력이 뛰어나면 위협을 쉽게 이겨낼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인간은 그렇게 뛰어나지 않다.

여러운 생각이
더 어려워지고,
여성은
신속함을 잃는다.

무언가를 결정하는 일은 작업 기억에 부담을 준다.
작업 기억이란 정해진 순간에 당신이 고려하는 모든 사실과 통찰, 반응 등을 유지 · 처리하는 정신적 공간을 말한다. 이것은 계산기와 화이트보드, 개인용 녹음기가 합쳐진 것과 같지만 무한하지 않다. 사람은 대부분 작업 기억에 일곱 가지 항목을 동시에 보유할 수 있고, 한도 이상 억지로 밀어 넣으려 하면 다른 무엇이 떨어져 나간다. 그리고 사실 인간은 대다수의 복잡한 결정에서 최대 3~4가지 항목을 처리한다.

그런데 이 7가지 항목 중 하나를 고정관념 위협에 제공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리고 그 위협을 억제하는데 또 하나를 제공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만약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더 많은 고정관념 위협을 느끼는 사회라면 여성은 남성에 비하여 최소한 2개의 작업 기업을 덜 사용하면서 사회생활을 해야만 한다. 이것의 결과에는 여성의 특권이라고 말해지는 것도 있다.

여성의 특권이라는 고정관념 위협으로 더 적은 기억 자원으로 남성과 사회생활을 해야 하는 여성은 남성에 비하여 복잡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기 어려워진다.  여성의 눈에는 남자들이 힘들이지 않고 앞으로 미끄러지듯 나가는 것처럼 여겨지고, 사회생활에 대한 불안을 더욱 크게 느껴질 수 있고, 남성의 눈에는 여성들이 중요한 결정은 하지 못하고 그 주변에 머물며 혜택을 누리는 '여성의 특권'을 누리고 있다고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이건 남성이 여성에게 혜택을 내린 것이 아니라,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효과적으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정신적 자원을 가지지 못하는 것에 기인한다. 여성이 이런 혜택에 기대야 한다거나, 남성이 이런 혜택을 내린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면 여성은 실제로 좋은 선택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런 논리라면 여성은 끊임없이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자라는 뜻이 된다. 특히 젊은 여성이 직장 생활 초기에 호감을 얻고 싶어서든, 자신이 일을 하기에 충분히 똑똑하다는 걸 보여주고 싶어서든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고 애쓰는 것을 본다. 하지만 여성도 나이가 들면 인기 없는 선택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남자다워야 한다는 남성의 중압감이 직장 여성의 선택을 어떻게 더 어렵게 하는지를 살펴내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인지심리학자가 쓴 페미니스트 책 《왜 여성의 결정은 의심받을까》에서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실패를딛는3법칙
실패를딛는3법칙 1. 다시 힘을 내자!  나는 낙선했다는 소식을 듣고 곧바로 음식점으로 달려갔다. 그리고는 배가 부를 정도로  많이 먹었다.  그 다음 이발소로 가서 머리를 곱게 다듬고  기름도 듬뿍 발랐다. 이제 아무도 나를 실패한 사람으로 보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난 이제 곧바로 다시 시작을 했으니까 말이다.  배가 든든하고 머리가 단정하니 내 걸음걸이가 곧을 것이고 내 목에서 나오는 목소리는 힘찰 것이다.  이제 나는 또 시작한다. 다시 힘을 내자 계속되는 실패를 경험한 직후의  에이브러햄 링컨의 모습입니다. 뼈아픈 실패를 겪은 다음 곧바로 일어서는 능력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것입니다. 2. 공포에 도전하라!  꾸준히 노력하면 공포의 두께는 점점 얇아지고, 오히려 역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난다.  초보자일 때는 누구나  실패를 경험한다. 하지만 그 실패는 숙련자로  가는 과정일 뿐이다.  작은 실패를 딛고 일어서라. 그러면 작은 성공이 다가온다.  3. 작은 성공부터 시작하라! 성공에 익숙해지면 무슨 목표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데일 카네기의 말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려움을 떨쳐 버리고  과감하게 도전하십시오. 성공 하려면 꼭 읽어야 할 글모음 [무료] - http://bit.ly/Leader_free
#4 필사모임 <쓸모있씀!> 네번째 카드 ✍️
안녕하세요! 부쩍 날씨가 쌀쌀해지네요. 벌써 패딩 꺼내입으신 분 계시나요 ㅋㅋㅋ 목요일이면 더 추워진다고 해요. 이런 날일 수록 감기조심! 추운 날씨일 수록 마음은 따듯하게 해야하는 거 아시죵 😽 오늘 필사모임 카드에도 많이들 참여해주세요~ <오늘의 문장> 오늘은 좀 가벼운 것들로 가져와봤어요! 100만 유튜버 박막례 할머니 책에 실린 '막례쓰 명언 대잔치' 입니다. 유쾌하지만 바른말만 하는 막례쓰 ㅋㅋㅋ 제가 정말 좋아하는 유튜버입니다. 나이 70 에 인생을 부침개 뒤집듯 훽 뒤집어버린 박막례 할머니!! 호쾌한 말투로 욕을 섞어 띵언을 날려주십니다. 틀린 말이 하나 없네요 ㅎㅎ - 왜 남한테 장단을 맞추려고 하나. 북 치고 장구 치고 니 하고 싶은 대로 치다 보면 그 장단에 맞추고 싶은 사람들이 와서 춤추는 거여. - 고난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것이여. 내가 대비한다고 해서 안 오는 것도 아니여. 고난이 올까 봐 쩔쩔매는 것이 제일 바보같은 거여. 어떤 길로 가든 고난은 오는 거시니께 그냥 가던 길 열심 히 걸어가. - 귀신이고 나발이고 난 무서운 게 아무것도 없어. 다시 내 인생을 돌아다보기 싫어. 내 인생일 젤로 무섭지. 내 인생맡치 무서운 게 어디있어. - 이쁜 것은 눈에 보일 때 사야 돼요. 내년에는 없어요. 뚱뚱하고 날씬해 뵈는 것에 집착하지 마세요. 내 맘에 들면 사는 것이니까. - 다이어트면 다이어트지. 다이어트 음식 같은... 놀고 있어. 살 빼려면 처먹지를 말어. - 화장품은 웃으면서 바르세요. 주름이 쫙쫙 펴지게. 여러분은 닮고 싶은 인물이 있나요? 롤모델인 사람이 쓴 글이나 말을 필사로 적어보는 것도 좋은 필사방법이라고 생각해요! 그럼 여러분이 적은 문장들 기대할게요! 오늘도 행복한 필요일이 되시길 바라요~ 👋 신규 참여신청👇 <쓸모있씀!> 톡방👇
문학 감성 쏟아지는 역대 수능 필적감정란 문장
수능날 맞이 역대 수능 필적 감정란 문장 모음. 근데 문장들이 하나하나 참 예쁘다. 한국의 문학이란... 글의 맛. 필적감정란에 쓰는 문구는 희망찬 내용이나 긍정적인 내용을 위주로 갖고 오고 필적확인할 때 용이하게 겹받침이 들어가는 문장을 쓴다고 함ㅋㅋㅋㅋ +2019년의 필적감정란 문구는 '그대만큼 사랑스러운 사람을 본 일이 없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기를 -윤동주, 서시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정지용, 향수 손금에는 맑은 강물이 흐르고 -윤동주, 소년 이 많은 별빛이 내린 언덕 위에 -윤동주, 별 헤는 밤 맑은 강물처럼 조용하고 은근하며 -유안진, 지란지교를 꿈꾸며 날마다 새로우며 깊어지고 넓어진다 -정채봉, 첫마음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황동규, 즐거운 편지 맑은 햇빛으로 반짝반짝 물들이며 -정한모, 가을에 꽃초롱 불 밝히듯 눈을 밝힐까 -박정만, 작은 연가 햇살도 둥글둥글하게 뭉치는 맑은 날 -문태준, 돌의 배 넓음과 깊음을 가슴에 채우며 -주요한, 청년이여 노래하라 흙에서 자란 내 마음 파아란 하늘빛 -정지용, 향수 큰 바다 넓은 하늘을 우리는 가졌노라 -김영란, 바다로 가자 그대만큼 사랑스러운 사람을 본 일이 없다 -김남조, 편지 (ㅊㅊ - 여성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