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erwi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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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앞으로 뛰어 나갔다. 그런데 그 때 처음으로 이 호수가 둥글다는 생각이 들었다. 둥그니까 이렇게 앞으로 나간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그것은 결국 그에게 멀어지면서 다시 그에게 가까워지는 것이었다. 원의 신비였다. 그러니 이 원에 들어서 버린 나는 도망갈 수도 앞으로 나아갈 수도 없었다. 어찌되었든 모두가 그에게로 가는 길이다."
공지영 <사랑 후에 오는 것들 >에는 이런 구절이 나온다.

평생 한 사람만 생각하고 그리워하고 사랑하는게 가능한걸까 ?
운명적인 사랑은 있는 걸까?​

추위를 녹여 줄 따뜻한 멜로 영화~
그 중에서도 운명적인 사랑, 극적인 재회 장면을 담은...! 영화를 추천해보려 한다.

<노트북​>  (The Notebook , 2004) 


"비록 나는 금방 잊혀질 평범한 사람이지만 한 여자를 열렬히 사랑했으니 그걸로 된거죠. 더할 나위없이.

로맨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 중에 <노트북>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누구나 한번쯤 영화를 보고 "사랑은 이런거지."라는 생각을 해봤을 법한 고전적인 로맨스 영화이다. 17살의 노아와 앨리는 열병같은 사랑을 한다. 그러나 처한 환경의 문제로 둘은 헤어지게 된다. 7년이란 시간 동안 서로를 잊지못한 노와 앨리는 긴 시간을 돌아서 다시 만난다는 그런 이야기.
 

<당신이 사랑하는 동안에>

(Wicker Park, 2004)

내가 자랐을 때 사물이 아름답기 위해서는 특별해 보일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평범한 것도 그 자체로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매튜는 첫눈에 반해서 리사라는 여인을 사랑하게 된다. 운명적으로 사랑에 빠지게 됐지만 갑자기 떠나버린 리사를 그리워하며 살고 있는 매튜가 2년 뒤 우연히 다시 리사의 흔적을 만나게 되고 둘은 다시 만나게 된다. 영화에는 매튜와 리사 이외에도 다른 남녀들이 등장해서 엇갈리는 청춘남녀들의 사랑 역시 보여주고 있다. 운명적인 사랑과 비극적인 짝사랑 등 다양한 모습의 사랑과 관계들을 엿볼 수 있다.

<비포선셋> (Before Sunset, 2004)


요즘은 다들 쉽게 사랑하고 쉽게 끝내잖아. 옷 바꿔입듯 상대를 바꾸지. 난 아무도 쉽게 잊은 적이 없어. 누구나 저마다 특별함이 있거든. 헤어진 빈자리는 다른 사람이 못채워줘.

영화를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의 인생영화로 손꼽히는 영화, 
비포 시리즈 (비포 선라이즈, 비포 선셋, 비포 미드나잇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포 선라이즈가 제시와 셀린느가 여행을 하다 경험한 강렬한 로맨스라면, 
비포 선셋은 9년 만에 재회한 제시와 셀린느의 이야기이다. 

오랜만에 재회한 둘은 노트북에서 처럼 극적으로 재회하지 않는다.  오히려 현실 속에서 담담하게 마주 앉아서 혹은 걸으면서 커피를 마시고 근황을 묻는다.  왜인지는 몰라도 그런 장면들이 더 절박하고 애틋하게 다가왔다.

<냉정과 열정 사이> (Between Calm and Passion, 2001)

진실한 사랑은 변하는게 아니라 마음을 다해서 사랑했다면 언젠가 꼭 만난다. 인연이 잠시 멀어져도 긴 시간동안 먼 길을 돌고 돌아 결국 이렇게 그 사람 앞에서게 된다.
10년간에 걸친 준세이와 아오이의 가슴 벅찬 로맨스.
이 영화의 가장 인상적인 장면은 단연코 이탈리아 피렌체의 두오모 성당에서 재회하는 장면일거다. 영화를 돌려 보며 '두오모를 가야지'라고 결심한 사람은 나 뿐만이 아닐거다.


솔직히 말하면 10년을 걸친 로맨스. 7년이 지나도 못잊어서 재회하는 남녀. 사실 주변에서 보기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틋하고 지고지순한 사랑은 어쩌면 모두의 일생의 로망일지 모른다. (다들 한번쯤은 꿈꿔봤을...!) 

퍽퍽한 일상에 치여서 혹은 반복되는 만남과 헤어짐에 회의감이 들어서 사랑이 뭐지 라는 회의감이 든다면 그런 사람에게는 이런 영화들이 처방이 될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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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메이커', 비주류 정치인 투톱을 이루며 판을 뒤엎다
- 본질을 바라보는 상반된 시선의 빛과 그림자의 야심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을 모티브로 한 정치 영화가 대통령 선거를 40여 일 앞둔 시기에 7080 세대의 향수를 자극한다. 마치 기성 정치인에 빙의된 듯한 메서드 연기의 달인, 설경구와 판세를 통찰하는 야심가로 변신한 배우 이선균의 능청스러운 연기가 합을 이룬 영화 <킹메이커> 얘기다.  영화 <불한당:나쁜 놈들의 세상>에 이어 설경구와 5년 만에 다시 만난 변성현 감독의 신작이기도 하다. 영화는 유신 체제로 권력의 구도가 공고해진 정치판에서 정권 교체를 꿈꾸는 정치인 김운범(설경구 분)의 선거캠프에 자신의 존재를 드러낼 수 없는 선거전략가 서창대(이선균 분)가 뛰어들며 정치분야 비주류 두 남자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도입부에서 김운범과 서창대가 마주 선 채 벌이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한 담론은 두 캐릭터의 정체성 대결에 복선으로 다가오면서 영화 전체의 정서를 지배한다. 김운범이 '정의가 바로 사회의 질서다'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 비유해 공정한 선거를 통해 정의를 실현하겠다는 정치인으로서 신념을 내세우자, '정당한 목적에는 수단을 가릴 필요가 없다'는 플라톤의 철학에 비유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아야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고 서창대가 응수하는 것. "이기셔야 그 대의를 이룰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어떻게 이기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고 왜 이겨야 하는지가 중요한 법이요" 감독은 사건이나 사물의 본질을 바라보는 시선이 상반되는 두 사람이 어떻게 진흙탕 같은 선거판에서 의기투합하여 서로의 신념이 꺾이지 않은 채 선거를 치를 수 있는지에 이야기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듯 보였다. 실제 현대 정치사에서 말도 안 되는 금권선거가 횡행했던 1960~70년대 풍경 속에서 목표가 같은 두 사람이 한 명은 빛으로, 다른 한 명은 그림자로 정치적인 신념과 야망을 어떤 행보와 전략으로 비주류라는 열세를 극복해가는 지를 지켜보는 것이 매우 흥미롭게 다가왔다. 김운범은 신민당 당내에서 40대 기수론을 내세우며 열세 속에서도 자신의 사람들에 대한 믿음으로 신념을 지켜나가는 정치인이다. 서창대는 청와대와 상대방 캠프에서 탐낼 정도의 기지를 발휘하며 흑백논리로 사람을 차별하는 세상을 바꾸려는 자신의 야심을 '선거판의 여우'답게 김운범을 통해 펼쳐낸다. 당시 대통령마저 선거에 개입해 금품으로 표를 얻는 혼돈의 정치판에서 후보자들 가운데 자금이나 세력에서 가장 열세인 김운범 선거캠프에 역설적인 빛이 되어주는 그림자 서창대는 마치 뛰어난 내정 능력과 인재를 보는 안목을 가지며 '삼국지'에서 적벽대전 최대 수혜자가 된 오나라 군주 손권의 숨겨진 책략사 노숙을 떠올리게 한다. 김운범은 인간 서창대를 보고 내부 참모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선거캠프에 중용했고, 상대의 약점을 파고들어 판세를 뒤엎는 서창대의 뛰어난 외교술과 전략 덕에 김운범은 강원도 인제 재보궐선거 국회의원 부터 목포시 국회의원, 그리고 당을 대표하는 대통령 후보까지 도전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대통령 당선을 향한 모든 행보에 찬물을 끼얹는 김운범 사택의 폭발물 테러 사건이 발생하고, 중앙정보부는 물론 당 내에서도 용의자로 서창대를 지목하면서 '관포지교'처럼 끈끈했던 이들의 관계도 팽팽하게 평행선을 그으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자신의 야심을 점차 드러내며 정치적인 입지의 정당성과 명분을 찾는 정치인 김운범으로 변신한 설경구와 더불어 판을 뒤엎으며 빛이 되고 싶었으나 그림자가 될 수밖에 없는 영악한 캠프 참모 서창대로 빙의된 이선균은  <기생충> 이후 몰입도 높은 명대사를 내뱉으며 <남산의 부장들>에서 이병헌과 이성민의 아우라를 떠올리며  선 굵은 연기로 몰입감을 더한다. 설경구와 이선균을 비롯해 <이태원 클라쓰> 유재명, <내부자들> 조우진 그리고 선거캠프의 서은수의 존재감까지 자타가 공인하는 연기파 배우들이 총출동한다. 이들의 연기 대결을 보는 재미 또한 또 다른 관전 포인트다. 특히, 변성현 감독은 전작 <불한당>에 이어 배우들의 묵직한 연기를 스타일리시한 연출력으로 1960~70년대를 섬세하고 완벽에 가깝게 연출해낸다. 또한 다큐멘터리 형식의 실제 컷을 삽입하지 않고 배우들이 당시 상황을 직접 연기해내며 빈티지 렌즈를 활용해 시대적인 질감을 구현했다. 작은 소품과 배우들의 의상, 그리고 70년대 거리의 모습은 물론 영화관에서 상영 전 틀어줬던 대한뉴스까지 8mm 필름에 담아낸 디테일한 연출력이 돋보인다. 사물의 본질을 바라보는 상반된 시선의 빛과 그림자의 야심을 그려낸 영화 <킹메이커>였다. 개인적인 별점 ★★★★ (5점 기준)   /소셜큐레이터 시크푸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