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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확대경] '1·4·25·110' 숫자로 본 스타벅스 '더종로점' (영상)

스타벅스가 국내 진출 18년 간의 노하우와 프리미엄급 서비스를 위해 '더종로점'을 지난 20일 문을 열었다. 더종로점은 국내 스타벅스 매장 중 가장 크다. 사진은 21일 더종로점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이 삼각형 모양의 25m 바에서 음료를 즐기는 모습. /종로=이철영 기자
스타벅스 더종로점, 조선 시대 '육의전'을 담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스타벅스의 모든 노하우를 집대성한 국내 최고 매장이 문을 열었다. 지난 20일 문을 연 스타벅스 '더종로점'은 국내 스타벅스 매장 중 최대 크기를 자랑한다.

서울 종로구 종로 51 종로타워에 위치한 스타벅스 더종로점은 매장 규모만 1097㎡(332평)으로, 프리미엄급 매장들의 특징과 기능들을 모두 갖추었다. 바리스타만 28명이다. 특히 더종로점은 크기만큼이나 즐길 거리도 다양하다. <더팩트>는 스타벅스 매장 중 가장 큰 더종로점을 숫자로 풀어봤다.
스타벅스 더종로점은 332평 규모로 110년 전통의 '빅토리아 아르두이노'사의 최상급 에스프레소 머신 '블랙이글' 2대와 티바나 인스파이어드 매장, 조선 시대 종로에 자리 잡고 있던 시장인 육의전을 모티브로 6가지 공간을 마련했다. /이철영 기자, 스타벅스 제공
◆ '프리미엄·韓 전통' 담은 더종로점 숫자 '1~6'

스타벅스 더종로점은 국내 스타벅스 매장 중 크기가 가장 크다(1). 더종로점은 1097㎡(332평)로 1층 171㎡(52평), 2층 925㎡(280평)이다. 1층엔 로비와 함께 리저브 커피를 판매하고 2층으로 연결하는 나선형 계단이 있다.

280평 규모의 2층은 국내 진출 18년 스타벅스의 모든 노하우가 담은 프리미엄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1, 2층은 더종로점이 갖는 숫자 2의 의미가 담겼다. 더종로점 2층엔 110년 전통의 '빅토리아 아르두이노'사의 최상급 에스프레소 머신 '블랙이글' 1대가 설치됐다. 물론 1층에도 나머지 1대가 있다.

2대의 블랙이글은 최상급 에스프레소 머신답게 가격도 상당하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 18대의 블랙이글이 들어와 있다. 이 중 2대가 더종로점에 설치됐다. 유일무이하다고 할만하다"면서 "블랙이글의 가격은 중형차 한 대 가격과 맞먹는 수준이다"고 말했다.

더종로점에는 4번째 티바나 인스파이어드 매장이 있다. 티바나는 스타벅스에서 출시한 자유롭고 세련된 현대적 감각의 차(茶)를 마실 수 있는 곳이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가 차(茶) 시장에 진출한 것은 지난 2012년이다. 스타벅스는 2012년 미국 차 회사 '티바나 홀딩스(Teavana Holdings)'를 인수, 2013년 10월 미국에서 처음으로 차(茶) 전문 매장인 '티바나 파인 티즈 + 티 바(Teavana Fine Teas + Tea bar)'를 열었다.
스타벅스 더종로점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나선형 계단.
스타벅스는 더종로점에 티바나 인스파이어드 매장을 만들며 '티바나 블루베리 블리스' '티바나 시트러스 라벤더 세이지'를 내놓았다. 특히 이 음료들을 더종로점에서는 '사이펀'이라는 브루잉 기구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스타벅스는 "사이펀을 통한 티바나 음료 제공은 오로지 더종로점에서만 운영된다. 사이펀은 압력 차를 이용해 음료를 제조하는 기구로, 각 원재료의 풍미를 완벽하게 추출하는 신비로운 과정을 고객이 흥미진진하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브랜드 스타벅스는 국내 진출 18년의 노하우를 집약한 더종로점에 '숫자 6'을 통해 한국의 전통을 녹여냈다.

종로라는 입지 배경을 고려해 조선 시대 종로에 자리 잡고 있던 시장인 육의전(명주, 종이, 어물, 모시, 비단, 무명)을 모티브로 6가지 공간을 각각 다른 테마의 공간으로 구성했다. 다양한 고객별 취향에 따라 각기 다른 6가지 공간에서 머물며 더욱 쾌적하고 다양한 스타벅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6가지 공간은 '그랜드 바 존' '다이닝 존' '라운지 존' '오픈 존' '커피 게더링 존' '커피스테이지' 등이다.

종로 육의전을 모티브로 한 것과 관련해 스타벅스 관계자는 "스타벅스 하면 외국기업이라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한국 스타벅스는 외국기업이 아니라 한국의 전통을 중시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고 이것을 더종로점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육의전을 더종로점에 담은 것은 물론, 스타벅스의 상징인 '사이렌'에 한국 전통을 담아 표현했다. 더종로점 1층 한쪽 벽면에는 가로 2.4m, 세로 6.8m 크기의 한복천을 이용한 대형 아트워크가 설치됐다.

이 대형 아트워크에 그려진 사이렌은 대한민국 국화인 무궁화 꽃잎 문양의 화관과 물고기 형태의 하체는 비늘 모양이 아닌 보신각종의 문양을 모티브로 구성했다.
스타벅스 더종로점은 삼각형 모양의 이 25m 바, 60여 종에 달하는 푸드, 100여 종의 음료, 커피스테이지 등 다양한 체험을 가능하도록 마련했다.
◆ 소비자 '편의성·선택의 폭' 넓힌 숫자 '25~110'

또, 더종로점에는 국내 스타벅스 매장 중 가장 긴 25m 바가 설치됐다. 삼각형 모양의 이 25m 바는 소비자들의 음료 선택 편의성 극대화와 함께 프리미엄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삼각형의 25m 바는 '티바나' '리저브' '일반커피' 등을 맛볼 수 있다. 현재 전국에서 리저브 커피를 판매하는 프리미엄 매장은 12곳, 티바나 인스파이어드 매장은 3곳이다. 하지만 리저브 커피와 티바나를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매장은 국내에서 더종로점이 유일하다.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은 25m 바에서 본인이 마시고자 하는 음료 제조 과정을 직접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이는 스타벅스가 빠르게 소비하는 문화에서 벗어나 느리게 즐기는 문화도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콘셉트로 보인다.

아울러 더종로점에서는 스타벅스 푸드 판매 종(평균 40여 종) 최다인 60여 종을 판매한다. 또, 판매 음료도 가장 많다. 더종로점은 스타벅스의 일반 매장에서 평균 70여 종을 판매하는 것과 달리 100여 종의 음료를 맛볼 수 있고, MD 판매 종도 110여 종으로 평균 80여 종보다 많다.

스타벅스 더종로점에서는 커뮤니티룸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리저브 오리진 플라이트(Origin Flight)와 리저브 브루 컴페리즌(Brew Comparison)이라는 두 가지 체험 메뉴를 새롭게 내놓았다.
'리저브 오리진 플라이트'의 경우 고객이 직접 선택한 3가지 리저브 원두를 1종의 추출 장비를 통해 8온스 사이즈로 3잔 받을 수 있다. 동일 조건에서 추출된 각 리저브 커피에 대한 맛을 그 자리에서 바로 비교해 보면서 원두의 산지별 풍미와 차이를 경험할 수 있다.

'리저브 브루 컴페리즌'은 고객이 선택한 1종의 리저브 원두를 3종의 추출 장비를 통해 내려받은 후 그 맛을 바로 비교해 볼 수 있는 메뉴다. 추출 장비별 비교를 통해 고객의 입맛에 최적화된 리저브의 맛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종로점은 그야말로 스타벅스에서 누릴 수 있는 모든 것을 한곳에 모았다고 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더종로점 오픈을 위해 4개월 전부터 기획했다. 개점과 함께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며 1일 최대매출도 갱신하며 관심을 한 몸에 받는다.

소비자들의 만족도 상당했다. 21일 오후 더종로점을 찾은 30대 직장인 김 모 씨는 "한 곳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너무 좋은 것 같다. 제품이 많은 것도 좋지만, 넓은 공간에도 다른 매장보다 소란스럽지 않아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친구와 함께 온 20대 대학생 이 모 씨도 "매력적이다"고 운을 뗐다. 이 씨는 "바리스타의 설명과 함께 음료를 마실 수 있어 좋다"며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푸드도 있어 자주 이용할 것 같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한편 더종로점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매장 내 '커피스테이지'에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후원하는 어린이합창단을 비롯해, 전문 재즈밴드, 현악 4중주 공연 등을 선보인다.

cuba2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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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홀한 야경을 만끽하고 싶다면 필독 매년 가을, 여의도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는 2019 서울세계불꽃축제의 일정이 공개됐다.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Life is colorful’을 테마로 개최되는 이번 불꽃축제 개최일은 오는 10월 5일. 반복되는 일상에 다채로운 긍정 에너지를 전하기 위한 불꽃쇼와 아트 기획전 불꽃 아뜰리에를 선보일 예정이다.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 불꽃축제로 자리매김한 서울세계불꽃축제. 일 년에 단 한 번, 서울 일대에서 펼쳐지는 황홀한 야경을 만끽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불꽃축제 명당 자리를 정리해보았다. 콘래드 서울호텔 혼잡한 인파를 피해 불꽃축제를 관람하고 싶다면? 여의도에 위치한 호텔 콘래드 서울을 추천한다. 한강 뷰와 도심 스카이라인 조망을 자랑하는 여의도 콘래드 호텔은 친구 혹은 애인과 함께 프라이빗한 1박을 즐기기에 제격. 콘래드 서울호텔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10 불꽃축제 최고의 명당으로 불리는 워킹온더클라우드. 63빌딩 초고층에 자리 잡고 있어 한강과 서울의 야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울 최고의 뷰에서 근사한 코스요리를 즐기기에 더할 나위 없는 레스토랑. 워킹온더클라우드 서울 영등포구 63로 50 불꽃축제 최고의 명당에 꼭 비싼 곳만 있는 건 아니다. 이촌 한강공원이 그 대표적 명당 자리 중 하나. 여의도 한강공원 정반대 편에 위치한 이곳에서는 피크닉 매트만 있다면 초호화 호텔과 레스토랑 못지않게 불꽃축제를 관망할 수 있다. 이촌 한강공원 서울 용산로 이촌로72길 62 더 자세한 내용은 <아이즈매거진> 링크에서
제티를 다른 방법으로 즐기는 4가지 방법
초등학교 등굣길, 문방구에서 100원짜리 짝퉁(?) 제티를 사들고 가 급식우유에 타서 먹었던 기억이 아직도 새록새록합니다. 그렇게 학창시절을 지나 어른이 되서도 저는 흰 우유에 이 초코 가루를 포기할 수가 없었습니다.(◍ ˃̵͈̑ᴗ˂̵͈̑) 하지만 아무리 같은 재료여도 자주 먹으면 물리죠. 간장계란밥(하필 지금 생각난게 간장계란밥이였다.)도 주7일 먹으면 질리듯이요. 아닐수도... 그래서 제가 가끔씩 다른 방법으로 먹던 제티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준비물은 편의점에서 모두 구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ღ˘⌣˘ღ) 제티 1포에 정량의 우유 말고 가루가 풀어질 정도로만 우유를 부어서 섞어주세요! 그리고 빈 제티비닐에 잘 섞은 제티우유를 채워주신 후 냉동고로 GOGO! 그럼 이렇게 제티 아이스크림이 된답니다. :) 우유가 적게 들어가서 초코맛이 아~주 찐해요!٩( *˙0˙*)۶ 출처 : 맥심커피믹스 인스타그램 예전에 반짝 유행했던 맥심사냥을 인용한 레시피랍니다. 맥심도 (광고효과로)열광하고 먹는 나도 (맛있어서)열광했던 그 맥심사냥.... 이렇게 만든 제티사냥은 아무때나 꺼내먹어도 좋고, 우유에 퐁당 담가서 녹여 먹어도 좋아요. 만들어 놓으면 어떻게든 먹게 되는 마성의 아이랍니다.٩(๑>◡<๑)۶ 카페모카를 마시고 싶은데 나가긴 귀찮고.. 집에 초코 시럽은 없는 그런 상황이 있을 때도 역시 제티! 찐-하게 에스프레소 2Shot를 추출해줍니다. 추출기구가 없다면 블랙커피 어떤거라도 좋아요! 우유 제티를 타고~ 얼음 담고 우유를 마저 부어줍니다. 괜히 층을 내고 싶어서 조오오오오심조심 부었어요.❁'▽'❁ 추출한 커피까지 부어주면 제티 카페모카 완성입니다! 정말 쉽죠? 초코시럽이나 파우더 없이도 집에서 카페모카를 즐길 수 있어요. :) 물론 카페에서 판매하는 카페모카와 맛이 똑같지는 않지만, 제티 특유의 맛이 커피에 제법 잘 어울려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카페인충전 당충전으로 힘찬 오늘을 살아가자구요~! 제가 일전에 딸기 + 바나나 = 헤븐이라는 카드를 작성한 적이 있어요. 딸바 조합도 꿀이지만 우리 초코 + 바나나 조합도 꿀이라는 거 모두 아시잖아요. 그쵸? 바나나 한송이와 약간의 얼음, 우유를 담아주세요! 얼음을 넣은 이유는 조금 더 시원하게 마시고 싶어서입니다. 빼셔도 상관 없어요! 빼게 되면 조금 더 재료의 맛이 살아날 거예요.(っ˘ڡ˘ς) 제티 1호, 제티 2호 발사. 블렌더가 돌아가기 시작하는 순간. 제가 사용하는 블렌더는 스메그 핸드블렌더 입니다. 덕분에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고 있단다 블렌더야. 스메그는 이쁜데 비싸다는 이미지가 가장 강한 것 같아요. 사실 성능도 정말 좋은데 말이죠.ヘ( '^' )ノ 층이 생긴건 컵에 붓고나서 시간이 지나서 그런 거에요. 일부러 기술을 쓴게 아니라는 점...(´-﹏-` ) 바나나 때문인지 약간 입 안이 텁텁해지는 느낌이 없지않아 있는데 맛이 있는데 그게 중요합니까! 제티는 2봉을 넣었는데, 정말 발끝부터 정수리까지의 모든 신경들이 '으아아 당 채웠다!!!!' 라고 몸부림 치는 느낌이였어요. 1봉만 넣어도 충분할 것 같아요. 하지만 전 다음에 해먹을 때도 2봉 넣을겁니다.(엄근진) 마지막은 제티 요구르트 덴x크 드링킹 요구르트 딸기맛을 컵에 부어준 후 제티를 섞어줍니다. 왜 딸기맛이냐구요? 딸기 + 바나나 = 존맛 초코 + 바나나 = 존맛 그렇기 때문에 딸기 + 초코 = 존맛 이라는 것이 성립 되기 때문이죠. 뭐 암튼 그래요. 이 것만 마시기엔 심심하니까 위에 초코맛 과자도 조금 뿌리링 해주시고... 집에 있는 과일들을 뿌리링 해주시면 제티 요구르트가 완성됩니다! 저는 냉동고에 냉동 딸기와 블루베리가 있어서 올려줬어요. 우유와 잘 어울리니 당연히 요구르트에도 어울릴거야! 라는 생각을 실천으로 옮겨보니 정말 맞더라구요. 잘 어울렸고 맛도 있었어요! 지금도 종종 해먹고 있는 레시피 랍니다. 사실 막 대단한 레시피는 없어요.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레시피라고 생각 하지만, 그래도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공유하게 되었어요. 아 물론 제티 말고 다른 제품을 사용 해도 상관 없어요. 근데 맛은 조금씩 다를 거예요. 제티 말고 네스퀵으로 해봤는데 약간씩 다르더라구요. 일단 1포에 들어있는 용량도 달랐구요.\٩(๑`ȏ´๑)۶// 오늘 갑자기 날씨가 선선한 느낌이 있어요. 이 기세를 몰아서 더위가 꺾이고 가을이 다가오려고 하면 조만간 따뜻한 제티음료를 연구 해볼까봐요...♡(*´ ˘ `*)♡
자동차세 10%할인 모르면 호갱…무이자도 할부 '쉬쉬'
자동차세 납부액 가운데 30% 내외만 연납 "저는 직장이 충남 천안이고 제 처는 경기 평택이라 평택에 살고 있습니다. 출퇴근과 여가 생활 때문에 결혼 후 승용차를 구매했는데 매년 6월, 12월에 꼬박꼬박 자동차세를 내고 있습니다." 배기량 1,999cc급 승용차를 소유한 직장인 김(37)모씨는 지난해 12월 25만여 원, 6월 25만여 원 등 총 51만여 원의 자동차세를 냈다. 자동차세 1년 치를 1월에 미리 납부하면 총 세액의 10%를 할인해주는 자동차세 연납(이하 연납제) 세액공제 혜택을 몰랐기 때문이다. 김씨가 연납제를 활용했다면 매년 5만1천여 원을 절약할 수 있었던 셈이다. 요식업에 종사하는 장모(51)씨는 배기량 2,999cc급 승용차를 타고 다닌다. 장씨는 연납제를 알고 있지만 수시로 지불해야하는 재료비는 물론 고정적으로 지출해야하는 인건비, 임대료 등 때문에 세금이 나오면 그때그때 지불하는 식이다. 장씨는 "연말부터 바짝 벌어 밀린 재료비 등을 정산하고 설 연휴 직원들의 휴가비, 생활비 등을 챙기다보면 연초에 돈줄이 바싹 마른다"며 "연 77만 원 선인 자동차세를 1월에 납부하며 7만 원 정도 아낄 수 있는 건 알지만 그냥 넘어가게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장씨가 연납에 대해 제대로 모른 것도 있었다. 바로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위택스)을 이용하면 카드사 별로 다양한 무이자 할부 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8일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자동차세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지난 1994년 연납제가 첫 도입됐다. 당시 1년 기준 14% 내외였던 은행 예금 금리가 현재 2% 이하라는 것을 감안하면 납세자가 체감하는 혜택은 7배 이상 높아져 지자체는 선납율이 오르는 만큼 세수입이 줄어드는 셈이다. 그런데도 자동차세 가운데 70%는 선납 할인을 받지 않고 납부되고 있다. 행안부 소유분 자동차세 부과징수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지방회계법 개정(출납폐쇄기한이 다음 연도 2월에서 당해 연도 12말로 변경)되기 전인 2014년 소유분 자동차세 부과액은 전국 3조7542억 원으로 91.2%인 3조4226억 원을 징수했다. 2015년에는 3조9천17억 원의 자동차세 가운데 3조3천786억 원이 징수되는 등 86.6%가 부과됐다. 2016년에도 4조982억 원 중 3조5,805억 원이 징수돼 87.4%의 징수율을 나타냈다. 이를 지방회계법 개정 이전 기간으로 추산하면 최근 3년간 징수율은 모두 90%를 넘기고 있다. 이 가운데 행안부는 30% 내외가 1월에 연납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편, 연납제는 '지방세법 제128조 제3항 규정'에 따라 일시불로 납부하는 것으로 1월(10%), 3월(7.5%), 6월(5%), 9월(2.5%)의 세액을 공제해주는 제도다. 올해 1월 연납기간은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다. ◇ 30%만의 절세팁…몰라서 또는 알고도 못 낸 선납 자동차세는 전액 지방세여서 17개 시·도 가운데 서울시와 세종시, 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등은 지자체와 시·군에 세입을 배분해주고 있다. 반면 경기도 등 8개도는 시·군이 직접 징수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러다 보니 경기도 등 8개도는 연납 징수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연납율이 높아질수록 시·군의 세수입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재정 규모가 작거나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나친 혜택일 뿐만 아니라 중대형차 소유자에게 더 많은 혜택이 제공되는 등 문제점을 제기하며 연납제 폐지나 공제율을 축소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2014~2015년 연납제 폐지 법안이 국회에 발의됐지만 폐지되기도 했다. 경기연구원 송상훈 박사는 이에 대해 "연납제는 체납을 줄이고 징수율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이라며 "지자체는 연납으로 인한 세수입 감소분에 대해 과세 자주권을 높여나가는 방식으로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해 전국에서 자동차세가 가장 많이 걷히는 경기도의 경우 지난 2014년 9천55억 원의 자동차세 가운데 23.3%(2천111억 원)만 연납됐다. 2015년에는 23,4%, 2016년 24.3%로 전국 평균치를 밑돌았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방세인 자동차세는 지자체가 직접 걷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재정 규모에 따라 홍보의 적극성이나 선납율도 다르다"며 "납세율을 높이고 절세를 해주는 좋은 제도인 만큼 홍보 등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자동차세 1조384억 원 가운데 31.1%(3천227억 원)가 선납되는 등 예년에 비해 선납율이 5%이상 높아졌다고 밝혔다. 원문보기: http://www.nocutnews.co.kr/news/4903039#csidx95420940d1eaeea9f7e6f695b2d19d1
김광석 저작권이 100억대라고?… 그럼, 비틀즈는 얼마나 될까? 놀라지 마시라!
Fact ▲“가수 김광석씨의 저작권료 규모가 100억원대”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하지만 이는 지금까지의 누적 총계로, 약간의 과장이 섞인 추산으로 보인다. ▲김광석과 마찬가지로 직접 작사, 작곡, 편곡을 모두 하는 가수 신성우-김종환씨의 저작권료 규모를 기준으로 김씨의 저작권 수입 규모를 추정해 보니, 연간 수억원 대라는 계산이 나왔다. ▲그런데 시선을 잠깐 해외로 돌려보자. ▲김광석 로열티 규모가 이 정도라면, 비틀즈의 로열티 수입은 얼마나 될까? ▲놀라지 마시라. ▲웬만한 개도국의 연간 국가총예산보다 더 많다는 어마어마한 계산이 나왔다. ▲우리도 하루 빨리 세계적 문화 콘텐츠를 갖춰야 하는 이유다. View 가수 김광석이 서른 셋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것은 1996년 1월 6일의 일이다. 사망 20주년이 지났지만 그의 죽음을 둘러싼 의문은 여전히 꼬리를 물고 있다. 알려진 대로, 김광석의 아내 서해순씨(52, 위드삼삼뮤직 대표)는 남편이 남긴 저작권을 두고 시댁과 오랜 기간 법적 다툼을 벌였다. 저작권을 소유했던 김광석의 부친이 2004년 사망하면서 저작권은 2008년 서해순씨와 딸 서연씨에게 승계됐다. 2017년 12월 딸이 숨진 이후 현재는 서해순씨가 저작권과 저작인접권을 단독으로 갖고 있다. 음악저작권법에 따르면 ‘저작권자’란 음악을 작사, 작곡, 편곡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리고 ‘저작인접권자’란 저작물(음악)을 전달하는 가수, 즉 실연자(實演者)와 그 음악을 음반으로 만드는 음반제작사를 말한다. 저작권을 통해 2차적인 권리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다. 가수들의 저작권을 관리하는 단체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 한국음악실연자협회가 대표적이다. 이들 단체는 방송, 음원사이트, 공연, 노래방 등에서 사용되는 음악에 대한 저작권료를 거둬, 해당 저작권자에게 배분한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26일 광고없는 언론 팩트올에 “음악저작권협회가 저작권료를 지급하는 대상은 작곡가, 작사가, 편곡자”라며 “가수들이 받는 것은 한국음악실연자협회로부터 받는 저작인접권료”라고 말했다. 작곡을 하지 않는 가수들은 저작권료가 아니라, 저작인접권료를 받는다는 설명이다. 작사 작곡가는 저작권료… 가수는 저작인접권료 김광석은 자신의 노래를 직접 불렀을 뿐 아니라 작사, 작곡, 편곡까지 했다. 따라서 작사가, 작곡가, 편곡자로서의 저작권료를 받고, 여기에 가수로서의 저작인접권료까지 함께 받는다. 작사가, 작곡자들은 음악저작권협회로부터 음원(스트리밍 1회 기준 7원) 매출의 10%인 0.7원을 저작권료로 받는다. 가수는 이보다 조금 적은 6%(0.42원)를 저작인접권료로 받게 된다. 김광석의 아내 서해순씨는 2002년부터 ㈜위드삼삼뮤직이라는 회사를 운영해 오고 있다. 김광석이 숨진 지 6년 뒤부터다. 회사 소재지는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청담동이다. 인법등기부등본에 따르면, 이 회사는 2015년 7월 강남구 논현동에서 청담동으로 옮기면서 회사의 사업 목적에 ▲저작권 관리, ▲음악 음원 서비스, ▲캐릭터 제작 유통 등을 추가, 등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일에 싸인 가수들의 저작인접권료 수입 김광석을 둘러싼 세간의 관심거리 중 하나는 저작권료의 규모다. 그런데 가수들이 본인의 저작권료를 정확하게 밝힌 사례는 거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가수 김종환씨(57)와 신성우씨(49)가 자신들이 받는 저작권료의 규모를 대략적으로 밝혀 눈길을 끌었다. 김종환씨는 9월 13일, 신곡 발매 쇼케이스 자리에서 “내 이름으로 등록된 저작권료가 최상위권에 랭크돼 있다”며 “저작권료가 월 수천만원 정도 들어온다”고 말했다. 신성우씨는 6월 한 방송에 출연 “1집부터 작사 작곡을 했다”고 밝히면서, 저작권료에 대해 “동료 작업자들과 균등하게 분배한다. 월 1억원까지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종환, 신성우씨의 공통점은 자신이 부르는 노래 대부분을 작사, 작곡한다는 것. 김광석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김광석의 저작권료는 얼마나 될까. 결론부터 말하면, 그 돈의 규모는 베일에 가려 있다. 음악저작권협회의 한 관계자는 팩트올에 “저작권도 개인재산이라 어디에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면서 “본인이 요청하는 경우에만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광석의 경우는 승계권자인 아내 서해순씨만 정확한 규모를 알고 있다는 뜻이 된다. 연 10억? 연 3억? 연 2억… 가요계 관계자들 모두 다르게 추정 김광석의 저작권료 규모에 대한 가요계 관계자들의 말은 많이 다르다. 음악평론가 임진모씨는 27일 TV조선 ‘강적들’에 출연해 “생전에 직접 작곡과 작사를 한 노래가 꽤 되고 자신이 노래를 다 불렀으니, 저작권료는 (1년에) 10억 정도 수준이 아니었을까”라고 추정했다. 이보다 적게 추정한 사람도 있다. 가요계의 한 관계자는 26일 MBN에 “서해순씨가 지난해 김광석 음원 저작권료만으로 대략 3억원 정도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연 3억원 규모라는 추론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보다 더 적게 잡았다. “가요계 사정에 밝다”는 이 관계자는 28일 인터넷매체 더팩트에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 서해순씨에게 지급하는 저작권은 최근 3년간 월 800만~900만원 선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매체는 “서해순씨는 현재 저작권료로만 연간 1억원 남짓 받고 있으며, 최근 4년간 저작인접권료로 4억1000여만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고 했다. 연간 저작인접권료 1억원과 저작권료 1억원을 합쳐, 매년 2억원 정도를 받는다는 것이다. 앞서 기술했듯 정확한 규모를 알고 있는 사람은 승계권자인 아내 서해순씨 뿐이다. 따라서 서씨가 스스로 공개하지 않는 한, 위 3명의 추론 중 누구의 말이 정확한지 확인할 길이 현재로서는 없다. 가수 신성우씨를 예로 들어 저작권료 추측해보니 그렇다면 김광석의 저작권료를 예상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저작권료가 월 1억원까지는 안된다”고 밝힌 신성우씨의 저작권료를 기초로, 이를 단순비교해 볼 수는 있다. “월 1억원까지는 안된다”고 밝힌 신성우씨 자신의 말을 기준으로, 신씨의 월 저작권료를 1억원보다 낮은 9000만원대로 가정해 봤다. 음악저작권협회 홈페이지에서 ‘신성우’라는 이름으로 검색해보면 64건의 저작물(노래)이 올라온다. 한 건의 저작물에 신성우씨의 이름이 2~3번 정도 나온다. 그의 대표곡 ‘서시’를 예로 들어보자. 저작자명에 작사가 신성우, 작곡가 신성우, 편곡자 신성우로 표기돼 있다. 작사, 작곡, 편곡에 대해 각각의 저작권료가 발생한다는 얘기다. 64건의 저작물에서 신성우씨의 이름은 총 145번 등장한다. 그의 수입인 연9000만원을 145로 나누면, 이름 1회당 평균 62만원(9000만원÷145)의 ‘저작권료 가치’가 발생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1년 저작권료만 3억원 규모로 추산 김광석의 경우, 음악저작권협회에 저작권이 등록된 노래는 총 21곡이다. 승계권자는 모두 아내 서해순씨다. 이 21곡의 저작물에 서해순씨의 이름이 총 51회 등장한다. 여기에 이름 1회당 평균 62만원의 가치(신성우씨 저작권료 계산분)를 대입해 환산하면, 김광석의 월 평균 저작권료는 3160만원(62만원×51회) 규모가 된다는 추산이 가능해진다. 1년으로 치면, 약 3억7900만원 정도가 된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단순 비교한 추정치에 불과하다. 김광석의 아내 서해순씨가 직접 밝히거나, 경찰이 수사과정에서 이를 공개하지 않는 한 정확한 저작권료 규모는 알 수 없다. 김광석 앨범 판매량 총 530만장 추정 저작권은 저작권자가 사망한 뒤 70년, 저작인접권은 노래가 나온 뒤 70년까지 보호된다. 김광석이 사망한 것은 1996년으로 저작권 소멸 시기는 2066년이다. 승계권자인 아내 서해순씨가 앞으로 49년 동안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저작권료를 연 1억만 잡아도 향후 50억원에 달하는 거액이 서씨에게 지분된다는 계산이다. 여기에 저작인접권, 각종 상표권, 초상권 등까지 포함하면 액수는 수배 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다. 누적 판매량에 대한 정확한 집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김광석의 앨범 판매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후 10주년인 2006년, 그의 앨범 판매량은 500만장을 돌파했다. 그 이후로는 한 달에 3000여장 정도 판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년이면 3만500장, 10년이면 35만장이 되니, 이를 역산하면 데뷔부터 지금까지의 총 앨범 판매량은 535만장 정도 될 것으로 추산된다. 비틀즈 로열티 수입, 웬만한 개도국 국가 예산에 버금가 앨범 판매량이 나온 김에, 대중음악사상 전설로 꼽히는 두 그룹의 위업을 한 번 살펴봤다. 우리가 잘 아는 영국 록그룹 비틀즈의 앨범은 지금까지 몇 장이나 팔렸을까? 비틀즈는 1962년 데뷔해 8년간 활동한 뒤, 1970년 공식 해체했다. 미국 CNBC는 “비틀스의 앨범이 전세계적으로 6억장 팔려 나갔다”고 보도했다.(2014년 기준)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앨범 한 장 가격을 계산하기 쉽게 1만원으로 잡아도, 매출 규모가 무려 6조원에 달한다. 이는 네팔 국가 총예산 125억 달러(2017~18 회계년도 기준)의 절반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거액이다. 그런데 이는 비틀즈 앨범 판매량만 따진 경우다. 비공식적 음반 판매량과 관련 영화, 공연, 뮤지컬, 캐릭터, 상품 로열티 수입 등을 모두 합치면 그 액수는 수배 이상으로 늘어난다. 세계적 팝스타의 수익이, 웬만한 개도국의 연간 국가 총예산보다 더 클 수 있다는 계산이다. 비틀즈 앨범 판매만 6조원 이상, 아바는 3조원 이상 비틀스가 해체 된 이후, 그 공백을 메운 팝의 전설은 스웨덴 혼성그룹 아바(ABBA)일 것이다. 1973년 두 쌍의 부부로 출발한 아바는 10년간 활동하고 1982년 해체했다. 아바의 누적 앨범 판매량은 얼마나 될까. BBC는 “아바의 앨범 누적 판매량이 3억8000만 장이 넘는다”(have sold in excess of 380m albums)고 보도했다. 계산의 편의상, 비틀즈와 마찬가지로 앨범 한 장당 가격을 1만원으로 잡아도 음반 매출규모가 3조8000억원에 달한다. BBC는 “1970년대 후반 수익이 절정에 달했을 때, 아바의 스웨덴 수출 기여도는 볼보 자동차 다음으로 높게 평가됐다”고 덧붙였다. 영국 매체 익스프레스는 “아바가 로열티로만 1년에 250만 파운드(38억원)를 벌어들였다”고 보도했다. ※팩트올은 기자들이 만든 첫 비영리언론으로 상업광고를 받지 않습니다. 후원 계좌는 <신한은행 100-030-327488 광고없는언론팩트올>입니다. 보내주신 후원금은 소비자의 권리를 옹호하고 정직한 기사를 보도하는데 사용됩니다.
여전히 인기몰이인 흑설탕버블티
사람 입맛은 쉽게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반짝 유행하고 사라질 것 같았던 흑설탕버블티가 여전히 맛있는걸 보면요.٩(ˊᗜˋ*) 재료가 너무 단순해서 사먹는게 아까울 정도입니다. 여러 카페에서 판매하는 흑설탕 버블티 맛이 다 천차만별이지만 흑설탕과 물만 있으면 뚝딱 만드는 이 시럽의 맛은 무조건 평타 이상 칩니다. 다만 주의해야할 것은 얼만큼 끓이냐 정도인데요. 너무 오래 끓이면 심하게 꾸덕해지고 너무 덜 끓이면 흑설탕밀크티의 핵심인 컵 벽면에 시럽을 묻힐 수가 없어요. 같은 시럽 양을 써도 덜 달구요. ٩( *˙0˙*)۶ 타피오카 펄은 구매하실 때 어떻게 익혀먹는지 잘 보고 구매 하셔야 해요. 냉동펄은 약 20분정도 익혀야 하고, 드라이펄은 뜸 들이는 시간까지 4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저는 끓는물에 잠깐 익히면 뚝딱 완성 되는 즉석 타피오카 펄을 구매했어요. 냉동실에서 꺼내는 것 부터 완성까지 5분도 안걸리는 것 같네요!ヽ( ˘ω˘ )ゝ 흑설탕버블티가 유명해졌던 이유는 맛있는 것도 있지만 컵 벽을 흐르는 이 갈색 시럽의 비주얼 쇼크도 한 몫 하지 않았을까요? (적어도 나는 그랬다.) 만든 시럽을 충~분히 식히게 되면 뜨거운 상태였을 때보다 시럽이 조금 꾸덕해져요. 이 시럽을 담은 볼의 입부분을 컵 벽에 딱 붙인 채 시럽을 부어주면 됩니다! 마트에서 흑설탕 1kg만 구매하면 1년 내내 흑설탕버블티 맛집! 포스팅 하다보니 마시고싶어졌어요. 전 지금 만들러 갑니다..(๑•᎑•๑) 흑설탕 버블티 자세한 레시피 ▷ https://youtu.be/JM0uGsBgvIA 더 많은 레시피 ▷ https://youtu.be/7XCELDQ9C7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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