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isgame
5,000+ Views

[App Ape Lab] 일본은 '동물의 숲 포켓캠프' 열풍

App Ape(앱에이프, https://ko.appa.pe/)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각 앱별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에서는 이App Ape(https://dashboard.appa.pe/#)를 통해 도출한 연령대 비율, MAU, DAU, 액티브율 외에도 시간별 사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등을 토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본의 2017년 11월 한 달간의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을 퍼블리셔와 사용자층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 11월 일본의 모바일 게임 - 퍼블리셔​

10월보다 11월의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전체 MAU 수치는 약 1.5%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상위 TOP 5의 퍼블리셔 MAU 비율이 높게 상승하였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은 TOP 25 미만 퍼블리셔 비율이 감소하였습니다.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상위권은 오랜 기간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왔는데요, 상위 TOP 5에서 이토록 큰 변화가 일어난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1월 일본의 '퍼블리셔 별 MAU TOP 25 순위'와 이어서 'TOP 5 퍼블리셔 및 대표 앱'을 보시겠습니다.​ 
퍼블리셔 별 MAU(Monthly Active Users) 순위 1위는 부동의 LINE Corporation이 차지하였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2위의 Nintendo Co., Ltd.입니다. 지난달보다 무려 19계단 상승하였습니다. <동물의 숲 포켓캠프(どうぶつの森 ポケットキャンプ)>가 월말에 가까운 21일에 출시되었음에도 폭발적인 MAU를 보유하며 단숨에 퍼블리셔 MAU 순위를 끌어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동물의 숲 포켓캠프>는 11월 MAU를 300만 이상 확보하며 일본의 11월 모바일 게임 중에서 가장 높은 MAU를 기록하였습니다. 2001년에 비디오 게임기인 NINTENDO 64용으로 출시된 이후 전 세계 누적 1천만 이상의 출고 기록을 갖는 동물의 숲 시리즈의 첫 번째 모바일 작품이라는 점에서 많은 일본인의 관심을 끈 것으로 보입니다.
Nintendo Co., Ltd. 외에는 전체적으로 지난달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상위 TOP 5의 시장 점유율 변동에 Nintendo Co., Ltd.의 <동물의 숲 포켓캠프>가 크게 영향을 끼친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 11월 일본의 모바일 게임 - 사용자

이번에는 일본 모바일 시장을 사용자층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달보다 여성 사용자 수가 약 4% 증가하여 성별 비율에서는 여성 비율이 증가하였습니다. 연령대별 비율로 보면 20~40대 여성에서 고른 증가세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남성 사용자는 20대가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지난달보다 사용자가 늘어난 일본 여성이 선택한 게임은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연령대별로 선호한 게임을 정리하였습니다.


# 여성 사용자가 선택한 모바일 게임​

10월에는 모든 세대에서 퍼즐과 캐주얼이 강세였습니다. 이 흐름은 지난 1년간 큰 변동 없이 이어져 온 것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11월에는 시뮬레이션 카테고리가 모든 세대에서 그 비율을 높였습니다. 10대와 20대에서는 지난달보다 약 10% 증가, 30대 이상에서는 약 5%의 증가를 했습니다. 이에 따라 그 비율이 줄어든 것은 이제까지 상위 6위 이하의 카테고리(그 외)가 가장 컸습니다. 또한, 이제까지 강세를 보이던 퍼즐과 캐주얼 비율도 줄어든 것으로 보아 이들 카테고리 게임을 즐기던 사용자가 시뮬레이션으로 옮겨갈 것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연령대별로 나눈 앱 별 MAU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11월 일본 여성들이 새롭게 선택한 앱은 <동물의 숲 포켓캠프>와 <디즈니 썸썸 랜드(ディズニー ツムツムランド)>로 나타났습니다. <동물의 숲 포켓캠프>는 첫 등장에서 단숨에 전 세대 1~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디즈니 썸썸 랜드>는 <라인 디즈니 썸썸>의 IP를 이용하여 COLOPL, Inc.가 퍼블리싱한 퍼즐 게임입니다.​

# 남성 사용자가 선택한 모바일 게임 

남성 사용자 역시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의 MAU 비율이 50대를 제외한 세대에서 증가하였습니다. 10대는 10월에는 약 7%였던 것이 11월에는 12%로 액션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이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20대~40대입니다. 이 세대에서 카테고리 비율이 높은 롤플레잉, 액션, 캐주얼, 퍼즐 등의 카테고리 비율은 지난달 수준을 유지하였다는 것입니다. 여성 사용자와는 달리 남성은 지난달에는 그 외 카테고리를 이용하던 사용자가 11월에는 시뮬레이션으로 이동한 것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연령대별로 나눈 앱 별 MAU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남성 MAU TOP 10에서도 모든 연령대에서 <동물의 숲 포켓캠프>를 상위권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여성뿐 아니라 남성 사용자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대에서는 11월 2일에 출시된 <드래곤퀘스트 라이벌즈(ドラゴンクエストライバルズ)>가 첫 등장에서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드래곤퀘스트는 일본식 롤플레잉의 역사를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오랜 역사와 많은 타이틀을 보유하는 작품입니다. 이번에는 카드 게임으로서 출시되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 추산에 따르면 11월 일본 안드로이드 기반 게임 매출 순위에서 11위를 차지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습니다.
<벽람항로(일본 서비스명 アズールレーン, 아주르 레인)> 역시 2개월 연속 사용자 수를 늘리며 20대 남성 MAU TOP 10안에 자리하였습니다.
일본의 <벽람항로>에서는 현재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식 트위터의 해당 이벤트에 관한 트윗을 리트윗하면 추첨으로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보통 게임 내에서 진행되기 마련인 이벤트가 트위터에서 실시된 점은 일본 내에서도 흔하지 않은 사례로 주목을 얻고 있습니다.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코로나19] 당신의 '슬기로운 방콕생활' 도와줄 할인 게임 4가지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바깥 활동보다 집안 생활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집안 생활을 독려하기 위해 세계 보건 기구(WHO)와 게임회사들이 ‘Play Apart Together’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이에 디스이즈게임도 여러분의 즐거운 ‘집안 생활’을 돕기 위해 몇 가지 게임을 선정해보았습니다.  이 게임들이 현재 할인 중이라는 것은 ‘안 비밀’입니다. (찡긋) 1. 모뉴먼트 밸리 2 모바일 게임인 <모뉴먼트 밸리 2>는 <모뉴먼트 밸리>의 후속작입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편안한 색감과 깔끔한 그래픽인데요.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그림에 어울리는 배경음악까지 그야말로 ‘힐링’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다만 이 게임은 퍼즐게임 장르로 조금(?) 머리를 써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해 나가야 합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2개의 캐릭터를 움직여 길을 찾는 게임이죠. 다행히도 <모뉴먼트 밸리 2>는 전작보다 퍼즐의 난이도가 쉽고 스토리는 보다 짜임새 있다는 리뷰가 많습니다. 퍼즐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이번 기회에 <모뉴먼트 밸리 2>를 먼저 시작해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 게임의 가격은 6천 원으로 구글 플레이에선 현재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개발사: 어스투 게임즈  가격: 6천원  한국어 지원: O 2. 월드워 z <월드워 Z>는 동명 소설이 원작으로 영화로도 만들어진 적이 있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소설, 영화, 게임 순으로 출시되었다고 볼 수 있죠.  좀비 바이러스로 패닉상태가 된 세계에서 4명의 캐릭터가 서로 협동하며 살아남는 게임입니다. 총, 도끼, 전기톱 등 다양한 무기로 좀비와 맞서 싸웁니다. 총 4개의 에피소드가 있는데요. 각 에피소드는 뉴욕, 예루살렘, 모스크바, 도쿄가 배경이 되고 스테이지마다 새로운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좀비가 등장하고 무정부 상태가 된 도시에서 새로운 인물들과 생기는 문제와 관계들을 보는 재미도 이 게임의 묘미라고 할 수 있죠.  좀비가 등장하기 때문에 다소 잔인한 장면이 연출되는데요. 아쉽게도 19세 미만 청소년은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현재 에픽게임즈에선 4월 3일까지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개발사: 세이버 인터랙티브  가격: 35,000  한국어 지원: O 3. 리스크 오브 레인 2 3D 액션 슈팅 게임 장르로 <리스크 오브 레인>의 후속작입니다. 몬스터를 잡고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전작을 경험한 분들이라면 이미 아시겠지만, 이 게임은 다소 난이도가 높습니다. 죽음을 반복하면서 게임을 클리어하는 로그라이트 장르에 충실한데요.  게임이 하드해 차마 돈 주고 못 해본 분들에겐 희소식입니다. 제작사인 호푸 게임즈가 <리스크 오브 레인2> 출시 1주년 기념으로 4월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스팀서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하드한 게임을 찾고 있다면 한 번 플레이해보세요. 개발사: 호푸 게임즈  가격: 22,500원  한국어 지원: O 4.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GOTY에디션 <더 위쳐 3> 또한 원작이 있는 스토리 RPG게임입니다. 폴란드 소설인 ‘더 위쳐’가 인기를 끌며 폴란드 게임 개발사인 ‘CD프로젝트레드’가 게임으로 만들었는데요. 이 게임은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250 여개 GOTY를 비롯해 ‘더 위쳐’ 시리즈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시리즈가 있는 작품이라 엄두가 나지 않으시는 분들도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더 위쳐’를 보신다면 무리 없이 게임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더 위쳐3>도 성인만 플레이 할 수 있어 청소년 유저분들은 나중을 기약하도록 하죠. 게임은 4월 7일까지 스팀서 70% 할인된 금액 16,440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개발사: CD프로젝트레드  가격: 54,800원  한국어 지원: O​
일상에 바로 적용 가능한 상식을 알려주는 책
안녕하세요! 나만의 스마트한 독서 앱, 플라이북입니다! 여러분은 일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상식들을 어디서 얻으시나요? 알아두면 도움 되는 상식들을 모아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번 플라이북의 추천 책은 일상에 바로 적용 가능한 상식을 알려주는 책 다섯 권입니다. 생활부터 과학, 역사, 자연, 사회에 이르기까지 일상에 꼭 필요한 지식만을 선별한 지식백과 1분 생활 상식 자세히 보기 >> https://www.flybook.kr/book/139329 양을 의심하는 고객부터 어린이 고객까지 모든 클레임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꿀팁들 음식점 클레임 대응 꿀팁 자세히 보기 >> https://www.flybook.kr/book/139330 빌려준 돈 되찾는 방법부터 이혼, 상속 문제까지 일반인을 위한 사례중심의 생활법률 상식책 생활법률 상식사전 자세히 보기 >> https://www.flybook.kr/book/121389 신혼부부와 청춘들이 바로 적용 가능한 금융지식 최소 3년은 끼고 봐야 할 재테크 교과서 알아두면 정말 돈 되는 신혼부부 금융꿀팁 57 자세히 보기 >> https://www.flybook.kr/book/109558 내가 알고 있는 상식이 과연 진짜일까? 99%가 모르는 상식의 놀라운 반전들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1 자세히 보기 >> https://www.flybook.kr/book/118967 책 증정 받으러 가기 >> https://goo.gl/HpqS2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