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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éline으로 들어간 에디 슬리만


에디 슬리만(Hedi Slimane)을 많이 들어 본 친구들이 꽤 있을 듯 한데, 나도 여러 번 다뤘다. 이 에디 슬리만을 알아보고 키운 인물이 누구냐... 두둥. 원래 이브 생 로렁의 평생 친구/연인이자 르몽드의 사외 이사, 최근에 타개했던 피에르 베르제이다.

기억하시는가? 피에르 베르제에게 보그 영국 편집장 수지 멘키스가 돌직구했던 때를(참조 1)?

당시 패션계를 뒤엎고 있었던 루머는 에디 슬리만이 샤넬로 간다였다. 라거펠트가 에디 슬리만을 사랑(...)하여 다이어트도 하고, 에디 슬리만 스타일을 라거펠트가 오마쥬(!)한 것도 있고 해서다. 결정적인 이유는 라거펠트 연세가 만만치 않다는 점에 있지만 말이다. 하지만 애초에 생 로렁은 왜 나왔을까?

2016년 나왔을 당시에는 그 이유를 몰랐다(참조 2). 하지만 이 기사를 보고 좀 알겠건데, 그는 (여러 인물들이 떠오를 테지만) 이를테면 '통제광'이었다.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다 자기가 관할해야 직성이 풀리는 인물이라는 얘기다. 가령 생 로렁에서 그는 향수에 손을 댔지만(!) 생 로렁의 향수는 로레알이 통제하고 있었고(참조 3), 로레알은 절대로 슬리만과 협조하지 않았으며 모기업인 Kering의 통제 하에 있지도 않았다.

이제 생 로렁 인스타그램이 슬리만 관련 사진을 왜 죄다 지웠는지 알겠다(참조 2). 결코 아름다운 이별은 아니었던 셈이다. 그러나 근 2년 사이에 라거펠트랑 틀어졌던 것일까? 그가 예전에 있었던 디오르도 그렇고, 이번에 발표된 셀린도 다 베르나르 아르노 할배의 LVMH 소유다. 생 로렁에서처럼 소유권이 나뉘어 있지 않다.

그래서인지 아르노는 이번에 슬리만에게 모든 통제권을 다 주기로 했다(제품 고안에서 광고, 소매점 구조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 독특한 위치에 있는 셀린을 이참에 키워보기 위해서다(참조 4). LVMH 입장에서 셀린은 루이 뷔통이나 디오르 만큼의 블록버스터가 아니다. 틈새 브랜드에 가깝다.

혹시 그 통제권 때문에 결국은 사랑보다 업무(!)를 택한 것 아닐까? 라거펠트는 슬리만의 셀린 입성을 축하해줬다. 슬리만이 디자인한 옷을 입고 말이다(참조 5). 그동안 파리에 없어 그리웠다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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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1. 패션 디자이너 루머 모음집(2016년 4월 26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4069427479831

2. YSL, 에디 슬리만 시절의 사진을 모두 지우다(2016년 4월 8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4026685054831

3. La maison a frôlé la catastrophe. Elle repart grâce aux accessoires.(2008년 6월 3일): http://www.liberation.fr/evenement/2008/06/03/ysl-l-affaire-est-dans-le-sac_73232

4. Hedi Slimane, fashion’s sharpest designer(2018년 1월 26일): https://www.ft.com/content/8ffd7670-011e-11e8-9650-9c0ad2d7c5b5

5. Ecco cosa pensa Karl Lagerfeld dell’approdo di Hedi Slimane da Céline(2018년 1월 24일): http://it.fashionnetwork.com/news/Ecco-cosa-pensa-Karl-Lagerfeld-dell-approdo-di-Hedi-Slimane-da-Celine,940107.html#.WnARZFRl-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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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때마다 신기한데 어떻게 이렇게 넓은 분야를 알고 계시는거예요? 신기...
그리고 대단!!! +_+
우앙, 감사합니다! 안 놀면 됩니다(...).
패션에 워낙 문외한인지라 한문장 한단어 해독하는냬 시간이...^^;.(쿨럭)
그래야 청춘입니다(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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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비 파일로의 셀린느, 30% 가격 급등?
올드 셀린느를 그리워하는 계정도 등장. 지난달, 에디 슬리먼(Hedi Slimane)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자리를 역임하고 첫 컬렉션을 공개했던 셀린느(Celine). 피비 파일로(Phoebe Philo)가 그동안 고수하던 셀린느의 시그니처 실루엣을 과감히 벗어나 에디의 슬림 룩으로 완성한 런웨이는 브랜드 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할 만큼 논란을 낳았다. 런웨이의 분위기를 비롯해 옷의 디테일, 세부 패턴 심지어는 모델의 워킹 포즈까지 에디가 구현하던 생로랑 컬렉션을 그대로 보는듯했기 때문. 이는 곧 피비 팬들의 수많은 비판을 자아냈으며, 항간에는 ‘패션계의 도널드 트럼프’, ‘셀로랑’이라는 표현이 떠돌 정도였다. 컬렉션 이후 에디 슬리먼의 확고한 신념을 담은 인터뷰가 추가로 공개되면서 큰 폭풍이 지나가는 듯했으나, 또다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지난 시즌까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피비 파일로의 컬렉션 라인 가격이 치솟는 중이라는 기사가 보도된 것. 패션가 소식을 전하는 비즈니스 패션(businessoffashion.com)에 의하면, 쇼 직후 셀린느의 검색어는 52%나 증가했으며, 명품만을 취급하는 중고 시장에서의 피비 컬렉션 가격은 평균보다 30%나 인상됐다고 한다. 피비의 셀린느를 사랑했던 팬들은 올드 셀린느 컬렉션을 담은 인스타그램을 계정(@oldceline)을 생성할 정도. 이토록 피비 팬층이 두터웠던 것일까. 에디의 고집이 화를 부른걸까. 패션 브랜드가 새로운 하우스를 만들기 위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함께 변화를 시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에디 슬리먼의 셀린느는 현재 최대의 과도기를 겪고 있는 듯하다. 과연 이 험난한 앞날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새로운 변화의 기로에 선 에디의 선택이 궁금해지는 바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이즈매거진> 링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