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 리뷰
사랑의 형태는, 당신과 나의 마음과 닮아 있다 (스포일러가 없습니다)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이 <퍼시픽 림>(2013)보다도 2년이나 앞서 기획하기 시작한 (그는 어릴 때 본 <The Creature From The Black Lagoon>(1954)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원제: The Shape of Water)은 사실상 제목만으로 관람 전에도 영화의 주제의식에 관해서는 거의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을 만큼 그의 전작들에 비해서는 쉽고 친절한 영화다. 게다가 인간과 인간이 아닌 생명체의 교감 혹은 사랑 이야기는 국적과 규모를 가리지 않고 많은 영화와 소설 등의 매체를 통해 다뤄져 왔기에 새롭지 않으며, 영화 속에 심어진 상징들도 비교적 직접적이고 명확하다. 영화의 배경은 1960년대 초 미국 남부 앨라배마 주의 한 비밀 연구소. 미국과 소련의 우주개발 경쟁이 한창이던 때다. 주인공인 ‘엘라이자’(샐리 호킨스)는 이 연구소에서 청소부로 일하며 들을 수는 있지만 말을 하지 못한다. 이 연구소에 남미에서 잡아온 괴생명체가 오게 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펼쳐진다.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이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감독상, 각본상, 여우주연상, 음악상 등을 포함한 13개 부문에 후보로 오른 건 다분히 진보적인 할리우드의 성향에 걸맞는 작품이기 때문일 것이다. 멕시코인 감독이 냉전 시대의 미국을 배경으로 만든 소수자들의 사랑 이야기, 대충 이렇게만 요약해도 이 영화를 관객에게 어느 정도 납득시키기에 무리는 아니다. 다만 이 아름다운 영화의 시대적 배경과 캐릭터, 프로덕션, 각본 등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살펴봐도 부족하지 않다. 다양성과 인간애에 대한 존중이 결여되고 정치와 권력의 논리가 세상을 지배하던 시기를 이 영화는 다분히 향수와 애착이 가득한 시선으로 담는다.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생존해 있었던 시기이기 때문일 것이다. 고전 영화가 상영되는 극장(이 극장의 촬영 로케이션은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Elgin Theatre’로, 공교롭게도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는 토론토국제영화제 때 이곳에서 상영되었다. 이 묘한 조화란!) 위층에 자리한 아파트에 사는 인물을 주인공으로, 절제되어 있지만 음반과 차량 등 당시의 문화적, 사회적 양식을 충실하게 구현한다. ‘엘라이자’는 말을 할 수 없고 주변인, 특히 연구소 내 권력층에게는 일정 부분 억눌려 있는 인물처럼 보이지만 뚜렷한 예술적 취향을 갖고 있으며 영화는 그녀를 성적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으면서도 몇 개의 상징적 신을 통해 그녀의 육체적 욕망을 스스럼없이 보여준다. 특히 중요한 순간마다 ‘엘라이자’는 자신의 언어를 상대에게 명확하고 뚜렷하게 전달한다. 그녀와 생명체(크레딧에서는 ‘Amphibian Man’, 즉 양서류 인간 정도로 표기된다. 여기서는 편의상 ‘그’라고 표기해보도록 한다.)의 사랑은 힘과 효율, 기능의 가치로 인간을 대상화하던 이들 사이에서 표면적 언어로 드러나지 않는 상대의 마음을 비언어적 소통으로 헤아리며 발전한다는 점에서 영화가 목표한 바를 뛰어나게 달성한다. 게다가 말을 하지 못하는 인물을 연기한 샐리 호킨스의 연기는 ‘그’의 행동에 대한 리액션을 표정만으로 생생하게 담는다. 감독의 타 영화에서 그러했던 것처럼 ‘그’는 눈꺼풀을 제외하면 컴퓨터 그래픽의 도움 없이 (더그 존스가 수트를 입고 연기한) 아날로그적인 크리처로 조금의 이질감도 없이 매력적인 캐릭터가 된다. 자연스럽게 이들의 사랑은 물과 땅에서 모두 호흡 가능한 ‘그’를 우주개발 연구 목적으로 해부하려는 이들에 의해 위기에 처하고, ‘엘라이자’는 기꺼이 ‘그’를 연구소에서 구출하기로 마음먹는다. 여기서 옆집에 사는 ‘자일스’(리차드 젠킨스)에게 “나도 말을 못하는데, 그처럼 나도 괴물이에요?”라며 화를 내는 장면이 특히 인상적이다. 긴박감 있게 펼쳐지는 이 ‘구출 작전’에서 중요한 것은 ‘그’를 사랑하게 된 ‘엘라이자’의 마음이 아니라 그녀를 도와주는 주변 인물들의 공조다. ‘호프스테들러 박사’(마이클 스털버그)는 연구소 내 핵심 인물 중 유일하게 ‘그’를 생명체로 여기는 인물이며, ‘자일스’는 동성애자, ‘엘라이자’의 동료 청소부 ‘젤다’(옥타비아 스펜서)는 흑인이다. 마음을 진정으로 모은 인물들의 연대는 어느 영화에서든 아름답다. 이 영화를 ‘그로테스크한 사랑 이야기’라고 무심코 요약하려다, 앞의 다섯 글자를 지우기로 한다. 사랑 이야기, 혹은 한 사랑 이야기. 사랑은 그 자체만으로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다는 어쩌면 헛된 희망을 품지 않고 현실을 직시할 줄 아는, 그럼에도 황홀한 판타지 영화다. 형태가 없는 사랑은 그것을 대하는 이들이 지닌 마음의 그릇의 모양과 용량만큼 형성된다. 영화의 처음과 마지막을 내레이션으로 열고 닫는 '자일스'의 목소리에 등장하는 시구가 하나 있는데, 나는 그 시의 출처를 찾으려다가 그만 멈췄다. 누가 쓴 시인지보다 그 내용이 더 중요할 것이다. "Unable to perceive the shape of you, I find you all around me. Your presence fills my eyes, with your love. You've humbled my heart, for you are everywhere."  사랑은 추상적 관념이기에 그 형태가 없지만, 사랑을 대하는 당신과 나의 마음만큼의 형태로 이 세상을 담는다. (★ 9/10점.)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The Shape of Water, 2017), 기예르모 델 토로 2018년 2월 22일 (국내) 개봉, 123분, 청소년 관람불가. 출연: 샐리 호킨스, 리차드 젠킨스, 마이클 섀넌, 옥타비아 스펜서, 마이클 스털버그, 더그 존스 등. 수입/배급: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https://brunch.co.kr/@cosmos-j/257
스위스 대사로 '팽'당했던 ‘아베노믹스 브레인’
> 스위스 주재 일본 대사에 요미우리회장 임명 > 전임자는 '아베노믹스 브레인' 혼다 데츠로우 > 소비세 동결 주장하다 아베 노선과 거북해져 아베 내각이 8월 30일, 시라이시 고우지로(白石興二郎·72) 요미우리신문사그룹 회장을 스위스 주재 일본대사로 임명했다. 아사히신문은 9월 1일 “언론사의 수장이 현직 대사에 기용된 건 이례적”이라며 “미디어 출신자로는 5번 째”라고 보도했다. 2013년부터 올해 6월까지 일본신문협회장으로 일했던 시라이시 회장은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연호를 레이와(令和)로 정할 때 정부가 관련 의견을 청취한 ‘9인 간담회’의 멤버였다. 시라이시 회장의 대사 기용은 갑작스러운 것이 아니라 얼마 전부터 하마평이 나돌았다. 요미우리신문이 아베 내각의 경제, 외교 정책을 지지하도록 하는데 시라이시 회장이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말도 나온다. 그런데 이번 인사의 포인트는 시라이시 회장의 기용보다 그 전임자에 맞춰진다. 전임 스위스 대사는 혼다 데츠로우(本田悦朗·64). 그는 아베 총리의 30년 친구로, 아베노믹스를 입안한 ‘핵심 브레인’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도쿄대 법학과 출신인 혼다씨는 대장성, 재무성(대장성의 후신) 등에서 30년 이상 근무한 후, 경제학자로 변신했다. 2012년 제2차 아베 내각 출범 당시 내각 관방에 참여했고, 2016년 3월에는 스위스 대사로 임명됐다. 그러다 올해 4월 그는 돌연 대사직을 사임했다. 그 자리는 5개월 째 공석이었는데, 시라이시 요미우리 회장이 이번에 이 자리를 메우게 된 것이다. 남들은 낙점 받지 못해 안달인 대사 자리를 혼다씨는 왜 스스로 사임했을까. 여기엔 아베 총리가 추진 중인 소비세 증세와 연관이 있다는 것이 일본 언론들의 주장이다. 잘 나가던 혼다씨가 소비증세 반대론자라서 아베 총리의 눈 밖에 났다는 것이다.(아베 총리는 2017년 총선에서 소비세 인상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동안 혼다씨는 자신의 사임을 두고 말을 아껴왔다. 마이니치신문은 5월 21일 “아베 총리의 경제 브레인 중 한 사람인 혼다 전 대사가 마이니치 취재에 응했다”고 보도했다. 혼다씨가 어렵게 말문을 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혼다씨는 마이니치신문에 10월로 예정된 소비 세율 인상(10%)에 대해 “(미중 무역 마찰 심화에 따른 세계경제의 악화 우려 등) 위험이 산적한 가운데 일본에 리먼브라더스급의 충격을 초래할 수 있는 소비 증세는 동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틀 후인 5월 23일 블룸버그재팬도 비슷한 내용의 기사를 올렸다. 이 매체는 혼다씨를 인용 “10월로 예정된 소비 세율 인상을 실시하면, 아베노믹스는 실패로 끝난다며 환경이 갖춰질 때까지 증세를 동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매체 뉴스포스트세븐(2018년 2월 27일 보도)에 따르면, 혼다씨는 ‘포스트 일본은행 총재’로 손꼽히기도 했다고 한다. 이 매체는 “아베 총리는 경제 브레인으로서의 능력을 높이 사서 ‘포스트 일본은행 총재’까지 염두에 뒀다”고 전했다. 한 재무 관료는 이 매체에 이렇게 말했다. “같은 재무관료 출신이지만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는 소비증세 ‘용인파’인데 비해 혼다씨는 강경한 반대론자다. 아베 총리가 작년(2017년) 총선에서 소비세 인상을 공약하고 증세동결 노선을 대전환했기 때문에 (아베 총리로서는) 혼다씨의 존재가 거북하게 되었다.” 뉴스포스트세븐은 “혼다씨는 지금 스위스에 있다”(本田氏は現在もスイスにいる)며 “‘일본은행총재 대기 순번’이 순식간에 날아가고 ‘유배’가 되어 버린 모양새”(待機ポスト”のはずが一瞬にして“島流し”になってしまったようだ)라고 전했다. <에디터 이재우> http://www.japanoll.com/news/articleView.html?idxno=467 저작권자 © 재팬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재팬올(http://www.japano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