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20
10,000+ Views

신박한 2018년형 봉사활동 6가지

20대라면 한 번쯤 경험해보는 자원봉사 활동. 의미 있는 일이지만, 대부분 단순 반복 노동 혹은 청소에 그치는 간접 봉사인 탓에 흥미나 보람을 느끼기 쉽지 않다. 이런 20대를 위해 지역사회를 돕고 스스로를 돕는 새로운 유형의 자원봉사 프로그램, 사회혁신 프로젝트가 주목받고 있다. 어떤 활동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자.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성인이 되어서도 우리 자신이 아닌, 타인을 위한 시간을 보내기란 쉽지 않다. 특히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세대 간 소통 단절과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할 사회 활동이 부족한 상태. 그래서 더 의미 있는 자원봉사를 소개한다.

세대 갈등 극복 프로그램
세대 간 소통 부족은 노년 인구층이 소외받는 사회를 만든다. 세대 차이와 소통 부재의 주범 스마트폰 활용법을 어르신들께 알려드리는 일일 강사가 되어볼 수 있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있다. 기본적인 스마트폰 사용법뿐 아니라 스마트폰을 활용한 1분 영화 제작까지, 어르신들이 몰랐던 응용 방법을 전수하는 활동이다.

누굴 가르치는 건 자신이 없다고? 배움도 소통이라 했다. 어르신들의 손맛 담긴 건강한 레시피를 배워 연구하며 세대 간 소통을 원활히 하는 손맛 계승 프로그램도 있다. 청소와 물건 나르기 등 흔한 봉사 활동만 해본 사람이라면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활동으로 남다른 보람을 느낄 수 있을 듯!

장애인 편견 극복 프로그램
장애인은 우리와 다르기 때문에 소통이 힘들다? 이런 편견을 깨기 위해 마련된 자원봉사 활동이 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직업 노동과 창작 활동을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 발달장애인과 함께 텃밭에서 작물을 가꾸고, 오감을 활용한 창작 활동과 사회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자.

낯선 일 앞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는 마음으로 이웃 장애인들과 함께 활동하다 보면 마음속 깊이 자리 잡고 있던 벽을 허물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도 훌훌 벗어던질 수 있으리라.

학교폭력 근절 프로그램
각종 청소년 범죄로 세상이 흉흉한 지금, 학교폭력을 없애기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학교폭력으로 인한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소통 단절, 교내 경쟁 조장을 완화하기 위해 경쟁 없는 활동을 기획하며 청소년들의 정서 안정을 도모한다.

짧은 시간이지만 아이들의 선생님이 되어 다과회, 합주, 롤링페이퍼 등 협동심을 길러줄 프로그램을 수행해보자. 체육 활동과 과학 실험, 지역사회/문화 체험, 코딩 교육도 준비되어 있다. 타인에 대한 분노와 적대심보다 공감 능력과 이해심을 키워가는 아이들을 보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거다.

우리를 위한 사회혁신 프로젝트
이쯤 되면 궁금증이 생긴다. 소외된 어르신, 학교폭력에 노출된 아이들, 장애인이 살아가기 좋은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우리 20대의 고민은 누가 해결해줄까? 여기, 고민 많은 20대 청년을 위한 사회혁신 활동이 있다.

졸업 작품 지원 프로젝트
예술대학 학생들이 졸업 작품에 쏟는 사비 평균 금액은 무려 400만원. 게다가 쓰고 남은 재료와 장비는 뭉텅이로 버려지거나 방구석 어딘가에서 녹슬어 간다. 이런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기 위해 남는 재료들을 매입하고 저렴하게 판매하거나 서로 교환하며 재료의 회전율을 높이는 '재료중고시장'을 만드는 프로젝트다.

대학생들의 휘는 등골을 쫙쫙 펴주는 이 부담 절감 프로젝트를 기획할 크루에 지원해보는 건 어떨까? 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수익금은 장비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값싸게 대여해줄 장비를 구입하는 데 사용된다.

청년 주거 개선을 위한 홈 스와핑 프로젝트
각종 대외활동과 청년 지원 사업에서 소외된 외지 대학생들. 상대적으로 다양한 기회를 얻기 힘든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바로 주거 문제다. 이렇게 집이 없어 기회를 잃은 학생들을 위해 숙박/거주 시설을 공유하고 교환하는 '홈스와핑'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제주도와 서울, 각 지역을 잘 이해하는 '토박이'들이 서로 집을 교환하며 각자의 삶을 살아보고 외지 대학생들이 겪는 지역적 불균형을 이해해보는 사회공헌 활동. '토박토박 홈스와핑' 프로젝트를 함께 기획해볼 생각이 있다면 꼭 지원해보도록.

법대로 합시다! 청년 법률 사전 편찬 프로젝트
"법대로 합시다"라고 말하지만, 정작 법을 모르는 젊은이들. 법률 지식 부족으로 알바, 주거(월세), 학교생활, 저작물 등 분야에서 부당한 처우를 겪어본 20대들이 많다. 우리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법률분쟁을 선정해 테마별로 법률 정보 페이지를 개설해보자.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법에 접근할 수 있도록 쉬운 법률 사전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다.

'청소년이 사기당하지 않고 사는 사회'가 될 때까지. 법에 관심 있는 대학생이라면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적극 지원해보자.

그래서 이걸 어디서 해?
이 모든 활동들은 바로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가 2018년에 진행할 내용이다. 학교폭력, 노인소외, 장애편견을 극복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과 청년 문제를 스스로 풀어나가는 사회혁신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다면 적극 지원해 보도록!

모집기간 2018.02.26~2018.03.18
활동분야 및 기간
자원봉사 분야 2018.04~2018.06
사회혁신 분야 2018.04~2018.12
신청방법 홈페이지(www.besunny.com)을 통한 온라인 지원

Illustrator 남미가
대학내일 조웅재 에디터 woongja1@univ.me
[대학내일] 20대 라이프 가이드 매거진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생활영어] 운동 할 시간 없어
■ 하루한문장 I don't have time to  exercise [아이 도운트 해브 타임 투 엑서사이즈] 운동 할 시간 없어 *exercise[동사] : 운동하다 운동 좀 하라고 말하는 친구의 말에 요즘 너무 바빠서 '운동 할 시간 없어' 라고 말하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핵심패턴  I don't have time to ~ 을 이용하여 다양한 문장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핵심패턴 I don't have time to ~ [아이 도운트 해브 타임 투 ~ ] ~ 할 시간 없어 핵심패턴I don't have time to ~는 무언가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말하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패턴입니다 I don't have time to + 동사원형 to 뒤에는 시간이 없어서 할 수 없는 무언가를 동사원형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don't 는 do not 의 줄임말입니다) 예문을 통하여 패턴을 익혀보세요! ■ 패턴예문 1. I don't have time to  wait [아이 도운트 해브 타임 투 웨잇] 기다릴 시간 없어 *wait[동사] : 기다리다 2.  I don't have time to watch TV [아이 도운트 해브 타임 투 와치 티비] 티비 볼 시간 없어 *watch[동사] : 보다 3. I don't have time to  talk right now [아이 도운트 해브 타임 투 톡 라이트 나우] 지금 이야기 할 시간 없어 *talk[동사] : 이야기하다 4. I don't have time to read a book [아이 도운트 해브 타임 투 리드 어 북] 책 읽을 시간 없어 *read[동사] : 읽다 *book[명사] : 책 5.... 더 많은 예문과 패턴은 100% 무료 패턴영어공부앱 (발음 음성지원도 됩니다!) 1개 패턴문장으로 10개의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하루 5분 생활영어로 공부하세요! 매일 하루 2번씩 푸시를 보내드립니다. 짬짬히 하루 5분씩 잊지말고 공부하세요! ▶ 100%무료 패턴영어공부앱 무료다운 >> http://bit.ly/2YVg9cO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http://haru5english.5min.kr/detail.php?id=560
[생활영어] 커피 한 잔 할 시간 있니?
■ 하루한문장 Are you free to  have a cup of coffee? [아아 유 프리 투 해브 어 컵 어브 카피?] 커피 한 잔 할 시간 있니? *cup of coffee[명사] : 한 잔의 커피 상대방에게 커피 한 잔 할 시간이나 여유가 있는지 묻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핵심패턴  Are you free to ~  을 이용하여 다양한 문장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핵심패턴 Are you free to ~ ? [아아 유 프리 투 ~ ?] ~ 할 시간 있니? 핵심패턴Are you free to ~ ? 는 상대방에게 어떤 일을 제안하면서 그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나 형편이 되는지 묻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패턴입니다 Are you free to + 동사원형 to 뒤에는 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지 형편이 되는지 묻고 싶은 어떠한 일을 동사원형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문을 통하여 패턴을 익혀보세요! ■ 패턴예문 1. Are you free to  have a drink tonight? [아아 유 프리 투 해브 어 드링크 터나이트?] 오늘밤 한 잔 할 시간 있니? *have a drink[숙어] : 한 잔 하다 *tonight[부사] : 오늘밤에 2.  Are you free to  go to the movies? [아아 유 프리 투 고우 투 더 무비즈?] 영화 보러 갈 시간 있니? *go[동사] : 가다 *movie[명사] : 영화 3. Are you free to talk right now? [아아 유 프리 투 톡 라이트 나우?] 지금 통화할 시간 있니? *talk[동사] : 말하다, 이야기하다 *right now[숙어] : 지금 당장 4. Are you free to join us? [아아 유 프리 투 조인 어스?] 우리와 함께 할 시간 있니? *join[동사] : 합류하다, 함께하다 5.... 더 많은 예문과 패턴은 100% 무료 패턴영어공부앱 (발음 음성지원도 됩니다!) 1개 패턴문장으로 10개의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하루 5분 생활영어로 공부하세요! 매일 하루 2번씩 푸시를 보내드립니다. 짬짬히 하루 5분씩 잊지말고 공부하세요! ▶ 100%무료 패턴영어공부앱 무료다운 >> http://bit.ly/2YVg9cO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http://haru5english.5min.kr/detail.php?id=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