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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걸크러시' 마마무, 봄바람 타고 돌아오다

가요계 '걸크러시' 대표주자 걸그룹 마마무(솔라, 문별, 휘인, 화사)가 봄바람을 타고 돌아왔다.

마마무는 7일 오후 5시 서울 마포구 서교동 홍대 무브홀에서 여섯 번째 미니앨범 '옐로우 플라워(Yellow Flower)'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열었다. 이날 봄을 알리는 화사한 의상을 입고 무대에 오른 마마무는 신곡 무대를 최초 공개한 뒤 컴백 소감과 활동 계획 등을 밝혔다.

마마무는 지난 1월 스페셜 싱글 '칠해줘'를 발매해 2018년 활동의 시동을 건 바 있다. 앨범 단위의 결과물을 내는 것은 지난해 6월 다섯 번째 미니앨범 '퍼플(Purple)' 이후 9개월 만이다. 공백기 동안의 근황을 묻자 멤버들은 "음악 작업과 취미 활동을 겸하며 공백기를 보냈다"고 했다.

뒤이어 음악 이야기를 시작했다. 앨범 타이틀곡 '별이 빛나는 밤'은 떠나간 연인에 대한 그리움을 시간과 자연에 빗대 표현한 가사와 다이나믹한 멜로디 전개가 인상적인 일렉트로 하우스 곡이다. 이 곡은 데뷔곡 'Mr. 애매모호'부터 '나로 말할 것 같으면'까지 마마무의 앨범을 총괄 프로듀싱 해온 히트메이커 김도훈이 작업했다.
마마무는 이 곡을 통해 데뷔 후 처음으로 일렉트로 하우스라는 새로운 장르에 도전했다. 앞서 마마무는 지난해 다섯 번째 미니앨범 '퍼플' 활동 당시 데뷔 후 주로 내세우던 레트로 장르에서 벗어나 모던한 사운드의 음악을 선보이며 변화를 시도한 바 있다.


또 한 번 새로운 장르를 시도한 것에 대해 솔라는 "또 다른 스타일을 선보여야겠다는 압박 아닌 압박이 있다. 멤버들 모두 음악에 대한 욕심도 크다"며 "업그레이드 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했다. 문별은 "'못한다'고 생각했으면 어려웠을 텐데, 흥미롭다는 생각으로 도전해서 작업이 재밌었다"고 거들었다.
마마무의 신보에는 '별이 빛나는 밤'을 비롯해 인트로곡 '겨울에서 봄으로', 솔라의 첫 자작곡으로 팬과 멤버들을 향한 고마움을 담은 '별 바람 꽃 태양', 화사의 자전적인 스토리를 담은 솔로곡 '덤덤해지네', 어장관리라는 스토리텔링 가사가 인상적인 R&B곡 '루드 보이(Rude boy)', 심플한 기타 리프에 외로운 감성을 담은 보이스가 매력적인 '봄 타', 앞서 선공개된 곡인 '칠해줘' 등 7트랙이 수록됐다.

'걸크러시'(여자가 봐도 반할 만큼 멋진 여자), '비글미'(발랄하며 짓궂은 장난을 자주 치는 사람이 가진 아름다움) 대표주자로 꼽히며 주목받은 마마무는 이번엔 봄의 감성이 물씬 풍기는 앨범으로 돌아왔다.

휘인은 "봄의 컬러를 대표하는 옐로우를 콘셉트로 잡았다.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감정을 담은 앨범"이라고 소개했다. 화사는 "멤버들의 기분이 봄이었나보다. 의도하고 작업을 시작하지 않았는데 끝나고 나서 모아보니 봄 감성이 묻어난 곡들이 많더라"고 말을 보탰다.

그렇다고 해서 '걸크러시' 콘셉트를 완전히 내려놓은 것은 아니다. 솔라는 "사람에게 뿜어져 나오는 그런 이미지는 버린다고 버릴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면서 "부드러운 음악을 해보자는 공감대가 형성돼 이번 앨범이 탄생하게 됐다"고 말했다.

멤버들이 살짝 언급한 바대로 마마무는 새 앨범 '옐로우 플라워'를 시작으로 블루, 화이트, 레드 등 멤버별 시그니처 컬러를 사계절에 비유, 네 가지 컬러를 상징하는 앨범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앨범별로 '주인공' 멤버도 있는데 이번에는 화사가 그 역할을 하게 됐다. 이에 대해 솔라는 "선공개곡 '칠해줘'에 '옐로우, 화이트, 블루, 레드' 가사가 나온다. 해당 파트(화사-옐로우, 휘인-화이트, 솔라-블루, 문별-레드)대로 주인공을 정했다"고 말했다.

이번 앨범에서 눈길을 끄는 또 다른 대목은 멤버 솔라가 자작곡 '별 바람 꽃 태양'을 앨범에 수록했다는 점. 솔라는 "가까이 있어서 소중함을 모르고 지나쳐버리는 것들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고자 했다"며 "마마무 멤버들과 팬들을 향한 진심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마마무는 이날 오후 6시 다섯 번째 미니앨범의 전곡 음원을 공개한 뒤 활동에 돌입한다. 쇼케이스 말미 마마무는 "'음악적으로 한 단계 성장했구나' '이런 색깔도 잘 어울리네'라는 반응을 얻고 싶다"며 "사계절을 테마로 한 앨범의 시작이다. 계절을 대표하는 곡을 만들어내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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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조덕제와 여배우 A를 둘러싼 성추행 법적 공방이 점차 진흙탕 여론전으로 변질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사건의 피해자인 여배우 A에 대한 무분별한 보도와 인신공격이 정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다. 새로운 의혹들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것이 과연 여론전을 통해 풀릴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지난해 12월 1심에서 조덕제가 무죄 판결을 받은 이후, 여배우 A 측은 영화계 내 촬영이라는 명목 아래 이뤄지는 성추행 및 성폭력을 근절해야 한다는 입장의 기자회견을 열었고, 관련 단체들이 모여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이후 지난달 2심에서 조덕제가 유죄 판결을 받자 환영 기자회견을 열어 해당 사건이 영화계 내 연기적 관행으로 치부될 수 있는 성추행 문제에 경종을 울렸다고 밝혔다. 바로 이 시기, 여배우 A와 재판 중인 상대 남배우가 조덕제라는 것이 알려졌다. 조덕제는 언론 매체를 통해 자신의 실명을 공개했고 억울함을 표명하며 반격에 나섰다. 한 차례 가진 기자회견에서 조덕제가 주장한 바는 분명했다. 추행이 성립되는 강제성과 고의성을 부인하고, 사전 합의되지 않은 장면이었다는 여배우 A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조덕제는 전혀 추행을 의도해 연기한 적이 없으며 여배우 A 또한 사전에 이 같은 방식으로 촬영이 이뤄질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촬영 직후에도 여배우 A는 성적 수치심을 느낀 바에 대해 언급이 없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영화 현장의 특수성이 반영되지 않은 재판 결과에 유감을 표했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일적으로 '갑을' 권력관계가 얽혀 있는 특수한 상황을 무시할 수 없다. 일반적인 상황도 아니고 일하다가 발생한 상황인데 여배우 입장에서는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성추행이나 성폭력 사건에서 가해자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과 비슷한 맥락이다. 그러면 왜 당시에는 아무말 없이 자신을 따라왔느냐는 거다. 여성이 자신을 따라왔다고 해도, 그것이 합의되지 않은 추행이나 관계를 해도 좋다는 뜻은 아니다. 아직 여성의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은 사회적 분위기를 방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영화계 전문인들 진상조사 가능성? 현 시점에서 조덕제는 영화계 내 전문인들이 다시 한 번 사건을 판단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실제 영화계 내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뿐이지 의견을 한 번 청취해보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여론이 존재한다. 이런 영화인들의 여론을 반영한 영화진흥위원회 관계자가 조덕제와 접촉했지만 '비공개 만남' 조건이 지켜지지 않아 불발로 돌아간 상태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의 성춘일 변호사는 "증거 등의 확인절차는 2심에서 거의 끝나기 때문에 사실 대법원 상고심은 2심 판결과 거의 달라지지 않는 게 대부분이다. 여론에 많은 영향을 받느냐고 한다면 생각보다 그렇지 않다"고 대법원 상고심의 일반적인 속성을 밝혔다. 다만 대법원이 2심의 심리가 미진하다고 판단한다면 영화계 전문인들의 의견을 청취할 수도 있다. 법원에서는 어디까지나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관점에서 판단을 내리기 때문에 이런 절차를 거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성 변호사는 "법원에 계류 중인 사건은 국회의원들도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특정 단체에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지 않는 이상 조사는 힘드리라 본다. 조덕제 씨 입장에서는 대법원 판결 전에 영화계 전문인들의 진상 조사 결과가 나와야 아마 법정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그러니 계속해서 영화계에 조사를 촉구하며 여론을 움직이는 것"이라고 조덕제가 진상 조사를 촉구하는 이유를 분석했다. ◇ 사법부는 유죄, 여론은 무죄? 연예인이라는 직업적 특성상 법원의 심판보다 사회적 심판이 더 유효하게 작용하는 것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법정 공방으로까지 번지지 않고, 무혐의 처리가 났지만 성추문에 휩싸였던 대다수 연예인들은 쉽게 복귀하지 못한다. 사건 조사 과정에서 밝혀진 사실만으로도 이미 대중의 외면을 받기 때문이다. 성공회대 최진봉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대법원 판결 결과와 상관없이 영화계 전문인들의 심판을 받겠다고 한 이유는 연예인이라는 직업적 특성도 작용했다고 본다. 법원에서 유죄 판결이 나와도 실제로는 '억울하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대중에게 지지를받으면 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아무리 영화계 전문인이 조사, 판단해도 성범죄 관련 혐의에서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결국 성범죄의 유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3자의 느낌이 아닌, 피해 당사자가 느끼는 성적 수치심이다. 상대방은 전혀 그럴 의도가 없었더라도 피해 당사자가 극심한 성적 수치심을 느낀다면 그것이 성추행이 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 매체가 공개한 영화의 메이킹필름도 여론을 뒤바꿨다. 그 동안 중립적 위치에 있었던 연출자 장훈 감독을 사건의 중심으로 끌고 온 것이다. 장훈 감독은 해당 메이킹필름에서 조덕제에게 구체적인 워딩으로 '거친' 연기를 지시한다. 그러나 이 영상에는 사건의 주요 쟁점인 하의에 손을 넣었는지 여부는 나오지 않았다. 해당 메이킹필름은 이미 한 차례 법원에 증거로 제출된 바 있는 영상이다. 정밀한 분석이 이뤄졌지만 2심 재판부는 결국 조덕제에게 유죄 판결을 내렸다. 여배우 A 측의 변호사는 최근 이에 대해 "2심 재판부는 여배우가 인지하지 않은 상황에서 아무리 연기라고 해도 가슴이나 하체를 만진 행위를 추행이라고 봤고, 설사 조덕제가 감독의 지시를 따랐다 해도 얼굴 및 상체 부분에 집중된 촬영임을 조덕제가 인지하고 있어 그가 감독의 지시 범위를 넘어섰다고 봤다"고 법원의 판결 이유를 설명했다. ◇ 여배우 A 비방 기사 조작 의혹의 진실은? 또 하나 여론을 뒤바꾼 요소는 다름아닌 여배우 A의 과거 행적에 대한 기사들이다. 여배우 A의 과거 행적을 문제 삼은 대중들이 그 증언을 '신뢰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 상황. 이에 앞서 우리는 2심 재판부의 조덕제 유죄 판결 이유를 살펴봐야 한다. 당시 재판부는 유죄 판결의 이유를 '여배우 A 증언의 일관성'으로 들었다. 여배우 A는 1심 재판부터 2심 재판까지 꾸준히 카메라 앵글에 잡히지 않은 하체 추행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일관된' 이야기를 해왔다. 그런데 법정에서의 '일관성'은 똑같은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주장하는 것과 다르다. 성 변호사는 "성폭력이나 성추행 사건의 경우, 피해 당사자 증언의 일관성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 만약 어떤 다른 의도를 가지고 거짓 고소를 했다면 인간이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이 진술이 계속해서 달라지게 된다. '일관성'을 인정했다는 것은 피해자 증언이 재판 진행 상황에 따라 바뀌지 않고, 여러 가지 증거에 비춰봤을 때 모순된 지점이 없게 납득이 된다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 증언의 신빙성을 떨어뜨리기 위한 불필요한 인신 공격은 끊임없이 일어난다. 그러나 실제 재판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려면 이와 관련된 정확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 여배우 A의 경우에도 특정 언론 매체에서 최초 보도된 악의적 기사들로 형사 재판 중에 있다. 여배우 측은 '유명인인 백종원의 식당에 배탈이 났다며 600만 원을 요구하고, 대학 강의와 모델 활동에 제약이 생겨 따로 5천만 원의 손해가 났다고 주장했다'는 보도가 조덕제 측의 계획적인 비방이라고 이야기한다. 실제 해당 식당에서 식사 후,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 그 비용을 청구한 적은 있지만 거액의 배상금을 지급하라고 협박한 적은 없었다는 것이다. 해당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 대표는 '피고인(기사를 작성한 기자)이 지인인 조덕제가 강제추행치상 등으로 형사재판을 받게 되자 조덕제를 돕기 위해 언론기관에 취업한 후 기사를 작성해 재판부에 증거로 제출하게 하려고 했다'고 진정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진봉 교수는 "결국 이 같은 인신공격성, 가십성 기사들이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촉매제가 된다. 현재 사건의 피해자인 여배우 A에 대한 최소한의 인권이 보호돼야 함에도 그런 윤리적 가치를 언론 매체들이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만약 정말 조덕제 씨 쪽에서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고 증언의 신빙성을 떨어뜨리기 위해 이런 기사를 조작했다면 그것은 지탄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나연에 대해 알고 싶나연? ㅎㅎ ☆나키백과☆ A to Z - 《nayeon of twice》
나연의 프로필 •본명: 임나연 •소속사: JYP 엔터테인먼트 •나연 탄신일: 1995년 9월 22일 (23세, 서울) •신체: 163cm, 48kg, A형, 250mm •취미: 드라마나 영화 몰아보기 •학력: 건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재학) •포지션: 리드댄서, 리드보컬 •종교: 개신교 역시 천상 욘예인~~떡잎부터 남달랐던 나연!! 어릴적 아동모델대회에서 JYP에서 캐스팅 되었으나 가족의 반대로 무산, 그 후 2010년 가족 몰래 오디션 지원 후 합격, JYP 공채 7기를 붙게 된다.(오디션 전체 2등 ㄷㄷ) 오디션 전체 2등, 서울종합예술학교 학장상, 스프리스 스타상 을 휩쓸며 연습생 사이에선 자타공인 "에이스" 엿다. JYP의 든든한 지원 이런 다재다능에 팔방미인인 보석 "나연" 을 소속사에서 밀어주지 않을리 없었다. 이에 나부기는 정식 데뷔 전 전폭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얘가 나연이었다고? 연습생 시절 나연의 화려한 경력 •"GOT7-Girls Girls Girls" MV 출연 (2014)• •"산이-가면 안돼" MV 출연 (2011)• •Nintendo Wii CF 출연 Feat.정연 (2015)• 겨자색 옷이 정연, 흰 니트가 나연 ㅎㅎ •스마트 교복 CF 모델• 그러나 순탄하지만은 않았던 나연의 정식 데뷔 탄탄대로일꺼 같았던 나연도 위기를 겪게 된다. 데뷔 직전으로 예정되 있던 (구성 멤버: 리나 세실리아 나연 정연 지효 <후에 세실리아가 빠지고 사나가 들어옴> ) 6MIX(식스믹스)가 해체 되면서 아이돌 연습생 축에선 데뷔가 늦은 나연은 위기에 봉착 하게 된다. 지푸라기 하나 잡는 심정으로 도전한 "식스틴" 팀 TWICE의 멤버를 선출하기 위해 JYP 연습생 16명 중 9명을 뽑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나연은 마지막 기회로 절박한 심정으로 도전해 첫 멤버 확정이라는 쾌거를 이루게 된다. (지금도 회자되는 꼬북 임나연 선생의 띵언 "나같은 여자는 연애하기 좋다~끄아아" ...읍읍) TWICE의 리더는 아니지만 정신적 지주이자 화기애애한 분위기 메이커 서열 9위라는 쯔위한테도 서열이 밀려버린 처참한 현실이지만 사실 트와이스의 밝고 유쾌한 팀 분위기는 맏언니인 나연의 공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식스틴 시절부터 동생들이 낙담하지 않게 잘 챙겨주고 이끌어주는 리더의 모습이 보였다. 하지만 리더 선출 과정에서 멤버들은 JYP의 터줏대감인 지효를 존중해주고 리더로 선출해 줬다. 하지만 지효도 다른 멤버들은 자신있게 이끌지만 가끔 나연한테 와서 조언을 구한다고도 한다. 제일 연장자이지만 동생들한테 짖꿏은 장난도 앙증맞은 리액션으로 당해(?)주고 끈끈하고 화목한 분위기를 이끌어 가는 나연을 숨은 리더라고 생각한다. 나연의 별명(애칭)과 그것이 붙여진 이유 •나부기 모든 것은 사진으로 생략한다. •과즙소녀 •체리소녀 오마이갓팁에서 BTOB 민혁과 함께 출연, 체리소녀로 등장한다. (졸귀자너 ㅠㅠ) •나봉쓰,나숭 나연이 복숭아를 좋아해서 붙여진 이름. •mc레일 춤이면 춤, 노래면 노래, 얼굴이면 얼굴. 뭐 하나 빠질게 없는 듯 한 나연이지만, 랩을 들으면 결국 허당 나봉임을 알수있다. ㅎ (mc 레일은 자신의 치아교정기를 떠올려 만든 것이라고 함.) •꾸꾸까까 한때 페북을 뒤흔들었던 전설의 짤. 이 꾸꾸까까 영상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 본 사람은 네버 에버 없다~ >.< •애기 덕후 트와이스 TV에서 볼 수 있듯이 나연은 애기 덕후로 유명 하다! 평소에도 밖을 거닐다가 나연이 일반인 가족 애기를 한번 안아봐도 되냐고 물어보곤 하는데, 가족들이 그땐 몰랐다가 나중에 나연 인걸 알게 된 목격담도 종종 나오곤 한다. 백과 사전 느낌으로 적다보니 분량이 끝이 없네여.. ㅎㅎ 오타나 잘못된 내용은 댓글로 남겨주세여 ^^ 계속해서 개선 예정이니까 하트 꾸욱~ ♥️♥️ 눌러주시고 저장 부탁드려염 ㅎㅎ 빠이! (마지막 수정:19/3/17)
[부산IN신문] 떠오르는 신예 아티스트 ‘버디(BUDY)’, 다양한 방송과 무대에서 라이브로 가창력 입증
색깔 있는 싱어송라이터로 주목받고 있는 가수 버디(BUDY)는 3월 14일 정규앨범 발매를 시작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TBN 한국교통방송 ‘박철의 방방곡곡’의 월요 코너 ‘익명가왕’에 지난 4월 22일부터 5월 13일까지 ‘안암동 꿀벌’이란 가명으로 출연해 가수로써 실력을 인정받으며 호평을 얻었다. ‘익명가왕’은 누구인지 알리지 않고 노래 실력을 겨루는 코너로, 청취자들은 완벽한 라이브를 선보인 ‘안암동 꿀벌’의 정체를 한 달 동안 궁금해했다. 버디는 killng me softly, 아모르파티, Havana, 별이 빛나는 밤, 그대 없이는 못 살아, 진달래꽃, 무조건, 누구 없소, 냉면 등 다양한 장르의 곡을 소화해 청취자들의 귀를 즐겁게 했다. ‘안암동 꿀벌’은 최다 득표수와 함께 최다승이라는 기록을 세워 명예의 전당에 올랐으며, ‘박철의 방방곡곡’ 연말 특집 방송에도 출연하기로 했다. 벌써부터 버디의 가창력이 돋보이는 라이브 무대가 기대된다는 청취자들의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가수 버디(BUDY)는 “관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라이브 공연 무대를 계획”이라며 여자 솔로 가수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싱어송라이터 버디는 현재 다양한 공연활동과 방송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다가오는 6월 한국 베트남 문화 수교를 위한 K-POP 축제에 참여할 예정이다. [사진제공=슬로우타운뮤직] 천세행 기자 / busaninnews@naver.com #버디 #BUDY #싱어송라이터 #가창력 #여자솔로가수 #박철의방방곡곡 #익명가왕 #안암동꿀벌 #가수추천 #라이브 #killngmesoftly #아모르파티 #그대없이는못살아 #별이빛나는밤 #신예아티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