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건강하게 살 빼기] 흡연 제친 최고 사망원인 이것
건강에 해로운 습관. 꼽자면 한도 끝도 없을 겁니다. 흡연이나 과도한 음주가 대표적인데, 이보다 더 해로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나쁜 식습관입니다. 식습관과 건강, 그리고 비만 지난해 전 세계 사망자 5명 가운데 1명은 나쁜 식생활 때문에 숨졌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 의학전문지 '랜싯'(Lancet)에 공개된 '국제 질병부담'(GBD)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1천만 명 이상이 저질적인 식습관 때문에 숨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년 사이 11%가 증가한 수치로,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수보다 많은 결과라고 하네요. 우리나라만 해도 그렇습니다. 과거에 비해 점차 대장암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결국은 서구화된 식습관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질이 낮거나 잘못된 식습관은 체형에도 영향을 줍니다.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가. 앞서 언급한 식사 관련 사망의 거의 절반은 과일과 채소 섭취 부족 때문으로 추정됐습니다. 채소 섭취량이 줄고, 육식이 늘어난 한국인들에게서 대장암이 많아진 이유기도 합니다. 통곡물과 과일, 견과류와 씨앗류, 어유(fish oil) 섭취량은 부족하고 소금이 많이 함유된 식사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이는 비만과 고혈압, 고혈당, 고 콜레스테롤을 유발하는 주요 위험 요소기도 합니다. 비만 치료를 위해, 그리고 건강을 위해 식습관 개선은 필수입니다.
다이어트 중 식이조절 쉽게 하는 비결
운동, 그리고 식이조절. 다이어트의 핵심이지요. 둘 중 하나만 선택하라고 하면 식이조절입니다. 운동은 안 하셔도 식습관은 반드시 개선하셔야 합니다. 식사량을 줄이긴 해야 하는데, 그게 사실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적게 먹어야지, 하면서도 말입니다. 식욕을 인위적으로, 즉 의지만으로 줄이기는 어렵습니다. 오죽하면 약을 통해서라도 식욕을 컨트롤할 정도니까요. '줄여야지' 마음을 먹는 대신 다른 방법을 써야 합니다. 식사량 줄이는 방법 첫번째, 천천히 먹기. 카드뉴스에서 보셨다시피 천천히 먹는 겁니다. 특히 남자분들. 식사 시간 10분을 채 안 넘깁니다. 최대한 천천히, 느긋하게 식사하세요. 직장인 분들은 쉽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가능한 천천히 식사하세요. 두번째, 많이 씹기. 결국 첫번째랑 같은 맥락이긴 한데, 음식을 오래 씹는 건 여러모로 좋습니다. 식사시간이 자연스럽게 길어지기도 하지만 입에서 충분히 씹어서 넘기면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만이 진행되면 소화기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줍니다. 세번째, 작은 그릇에 조금씩 담기. 뷔페에 갔을 때는 조금씩만 담아옵니다. 또한 작은 그릇에 담으면 같은 부피도 더 많아 보이는 효과가 있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네번째, 잘게 쪼개기. 사과 한 알을 먹어도 크게 네 등분한 것보다 더 잘게 쪼개면 오래 먹게 됩니다.
폭식증과 함께 오는 우울증, 그리고 무기력증.
안녕하세요, 싸이코테라피스트 이지은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우울증과 무기력증을 동반하는 폭식증의 원인과 극복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선생님, 정말 아무것도 하기가 싫고 몸에 힘이 하나도 없어요. 누구를 만나고 싶지도 않고 너무 무기력해서 가끔은 살기 싫다는 마음마저 들어요.' '취미도 없고 유일하게 하는 것이라곤 먹는 것 밖에 없습니다.' 폭식증이나 비만으로 상담을 오는 분들의 거의 대부분은 폭식증과 함께 우울증이나 무기력증을 호소한다. 아무런 의지도 없고, 딱히 힘들만한 일도 없는 것 같은데 너무 힘이 든다는 것이다. 우울증과 무기력증에는 이유가 있다. 그러나 우울증과 무기력증에는 이유가 있다. 지쳤기 때문에. 그리고 자신을 힘들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견디느라 힘이 다 빠져버렸기 때문에. 그래서 나는 위로를 먼저 해준다. '많이 힘들었구나. 너 많이 지쳤어. 그래서 힘이 다 빠져버렸어. 그 동안 견디느라 많이 애썼다.' 하고. 어떤 친구는 이 무기력증 때문에 몇날며칠을 누워서만 보냈다고 했다. 또, 사는 게 재미가 없고 너무 힘들어서 죽을 생각까지는 하지 않았지만 살기 싫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고도 했다. 그렇다면 폭식증과 함께 오는 우울하고 무기력한 마음은 어떻게 떨쳐내고 극복해야 할까? 앞서 말한 대로, 우울증과 무기력증은 내가 많이 지쳤다는 증거이다. 지쳤으면 쉬어야 한다. 몸이든 마음이든 좀 쉬게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나서 몸과 마음을 점차 회복 시켜야 한다. 몸과 마음을 회복시키는 방법으로는, 솔직한 글쓰기가 도움이 된다. (#심리요법 글쓰기) 내 느낌에 충실해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떠오르는 대로 종이에 적어보는 것은, 머릿속 복잡한 생각들을 정리하는데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매 순간 순간 어떤 감정이나 생각을 느끼며 살고 있지만, 그것을 제대로 인식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글로 적어보면 나의 심리상태를 의외로 쉽게 알 수 있다. 내 심리를 조금씩 알게 되고, 머릿속 복잡한 생각들이 정리되기 시작하면 지친 몸과 마음에 조금씩 여력이 생기기 시작한다. 그러면 아무것도 하기 싫은 채로 그저 먹기만 했던 이유도 알게 되며, 이유를 알게 된 것 만으로도 치료효과는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한다. 오늘, 지친 나를 충분히 쉬게 해주자. 그리고 조금씩 내 몸과 마음을 회복시켜 보자. ※ 만약 혼자 글쓰기를 하는 것이 어렵고, 하는 도중에 폭식증이나 우울증이 더 심해진다면 전문적인 지도와 상담을 병행해야 합니다. ※ 칼럼제공: 이지은 싸이코테라피스트 (비만/식이장애 심리치료 전문가) http://cafe.naver.com/psychotherapydiet
두툼한 팔뚝살 없애주는 나비 운동법
비만하면 주로 복부를 먼저 떠올리는 편인데, 여성분들의 경우 팔뚝살에 대한 고민도 만만치 않습니다. 쉽게 빠지지 않거든요. 어찌 보면 오히려 배보다 더 어려운 부위라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좀 해봤다는 분들 사이에서는 팔뚝과 허벅지는 절대 안 빠진다는 말이 정석처럼 통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유튜브에 팔뚝 살을 빼주는 데 좋은 나비 운동법이 소개되어 화제입니다. 일단 보고 계속 말씀드리지요. 팔뚝 살 빼주는 나비 운동법 1. 양쪽으로 팔을 뻗은 다음 부드럽게 위로 올렸다 내렸다 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이때 배꼽을 중심으로 몸이 양옆으로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나비처럼 날개를 펄럭이는 동작을 8번씩 3세트를 이어간다. 2. 팔을 위로 뻗은 다음 가상의 벽을 치듯 팔을 부드럽게 튕겨준다. 8번씩 4세트 이어간다. 3. 양쪽을 밀어주듯 팔뚝에 힘을 주며 옆을 밀어준다. 이 동작은 8번씩 3세트 진행한다. 4. 잠시 두 팔을 스트레칭을 해준다. 허리도 스트레칭을 한다. 5. 양팔을 아래로 내린 다음, 손가락을 쭉 뻗어주며 믿을 향해 나비처럼 흔든다. 8번씩 3세트 진행한다. 6. 팔을 사선으로 뻗은 다음 물결을 치듯 팔을 튕겨준다. 손가락 끝까지 정신을 집중하도록 한다. 각 부위별 살 빼준다는 운동법, 과연 효과는? 고강도 근력 운동이나 유산소가 아닌 이상 스트레칭 정도만으로 눈에 띄는 효과를 보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스트레칭 한 가지만 봤을 때의 경우고 식이요법과 갖가지 노력을 병행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내기에 충분합니다. 몸에 기혈순환을 돕는 것만으로도 부종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체 비만의 경우도 오래 앉아있으면서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나비 운동법을 비롯해, 틈틈이, 생각날 때마다 몸을 움직여주세요. 작은 습관 하나, 하나가 모여 체형을 만듭니다.
기름진 음식과 식욕 [다이어트 식단 팁]
비만 치료.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바로 식욕입니다. 식욕을 억제하기가 너무 힘든 나머지 약의 도움을 받는 분도 많습니다. 쉽게 권장되진 않지만 필요하다면 식욕억제제의 도움도 분명 필요합니다. "기름진 음식 좋아하세요?" 이렇게 물으면 대게 입이 짧고 많이 안 드시는 분들은 이렇게 답합니다. "느끼한 거요? 많이는 못 먹겠어요." 그러면서 인상을 찌푸리지요. 한편, 식욕이 왕성하신 분들 표정은 다릅니다.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실제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허기를 느끼는 호르몬을 자극합니다. 식욕이 더 당기게 되지요. 그렐린 호르몬이라고 하는데, 식욕을 촉진시킵니다. 그래서 '허기 호르몬'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렐린은 지방산이 추가되는 아실화 과정을 통해 활성화됩니다. 신체에 지방을 쌓고 비만을 유발하게 되지요.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아실화 과정을 맡는 '그렐린 오-아실 전이효소(GOAT)'가 많아집니다. 그렐린 호르몬이 더 잘 활성화되지요. GOAT는 뇌에 이렇게 신호를 보냅니다. "지방을 저장하라!!" 다이어트를 할 때 보통은 '무조건 적게 먹어야 한다', 혹은 음식의 칼로리 정도만 체크하시는데 저는 상담하면서 '음식의 외형'에도 신경을 쓰시라고 조언 드립니다. 같은 칼로리를 먹더라도 그것이 어떤 음식인지, 또 어떻게 조리했는지가 중요합니다. 건강한 비만 치료, 복합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