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uya02
100+ Views

<메모의 기술 7가지 방법>

1. 언제 어디서든 메모하라.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은 그 자리에서 바로 기록하는 것이 메모의 법칙이다. 목욕할 때, 산책할 때, 잠들기 전 등 언제 어디서든 메모한다. 늘 지니고 다니는 것, 늘 보이는 곳에 메모한다.

2. 주위 사람들을 관찰하라. 

독자적인 방법을 고안할 능력이 있다면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면 되지만 그럴 능력이 없다면 우선 눈에 보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즉, 일을 잘하는 사람의 방법을 보고 배우는 것이다. 

* 일을 잘하는 사람을 관찰하고 따라한다.
* 일을 잘하는 사람과 자신을 비교할 수 있는 일람표를 만들어 본다.
* 회의 내용이 지루하면 다른 사람들을 관찰한다.

3. 기호와 암호를 활용하라. 

* 메모할 때 반드시 '글자'만 쓰란 법은 없다.
* 자신이 보고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있으면 된다.
*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메모 흐름을 만드는 것이다.

4. 중요 사항은 한 눈에 띄게 하라. 

메모하는 방법에는 정답이 없다. 시간이 지난 후 다시 검토했을 때 중요한 부분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이 좋은 메모다. 

* 중요한 사항에는 밑줄을 긋는다.
* 좀더 중요한 사항은 동그라미로 표시한다.
* 삼색 볼펜을 사용해 내용과 중요도를 구분한다.
* 중요한 내용은 별도로 요약한다.

5. 메모하는 시간을 따로 마련하라. 

하루에 한 번이라도 수첩과 펜을 드는 습관이 생기면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메모하게 된다. 

* 메모만을 목적으로 하는 시간을 갖는다.
* 일부러 커피숍을 찾거나 생각을 정리해 주는 여행을 떠난다.
*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한 시간이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생각나는 것을 메모한다.

6. 메모를 데이타베이스로 구축하라. 

메모는 어떤 형태로든 남겨두면 훗날 효력을 발휘한다.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정리한 후 잊어버리자!'이다. 

* 메모는 어떤 형태로든 남겨둔다.
* 메모를 모아 책 한권으로 만든다.
* 메모와 자료를 주제별로 문서 보관 상자에 넣어 데이터베이스화한다.

7. 메모를 재활용하라. 

* 예전의 메모를 다시 읽어보는 습관부터 기른다.
* 메모한 것들은 날짜별 혹은 주제별로 정리한다.
* 정리된 메모를 문서 보관 상자에 보관한다.
* 다시 읽을 때는 느낀 점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색 펜으로 적어둔다.


{count, plural, =0 {Comment} one {Comment} other {{count} Comments}}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그렝이질 기법
흙바닥 위에 세운 기둥은 상식적으로 깨지고, 썩고, 미끄러워지기가 쉽습니다. 당연히 오래가지 못할 것이 뻔합니다. 그래서 옛 시절 집을 지을 때는 기둥 밑에 주춧돌을 받쳐 놓고 집을 지었습니다. 하지만 자연에서 얻는 다양한 돌들의 모양은 울퉁불퉁 제멋대로이기 마련입니다. 톱과 대패를 이용해서 만든 나무 기둥의  단면은 평평해집니다. 그러면 주춧돌 위에 기둥을 얹기 위해서  단단한 돌을 어렵게 평평하게 깎는 것보다 옛 장인들은 더 깎기 쉬운 나무 기둥의 단면을 울퉁불퉁한 주춧돌의 단면과 꼭 맞도록 깎아내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렇게 주춧돌의 표면과 나무 기둥이  꼭 맞도록, 기둥의 단면을 깎아내는 것을 ‘그렝이질’이라고 합니다. 그렝이질이 잘된 기둥은 못이나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넘어지지 않고  단단하고 꼿꼿하게 서 있습니다. 그리고 지진이 났을 때  주춧돌이 매끈한 돌이라면 기둥이 밀려갈 수 있지만, 한옥의 경우 울퉁불퉁한 주춧돌 위에 서 있어서  쉽게 밀리지 않고 오히려 울퉁불퉁한 면이  기둥을 안전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바람이 강한 제주의 돌담들이 밀리지 않는 이유는 다르게 생긴 돌들끼리 아귀를 맞추기 때문에 서로를 자연스레 잡아주는 힘이 생기는 것입니다. 두 개의 것이 만날 때 하나의 모양이 거칠고 울퉁불퉁해도 다른 하나의 모양이 그 거친 모양에 맞추어 감싸 줄 수 있다면 그 둘의 만남은 세상 무엇보다 더 견고한 결합을 이룰 수 있습니다. 나와 함께하는 사람의 마음이 울퉁불퉁하다고 해서 그 사람을 피하고 미워하려고만 하기보다는 그 마음에 어떻게 맞추어 줄 수 있는지 생각해봅시다.   # 오늘의 명언 타고난 구조물에 더 저장해야 하는 것은 단 하나도 없다. – 랠프 월도 에머슨 – =Naver"따뜻한 하루"에서 이식해옴....
Like
Comment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