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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르니카의 기원


피카소의 게르니카는 너무나 유명해서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는 그림들 중 하나다(같은 맥락으로 너무나 유명하지만 너무 몰라서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는 모나리자같은 그림도 있다). 스페인 인민전선 정부가 피카소에게 의뢰하여 나온 그림으로서, 당연히, 말그대로 전쟁의 참상을 그렸다고 보는 편이 맞다.

그런데... 이러한 전통적인 시각에 도전하는 이론이 나왔다. 한 마디로, 게르니카는 이기주의가 충만했던 나르시스트, 파블로 피카소의 가족 초상화(참조 1)라는 얘기다. 스페인 내전에서 폭격을 당했던 게르니카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José María Juarranz(참조 2)라는 스페인의 한 연구자가 저서, “La obra maestra desconocida”에서 내놓은 이론이다. 피카소는 자신의 복잡한 여성편력을 감추기 위해 인민전선 정부가 의뢰해서 그린 그림인양 행세했었다. 사실 피카소의 모든 그림은 자화상의 다양한 변형에 불과하다.

후아란스 교수는 피카소를 벨라스케스, 혹은 고야보다 뛰어난 르네상스 예술가에 비유했다. 또한 대단히 비-정치적인 인물이라고 했다. 피카소는 스페인 내전에 일절 관심을 주지 않았고, 그에 따라 게르니카에도 관심이 없었다. 실제로는 아래와 같았다고 한다.

파리(la Rue des Grands-Augustins)에 있던 피카소의 스튜디오를 방문했던 폴 엘뤼아르(Paul Éluard)와 크리스티앙 제르보스(Christian Zervos). 그리고 후안 라레아(Juan Larrea) 중 한 명이 그림을 보고 “게르니카!”라 외쳤고, 그게 그대로 제목이 됐을 뿐이다. 그랬더니 피카소가, “너네들이 그리 부른다면, 게르니카라 하지 뭐”라 답했다고 한다(참조 3).

그림을 보면, 종래 스페인(정부이든, 파시스트이든)을 상징한다든 황소는 피카소 자신이라고 한다. 말은? 당시 이혼 중이던 부인, Olga Khokhlova이다. 폭력적인 묘사를 통해 관계 악화를 그리고 있다. 죽은 아이를 안고 있는 여인의 그림은 애인 중 하나인 Marie-Thérèse Walter과 사망한 그녀의 아이다.

램프를 든 여인은 보통은 인민전선 정부를 상징한다고 하나 실상은 피카소의 어머니. 1923년에 제작한 어머니 초상화와 비슷해서라고 한다. 그리고 이 어머니의 아래, 달리는 아이, 그리고 오른편에는 뭔가 외치는 여자가 있다. 1884년 말라가 지진을 의미한다고 한다.

맨 아래, 누워 있는 남자는 피카소의 막역한 친구였던 Carles Casagemas, 여자친구인 Germaine Pichot에게 차여서 권총 자살(참조 4)한 인물이다. 워낙 충격이 커서 피카소의 “블루 피리어드”를 만들어버린 장본인이기도 하다. 그림 속의 사내가 들고 있는 잘린 칼이 바로 권총을 상징.

그렇다면 게르니카는 크게 3 부분으로 구성된 셈이다. (1) 왼쪽에는 이혼 중인 처 올가(황소에게 막 뭐라 말하는 모습이라 왠지 모르게 납득…), (2) 오른쪽에는 말라가의 지진, (3) 아래에는 자살한 친구. 왠지 모르게, 입체주의/초현실주의/블루피리어드가 모두 모인 모양새다.

어떠신가? 작가의 말대로 Si non è vero, è ben trovato(참조 5)인가?

주말 특집. 믿거나, 말거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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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1. 스페인의 유명한 가족 초상화가 바로 벨라스케스의 “Las Meninas”와 고야의 “La familia de Carlos IV”이다. 그래서 아래 단락에 발라스케스와 고야를 비교했던 것이다.

2. Institutos de Bachillerato의 지리학/역사학 교수였고, 게르니카만 14년 동안 연구했다고 한다.

3. 당시 파리에서 게르니카 폭격에 반대하는 시위 때문에 제목이 붙었다는 설도 있지만, 정확한 그 시기에 그런 시위는 없었다고 한다.

4. 제르맨은 유부녀이자(...) 그림 모델이었으며, 그녀의 친구랑 피카소가 사귀고 있었다. 위에 언급한 Casagemas가 자살한 뒤, 그녀는 피카소랑 사귀었다.

5. Si non è vero, è ben trovato. / 사실이 아니더라도 잘 만들었죠. - 16세기 때부터 이탈리아어에서 쓰인 표현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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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 그럴싸한데요. 어마어마한 여성편력임을 보유한 나르시스트임에 입각했을때!
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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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그림 속의 잃어버린 과일들
링크를 열어 보시면 맨 처음에 그림이 커다랗게 하나 나온다.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ürer)가 1526년에 그린 “성처녀와 배(Vergine della Pera)”라는 그림으로서 메디치 가문을 거쳐 현재는 이탈리아 피렌체에 있는 우피치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https://www.atlasobscura.com/articles/fruit-in-renaissance-art 당연히 성처녀는 마리아를 의미하고, 아이는 예수를 가리킨다(그래서 못생겼다, 참조 1). 그런데 예수의 눈길이 배에 가 있다. 여기서 배는 원죄를 상징한다고 한다. 즉, 예수는 원죄를 먹어서(?) 세상을 구원하려 하고 있다… 이런 식의 설명이 그동안의 해석이었다. 그런데 말이다. 저 과일이 우리가 흔히들 알고 있던 서양 배가 아니라면? 그걸 연구한 학자가 이탈리아에 계시다. 농부 아버지를 둔 농학사학자인 Isabella Dalla Ragione는 초기 르네상스의 거장인 della Francesca의 고향, San Sepolcro 태생이다. 이 지역은 예로부터 소작농 지역으로서 지주와 50:50으로 수확물을 나누면서 농사를 짓던 곳이었으나, 산업혁명 이후 상황이 완전히 바뀐다. 농부들이 1950년대 이후 도시로 대거 이주한 것이다. 농토는 거의 버려지다시피 했다. 그래서 그녀의 아버지는 버려진 논밭을 찾아 가꾸기 시작한다. 지역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서였다. 그녀 자신은 유전자학과 과일역사학을 세부전공으로 삼아 지역 농민의 지식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 결과 12세기 때부터 심어왔던 작물이 뭔지 상당수 밝혀내기는 했었다. 20여년 전 일이었다. 한 번은 16세기 궁전인 Palazzo Bufalini의 요리법, 관련 서류 등을 조사하다가 잠시 문헌에서 눈을 돌려 천장을 쳐다봤다. 그 때 그녀는 깨닫는다. 이탈리아에 숱하게 많은, 궁과 미술관 안에 있는 그림에 혹시 나머지 단서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말이다. 저 프레스코화에 뭔가 있다고 말이다. 마침 그 궁의 프레스코 화를 그린 화가 Cristofano Gherardi는 “진짜 과일”을 그리라는 교육을 받았던 인물이다. 근처의 채소와 과일을 그대로 그렸다는 의미다. 그의 그림에 표현된 하얀 오이와 수수는 현대의 움브리아 지방에 극히 드문 작물이었지만 16세기 때에는 흔했다. 이제 그녀의 작업은 바뀐다. 그림에 나온 물증과 문헌, 구전되어온 이야기 등을 모두 교차 검증하여 옛날 과일과 채소를 규명한 것이다. 다시 알브레히트 뒤러의 그림으로 돌아가 보면, 앞서 마리아가 들고 있던 배는 연구 결과, 배가 아니라 사과의 한 종류(mouth of ox)였다. 몇 년 전 페루지아의 버려진 농토에서 그녀가 발견, 현재는 그녀의 농장에서 같은 품종을 키우고 있다. 같은 사건이 하나 더 있었다. 베를린 주립미술관(Staatliche Museen zu Berlin)에 걸려 있는 이탈리아 화가 Francesco Squarcione의 템페라 그림(1455년, 기사에는 1460년이라 나와있다), “마리아와 아이(Maria mit dem Kinde)”의 오른쪽 하단부에 있는 과일은 다들 납작한 사과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녀의 연구 결과, 이 과일은 오히려 사과가 아니라 녹색 배(Pera Verdacchia, 참조 2)였다. 이 과일 역시 그녀가 추적한 결과, 토스카나 지방에서 발견, 자기 농장에도 심어 놓았다. 이렇게 그녀는 직접 발견한 품종 600여 그루를 농장에서 더 키우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수요도 있는 모양이다. 미국이나 호주에서까지 “분양(참조 3)”을 의뢰하는 연락을 받았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녀의 새로운 발견으로 미술사학자들이 견해를 바꾸기는 할까? 그렇지는 않다고 한다. 그녀의 발견을 무시하는 학계가 좀 있다고 한다. 그러나 뜻을 같이 하는 사학자들도 있으며, 한데 팀을 모아 내년을 목표로 책을 새로 출판할 예정이다. 예술에는 숨겨진 것이 원래 많은 법이다. 더 늦기 전에 그녀의 결과가 빛을 발휘하기를 바란다. -------------- 참조 1. 르네상스의 못생긴 아가들(2015년 2월 28일): https://www.vingle.net/posts/741403 2. Pera Verdacchia: http://www.archeologiaarborea.org/en/the-orchard-collection/pears/238-pera-verdacchia 3. 분양은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진행중이다. http://www.archeologiaarborea.org/en/
제3제국을 묘사한 예기치 못한 출판물
https://www.faz.net/-in2-9mo4g 엘리자베트 뵈데커(Elisabeth Boedeker)라는 사서이자 여성운동 역사가가 있다. 1893년에 태어나 1980년에 사망한 인물로서 그녀의 저서 중에, "25 Jahre Frauenstudium in Deutschland. Verzeichnis der Doktorarbeiten von Frauen 1908 - 1933 / 독일 여성 학문 25년, 여성 박사논문 목록(1908-1933)"이 있다. 1935년에 나온 책이다. 하필이면 왜 1933년에서 끊었을까? 독일과 1933년을 아신다면 당연히 고개를 끄덕이실 것이다. 1933년 3월 총선을 통해 나치가 집권했기 때문이다. (전례가 없지 않지만) 독일 대학교에서 여학생 입학이 일반적으로 허용된 것은 1908년부터였다. 그래서 입학 허용 이전인 1902년 남녀 대학생 비율 36,000명 vs. 70명이었던 것이 1931년부터는 115,000명 vs. 22,000명으로 대폭 늘어난다. 그러니까 1908년부터 25주년 기념이기 때문에 1933년에서 끊었다는 이유도 있기는 하다. 뵈데커의 책에는 총 5,949편의 논문이 실려 있으며, 의학(참조 1)을 제외한 모든 학문을 망라하고 있다. 이중에 눈여겨 볼 전공은 다름 아닌 미술사학이었다. 히틀러가 제일 먼저 추진한 정책 중 하나가 바로 "퇴폐예술(Entartete Kunst)" 추방이었기 때문이다. 이 퇴폐예술은 다름 아닌, 모더니즘을 가리켰고, 그때문에 바우하우스는 나치가 집권하자마자 폐교의 길로 갈 수밖에 없었다(참조 2). 따라서 이 책에 있는 미술사학 논문의 저자들(여성 박사들)은 모두 1933년까지 미술관이나 갤러리에서 일하던 이들이었고, 대부분 1933년에 쫓겨난다. 1. Margaret (Grete) Ring(1887 베를린 - 1952 취리히): 그녀의 어머니는 다름 아닌 막스 리베르만의 처제. 네덜란드 회화를 전공했으며 영국으로 이주했지만 영국 갤러리도 1940년 독일 공군에게 폭격을 당했... 2. Lotte Eisner(1896 베를린 - 1983 파리): 그리스 화병 그림을 전공했으며, 독일 영화 비평으로 유명했지만... 3. Agnes Waldstein: 1929년 Folkwang-Museum zu Essen 최초의 카탈로그를 작성했다. 그런데 그 카탈로그 제목이 "Moderne Kunst/모던 아트"... 4. Annie Mainz, Elisabeth Henschel-Simon: 각각 함부르크, 베를린에서 큐레이터로 일하다가 쫓겨난 다음, 아예 팔레스타인으로 이주한다. 5. Lilli Fischel(1891 브룩샬 - 1978 카를스루에): "14세기 라인강 중류 지역의 조각"으로 박사 논문을 받았다. 그녀는 카를스루에 주립미술관 관장 역할을 맡으면서 모더니즘 화가들(대표적으로 반 고흐와 인상파) 전시를 추진했었고, 그때문에 쫓겨난다. (게다가 아버지가 유대인!) 6. Hanna Stirnemann(1899 바이스엔펠스 - 1996 베를린): 중세 독일 후기고딕 스타일로 박사를 받았으며, 나이 서른에 독일 최초의 정식 여자 관장이 됐다(예나 시립미술관/Jenaer Stadtmuseum). 그러나 6년뒤 관장 자리에서 축출되고, 해방 후에는 동독에서 다시 한 번 축출... 소위 "퇴폐 예술" 때문에 나치 정권 때문에 박해를 받았던 예술 관련자들은 매우 많다. 그래서 별도의 책(참조 3)이 있을 정도인데, 2010년에 나온 이 책보다는 당시 생상한 기록으로 남긴 뵈데커의 책이 더 가치가 있다는 말이 바로 이 기사다. 유대인 혹은 유대계라서, 게다가 모더니즘 전문가라서 쫓겨난 그녀들의 일대기는 박사로 승승장구하다가 몰락하는 여성 지식인들에 대한 서사이기도 하다. 기사의 표현처럼, 제3제국을 묘사한 예기치 못한 출판물이기도 하다. -------------- 참조 1. 의학의 경우 1908년 입학이 허용되자마자 공식적으로 5천 명이 졸업했었다(여자 의사의 수요는 계속 있었기 때문이다. 그냥 학위를 안 줬을 뿐이지). 그래서 논문이 워낙/이미 많은지라 제외. 2. 바우하우스 100년(2019년 1월 8일): https://www.vingle.net/posts/2553277 3. Biographischen Handbuch deutschsprachiger Kunsthistoriker im Exil / 유배당한 독일 미술사학자들 약사(略史): https://www.amazon.de/dp/3598113390/ref=cm_sw_r_tw_dp_U_x_rqp2CbWQP0MJP 4. 참고로 짤방 그림은 Thomas Theodor Heine (1867-1948)의 만평이다. "수험생, 환자에 대해 뭘 알아보시겠습니까?" "실크 속치마를 입고 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