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cgv75
17 days ago1,000+ Views

대화만 잘해도 공부가 됩니다. [트렌토리 모집마감]

3개월 단위로 모집하며, 5월-7월은 연구운영기간입니다.
따라서 소수로 운영되며 선착순으로 마
5-6월달 트렌토리는 30분만에 
모두 마감되었습니다.

트렌토리 (trend+story=history) 
트렌드에 이야기가 더해지면, 역사가 된다.

현시대 사람들이 열광하는 한가지 트렌드를 가지고, 
전문가와 다양한 친구들 10명이 모여 원탁의 기사들처럼 대화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서로가 지닌 경험과 지식이 모이면 자연스럽게 끝내주는 편집이 되어, 
강연, 독서 이상의 인사이트가 됩니다.





우리들의 비밀공부법 
저희 회사는 퇴사자가 거의 없습니다.
모두 젊은친구들임에도 불구하고, 한번 들어오면 잘 나가지 않습니다. 
신기한 일입니다. 하드워킹임에도 불구하고 롱런한다는 것. 
저희는 그 힘을  '진짜 공부하는 회사'였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제 주변 많은 기업인들이 물었습니다. "이런 조직문화는 어떻게 만드는 것입니까? " 
그때마다 저는 일하는 법이 아니라, 공부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바로 '대화' 입니다.

인간의 학습능력이 가장 올라갈 때는 강의나 책을 읽을 때가 아니라 '대화' 할 때입니다.
수업시간을 잘 돌아보세요. 선생님의 강의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수다는 기억날 때가 참 많습니다.
서로 주고 받으며 뇌가 활성화되기 때문이죠. 책 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할아버지가 들려준 옛날 얘기는 기억납니다. 
바로, 그 점에서 저희는 '대화'로써 공부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냈고 8년간 지속했습니다.
인큐가 만들어내는 고 퀄리티의 프로젝트들은 바로 그 공부방법들을 통해 만들어진 것.
제 인사이트도 그 대화를 하기 위해 공부했던 과거의 총합이었습니다. 

이제는 그 대화를 인큐에서 일하는 친구들 뿐 아니라 모두와 함께해보고 싶었습니다.
그 생각을 처음하게 된 것은 도쿄 프로젝트, 제주 프로젝트에서 만난 친구들 때문입니다.
사업을 하고 있는 친구에게 인사이트가 없었습니다.
퇴사는 하고 싶지만 세상보는 방법을 몰랐습니다.
학생들이 공부하는 법을 몰라 뭘 해야할지 모르더라고요. 

만약, 이들이 우리 회사 팀원들이라면, 이 대화모임 1년만하면 완전 세상보는 눈이 확 바뀌었을텐데 싶더라고요.
그러다 why not?, 이 모임을 오픈하자고 결정합니다. 

모여서 대화만 해도 공부가 됩니다. 더불어 대화를 하면 함께 성장합니다. 
저희가 세상을 보는 눈이 높아질수록, 같이 커가게 되지요. 가장 트렌디한 주제로 공부를 하니까요. 
이 시간이 거름이 되어 얼마나 많은 친구들의 미래가 바뀔까 진심으로 기대되는 프로젝트랍니다. 


 

 

트렌토리가 만들어진 계기
1) 바빴습니다. 
본래 저희는 독서모임을 오랜기간 해왔습니다. 
3-4년간은, 1주일에 한권의 책을 읽고 함께 인문학을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한권의 책을 완독하기에 너무 바쁜일정 때문에 독서가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책을 읽지 못해 죄책감이 생기고, 쉬는 날 제대로 쉬지못하고 책만 읽어야하는 괴기한 상황이 되었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프로젝트를 시도하다 '심도있게 대화'를 나누는 방법을 개발하게 됩니다.  

2) 강의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일방적인 강의로 무언가 알려주고, 깨우치게 하는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제가 공부해서 알려주는 강의형식의 교육도 꽤 많이 해봤지만, 이는 저 혼자 성장하는 것이지 함께 크는 방법으로는 옳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돌아보면 저 역시 어떤 전문가에게 강의를 들었을 때 보다 함께 여행을 갔을때, 술자리에서 대화했던 것들로 성장해온 사람이더군요. 그래서 그때부터 대화라는 주제를 심도있게 교육컨텐츠로 다루게 됩니다. 

3) 친해져야 했습니다. 
업무 특성상, 사람이 많아질수록 우리는 서로 멀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회식으로는 늘 한계가 생겼습니다. 서로를 믿고 나아가야하는데 어떻게하면 이 '건강하게 친한'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대화형 공부법에 더 큰 힘을 실어봤습니다. 1주일 내내 말하지 않고 지내던 팀원들도 대화를 통해 서로에게 배우다보면 서로를 존중하며 건강하게 친한 관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더 8년 간 유지해올 수 있었습니다. 

4) 트렌드에 민감한 집단이어야만 했습니다. 
교육이야 말로 가장 미래와 가까이 존재해야 했습니다. 이시대의 변화를 민감하게 캐치하여, 사람들이 나아가야할 길을 제시해야하는 업의 특성상 저희는 늘 트렌디세터가 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교육업에서도 늘 틀을 깨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회사가 될 수 있었답니다. 트렌드를 알면 길이보인다는 것은 제가 가지고 있는 깊은 철학중 하나이며, 늘 게을리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 지금 현시대 사람들이 사랑하는 것. 그리고 그들의 마음공부입니다. 



우리가 대화가 다를 수 밖에 없는 이유
1) 좋은 사람만 모입니다. 
인큐의 특성상 이곳에는 좋은 사람들만 모입니다. 
저희가 가지고 있는 8년의 노하우로, 좋은 사람들이 모이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인큐를 경험한 친구라면 모두 동의하시죠? 좋은 사람이 가득한 환경, 대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2) 명확한 주제로 깊게 대화합니다.  
지금 이 시점, 사람들이 가장 열광하는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그리고 이 키워드에 대해서만 아주 깊게 대화합니다. 
수다가 아니라, 한분야를 깊게 공부하면 '대화'가 됩니다.

3) 사람이 모이면 보는 눈이 달라집니다. 
한가지를 10명이 보면, 10사람의 인생이 만납니다. 
서로 경험한 것, 지식이 모두 다릅니다. 그것들이 모이면 상상초월의 편집이 이뤄집니다. 
꼭 책과 강의를 듣지 않아도 사람에게 배우는것만큼 위대한것이 없다는 것을 느끼실거예요.

4) 모이면 꼭 한명은 그 분야에 대해서 아는 지인이 있습니다.
밥 잘사주는 예쁜 누나를 진행할 때는 한 친구의 지인이 그 드라마의 모티브가 된 주인공이었습니다.
테라로사편을 할때는 한 친구의 친구가 포스코 테라로사 인테리어 디자이너였습니다. 
정말 신기합니다. 인맥이 좋지 않은 친구들이 모여도, 건너건너 아는 사람들의 이야기까지 모입니다. 

5) 글을 쓰지 않으면, 참여가 불가합니다.
저희는 강력한 룰에 의해서 움직입니다. 올때는 빈손으로 와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돌아가서는 오늘 내가 공부한 것을 글로 적어야만 그 다음모임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룰이 공부의 원동력이 됩니다. 
.
.
.
 * 이 교육모델은 실제 수 많은 연구결과에서 입증된 방법입니다. 서울대 심리학과 박주용 교수님도 교육모델에 대해서 심도있게 얘기하고 계십니다. 저희도 이 영상을 보고 크게 놀랐답니다. 우리의 공부법의 원리를 인지심리학자는 이렇게 설명하시는구나!  혹시라도 교육모델에 대해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꼭 보셔요. 예습하고, 대화하고, 글쓰는 것이 가장 큰 공부랍니다. 

배운만큼 생각하게 하는 교육 | 박주용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인생 강연 강의 듣기 | 세바시 816회


 
운영 방법
* 트렌토리는 2가지로 모집하며, 모집특성상 비용이 상이합니다. 
* 진행방법은 동일합니다. 그러나 추천대상이 다릅니다. 

1) 트렌토리 (special) 
# specialist, 전문가와 함께하는 대화.
# 트렌토리 스페셜에는 윤소정(교육기획자),  유태형(기획 및 마케팅),  신동일(사업가)등 전문가가 참여합니다. 
# 스페셜 모임은 실질적인 아웃풋을 내야하는현직 종사자들에게 추천합니다. 
엄청난 인사이트와 아이디어가 쏟아집니다. 
이를 본인의 업에 적용하고 싶어하는 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모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2) 트렌토리 (basic) 
# 트렌드에 관심있는 친구들이 함께 공부하기 위한 대화 
# 트렌토리 베이직은 나와 함께 공부하기 위한 최고의 친구들이 모입니다. 
# 스페셜 모임에서 나눈 지식들을 함께 공유해주는 토리대장이 존재하며, 
토리대장의 안내와 친구들의 인사이트로 트렌드를 함께 공부하고 싶은 친구들 누구나에게 추천합니다. 




일정
- 한달에 2번씩 열립니다. 
- 스페셜 트렌토리 (금요일 밤 8시 - 9시30분) 
- 베이직 트렌토리 (수요일 밤 8시 - 9시30분) 

스페셜 트렌토리 (마감)
5월 : 5월 11일, 25일 /  6월 15일, 22일 / 7월 6일,20일 

베이직 트렌토리 (마감)
5월 : 5월 16일, 30일 / 6월 20일, 27일 / 7월 11일, 25일

장소
나를 공부하는 학교, 인큐 삼성캠퍼스




5-6월달 트렌토리는 30분만에 
모두 마감되었습니다. 
대기를 원하시는 분은 비밀댓글에 본인의 이름/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 취소자가 생길경우 연락드리겠습니다.

신청방법
- 아직 연구운영기간이라 홈페이지가 아니라 블로그 댓글로 선착순으로 접수합니다.
- 마감이 되면, 마감이 되었다고 이 글에 표시를 해두겠습니다.
- 비밀 댓글로 이름/나이/직업을 적어주시면 신청가능한 링크를 안내해 드립니다.
- 입금 선착순으로 마감됩니다. 
- 최종 멤버로 확정이 되면 신청 다음날 개별통보 됩니다.  




마음을 담아, 사랑을 담아 최고의 친구들이 함께할 것이라 기대하며. 

-윤소정 펌-
 
0 comments
Suggested
Recent
1
Commen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