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swoman
4 months ago500+ Views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강남점 자궁센터 고지은 원장입니다.

오늘은 예전에 생방송으로 진행했던
<유산 후 자궁치료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가 한의원에서 상담을 하다보면 유산후 한약복용 및 생리, 임신시도를 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데,
유산 후에 이런 부분들을 놓치면 차후 다시 임신시도를 하려고 할 때 예기치 않게 난임기간이 길어지는 케이스들이 많습니다.

유산후 한약복용은 언제 해야 할까요?
유산후 한약은 자궁내막이 가장 상처가 많고, 취약해져있는 시기인 소파수술 후 첫생리를 하기 전에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이 때 주의점은 자궁이 약해진 시기라고 바로 보약을 우선으로 복용하면 안됩니다.
유산후 한약처방은 단계적으로 들어가야 하는데요. 차후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더욱 세심하게 치료가 필요합니다.
1. 자궁 내 수술로 남아있는 어혈을 해소하고,
2. 상처부위에서 계속 스며나오면서 고이게 되는 피로 있한 염증을 예방하고,
3. 수술 시 자극받은 자궁내막층의 상처를 회복하고,
4. 난소의 배란기능 및 자궁의 생리기능을 정상화하며,
5. 유산 후 장기적으로 문제가 되는 자궁내막유착을 예방하는 단계로 한약처방을 하고 있답니다.

생각보다 복잡하지요?
하지만, 저 단계 각각을 놓쳐버리면 회복될 수 없는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유산후 생리는 보통 첫생리는 30~40일 사이에 하게 됩니다.
유산후에 자궁, 난소기능이 빨리 회복되는 경우에는 30일정도에 첫생리를 하게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두달까지도 생리를 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산후 생리주기 및 생리양, 생리혈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이 자궁회복에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잘 관찰을 해야하고요.

또한, 유산 후 배란불순, 배란장애가 생겨서 정상적인 날짜에 배란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소의 정상배란기능을 상실하고, 무배란성 부정출혈 혹은 무배란성 생리가 반복되면 난소기능저하 및 난소기능장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는 사항입니다.

유산후 임신은 최소한 생리2주기 동안 정상배란, 정상생리가 확립되어야 안정적으로 자궁회복이 되었다고 할 수 있어서 그 이후에 임신시도가 가능합니다.

유산후 자궁치료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강의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원문 보러가기▼

0 comments
Suggested
Recent
Like
Commen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