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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서비스 돌입한 ‘피파온라인4’, 전작과 얼마나 달라졌을까?

오늘(17일) <피파온라인4>가 오랜 클로즈 테스트 기간 끝에 오픈 서비스를 시작했다. 게임은 새로운 엔진 적용으로 그래픽과 선수와 공의 움직임이 더욱 사실적으로 변했고, 시스템 측면에서도 '전략 수비'를 도입해 상대방을 직접 견제하거나 볼을 차단하는 역동적인 수비가 가능해졌다. ​

엔진과 그래픽, 넘버링까지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은 <피파온라인>의 최신작, <피파온라인4>는 전작에 비해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오픈 빌드를 기준으로 <피파온라인4>의 변화를 살펴봤다.


# 개선된 엔진, 향상된 비주얼과 사실적인 움직임


​<피파온라인4>는 ​EA의 <피파17>을 기반으로, PC 온라인게임에 맞는 개선된 엔진을 사용했다. 최신 물리 엔진 기술을 사용한 게임는 전작 보다 현실적인 선수 모델링과 관중, 카메라맨, 3D 잔디 등 사실적인 묘사로 실제 축구와 가까운 인상을 느낄 수 있다. 

그래픽뿐만 아니라 조작 면에서도 달라진 선수 움직임이 체감된다. <피파온라인4>의 전체적인 게임 속도는 <피파온라인3>와 비슷하거나 살짝 느리다. CBT 피드백 중에는 선수 체감과 경기 진행 속도가 답답하다는 유저 의견이 있던 것도 사실이다. 
해당 내용이 반영된 결과인지, ​론칭 버전에서는 ​CBT보다 속도감 있는 조작이 가능했다. 선수 능력치에 따른 드리블 속도나 가속 능력도 실제 축구와 가까운 수준으로 반영됐다. 전작의 크로스와 로빙 스루패스를 주로 활용했던 전략에, ‘공간 침투’나 ‘치고 달리기’ 등 다양한 선택지가 더해져 다양한 공격 루트를 시도할 수 있다.​​​

스루패스는 기존보다 공격적인 공간을 타겟팅할 수 있고, 궤적 또한 다양하게 바뀌었다. 스루패스의 속도 또한 소폭 증가했다. 또 ‘슈팅’과 ‘트래핑’에 대한 선수 반응이 전반적으로 빨라졌고, 프리킥 시 선수가 지닌 ‘프리킥 능력치’가 높을수록 ‘공의 휘는 정도‘가 증가하도록 조정됐다.​

또한, <피파온라인4>는 개별 선수들에게 개인 전술 지시가 가능해져, 전작 보다 더욱 다양하고 세밀한 전략으로 상대를 공략할 수 있다. 전술 항목은 ▲개별 선수의 움직임과 공격 참여, 수비 참여를 설정할 수 있는 ‘개인전술’  ▲팀의 전체의 '전개’, ‘공격’, ‘수비’ 성향을 세부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클럽(팀) 전술’ ▲‘코너킥’, ‘프리킥’ 등 세트피스 상황에 선수를 지정할 수 있는 ‘전담선수’까지 세세한 시스템이 구현됐다.


# PvP에 전략수비 전면 도입, 크게 바뀐 경기 양상


<피파온라인4>는 전작과 달리 '직접 하는' 수비의 중요성이 커졌다. PvP에 '전략수비'가 전면 도입됐기 때문이다. 게임 개발을 총괄한 이종민 PD는 "전략 수비와 기본 수비가 서로 만났을 때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피파온라인4>는 기본 수비와 전략 수비를 모두 지원하되, 유저 간 매칭을 하는 PvP 시에는 전략 수비만 적용하는 방향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전략수비는 일종의 수동 수비 개념이다. 압박부터 태클까지 수비 과정 전반을 유저가 직접 조작하는 방식이다. <피파온라인4>의 수비는 AI 협력 수비를 이용한 '묻지마' 압박 대신,​ 상대 공격수와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이동 경로를 차단하는 ‘압박’과 수비 중 ‘몸싸움’을 벌이거나 ‘견제’ 또는 ‘태클’을 적절히 구사하며 상대의 공격을 차단해야 한다. 
이러한 PvP 디펜스의 변화는 전체적인 경기의 흐름을 바꿔놓았다. 수비가 어려워진 만큼 공격 시에는 다양한 공격 루트가 생겼다. 빠른 공수 전환으로 경기 템포는 한층 빨라졌고, 보다 주고받는 양상의 경기가 많아졌다. 

새롭게 추가된 ‘팀 전술’, ‘감독 포메이션’, ‘개인전술’ 또한, 전략수비로 인해​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커졌다. 유저는 개인기를 다양화해 수비 선수를 따돌릴지, 혹은 패스 위주의 빌드업을 꾸려나갈지. 혹은 코너킥, 프리킥 등 개선된 세트피스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지 선택할 수 있다.

전략수비가 전면 적용되며 일부 게임 밸런스가 조정됐다. 패스와 슛 등 공격 상황에서 킥 정확도와 선수들의 달리기 속도가 전체적으로 소폭 하향됐다.​ 넥슨은 ​​수비 난이도가 높아진 만큼, ​수비 기회를 늘리고, 유저가 경기 템포를 조절할 수 있게​ 유도했다고 설명했다.​ 


# 연습 모드와 대표팀 모드 추가, 나만의 피파온라인을 즐기자


이러한 변화는 <피파온라인3>에 오랜 기간 익숙했던 유저에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달라진 체감에 어느 정도 적응이 필요한 건 사실이며, 복귀 유저라면 게임을 처음 접한 유저의 마음으로 연습 모드를 들러 보는 것을 추천한다. 

<피파온라인4>는 ‘기본기 훈련’ 모드를 도입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선수를 컨트롤해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기본기 훈련은 ▲이동 ▲​드리블 ▲​패스 ▲​슈팅 ▲​크로스 등 기본적인 컨트롤을 연습할 수 있는 ‘기초’ 모드와, 경기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패스 ▲​드리블 ▲​수비 ▲​슈팅 부분을 난이도에 맞춰 연습할 수 있다.​ 
'대표팀'은 ‘팀 설정’을 통해 로고와 유니폼을 마음대로 고를 수 있고, 정해진 ‘급여’ 한도 내에서 선수단을 구성해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모드다. 대표팀의 가장 큰 특징은 스쿼드를 구성할 때 정해진 ‘급여(샐러리캡)’ 범위 안에서 선수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오버롤(능력치)’이 높은 선수는 상대적으로 높은 급여를 차지한다. 때문에 부자 구단이라도 오버롤이 높은 선수만으로 스쿼드를 구성할 수는 없다. 모든 구단주는 동등한 급여 제한을 가지기 때문에, 선수 능력치 의존도를 줄이고, 개인 실력으로 승부할 수 있게 됐다. ​

유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보너스 능력치를 주는 구단 감독도 선임할 수 있다. 감독은 현실의 클럽팀 감독을 기반으로하며, 각자 특화된 ‘보유능력’과 ‘포메이션’으로 개성 있는 팀을 구성할 수 있다.​ ​​​​ ​

‘경기장’은 새롭게 추가된 대표팀 콘텐츠로 자신의 구장을 직접 관리하는 모드다.​ 게임 내 재화인 ‘BP’를 통해 구장을 구매할 수 있으며, 증축 단계에 따라 ‘최대 수용인원’과 ‘티켓 단가’, 팬 만족도에 따라 입장객 수가 달라지는 등 매니징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경기장에서는 경기 진행을 통한 보상 외에도 경기마다 ‘티켓 판매’를 통한 추가적인 수입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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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펙스 레전드> 개발사 리스폰 엔터테인먼트가 스타워즈 팬들을 위한 축제 '2019 스타워즈 셀레브레이션'에서 신작 <스타워즈 제다이: 폴른오더>(이하 폴른오더)의 첫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했다. <폴른오더>는 <스타워즈 배틀 프론트> 시리즈에 이은 EA의 세 번째 '스타워즈' IP 콘솔 타이틀이다. 전작과 달리 3인칭으로 전개되는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게임은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3 - 시스의 복수' 직후의 이야기를 그린다. 유저는 '오더 66'이라 불리는 제다이 숙청 사건에서 살아남은 견습 제다이 '칼 케스티스'가 돼 제다이 오더(제다이 기사단)를 재건해야 한다. 유저는 제국과 정예군의 추적을 피하며 포스, 라이트 세이버 같은 제다이의 기술과 무기를 얻어 정식 제다이로 성장해야 한다.  한편, EA는 지난 2월 진행된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지난해의 아쉬웠던 실작을 뒤집을만한 기대작으로 <폴른오더>를 꼽았다. 또한, <갓 오브 워 3> 디렉터 '스티그 어즈무센' 프로젝트 합류로 한차례 관심을 끌기도 했다. <폴른오더> 메인 프로듀서 블레어 브라운(Blair Brown)은 13일 개인 SNS를 통해 "또 한 번 스토리에 집중된 싱글 플레이 게임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 <폴른오더>에는 멀티플레이어 요소, 소액결제(MTX)가 없다"고 밝혔다.  <폴른오더>는 2019년 11월 15일 PC, PS4, Xbox One으로 출시된다. PC 버전은 현재 오리진에서 사전 판매를 진행 중이며 공식 한국어를 지원한다. 예약 구매 기준 일반판은 52,800원이며 추가 꾸미기 콘텐츠 및 게임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가 더해진 디럭스 에디션은 60,500원에 판매될 예정이다.
요가를 시작해야 하는이유 알려드릴게요♡♡♡ #부위별로 살빠지는 #요가운동따라하기 #요가로 스타일리시해져라 #요가스튜디오에 있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트렌디해 보인다. #당장 #요가를 시작해야 할 이유, 충분하지 않은가.
요가를 시작해야 하는이유 알려드릴게요♡♡♡ #부위별로 살빠지는 #요가운동따라하기 #요가로 스타일리시해져라 #요가스튜디오에 있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트렌디해 보인다. #당장 #요가를 시작해야 할 이유, 충분하지 않은가. 요가, 웰빙 바람을 타다 #조깅과 #헬스에 열중하던 #할리우드 #스타들은 이제 모두 #요가로 #돌아선 #듯하다. 익히 알려진 것처럼 #마돈나, #기네스 #팰트로, 줄리아 로버츠, 오프라 윈프리 등이 요가에 빠졌다. 또한 트렌디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에서도 힙한 레스토랑이 나오듯 #요가 #스튜디오가 자주 등장한다. 몸과 마음이 피곤한 사람들에게 요가는 몸매를 가꾸는 이상의 의미가 있다. 헬스클럽에서 울퉁불퉁한 근육을 만드는 대신, 매끄럽게 정돈된 보디 라인을 만들고, 호흡과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는 것이다. #호흡만 잘해도 살 빠진다? #요가를 해서 슬림해진 것은 #동작을 열심히 따라 해서 그렇기도 하겠지만, 호흡의 영향이 크다. 모든 근심과 불안,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라. 명상 호흡을 하면 자신의 몸 상태를 깨달으면서 스스로 음식을 조절하게 되고, 스트레스를 덜 받게 돼 스트레스성 폭식의 증상이 사라진다. 복식 호흡의 방법은 코로 뱃속 깊이 숨을 들이마셔 배가 나오게 하고 숨을 내쉬면서 배가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처음엔 졸음이 몰려올 수도 있지만 한곳에 집중하면 이내 머릿속이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뇌에 흐르는 산소 양을 증가시키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없애주며 에너지를 상승시킨다. #요가 하기 전, 체크하라 ! 일단 편안하고 땀 흡수가 잘 되는 옷을 입는다. 양말, 안경, 렌즈, 거들이나 브래지어 등 몸에 있는 불편한 것은 다 벗자. 맨발에 노메이크업, 자연에 가까운 차림이 좋다. 통풍이 잘 되고 공기가 맑은 곳이 좋다. 집에서 할 때는 명상 음악을 틀어놓는 것 정도는 괜찮으나 TV나 라디오 등의 전자 기기는 모두 끈다. 큰 거울로 자세를 교정하면서 한다. ♡따라해보세요♡ 전문가에게 추천받다. 굽은 어깨를 펴고 군살 붙은 보디 라인을 정돈하는 법. 1.경직된 어깨와 등을 풀어주는 동작 손을 바닥에 두고 상체와 다리가 직각이 되도록 몸을 편 다음, 양손으로 발가락 사이를 잡고 천천히 몸을 아래로 굽혀 머리가 다리에 닿도록 한다. 등을 펴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2._변비·생리통에 효과적인 동작 대장·위장 등의 소화기 순환에 좋고, 위통·변비·생리통에 효과적인 뱀 자세. 엎드려 누워 발끝부터 아랫배까지 바닥에 붙인다. 양팔로 바닥을 짚고 누르며 천천히 머리와 상체를 젖힌다. 아랫배는 바닥에 붙이고 뒤꿈치는 모을 것. 3.허벅지 군살을 빼는 동작 군살을 근육으로 바꾸는 자세. 등을 곧게 펴고 힙과 허벅지 근육을 강화한다. 한쪽 다리를 높이 들고, 들어올린 쪽의 팔로 발끝을 잡고 다른 한쪽 팔은 앞으로 뻗는다. 허리, 힙 라인에도 자극을 주는 동작. 4._팔의 군살을 제거하는 동작 무릎을 직각으로 세우고 정수리가 바닥에 닿도록 몸을 굽힌다. 팔을 45도로 뻗은 상태에서 몸을 쭉 편다는 느낌으로 아래, 위로 힘을 준다. 팔 군살을 제거하고,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5.둔탁한 뱃살을 빼는 동작 복부 지방 제거에 좋은 활자세. 엎드려 누운 채, 다리를 반쯤 접고 등뒤로 양손을 뻗어 양 발목을 잡는다. 양손으로 양 발목을 힘껏 끌어당겨 활 모양을 만든 다음 최대한 버틴다. 고개는 뒤로 젖히고 양쪽 무릎은 모은다. ================================ #요가전문가 @qaz9406 고의성으로 신고 하시는데요 무분별한 신고는 자제 해주세요. 빙글러로써 보기안좋습니다. 저도 똑같이 신고하겠습니다.
대도서관 "게임 심하게 하면 문제 있으니 중독이라고? 그게 게임만 그런가?"
"게임을 심하게 하면 문제니 게임 중독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세상에 심하게 해서 문제 없는게 있는가? 아이들이 왜 게임에 빠지나부터 봐야 한다. 성취감 못 주는 학업 시스템이 문제다" 스트리머 대도서관(본명 나동현)이 17일, JTBC의 시사 교양 프로그램 '시사토크 세대공감'에 출연해 '게임 과몰입'(일명 게임 중독) 이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단순히 자신의 의견만 밝힌 것이 아니라, 게임 중독을 찬성하는 이들의 논리를 듣고 반박까지 해 더 인상적이다. JTBC 시사토크 세대공감에 출연한 대도서관 (출처: JTBC) 대도서관은 방송에 출연해 게임중독이란 개념과 단어 자체가 '게임은 인생에 도움이 안 되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기성 세대가 만든 말도 안 되는 개념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다른 취미활동은 물론 심지어 공부에도 중독처럼 보이는 행동이 있는데도 게임만 문제시되는 것은 이런 기성 세대의 인식 때문이다라는 논리다.  또한 그는 "사람들은 게임하면 인생에 도움이 안된다고 하는데, 그건 게임을 안 해본 사람들이 하는 말이다. <문명> 같은 게임을 하면 자연스럽게 역사·문명의 발전을 체험할 수 있고, 하다 못해 RPG를 해도 남보다 더 앞서 나가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게임을 만들어 돈 버는 사람도 있고, 나처럼 게임 방송을 해 돈 버는 사람도 있다. 게임이 아무 쓸모 없는 것은 편견이다"라고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 게임 많이 하니 문제라 하지 말고, 왜 많이 하는지부터 생각해보라 물론 대도서관의 이런 주장은 모두에게 공감을 얻진 못했다. 어떤 패널은 72시간 가까이 밥도 안 먹고 게임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이처럼 심각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대도서관의 의견에 공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설사 게임을 통해 무언가를 얻는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자신의 현실을 통째로 바쳐 얻은 것이라는 논리다. 어떤 패널은 심리학 쪽에서 게임 중독으로 판정된 이들 대부분이 ▲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게임에 몰두 ▲ 대인관계 어려움 ▲ 주의 산만 ▲낮은 학업 성취 ▲ 충동 조절 어려움 ▲ 우울증 ▲ 병적 방황 등을 겪는다며, 게임 자체는 문제는 아닐지라도 게임 중독(과몰입)은 문제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출처: JTBC 이런 반대 의견에 대해 대도서관은 먼저 무언가에 심각하게 빠져 문제 생기는 것은 극히 드물게 나오는 사례이며, 이런 것은 게임 외에 다른 분야에도 많다고 반박했다. 그는 "게임을 오래 하면 대인관계 망치고 디스크도 생긴다고 하는데, 그건 공부도 똑같다. 공부도 그 정도로 오래하면 대인관계 망가지고 허리 나간다. 많이 봤다"라며 게임만 부당한 시선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사람들이 게임을 많이 하는 것을 문제시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왜' 많이 하는 거를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소년들이 현실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노력한 성과가 바로 보이는 게임에 더 빠져든다는 주장이다.  "우리 교육체계가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줄 수 있을까? 아이들은 학교, 학원에서 하루 종일 공부만 한다. 아이들이 현실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수단은 공부뿐인데, 공부 만으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5%도 안 된다. 그 상태로 아이들이 성인이 되면 아이들이 어떻겠는가? 요즘 젊은 친구들 정말 똑똑하고 좋은 사람 많은데, 대부분 자존감이 바닥이다. 성취감을 느낄 수 없는 현실 때문이다" 대도서관이 방송에서 한 말이다.  이런 대도서관의 주장에 한 30대 패널도 "게임 중독 증상이 한국이나 일본 같은 동북아시아, 그 중에서도 10대들에게서 주로 일어난다. 하지만 20대 이상부터는 놀라울 정도로 줄어든다. 이 말은 부모와 사회가 아이들을 입시로 몰아 넣어, 현실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없어 게임에 빠져드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젠 아이들에게 공부 외에 다양한 활동을 열어줘야 한다"며 공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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