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up
10,000+ Views

밥 잘 먹는 예쁜(?) 오빠

방탄소년단 진!
쉑쉑버거를 머거 보아요
두부 함냐함냐
칼질은 거들뿐
쌈 잘 싸주는 예쁜 동생
베이징덕도 야무지게 말아 먹고,
모짜렐라는 늘려야 제맛!
일찍 일어난 새가 많이 먹는다는 호텔 조식
부페 잘털고요?
쌈, 마이웨이
두 입에 끝내는 까르보나라
시카고 피자는 호로록 먹고
일반 피자는 겹쳐먹음

타바스코도 엣지있게 뿌려줌
뇸뇸뇸
뇸뇸뇸
술 좋아합니다★

좋은 우정
콘서트 뒷풀이하는 술 멤버들(feat.빨간뚜껑 참이슬)
게살 바를때도 쓸데없이 예쁜 BTS 김석진이 좋다면

하트뿅뿅♥x1000

4 Comments
Suggested
Recent
석진 좋아요!!!😍😍
Content was hidden due to reports.
잇진❤
나도 밥 잘먹는데
잇진♥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ARMY 배지 달고 앨범 받자!
2019년 4월 12일, 방탄소년단이 새 앨범 MAP OF THE SOUL : PERSONA로 컴백을 했습니다! 게다가, 컴백과 동시에 방탄소년단이 해낸일.txt - 타이틀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전세계 MV 중 1억뷰 최단 기록 (37:37) - 새 앨범 전세계 86개 지역 아이튠즈 차트 1위 - 비영어권 아티스트 최초로 미국 SNL에서 컴백 무대 - 2019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Halsey와 함께 퍼포머로 확정 등등... 이게 다 대한민국의 단일 아티스트가 해낸 일이라니! 빙글코리안의 덕심까지 뻐렁치는 이 순간, #방탄소년단 커뮤니티에서 풍악을 올리고 있는 빙글러들을 보며 결심 했습니다. 빙글도, 표현하고 말겠어, 마음 속 깊이 품은 사랑ㅇ... 아니 응원의 마음을! 빙글 #방탄소년단 커뮤니티와 함께 하는 본격 덕심 뿜뿜 이벤트 ARMY 배지 달고 앨범 받자! 빙글에서는 공식 ARMY가 아니어도 덕심만 가득하다면 모두 ARMY 배지를 달 수 있습니다. 'ARMY' 크립토배지를 받고 프로필을 꾸며 보세요. 내 프로필을 방문하는 누구나 내가 ARMY임을 알 수 있게 된답니다. >> ARMY 배지 받는 방법 (Click) Thanks to #방탄소년단 커뮤니티 프레지던트 @Bbangttan0613 미처 앨범을 구하지 못했거나 원하는 포토카드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중인 아미들은 주목하세요! 아래 미션을 모두 달성하고 방탄소년단을 널리 알린 빙글러들 중 추첨을 통해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MAP OF THE SOUL : PERSONA]를 보내 드리겠습니다 :) 개수를 채우기 위한 무의미한 댓글은 선정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상품 - MAP OF THE SOUL : PERSONA (Ver.1,2,3,4 패키지) 1명 - MAP OF THE SOUL : PERSONA (Random) 5명 + 어쩌면... 친필 싸인 씨디? (매우 노력중) 선정 기준 미션을 모두 완료한 빙글러들 중 추첨 (작성한 카드와 댓글 수, 공유 숫자가 많을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 집니다!) 이벤트 기간 2019년 4월 22일 자정까지 당첨자 발표 2019년 4월 23일 #방탄소년단 커뮤니티 바로가기 Tip! 빙글 카드는 어떻게 작성하는 건가요? 우선 빙글에 가입을 해야 한답니다! 가입 후 빙글 앱과 PC를 이용한 빙글 웹에서 카드 작성이 가능해요 :) 1. 앱에서 작성하기 2. 웹에서 작성하기
방탄소년단 Speak Yourself in Seoul 콘서트 가고 싶은 사람은 여기 주목!
드디어, Speak Yourself in Seoul 콘서트에 관련된 오피셜 공지가 떴습니다! 위버스를 통해서 팬클럽에 가입되신 분들은 이미 접하셨을 수도 있겠지만...저만 그 공지를 보고 ?_? 해져서 바보된 느낌을 받은건 아니겠죠..? 넌 혼자가 아니란다, 빵따나. 저처럼 헤매이셨거나 아직도 잘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제가 (제 머리로 이해한) 콘서트 예매 일정을 들고와봤습니다! 자세한건 위버스 공지를 통해서 나와있으니 저는 대략적인 틀만 설명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혹시 제가 적은게 틀린것같다하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좌석별 예매 일정. 빵따니가 직접 만든 콘서트 응모, 예매 일정입니다! 저장은 하셔도 되지만, 불펌/도용/2차가공은 안됩니다 :) 플로어, 1층 좌석 : 8월 1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8월 7일 (수요일) 오후 2시까지 위플리 앱 통해서 응모한 분들 중 추첨으로 뽑힘 추첨에서 취소된 표들 및 2,3층 좌석: 9월 25일 (수요일) 오후 8시부터 열리는 팬클럽 선예매와 9월 26일 (목요일) 오후 8시부터 열리는 일반 예매로 예매할 수 있음 플로어, 1층 좌석 안내. (1인 1매, 최대 3회차까지 응모 가능) 1. 당첨 여부를 확인한다. 1차 당첨자 발표 기간 (8/14 수요일 오후 2시 - 8/19 월요일 오후 2시) 그리고 2차 당첨자 발표 기간 (8/22 목요일 오후 2시 - 8/26 월요일 오후 2시) 동안 본인이 위플리를 통해 응모를 하고 당첨을 됐는지 확인해야함. 2차 당첨자는 1차 당첨자 중 취소표가 있는 경우에만 열리니 참고! 2. 인터파크에서 팬클럽 인증하고 예매하기. PC 버전 인터파크로 들어가서 위버스/위플리를 통해 팬클럽 가입한것을 인증하고 예매를 할 수 있다니 같은 이름으로 위버스 - 위플리 - 인터파크 - 팬클럽 이름이 되어있는지를 확인해야겠쬬? 2,3층 좌석 안내. (회차별 1인 2매) 1. 공식팬클럽 회원은 선예매를 할 수 있다. 9월 25일 오후 8시에 미리 열리는 팬클럽 선예매를 통해 일반 예매에 앞서 먼저 예매를 할 수 있다. 이때 9월 20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열리는 팬클럽 인증을 해둬야하니 꼭꼭 참고! (9월 16일 오후 1시 59분 전까지 팬클럽에 가입한 사람들만 해당되니 꼭 그전에 팬클럽에 가입하셔야합니다!) 2. 일반예매도 꼭 챙기기. 모든 예매에서 광탈당해도 9월 26일 오후 8시에 열리는 일반예매가 있으니 꼭 포도알이 남아있는지 확인해보기 필독: 유의해야할점, 이거 안지키면 콘서트 당첨되도 못갈수있으니 꼭꼭 읽어보고 숙지하기! 1. 위버스 - 위플리 - 공식 팬클럽 카드 - 인터파크에 나와있는 본인 이름이 모두 동일해야한다. 이 중 하나라도 다른 이름으로 기재되어있는 것이 있으면 콘서트는 못가니 꼭 참고하기. 2. 꼭 콘서트장에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가져가야합니다!!!!!!! 미성년자분들, 저 신분증 없는데여!!! 하지 마시고, 구청이나 동사무소 가셔서 청소년증을 꼭 발급받으셔야합니다!!! https://twitter.com/Priscillale0613/status/1156094915819888640?s=20 여기 보시면 이분이 말하는것처럼, 꼭 기관 들리셔서 청소년증 챙기셔야해요!! 이해하는데도 정말 힘들었는데...분명 이제부터가 전쟁이겠죠....? 정말 이제야 겨우 공식팬되고 첫콘인데 이정도 스케일이라...저 솔직히 많이 놀랐지만...그래도 이번에는 첫번째스텝부터 도전할수있음에 엄청 설레이고 잇답니다...흑흑 ㅠㅠㅠㅠ 이 짤을 보면서 난 저거 시도는 언제쯤해보나 하며 쓴웃음 짓던 시절은 이제 가라구... 우리 빙글러 여러분들도 오늘부터 시작되는 티켓팅 싸움 초입부터 함께 힘내보자구요!! 내가 적었지만 어려운 응모방식, 궁금한게 있다면 댓글로 고고씽해주시거나 저한테 DM으로 물어봐주세요!! 그럼 우리 모두 포도알 쟁취까지 힘내봅시다!!
[방탄소년단 6주년 축하해] 우리의 가수, 방탄소년단에게 편지쓰기 이벤트
안녕하세요, 여러분! 빵따니입니다!! 저번에 개인이벤트를 열었었는데 이번에는 6주년도 다가오고 있고 하니, 제가 또 이벤트를 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빙글에서 저랑 친해질 수 있다면, 내 통장이 텅장이 되어도 괜찮아..!) 자 그럼, 이벤트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우선 방탄소년단의 6주년 기념일인, 6월 13일까지 하는걸로 생각하고 있지만, 여러분들의 반응을 보고 다음주까지로 미룰수도 있구...? (여러분들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후후) 이 이벤트에 어떻게 참여하느냐! (상품도 물론 있습죠!!) 이벤트 참여 방법 1. 방탄 움짤이나 사진, 영상 등 미디어를 넣기! 위에 움짤들처럼 모든 아미들의 마음을 울리는 옛날 움짤이나 멤버들이 다들어가있는 감동 움짤이나 영상 사진과 함께 올리면 가산점 2. 방탄소년단에게 편지쓰기! 멤버별로 해도 좋지만 6주년 이벤트인만큼, 7명 모두에게 전하는 메세지가 더더욱 감동적이겠죠?? 3. 자신이 좋아하는 가사 넣기 이 가사가 제가 너무 힘들때 힘이 되어준 가사였어요, 시험공부할때 들으면서 했는데 등수 올라갔어요, 등 자신만의 사연을 넣으면 또 가산점 업! 4. 새로운 빙글러 멘션하기! 톡방에서 새로오신 분들은 보이는데 그분들이 오래 못머무시는것 같다싶으면 놓치지말고 릴레이로 그분들도 할수있도록 글에 멘션해주기! 5. 제목에 꼭꼭꼭 [방탄소년단 6주년 축하해] 라고 적어주세요! 그래야 빵따니가 이벤트 결과를 낼때에도 보기 쉽고 여러분들의 카드도 놓치지 않을 수 있답니다! 빵따니가 예시로 적어보자면... 안녕, 내가수, 방탄소년단! 이렇게 진짜 글로 적어보려니까 너무 떨리고 마음이 두근거려. 나는 비록 피땀눈물때 타니들을 알게되었지만 어느새 제가 모르는 순간에서부터 열심히 달려온 너희에게 정말 박수쳐주고 싶어. 6주년이 되기까지 너무나 수고했다고. 둘! 셋! 방탄! 안녕하세요, 방탄소년단입니다! 라고 외치면서 아미들 곁에 와준 너희, 이때만 해도 정말 속으로 많이 울고 겉으로는 부서져라 또 열심히 했을 너희였을거야 이제 옛날 영상을 돌아보며 함께 웃고 떠들며 화양연화를 즐기고 있는 너희가 있어 우리도 너무 행복해. 그 웃음이 나오기까지 지나온 6년이 얼마나 너희에게 힘들 시간인지를 알기에, 끝까지 그리고 매일매일 더 깊어지는 마음으로 응원하게 되는것같아 그때 기억해 나의 십대의 마지막을 함께 불태웠던 너 그래 한 치 앞도 뵈지 않던 그때 울고, 웃고 너와 함께여서 그 순간조차 이제는 추억으로 박살난 어깰 부여잡고 말했지 나 더 이상은 진짜 못하겠다고 포기하고 싶던 그때마다 곁에서 넌 말했지 새꺄 너는 진짜 할 수 있다고 - First Love 가사 중 너희가 멋있어서, 귀여워서 좋아할때도 있지만, 내가 취업시기 가운데 있을때 내 자신을 끊임없이 열등감 가운데서 하락시키고 하면서 지쳐있을때 이렇게 일깨워주고 응원해주는 가사가 있어서, 너희를 더더욱 좋아하게 된것같아! 앞으로도 너희의 곁을 지켜주는, 서로의 꿈을 응원하고 날개를 달아주는 그런 팬이 될게. 보라해 방탄소년단 💜undefined 방탄6주년 릴레이 명단 @lovblue @amingmangchae @surin7987 @J951013 @mini0113 @gdoyeon90 @btslovecome @yskim060225 @kangyena725 @y09071053 @jasmin2422 @ttorri070814 @Hjs1004 @army06130119 @usey6527 - 이렇게 많은 빙글러 여러분들을 멘션해주셔도 되고, 적게 해주셔도 되고! 몇명인지는 상관없지만 다른 분들도 참여하실 수 있게 멘션 꼭 걸어주세요! 또 어느새 쓰다보니, 눈물을 주르륵 흘리고 있는 저를 보개 되네요...(주책) 이런 식으로 6년동안 달려와준 탄이들, 일곱멤버 모두에게 편지를 써서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이벤트 참여 방법 1. 방탄 움짤이나 사진, 영상 등 미디어를 넣기! 2. 방탄소년단에게 편지쓰기! 3. 자신이 좋아하는 가사 넣기 4. 새로운 빙글러 멘션하기! 5. 제목에 꼭꼭꼭 [방탄소년단 6주년 축하해] 라고 적어주세요! 이벤트에 당첨된 1등, 2등, 3등을 모아서, 빵따니가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상품도 걸려있으니 참여하지 않을 수 없겠지요...?? (후후 상품은 추후 공지를 하도록 할게요!) 이벤트 참여하고, 빙글러 분들이랑도 서로 친해지고, 무엇보다도 우리의 가수, 방탄소년단의 소중한 6주년 축하해주자구요!!
이 작은 개발사는 어떻게 방탄소년단 게임을 만들게 되었나?
BTS와 함께하게 된 과정, 그램퍼스 김지인 대표 인터뷰 2014년 1월 설립한 그램퍼스는 올해로 7년 차를 맞이한 게임사다. <쿠킹 어드벤처>, <마이리틀셰프> 등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회사는 설립 초기부터 '글로벌', 그리고 '여성 유저를 위한 게임'에 주목했고 두 게임도 그러한 목적 속에 등장했다. 게임은 국내외 합쳐 2,200만 다운로드, 3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거뒀다. 나름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회사가 제2의 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강한 '추진력'이 필요했다. 김지인 대표는 이에 대해 수년간 고민했다. 그러던 도중, 2년 전 2019년에 일생일대의 만남이 그램퍼스를 새로운 길로 이끌었다. 그램퍼스와 하이브는 양사의 키워드와 니즈가 잘 맞아떨어짐을 확인하고, 글로벌 아티스트이자 IP인 '방탄소년단(BTS)'를 기반으로 하는 신작 게임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게임은 올해 출시를 예정하고 있으며 컴투스가 퍼블리셔를 맡고 있다. BTS IP에 대한 고민, 그리고 '아미(ARMY)' 팬을 위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 그램퍼스는 그들의 성향과 니즈 포인트도 철저히 분석했다. 단순히 게임성을 강조하기보다, 팬들과 BTS가 앱 속에서 교감을 할 수 있는 것에 주목했다는 것이 김지인 대표의 설명. 얼마 전, 김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양사가 함께 하게 된 위 과정에 대해 짧게 회고하는 글을 올렸다. 그램퍼스는 어떻게 BTS라는 거대한 글로벌 IP를 안게 됐을까. 김지인 대표를 만났다. / 디스이즈게임 정혁진 기자 그램퍼스 김지인 대표 # 일생일대의 만남, 그램퍼스가 BTS와 함께하게 된 과정 디스이즈게임: 만나서 반갑다. 먼저, 그램퍼스에 대한 소개 짧게 부탁한다. 김지인 대표: 그램퍼스 김지인이다. 반갑다. 회사는 2014년 1월에 설립해 7년째 되어간다. 글로벌 시장, 그중에서도 여성 유저를 위한 게임 <쿠킹어드벤처>를 서비스하고 있다. 얼마 전 페이스북에, 1년 전 2월 하이브와 BTS IP 게임 개발 라이선스 계약의 비하인드를 밝힌 것을 봤다. 근 7개월간 여정에 대한 소회였는데 자리를 빌어 어떻게 진행하게 됐는지 얘기해줄 수 있나. 그야말로, 정말 '다이내믹'했다. 그램퍼스는 설립후 약 2년 간 북미 시장에서 빙고, 포커 등 캐주얼 게임을 시도했으며, 이후 한국에서 과거 피처폰 때 요리게임 <초밥의 달인>을 만든 6명의 팀과 함께 하게 됐다. 당시에는 소셜 카지노 게임을 만들려고 했으나, 사정상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이후 라이브 했던 기존 게임을 4년 정도 서비스했고 회사는 7년 차를 맞이했다. 그러다 보니 내부 구성원들도 지치는 것 같았다. 극초기 멤버가 게임을 리딩하고, 과정에서 여러 구성원이 입사했으나 이탈도 잦았다. 경영하는 입장에서는 현재 팀과 별도로 새로운 프로젝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완전 신작을 할지, 아니면 IP 기반 신작을 할지. 그러던 도중, 홍콩의 퍼블리셔 치타모바일(Cheetah Mobile)과 함께 <쿠킹어드벤처> 키노트를 발표할 기회가 있어 홍콩을 가게 됐는데, 거기서 운명의 그분(?)을 만났다. <쿠킹어드벤처> 키노트를 위한 출장은 그램퍼스에게 새로운 기회를 주는 계기가 됐다. 그게, 하이브 관계자였나. 그렇다. 그분은 홍콩에서 열리고 있는 캐릭터 페어 행사에 가는 길이었다. 얘기를 나누면서, 하이브가 가진 IP, 셀럽이 BTS니까 우리가 라이브 중인 게임과 BTS IP가 함께 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쿠킹어드벤쳐> 글로벌 빌드가 데일리 액티브 유저가 20만 명이고, 여성의 비중이 높다. 그래서 그분께 간단히 생각을 공유드리고, 나중에 한국에서 한 번 뵈러 가겠다고 말씀드렸다. 귀국 후, 회사에 이러한 생각을 놓고 논의했다. 모두 환호했고,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의견을 모아 제안서를 준비했다. 2019년 7월 말 쯤 그렇게 하이브와 첫 미팅을 가졌다. 당시 미팅이 제법 빠르게 잡혔던 걸로 기억한다. 그쪽도 콜라보에 대한 기대치도 높았고, 또 <쿠킹어드벤처>가 높은 여성 유저 비율로 글로벌 서비스되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봤다. 그런데... 그램퍼스의 노하우, 하이브의 방탄소년단 IP가 만난다면? (이미지 출처: 방탄소년단 페이스북) 그런데? 북미 시장을 좀 아쉬워하더라. <쿠킹어드벤처>가 북미도 있긴 하지만, 중국을 비롯해 일본, 동남아시아 유저가 특히 많았다. 하지만 향후 서비스 강화 등을 얘기하며 일단 경영진까지는 동의를 구하는 것에 성공했다. 당시 우리는 논의를 하며 하나의 레퍼런스를 잘 만든 다음 IP 기반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기도 했으나, 양사 논의 끝에 신작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으로 협의 했다. 원점으로 돌아와 신작 게임에 대한 제안서를 다시 썼다. 그램퍼스는 타임 매니지먼트 기반 요리 시뮬레이션 장르에 자신 있었다. 오래 만들고, 서비스했다. 이를 기반으로, 요즘 캐주얼 게임이 고도화된 하이브리드 형태로 많이 선보이는 점을 고려해 이러한 형태의 게임을 선보이는 것이 좋겠다고 하이브와 얘기를 나눴다. 많이 고민했다. 현재 요리을 기반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은 기본적으로 생산되는 재료를 조합해 음식을 서빙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형태를 탭 방식으로 바꾸고 거기에 BTS IP를 넣어 어떻게 연동시킬까 고민했다. 그리고 우리는 BTS의 성장 과정에서 답을 어느 정도 얻었다. 그 답이라는 것이, 신작의 전체적인 방향과 연결되어 있나? 그렇다. 지금은 코로나가 전 세계 확산되어 있어 월드 투어를 할 수 없지만, 그 전에는 여러 나라에 가며 공연을 했다. BTS는 자신들의 성장 과정을 음원으로 선보이며 그들과 교감하고 있지만 그와 함께 음식을 요리하고, 먹는 것도 좋아한다. '달려라 방탄' 방송에서도 이런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은 음악 외 '음식', '요리'라는 요소로 팬들에게 꾸준히 일상을 보여주기도 했다(이미지 출처: '달려라 방탄' 방송 중). 그래서 그램퍼스는 그 요소를 요리 시뮬레이션으로 녹여, 글로벌 여러 곳의 도시를 돌며 BTS가 그들이 입고, 누리고 먹은 문화 요소를 게임으로 만들어보기로 했다. 고심 끝에 제안서를 작성해 전달했다. 꽤 여러 차례 수정된 버전이 오간 것 같다. 그 결과, 글로벌 도시를 도는 컨셉으로 하면서 요리 요소를 가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가기로 했다. 7명의 멤버를 실사로 쓰는 것도 좋지만, 게임인 만큼 캐릭터화한 이른바 '타이니 탄'으로 BTS를 구현해보기로 했다. 다양한 타이니탄 캐릭터를 모으며 여러 국가 도시를 돌며 알게 되는 음식과 연결시키는 것이 신작 게임의 큰 축이다. 그걸 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쿠킹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나만의 갖고 싶은 앱'으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그램퍼스의 어떤 부분이 하이브와 함께 하게 됐다고 보나? 게임 장르가 컸다고 본다. 그램퍼스는 그간 글로벌, 그리고 여성 유저를 타깃으로 게임을 개발, 서비스했으며 그 속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며 생존했다. 하이브도 BTS IP로 게임을 만든다고 했을 때, MMORPG를 만드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퍼즐 게임사도 하이브에 많은 제안을 했다고 들었는데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게임도 만들기 쉽지 않았다고 하더라. 그램퍼스는 국내외 합쳐 2,200만 다운로드, 3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거뒀다. 하이브는 매출도 매출이지만 다운로드 수치에 주목했다. 거기에 여성 유저 비중이 매우 높은 것도 작용했고. BTS IP와 교집합이 많아, 시너지가 배가될 것이라고 본 것 같다. 사실, 요리 시뮬레이션 장르로 유의미한 지표를 가지며 회사를 3년 정도 유지하다 보니 '이 게임으로 계속 가보자'는 고집이 있었다. 지금도 좋지만, 좀 더 제대로 성과를 내기 전까지는 노력을 좀 더 해보자고 구성원들에게 설득했다. 힘들었지만 구성원 모두의 노력 끝에 하이브와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 물론 아직 시작을 안 했기에 결론은 해봐야 안다.  하이브에서도 BTS를 통해 많은 영상을 제작했는데 먹거리 요소를 활용해보려는 니즈가 있어 보였다. 신기하게도, 위버스 플랫폼에서도 많은 유저가 'BTS가 나오는 캐주얼 게임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가볍게 즐기면서, 먹는 것을 만드는 게임은 어떨까'는 의견도 봤다. 초기 시그널은 좋게 보고 있다. # 아미에 의한, 아미를 위한 게임 <프로젝트 B> 게임을 만들면서, 구성원과 함께 신경 쓴 점은 무엇인가.  '게임으로만 승부하지 말자'는 것이다. 게임성만 지나치게 추구하면 게이머 대상으로만 하는 게임이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아미(ARMY)' 팬을 위한 게임을 만들려면 그들을 더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더 많은 분을 모셨다. 초기에는 아미 팬이 회사에 몇 명 없었지만, 지금은 많이 계신다. 게임을 개발하며 아미의 성향, 니즈 포인트를 알기 위해 노력했다. 과정에서 많이 공부했다. 하이브에서도 여러 트렌드를 공유해주기도 했다. 과정에서 몇 가지 포인트가 있는데, 1) 굉장히 명확해야 한다는 것, 2) 지나치게 뎁스를 추구하면 반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직관적이면서, 심플한 요소를 좋아한다는 내용을 알게 됐다. 또, 3) 타이니탄 세계관 내 구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신작의 설정이 궁금하다. 조금 전에 얘기한 타이니탄이라는 요소도 그렇고. 우리가 만나는 BTS 아티스트들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7명의 멤버다. 앞서 소개한 '타이니탄'들은 BTS 아티스트의 제2의 자아가 발현된 요정이라는 설정이다. 이들은 매직 도어를 통해 다른 세계를 이동하거나 현실 세계로 올 수도 있다. BTS와 타이니 탄은 만날 수도, 만나지 않을 수도 있다. 타이니탄은 BTS와, 전 세계 모든 이를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우리가 여러 가지로 인해 힘들어 할 때, 타이니탄이 BTS의 음악, 춤 등 그들의 여러 방법으로 치유를 해준다. 타이니탄의 모습으로 등장한 방탄소년단(이미지 제공: 그램퍼스). 게임 무대는 푸드 레스토랑을 기본으로 하지만 타이니탄은 레스토랑에 가끔 나타나 어려움을 겪을 때 문제를 해결해 주는 방식으로 등장한다. 하이브와 꾸준히 얘기하며 이와 같은 설정이 다듬어졌다. BTS의 제2의 자아가 발현된 캐릭터이기에 타이니 탄도 7명이지만, 여기에 다양한 타이니탄의 모습이 부여됐다. 각 도시에서 쓸 수 있는 요소로 등장해 곳곳을 이동하며 수집할 수도 있다. 모두가 팀인 만큼 7명이 모였을 때 발동되는 효과도 크게 설정했다. 게임에는 BTS가 활동하면서 팬들과 교감한 여러 요소가 등장할 예정이다(이미지 출처: 방탄소년단 공식 페이스북). 설정과 함께, 공개 가능한 범위 내에서 게임의 형태를 좀 더 설명해주면 좋겠다. 그러고 보니, 게임명도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 그램퍼스가 잘 할 수 있는 요리 시뮬레이션이 메인이다. 모바일로, 세로형 구조다. BTS 타이니탄 친구와 함께 여러 곳을 다니며 노는 가벼운 콘텐츠가 담겨 있다.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다. 보통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은 가로형이 많은데, 그램퍼스의 노하우, 방식을 살려 나름의 답을 찾았다. BTS 제2의 자아가 발현된 요정인 타이니탄 캐릭터가 등장한다. 처음에는 3D로 제작했다. 그런데 제작 후 어셋을 보니 캐주얼한 느낌이 좀 덜하더라. 그래서 그것을 2D로 재해석해 하이브와 논의 후 지금의 디자인으로 확정했다. 약간 2.5D 느낌도 있다. 게임 콘텐츠에 대한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은 추후 자리가 되면 다시 공개하겠다. 게임명은 가제로, <프로젝트 B>다. 아직 확정 짓지 못했다. 아마, 요리게임임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것이 될 것 같다. 물론, 퍼블리셔인 컴투스나 하이브와 의견도 모아야 한다. 당연히 BTS는 들어갈 거고. 다양한 워딩이 있을 텐데... 아미와 디지털 콘텐츠의 연결성을 강조한 단어도 고민하고 있다. 좋은 이름 있을까? <프로젝트 B>의 개발 단계는. 프로토타입은 넘어갔다. 매달 플레이 빌드가 나오고 있는데, 지금까지 네 차례 나왔다. 한 달에서 한 달 반 정도 간격을 두고 업데이트하고 있다. 절대적인 퍼센트로 정하기가 애매하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유저가 첫 동선을 낯설게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조금씩 디테일하게 작업하며 이를 고도화시킬 것이다.  게임을 만들며 앞서 '아미'인 인력을 영입하는 것과 함께, 그램퍼스 내부의 변화도 많았겠다. 그렇다. 하지만 무작정 늘려서도 안된다. 신작은 약 20명 정도 구성되어 있다. 계속 찾고 있다. 사업 조직까지 합해 30명까지 보고 있다. 게임의 뼈대를 구성하는 멤버는 세팅돼 계속 개발하고 있다. 개발 역량도 중요하지만, 캐주얼 게임에 대한 개발 목표가 있으면 동시에 BTS IP를 제대로 사랑하는 사람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꾸준히 찾고 있다. 서비스 지역이나 플랫폼 범위는 어떻게 되나. 계약 범위에 대해 다시 한번 설명 부탁한다. BTS를 좋아하는 분이 있다면 어디든 서비스하기 위해 글로벌 퍼블리싱 권한으로 계약했다. 중국이나 베트남 등 국가별 성향을 맞춰야 하기에 이에 맞는 전략도 세워야 한다. 글로벌 원빌드를 최대한 지향하되 지역별 이벤트는 분리해서 가는 방향이지 싶다. 신작은 모바일로만 출시한다. 만약 팬들이 PC 버전에 대한 니즈가 크다면 확장할 가능성도 있다. 작년 11월 컴투스와 IP 퍼블리싱 계약도 맺었다. 글로벌 퍼블리싱에 대한 욕심은 있다. 사업 모델도 많이 고민했는데, <프로젝트 B>를 글로벌에 잘 서비스 하려면 모든 조직이 지금보다 매우 커야 한다. 전 세계 아미 팬도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글로벌 퍼블리싱을 할 수 있는 곳을 찾게 됐고 컴투스와 함께하게 됐다. 특히 컴투스 북미지사에서도 많은 니즈가 있었다고 들었다. 타깃은, 메인을 '아미'로 두는 것이 맞나? 물론이다. 아미가 메인 타깃이다. 하지만 아미 외에도 BTS에 호감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게임 유저도 충분히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우리는 이들이 게임에서 방향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곳에서 재미를 느끼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미와 BTS가 지금까지 호흡하고 있는 것처럼 앱에서도 여러 형태로 적재적소에 녹여 하나씩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도 연구하고 있다. 시중에 이미 BTS IP 기반 여러 게임이 출시됐다. 장르도 각각 다르다. 하지만, 냉정하게 보면 IP에 준하는 반응을 얻었다고 보기엔 어렵다. 타 게임의 평가는 조심스럽지만, 개인적으로는 BTS IP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서 그렇지 않나 생각한다. 게임 성격이 강하다 보니 아미들에게 접근하는 것이 한계가 분명 있었다고 본다. # 글로벌, 그리고 여성 유저를 위한 게임... '그램퍼스의 키워드' 그램퍼스의 올해 화두는 무엇인가? <프로젝트 B>의 성공적인 론칭도 있을거고.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개발력을 고도화한다는 기조에는 큰 변화가 없다. <프로젝트 B>도 잘 개발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IP를 가진 가로형 요리게임도 시도해볼 생각이다. 또 다른 신작도 글로벌 셀러브리티의 IP를 활용해 개발하는 것이 기본 컨셉이다. 작은 개발사가 높아진 마케팅 비용과 환경 속에서 생존하는 방법이 쉽지 않다. 그걸 타계하기 위해 IP 도입을 고민했다. 하이브가 최근 이타카 홀딩스를 인수했다.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등 글로벌 아티스트도 있다. 이쪽과 연결점을 가져가 보는 것도 좋겠다. 좋은 생각이다. 과거 글루(Glu)에서도 글로벌 셀러브리티를 활용한 전략을 펼치기도 했다. 우리도 하이브와 관계를 계속 발전시키고 싶다는 생각은 크지만, 지금은 <프로젝트 B>에 주력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이를 성공적으로 론칭해 좋은 레퍼런스 사례로 남아야 다음을 기약할 수 있다. BTS IP 계약 이후 시점이다. <마이리틀셰프>가 최근 역주행한 브레이브 걸스와도 접점이 생겼더라. <마이리틀셰프>가 한국에서 서비스 4주년을 맞이했다. 고마운 유저들 덕분에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국내만 보면 DAU 4만가량 된다. 2~3년 전부터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한 달 반마다 업데이트를 해오고 있다. 우리도 브레이브 걸스 유정 님이 <마이리틀셰프>를 했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 놀라고 감사했다. 연습생 때부터 하셨더라. 본인이 방송에서 언급했는데, 팬들이 이를 알아서 회자된 것 같다. 덕분에 다운로드 숫자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차트 밖에 있다가 단시간만에 인기게임 3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그런데 대부분 유입된 유저가 남성이 많다(웃음). 특정 성별만 위한 것은 아니나 <마이리틀셰프>가 이용자 비율을 보면 80% 이상이 여성 유저다. 그래도 조금씩 유입되고 또 즐겨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다. 감사의 뜻으로 그램퍼스도 유정 님의 생일인 5월 2일에 맞춰 선물도 준비했다. 팬들과 콜라보도 진행하며 꾸준히 관계를 이어가겠다. 지금까지 노력해준 브레이브 걸스에게도 감사를 전하고 싶다. 여러 방향으로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다. 끝으로, 유저들에게 한 마디. 요리 시뮬레이션으로 적지 않은 시간을 보냈다. 즐겨준 모든 유저에게 감사드린다. '기적'이라고 표현하고 싶을 정도로 유저 덕분에 지금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들을 위해 좋은 게임으로 함께 호흡하겠다. 개발 중인 <프로젝트 B>는 아미를 위한 게임이면서, 동시에 요리 시뮬레이션 유저에게도 충분히 다가갈 수 있는 게임이 될 것이다. 글로벌, 그리고 여성 게이머라는 우리의 메인 키워드는 변함없다. 이들을 위한 플랫폼 네트워킹도 강화할 것이다. 여성 게이머를 위한 재미있는 게임을 위한 그램퍼스가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