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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오나라 손권[孫權] 넘버 2의 인생철학'


큰 도량으로 사람을 신뢰하고 모든 것을 맡긴다
손권은 고대의 병법가로서 유명한 손자(孫子)의 후예이다. 흔히 명문의 자제에게는 도무지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는 방탕아가 많은 법인데, 손권은 절대로 그렇지가 않았다.
'나라를 세우는 일과 성을 지키는 일 중에 어느 쪽이 더 어려운가?'라는 것은, 당나라의 태조가 중신들과 나눈 왕업에 관한 유명한 문답이다. 창업을 하는 데에는 천운이 크게 작용하지만, 성을 지키는 일은 본인의 역량과 성격이 문제가 되며, 운이나 도움이 차지하는 요소는 그리 많지 않다.

스탠드 플레이(stand play 연극에서 배우가 관객을 의식한 과잉 연기)를 좋아하지 않는 순수한 성격의 사람이 수성에는 적합하다.
'수성의 명군'이라고 불리운 손권의 인간성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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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심스럽고 참을성이 강하다.
'강남의 작은 패왕'이라고 불리웠던 형인 손책과는 달리, 손권은 천성이 겸손하고 마음이 온화한 내면의 참을성이 강했다. 허리를 굽혀 찬스가 도래하기를 기다리며, 연장자나 재능있는 부하에 대해서는 스스로를 낮추어 가르침을 청하였다. 때문에 삼국 중에서는 가장 오랫동안 제왕의 자리에 있었으며, 안정과 평화를 유지하였다.



2. 넘버 2의 인생철학
손권의 처세철학의 특징은 그의 '넘버 2'의 철학에 있다. 그는 정치에 있어서는 될 수 있는 대로 차선의 방법을 택하며, 한 걸음 후퇴하면 했지 무리한 모험은 피하고, 객관적으로 정세가 호전되기를 기다려서 행동을 시작하였다. 모든 일에 있어서 완전무결을 요구하면 무리가 생긴다고 그는 생각하고 있었다. 현대의 학생을 예로 든다면, '수재이기는 하지만 결코 톱이 되려고 하지 않는 넘버 2의 타입', 이것이 손권의 진짜 모습인 것이다.



3. 신뢰하면 모든 것을 맡겼다.
'사람의 장점은 소중히 하고, 사람의 단점은 잊어버려라.'
이것은 부하에 대하여 손권이 자주 하던 말이다. 수줍고 선량한 그는 부하를 귀여워 하고, 일단 신뢰하면 모든 것을 맡겨, 중상모략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그러므로 부하들도 이 주군을 위해서라면, 하고 평생 충성을 다했다.



4. 인재의 육성에 열심이었다.
손권은 인재의 육성에 열성적이며, 부하의 장점을 살려내어 더 한층의 성장을 촉진시켰다. 예컨데 무예 이외에는 아무 것도 모르던 여몽장군이 훗날, 오나라의 우수한 전략가로 성장한 것은, 주군인 손권이 시시 때때로 학문의 필요성을 설명하여 여몽을 분발시켰기 때문이다. 주군의 격려와 육성에 의해 대성한 무장이 오나라에는 많다.



5. 후계자 육성에는 실패하였다.
부하들은 잘 육성했지만, 손권은 자기 자식들의 교육은 성공하지 못했다. 그 하나로는 천성이 온화한 그는, 자신의 자식들을 맹목적으로 사랑하여 엄하지 못한 아버지가 되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만년에 들어서자 다소 판단력이 무디어진 탓도 있어서, 자식들의 감독과 교육에는 실패하였다. 그로 인해서 상투적인 집안 싸움이 일어나, 오나라의 국운은 쇠퇴하였다. 그가 죽은 후, 적당한 후임자를 얻지 못한 오나라는 어이없이 멸망하고 만다.
천하를 제패하는 일만을 목표로 했던 조조나 유비에 비하면, 넘버 2의 인생철학에 만족한 손권의 존재감은 더욱 엷어 보인다. 사실 그는 스탠드 플레이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으므로, 수성의 명군으로서 솜씨를 발휘하여 오나라의 장기 안정을 유지하고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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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그 이면
서울의 인왕산 아래 서촌을 찾았을 때 초행길이 분명한데 익숙한 경관이 눈에 들어왔다. 데쟈뷰와는 다른 느낌이었다. 그건 아마 조선시대 화가들의 그림에 많이 나타나는 인왕산 실경 때문일 거다. 그중 비 갠 직 후의 인왕산을 그린 겸제의 '인왕산 제색도'가 으뜸이다. 그림 속의 바위, 소나무가 변함 없이 그 자리에 있었다. 이렇듯 초행길의 제주 여행은 낯선 곳에서 익숙한 것 만나기의 연속이다. 사진이나 티브이 등 모든 매체를 통해 많이 보고 접해 왔던 경관이다. 아마 나보다 여러 분들이 더 많은 것들을 알고 있기에 여기서 굳이 제주 관광기를 쓸 필요는 없겠다. 그래서 나는 제주의 다른 면에 주목하기로 했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또 다른 제주의 이면을 보고자 했다. 아름다운 제주의 이면엔 슬프고 아픈 현대사가 있다. 제주 4ㆍ3 사건이다. 2003년 10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확정한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에 따르더라도 당시 제주 인구의 9분의 1에 달하는 3만 여명이 목숨을 잃었고, 당시 이승만 정부가 주도한 강경진압작전으로 제주도 중산간 마을 95% 이상이 불타 없어졌으며, 가옥 3만9285동이 소각됐다고한다. 전형적인 국가 권력에 의한 폭력이다. 어떤 학자의 주장에 따르면 유옌이 정한 국제법 '제노사이드(genocide)'의 범주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한다. 나치의 유태인 대학살 같은 잔혹한 범죄를 말한다. 우리는 나치의 만행에 분노하면서도 정작 자국인 제주에서 벌어진 만행에 대해 모르고 산다. 천제연 폭포를 오르다 보면 스치고 지날뻔한 중문면 4ㆍ3희생자 위령탑을 볼수있다. 빼어난 경관으로 알려진 곳은 대부분 학살터다. 희생자 수 만큼 이나 제주 곳곳엔 이런 위령탑이있다. 세계적인 관광지로 알려진 제주 중문의 이면에도 800여명의 희생자가 있었다. 위령탑 비문엔 죽어가면서 자식들에 대한 걱정으로 눈 감지 못한 영혼들에대한 위로가있다. ~당시 기적적으로 살아난 10살 배기 어린 자식들은 박해와 탄압에 굴하지 않고 악착같이 살아내 오늘의 아름다운 제주를 일구었고 공동체를 복원시켰다고 편히 눈 감으시라고...~ 단재 신채호선생의 역사를 잊는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거창한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제주의 이면은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본 잡지의 카피처럼 담담함으로 만났던 것이 먹먹함으로 다가온다. 수일이 지난 지금도 어느 노파의 증언 인터뷰가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제주 공항 활주로 밑에는 수많은 희생자들의 시신이 있을 거라고 어린시절 까치발을 하고 담 밖의 살상을 목격했다고 당시 가장 피해가 많았던 장소라며... 수많은 관광객들이 떠나고 내리는 활주로 이면 그건 우리가 절대 잊어선 안될 제주의 아픈 이면이다.
지내고 보면 모두가 그리운 것 뿐인 뿐 일까요?
지내고 보면 모두가 그리운 것 뿐인 뿐 일까요? 그때는 뼈를 녹일것 같은 아픔이나 슬픔 이였을 지라도 지나고 보면 그것마저도 가끔은 그리워질 때가 있습니다. 어떻게 견디고 살았던가 싶을 만치 힘들고 어려웠던 일도 지금 조용히 눈을 감고 그때를 추억하다 보면 더욱 생생하고 애틋한 그리움으로 가슴에 남아 있는 것을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어찌 생각해보면 이시간이 세상이 무너지는 듯한 절망과 고통스러운 삶의 길목에 서있다 할지라도 결코 이겨내지 못할 일은 없다는 뜻이 아닐런지요? 가진 것의 조금을 잃었을 뿐인데 자신의 전부를 잃었다고 절망하 는것은 남이 가지지 못한것을 보지 못함이요 남이 가진 것을 조금 덜 가짐에서 오는 욕심이며 비워야할 것을 비우지 못한 허욕 때문이며 포기와 버림에 익숙하지 못해서 일수도 있습니다. 생사를 넘나드는 기로에 서있는 사람들의 기도는 참으로 소박합니다. 비록 평생 일어서지 못한다 할지라도 살아 숨쉬고 있음 그 하나가 간절한 기도의 제목이 되고.... 남의 가슴에 틀어 박혀 있는 큰 아픔 보다 내 손끝에 작은 가시의 찔림이 더 아픈 것이기에 다른 이의 아픔의 크기를 가늠하긴 어렵지만 더이상 자신만의 생각과 판단으로 스스로를 절망의 늪으로 밀어넣는 일은 말아야 합니다. 지난 날을 되돌아보면 아쉬움도 많았고 후회와 회한으로 가득한 시간이였을지라도 앞에서 기다리고 있는 새 날의 새로운 소망이 있기에 더 이상은 흘려보낸 시간들 속에 스스로를 가두어 두려하지 마십시요. 아픔없이 살아온 삶이 없듯이 시간속에 무디어지지 않는 아픔도 없습니다 세상을 다 잃은듯한 아픔과 슬픔마저도 진정 그리울 때가 있답니다. 병실에서 아스라히 꺼져가는 핏줄의 생명선이 안타까워 차라리 이순간을 내 삶에서 도려내고 싶었던 기억마저도.... 그런 모습이라도 잠시 내 곁에 머물 수 있었던 그 때가 그립습니다. 좋은글 받아보기 : http://pf.kakao.com/_xnxcdYT
우울증에 걸려서 아무것도 못하는게 아니라
우울증에 걸려서 아무것도 못하는게 아니라 아무것도 안하기 때문에 우울증에 걸린것이 아닐까? 불안해서 숨을 못 쉬는게 아니라 숨을 안쉬고 있기 때문에 불안한 것이 아닐까? 당신의 자녀가 말을 안들어서 화를 내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화를 내니까 아이가 말을 안 듣는 것이 아닐까? 스트레스 때문에 몸과 마음이 병든것이 아니라, 스트레스를 안받을수도 있는데 나는 왜 덥썩 받았을까? 웃을일이 없어서 인상을 쓰고 사는 것이 아니라, 맨날 울상인데 어찌 웃음이 나겠는가? 미래가 보이지 않아 절망스러운 것이 아니라, 과거만 보기 때문에 현재와 미래를 못 본것이 아닐까? 내 선한 마음과 달리 타인이 이해심이 없는 것이 아니라, 내가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해서 서로 달라진 것이 아닐까? 돌뿌리게 걸려서 넘어진 것이 아니라, 내가 돌뿌리를 보지 못해서 넘어진 것이 아닌가? 세상 사람들이 사악해서 내가 피해다니는 것이 아니라, 내가 피해다니기 때문에 다 무서워 보이는것이 아닐까? 자전거가 안 움직인다며 화를 내고 있지 않는가? 페달을 밟으면 된다. 자전거의 속도가 느리다며 화를 내고 있지 않는가? 페달을 빨리 밟으면 된다. 자전거의 속도가 빠르다며 화를 내고 있지 않는가? 브레이크를 당기면 된다. 당신이 당신의 주인이다. 당신이 당신의 미래를 만든다. You are your master. You make your future.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