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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의 반격이 시작된다! 리니지2 레볼루션, ‘오크’ 종족 추가

오크의 반격이 시작된다. 넷마블 <리니지2 레볼루션>이 오늘 3.0 버전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신규 종족 ‘오크’를 추가했다. 오크는 게임 서비스 이래 처음으로 추가되는 종족이다.

오크는 새롭게 추가되는 종족인 만큼, 빠르게 성장해 전장에 뛰어들 수 있도록 180레벨부터 시작한다. 클래스는 양손무기를 사용하는 '레이더', 쌍수 근접 딜러 '몽크', 힐러와 딜러가 섞인 '샤먼'으로 구성됐다.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자.
오크는 위에서 설명한 3개의 1차 전직 클래스를 한 상태로 시작한다. 2차 전직으로는 디스트로이어, 타이런트, 워크라이어로 구성됐다. PC <리니지2>에서 선보였던 4개 직업 중 오버로드는 삭제됐다. 

오크는 기본적으로 직업별 공통 패시브 스킬인 ‘어택 오라’, ‘퀵스탭’, ‘데스위스퍼’ 등 3종이 존재한다. 보유 캐릭터 효과에서 오크의 180레벨은 타 캐릭터 1레벨로 보정 적용되며, 종족 추가에 따라 캐릭터 슬롯이 한 칸 확장됐다.
워리어 계열 2차 전직 디스트로이어로 전직하면 양손검을 다룰 수 있으며, 느리지만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 있다. 대표 스킬로는 10초 동안 이동속도,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증가하는 버프 스킬 ‘퓨리어스 슬래셔’를 사용할 수 있다. 로그 계열 ‘타이런트’는 일시적으로 일반 공격 대미지, 사거리, 이동속도가 증가하며 적의 이동속도 감소, 침묵 상태로 만드는 ‘페얼리 서클’을 사용할 수 있다. 단, 스킬을 사용할 때에는 자신의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

마지막 메이지 계열 2차 전직 ‘워크라이어’는 방패와 완드를 착용할 수 있다.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이 받은 대미지 일부를 적에게 되돌리는 버프를 부여하면서 술자의 마법공격력이 증가하고 보호막이 생성되는 ‘챈트 오브 리벤지’를 사용할 수 있다. 특정 스킬레벨 달성 시 추가 버프를 부여할 수 있는 오오라도 생성된다.
다음은 초반 플레이 영상을 살펴 보자.​ 180레벨로 시작하는 만큼, 시작부터 오크는 33만 대의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다. 레벨에 준하는 셋팅, 보상 등이 적용되기는 하나, 이를 적용시키는 것은 유저의 몫이기 때문에 시작하게 되면 무리하게 퀘스트를 바로 수행하는 것 보다 모든 셋팅을 마친 뒤에 시작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제공되는 장비를 얼추 착용하고 나면 전투력이 53 대까지 상승한다.

오크 종족의 추가에 따라 새로운 지역인 ‘불멸의 고원’ 남부, 북부 지역이 추가됐다. 이는 오크의 시작 마을로, 각종 메인 퀘스트, 튜토리얼과 주간 퀘스트, 퀘스트 스크롤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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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애플 떡밥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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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소프트의 톰 클랜시 디비전 2, 메타스코어 80점으로 '순항' 시작
3월 20일 오후 PS4 버전 기준, 더 올라갈 것으로 기대 유비소프트의 오픈월드 택티컬 슈터 <톰 클랜시의 디비전 2>가 출시 5일만에 매체 평점 80점을 기록하며 순항을 시작했다. 지난 3월 15일 출시된 <톰 클랜시의 디비전 2>(이하 디비전 2)는 3월 20일 오후 3시 현재 PS4 버전 기준으로 메타크리틱에서 메타스코어 80점, 유저 점수 7.7점을 기록하며 좋은 초반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평론가 리뷰 28개, 유저 평가 634개가 등록된 상태로, 이중에서 점수를 매긴 평론가 리뷰 15개 중 긍정평가가 12개, 복잡함(Mixed)이 2개, 부정평가가 1개다. 미국 평론 매체 메타크리틱의 <디비전 2> 페이지 가장 높은 점수인 91점을 준 스페인 매체 하비 콘솔라스(Hobby Consolas)는 "<디비전 2>는 오리지널보다 더 크고 다채로운 도시를 배경으로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며, 루팅과 캐릭터 레벨링 사이에서 좋은 밸런스를 보여준다. 게임플레이와 레벨디자인에 있어서는 보수적이지만, 건플레이와 커버 시스템은 좋았다."고 밝혔다. 90점을 준 게임스레이더(GamesRadar) 역시 "몇 달이고 몇 년이고 플레이할 수 있는 엔드 게임 콘텐츠를 가졌다"며 호평했다. 마찬가지로 90점을 준 게임인포머(Game Informer)는 "서사적, 기술적 결함과 별개로 유비소프트는 '디비전 2'라는 승자를 손에 넣었다. 강력한 전투, 흥미로운 임무, 호소력 있는 루트 시스템 등이 플레이어를 엔드게임까지 집중하게 만든다"면서, "이제 출시된 라이브 서비스 게임으로서는 굉장한 업적이다"라고 평가했다. 유저 평가 역시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다. 10점 만점을 주며 "<디비전>이 갖추었야할 모든 것을 가졌다"고 쓴 유저가 많은 공감을 받았고, TTK(Time-To-Kill, 적을 제거하는데 걸리는 시간)의 개선, 풍부한 콘텐츠 역시 호평의 주요 원인 중 하나였다. "만약 당신이 <디비전>을 즐겼다면, 이 게임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라는 의견도 있었다. 부정적인 평가도 일부 발견되고 있으나, 엔드게임 콘텐츠도 즐기기 전 일부 콘텐츠만 경험하거나 게임 콘텐츠나 메커니즘에 대한 얘기 없이 정치적 의도에 기반한 비판만 나열하고 있어 신뢰도가 낮아 보인다. 관련 리뷰에 대한 네티즌의 항의도 이어지고 있다. 많은 게이머들의 비판을 받고 있는 버라이어티의 <디비전 2> 리뷰 <디비전 2> 최종 점수는 전작에 비해서 더 높아질 가능성이 충분해 보인다. 10개의 리뷰가 등록된 PC 버전의 경우 PS4 버전보다 5점이나 높은 85점을 기록하고 있고, 전작에 각각 68점과 67점을 부여한 PC 게이머와 IGN가 이번 작품에 각각 82점과 85점을 주는 등 전작보다 높은 점수를 주는 매체가 늘어나고 있다.  한편, 유비소프트가 개발하고 유통하는 <디비전> 시리즈는 전례없는 생화학 테러로 인해 초토화된 미국을 배경으로, 사람들을 지키고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디비전 요원”들의 노력을 그린 택티컬 슈팅 롤플레잉 게임이다. 플레이어들은 가공의 정부기관 “전략국토부(Strategic Homeland Division)”, 약칭 “디비전”의 요원이 되어 황폐화된 미국의 도시를 누비며 위험에 빠진 시민들을 구출하고, 무법자, 용병 집단, 심지어 변절한 디비전 요원들과 싸우기도 하는등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분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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