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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토어 "앱 생태계와 개발사 위해 유통 수수료 5%까지 낮춘다"

원스토어가 앱 유통 수수료를 대폭 인하한다. 기본 유통 수수료는 30%에서 20%로 낮아지며, 자체 결제 시스템이 아닌 '외부 결제 시스템' 도입 시 5%까지 내려간다.

원스토어 주식회사가 4일 새로운 앱 유통 정책 발표를 위해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에 따르면 원스토어의 마켓 유통 수수료가 기존 30%에서 20%로 인하한다. 경쟁 플랫폼인 구글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보다 수수료가 10% 낮아지는 것이다.


30%에서 최대 5%로, 개발사 자율성과 앱 생태계 위해 유통 수수료 대폭 인하

원스토어 이재환 대표는 "앱 생태계와 개발사를 위해 앱 마켓의 기득권을 내려놓기로 했다."며 정책 변경의 이유를 설명했다. 원스토어는 출범 당시 앱 생태계의 경쟁과 활력을 목표로 삼았지만, 눈에 띄는 성과를 만들어내지 못했다. 때문에 혁신과 파괴 없이는 시장 변화를 만들어낼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래서 원스토어는 앱 마켓이 가지고 있던 기존의 틀을 부수기로 했다. 그 첫 번째는 '무조건적인 자체 결제 시스템 도입'이다. 현재 구글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같은 앱 마켓은 개발사의 의사와 상관없이 앱 마켓이 제공하는 결제 수단을 써야 한다. 게다가 이를 사용한 개발사는 마켓에 30%의 유통 수수료를 지급해야 한다. 이 대표는 이를 개발자 입장에서 치명적인 문제라 언급했다.

"모바일게임 시장이 성장하면서 PC게임에서 모바일게임으로 매출이 이전되는 기업이 많다. 하지만 앱 마켓에 수수료 30%를 지불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떨어진다. 일부 게임사 대표를 만나 이야기해보니 심할 경우는 절반 이상 떨어지기도 한다. 이는 경영자 입장에서 심각한 문제다."
원스토어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카카오페이, 페이코, T페이 등 개발사가 원하는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여 원스토어에 앱을 유통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경우 수수료는 판매 수익의 5%로, 기존 수수료 대비 6분의 1로 대폭 낮아진다. 앱 개발사가 능동적으로 결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는 진정한 '오픈형 마켓'으로 거듭나는 것이 원스토어 정책 변경의 목적이다.
물론 모든 앱 개발사가 외부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중소 개발사의 경우, 결제 안정성이나 다양한 결제 수단 등의 이유로 원스토어 자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편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원스토어 자체 결제 시스템은 계속 제공될 예정이다. (다른 마켓과 차별성)이 경우 유통 수수료는 30%에서 20%로 줄어든다. 이번 수수료 정책은 2018년 7월 이후 적용된 상태며, 7월 1일 이후 등록된 앱에는 소급 적용될 예정이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스스로 죽을 수도 있는 길을 택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전체 생태계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욱 열린 앱 마켓이 되어 앱 생태계를 건전하게 성장시키고, 수익성을 올려 앱 개발사의 자율성을 키울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며 이번 정책 변경에 따른 목표를 언급했다.

삼성 갤럭시 앱스, 애드테크 기업과 협력 체결! 해외 유통망 확대 및 홍보 지원


또한 원스토어는 삼성전자 갤럭시 앱스와 제휴를 맺을 계획이다. 원스토어에 등록한 게임은 개발사의 별도 작업 없이 ​갤럭시 앱스에도 함께 유통된다. 이번 협력은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앱 다양성과 콘텐츠 확보, 원스토어 입장에서는 해외 진출 판로 마련의 계기인 셈이다. 해당 서비스는 올해 9월에서 10월 중 한국 론칭될 예정이며 이후 해외 시장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소비자 혜택 역시 확대된다. 대표적으로 SKT 가입자에게만 적용됐던 통신사 혜택은 앞으로 이동통신사 3사 가입자 모두에게 적용된다. SK, KT, LG U+ 가입자 모두 매일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주중 5% 할인 쿠폰, 자체 코인으로 구매 가능한 할인 쿠폰, 캐시백 등 더욱 강화된 소비자 혜택이 제공된다.

여기에 원스토어는 애드테크 기업 IGAWorks 등 다양한 네트워크와 협력 체결, 앱 홍보를 더욱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광고하려는 앱에 적합한 타겟 오디언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자체 홍보 플랫폼을 구축, 타겟팅 광고 뿐 아니라 도달 및 전환률 같은 성과 측정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아래는 간담회에서 진행된 질의응답이다.

디스이즈게임: 구글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 비해 등록된 대형 게임 수가 적은 편이다. 대형 게임사 유치를 위한 전략 방안이 있는가?

이재환 대표: 우리가 그들을 쫓아다니는 것이 아닌, 그들에게 매력적인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외부 결제 시스템 도입을 통한 수수료 5%는 개발사 입장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제안이라 생각한다. 

물론 마냥 기다리겠다는 건 아니다. 사실 이번 정책 발표 전부터 개발사를 만나며 그들의 바람을 들어왔다. 그리고 이번 정책 변경은 그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내용이라 생각한다.


갤럭시 앱스의 국내 점유율은 3% 내외 정도로 알고 있다. 구체적인 이용자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이재환 대표: 갤럭시 앱스 점유율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 갤럭시 앱스가 현재 앱 시장에서 존재감이 적은 것은 맞다. 하지만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펍지스튜디오의 <배틀그라운드> 등을 출시하면서 게임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점차 만들어가고 있다.

듣기로는 북미 쪽 액티브 유저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100개가 넘는 국가에서 서비스를 운영 중이기도 하다. 삼성에서는 현재를 갤럭시 앱스 성장을 도모할 타이밍이라 보고 있다. 삼성전자와 원스토어 둘 다 협업에 대한 기대치는 높은 상태다.
입점하기로 한 대형 게임 사례가 있을까?

이재환 대표: <삼국지M>이 12일, <피파온라인 4M>이 구글과 동시에 7월 25일 론칭된다. 넥슨, 엔씨소프트 등 대형 게임사와 얘기는 꾸준히 진행 중이지만 아직 확실히 결정 난 것은 아니라 구체적인 라인업 발표는 어렵다.


최근 구글과 애플 앱 마켓 관련으로 공정위의 조사가 있었다. 경쟁사 입장에서 피부로 체감한 부분이 있는가?

이재환 대표: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80%가 넘는다. 그렇다 보니 시장 지배력을 남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의구심 때문에 조사했으리라 생각한다.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는 표면적으로 봤을 때 거래 조건이 비슷하다.

사업자의 선택이라면 법리적으로 문제없지만, 계속해서 현상이 유지된다면 합당한 이유와 설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경우 매출의 90%가 게임이다. 원스토어에서 게임 매출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

이재환 대표: 65% 정도다. 게임 외에도 디지털 콘텐츠 매출 비중 역시 높은 편이다. 특히 e북, 웹 소설, 만화 쪽이 상당히 높은 매출이 나오고 있다. 그다음으로는 디지털 쿠폰, 상품권 매출 정도다. 


앱 마켓 시장점유율 목표치가 있다면?

이재환 대표: 결과적으로 시장 독점보다는 시장 경쟁을 만들어내는 것이 긍정적이라 생각한다. 1차 목표는 30%다. 그 후 목표를 달성한다면 2차 목표를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과거 네이버는 N스토어를 통해 <레이븐>을 선출시했다. 원스토어는 선출시 혹은 단독 플랫폼 계획이 있는가?

진주용 TF장: 내부적으로 고민이 많다. 하지만 브랜드 제휴보다는 개방된 플랫폼 관점, 전체 생태계 관점에서의 정책을 우선적으로 실천하는 중이다. 물론 단독 출시나 선출시 부분은 항상 고민하고 있긴 하다.
삼성 갤럭시 앱스에서 앱을 사용했을 때, 어떤 식으로 원스토어와 호환되는가?

이재환 대표: 원스토어와 삼성 갤럭시 앱스의 통합 포인트는 세 가지다. 먼저 원스토어에 등록된 앱은 갤럭시 앱스에서도 연동되도록 상품을 묶었다. 그리고 갤럭시 앱스에서 다운 받은 상품은 원스토어로 이동, 삼성 결제 시스템을 통해 결제가 진행된다. 

실적은 앱스에서의 실적은 원스토어 쪽에 더해져 함께 집계된다. 결과적으로 하나의 마켓에서 상품을 제공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협업이다.


수수료 비율이 변동된다면 앱 가격 역시 변동 있을까? 

이재환 대표: 개발사가 정하기 나름이다. 수수료가 더 들어오니 상품의 가격을 낮추는 기업도 있을 것이다. 자체 결제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특별 할인을 붙이는 등 자연스럽게 마케팅을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수수료 인하 혜택을 받기 위한 특수 조건이 있는가?

이재환 대표: 특수 조건은 없다. 개발사 편의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기에 우선 출시나 독점의 경우 조건은 일절 부여하지 않을 것이다.


현재 앱 마켓 시장 내에서 원스토어의 점유율이 궁금하다.

이재환 대표: 아직 앱 마켓 점유율에 대한 공신력 있는 통계가 나오진 않았다. 가장 믿을만한 통계에 의하면, 2017년 기준으로 12% 정도다. 현재도 이 수준은 유지하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를 제외하면 약 15%다. 

시장의 높은 매출을 일으키는 게임은 소수다. 소수의 게임은 불행하게도 원스토어에 입점 안 돼 있다. 이번 정책 변경을 통해 충분히 앱 입점이 이뤄진다면 목표였던 30%는 충분히 달성 가능한 숫자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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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들 하신가.... 곧 봄이라고, 3월이라고 다들 지랄난 요즘.... 미세먼지 대신 우리 솔로들의 뼛가루가 날리게 할 카드를 준비했어 ^.^* 자 연애를 한번도 못해보거나 n년 이상 연애를 쉬고 있는 장기 솔로들 집중하라구우~! '헉씨 이거 뭐야 민간인 사찰 다메요!!!! 누가 나 보고 썼냐ㅡㅡ' 라는 생각이 들 만큼 정확한 모쏠 및 장기 솔로의 특징.. 지금 부터 확인해볼까.... * 7개 이상 해당되면 당신의 연애세포는.......(말잇못)* 이성을 장기간 만나지 않는 대부분이 개인주의 성향의 소유자 자신의 문제는 자신이 전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며, 남에게 도움을 받는것을 꺼려하고 타인의 삶에는 관심이 적고 자신만을 생각하며 비교적 정이 없다는 말을 많이 듣고 매우 이성적 ▶ 무조건 더치페이 혹은 내가 빚졌다 생각되면 전부 되갚음 ▶ 내 사람이 아닌 타인에겐 국물도 없음 ▶ 카톡이나 연락이 귀찮음(필요를 못느낌 / 개인시간에 연락오면 심지어 짜증) ▶ 자존심이 매우 강함 ▶ 눈치가 빠르며 타인의 생각을 잘 읽음 ▶ 매우 현실적임 ▶ 생각이 지나치게 많음 ▶ 모든 사람과 일정한 간격을 두는데 선을 넘어오면 굉장히 싫어함 ▶ 주관적인 생각이나 가치관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음(이해와 수용을 잘함/개방적) 이성을 만나 시작은 매우 순조로울 지언정 오래 만나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 . . . . . . . . (눈물을 흘린다)
모토로라 폴더블폰 'Razr'
6.2인치로 가격 170만원 OLED 디스플레이에 퀄컴 최신 칩셋 스냅드래곤 710 사용할 듯 삼성전자와 화웨이가 각각 폴더블(접이식) 스마트폰인 갤럭시폴드와 메이트X를 언팩 행사와 MWC 2019를 통해 공개한 가운데, 오포나 모토로라 등도 폴더블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모토로라는 자사의 폴더블폰 이름을 레이저(Razr)라고 정했는데 6.2인치 스마트폰이다. 갤럭시폴드는 7.3인치, 메이트X는 8.7인치다. 레이저의 디스플레이는 OLED인 것으로 추정되며 가격은 1500달러대(한화 약 169만 4000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12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폰아레나는 모토로라 레이저에 대한 상세 스펙(제품 사양)을 공개했다. 폰아레나에 따르면 레이저는 6.2인치 디스플레이, 2142 x 876p 해상도, 가로·세로 비율이 22:9이다. 후면에는 적어도 하나의 카메라가 장착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모토로라 로고 안에 포함된 지문 스캐너가 들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현재 이 요소들에 대한 세부사항은 없는 상황이다. 모토로라 레이저의 경우 1500달러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퀄컴 최신 칩셋 스냅드래곤 855를 사용할 것이라는 추정이 나온 상태다. 그러나 폰아레나에 따르면 모토로라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실제로 레이저에 스냅드래곤 710을 적용한 것으로 관측된다. 모토로라 레이저에는 스냅드래곤 710 칩셋과 함께 64GB 또는 128GB 내장형 스토리지(용량), 4GB 램이 담길 것이 유력하다. 또한, 6GB 램을 담은 상위 모델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레이저의 경우 OS(운영체제)로 안드로이드 9 파이를 사용할 것으로 보이며 모토로라의 최소한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금방 완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의 경우 2730mAh용량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 갤럭시폴드의 경우 4380mAh, 화웨이 메이트X의 경우 배터리가 4500mAh다. 이에 따라 모토로라 레이저의 배터리가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것이 사실이다. 모토로라 레이저의 경우 자체 소프트웨어를 통해 모토디스플레이, 모토카메라 등 사전 설치된 앱이 존재한다. 이는 사용자가 디스플레이를 통해 알림을 보거나 날씨 정보를 수신하거나 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소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다. 한편, 모토로라 레이저는 미국의 경우 올해 말에 버라이즌 전용 모델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토리지 용량 내용과는 별도로 소비자들은 화이트, 블랙, 골드 색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갤럭시S10 LTE→S10 5G 모델 전환 프로그램
10명중 3명 신청...5G 관심 뜨겁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갤럭시S10 LTE 모델 구매 대상자를 대상으로 갤럭시S10 5G 모델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데, 구매 고객 중 약 30%가 이를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일부터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개통이 시작된 갤럭시S10 시리즈 LTE 모델의 경우, 약 6만원만 추가하면 5G 모델로 바꿀 때 LTE 모델 구매가 전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아직 5G 요금제가 나오지 않았고, 갤럭시S10 5G 모델의 출고가 역시 확정된 상태가 아닌 것을 감안하면 높은 신청률이다. 5G 폰과 5G 서비스에 대해 많은 이들의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통사 입장에서 역시 중고 제품의 출고가를 이통사만 전액 보상하는 것은 손해지만 5G 초기, 가입자를 선점하기 위해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내놓은 것으로 분석된다. KT와 LG유플러스는 23일까지, SK텔레콤은 22일까지 KT가 지난달 25일, 이동통신3사 중 가장 먼저 선보인 교체 프로그램 슈퍼찬스는 갤럭시S10 시리즈 LTE 모델을 구매한 고객이 갤럭시S10 5G 모델로 교체할 경우 기존 폰을 반납하면, 갤럭시S10 LTE 모델 출고가 전액을 보상받는 프로그램이다. 가입 금액은 3만원으로 멤버십 포인트로 결제가 가능하다. 갤럭시S10 5G 모델 출시 후 10일 내에 구입하면 가입금액 외에 본인 부담금 3만원을 추가로 내면 된다. SK텔레콤도 지난 4일 비슷한 프로그램인 마이(MY) 5G 클럽을 선보였다. 가입 금액은 3만원으로 T멤버십 할인이 가능하다. 월 5만원대 이상 요금제 이용자는 3만원 가입비 전액을 할인받고, 월 3만원 이상~5만원 이하 요금제 고객은 1만5000원, 월 1만원 이상~3만원 이하 요금제 고객은 3000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갤럭시S10 5G 모델을 출시일 이후 10일 내에 구매하면 본인 부담금 3만원을 추가로 내고, 갤럭시S10 LTE 단말 출고가 전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 역시 SK텔레콤과 같은 날 갤럭시S10 5G 모델 출시 후 10일 내에 기기를 변경해주는 ‘S10 더 슈퍼찬스’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3만원으로 가입 가능하며, 멤버십 포인트 전액 차감, 반납 시 최대 2만원 차감이 가능하다. 5만원 이상 포인트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 실제로 부담하는 금액이 1만원이다. 한편, 갤럭시S10 5G 모델은 이르면 4월 초인 다음 달 9일 경에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LG V50 씽큐은 삼성전자의 칩셋이 아닌 퀄컴의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4월 중·하순이다. 갤럭시S10 5G는 150만원대, V50 씽큐는 120만원대 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통사 고위 관계자는 “갤럭시S10 5G 모델이 9일에 나올 가능성은 50%다. 변동 가능성 역시 50%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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