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ce1107
5,000+ Views

호박고지찰떡 만들기

재료 : 찹쌀가루700g, 불린호박고지400g, 대추12개, 서리태150g, 건크랜베리 한웅큼, 물5ml, 설탕15g, 소금 한꼬집(1~2g)
만드는 법
1. 찹쌀을 씻어서 물에 5시간을 불리고 30분 동안 물기를 빼준다음 가루로 빻아 굵은체에 내린다.(방앗간에서 가루로 빻을때 소금 넣어달라 요청)
2. 서리태를 잘 씻어서 물에 5시간가량 충분히 불려서 건져 설탕10g과 물을 넣고 졸여준다.
3. 호박고지를 물에 1~2시간 불려 4cm길이로 썰어서 설탕을 넣고 버무려 준다.
4. 대추는 물로 한번 씻어서 물기를 닦고 씨를 빼서 돌려깍기를 한 후 채 썰어준다.
5. 체친 찹쌀가루에 서리태, 호박고지, 대추,건크랜베리를 넣고 고루 섞이게 잘 버무려준다.
6. 시루에 베보자기를 깔고 설탕을 조금 뿌린 후 잘 버무린 찹쌀가루를 안친다.
7. 김이 오른 찜기에 시루를 올리고 30분가량 찐 후 젓가락으로 찔러서 흰가루가 뭍지 않으면 5분간 뜸을 드린 후 한 김 식혀서 적당히 썰어놓으면 된다.(식히는동안은 식용유를 조금 뭍힌 비닐에 찰떡을 놓은 후 네모난 모양을 만들어서 식히면 훨씬 깔끔하게 자를 수 있다)

※ 이렇게 색이 하얀 떡이 아닌경우 황설탕을 넣어서 사용하면 고급스런 맛을 낼수 있다. (덜 달면서 먹을수 있는 맛!!)찰떡위에 윤기가 날수 있도록 향이 약한 참기름+식용유를 뭍혀줘도 좋다.(마르는거 방지 및 산화방지역활)
저는....찹쌀가루를 좀 적게하여 떡이 질어졌습니다~ㅠㅅ ㅠ(찹쌀가루 600g)




★독학으로 하는것이니 만큼 틀린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4 Comments
Suggested
Recent
엇 이거 제가 좋아하는 떡이에요 *_*
제가 떡을 안좋아하는데 처음 만들어보고 맛있어서 또 만들까 생각하는 떡이예요~~^^저희엄만 이떡이 맛있는 떡이라며 좋아하시거든요^^ㅎㅎ
헐 넘 맛있겠다는. ...
@khj2201 감사합니다^^/한번 만들어서 드셔보셔요~!!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오늘의 맥주]: 187. Mexican Cake (Tennessee Whiskey Barrel Aged) (2019) - Westbrook Brewing Co.
오늘 소개할 맥주는 미국 동부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에 위치한 웨스트브룩 양조장의 Mexican Cake (Tennessee Whiskey Barrel Aged) (2019)입니다. 해당 맥주는 웨스트브룩 양조장의 대표 임패리얼 스타우트 시리즈인 맥시칸 케이크 시리즈 맥주의 위스키 배럴 스페셜 버전입니다. 이 맥주는 임패리얼 스타우트를 배이스로 카카오닢스, 바닐라빈, 시나몬, 하바네로 고추가 들어갔으며, 테네시 버번 위스키 잭 다니엘 150주년 기념 배럴에서 숙성을 거친 맥주입니다. 맥주 정보; 이름: Mexican Cake (Tennessee Whiskey Barrel Aged) (2019) ABV: 10.5% IBU: 20 구매처: 세브도르 구매액: 68,500 원 먼저 잔에 따라내면 짙은 검정색을 띠면서, 맥주 헤드는 잔잔하게 형성됩니다. 향을 맡아보면 스파이시 한 고추 느낌과 뒤에서 시나몬, 바닐라 초콜릿 그리고 나무향이 은은하게 느껴집니다. 마셔보면, 다크 초콜릿과 바닐라 그리고 시나몬 향이 앞에 나오면서 뒤에서 고추의 스파이시와 나무 향이 뒤에서 잘 받쳐주면서 은은하게 짧은 여운으로 마무리됩니다. 낮은 탄산감과 부드러운 질감은 맥주의 체급 그리고 각각의 맛을 조화롭게 잘 잡아줍니다. 잘 차려진 부재료 한 상을 먹는 듯한 느낌을 선사해주는 맥주 맥시칸 케이크는 해당 양조장에서 맥시칸 재료를 이용한 디저트에서 영감을 얻어서 만든 맥주이지만, 맥시칸 요리가 낯선 저에게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온 맥주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향과 맛 그리고 체급조차 휼륭한 조화를 이루면서 무엇보다 균형감이 있으며 동시에 맥주 자체에 매력을 저에게 전달해 주는 맥주였습니다.
유어스 볶음짬뽕면
근래에 국물없는 면식수햏 많이 하는것 같네요. https://vin.gl/p/3464401?isrc=copylink 이 아이도 냉동실에 보관해놨다가 꺼냈습니다. 아, 근데 습관이란 것이 참 무서운게 일단 비닐 벗기고 시작 했답니다. 안벗기고 그대로 전자렌지에 들어가야 되는데 ㅡ..ㅡ 어쩔수 있나요 그냥 벗긴 상태로 전자렌지에 돌렸죠. 근데 머 이상한건 없었답니다. 머 첨 먹어보니 비교대상이 없다보니 ㅋ. 그냥 유니짜장면 전자렌지에 돌렸다나온 비주얼과 흡사했습니다. 슥슥슥 비벼줍니다. 딱딱할것 같은 면발들이 자알 풀리더라구요. 어, 부드럽다. 맵거나 짜지 않고 담백하다. 짬뽕 아닌것 같았어요 ㅎ. 유어스 유니짜장처럼 면발도 탱글탱글 했어요. 천일식품 이라는 곳에서 제조하던데 면은 완전 인정^^ 디저트로 추억의 밀키스 한캔. 이거 두번째 산건데 첫번째 산건 중3이 마셨다고 하더라구요 ㅡ..ㅡ https://youtu.be/xoXt2DvNdrk https://youtu.be/KpTORs8SkCA 캬, 사랑해요 밀키스~~~ 아, 저우룬파 형님 근황이 궁금하네요. 잘 지내고 계시는지… https://youtu.be/XefJGhIVcfk 형님 항상 몸조심하세요… 응원합니다… https://youtu.be/rR9kR5szJf0 저우룬파 형님이 밀키스 찍고 왕쭈시엔 누님이 비슷한 시기에 크리미 광고를 찍었던 기억이… 비슷한 맛으로 암바사가 있었는데 한참 먼저 출시됐는데도 실적은 영 신통찮았던 기억이… 아, 음료수 하나에도 이렇게 추억이 방울방울^^
남푠아 생일 축하한다~
신랑 생일이 11일인데 ㅋㅋㅋㅋㅋ 제가 어제 날짜를 착각해버렸어요 오전부터 떡케이크를 만들어 보겠다고 시작한게 오후가되서 아부지랑 명절 계획을 얘기하다가 알아버렸지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부지가 젊은것이 쯧쯧 정신 떡바로 차리고 살으라고 ㅋㅋㅋㅋㅋ 한번 시작한 케이크 ㅜㅜ 끝까지 만들수 밖에 없었어요 요즘 플라워케이크 동영상을 보다가 너무 이뻐서 만드는법을 점점 자세히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유튜브 선생님께 배우고 있는데 나도 할수있을까 에서 한번 해보자로 ㅋ 장비를 질렀습니다 생초보라 버터크림 만드는것보담 앙금이 더 짜기가 쉬울거같어서;; 떡케이크로 결정 코코아가루로 색을 입혔어요 ㅎ 아오 ㅋㅋㅋㅋㅋㅋ 내 손이 내맘대로 안되네요 내가 생각한대로 움직이란말이야 !!!! 앞에 이미 백개 망침 ㅋㅋㅋㅋ 점심 시간에 이렇게 해놓고 냉장고 ㄱ ㄱ 퇴근하고 다시 나뭇잎을 짜서 오븐에 말려요 이때부터 오늘이 아니란걸 알았지만 ㅋㅋㅋㅋㅋㅋ 이미늦었음 금동이가 이제 곧 집에 오는 시간이라 마음이 급해졌어요 아직 떡도 안쪘는데 ㅋ 나뭇잎 색도 이상하지만 초록색소 없어서 노랑+파랑 섞어서 만들었더니 ㅋㅋㅋㅋ 너무 여름 잎처럼 되버렸지만 어쩔수 없음 블라블라~~ 금동이 와서 저녁 먹고 치우고 씻기고~~~ 딸기 먹고 ㅋㅋㅋㅋ 시간이 계속 흘러 갑니다 그 사이사이 쌀가루에 물 맞추고 채에 내리고 찜기에 올리고 ㅋㅋㅋㅋㅋㅋ ㅜㅜ 그리고 갑자기 등장하는 완성 샷 ㅋㅋㅋㅋㅋㅋㅋ 이때가 벌써 오후 9시 이것도 제가 찍은건 아니구여 남편이 먹기전에 사진 찍어놨네요 ㅎ 금동이는 나도 먹어볼래 내가 자를래 소리지르고 있고 정신이 홀라당 날라가버렸어요 너무 가까이 자세히 보지말아주세요 ㅜㅜ 처음 만들었다는거에 의의를 두고 먹어보자 했는데 생각보다 떡부분이 달지 않았어요 시판 설기에 설탕이 겁나게 들어가는 모양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넣는다고 넣었는데 약간 맹맛;;;; 아무튼 앙금이 있어서 같이 먹기엔 좋았습니다 급한 성격을 좀 다스려보려고 플라워 케이크 도전해봤는데 어느정도 시간 확보가 되야 만들수 있는거같아요 가정주부는 왤케 바쁜걸까요 ㅎ 명절 연휴 이제 시작이네요 건강한 명절 맛있는거 많이 드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