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edalmaljigi
1,000+ Views

[오늘 토박이말]쏠


[토박이말 맛보기]쏠 / (사)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오늘 토박이말]쏠
[뜻]작은 폭포
[보기월]그것을 보니 어릴 때 냇가에 있는 에서 떨어지는 시원한 물을 맞던 생각이 났습니다.

불볕더위 이야기가 넘쳤는데 나라모임 일을 보시던 이름난 분이 목숨을 스스로 끊으셨다는 슬픈 기별이 다른 이야기를 다 집어 삼켰습니다. 켯속을 잘 모르지만 그렇게 아프게 가신 분이 부디 하늘 나라에서는 아픔 없이 잘 지내시길 빌어 드렸습니다.

배때끝(학기말) 챙길 일들을 하나씩 챙기다 보니 할 일이 좀 많습니다. 낮에는 배곳(학교) 일을 챙겨 하고 저녁에 집에 가서는 보내드리기로 한 글을 챙겨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일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마음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마치자마자 아이들을 데리고 이를 손보러 갔다가 아버지께서 말씀하신 할아버지 무덤을 둘러보고 오니 날이 어두워져 있었습니다. 무덤에 자란 풀과 나무를 보니 땀을 많이 흘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푹푹 찌는 날씨에 두 곳을 다녀오니 옷은 땀으로 다 젖었습니다.

그렇게 돌아오는 길에 진양호에서 내보내는 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것을 보니 어릴 때 냇가에 있는 에서 떨어지는 시원한 물을 맞던 생각이 났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그렇게 물에 가서 놀고 씻으며 더위를 가실 수 있었던 때가 그리웠습니다. ^^

4351해 더위달 스무나흘 두날(2018년 7월 24일 화요일) ㅂㄷㅁㅈㄱ.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행복 만들기
♣싱그러운 월요일 아침..오늘도 활짝 웃으며♣ 오늘 우리 활짝 웃으며 시작해 볼까요 어깨도 한번 쭉 펴고 크게 심호흡도 한번 하고 콧노래도 한번 불러 볼까요? 좋은 하루를 생각 하면서 항상 즐겁게 행동하고 밝게 생활 하면 기분이 침울해 질래야 질수없겠죠? 당신의 하루에 행복 가득한 마법의 가루를 뿌려드립니다. 오늘도 행복꽃~~ 웃음꽃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마냥좋은글은 벗님들이 오늘도 진심으로 행복하시길 소원합니다. 마냥좋은글 드림... ♣ 행복 만들기 ♣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보내는 미소 한 자락에 숨어 있는 귀한 보물과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행복하다는 것을 좀처럼 알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소중한 사람임을 인식하려 하지도 않습니다 습관처럼 젖어 버린 외로움의 세계에서 자학처럼 아픈 불행을 안고 살기도 합니다 행복은 큰데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나로 인해 누군가 행복할때 자신도 행복해 지는 것이며 그러러면 자신의 존재가치를 높게 부여하는 것입니다 내가 없으면 힘겹게 살아갈 가족과 내가 없으면 웃고 살 수 없을 한 사람을 생각한다면 당신은 행복한 사람임을 알것입니다 누군가에게 작은 미소 한 점 누군가에게 따뜻한 말 한 마디 나누어 줄 힘만 있어도 당신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어깨의 짐이 무거워 내려 놓고 싶을만큼 힘이 들어 나는 불행한 사람이라고 나 스스로 이름짓고 살았는지 모릅니다 풀잎처럼 낮아 지고서야 행복이 무언지 조금은 알것 같습니다 행복은 내 스스로 만들어 내는 내 삶의 열매입니다 마음을 다해 정성을 다해 씨를 뿌리고 물을 주어 마음의 정원에 맺어지는 사랑의 열매입니다 내가 웃으면 내 사랑이 웃고 내 아이들이 따라 웃으며 이웃이 즐겁게 인사합니다 따뜻한 말 한 마디는 마른 가슴에 수 십년 잠들었던 사랑의 언어도 기적처럼 깨어나게 합니다 미소 한 점 따뜻한 말 한 마디 행복을 위한 첫 걸음입니다 작은 실천으로 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날마다 행복을 선물해야겠습니다 하루에 크게 웃고 싶을 때 하루 한가지 최신 유머 스트레스 확 날리는 짧은 웃긴 영상 세상의 모든 유머 https://bit.ly/3gAaxhA << 오늘의 추천 마냥 좋은글 >> 매일 커피를 마시면 일어나는 놀라운 변화 7가지 https://bit.ly/3hPt5LR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간단한 방법 11가지 https://bit.ly/3hPt5LR 시간 지나면 반드시 후회되는 35가지 https://bit.ly/3hPt5LR #마냥좋은글 #좋은글 #좋은글귀 #좋은글모음 #영감을주는이야기 #명언모음 #인생명언 #아름다운시 #좋은시 #맞팔해요 #짧고좋은글 #동기부여 #행복한글 #행복해지는법
타임머신타고 옛날로 가면 말이 통할까?
버...번역기를 주시오... 참고로 중간에 뜬금없이 들어간 쌀 생산량 비교표에 대한 댓글이 있어 더한다오. - 작성자님이 출처를 안적으셔서 창작인지 펌인지 모르겠지만 저 중간에 뜬금없이 들어간 쌀생산량 비교표는 좀 이상하네요 일단 저 도표의 1592년은 임진왜란이 일어난 해라 쌀 생산량이 적을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럼에도 일본이 조선땅을 점령했을때 생산된 쌀을 조사했는데 1200만석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임진왜란 직전 일본에서 측정한 쌀 생산량은 최대치로 1800만석정도 되고 조선은 일본식으로 계량법을바꾸면 대략 1200만석정도 됩니다 그당시 조선관리들이 쌀을 빼돌리기위해 일부러 보고를 안해 누락된게 많다는 이야기는 있습니다만 그걸 빼고라도 경작지&인구수가 2배인점을 비교해보면 오히려 개개인별로는 조선인들이 더 풍족하다고 볼 수 있죠 - 세종시절에 1900만석(일본식)까지 생산됬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경작지가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임진왜란직전 1200만까지 떨어진걸로 관리들의 비리라고 유추했다네요 - 하필 임진왜란으로 쌀생산량이 떨어진 그 해에 심지어 수치조차도 다르고 출처조차없는 저런 짤은 누가만들고 어떻게 유통되는지 볼때마다 이해를 못하겠네요 (댓글 출처) 짤 출처는 아래 영상이라오.
내 나이 가을에서야
♣화요일 아침...온몸으로 스며드는 이아침♣ 마냥좋은글 좋은아침... 새벽향기 온몸으로 스며드는 이아침 새소리 또한 정겹네요 열정으로 시작되는 하루의 설램이 사랑의 온도을 넘나드는 햇살 반짝이는 눈부심 같네요 새벽이슬 거미줄에 다롱다롱 이거리에 아름다운 풍경이 내마음에 신금을 울리네요 멋진 가을! 벗님의 행보에 좋은 일만 펼쳐지길 소망하며... 화사하게 웃는 하루 좋은 하루 되세요. 건강리듬 잃지 마세요. 마냥좋은글과 함께 행복 해 지세요.. ♣내 나이 가을에서야♣ 젊었을 적 내 향기가 너무 짙어서 남의 향기를 맡을 줄 몰랐습니다. 내 밥그릇이 가득차서 남의 밥그릇이 빈 줄을 몰랐습니다. 사랑을 받기만 하고 사랑에 갈한 마음이 있는 줄 몰랐습니다. 세월이 지나 퇴색의 계절 반짝 반짝 윤이나고 풍성했던 나의 가진 것들 바래고, 향기도 옅어 지면서 은은히 풍겨오는 다른 이의 향기를 맡게 되었습니다. 고픈 이들의 빈 소리도 들려옵니다. 목마른 이의 갈라지고 터진 마음도 보입니다. 이제서야 보이는 이제서야 들리는 내 삶의 늦은 깨달음!! 이제는 은은한 국화꽃 향기 같은 사람이 되겠습니다. 내 밥그릇 보다 빈 밥그릇을 먼저 채우겠습니다. 받은 사랑 잘 키워서 풍성히 나눠 드리겠습니다. 내 나이 가을에 겸손의 언어로 채우겠습니다. -'좋은 글 ' 중에서- 하루에 크게 웃고 싶을 때 하루 한가지 최신 유머 스트레스 확 날리는 짧은 웃긴 영상 세상의 모든 유머 https://bit.ly/3gAaxhA << 오늘의 추천 마냥 좋은글 >> 매일 커피를 마시면 일어나는 놀라운 변화 7가지 https://bit.ly/3hPt5LR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간단한 방법 11가지 https://bit.ly/3hPt5LR 시간 지나면 반드시 후회되는 35가지 https://bit.ly/3hPt5LR #마냥좋은글 #좋은글 #좋은글귀 #좋은글모음 #영감을주는이야기 #명언모음 #인생명언 #아름다운시 #좋은시 #맞팔해요 #짧고좋은글 #동기부여 #행복한글 #행복해지는법
짤줍_457.jpg
비 겁나 오네영 이런 날은 출근 안해야 되는거 아님? 물론 출근은 매일 하기 싫습니다만 ㅋㅋㅋㅋㅋㅋ 짤줍이 저한테두 일탈이에여 열분덜... 오늘은 비도 오고 기분도 꽁기꽁기하니까 사투리플 한번 해볼라는데 괜찮으쉴? 기분이 꽁기꽁기하니까 접때 빙글에서 봤던 댓글도 생각나규 (이거 보고 언짢아서 그러는거 절대 아님) 저기 좋아요가 6개나 있다니 지짜 사투리 쓰는게 거북한 사람이 저러케 많단 말? (언짢아서 그러는 거 맞는 듯ㅋㅋㅋㅋㅋㅋ) 그렇게 많으시다면 오늘 한번 거북하게 해드릴게유 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손가락 사투리플 갑니다 ㅇㅋ? 1. 노래방 예약하는 전라도 시방 모대야 2. 노래방 예약하는 경상도 겁재이 아이고 급재인데요? 그나저나 다비치 지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 진짜 경상도 가짜 경상도 구분방법.txt 정확히는 ㅇㅂ 구분방법 끌고가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 충청도라고 다 같은 충청도가 아니여 아 기여? 알아서 햐~ 5. 갱상도라고 다 같은 갱상도가 아니디 긍까 이걸 와 모르노? 답답시릅네... 6. 갱상도사투리는 매우 효율적인 언어다 갱상도 사투리에 성조가 있는건 다들 알져? 성조가 있어서 이걸로 받아쓰기가 가능한 매우 효율적인 언어임 ㅋㅋㅋㅋ 스울사람들 이거 구분 몬한다캐서 내 깜짝 놀랐다 아입니꺼! 7. 전라도 요즘은 사투리 많이 안써~ 아 있냐~ 이건 갱상도사투리에서 맞나? 랑 일맥상통하는듯 자꾸 맞나 카면 대답해줘서 당황 8. 나도 이거 사투린지 몰랐는디 으➡️으↗️으↘️가 사투리라는건 나도 처음 알았음여 ㅋㅋㅋㅋㅋㅋㅋ 저 이거 사투린줄도 모르고 외국인한테도 썼는데 외국인들이 나중에 말하더라구여 표정으로 알아들었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 9. 갱상도 사람들 함 마챠 보이소 4번빼곤 다 알겠음 ㅇㅇ 다들 식사는 하셨져? 저도 이거 쓰다가 밥묵고 이어서 썼심더 ㅋㅋ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은 이거 저도 유머에다 쓰긴 했지만 사투리가 교양없고 웃겨서가 아니라 다양한 언어들 중 하나라는거, 다양성의 척도임을 보여주기 위함을 알아주시길 ㅋㅋㅋ 실제로 서울말이 표준어가 된건 일제시대라는것도 다들 아시져? ㅋ 사투리는 틀린게 아니라 다른거라는걸 다시 한번 강조하며 오늘의 짤둥이 물러갑니동 ㅋㅋㅋㅋ 참! 댓글은 다들 사투리로 달아 보는거 어때여? 서울사람들은 서울말로 부산사람들은 부산말로 광주사람들은 광주말로 충주사람들은 충주말로 원주사람들은 원주말로 제주사람들은 제주말로 ㅋㅋㅋㅋㅋㅋ 달아주세여 ㅋㅋㅋㅋㅋㅋ 당당하게 쓰자 사투리!!!!! 이거 쓴다고 점심시간 다 썼네 ㅋㅋㅋㅋ 그럼 이만 짤 주우러 빠잇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