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esmag
10,000+ Views

나만 알고 싶은 동네 통닭 맛집

Editor Comment
맛을 한번 경험한 이들은 참새방앗간 드나들 듯 가게를 뻔질나게 하는 치킨집. 바로 이름만 들어도 정감 가는 동네 통닭이다. 소싯적 할머니께서 주름진 손으로 노란 봉투에 담아주신 동네 통닭은 다소 촌스러울 수 있지만 좋은 기름에 여러 번 튀겨내 맛과 품질이 여느 프랜차이즈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다. 그 정겨웠던 기억을 회상해보며 푸짐한 양, 저렴한 가격, 변함없는 맛 등 다양한 동네를 대표하는 통닭집을 아래에서 체크해보자.
오래전부터 서촌의 대표 맛집으로 알려진 ‘미락치킨’은 경복궁역 근처에 위치해있다. 전형적인 동네 호프집 분위기의 가게 내부는 정감 가는 이모님을 절로 찾게 한다. 또한 이곳저곳에 붙여진 매스컴의 흔적들은 맛집에 잘 찾아왔노라며 안심시켜주는 듯하기도.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철판마늘치킨. 치킨 위에 올려진 마늘소스는 매운맛을 없애고 마늘의 달달한 맛만 살려 남녀노소를 불문한 모든 이의 오감을 자극한다. 이름처럼 철판에 올려져 제공되는 마늘치킨은 오래도록 식지 않고 바삭함을 유지하여 맥주와 담소를 곁들여도 좋다. 새롭게 생겨나는 수많은 서촌 음식점들 사이에서 꿋꿋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비결에는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

미락치킨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17-1

영업시간
매일 14:00 – 04:00 연중무휴

메뉴 가격
철판마늘치킨 17,000원
후라이드 15,000원
양념 16,000원
반반 16,000원
1인 1닭도 이곳에선 부담 없다. 1만 원짜리 지폐 한 장이면 반마리도 만사 오케이. 이태원 경리단길 한적한 골목에 자리 잡은 ‘후렌드 치킨’ 통닭집에 대한 설명이다. 투박하게 간판 하나로 알리는 가게지만, 바삭한 치킨의 냄새와 모습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노릇이다. 이곳은 맛과 품질이 뛰어나 싼 게 비지떡이라는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선입견을 깼다. 타이머를 활용, 시간을 잘 지킨 데다 고온에서 한 번 더 바삭하게 튀겨내 닭고기 본연의 맛도 풍부하게 잘 살렸다. 이러다 보니 다국적 이태원 주민들이 후렌드 치킨집을 자주 드나들 수밖에.

후렌드 치킨
서울 용산구 회나무로1길 10

영업시간
15:00 – 02:00

메뉴 가격
후라이드 12,000원
반마리 6,500원
양념 13,000원
수원 팔달문 통닭거리를 아는가? 많은 이들은 거리의 다양한 통닭집들 중 진미 통닭이 원조라고 생각할 테지만 ‘장안통닭’은 작고 오래된 역사를 품었기에 유독 눈에 띈다. 앞 창문을 통해 흘러나온 튀김의 냄새는 전통 후라이드 치킨의 정수를 맡는 듯하다. 어딘가 모를 정겨움과 포근함을 가져다주는 장안통닭은 애피타이저로 모래집이 제공되는데, 비리지 않고 쫄깃한 그 맛이 일품이다. 메인 메뉴인 후라이드와 양념 통닭은 흔히 비리다는 닭의 잡내를 잡아주고 담백함을 백배 담아냈다. 여기에 생맥주 한 잔 들이켜면 이보다 더 기쁜 순간이 어디 있으랴. 한 번 맛보면 발길을 끊을 수 없는 장안통닭의 참맛을 맛보길 바란다.

장안통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문로3번길 42

영업시간
13:00 – 23:00

메뉴 가격
후라이드 15,000원
반반 16,000원
양념 17,000원
시골 통닭 15,000원
모래집 한 접시 10,000원
부산 금정구 오르막길 중턱에 자리 잡고 있는 ‘뉴 숯불 통닭’. 이곳은 후라이드, 양념, 반반 심플한 메뉴로 구성해 종류보단 맛에 집중했다. 담백한 켄터키 맛 치킨과 함께 제공되는 감자튀김은 또 다른 별미다. 바삭한 치킨 튀김을 감자튀김과 함께 양념장에 찍어 먹으면 그 조합은 이루 말로 형언할 수가 없다. 기름기 없는 깔끔한 맛의 치킨은 단연 맥주와도 어울릴 것. 한번 맛보면 길고 진하게 남는 여운이 다시 발걸음을 이끈다. 옛날 정통 켄터키 맛을 내기 위해 한 솥에 한 마리씩 튀겨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미리 전화하고 방문하면 기다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뉴 숯불 통닭
부산 금정구 금강로335번길 46

영업시간
매일 16:00 – 24:00 일요일 휴무

메뉴 가격
후라이드 17,000원
양념 18,000원
반반 18,000원
매운반반 18,500원
매운양념 18,500원


by eyesmag supporters 조혜정 / 송다은 / 백용우 / 장기운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치킨너겟 만들기 - 부드럽고 촉촉한 치킨 만들기
어제는 치킨너겟을 만들어 봤어요. 바로 러시아월드컵 마지막 경기가 있었던 날이었죠. 퇴근하고 들어와서 응원하면서 치킨이나 시켜먹을까? 하다가 냉장고에 다이어트용 닭가슴살이 난 언제먹을거냐며.... 울부짖고 있더군요. 그래서 살짝 아이디어를 내서 집에 있는 재료들로 부드럽고 촉촉한 치킨너겟을 만들어 봤어요. 쿠킹클레어 유투브 구독하기 https://youtu.be/LjAl6z1X_3Q -재료 준비와 만들기- 닭가슴살 2개 / 우유 280ml / 식초 20ml / 과자 감자전분 3TS / 소금 1TS / 후추 1ts / 생강가루1Ts / 파슬리 2TS / 파마산치즈가루 3TS / 다진마늘 1TS 1. 준비된과자를 밀폐봉지에 넣고 밀대로 밀어주세요. 너무 가루로 만들지는 마세요. 과자는 아무거나~ 다만 치즈맛이나 매콤한 감자칩이면 더 맛나요^^ 2. 닭가슴살 2덩이를 해동시켜서 깍둑썰기로 먹기좋은 너겟사이즈로 잘라줍니다. 버터밀크 300ml 를 준비해주세요. 3. 우유 280ml + 식초 20ml를 섞어서 상온에 30분 놓아두시면 버터밀크가 됩니다. 감자전분 3TS / 소금 1TS / 후추 1ts / 생강가루1Ts / 파슬리 2TS / 파마산치즈가루 3TS / 다진마늘 1TS  를 한번에 섞어서 잘 저어주세요. 여기서 생강가루 대신에 카레가루나 어니언가루를 넣으셔도 되세요^^ 4. 썰어놓은 닭가슴살을 소스에 담가놓고, 냉장고에 1시간동안 숙성시킵니다. 버터밀크가 연육작용을 해서 닭가슴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5. 냉장고에서 꺼낸 닭가슴살을 과자가루에 쉐킷~쉐킷~ 잘 굴려서 튀겨줍니다. 염지를 하지 않아서 짜지않고, 건강한 치킨~ 완전 촉촉해요 ^^ 이제 사먹지 않아도 집에서 맛있는 치킨너겟을 만들수 있습니다. 도전~! 해보세요 ^^ https://youtu.be/LjAl6z1X_3Q
맥도날드, 억대를 호가하는 ‘골든 샴록 셰이크’ 공개
한화로 1억 2천만 원대를 호가한다 맥도날드(McDonald’s)가 세인트 패트릭 데이를 기념해 일정 기간 한정으로 판매하는 ‘샴록 셰이크(Shamrock shake)’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아일랜드에서 유래한 토끼풀 스토리를 배경으로 초코 셰이크와 민트 셰이크를 믹스해 탄생한 메뉴는 전용 빨대가 있을 정도로 스페셜 메뉴로 손꼽히기도 한다. 존재 자체로도 특별한 이 ‘샴록 셰이크’ 탄생 50주년을 기념해 맥도날드는 고가의 ‘골든 샴록 셰이크’를 공개했다. 음료를 품은 컵은 18K 금을 베이스로 초록색 셰이크와 휘핑 크림을 표현한 50개의 녹색 에메럴드,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점이 특징. 중심에 새겨진 로고는 옐로 다이아로 구성됐으며, 보석 세공 팀이 무려 140시간 동안 제작한 헨드메이드 제품이다. 그야말로 고급스러움 극치를 보여주는 이 제품의 가격은 무려 10만 달러, 한화로 1억을 훌쩍 넘는 금액. 경매를 통해 판매가 진행 중이며, 수익 전체가 어려운 가정을 지원하는 기부금에 사용된다고 한다. 아쉽게도 미국 한정으로 전개돼 국내에서는 만나볼 수 없지만, 글로벌 기업의 훈훈한 행보에 전 세계인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이즈매거진> 링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