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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판 탭소닉! 디제이맥스 개발사 네오위즈, '탭소닉 볼드' 18일 얼리엑세스 출시

네오위즈의 신작 PC 리듬 액션 게임 <탭소닉 볼드>가 출시됐다. 게임은 10월 18일, PC 게임 플랫폼 스팀의 얼리엑세스 서비스(게임이 정식 출시되기 전, 비용을 지불하고 미리 게임을 즐겨볼 수 있는 것)로 출시됐으며 가격은 20,500 원 이다.

게임에는 ‘SIN’ ‘퍼스트 키스’와 같이, 기존 <탭소닉> 시리즈와 <디제이맥스> 시리즈에서 선보였던 곡들이 수록돼 있다. 수록곡 볼륨은 <탭소닉 볼드> 36곡이며, 이중엔 작곡가 '니엔'(NieN)과 '로랑 뉴필드'(Laurent Newfield)의 신곡 2곡이 포함돼 있다. 또한 정식 서비스 이전까지 가격 변동이나 유료 DLC 없이 10곡 이상 추가될 예정이다. 
<탭소닉 볼드>는 음악에 맞춰 상단에서 떨어지는 노트(리듬에 맞게 배치된 동그란 모양의 오브젝트)를 누르는 전통적인 형태의 리듬 액션 게임이다. 노트가 떨어지는 ‘라인’은 3줄씩 묶인 형태로 양 옆에 나뉘어져 있다. 

노트 처리 방식(플레이 기믹)은 단순히 노트를 처리하는 탭 노트,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어야 하는 롱 노트, 버튼을 연달아 눌러 라인을 합치거나 늘리는 라인변환 노트 등으로 구성돼 있다. 터치스크린 기반인 원작 <탭소닉TOP>과 매우 유사하지만 손가락을 터치스크린에 대고 마구 흔들어야 하는 ‘비브라토 노트’ 기믹은 키보드로 처리할 수 없어 삭제됐다.  

한편, <탭소닉 볼드>는 네오위즈 아레스 스튜디오의 ‘XeoN’ 왕정현 디렉터가 지난 9월 28일 자신의 트위터에 <탭소닉 볼드>의 티저 영상을 게시하면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이후 지난 10월 4일 <탭소닉 볼드> 스팀 페이지가 오픈되면서 얼리엑세스 출시일과 정보들이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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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소프트의 <더 디비전> 핵심 개발진과 <히트맨> 개발자들이 모여 설립한 '샤크몹'의 신작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 - 블러드 헌트>가 9월 7일 얼리 엑세스를 시작했다. <블러드 헌트>는 체코의 프라하를 배경으로 한 배틀로얄 게임이다.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플레이어는 뱀파이어가 되어 최후의 생존자가 될 때까지 싸워야 한다. 또한 뱀파이어라는 설정에 걸맞게, 벽을 자유롭게 타고 올라가거나 시민과 적 뱀파이어를 흡혈해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과연 일반 유저 모두에게 공개된 <블러드 헌트>는 어떤 게임일까? 꼬박 하루 동안 <블러드 헌트>만 6시간을 플레이한 기자가 직접 정리했다. /디스이즈게임 김승주 기자 # <블러드 헌트>의 목표 : 교전, 오로지 교전 <블러드 헌트>가 추구하는 바는 명확하다. 바로 끝없는 교전과 스피디한 게임플레이다. 먼저 자유로운 로밍 플레이가 핵심 시스템이다. 플레이어는 맵의 어느 지형이건 자유롭게 오를 수 있으며, 고지대에서 낙하하더라도 별도의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덕분에 3인칭 게임이지만, 서로 위치를 선점하고 카메라를 통해 눈치만 보는 그림은 잘 나오지 않는다. 상대방에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 오히려 한 위치에 가만히 있다간 뒤에서 몰래 접근한 적에게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 벽 타기가 자유롭기 때문에 고저차를 활용한 전투도 자주 발생한다. 높은 위치에서 상대를 관찰하고 있다가, 방심한 순간 뛰어내려 상대의 시야 위에서 공격을 할 수도 있다. 공중에서 정조준하고 총을 쏠 때는 낙하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교전 승리를 위해선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  맵의 어떤 벽이건, 스페이스바만 꾹 누르고 있으면 자유롭게 올라갈 수 있다 이를 통해 지붕 위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로밍 플레이가 자유로운 덕분인지, 자기장(<블러드 헌트>에서는 빨간 장막이라고 부른다)도 다른 배틀로얄 게임과 다르다.  원형으로 점점 플레이어를 좁혀오는 것이 아니라, 랜덤한 모양으로 플레이어를 압박해 온다. 때로는 긴 일자 모양으로 빨간 장막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맵 끝단에 위치한 안전지대에 도달하기 위해 모든 플레이어가 달려야 한다. 게임 막바지에는 안전 지대가 빠르게 좁아진다 그리고 캐릭터마다 세 가지 스킬이 존재한다. 먼저 상시 적용되는 패시브 스킬이 있다. 이는 캐릭터 컨셉이 따라 크게 달라진다. 액티브 스킬은 Q와 E에 할당되어 있는데, 주로 Q스킬은 순간 이동을 하거나 잠시 투명화가 되는 이동 관련 스킬이 할당되어 있다. E스킬에는 각 캐릭터별로 특색 있는 스킬이 구비되어 있다. 가령 적 추적에 특화된 '배회자'는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감소한 적의 흔적을 볼 수 있으며, E스킬은 박쥐를 날려 일정 범위에 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Q 스킬을 사용할 경우에는 잠시 동안 은신해 상대방의 시야에서 벗어날 수 있다. 상대 위치 확인에 특화된 배회자. 외에도 여섯 가지의 캐릭터가 존재한다 <블러드 헌트>는 빠른 교전을 위해 기본적인 파밍 시스템도 간소화시켰다. 먼저 무기별로 고급, 희귀, 영웅, 전설 총 네 가지 등급이 존재한다. 별도의 부착물은 없다. 등급에 따른 차이는 대미지와 탄창 용량 정도다. 대신 전설 등급 무기는 공격력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얻기만 하면 손쉽게 상위권을 차지할 수 있다. 최대 체력을 50까지 늘려주는 방어구는 3개까지 가지고 다닐 수 있으며, 한 번에 하나만 장착할 수 있다. 방어구에는 별도의 등급이 존재하지 않는다. <워존>의 방탄판 개념과 비슷하다.  혈액 주사기나 혈액 샘플 같은 회복 아이템도 존재한다. 혈액 주사기는 체력을 천천히 회복 시켜 주며, 혈액 샘플은 한 번에 큰 폭의 체력을 회복 시켜 준다. 다만, 타사 배틀로얄 게임과 다르게 체력 아이템은 쉽게 구할 수 없으며, 사용에 시간이 걸려 자칫하다간 회복을 하다가 적들에게 기습받을 수 있다. 근처에 시민이 있다면 흡혈로 회복을 대신할 수도 있다. 시민을 흡혈하면 즉시 최대 체력까지 회복된다. 즉, 등급이 높은 아이템을 얻는 것 외에는 파밍에 큰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무기 하나 획득하면 그 순간 교전이 시작되는 이유다. 굳이 맵 외곽을 돌며 아이템을 파밍할 이유가 적다. 흡혈귀라는 컨셉 덕택에 체력 회복 아이템이 '피 주머니'다. 외에도 시민을 흡혈하거나, 상대 흡혈귀를 흡수하면 체력을 회복한다 성장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플레이어는 뱀파이어인 만큼 시민을 흡혈해 스킬을 강화할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일반 시민을 마구 흡혈한다고 강해지는 것이 아니란 것. 특정한 '피의 유형'를 가진 시민을 흡혈해야 스킬을 강화할 수 있다. 이는 주위 아이템과 시민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감각 증폭'을 통해 알 수 있다. 피의 유형은 네 가지로 나뉜다. 가령 다혈질(붉은색)은 근접 능력 대미지를 강화해 준다. 냉정(하늘색)은 E 버튼에 할당된 스킬의 쿨다운을 감소 시켜 준다. 우울(보라색)은 Q 버튼에 할당된 스킬 스킬(주로 이동 스킬)의 쿨다운을 감소 시켜 주며, 낙천(분홍색)은 체력 리젠 수치를 올려 준다. 게임을 시작하고 플레이어가 시민을 흡혈해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횟수는 세 번이다. 스킬을 더 강화하기 위해선 상대방을 처치한 후 '디아블러리'로 능력을 흡수해야 한다. 교전을 장려하기 위해 꽤 영리한 수를 둔 셈.  따라서 플레이어는 자연스럽게 초반 단계에서 교전을 통해 상대 뱀파이어를 처치하고, 이후 게임이 잠시 소강상태에 진입할 때 맵을 돌아다니며 자신이 원하는 시민을 흡혈하는 식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흡혈을 통해 스킬을 강화할 수 있다. 특히 3단계까지 스킬을 강화할 경우에는 눈에 띄게 효과가 체감되기 때문에, 항상 주위에 시민이 있는지 신경쓸 필요가 있다 외에도 맵 곳곳에 '엔티티'라는 집단이 존재한다. 이름이 주는 사악한(?) 느낌과는 다르게, 엔티티는 일반 시민을 지키는 특수 경찰이다. 강력한 장비로 무장하고 있어 교전이 쉽진 않지만, 엔티티를 쓰러트리면 이들을 흡혈하고 흡혈 수치를 올릴 수 있다. 엔티티가 스폰되는 곳에는 등급이 높은 장비도 스폰되어, 이를 획득해 전투력을 높일 수도 있다. 다만 얼리 엑세스 초창기 기준으로 엔티티와 교전을 하는 플레이어는 적었다. 엔티티가 강하기도 하거니와, 총소리 덕분에 다른 플레이어들이 몰려들어 손해를 보거나, 사망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기 때문. 엔티티를 활용하기 위해선 전투 난이도를 완화하거나, 더 큰 메리트를 부여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피에 굶주린 뱀파이어... '하이에나'라는 단어가 딱 어울리는 게임 '하이에나'. 배틀로얄 게임에서 다른 플레이어끼리의 교전에 끼어들어 이득을 보는 경우를 말한다. 하이에나가 피 냄새를 맡고 몰려오듯이, 뱀파이어가 등장하는 <블러드 헌트>에서도 하이에나가 굉장히, 자주 발생한다. 파밍이 크게 중요하지 않고, 이동이 자유로운 만큼 총소리가 울리면 해당 위치에 접근하기 굉장히 쉽기 때문. 따라서 교전을 마무리한 후 상대방을 디아블러리 하려는 순간, 뒤에서 다른 뱀파이어가 나타나 뒤통수를 치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상대 뱀파이어의 힘을 흡수하는 '디아블러리' 여기에 흥미로운 시스템도 더해졌다. 플레이어는 체력이 다해 쓰러지더라도 즉시 사망하지 않는다. 체력이 다해 쓰러지면 20초 정도의 유예 시간이 주어지며, 상대방이 이 시간 동안 쓰러진 뱀파이어를 마무리하지 못할 경우 그 자리에서 즉시 부활한다.  덕분에 상대에게 쓰러졌다 하더라도, 피 냄새를 맡고 몰려든 뱀파이어들이 서로 싸우는 동안 부활 시간을 기다리고, 유유히 자리를 이탈하는 장면이 종종 나오곤 한다. 상대방을 쓰러트리더라도 총소리를 듣고 몰려든 방해꾼 덕분에 적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자리를 떠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쓰러져도 마무리가 되지 않는다면, 20초 후 50의 체력과 함께 부활한다 약간 팁을 주자면, 상대방을 꼭 디아블러리로 처치할 필요는 없다. 상황이 급하거나 이미 디아블러리를 충분히 했을 경우에는 총을 쏴 마무리해도 큰 문제가 없다. 가장 주의해야 할 시스템은 '블러드 헌트' 시스템이다. 블러드 헌트 상태에 돌입하면 60초 동안 맵에 내 위치가 표시되기 때문에 굉장히 불리한 상황에 빠진다.  블러드 헌트 시스템이 작동되는 요인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시민을 흡혈하는 것을 다른 시민에게 들켰을 때 ▲시민을 쏘아 죽였을 때 ▲디아블러리를 하던 중 다른 시민이 이를 목격했을 때 ▲특수 능력을 시민 근처에서 자주 사용해 뱀파이어란 것이 발각되었을 때다. 따라서 시민을 흡혈할 때는 다른 시민에 나를 지켜보고 있는지 확인해 줄 필요가 있다. 생각 없이 시민을 흡혈했다간 블러드 헌트가 발동해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또한 다른 뱀파이어와 싸우다 시민을 쏘아 맞추었을 경우에도 여지없이 블러드 헌트가 발동되니, 주위에 시민이 많은 지역이라면 사격에 신중해야 한다. 다른 뱀파이어를 흡혈하다 시민에게 발각된 상황. 60초 동안 내 위치가 상대 뱀파이어에게 그대로 드러난다 # 얼리 엑세스인 만큼 여러 문제도 눈에 띄어 <블러드 헌트>는 얼리 엑세스를 갓 시작한 신생 게임이다. 이 덕분인지 게임 곳곳에서 완성도가 부족한 부분에 눈에 띈다. 먼저 플레이어에게 가장 큰 원성을 사는 문제는 서버다. 운이 좋다면 쾌적한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상대방이 이곳저곳으로 순간이동을 하는 등 서버 상태가 원활해 보이지 않는 장면이 종종 눈에 밟힌다. 서버 문제는 9월 15일 패치를 통해 제작진도 손을 볼 것이라 공언한 만큼, 차후에는 안정화되길 기대해 본다. 가시성 문제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배경이 굉장히 어두운 편이며,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도 기본적으로 빠른 만큼 색적이 쉽지 않다. 감각 증폭을 발동하더라도 연출 덕분에 오히려 상대방을 확인하기 더 어려워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감각 증폭을 발동한 모습. 특히 '보라색'과 '핑크색'의 구분이 어렵다 '블러드 헌트'도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가끔 교전 중 알 수 없는 이유로 블러드 헌트가 발동돼, 60초 내내 도망 다녀야 하는 억울한 상황도 종종 발생했다. 몇몇 플레이어도 피드백을 통해 지적한 문제인 만큼 블러드 헌트 발동 조건을 완화하거나, 보다 조건을 명확히 정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전략 전술의 다양성도 부족하다. 파밍을 간소화할 만큼, 게임플레이에 변수를 줄 수 있는 전략 아이템은 '중화제' 정도밖에 없다. 중화제는 피의 장막 바깥으로 나가더라도 10초간 대미지를 받지 않도록 해 주는 아이템이다. 이 외에 '수류탄'이나 '연막탄' 같은 아이템은 존재하지 않는다.  오로지 순수한 교전 실력으로만 게임을 풀어나가야 하는 셈. 게임을 처음 접한 단계에서는 낮은 진입 장벽이라는 이점이 될 수 있지만, 게임에 익숙해질수록 <블러드 헌트>가 쉽게 질릴 수 있는 이유다. 마지막으로 튜토리얼 개선이다. 기사에 언급된 게임 내용 대부분이 설명이 잘 되어 있지 않아, <블러드 헌트>의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선 '멘땅에 헤딩' 식으로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아직 <블러드 헌트>는 얼리 엑세스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유저 사이의 큰 격차는 없지만, 차후에는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의 차이가 크게 발생할 가능성도 예상된다. 이런 고급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상자도 존재하는데, 스폰이 고정되어 있어 꼭 암기해야 한다. 하지만 별도의 설명은 없다 # 자유로운 로밍 통한 교전의 재미는 잘 살렸다. 몇몇 문제점이 눈에 띄긴 하지만, 얼리 엑세스 게임은 게임이 보여주고자 하는 방향성을 명확히 표현했냐로 평가받아야 한다. 아직 완성된 게임이 아니기 때문. 그리고 <블러드 헌트>는 확실히 자신들이 추구하는 목표를 증명하는 데 성공했다. 바로 자유로운 로밍과 적은 파밍 부담을 통해 스피디한 배틀로얄을 만들고자 한 것. <블러드 헌트>는 숨 쉴 듯 없는 스피디한 교전이 게임플레이 내내 반복되며, '뱀파이어'라는 컨셉도 게임플레이에 꽤 괜찮게 섞어 냈다. 첫 목표는 확실히 달성한 만큼, <블러드 헌트>가 얼리 엑세스를 통한 유저 피드백을 잘 수용해 보다 완성도 있는 게임이 되길 기대해 본다. <블러드 헌트>는 공식 한글화가 적용되어 있으며, 한국어 더빙을 지원한다. 오역이 군데군데 보이긴 하지만 게임플레이에는 큰 무리가 없다. 샤크몹에 따르면 정식 출시 후에도 <블러드 헌트>는 무료로 서비스되며, 과금 요소는 게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치장 아이템과 유료 배틀 패스가 될 예정이다. 지속적인 게임 플레이를 위한 동기 부여는 아직 부족해 보일지 몰라도, 교전 하나는 정말 재미있는 게임이다
[위닝 2018] SMoKE Legend Patch (스모키 레전드 국대 패치)
⊙ 대한민국 국가대표 팀 페이스 추가 손흥민 (토트넘) / 황희찬 (함부르크 SV) / 기성용 (뉴캐슬) / 이재성 (홀슈타인 킬) / 구자철 (아우크스부르크) / 조현우 (대구 FC) / 정우영 (알 사드 SC) / 김영권 (광저우 헝다) / 장현수 (FC 도쿄) / 이승우 (베로나 FC) / 김승규 (비셀 고베) / 김신욱 (전부 모터스) 등 ⊙ 새로운 페이스 팩 적용으로 좀 더 높은 퀄리티의 페이스 이용 가능 (선수 25명) 손흥민 (토트넘) / 석현준 (스타드 드 랭스) / 해리 케인 (토트넘) / 리오넬 메시 (바르셀로나) / 베르나르두 실바 (맨체스터 시티) / 조르지호 (첼시) / 루카 모드리치 (레알 마드리드) / 잔루이지 부폰 (파리 생제르망) / 스테판 데 브리 (인터 밀란) / 후안 콰드라도 (유벤투스) / 아론 램지 (아스날) / 라파엘 바란 (레알마드리드) 등 ⊙ 레전드 팀 - 레인 메이커스 레전드 팀 안정환 / 라이언긱스 / 기타자와 쓰요시 / 디디에 드록바 / 셰이 기븐 / 호베르투 / 마이클 캐릭 / 루카 토니 / 라르스 리켄 / 모르간데 산크티스 / 카를하인츠 리들레 / 디다 / 하울 메이렐르스 등 ⊙ 레전드 팀 - 파워볼 레전드 팀 로타어 마테우스 / 토마시 로시츠키 / 카카 / 리오 퍼디낸드 / 파비앵 바르테즈 ⊙ 레전드 팀 - 웜 스톰 레전드 팀 사비 알론소 / 프랭크 램파드 / 티에리 앙리 / 푸욜 / 마라도나 / 히바우두 / 라울 곤잘레스 / 왈테르 사무엘 / 게리 리네커 / 미로슬라프 클로제 / 히바우두 / 스티브 맥매너먼 / 굴리트 등 ⊙ 레전드 팀 - 유러피언 레전드 팀 데이비드 배컴 / 지단 / 스탐 / 블랑 / 루이스 피구 / 올리버 칸 / 폴 스콜스 / 네드베트 / 리트마넨 / 말디니 / 인자기 / 코스타 / 반 니스텔로이 / 오버마르스 / 칸나바로 등 ⊙ 레전드 팀 - 월드 레전드 팀 마르셀로 살라스 / 호베르투 카를로스 / 카푸 / 로마리오 / 바티스투타 / 호나우두 ⊙ 레전드 팀 : 파이어 블라스트 레전드 팀 스티븐 제라드 / 에드빈 반 데르 사르 / 요한 크라우프 / 펠레 / 다닐 아게르 / 이안 러쉬 / 애드가르 가비츠 / 파블로 아이마르 / 데코 / 헨리크 라르손 / 하비에르 사네티 / 필리프 맥세스 / 로날드 쿠만 / 루이스 엔리케 / 데메트리오 알베르티니 / 파트릭 클라위버르트 등 ⊙ 레전드 팀 : 와일드 켓츠 레전드팀 로비 파울러 / 베베토 / 맥스웰 / 빅토르 발데스 / 케빈 키건 / 지쿠 / 티아고 모타 / 로비 파울러 / 데이비드 아스토리 / 스티븐 피나르 / 미카엘 초어크 / 소크라테스  등 ▼ 자세한 패치 내역 & 다운로드 경로 ▼
여권 심사 다음은 사인 조사! '페이퍼 플리즈' 개발사 신작 게임 공개
<페이퍼, 플리즈>의 1인 개발자 '루카스 포프'가 가을 중으로 신작 3D 어드벤처 게임을 내놓는다. 루카스 포프는 15일 <오브라 딘 호의 귀환>(원제 'Return of the Obra Dinn')의 새로운 영상과 함께 스팀 상점 페이지를 공개했다. 영상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옛 어드벤처 게임을 떠오르게 하는 1인칭 시점과 단색 그래픽이다. 하지만 옛 게임과 달리 시점 전환과 움직임이 부드럽다. 배경이 되는 선박은 물론 인물 구현도 사실적이고 섬세하게 구현됐다. <페이퍼 플리즈>에서 가능성을 보여줬던 음악 또한 더욱 향상됐다. <오브라 딘 호의 귀환>은 1807년 영국 팰머스 항구에 돌연 나타난 '오브라 딘 호'의 수수께끼를 풀어내는 어드벤처 게임이다. 오브라 딘 호는 1802년 실종된 상선으로, 5년 후 영국 팰머스 항구에서 돛이 파손되고 선원이 사라진 채 나타났다. 플레이어는 동인도 회사의 보험조사원이 되어 손해 평가를 해야 한다. 플레이어는 오브라 딘 호의 선원들의 신원을 파악하고 어떻게 죽었는지 사인을 기록해야 한다. 선원들은 선장을 포함해 총 51명이며, 어떤 지점에서 회중 시계를 사용하면 시간을 거슬러 선원들이 살아있던 시점의 장면을 볼 수 있다. 각 선원들에게 얽힌 단편적인 이야기, 게임의 진척도에 따른 이벤트와 여러 단서 등을 종합해 진실을 추적하는 것이 게임의 내용이다. <오브라 딘 호의 귀환>은 루카스 포프가 <페이퍼 플리즈> 이후 오랜만에 선보이는 게임이다. 포프는 "실시간 1인칭 게임에서 오래된 맥 게임의 흑백 디테일을 구현하고 싶다"는 목표로 2014년부터 <오브라 딘 호의 귀환>을 개발하고 있으며, GDC 2016에서 플레이 가능한 데모를 공개하기도 했다. 게임은 2018년 가을 중으로 스팀에 출시되며 한국어지는 지원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