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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의 스타트업 개발사 '스타터(Starter)'의 모바일 신작 MMO '데빌북'
작년 공개되며 소셜 사이트에서 일부 화제가 됐던 국내 게임사 스타터(Starter)의 모바일 MMO <데빌북>이 지난 8일, CAVE를 통해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로 일본 시장에 출시됐다. 9일 기준, 앱스토어 무료 게임 14위까지 오르며 나름 선전하고 있다.

<데빌북>은 최초 <탭탭 데빌북>으로 알려졌으나, 출시하면서 게임명을 변경한 것으로 보인다. <로드오브다이스>, <히어로 칸타레> 등을 개발한 엔젤게임즈와 공동 개발했으며, 국내는 추후 출시될 예정이다.

게임은 아기자기하면서, 2D 셀 애니메이션의 독특한 그래픽을 탑재했다. 게다가 MMORPG 장르이면서, 액션 RPG 같은 느낌도 제공하며 꽤 독특한 매력을 풍긴다. 익숙하면서도 부담 없는 게임 시스템도 특징. 해가 지나 출시한 <데빌북>에 대해 짧게 경험한 소감을 정리했다.

# 고전 동화같은, 색다른 느낌의 2D 셀 애니메이션 그래픽

<데빌북>은 여러 유저와 하나의 월드에서 교류 혹은 협력, 경쟁을 벌이는 MMORPG의 문법을 따르면서, 횡스크롤 액션 전투를 입혀 조금 다른 외형의 게임을 만들어냈다. 최근 모바일 MMORPG가 따르는 콘텐츠, 기능은 모두 구현되어 있다.

게임은 2D '셀 애니메이션' 방식의 그래픽을 사용, 타 2D 게임과 외형에서 차별점을 뒀다. 연필로 그려서 색을 입힌 듯한 기법 때문인지, 약간은 '고전 동화'같은 느낌을 주는 부분도 있다.

이러한 2D 애니메이션의 특징 중 하나는 조금 더 과장되면서 캐릭터의 특징, 표현을 부각시키기 좋다는 것이다. 소규모 개발사로서 적지 않은 리소스가 들어갔을 것으로 예상되나, 자체 경쟁력 차원에서 의미 있는 시도라고 보여진다.

움직임을 비롯해 각종 효과 역시, 셀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해 꽤 독특한 모습을 보여준다. 폭발 효과나 무기로 적을 공격할 때 보여지는 잔상, 일부 스킬 효과도 이질적이지 않다. 다수의 유저가 필드에 모여 현란한 스킬을 사용하는 탓에 눈이 어지럽던 일반적인 게임들과는 꽤 대조적이다.
# 3인 파티, 다양한 상성을 조합한 플레이... 터치 위주의 수월한 조작도 특징

조작은 가상 패드보다 터치 입력 방식을 택했다. 스킬 사용, 캐릭터 전환 등 각종 UI는 화면 하단에 배치했다. 가상 패드로 입력하면서 화면을 가리는 것을 배재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게임의 전체적인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서 적합한 선택이라고 판단된다. 크게 복잡한 조작을 요구하지 않기도 하고.

독특한 점은, 게임이 최초 모습을 공개한 프로토타입 버전은 MMORPG가 아닌 액션 RPG 장르였다는 것이다. 아래 영상을 보면 지금보다는 조작을 조금 더 강조한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캐릭터 이동, 공격 등을 모두 터치로 한다는 점은 지금과 같다. 액션 장르로서의 외형도 제법 괜찮지만, 전반적인 볼륨과 특징을 고려했을 때 MMORPG로 장르를 전환한 것은 꽤 괜찮은 시도로 보인다.
터치는 자동 및 수동 모두 조작하기 쉽게 되어 있다. 이동 혹은 적을 타깃해 공격하거나 상황에 맞는 스킬 발동/캐릭터 교체 정도 수준으로 복잠함을 요구하지 않는다. 향후 가상 패드 조작을 추가하는 것도 예상해볼 수는 있겠다. 지금보다 액션 조작이 조금 더 강조될 것 같기도 하다. 프로토타입 버전과 같이 또 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데빌북>에서, 유저는 획득 여부에 따라 최대 3인의 파티를 구성하게 된다. 모든 영웅은 근/원거리를 비롯해 공격/방어/지원 타입 등 다양하게 나뉘어 있으므로 상황에 맞는 역할 분담, 전략을 고민할 수 있다. 캐릭터 교체 시 저마다 고유 스킬을 사용하며 등장하지만, 교체 쿨타임이 제법 길기 때문에 신중하게 교체해야 한다. 역동적인 전투를 위해 쿨타임을 줄이는 패치를 해도 좋을 것 같다.
여기에 모든 캐릭터와 적에게 가위/바위/보 상성이 부여돼, 상성에 대한 부분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우위 상성에 있을 경우,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방식이다. 어느 정도 동등한 능력치 수준의 퀘스트나 보스 던전을 진행할 경우 우위 성성의 캐릭터로 상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능하면 속성 별 캐릭터 파티를 짜면서 틈틈이 레벨, 스킬 및 옥석 장착 등을 해 관리하는 것이 좋다.

캐릭터는 퀘스트 또는 구매를 통해 얻은 다이아(유료 재화)로 가챠를 해서 획득할 수 있다. 랭크를 통해 D랭크에서 최고 S+랭크까지 올릴 수 있다. 랭크를 올리기 위해서는 같은 캐릭터의 소울 스톤이 필요하다. 랭크를 올릴 수록 추가 액티브/패시브 스킬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랭크의 기준은 일반적인 가챠 게임들의 기준과 조금 다르다. 태생 랭크가 없으며 가챠를 통해 모든 캐릭터의 D~B랭크 완제를 얻을 수 있다(중복 획득시 소울 스톤으로 변환). 높은 랭크의 캐릭터를 얻는다는 것은 보다 높은 랭크로 올리기 쉽다는 개념 정도여서 캐릭터 획득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다. 현재 론칭 기준으로 총 18종을 선보인 상태다.
태생 고 랭크의 개념보다, 랭크에 따라 해당 캐릭터의 조각 획득량을 설정하고 이를 획득하면서 랭크를 올릴 수 있도록 설정했다.
# 익숙한 성장방식과 콘텐츠 구성, 향후 발전 가능성도 충분

위에서 언급한 대로, <데빌북>은 대부분의 모바일 MMORPG에서 적용한 기본 성장 방식을 따르고 있기에 현재 일본에 먼저 서비스된 게임임에도 어렵지 않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데빌북>은 지역이 구분된 오픈 필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 마다 포탈로 이동할 수 있다. 각 지역에는 퀘스트를 위한 NPC, 몬스터가 있으며 여기에서 메인, 사이드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다만, 대부분의 퀘스트가 특정 몬스터를 다수 사냥하는 방식이기에 조금 더 다양한 종류의 퀘스트도 생기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퀘스트 수락은 필드 내 NPC를 통해 받을 수도 있지만 마을 내 NPC, 퀘스트 게시판을 통해서도 할 수 있다. 마을은 현재로서 퀘스트 획득 비중이 크지만, 향후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마을에서는 메인, 사이드 퀘스트 진행을 할 수 있다. 향후 다양한 커뮤니티도 추가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더불어, 일정 계정 레벨이 오르면 일일 던전, 보스 던전, 무한의 탑 같은 익숙한 콘텐츠도 경험할 수 있다. 레벨 업 또는 골드, 무기 성장을 위한 각종 재료를 얻을 수 있으므로 꾸준히 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레벨업과 각종 스킬 투자를 위해 골드가 제법 많이 들어가므로 미믹 던전(골드 수급 던전)은 필수다. 보스 던전은 총 6종으로 적정 계정 레벨 및 메인 퀘스트 클리어 정도에 따라 입장, 다양한 아이템을 수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밖에 계정 레벨에 따라 요리를 비롯해 연금석, 옥석세공 등 여러 기능을 통해 보조 아이템, 장신구를 제작할 수 있다. 필드에서 벌이는 각종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재료가 자연스럽게 습득되므로 조금씩 맞춰 가면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성장방식은 타 모바일 MMO와 유사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각종 일일 콘텐츠도 꾸준히 이용할 수 있다.
부가 기능으로, 모든 캐릭터에 최대 4개 파츠에 무작위로 염색해 캐릭터 배리에이션을 줄 수도 있다. 구매를 통해 최대 6개 슬롯에 커스텀 색상을 저장 가능한데, 무작위인 탓에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나름의 매력을 부여하는데에는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스타트업, 혹은 인디 개발사들의 매력은 대형 게임사들 못지 않게 기발하면서도 놀라운 부분이 많다. 작년 처음 접한 <데빌북> 역시 꽤 신선함으로 다가왔다. 오랜 시간 끝에 출시된 만큼,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이후 하루 빨리 국내 유저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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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청와대 정무수석이자 전 한국e스포츠협회장 '전병헌'이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김태업 부장판사)는 21일, 뇌물수수 등의 협의로 기소된 전병헌 전 정무수석에게 '유죄'를 선고했다. 전 정무수석에겐 징역 6년과 벌금 3억 5천만 원, 추징금 2천 5백만 원이 부과됐다. 검찰은 지난 1월 28일, 전병헌 전 정무수석을 뇌물과 직권 남용, 횡령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 전 전 정무수석이 국회 미래창조과학통신위원회 소속 시절, 당시 비서관 윤모씨와 공모해 롯데홈쇼핑, GS홈쇼핑, KT로부터 총 5억 5천만 원의 후원금을 받은 혐의다. 이에 서울중앙지법은 뇌물수수와 직권 남용 부분을 인정해 총 징역 6년과 벌금 3억 5천만 원, 추칭금 2천 5백만 원을 선고했다. 다만 법원은 "항소해서 불구속 상태에서 다투는게 타당하다고 판단했다"며 구속영장은 발부하지 않았다. 참고로 전 전 정무수석은 선고 직후 "법원의 판단은 존중하지만, 검찰의 억지 수사를 상당수 인정한 것 같아 안타깝고 억울하다"며 입장을 밝혔다. 한편, 공범으로 기소된 전 전 정무수석의 비서관 윤모씨에겐 징역 5년과 벌금 5억원, 전 전 정무수석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를 받았던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대표에겐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됐다.
구글플레이, ‘성인 인증’ 오류? 청소년 보호 무방비로 뚫려
섬란카구라, 라스트 오리진 등 성인 인증 없이 다운로드 가능… 구글 뒤늦게 “문제 수정할 것”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을 받은 국내 모바일 게임들 중 일부가 구글 플레이에서 성인 인증 없이 자유롭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글은 뒤늦게 문제를 확인하고 수정하겠다고 밝혔지만, 구글의 무책임한 행보에 몇몇 게임은 미성년자 유저들의 대량 환불과 같은 문제로 번질 수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디스이즈게임의 취재 결과, 지난 1월 9일 이후 플레이스토어에 어플리케이션을 등록 및 출시한 게임들에서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월 9일은 구글이 국내 연령등급 체계를 스토어에 본격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한 날로서, 실제로 이날 이후 게임을 출시한 라인콩코리아의 <섬란카구라 시노비 마스터>, 스마트조이에서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라스트 오리진> 같은 성인 등급의 게임들은  그 어떠한 성인 인증 없이 자유롭게 누구나 게임을 다운로드 및 플레이할 수 있다. 1월 9일 이전에 출시한 성인 게임들은, 미성년자가 다운로드를 시도하면 성인 인증을 거치라고 안내가 나온다. (사진은 <섬란카구라 폭유질주>) 하지만 최근 출시한 <섬란 카구라 시노비 마스터> 같은 게임은 같은 청소년 이용불가 성인 게임임에도 인증 없이 누구나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 게임물관리위원회의 관계자는 “구글플레이 같이 자체등급분류사업자로 지정된 업체들은 모두 청소년 보호를 위한 인증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글측은 뒤늦게 이 문제를 확인한 후 “조만간 문제가 되는 게임들이 성인 인증을 거치도록 조치할 것” 이라고 디스이즈게임에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문제를 수정한다고 해도 구글의 이와 같은 안이한 대처는 업계 전체에 논란을 야기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대한민국 게임 업계 전체의 숙원 중 하나였던 '오픈마켓 자체등급 분류사업자 지정'에 있어서 가장 규모가 거대한 오픈마켓이었다는 점에서 도의적으로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자체 등급 분류 사업자 지정은 게임의 등급 분류에 대한 여러 업무를 업계 자율로 사업자에게 '믿고 맏긴다'라는 의미가 강한 사업이다. 이를 위해 업계 관계자 및 게임물관리위원회, 정부 등이 수 년간 노력한 숙원 중에 하나다. 그런데 가장 거대한 오픈마켓인 구글이 기초적인 성인 인증에서부터 문제를 발생 시킨다면 이는 업계 전체의 신뢰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안 좋은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구글은 원스토어, 오큘러스와 함께 지난 12월 24일 자체 등급분류사업자로 지정되었다. 또한 구글이 뒤늦게 성인 인증 절차를 도입한다고 해도, 인증이 작동하지 않은 기간 동안 게임을 다운로드 및 결재한 미성년자 유저들의 접속 차단이나 대량 환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 부담과 피해는 고스란히 성인 게임을 서비스하는 게임사에게 돌아갈 것으로 전망된다.  <섬란카구라 시노비 마스터>를 서비스하고 있는 라인콩코리아의 관계자는 “성인 인증과 관련된 시스템은 전적으로 스토어에 의존하고 있다. 미성년자 유저들이 지금까지 얼마나 게임을 받았는지, 얼마나 결제했는지 개발사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 관계자는 “그리고 만약 이들의 접속을 차단한다면, 그리고 환불을 요구한다면, 이에 대해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막막하다. 무엇보다 이와 관련해서 구글 측으로부터 어떠한 설명을 받은 것도 없기 때문에 대책을 세우거나 문제에 대비할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섬란카구사 시노비 마스터> 같은 게임은 이미 미성년자 유저들도 상당수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타격이 불가피하다. 지난 2월 15일부터 4일간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라스트 오리진>의 경우에도 미성년자 유저들이 제약 없이 플레이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이 게임은 베타 테스트 기간 결제 시스템은 오픈하지 않았기 때문에, 환불 같은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병역거부자 스타, 롤 하는지 보자"
검찰이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재판 과정에서 FPS, RPG, MOBA(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배틀 아레나) 등 다양한 게임의 플레이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검찰이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99% 이상을 차지하는 '여호와의 증인'의 교리를 대상자가 잘 지키고 있는지 판단하기 위한 수단으로 분석된다.  여호와의 증인 홈페이지에 공개된 바에 따르면 교단은 "폭력, 부도덕, 마법 등 하느님이 미워하시는 것들을 조장하는 게임은 피해야 합니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반면 영화 등 다른 미디어에 대해선 "영화, 책, 노래를 검토해서 구성원들이 피해야 할 것으로 규정하는 일을 하지 않습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폭력적 게임'이라는 명확하지 않은 정의 내지는 '슈팅 게임'의 플레이 여부로 병역거부자의 양심을 확인했던 검찰은 이번에 다양한 장르의 게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주장했으며, 그 예시가 되는 게임 9가지의 이름도 밝혔다. 실제로 언급된 게임은 모두 무기를 들고 상대방을 공격하며 전쟁을 수행하는 게임으로 여호와의 증인 교리와 대치된다. '피해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으로 규정하지 않음'의 차이가 검찰이 게임을 특정한 이유가 될 수도 있다. (출처: 여호와의 증인)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신념을 확인하기 위해 '게임'을 증거로 사용하게 된 경위는 이렇다. 경향신문이 2월 21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울산지검은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병역법 위반 혐의에 따른 재판에서 "넥슨,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등 게임사에 협조를 요구해 피고의 게임 가입 여부, 아이디, 가입 시기, 접속 시간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은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리그 오브 레전드> 등 9종의 게임을 지목했다. 앞선 1월, 제주지검은 종교적 병역거부자의 국내 게임업체 회원 가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사실 조회 신청을 법원에 제출한 적 있다. 당시 알려진 검찰의 조사 범위는 <배틀그라운드>, <서든어택> 등 슈팅 게임으로 한정되었다. 그때 한 검찰 관계자는 "만약 병역거부자가 <배틀그라운드>를 매일 밤 즐기고 있다면 양심의 진정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히기도 했다. 검찰은 현재 ▲ 교리가 양심적 병역거부를 명하는지 ▲ 신도들이 양심을 이유로 병역을 거부하고 있는지 ▲ 피고인이 교리를 숙지하고 철저히 따르고 있는지 등을 병역거부자의 판단지침으로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취재 결과 검찰과 병무청은 다수의 병역거부자를 신문(訊問)하는 과정에서 "컴퓨터·모바일 게임을 한 사실이 있는가"와 같은 질문을 했다. 단 '특정 게임을 피하라'와 같은 구체적인 도덕 지침이 없는 비종교적 병역거부자도 동일한 판단지침에 따라 게임 플레이 여부로 자기 양심을 밝혀야 한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실제로 작년 10월 한 비종교적 병역거부자는 심사 과정에서 "폭력적인 게임을 하시나요?"라는 질문을 받은 뒤 문제를 제기한 적 있다. 한편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를 인정하는 58개국 중 재판 및 심사 과정에서 병역거부자의 게임 접속 이력을 확인하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양심적 병역거부자 재판 과정에서 검찰이 문제시한 게임 9종] <배틀그라운드> <서든어택>  <스페셜포스>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  <오버워치>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2>  <디아블로> <리그 오브 레전드>
탱·딜·힐을 한 번에! 무기에 따라 직업 바뀌는 '트라하' 인피니티 클래스
올해 상반기 출시를 앞둔 넥슨 신작 <트라하>가 티저 페이지를 통해 '인피니티 클래스'의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인피니티 클래스는 장착 무기에 따라 클래스가 바뀌는 <트라하>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다. <트라하>는 2018 지스타 현장에서 처음 공개된 모바일 MMORPG로 불칸과 나이아드, 두 진영의 갈등과 전쟁을 그린 게임이다. 언리얼 엔진 4 기반의 고퀄리티 그래픽,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 광활한 오픈필드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게임에서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무기는 대검, 쌍검, 활, 방패, 너클, 지팡이 총 6종류로 각 캐릭터는 각기 다른 세 가지 무기 조합을 사용한다. 2018 지스타 빌드를 기준으로 작은 체형의 여성 캐릭터는 방패, 너클, 지팡이를 보통 체형의 여성 캐릭터는 대검, 쌍검, 활을 사용한다. 각 무기는 전투 스타일과 스킬이 완전히 달라질 정도로 명확한 특징을 갖고 있다. 대검을 착용할 시 칼을 휘두를수록 강해지는 '광전사' 스타일의 전투를, 쌍검은 한 방 대미지는 약하지만 빠른 속도로 공격을 퍼붓는 '스피드형' 스타일의 전투를 구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활과 지팡이 같은 원거리형 무기는 적 견제와 아군 치유, 방패는 자신과 아군을 방어하는데 특화돼 있다. 너클의 경우 쌍검과 마찬가지로 공격 속도가 빠르지만, 공력을 활용한 높은 스킬 대미지를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신중한 한 방 싸움에 집중된 딜러다. 그렇다 보니 유저는 어떤 무기를 장착하느냐에 따라 상황에 맞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가령 활과 쌍검을 사용하는 캐릭터라면 먼 거리에서 활로 적을 견제하다 적이 빈틈을 보였을 때 쌍검으로 교체, 빠른 속도의 근접 공격으로 전투를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전투를 이어갈 수 있다. 무기는 전투 도중에도 빠르게 교체할 수 있어 다른 유저와의 조합이 중요한 파티 플레이 중에서도 상황에 맞춰 역할군을 변경할 수 있다. <트라하>에 대한 추가 정보는 티저 홈페이지(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진영과 전문 기술에 대한 정보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넥슨 신작 모바일 MMORPG <트라하>는 4월 18일 모바일 양대 마켓을 통해 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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