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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소외된 이들을 반영해야 한다'라고 했지만, 정작 나는 소외됐다" 주장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를 퇴사한 직원이, 자신의 퇴사 사유가 ‘인종차별’ 때문이며, 사측에 이를 보고했지만 별다른 대처가 없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블리자드 전 직원이었던 줄스 무릴로 쿠엘라(Jules Murillo-Cuellar)는 지난 7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내가 블리자드를 나온 진짜 이유: 인종차별'이라는 내용의 입장문을 게시했다.
해당 게시글에 따르면, 2018년 2월 퇴사한 줄스는 자신의 퇴사 이유가 직장 내 한 상사로부터 인종차별을 당했기 때문이라고 서술했다.

줄스는 "2013년 블리자드에 입사했으며, 2016년에 <하스스톤> e스포츠 팀에 합류했다. 그리고 이때부터 한 상사로부터 멕시코에서 태어나고 살아왔다는 이유만으로 각종 모욕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그는 "상사의 모욕은 날이 갈수록 심해졌고, 결국 이 사실을 상부에 보고했지만,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고"고 덧붙였다.

그는 "블리자드는 최근 몇 년간 '소외된 이들을 반영해야 한다', '모두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나 같이 인종 차별을 받는 사람들은 전혀 배려되지 않았다. 때문에 이러한 블리자드의 주장이 맞는지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블리자드는 9일 해외 매체 '버라이어티'의 취재에 대한 답변을 통해 "사측은 포용적이고 존경받을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중요시하고 있다. 우리는 괴롭힘과 차별 등에 반대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고,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보고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현재 버라이어티 기사 외에는 별도의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있으며, 인종차별 여부가 사실인지 역시 밝히지 않았다. 여기에 줄스 또한 입장문을 발표한 이후 별다른 증거 제시나 추가 발표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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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비전 블리자드 해고자에게 손 내민 게임 업체들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최근 직원 775명에 대한 정리해고를 단행한 가운데 스퀘어에닉스, 너티독, 펄어비스 등 전 세계 유수의 게임 업체가 해고된 직원들에게 손을 내밀었다. ‏ 스퀘어 에닉스: 액티비전 블리자드에서 일하던 업계 동료들에게 닥친 소식에 유감을 표합니다. 현재 스퀘어 에닉스 홈페이지에는 우리와 함께 일할 여러분처럼 유능한 전문가를 찾고 있습니다.  제프 라이트 (너티독 게임 디자이너): 블리자드/액티비전 친구들! 너티독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을 뽑고 있어! 펄어비스: 액티비전 블리자드에서 일어난 일을 듣게 되어 정말 유감입니다. 캘리포니아 맨하탄 비치에 있는 펄어비스 미국사무소에 빈자리가 몇 개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여러분 일의 열렬한 팬이었고, 여러분의 재능과 열정은 우리를 이끄는 힘이 되었습니다.비록 지금은 여러분께 힘든 나날이겠지만, 우리는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이하 생략) 위의 예시 외에도 현재 SNS상에 '#gamejobs blizzard'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수많은 게임 업체가 액티비전 블리자드에서 해고된 이들을 고용할 의사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회사뿐만 아니라 국제게임개발자협회(IGDA)도 13일 블로그를 통해 "해고된 775명을 돕고 싶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IGDA의 로스엔젤레스, 오렌지카운티, 샌디에이고, 시애틀 지부가 이들의 재취업을 돕는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블리자드도 대표 J.알렌 브렉의 메시지를 통해 해고자 재취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블리자드는 현재 개발 및 디자인 분야에서 140여 명에 달하는 직원을 채용 중이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앞선 4/4분기 실적 보고에서  <오버워치>, <하스스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자사 게임에 투입되는 개발 인력을 20%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블리자드는 현재 <디아블로>, <오버워치>, '미공개 프로젝트' 분야에서 일할 엔지니어를 뽑고 있다.
재밌는 '괄도 네넴띤' 마케팅
CBS노컷뉴스 이재기 기자 (사진=팔도 제공) 인간은 의식주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상품을 거래한다. 상품 판매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수요를 선점하려는 기업의 노력, 즉 광고도 마케팅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소비자에게 호감을 주는 전통적인 '3B이론'에서부터 시작해 제품의 특성을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카피와 중독성 높은 리듬의 CM송, 기발한 동영상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광고의 소재로 채택되지 않는게 없을 정도다. 대중의 관심을 끌만한 소품들은 무조건 채택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광고의 실험성과 전위성은 강하다. 어떤 학자는 '인간활동은 광고와 연계되지 않은게 없을 정도'라며 방송영상 컨텐츠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을 압도적으로 높게 봤다. 요즘 온라인에서는 '괄도 네넴띤'이란 상표가 화제를 끌고 있다. '팔도비빔면'의 패러디 버전인 셈인데 라면 포장지에 새겨진 '팔도 비빔면'이란 글자가 '괄도 네넴띤'으로 읽히면서 인구에 회자되는 걸 광고용에서 그친게 아니라 아예 새로운 버전의 제품으로 내놨기 때문이다. 라면회사 팔도 측은 "괄도네넴띤은 SNS 등에서 젊은 층이 많이 사용하는 신조어로 팔도비빔면을 의미한다"며 "멍멍이를 '댕댕이'로 표기하는 것과 같이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들 사이에 재미로 쓰였던 단어를 이용해 상품화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온라인 현상에다 매운맛을 버무려 소비자에게 강한 소구력을 갖는 '매운맛 끝판왕' 라면으로 비빔면 아성을 잇고 시장의 관심을 잡아당기는데 절반은 성공을 거뒀다. 포털에서는 이 말이 인기검색어 '톱10'에 진입하면서 대중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괄도네넴띤에는 할라피뇨 분말과 홍고추가 들어가 매운정도를 나타내주는 스코빌지수가 2.652SHUD에 이르고 팔도비빔면보다 매운 강도가 5배 강하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스코빌 척도(Scoville scale)는 고추에 포함된 캡사이신 농도를 스코빌 매움 단위(Scoville Heat Unit, SHU)로 계량화한 것으로 고추의 매운 정도를 나타내 준다. 포장까지 독특하다. 비빔면을 상징하는 파란색 대신 흰색 바탕으로 포장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 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 '비빔면' 한정판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계절, 연령층을 뛰어넘는 국민 비빔라면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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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날두, '피파 19' 모델에서 빠져
EA가 2월 중순 유벤투스의 축구 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피파 19>의 메인 모델에서 제외했다. 기존에 호날두가 맡았던 <피파 19> 모델은 네이마르(PSG), 파울로 디발라(유벤투스), 케빈 더 브라이너(맨체스터 시티), 그리고 미국의 여성 축구 선수 알렉스 모건(MLS 올랜도 프라이드)로 교체됐다.  현재 <피파 19>에서 디발라, 네이마르, 더 브라이너는 게임 패키지 아트와 게임 시작 화면에 위치해 있다. 메인 화면 모델이던 네이마르가 <피파 19> 시작 화면으로 이동하면서 메인에는 알렉스 모건이 등장한다.  모델 교체 전 PS4 패키지 모델 교체 후 PS4 패키지 <피파> 시리즈에서 한국판에 한해 한국 선수가 출연하는 등 현지화를 위한 모델 기용은 있었어도, 메인 모델이 중간에 완전히 빠진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피파>의 메인 모델은 현실 축구에서 가장 큰 활약을 펼친 인기 축구선수가 차지하며 게임 패키지, 메인 화면, CF 등에 출연하는 영광스러운 자리로 꼽힌다.  이러한 자리에 있던 호날두가 갑자기 사라진 배경에 대해 일각에서는 "강간 혐의 및 탈세 논란 때문에 모델에서 빠진 게 아니냐"라는 의견을 제기했다. 호날두는 작년 10월 한 여성이 "2009년에 호날두가 한 펜트하우스에서 자신을 성폭행했다"고 주장함에 따라 미국 라스베가스 경찰의 수사를 받게 됐다. 당시 호날두는 "명백한 가짜뉴스로 내 양심을 걸고 차분하게 조사에 임할 것"이라며 혐의를 부인한 가운데, 경찰 당국은 수사를 위해 호날두의 DNA를 채취하라는 영장을 발부했다. 추가로 호날두는 작년 7월 스페인 세무 당국으로부터 탈세로 벌금 247억 원, 집행유예 23개월을 선고받았다. EA는 해외 게임 언론 유로게이머에게 <피파 19> 모델을 교체한 이유를 "챔피언스 리그에 대응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EA는 코나미의 <PES>(위닝) 시리즈가 가지고 있던 '챔피언스 리그' 라이센스를 가져오는 데 성공했고, 게임에 '챔피언스 리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기념하고 알리기 위해 다양한 선수들로 모델을 구성했다는 것이다.  EA는 호날두가 제외된 이유와 다시 모델을 맡을 가능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단, EA는 2018년 10월에 호날두의 강간 혐의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모델 교체 전 게임 시작 화면 모델 교체 이후 게임 시작 화면
에이펙스 레전드 열풍부터 넥슨 신작 러쉬까지. 2월 3주 기사 톺아보기
뉴스가 쏟아지는 시대입니다. 포털 사이트만 가도, SNS에 접속해도 온갖 뉴스가 눈 앞을 가득 채우죠. 이 수많은 뉴스 중 정말 중요한 뉴스는 어떤 것일까요? 디스이즈게임은 지난 한 주의 뉴스 중 업계나 유저들에게 특히 더 중요하다 생각하는 기사를 모아 정리하는 '톺아보기'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톺아보기 콘텐츠는 매주 디스이즈게임 기사 중 특히 많은 이들이 봤거나 중요한 기사, 그리고 TIG가 미쳐 다루지 못했지만 의미 있는 콘텐츠들을 모아 정리한 글입니다. 2월 3주 주요 게임 기사를 보시죠. # 예상 밖의 흥행! 에이펙스 레전드 열풍 EA와 리스폰엔터테인먼트는 이런 흥행을 예측했을까요? 2월 5일 예고도 없이 깜짝 출시된 <에이펙스 레전드>가 지난 주, 출시 1주일 만에 최고 동시접속자 200만 명, 누적 유저 2,5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참고로 현재 배틀로얄 장르 중 가장 잘 나가는 게임 중 하나인 <포트나이트> 배틀로얄 버전이 누적 유저 2,000만 명을 달성하는데 약 2개월이 걸렸습니다. 이와 비교하면 <에이펙스 레전드>의 상승세는 무시무시하죠.  게임은 국내에 정식 출시가 안됐음에도 지난 주말 PC방 순위 1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국내 심의까지 끝마친 상태고요. 과연 <에이펙스 레전드>는 국내 게임 시장도 뒤흔들 수 있을까요? 에이펙스 레전드, 출시 1주 만에 동접 200만, 누적 유저 2,500만 기록 [기획]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는 어떻게 출시 1주일 만에 성공했나? 에이펙스 레전드 인기 영향? ‘타이탄폴 2’ 접속자 두 배 이상 증가 드디어 한국도! 에이펙스 레전드, ‘성인’ 등급으로 한국 심의 통과 # 휘청거리는 액티비전블리자드, 대규모 정리 해고 예정 액티비전블리자드에 악재가 겹쳤습니다. 지난 12일 공개된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액티비전블리자드는 2017년 같은 기간보다 약 3억 달러를 더 벌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거뒀다 자평했습니다. 이에 따라 비개발 인력 중심으로 인원을 감축하고, 이렇게 확보한 여력을 개발력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예정된 해고 규모는 약 8%입니다.  한편, 액티비전블리자드에서 대규모 해고가 진행되자, 세계 각 게임사에선 퇴사자들에게 구인의 손길을 내밀고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자사 SNS에 공개적으로 구인 메시지를 올려 주목을 받았죠. 액티비전 블리자드, 직원 8% 정리해고 단행… 비개발 인력 중심 감축 액티비전 블리자드 해고자에게 손 내민 게임 업체들 # 어센던트 원부터 트라하까지. 연이은 넥슨 신작들 어쩌면 한국에서 매년 가장 많은 게임을 내는 회사가 아닐까요? 넥슨이 올해도 신작들을 연이어 서비스하고, 또 발표하고 있습니다. 먼저 지난 14일, PC AOS 게임 <어센던트 원>을 한국에 정식 출시했고, 같은 날 모바일 MMORRPG <트라하>의 정식 출시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트라하>는 비선형적인 성장 동선을 추구하겠다는 독특한 포부 뿐만 아니라, 홍보모델로 영화 '토르' 시리즈로 유명한 크리스 헴스워스를 써 업계를 놀래켰죠.  넥슨은 이외에도 올해 <크레이지 아케이드 B&B M>, <바람의 나라: 연>, <테일즈위버 M>, <마비노기 모바일> 등 다수의 신작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더 이상 서포터가 희생하지 않아도 된다” 다이내믹한 AOS 꿈꾸는 ‘어센던트 원’ (영상) 토르x트라하! 넥슨 트라하, 홍보 모델로 토르 ‘크리스 헴스워스’ 선정 그저 버튼만 누르는 게임, 선형적인 게임 같은 건 만들지 않았다! 트라하 미디어 쇼케이스 순이익 90% 상승의 주역은 누구? 넥슨, 2018년 매출 2조 5,296억 기록 # 2018년 가장 돈을 많이 번 업체는 어디일까? 또한 지난 주는 국내 주요 업체들의 2018년 실적이 집중적으로 공개된 시기이기도 합니다. 과연 2018년 가장 돈을 많이 번 업체는 어디일까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기사들을 참고해 주세요. 리니지M의 꾸준한 성장세! 엔씨, 연간 매출 1조 7,157억 기록 순이익 90% 상승의 주역은 누구? 넥슨, 2018년 매출 2조 5,296억 기록 BTS월드 2분기 출시… 다소 부진한 4분기 성적표 받아 든 넷마블 ‘검은사막’ IP의 글로벌-플랫폼 확장! 펄어비스, 2018년 매출 4,043억 달성 # 그 외에 TIG에서 많이 읽힌 기사들 위에 소개한 기사들처럼 큼직한 테마로 묶이진 않지만, TIG에서 많이 읽히고 또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기사들입니다. “개발자가 먹이사슬 밑바닥에 있는 구조 타파하겠다는 것이 에픽게임즈의 비전” 'BTS 월드'는 어떤 게임으로 나올까? 관련 정보, 예측 총정리 "애들은 가라?" 성인 타겟 미소녀 모바일 RPG, 일제히 오픈
사각지대는 어디에나 존재
확장을 통해 IT가 사각지대를 채운다 사각지대는 말 그대로, ‘죽은 각도의 공간’으로 어느 위치에서도 보이는 공간을 뜻한다. 영어로도 ‘데드 스페이스(Dead Space)’로 풀이된다. 흔히 운전 중인 운전자의 시야에 잡히지 않는 차량 뒤 측면을 가리킨다. 반대로 보이지 않은 사람이 있는 곳도 곧 사각지대가 된다. 지난 2014년 발생한 ‘송파 세 모녀’ 사건처럼 분명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사회안전망이 작동하고 있었음에도, 우리 사회는 그들을 보지 못했고 비극적인 결말을 초래했다. “세상이 살기 나아졌다는 건 헛소리다. 적어도 날 위해 좋아지진 않았다”며 말하던 어느 장애인의 외침은 사각지대는 어디에나 있다는 걸 방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은 멈춰있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발전은 선진이 아니라 확장에서 온다. IT가 세상 곳곳에서 사각지대를 채우고 있다. '약자' 관점에서 바라보는 애플 워치가 필요한 이들은 따로 있다 지난 2월 4일(현지시간), 노르웨이에 거주하는 67세 토랄브 스트방(Toralv Østvang) 씨는 새벽에 화장실에서 기절해 넘어졌다. 이미 의식을 잃었고 얼굴을 심하게 다쳤다. 집 안에는 아무도 없었다. 그때, 그의 손목의 애플워치가 긴급 구조 요청을 보냈다. 이번 애플 워치 4시리즈부터 탑재된 ‘추락 감지(Fall detection)’ 기능이 작동한 것이다. 애플 워치는 쓰러진 노인의 위치를 응급 구조기관에 자동 전송했고, 그의 목숨을 살렸다. 앞서 스웨덴에서도 넘어지다 등을 다쳐 움직일 수 없었던 환자를 애플 워치가 도움을 요청해 응급 구조되기도 했다. 목소리를 낼 수 없다면? 손이 없다면? IT는 기기뿐 아니라, SW로도 보이지 않던 사각지대를 채운다. 누구에게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어떤 이에게는 유일한 기능이 되기도 한다. 지난 1월, 구글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구글 홈 허브에 ‘페이스 매치(Face Match)’ 기능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애플의 페이스 아이디처럼, 개인화 기능을 제공하겠다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다. 하지만 의외의 지점에서 주목받았다. 하지만 카메라 인식을 통한 ‘AI스피커’가 아닌, ‘AI스크린’으로 발전한다면, 청각 장애인의 접근성이 극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었다. IT는 창작 영역에서도 사각지대를 채우는 중이다. 지난 5일, 어도비XD는 한국어 인식 기능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별도의 타이핑 작업 없이도, 클릭과 목소리만으로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점점 신체적 한계로 때문에 포기하는 일은 사라질 것이다. '턱 없는 세상'을 위해 사각지대는 사각지대의 안에서부터 문제를 인식하고 고쳐지기도 한다. 1급 지체장애인으로 2살 이후 휠체어를 탔던 故김찬기 대표는 여전히 우리 사회에 턱이 높고 많은 모습을 발견했다. 턱이 많은 만큼 훨체어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끄는 부모, 거동 지체 노인 등이 갈 수 없는 곳이 적다. 이동 장애인인 그들에게 ‘발길 돌리기’는 일상. 하지만 통행에 아무 불편이 없는 일반인들에게 그들은 보이지 않는다. 사각지대였다. 사회적기업 배리어윙스의 그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캔고(CAN-GO)’를 만들었다. ‘캔고’는 누구나 갈 수 있는 ‘배리어 프리(Barrier free)’를 지도 플랫폼으로 표기한 애플리케이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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