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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서울시립미술관

-아스트빌리지 뉴욕/ 취약하고 극단적인

서울시립미술관에서 기획한 전시는 사회.정치적 변혁을 향한 예술을 삶 속에서 실천하며, 시대정신에 기반을 둔 독자적 미학세게를 구축한 예술가들의 집결지었던 1980년대 뉴욕 이스트빌리지를 조명하고자 기획되었다.

인종차별과 마약, 성별, 계급에서 오는 갈등이 만연한 아스트빌지에 예술가들이 모여들었다. 이유는 싼값에 작업실을 빌릴 수 있는 곳이기 때문..
그곳에서의 예술가들이 보고 처한 현실들을 느끼고 있는 그대로의 날 것들로 표현한 작품들.
속이 시원했다.
왠지..

#Seo_Young_Ran #북아티스트서영란 #서양화가서영란 #서영란 #서울전시 #열정적인일상 #전시나들이 #현대미술 #아스트빌리지 #뉴욕 #미국화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관람 #기획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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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과 사진들이 참 많네요. 자주 소통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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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핑크 나은이도 인스타그램에 인증샷 남긴 핫한 전시회는 어디?
지난 주말 에이핑크 손나은의 개인 인스타그램에는 노란색 팸플릿을 들고 편안한 차림으로 미술작품 앞에서 환하게 미소 짓는 손나은의 모습이 업로드되었습니다. 저곳은 어디일까요? 오늘 RedFriday에서는 그녀가 작품 감상을 즐긴 장소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스프링브레이크 아트쇼 손나은이 참석하여 인증샷을 남긴 전시회는 바로 LA에서 열린 Spring Break Art Show였습니다. 2019년 2월 15일에서 17일까지 열린 이 전시회는 LA 1925 East 8th Street에서 열렸습니다. 매년 이맘때쯤 열리는 이 전시회는 원래 뉴욕에서 시작되었으나 올해 처음으로 뉴욕을 벗어나 LA에서 열리게 되었습니다. 40개 이상의 전시가 열렸으며 지역의 아티스트, 비영리단체, 독립큐레이터, 미술수집가, 갤러리 등이 참석했습니다. 2. 손나은 사진 배경에 등장한 작품은? 손나은의 인스타그램에 등장한 작품은 누구의 것일까요? 바로 뉴욕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는 아티스트이자 영화제작자인 그렉 해버니(Greg Haberny)의 작품입니다. 손나은의 인스타그램에 등장한 의자는 그렉 해버니의 인스타그램에서도 1000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은 작품입니다. 그 외에도 낙서한 듯한 추상작품, 오브제 등을 전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참고하세요. # 원문 출처 : https://redfriday.co.kr/286 # 많이 본 컨텐츠 # 매일 업데이트되는 생활꿀팁과 알아두면 도움되는 이야기를 팔로우 하셔서 쉽게 구독하세요. # ‘좋아요’ 와 ‘공유하기’ 많이 부탁드려요.
<전시>가나아트 컬렉션 상설전 <시대유감 時代遺憾> / 상설전시 / 서울시립미술관
가나아트 컬렉션 상설전 <시대유감 時代遺憾> / 상설전시 장소: 서소문본관 2층 가나아트컬렉션전시실 관람시간: 화~금 10:00~20:00 (토·일·공휴일 19:00까지) 도슨트시간안내: 화~일 13:00 참여작가: 김봉준 김용태 김정헌 박인경 박흥순 송창 신학철 안보선 안창홍 오윤 이응노 이종구 임 옥상 황재형 홍성담 관람료: 무료 전시문의: 02-2124-8953 ⟪시대유감 時代遺憾⟫은 2001년 가나아트 이호재 대표로부터 기증받은 작품 200점으로 구성된 ‘가나아트 컬렉션’을 소개하는 두 번째 전시이다. “80년대 시대의 복판을 살아가는 미술인 한 사람에게 주어진 당연한 책무”로서 리얼리즘 계열의 작품을 지원했다는 이호재 대표의 회고처럼, 200점의 작품은 격동의 한국현대사를 몸소 헤쳐 온 46명 작가들의 생생한 시대유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중 160여 점은 민중미술을 적극적으로 추동한 작가들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한국현대미술사에서 가장 치열하게 시대성을 구현한 미술로 평가 받고 있다. 1980년대 초 ’88올림픽과 ’86아시안게임의 서울 유치가 차례로 확정되면서 제5공화국은 산업화, 도시화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시키며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스크린(screen), 스포츠(sports), 섹스(sex)를 장려하는 ‘3S’정책에 따라 대중매체는 급속도로 성장했고 각종 프로 스포츠가 출범했으며 야간통행금지가 해제되는 등 일상의 모습은 그 어느 때보다 다채롭고 화려하게 변화되었다. 그러나 유례없는 대규모 유화정책은 도시와 농촌 간의 불균형, 분단의 현실, 불합리한 노동환경 등이 빚어내는 실제 민중들의 삶과 목소리를 외면하게 하고, 민주화를 향한 국민적 열망을 정치적 무관심으로 유도했다 이러한 역사의 흐름 가운데 미술 내부에서는 시대현실에 침묵하는 모더니즘 미술에 대한 자성이 터져 나오며 ‘민중미술’이 태동했다. 당시 20~30대 젊은 작가들과 미술평론가들은 동시다발적으로 ‘소집단을 결성’하고 선언문을 발표하며 정치, 사회적 현실을 비판적으로 다룬 구상회화의 부활을 이끌어내었다. 이번 전시에서 소개하는 작가 대부분은 집단적 연대를 통해 한국의 자생적 미술운동을 견인한 장본인들이다. 특히 전시장 가운데 마련된 섹션에서는 ‘집단적 신명’을 통해 한국사회의 아픔을 어루만지며 현실을 극복하고자 한 김봉준, 오윤, 이응노, 홍성담 등의 작품들이 소개된다. 이들은 시대의 아픔을 신명 나는 굿 한 판, 전통 민속춤, 연희패의 활력과 같은 ‘집단적 신명’으로 풀어냄으로써 민중미술의 고유한 미학을 성취하였다. 어떤 어려움도 거뜬히 극복할 수 있는 역동적인 상태를 의미하기도 하는 ‘신명’은 유화정책이 철회되고 민주화 투쟁이 강력하게 가열되는 1980년대 중〮후반에 제작된 안창홍, 황재형, 박인경 등의 작품들과 걸개그림에서도 발견된다. 본 전시의 백미로 꼽히는 가로 14미터의 걸개그림 <80년대 그림판 이야기>는 민중미술가들의 공동 작업으로 탄생한 작품으로, 1980년대 민중미술을 총망라하는 걸작들을 한꺼번에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시립미술관의 대표 컬렉션으로 자리 잡은 가나아트 컬렉션을 소개하는 이번 상설전시를 통해 한국현대미술사의 전환기를 견인한 시대정신과 민중미술을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길 기대한다. 출처: http://sema.seoul.go.kr/ex/exDetail?exNo=598&glolangType=KOR&museumCd=ORG01
때 낀 손톱에서 다이아몬드 이상의 가치 발견
때 낀 손톱에서 다이아몬드 이상의 가치 발견 -부끄럽게 느껴졌던 때 낀 손톱은 내 마음의 때를 관통했다-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 노동의 부산물이 낀 손톱을 주된 재료로 작업하고 있는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은 해골에 다이아몬드를 붙여 만든 데미안 허스트 작 <신의 사랑을 위하여>에서 영감을 받았다. 손톱과 다이아몬드는 물질적인 가치 면에서 천지 차이이지만 유사성이 있다. 손톱은 인체 표면 중에서, 다이아몬드는 광물 중에서 가장 단단하며 둘 다 치장과 연관 있고 도구로도 쓰인다. 다이아몬드가 더욱 가치 있는 것은 희소성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희소성의 가치는 독점 기업이 허위로 창출한 가치이다.  본 작품에서의 주된 재료인, 때 낀 손톱은 기부자가 직접 잘라 기부한 것으로 희소성이 있다. 흔히 손톱은 흔한 것으로 여기지만 자른 손톱을 치부로 여기는 사람도 있고 버리는 습관을 거슬러야 하므로 기부받기 쉽지 않다. 특히 육체적 노동을 그대로 드러내는 손톱은 더욱 기부받기 어렵다. 2010년에 시작한 본 작업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 할 수 있는 것은 조각가 조윤환님이(http://simsulart.com) 본인의 삶의 흔적을 계속해서 모아 기부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작업을 할 때면 고마운 마음이 자라나곤 한다. 원석을 캐내어 세공해 다이아몬드로 만드는 것은 육체적 노동이며 육체적 노동이 창출한 가치는 눈속임 할 수 없는 진실한 가치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노동을 느낄 수 있는 부산물이 낀 손톱이 다이아몬드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여긴 것이다. ps: 두눈 프로젝트는 진솔한 것이 아름다운 것임을 함께 상상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공동체 예술입니다. 물질을 다루는 일을 한 있는 그대로의 손톱을 기부해 주시면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 작품에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하악골 작업을 앞두고 삶의 부산물이 낀 손톱도 부족할 거 같은데 '붙이지 말자'하는 마음이 물밀듯 올라온다. 고행같은 작업 마음속 예술님, 초심을 키워 주소서! #손톱 #초심 #예술님 #두눈프로젝트 #할수있다 #art #dunun  재미 이상의 그 무엇 factory DUNUN
대림미술관, ‘추억담은 미술관’ 이벤트 진행
대림미술관의 전시 티켓을 간직하고 있나요? 대림미술관은 아날로그 소재인 ‘종이’가 감성적인 매체로 확장되는 과정을 소개하는 전시 ‘Paper, Present: 너를 위한 선물’과 연계하여 종이에 담긴 이야기를 꺼내어 보는 시간으로 ‘추억담은 미술관’ 이벤트를 진행한다. 서랍 및 책상 속 어딘가에 티켓을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을 관람객을 대상으로 기획된 이번 이벤트는 지난 기억을 떠올리며 새로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선물 같은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라고. 그 첫 번째 선물로 대림미술관의 역대 전시 티켓을 찾아 미술관을 방문하는 모든 이에게 ‘Paper, Present: 너를 위한 선물’ 전시를 본인에 한 해 무료 관람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본 이벤트는 1월 23일부터 2월 1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해당 기간 동안 대림미술관의 지난 전시 종이 티켓 소지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두 번째로는 대림미술관 수석 큐레이터들과 함께 흥미진진한 미술관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을 수 있는 ‘CURATORS’ TALK: BEHIND MUSEUM’ 시간이 마련된다. 어디에서도 접할 수 없었던 미술관 숨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특별한 기회와 각자가 간직하고 있는 미술관 추억을 서로 공유하며 낭만 가득한 저녁 식사를 함께할 예정. 본 이벤트는 1월 30일 19시에 진행되며, 대림미술관과 얽힌 자신의 사연을 해당 링크를 통해 1월 15일부터 21일까지 사전 신청으로 참가자를 모집한다. 추첨을 통한 당첨자 선정 후 1월 23일 개별 안내될 예정. 자세한 내용은 대림미술관 홈페이지(daelimmuseum.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Paper, Present: 너를 위한 선물’ 전시 이미지는 위에서.
반고흐 디오라마&미니어처 작업기 2부:)
"나는 어떤 확신도 없고 뭘 알지도 못하지만 별을 바라봄으로써 꿈꾼다 -빈센트- " 고흐처럼 밤의 다채로운 색체를 잘 표현한 화가는 없을 거에요:) 그는 화려한 낮도 좋아했지만 , 색체들이 살아숨쉬듯 꿈틀거리는 밤을 화폭에 담아내길 좋아했어요. 주로 이른 새벽부터 작업을 시작해서 , 해가 뜨고 나서야 잠깐 새우잠을 자는 저도 :) 밤의 아름다움을 느껴가는(?) 요즘입니다. 계속해서 저번 작업기에 이어서 디오라마를 구성할 미니어처 유화를 몇점 더 그려봅니다.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 두텁고 거친 임파스토안에서 유려하고 섬세한 빛을 담아내기란.. 작은 모작을 할 뿐인 저에게도 쉽지않은 일이었어요. 하지만 "밤의 화가"라 불리는 고흐의 디오라마 작업을 시작했으니 피할 수 없는 고난(?)의 연속이네요. 전문적인 미술교육을 받은적은 없습니다만 좋아하는 화가의 작품을 미니어처화해서 작은 캔버스에 담아내는 것은 "교육"의 질 보단 , "열정"의 질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잠깐 해봤습니다. 살아생전 단 한점의 그림도 팔지 못했다고 전해지는 불우한 천재화가. (정확히 따지자면 유화 "붉은 포도밭" 한점과 여러장의 스케치는 살아생전에 판매한 적이 있습니다. ) 위대한 화가와 비견될 수는 없겠지만 , 저역시 이 일을 시작하면서.. 쿰쿰한 곰팡이 냄새가 가득한 지하 골방에서 5천원짜리 물감세트와 조각칼 , 싸구려 붓세트 몇개로 시작했던 기억이 있기에.. 물감값을 아끼려 목탄 스케치로 몇개월을 버틴 그의 심정을 조금은 이해한답니다. 어쩌면 그래서 더욱 마음이 가는 화가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해바라기. 그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면서 , 인생 중 가장 희망에 차 있던 아를의 노란집 시절에 그려냈던 작품이지요:) 노란집에서 고갱을 기다리며 설레이는 마음으로 몇점 그렸던 고흐의 마음이 전달되 듯 , 매우 수줍고 기쁨에 찬 색채들이 .. 보는 사람에게도 그 설레임을 전달하는 듯 하는 작품. 고갱도 고흐가 그린 작품들 중 해바라기를 가장 좋아했다는 일화는 유명하지요:) ( 둘의 다툼이 시작되고 결별한 순간에도 고흐의 해바라기 그림과 고갱 자신의 작품을 교환하려고 했을 정도로 그는 고흐의 해바라기를 매우 좋아했습니다.) 적은 캔버스에 담아내기가 역시나 쉽지않네요:( 사실 나이프를 사용해서 작업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질감을 주기에도 좋아보였습니다만 ㅠ..워낙 작다보니 한점 또 한점 면을 채워가며 그려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유화물감을 한풀 푹 떠서 해바라기 잎사귀를 찍어내듯 그려낼땐.. 정말 재밌었던 것 같아요:) 별이 빛나는 밤에 &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에 작업물 보다 훨씬 더 그려내기가 어려웠어요.. 고작 디오라마 구성품 중 하나일 뿐인데.. 시간을 너무 많이 써버렸네요. "오랜 시간을 믿고 기다려주시는 분들에게.. 이 한점의 진심은 통할 것이다" 역시나 촌스러운 아날로그 작업자네요 작업물을 맡기전부터 전 고흐의 열성팬이었어요:) 갤러리북이나 그의 편지들을 담아내 엮은 다양한 서적들도 수집했더랬죠:) 덕분에 질좋은 종이에 잘 프린팅된 해바라기를 보면서 작업할 수 있었답니다. 모니터 화면으로는 느껴지지않는 감성(?)이 있달까요 역시나 아재스럽네요. 얼추 모양이 잡혔으니 이제 또 시작된 건조...ㅎㅎ:) 작지만 진짜 유화작업물이다보니 건조에 적어도 열흘은 소요될 것 같습니다. 자.. 이제 주인공과 한컷 남겨보고:) " hello Vincent " 조명을 잘못써서 너무 밝게 나와버렸네요ㅎㅎ 사실 그리다가 손가락이 너무 아프고.. 그림이 워낙 작다보니 그리는 자세가 어정쩡해져서 끝을 대충 마무리지어버렸답니다:) 항상 그렇지만 작업기도 끝마무리가 참 어색해요 그럼 조만간 완성된 작업기로 다시 찾아뵐게요. 늘 부족함만 가득한 작업물들 재밌게 감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J- www.instagram.com/aj_custom
르누아르: 여인의 향기
오늘은 본다빈치뮤지엄 서울숲에서 하고 있는 르누아르 전에 대해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되는 부분들만 추려서 말씀드릴게요! * 기간 : 2019년 4월 28일까지 * 요금 : 성인 15,000원, 청소년 10,000원, 어린이 8,000원 (네이버 예약 시 온라인할인 10%) 이 전시는 '지금'을 살아내고 있는 내 마음상태의 본질을 읽어내고 그것을 작가적 작품과 함께 철학을 덧입혀 함께 사유함으로서 당신의 푸석해진 일상과 먹물같은 감정 그리고 시들어진 숨소리를 '예술'이라는 우아한 위로로 회복시키기 위한 전시 미디어회랑앞에 서서 작품 속 인물들과 그들의 스토리를 보고 들으며 함께 호흡했어요. 고통은 지나가지만 아름다움은 영원하다 영원한 아름다움이란 무엇을 말하는것일까, 그가 그토록 강조하는 아름다움이란 내재된 것일까 표현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어요. 부자발의 무도회, 도시의 무도회, 시골 무도회 작품이에요. 개인적으로 시골 무도회 작품에서 사랑과 기쁨이 제일 잘 느껴졌어요. 베니스에서의 하루가 생각나던 작품이라 멍하니 서서 종탑을 바라보고 또 바라보았어요. 전시회를 통해 음향과 효과가 가미 된 작품을 보며 생동감을 느낄 수 있어요.(컨버전스 아트의 장점이죠!) 르누아르는 블루계열을 잘 쓰는 화가인 것 같아요. 이젤 앞에 앉아 볼 수 있는 화실 속 화실. 다양한 색상으로 표현된 공간 속 관객들이 그 색에 녹아들어 또 다른 작품이 되게 하려던 걸까 하는 생각이 드는 공간이었어요. 구석에 마련되어 있던 테이블 위 책자. 바 테이블에 가볍게 팔을 걸치고 비엔나커피를 마시며 하는 독서란 어떤 기분일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제가 이 전시를 보러 온 목적인 르누아르의 뮤즈였던 잔 사마리에요! 요즘 전시는 '보기' 보다 '남기기' 위해 오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걸 느꼈던 포토존이었어요. '르누아르 : 여인의 향기 전시회'는 따뜻한 색감과 부드러운 선의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려요! 마지막으로 굿즈를 보던 중에 구매한 포스트카드(각 3,000원)인데 하드본 위에 입체적으로 표현되어 있어 실물로 보면 정말 이쁘니 이 포스트카드는 추천이에요!! 이상 르누아르 전시회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