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Moonkuk
10,000+ Views

일본 기차여행을 위한 유용한 툴과 참고도서

일본 기차여행에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일본 기차여행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툴과 정보가 될 만한 책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시각표(時刻表)

일본에서 기차여행을 하다보면 ‘시각표(時刻表)’라는 책을 들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각표’에는 일본의 모든 기차들의 시간표가 작은 글씨로 빼곡히 씌어 있는데, 성경책보다도 많이 팔린 일본 최고의 베스트셀러라고 합니다.

시각표를 들고 기차여행을 하는 사람은 ‘고수’ (혹은 오타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미리 기차여행의 코스와 시간을 다 조사해서 가기 때문에 시각표를 가져가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제가 좋아하는 어떤 분은 수년전에 “인터넷이 편한 건 알지만, 시각표를 넘겨가며 줄을 긋고 행선지를 상상하는 기분을 결코 대체할 순 없다. 초속 5센티미터의 주인공처럼.”이라고 말하더군요.

저도 언젠가는 아무런 사전 계획 없이 시각표만 들고 정처 없이 여행을 떠나보려고 합니다.
2. HyperDia

HyperDia는 인터넷 환경에서 PC나 모바일로 검색하는 일본 열차 시각표입니다.

출발역, 도착역, 날짜와 시간을 기입한 후에 검색하면 추천하는 경로들을 시간 순으로 나타내줍니다.
각 경로의 출발과 도착 시간, 환승역, 열차 종류, 소요 시간, 요금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어와 영어 버전이 있고, PC는 무료인데 모바일은 유료입니다.
모바일 HyperDia 1년 사용료는 21,000원입니다.
3. 전국철도여행(全国鉄道旅行)

일본 전국의 JR과 사철이 다 나와 있는 철도 노선도입니다.
홋카이도에서 규슈까지의 전국 철도 노선도가 1장의 자바라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내가 여행 갈 곳에 어떤 철도와 역이 있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4. 에키벤 ~철도 도시락 여행기~ (하야세 준. AK. 원제 駅弁ひとり旅)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어서 영화로도 만들어진 만화인데, 한국어 번역판이 나와 있습니다.
제가 일본 기차여행에 대해서 가장 많은 정보를 얻고 있는 책입니다.

일본 열도는 물론 오키나와, 대만, 사할린까지 철도, 역, 에키벤에 대한 정보가 구체적이고도 풍부하게 나와 있습니다.

각권의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권 : 규슈(九州)
2권 : 시코쿠(四国)/추고쿠(中国)
3권 : 간사이(関西)
4권 : 홋카이도(北海道)1 (남부 및 중앙부)
5권 : 홋카이도(北海道)2 (동부)
6권 : 홋카이도(北海道)3 (북부)
7권 : 도호쿠(東北)1 (아오모리, 아키타)
8권 : 도호쿠(東北)2 (이와테, 미야기)
9권 : 도호쿠(東北)3 (야마가타, 후쿠시마)
10권 : 기타칸토(北関東)
11권 : 추부(中部)1 (나가노)
12권 : 추부(中部)2 (기후)
13권 : 도카이(東海)1 (나고야)
14권 : 도카이(東海)2 (시즈오카, 야마나시)
15권 : 간토(関東)
별권 : 대만+오키나와편
5. 저스트고 낭만의 일본 기차 여행 (박정배. 시공사)

출판된 지 10년이 넘었지만 그 방대한 정보로 인해서 지금까지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 책입니다.
비록 지금은 절판되었지만 중고로 구할 수 있습니다.
6. 기차홀릭 테츠코의 일본철도여행 (문정실. 즐거운상상)

이 책도 출판된 지 10년 가까이 되었지만 많은 아기자기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책 제목의 테츠코(鉄子)는 여성 철도 매니아를 일컫는 말입니다.
남성 철도 매니아는 텟짱(鉄ちゃん)이라고 부릅니다.
7. 일본 철도 명물 여행(이토 미키. 에디션더블유)

여성 감성의 기차여행 코스에 대한 정보를 예쁜 그림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8. 홋카이도 보통열차 (오지은. 북노마드)

기차를 좋아하는 가수 오지은 씨가 보통열차를 타고 홋카이도의 구석구석을 2,400km의 거리를 달린 여행기입니다.
그녀는 29살에 스스로를 돌아보고 달라지고 싶다는 생각으로 여행하였고, 여행하면서 느낀 청춘과 기차에 대한 생각을 일기처럼 썼습니다.
9. 드로잉 일본 철도 여행 (김혜원. 씨네21북스)

일러스트레이터인 저자가 한 달간 일본 전국 기차여행을 하면서 스케치한 그림을 중심으로 한 여행기입니다.
10. 일본기차여행 (인페인터글로벌. 꿈의지도)

홋카이도에서 규슈까지 기차여행하기 좋은 일본의 38개 도시와 기차역과 역 주변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일본의 지역 구분
3 Comments
Suggested
Recent
헐 세상에! 진짜 오랜만이에요! 여전히 기차를 사랑하시는군요 :)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왔는데도 아는 분이 계시니 정말 좋네요. 정리 못한 기차 여행기가 너무 많이 밀려서 걱정입니다. 조금씩 정리해서 올릴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
@KangMoonkuk 얼마 전 일본 여행을 다녀 왔는데, 열차를 기다리려고 서 있는데 문득 님이 생각이 나더라고요. 근데 이렇게 다시 뵈니 정말 반가워요!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7월, 8월 여름에도 실패하지 않은 제주도 여행 코스
✨ 서귀포 실패 없는 여름여행 ✨ 1️⃣ 빛의벙커 ✔ 입장료: 성인 18,000원/ 청소년 13,000원/ 소인 10,000원 ✔ 영업 시간: 오전 10시 - 오후 7시 (입장 마감 오후 6시) ✔ 무더운 여름, 시원한 벙커에서 즐기는 몰입형 미디어아트 (유명 작가의 작품을 음악과 함께 볼 수 있으며 작품 속에 빠진 느낌이 들어 좋습니다) ✔ 성산일출봉에서 차로 10분 거리 2️⃣ 큰엉해안경승지 ✔ 입장료: 무료/ 주차: 무료 ✔ 기암절벽에 형성된 산책로로 소요 시간은 왕복 30분 정도 ✔ 사진 포인트: 한반도 모형 포토존 3️⃣ 황우지선녀탕 ✔ 입장료: 무료/ 주차: 무료 ✔ 제주 스노클링 명소(푸른 빛이 감도는 선녀탕) ✔ #외돌개 는 선녀탕에서 걸어서 350m ✔ 높이 20m로 바다 한복판에 홀로 우뚝 솟아 있는 바위섬 4️⃣ 세계조가비박물관 ✔ 입장료: 성인 6,000원/중고생 5,000원/ 어린이 4,000원/ 경로 5,400원 ✔ 영업 시간: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 제주와 세계 각국에서 수집한 1만 5천 여종의 조가비를 볼 수 있는 곳 ✔ 세계 최초로 시도하는 조가비 아트 뮤지엄으로 서귀포 실내 여행지로 가보기 좋은 곳 5️⃣ 엉또폭포 ✔ 입장료: 무료/ 주차: 무료 ✔ 물이 풍부하지 않아 비가 오거나 장마철이 되어야 웅장하게 떨어진 폭포수를 볼 수 있는 곳 ✔ 입장료가 없기 때문에 비 오는 날 가기 좋은 곳 6️⃣ 황우치해안 ✔ 입장료: 무료/ 주차: 무료 ✔ 이 근방에 산방산 전망의 카페가 있어 커피를 마시고 가도 좋습니다. 7️⃣ 사계해안 ✔ 입장료: 무료/ 주차: 무료 ✔ 볼거리: 파도의 침식 작용에 의해 형성된 돌개구멍(마린포트홀) ✔ 근처 볼거리: 용머리해안 (단 용머리해안은 기상 상태가 좋지 않거나 만조 땐 통제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1JYNRBdYHA&t=305s
북유럽의 흔한 지하철역.jpg
(“Secret Hell” – Solna Centrum) 스웨덴의 수도인 스톡홀름의 지하철, 어떤지 상상해 보셨나여? 우리가 아는 지하철들은 뭐 요렇고 저렇고 조런 그런 뭐 그런거잖아여 ㅋㅋㅋㅋ 근데 스톡홀름은! 다르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우?! 그래서 지금부터 보여드리려구 해여 ㅋㅋㅋㅋㅋㅋ (“Vines” – T-Centralen) "세계에서 가장 긴 갤러리"라는 별명까지 있을 정도로 지하철역들 하나하나가 뭐 조각, 또는 그림, 또는 모자이크, 뭐 설치 미술 등등의 작품들로 꾸며져 있다고 하는데여! 긍까 지하철역 자체가 기냥 예술이라는거!! +_+ 총 100개의 지하철역들 중 90개가 넘는 역들이 이렇게 꾸며져 있대여. 무려 150명이 넘는 작가들이 참여를 했다고 ㄷㄷㄷ (“Duvbo” – Duvbo) 지금 보여드릴 것들은 그 중 극히 일부입니다 +_+ 나머지는 직접 가서 확인해 보시져 ㅋㅋㅋㅋㅋ “Free Bird” – Tekniska Högskolan “Green With Envy” – Kungsträdgården “Heaven Beside You” – Solna Strand “Stockholm Stonehenge” – Skarpnäck “Under The Rainbow” – Stadion “Tron” – Huvudsta “A Cold Day In Hell” – Solna Centrum “Dodecahedron” – Tekniska Högskolan 사진 출처 어때여 어어어엄청나져? 진짜 1/10도 안봤는데 벌써 ㅎㄷㄷ 지하철 구경만 해도 한참이겠어여 부럽다 스웨덴은 항상 부럽기만 하다 젠장 부러워서 넘나 부러운것 ㅠ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