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kksp9
a month ago1,000+ Views

달콤한카페(7화 부드러운롤케익)

지현은 방송국에 도착해서도 마음이 심숭샘숭했다 그렇게 좋아하던 남자였지만 자신을 놔두고 다른여자와 바람을 폈다는 사실이 아직도 자존심에 크게 상처가 나서였을까? 지현은 그남자에게 물을 뿌리면서 헤어지자고 했었다 남자는 순순히 헤어져주었고 지현은 의외로 순순히 헤어져준 그남자때문에 그로부터 한달정도 자존심이 나락으로 떨어진 상태였다 겨우겨우 마음을 추스린지 5개월정도 밖에 안지났었는데
그남자와 마주칠거라 생각조차 하지못했던 지현은 방송중에도 방송에 집중하지 못하고 계속 다른생각을 하는것 같았다 그때였다 지현의 눈앞에 익숙한 얼굴이 눈에 들어왔다

시언:안녕하세요 지현씨?
지현:당신이 어떻게 방송...국에?
시언:아 여기 막내작가분이 커피 심부름 오셨는데 혼자 들고가시기엔 힘들것 같아서 제가 도와 드린다고 했어요 워낙 주문을 많이해주셔서 감사하기도 하고요
지현:아... 그러시구나
시언:저희 카페엔 또 언제오실거에요?
지현:아... 저를 기다리시고 있었어요?
시언:어... 저번일도 마음에 걸리고... 또... 지현씨가 밥도사달라하셔서 언제쯤 오시려나 생각은 하고 있었어요 혹시 불편해서 안오시나 그생각도 했는데... 혹시 불편하시다면 제가 그냥 현금으로 보상을..
지현:아 아니에요 아니에요 제가 내일 모래쯤에 카페 한번 들릴게요
시언:예 알겠습니다! 그럼 전 이만 가볼게요 만나서 반가웠어요 지현씨
지현:네 저도요

시언은 지현과의 짧은인사를 나누고서는 스튜디오 출입구쪽으로 걸어가기 시작했다 지현은 괜히 아쉬운 느낌이들었다 그때 슬기가 소리소문없이 지현에게 다가와 물었다

슬기:저남자에요 언니?
지현:엄마 깜짝아! 너 언제부터 보고있었어?
슬기:아까부터 쭉~~~이요 근데 무슨얘기길래 언니 기분이 아쉬워 보일까요?
지현:아쉽기는 뭐가 아쉬워 조용히하고 너 내일모래 스케줄 빼놓는거 알고있지?
슬기:알아요 아까도 그것때문에 대표님께 대판 깨졌어요 배우관리도 못하냐고.. 정말 언니땜에 제직급에 지금 로드매니저 하는게 이상한거에요... 저 실장인데 힝 쉬는날 쉬지도 못하고 언니 사고치면 뒷수습 다제가 해야하고... 언니 저좀 이번기회에 짤라주시면 안되요? 저 다른회사로 이적하게요
지현:안돼~ 넌 평생 내 종신매니저야 대신 연봉올려줄게
슬기:얼마나요..
지현:3000만원 어때?
슬기:평생 죽을때까지 제몸을 불살라서라도 언니를 모시다 가겠습니다!
지현:그정도까지는 하지말고 지금처럼만 열심히해~~
슬기:넵!

지현은 속으로 생각했다 돈은 정말 무서운거구나라고
한편 시언은 차에 올라타며 왠지모를 기분에 휘둘리는 기분이었다

시언:흐음... 에이 별일 없겠지 뭐~

시언이 유하에게 전화를 걸었다

시언:어 유하야 디저트 다떨어졌냐? 롤케익 다떨어졌다고? 알았어 내가 가면서 롤케익 재료 사갈테니까 오븐 좀 데워놓고 있어 그리고 롤케익에 뿌릴 과일시럽 만들어놓고 그래 금방갈게 끊어

시언은 유하와의 전화를 끊고 혼잣말로 중얼거렸다

시언:오늘은 왠지 케익이 잘구워질거같은 날인데?
좀 좋은일좀 생기려나?

지현은 시언생각이 자꾸났다 아까 잠깐마주친거였는데도

지현:... 안되겠어 오늘 갈까 그냥?

다음화에 계속
0 comments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해리포터 속의 신비한 존재들 I
1. 도비 해리포터의 친구, 착한 집요정 도비입니다. 잉글랜드 북부 사람들은 홉고블린이라는 집요정에게 도비라는 애칭을 붙여주었다고 해요. 또한 브라우니라는 요정과도 매우 닮았는데요. 사람들 눈에 띄는걸 좋아하지 않는, 가사 일을 돕는 장난꾸러기 요정이라고 합니다. 브라우니의 특징은 주인에게 답례품을 받으면 더이상 일을 하지 않고 떠난다고 하는데요, 주인에게 인정을 받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리포터에서도 도비가 루시우스 말포이에게 양말을 받고서 자유의 몸이 되었다고 하지요. 때문에 브라우니에게 답례를 줄때에는 직접 건네지 않고 손이 닿는 곳에 놔두어야 한다고 하네요. 2. 고블린 해리포터의 그린고트 은행원들 기억하시나요? 모두 고블린들이죠. 고블린은 난쟁이 요정의 일종으로 사악하고 질이 안 좋은 장난을 치는 종족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동굴이나 지하 등의 어두운 곳을 좋아하는데요, 한곳에 정착하지 않고 괴롭힐 사람들을 찾아서 옮겨다닌다고 해요. 고블린에도 코볼트, 그렘린, 레드 캡, 블루 캡, 노커, 니스 등 여러 종류가 있고요. 그 중 레드 캡(Red Cap)이라 불리는 고블린은 늘 붉은 모자를 쓰고 있는데 사람을 죽여서 그 피로 모자를 물들이고 싶어하는 무서운 요정이라고 합니다. 영화 호빗에 등장하는 고블린들이 레드 캡에 가깝다고 볼 수 있지요. 반면 급료를 받고 광산에서 일하는 고블린을 블루 캡(Blue Cap)이라 하는데 해리포터의 은행원 고블린들은 블루 캡 고블린 쪽이라 할 수 있겠네요. 3. 트롤 호그와트에 갓 입학한 해리포터 삼총사를 곤란하게 했던 화장실의 거인. 트롤입니다.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거인의 모습을 한 것 과는 달리 북유럽에서는 난쟁이 트롤 쪽이 더 친숙하다고 합니다. 그들에게는 거인보다는 요괴와 같은 존재겠죠. 트롤은 언덕이나 무덤, 동굴같은 어두운 곳에 살고 있고, 햇빛을 쏘이면 돌로 변한다고 해요. 영화 호빗에서 등장한 트롤도 간달프의 돌 쪼개기 신공 덕분에 돌이 되고 말죠. 트롤은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아 살기도 하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기도 하지만 도벽이라는 단점이 있네요. 그들이 많은 양의 금과 보석을 소유한 건 모두 도둑질 때문?! 4. 픽시 완전 허당 록허트 교수의 어둠의 마법 방어술 수업에서 등장한 픽시라는 요정입니다. 이 장난꾸러기들이 불쌍한 네빌을 샹들리에에 매달아버렸죠. 픽시는 떼로 몰려 다니면서 장난을 치는 요정 중 하나로, 몸집이 아주 작고, 붉은 머리에 위로 휘어진 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길가는 사람을 상대로 장난을 많이 치기 때문에 속지 않으려면 옷을 뒤집어 입거나 나무 십자가를 지니고 다녀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도 가끔은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으면 도와주기도 해요. 픽시에게 도움을 받은 뒤, 답례로 옷을 주면 도비처럼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하네요. 5. 보가트 마찬가지로 록허트 교수의 수업 중 옷장에서 등장하는 보가트입니다. 사람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으로 변한다는 설정으로, 론 앞에서는 거미의 모습으로, 해리 앞에서는 디멘터로 변신했었지요. 보가트는 집요정 브라우니의 일종으로, 인간에게 고약한 장난을 치는 요정입니다.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며 폴터가이스트를 일으켜 굉음을 내기도 하고 집안을 엉망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한번 보가트가 집안에 들어앉으면 얼른 이사를 가야할 정도로 골칫거리라지요. 6. 놈 모습이 나오진 않았지만 해리포터에도 놈이 등장하지요. 위즐리의 집 정원에 터를 잡고 있는 놈은 정원을 망치는 해충같은 존재로 묘사되는데요, 아마도 북유럽 신화에서 임프(Imp)라 불리던 작은 악마라는 설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실 놈은 지하 보물을 지키는 땅(흙)의 정령이라고 해요. 작은 키에 노인의 얼굴을 한 그들은 수명이 4백살이나 되고, 가정을 이루며 삽니다. 또한 똑똑하고, 손재주도 좋으며, 동물들과도 친하다고 하네요. 7. 유령 해리포터의 유령하면 호그와트의 목이 달랑달랑한 닉을 빼면 섭하겠죠? 으레 영국의 고성들에는 유령이 있고, 그 중에서도 호그와트에는 유령이 많이 있는데요, 헨리 8세 시대 때의 처형 방법은 도끼로 목을 치는 참수형이었다고 합니다. 닉도 아마 그 즈음에 처형을 당한 것 같네요. 호그와트 여자 화장실의 유령 모우닝 머틀 또한 지박령이었지요. 그녀가 죽은 이유는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에서 나오는데, 죽어서도 이승을 떠나지 못하는 걸 보면 머틀은 화장실에 대한 집착이 너무나 강했나봐요. 역시 모습은 등장하지 않지만 피브스도 나옵니다. 피브스는 유령보다는 정령에 가까운데요, 흔히 말하는 폴터가이스트(Poltergeist)라고 해요.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채, 소란을 일으키는 소리의 정령입니다. 커다란 소리를 내거나 지진이 난 것처럼 집을 흔들고, 가구와 물건을 던지고 부숴버리기도 하지요. 아직까지 폴터가이스트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초자연적인 현상인 건 분명한 것 같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2편에서 만나요~!
[책추천] 노트르담 대성당에 대해 알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책 3
안녕하세요, 책과 더 가까워지는 곳, 플라이북입니다. 인류의 위대한 문화유산,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이 화마에 휩싸이며  이를 지켜보는 프랑스 시민들은 물론 세계인들의 마음이 슬픔과 안타까움으로 물들고 있습니다. 빅토르 위고, 마르셀 프루스트 등  문학의 거장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던 노트르담 대성당. 여기, 노트르담 대성당을 만날 수 있는 세 권의 책을 추천하며 하루빨리 그 아름다운 모습을 되찾길 기도해봅니다. 01. 파리의 노트르담 빅토르 위고 | 민음사 15세기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을 배경으로  성당의 종지기인 꼽추 카지모도와 집시 처녀 라 에스메랄다의  아름답고 순수한 사랑 이야기를 다룬 소설입니다. 02. 로맨틱, 파리 데이비드 다우니 | 올댓북스 미국에서 태어나 파리의 매력에 빠져 이주해온 저자가 낭만주의 예술가들의 삶과 사랑을 주제로 노트르담 대성당을 비롯한 파리의 곳곳을 돌아보며 쓴 여행기입니다. 03. 화가들이 사랑한 파리 류승희 | 아트북스 앙리 마티스, 파블로 피카소 등이 화폭에 담은 노트르담 대성당 등 명화 속 장소들을 둘러보며 화가들의 작품 소재로 즐겨 다뤄진 파리의 매력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노트르담 대성당에 대한 더 많은 책을 추천받고 싶다면 - >> http://bit.ly/2ILW8AS
해리포터 속의 신비한 존재들 II
1. 플러피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에 등장하는 머리 셋 달린 개, 플러피라는 이름의 괴물.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지옥의 파수꾼 켈베로스 입니다. 기원전 7세기의 켈베로스는 원래 머리가 50개였다는데요, 그 수가 점점 줄어 3개가 되었다고 합니다. 머리가 3개인 사냥개의 모습으로, 꼬리는 용, 몸에는 온갖 종류의 뱀들이 붙어 있다고 해요. 날고기를 먹으며 청동의 목소리를 가진, 굉장히 흉폭한 괴물입니다. 켈베로스는 명계의 문 앞을 지키며 허가없이 드나드는 자들을 감시하고 때론 공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자를 맞이할 때는 보통의 개들처럼 꼬리를 흔들며 환영하기도 하는데요, 영화에서 나온 것처럼 음악을 들려주면 잠이 들어버리는 허술한 면도 있습니다. 2. 벅빅 말포이를 공격하고 사형당할 위기에 처해져 해리 삼총사가 구해낸 벅빅. 반은 새의 모습, 반은 말의 모습인 히포그리프입니다. 라틴어의 말(Hippo)과 그리핀(Gryphios)을 섞은 합성어이기도 하지요. 히포그리프가 처음 글에 등장한건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였습니다. 암말과 독수리 사이에서 태어난 히포그리프는 아버지쪽에서 물려받은 매의 머리와 날카로운 발톱, 깃털과 날개를 가졌고, 그외는 어머니 쪽인 말의 모습이라고 해요. 잘 훈련시키면 매우 유용한 전쟁용 생물이지만, 그를 길들이기 위해선 힘과 기술 그리고 상당한 끈기가 필요합니다. 그 때문일까요, 해리포터에 나오는 벅빅 또한 매우 자존심이 강하고 화를 잘 내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지요. 3. 바실리스크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에 등장하는 바실리스크입니다. 바실리스크의 눈을 보면 즉사한다고 하는데요, 모우닝 머틀이 화장실에서 죽은 이유랍니다. 물이나 거울에 반사되어 눈을 마주한 다른 친구들은 돌처럼 딱딱하게 굳었지요. 이건 코카트라이스라는 괴물의 특징이기도 해요. 고대 신화 속의 바실리스크는 수탉의 머리에 뱀의 몸을 한, 숨결 속에 아주 강한 독을 품고 있는 상상의 동물인데요. 그의 숨결에 닿기만 해도 모든 생물이 죽었다고 합니다. 이런 바실리스크에게도 천적이 있으니, 바로 수탉과 족제비라고 하네요. 수탉의 울음 소리를 듣거나, 족제비의 냄새를 맡으면 죽어버린다는... 바실리스크처럼 무섭고 강력한 괴물에게 의외의 약점이 아닐 수 없군요. 이토록 바실리스크는 위험한 능력 덕분에 판타지 소설이나 게임 등에 자주 등장하기도 해요. 4. 켄타우로스 해그리드의 숲에 사는 켄타우로스족. 자신들의 영역에 침범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 사려깊지만 조금은 호전적인 종족으로 나오지요. 상반신은 인간의 모습을, 하반신은 말의 모습을 한 반인반마입니다. 이또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종족인데요, 해리포터에 나온 켄타우로스 족처럼 이성적인 면과는 달리, 원래는 성질이 급하고 난폭하며 야만적이라고 하는데요. 켄타우로스 중에서 케이론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현자도 있었다고 해요. 그는 의술, 음악, 점성술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그리스 신화 영웅들의 스승이기도 했답니다. 해리포터에 나오는 켄타우로스 족은 이 현자의 성격에 가까운 편이라 할 수 있겠지요. 5. 폭스 덤블도어 교수의 방에 살고 있는 불사조 폭스. 종종 해리포터를 도와주는 신비한 동물인데요. 자신의 몸을 불살라 죽었다가 그 잿더미 속에서 다시 태어난다는 영생불멸의 새 피닉스입니다. 신화 속 불사조는 독수리와 비슷한 크기에 목 주위는 황금색, 몸은 보라색, 날개는 붉은 색, 꼬리는 푸른색과 장밋빛이 섞여있고, 머리는 깃털이 왕관 모양으로 서있다고 묘사되어 있습니다. 설명만 들어도 엄청나게 화려한 외모를 가졌을 것 같군요. 불사조의 깃털엔 마력이 있어 해리포터 속에서는 지팡이의 재료로 쓰이기도 하며, 물에 젖어도 가라앉지 않아 요정들이 그 깃털로 배를 만들기도 한다네요. 한번 재가 된 후, 다시 태어나면 그 수명은 500년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슬 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고 해요. 6. 유니콘 해리포터에는 잠깐이지만 죽어있는 유니콘이 등장하지요. 새하얀 몸에 주황빛의 붉은 갈기를 가진 당나귀를 닮은 모습의 유니콘은 이마에 뿔이 있는 신비한 동물입니다. 뿔은 그 길이가 1미터나 되고, 검은색을 띠는데 코끼리도 단번에 찔러 죽일만큼 위력적이기도 합니다. 너무나도 아름다운 모습을 지녔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그 성질이 매우 사나워서 유럽의 우화에는 잔혹한 맹수로 자주 등장하기도 한답니다. 유니콘은 달리기가 매우 빠르고, 동물들에게는 상냥하다고 해요. 하지만 인간들이 길들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도 해요. 유니콘의 뿔은 해독작용이 있고, 그 피는 죽어가는 사람을 살릴만큼의 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7. 맨드레이크 약초학 수업에 등장하는 맨드레이크는 바실리스크로 인해 몸이 굳어버린 학생들을 치료하는 중요한 해독제로 등장합니다. 맨드레이크는 본래 만드라고라라고 불리던 실존 가지과 식물의 이름으로 구약성서에도 나옵니다. 뿌리는 두 갈래로 갈라져있고, 사람의 형태를 한 특이한 모습의 식물입니다. 인간 형태의 뿌리부분은 만병통치약으로 불렸으며,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도 이것을 복용했다고 전해져요. 하지만 좋은 약초인만큼 두려운 대상이기도 했는데요, 그것은 채취할 때, 엄청난 위험이 따르기 때문이랍니다. 해리포터에서도 나온 것처럼 만드라고라의 뿌리를 뽑으면 인간처럼 비명을 지르는데, 이 소리를 들은 자는 그 자리에서 즉사하거나 혹은 미쳐버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채취할 때는 귀를 막거나, 다른 사람을 희생시키는 등의 갖가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네요. 재미있으셨나요? 알고 보면 더 재밌는 해리포터 속 존재들! 다음에 또 재밌는 시리즈로 돌아올게요~
빙글에 새로운 웹툰 & 웹소설이 찾아옵니다!
빙글러 여러분들! 최근 빙글에서 매주 일어나고 있는 연쇄폭발 사건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월요일] 센스 甲 애소 작가의 <피시 in 애소>로 소통폭발 [화요일] 무에서 유를 만드는 권권규 작가의 <만들며 사는 삶>으로 드립폭발 [수요일] 심장 폭격하는 빙글냥 말랑이와 집사 째리의 <말랑한 째리>로 귀염폭발 [목요일] 메밀&애소&째리작가의 덕심자극 만화 <어썸데이툰>의 매력폭발 '빵' 터지며 빙글러들의 일상을 들썩이게 만들고 있는 <빙글 웹툰> <빙글 웹툰>의 라인업에 새로운 작품이 추가되었습니다! [금요웹툰] 호룔로( 작가 <룸메이트> ▷ 컬렉션 바로가기 개강 이틀 전, 아슬아슬하게 룸메이트 구하기에 성공한 21살 공대녀 김솔안. 산뜻하게 새학기를 시작하는 그녀의 마음엔 기분좋은 설렘이 가득 차올랐다. 어렵게 구한 룸메이트가 남자... 그것도 너무나 잘생긴 남자라는 걸 알게 되기 전까지는! 21살 공대녀 '김솔안'과 두 남자의 청춘로맨스를 그려나가는 웹툰 <룸메이트>가 6월 23일 금요일부터 연재됩니다. 호룔로 작가님의 컬렉션 미리미리 팔로우 해두는 것 잊지 마세요! [수요/일요 웹소설] 치뉴 작가 <마지막 마녀의 심장> ▷ 컬렉션 바로가기 기억을 담은 심장과 그 심장을 잃어버린 마지막 마녀. 그런 그녀를 기억하는 두 남자. "당신이 원하는 사람은 제가 아닙니다. 그녀는 더는 존재하지 않아요." "너는 나를 기억하지 못해도, 난 너를 사랑해." 기억을 담은 심장을 잃어버린 마지막 마녀의 이야기. 흥미진진한 판타지 세계관 속 피어나는 로맨스가 매력적인 <마지막 마녀의 심장>이 6월 18일 일요일부터 연재됩니다. 치뉴 작가의 <마지막 마녀의 심장>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월요 웹소설] 신화그녀 작가 <그 '놈'을 뺏겠습니다.> ▷컬렉션 바로가기 모든 걸 다 갖춘, 그래서 ‘여자 친구’까지 이미 갖추고 있는 그 놈, 본격 내 걸로 만들기 프로젝트! 애인 있는 남자 건드는 x들은 극혐이라고 혀를 끌끌 차던 ‘오로라’ 그녀가, 멀쩡히 여친 있는 그 놈을 뺏고 말겠다고 선포한다?! But ! 사이다 같은 그녀에게도 그럴만한 ‘사정’은 있었으니… 사이다 美 폭발하는 여주인공 오로라의 그 '놈' 뺏기 프로젝트! 복잡한 그 '놈'과의 애정사에 잘-생긴 연하남까지 가세하는 흥미진진한 로맨스 스토리. 6월 19일 월요일부터 연재되는 <그 '놈'을 뺏겠습니다.>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Q.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A. 아래와 같이 빙글 홈피드의 ‘웹툰/웹소설 콘텐츠 그룹’을 통해 서비스됩니다. [Q. 제 만화/소설도 연재하고 싶어요!] A. 빙글러들에게 웹툰/웹소설을 선보이고 싶은 작가님들의 제휴요청을 기다립니다. 특히 빙글의 각 커뮤니티에 연재중이신 재야의 작가님들! 지금 빙글 웹툰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빙글 웹툰 콘텐츠그룹에 웹툰 제휴를 희망하시는 작가님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하러 가기 (*작가/작품 발굴 및 연락에 많은 도움을 주신 @sousuke 님께 감사드립니다.)
정욱 중덕 (程昱 仲德) A.D.141 ~ 220
난 여기 접속해서 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이 대략 평균 연령대가 어찌 되는지를 잘 모르겠다만... 삼국지를 좋아하되, 나이가 좀 있는 분들이면 왠지 삼국지를 처음 책(만화책)으로 접했을 확률이 높겠고, 나이가 좀 적은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게임으로 먼저 접하다 흥미가 커지며 그 후에 책을 접하지 않았을까 싶다. 난 삼국지를 처음 책으로 접하다 꽤 시간 흘러 게임을 해보게 되었는데(KOEI 三國志2) 당시 상당히 충격적인 부분은 바로 "능력치" 였다... 사실.. 게임속 인물들의 능력치를 접하기까지 책이나 만화속에서는 일정 레벨 이상의 네임드 인물들의 우열을 가려내기가 상당히 어렵다. 주유와 순욱 중 누가 더 뛰어난지, 장료와 방덕 중 누가 더 대단한지, 이건 알길이 없고 저마다의 상상과 추정으로 가려진다. 그러니 토론도 가능했다. 헌데 이 능력치가 매겨지며 내신등급처럼 인물들의 우열이 가려지게 되었고 이 기준은 투명하지 않음에도 게임 접해본 이들은 이 능력치로 인물들을 판단하게 된다. . . . 오늘의 주인공 "정욱" 역시 그런 능력치 시스템의 나름 피해자가 아닐까 생각해보며 긴 서론을 써본다. 수 많은 삼국지 게임들 있으나 가장 흥한 일본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를 예시해보자면 책사의 우수성을 나타내는 능력치인 "지력"부문에서 정욱은 평균 90~91 가량인데, 그럼 과연 그는 동게임내 지력 평균치가 93~94인 순유나 95~96의 서서나 종회, 가후 등보다 못한 책사였을까?.... . . . 물론, 명확한 정답이야 없겠지만 내 생각에는 저 질문의 대답은 "그렇지는 않을 것 같다" 이며, 소설 속이나 게임 속 정욱이 아닌 역사 속의 정욱에 대해 한 번 이야기 해보기로~ 정욱(程昱)은 본명이 아니며, 본명은 "정립(程立)". 그러나 정욱이란 이름이 차명이나 가명은 아니고, 중간에 개명을 한건데 욱은 주군 조조가 지어준 이름! 어차피 당시는 이름으로 부르기보다 주로 자를 불렀으며 연의에는 이런 디테일한 스토리는 안나오니 정욱의 개명전 이름을 아는 사람은 엥간한 삼국지 빠돌이여도 거의 없다. 정욱 자체가 본인의 활약 및 능력과 별개로 별 다른 팬덤도 없는 비인기 인물이라 더욱...(T-T) . . . 현재의 중국 허난성의 구석진 작은 동아현이란 곳이 정욱이 나고 자란 고향이며, 황건적의 난 당시 지략으로 고향을 지켜내 이미 허난성의 당시 지명이던 연주에서 유명인사였다. 집안도 비교적 괜찮던 부유층이였고 본인의 학식과 지략도 출중하며 당시로는 진짜 어딜 가도 눈에 띄는 "거한" 이였는데.... 역사기록을 보면 8자 3촌으로.. 당시의 도량형을 참고, 현재의 수치로 환산해보면 거의 2m에 가까운 거인이다. 당시에는 좀 키가 꽤 크다 싶으면 일종의 감탄사처럼 "8척 거한"이란 표현을 썼기에, 사료에 8자(척)라 해서 건강검진 때 디지털 신장측정기로 잰거마냥 정확한 8자는 아니였겠지만, 정욱의 기록에는 굳이 8자 뒤에 "3촌"이라는 추가 단위가 붙은 것으로 볼 때 거의 정확한 신장측정이 맞다고 보고 있다. 심지어 덩치도 상당히 좋았다고 하니 지금으로 치면 하승진같은 정도의 덩치로 보였을 듯.. 보통 삼국지보면 힘쓰는 장수들이 덩치좋고 머리쓰는 책사들은 왜소하고 그럴거 같은데, 정욱은 본인이 임관해 있을 당시의 어지간한 위나라 무장들보다 체격이 컸을 듯 싶다. 연주의 유명인사다보니 일찍부터 여기저기서 오퍼를 받았고 첫번째는 후한 말 연주자사였던 "유대" 였는데, 당시의 유대는 한나라의 칙명을 받고 부임한 그냥 공무원 도지사같은 개념으로 와있었고 당시 원소나 공손찬같은 자기의 세력적 홈그라운드에서 터잡은 군벌은 아니였다. 당연히 별 큰 능력이나 야망은 없었고 정욱 역시 아쉬울게 없어 오퍼를 거절한다.(나같아도...;;;) 이후에 유대가 원소와 공손찬이라는 당시의 두 고래 사이에 끼어 난감한 상황 속에 정욱에게 자문 구하고 정욱이 해준 조언을 따르자 어려움 피한 일이 있었는데, 이에 재차 유대는 정욱에 스카웃 제의하나 역시 거절... 이후 유대가 황건적 잔당들 토벌 중 사망(...)하고 비어있던 연주에 진입한 조조가 정욱에 오퍼넣자 바로 응하는데, 이 당시 정욱은 꽤 비판을 받았고 이유는 유대의 청을 두 번이나 거절하며 내세운 이유가 "재야에 그냥 남고싶다" 라는거였는데 조조의 청은 거절없이 바로 응했기에! (나같아도...;;;) 그런데 이미 이때 정욱은 나이가 꽤 있었다. 이 당시가 거의 190년대 중후반이고 정욱은 조조보다 무려 14세 연상이이였으니 거의 50대 초중반의 나이. 후한 말 ~ 삼국시대의 높은 영유아 사망률 탓이라곤 해도 역시 노인사망률도 높아, 평균 수명이 50 안팎이던 시기인점 감안하면 거의 인생 끝자락에 사회생활 시작... . . . 조조가 직접 스카웃한만큼 시작부터 제법 높은자리서 시작은 물론, 초장부터 대활약한다. 여러가지 크고 작은 활약들이 있고 공적을 세우지만 그런건 삼국지 읽어보면 대강 다 비슷하게 실려있고 이 칼럼은 그런 삼국지를 읽어도 잘 모르겠고 세세히 안나오는 개인적 성향 위주니까 안쓸란다ㅋㅋㅋ 게임만 하신 분들 입장에서는 좀 의아할 수 있지만 정욱은 그냥 안전한 후방의 주군곁에서 이런저런 꾀만 내는 전형적인 책사타입이 아니였고, 본인이 직접 전장에 나가 상황 판단하여 병력을 통솔하는데에도 상당한 소질이 있었다. 조조의 네임드 책사들인 순욱, 순유나 곽가와 가후 등이 대개 후방책사들이였던 점으로 비춰, 이는 정욱만의 특징. 임관 초기의 조조는 아직 원소에게 쫄려가며 여포에게 시달려가며 유비를 신경쓰며 원술도 그냥 넘겨볼 수는 없던.... 비록 포텐은 충만할지언정 당장의 세력이 큰 시절은 아니였고 조조가 초기거점 삼은 연주 자체가 사방으로 교통 트인 평야지대라 처신 잘못하면 여러 세력의 다굴을 당하기 최적인 곳이여서... 초반의 정욱은 본인도 전장에 나가 직접 적진을 살펴가며 참전해 공을 쌓았다. 일단 본인의 피지컬도 상당하다보니 무예가 출중하진 않더라도 워낙 또 시기가 시기다보니 어느정도의 기본 호신은 가능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 . . 조조 휘하의 대표적인 반유비파 책사였다. 그것도 아주 급진적이라 아직 세력이 크지 않을 때 일찍 유비를 죽여야(?!)한다는 주장을 해왔고, 당시는 뭐든 일단 명분이 중요했는데, 정욱은 그런 명분이 없더라도 일단 찬스오면 죽이고 보자는 식으로 유비에 대한 경계가 극심했는데... 유비의 세력이 소수의 어설픈 떠돌이집단이던 시절부터 줄창 유비살해주장론자였던걸 보면 사람보는 안목도 굉장했다는 증거! 정욱이 조조 휘하에서 공은 정말 많이 세웠다. 그런데 이게 확 드러나지 않는 이유는, 정욱은 타자로 치자면 홈런을 치는 슬러거가 아닌 주로 안타와 타율 위주의 교타자같은 타입에 기인한다. 정사내 정욱전이나 여러 위와 관련된 사료들에는 정욱이 결코 순욱, 순유, 곽가, 가후 등에 뒤지는 책사가 아닌데도 삼국지연의 상에서 이렇다할 기억남는 대활약이 없기 때문에 저평가가 되는것 같은데... 연의는 다 알듯 소설이며 팩트전달보다 재미가 먼저다. 그렇다보니 잘잘한 활약이 많은 정욱이 돋보이기에 불리할 수 밖에 없다. . . . 인성이 존니 별로였는지, 내부의 적이 상당히 많았다.... 애초에 연주의 호족집안 출신, 게다가 본인의 능력에 대한 자부심, 그리고 주군인 조조보다도 14살 연상이니 그가 임관한 당시 어지간한 조조의 휘하들은 문무막론 정욱보다 많이 어리다보니 거기서 오는 꼰대기질... 작전회의시에도 누군가 자기의 의견을 반박하면 대놓고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으며, 상대를 비꼬듯 말하기도 잘 했다. 딱히 개인적으로 친하게 지내는 이도 없었고 자기와 격차가 좀 난다 싶은 이들은 아주 하대했다. 그러다보니 임관 초기부터 위가 건국된 이후까지도 주위의 이런저런 비판상소가 조조와 그 후의 조비에까지 계속 올라왔다. 물론, 일만 잘 하면 여타 프라이빗한 부분은 일절 노터치였던 조조는 흘려들었고 정욱에게도 이와 관련 일절 말이 없었다. 그런 못되먹은 성깔에서 기인한건지 모르겠지만, 조조의 책사들 중 책략에 있어서 가장 인정이 없었다고 한다. 지가 주위 평판 신경 안쓰고 막 산다고 남들도 다 그런줄 아나, 세상의 평판을 무시한 지극히 실리적인 제안을 많이 했다. 당장 위에 언급된 유비살해만 봐도 그냥 일단 죽이고 보자는 식이였는데... 조조 역시 전형적인 실리주의자라고는 해도 그때껏 자기와 자기세력에게 별 악영향도 없고 인망도 높던 유비를 다짜고짜 죽였다가는 뭔 소리를 들을지 몰라 속으로는 맞다고 여겨도 감히 실행에 옮기진 못 했다. 정욱이야 아무리 날고 긴들 그냥 지금으로 치면 "직원", 조조는 "사장" 이였던건데, 직원과 사장은 능력여하 떠나 서로의 시야나 관점이 다를 수 밖에 없다.. . . . 그리고 그 당시에 세상의 "평판"은 정말... 상상 이상으로 중요하디 중요한 요소였다. 저 당시 중국은 무정부상태나 진배없던 후한 말, 그리고 황건적의 난과 각지의 군웅할거 등 삼국시대 정립이 되기까지 말 그대로 "개판 of the 개판" 이였기에 사람들이 막 살았다. 그렇기에 그 와중에도 대의명분과 정의 등의 고결한 가치를 소신삼아 자기가 손해를 보더라도... 자기가 위험해 지더라도 저런 신념을 지키는 이들은 존경과 우러름을 받았다. 그리고 나름의 인재라 불릴만한 이들 역시, 자기한테 얼마줄지, 뭐해줄지 못지않게 혹은 그 이상으로 옳은 주군 아래, 바른 일을 한다는 명분을 따라 임관하는 경우도 많았다. 당연히 세력이 엇비슷하면 무조건 반드시 꼭 명분이 앞서고 평판이 좋은 이를 따랐다. 더구나 무장들보다 많이 배우고 공부한 문관들의 경우, 이런 현상이 심했으며, 아무리 무력이 중요하던 시절이나 현실은 게임과 달라 좋은 무장보다 더 필요하고 또 부족했던게 좋은 문관(행정가, 책사 등)이였다.. 예를 들어, 장수가 오호대장군 + 책사가 당신네 회사의 당신 맞고참인 쪽과 장수가 당신네 회사의 당신 맞고참 + 책사가 제갈량 & 방통이면 후자가 전투에서 승리할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다. . . . 그러다보니 평판이 나쁘면 인재가 모이지 않고, 병력징집에도 어려움을 겪으며, 호족들의 물질적 지원 및 백성들 대상 세수확보까지 여러모로 어려움이 따른다. 게다가 전황이 불리해지면 이탈자나 배반자도 높은 확률로 다수가 생겨나 조금만 불리해도 세력와해가 가속된다. 심하면 군주의 신변안전도 보장이 어려워진다. 이렇게 평판이 몹시 중요하던 시기에 그런건 싹 치우고 목적지향성이 과도한 경우가 많았던 정욱의 책략이 반려되거나 다른 책사의 보완책과 더불어지는 경우가 꽤 있었던거 같다. 그러고보면 정욱도 주인을 잘 만난거다. 유비나 손권 휘하였다면 중용받지 못했을거고 원소나 원술을 모셨으면 본인의 목숨도 위험한 상황을 맞았을 수 있었겠으며 동탁을 따랐다면 인성개막장의 동탁에 인정없는 정욱의 책략이 더해지며 레드스컬 아래의 졸라박사같이 되었을 듯.... 늦은 나이에 조조 휘하에 들어가긴 했으나, 그만큼 또 오래 살아서 일흔 아홉에 사망하여 천수를 누렸다... 인성 더러운 이들이 한때는 잘 나가다가도 막판에 험한 꼴 겪거나 비참한 말로를 겪는 경우가 있지만 다행히 정욱은 본인이 권력을 잃거나 하진 않아 고위직에 몸 담다 편히 죽었다. . . . 우리 주위에도 돌아보면 정욱같은 타입의 모진 사람들이 있기 마련인데, 정욱처럼 실력과 재능이 겸비되면 뒤에서나 속으로는 욕해도 앞에서는 모두 그와 친하게 지내려 하거나 잘 하려고 한다. 역시 정욱같은 이들도 자신이 부진해지는 순간 바로 나락이란 걸 알기에, 더 악착같이 일하고 목표를 향해 수단방법, 물불 가리지 않고 나아간다. 그러다보니 계속 평판이 좋을 수 없는 악순환이..... 어쩌면 그 능력과 실적에도 불구하고 연의에서 좋은 대우를 못 받고 또 그 탓으로 현세에도 비인기 인물이 된 것 역시 그의 인성탓은 아닌가 생각해본다.
여포 봉선 (呂布 奉先) A.D.156?~198
"삼국지 최고의 장수는 누구인가?" 위 질문에 대해서는 여러 장수들이 저마다의 가치관에 따라 언급된다. 카리스마의 관우, 미션 임파서블 조운, 파워의 대명사 허저, 인간흉기 문앙, 소패왕 손책 등등.... 그러나 "삼국지 최강의 장수"가 누구인지 묻는 질문의 답은 "여포"로 통한다. 오늘은 바로 이 최강의 사나이에 대해 다룬다. 병주 오원군 구원현(중국 산시성 타이위안 인근) 출신인데, 이 곳은 지금의 네이멍구(내몽골) 자치구 인근이며 후한 말기의 이 곳은 여러 기마 유목민족들이 한창 땅따먹기를 하던 지역이다. 그러다보니 인간을 넘어서는 극강의 무력묘사에 곁들여 이민족 출신이란 설도 돌았으나 일절 근거가 없고 전반적 사료들을 취합해 볼 때... 역시 한족임이 맞다.(혼혈의 가능성은 없지 않지) 더구나 당시의 유목민족들은 후한에서는 대항해시대 당시의 아메리카 원주민들, 남북전쟁 이전의 흑인노예들 못지 않은 상종 못할 미개인으로 천대받던 시절인지라.... 정말 이쪽 혈통인 여포가 암만 무력깡패인들 저런 좋은 대우 받았을 리도 없다. 그리고 사망시점은 기록이 있지만 출생시점은 기록에 없는데, 전반적인 활약도나 묘사들을 종합해보면 대략 156년쯤이 아닐까 하는 설이 제기되고는 있다. 삼국지 내에서 여포의 무력 외에 또 하나 여포의 이미지는 바로 "패륜아", "개쓰레기", "호로새끼"등인데, 걸핏하면 행해졌던 배신, 특히나 아들을 자처하며 모시던 주군을 둘이나 배신.. 그것도 그냥 배신도 아니고 직접 살해한 노답막장으로 그려진다. 허나 사실 정원을 모신건 맞으나 호부호자 하던 사이는 아니고 그냥 단순한 비즈니스적 상하관계였던걸 나관중이 진정한 악역을 맡기고자 각색한 것. 그러나 아래 다시 언급할테지만, 비록 과장된 기미가 없진 않으나 분명 성격적 결함은 꽤나 있던 양반이였다. 참고로 이 때 동탁이 여포를 스카웃 제의하며 제시한 "적토마"가 첫 등장하는데, 이 또한 나관중이 가미한 픽션으로... 기록에 여포가 적토마를 탔다는 짧막한 내용만 있을 뿐, 누가 언제 지급했는지는 일절 언급이 없다. 여포의 트레이드마크 중 하나인 "방천화극" 이것도 후대에서나 쓰인 무기로 당시의 여포는 그냥 일반 마상 찌르기용 긴 창을 썼던 걸로 보여진다. "초선과의 로맨스"가 유명한데, 초선은 애초에 있지도 않은 상상 속 인물이고 여포가 한 번 동탁의 시중 드는 시녀와 썸 탄 적이 있는데 이게 모티브가 된 듯.. 이걸 알아차린 동탁이 빡침을 못 참고 여포에게 수극(던지기용 소형창)을 던진 일이 있는데, 이날부터 둘 사이가 틀어지긴 했다. 각종 미디어에는 구레나룻과 눈썹 날리는 터프가이마초상남자에 미남으로 묘사되나 여포가 미남이란 역사기록은 어디에도 없다. 어쩌다 저리 액션배우 몽타주가 되었는지는 모르나, 저 인상착의들이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전형적 터프가이상이라는 점을 볼 때 역시 코에이에서 창작해낸 얼굴인듯 싶다.. 남겨진 몇몇 그의 초상화에서 모두 수염없이 그려졌기에 그런지 대부분 말끔한 묘사가 특징. 여포의 수 많은 트레이드 마크들 중 하나로 '더듬이'가 있는데, 저건 자금관(紫金冠) 이라고 하며, 여포는 답답하다는 이유로 전장에서 투구를 잘 쓰지 않았고 평상시에 착용하는 저 자금관을 그대로 쓴 체 나가곤 했다고 한다. 그리고 삼국지연의가 좀 다이나믹하게 묘사해서 그렇지, 여포급의 고위장수가 사실 전장 한복판에서 직접 적병을 베고 찌를 일은 잘 없는데... 여기서 또 반전이, 여포는 실제로도 자신이 앞장서 적진으로 파고들기를 숱하게 했던 몇 안되는 장수들 중 하나였다. (그 외에 손책, 마초 등이 있었음.) 여포는 여러모로 항우의 하위호환 느낌. 기록들을 살펴봐도 정말 강력한 장수였던건 맞았던 듯.. 특히 마술, 궁술, 창술, 검술 등 무예 전반에 능통한데다 완력도 상당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삼국지연의에서 나오듯 유,관,장 삼형제와의 3vs1, 또는 조조와의 격전 당시 조조휘하의 네임드 장수 6명과의 대결은 허구다. 사실... 임요환이나 홍진호같은 사람들도 컴퓨터랑 6vs1로 하면 못 이긴다. 어설픈 장수들과의 6vs1도 굉장한데, 당시 허저와 장합이 포함된 6명과 대등한 대결은 여포 아니라 스티브 로저스도 무리가 아닐 수 없다. 헌데, 놀랍게도 삼국지정사에는 몇 안되는 장수간 일기토 기록에 여포vs곽사의 그것이 기록되어 있는데, 심지어 둘은 여러 합을 비등하게 싸웠다고 전해진다...(곽사 오오) 인간말종같이 그려진 여포는 진정 그런 종자였는가?...ㅎ 성격이 당시의 중국사람들 치고는 상당히 유니크하긴 했다. 일단 여포의 성격적 특징들 중 하나는 "종 잡을 수 없다"였으며, 그 밖에도 단순함, 몹시 이기적이라는 것들이 있다. 자기 하고 싶은건 죽어도 해야 했는데, 설령 그게 스스로 생각해봐도 아니고 틀린 경우여도 마찬가지였다. 그런가 하면 주위에서 비위만 잘 맞추고 쓰담쓰담해주면 금새 말을 따랐다고 하며 이 '당근주기'를 잘 활용하여 "우리 여포가 달라졌어요"를 가장 잘 해낸건 정원도, 동탁도 아닌 바로 그의 책사 "진궁". 전형적인 내로남불 스타일에, 자기가 한 건 까맣게 잊고 남이 서운하게 한 것만 따지고, 자기가 열 번 못하다 한 번 잘하면 그 한 번 잘해준 것만으로 생색내는 타입이기도 했다. 성적으로도 개방을 넘어 문란했고, 부하들의 아내를 탐냈으며 심지어 끝내 부하 아내와 동침하는 경우도 많았다. 놀라운건, 부하의 아내와 잠자리 가지며 그 부하에게 사과의 의미로 자신의 아내를 보낸 적도 있다는데, 이는 유구한 중국의 역사상 최초의 스와핑이다. 유비를 처음 만난 당시에도 자기 아내와 첩들을 나체로 유비앞에 앉혀 유비를 당황 시킨 일화도 있고, 저 응대는 여포가 나름 '당신과 친해지고 싶다'는 제스쳐였다. (여포와 친해지고 싶다....) 그렇다면 드는 의문이, 이런 쓰레기에 또라이인 여포를 왜 당시로도 이름 있던 장료, 진궁, 고순 등을 비롯 여러 제장들과 수 만의 병사들이 따랐는가?인데.... 장점도 없잖았던게...ㅎ 여포는 일단 '내 사람'이라 느껴지면 일절 주종관계 개의치 않고 정말 격의없이 잘 대해준거 같다. 뭔가 먹다가 그게 꽤 맛있다 느껴지면 몇 개 더 챙겨서 자신이 좋아하는 장수들에게 직접 가져다 주기도 했으며, 집안일이나 개인적 고민같은 것도 친하다 싶은 부하들 불러서 속터놓고 말하기도 했다. 부하들과 술 마신 후에는 진정 상하없이 농담따먹기에 웃고 떠들었으며 이러한 소탈해 보임은 당시 철저하고 엄정하던 주종관계 및 주군에 대한 깎듯함에 어긋날 시 자칫 목도 날아가던 세상이라 부하들이 여포에게 거리감 없이 친근함 느낄 수 있는 큰 장점이였다. 게다가 사람이 단순해 그런지, 스스로 잘못이라 인지하면 사과도 잘 했다. 그리고 이게 꼭 좋다 할 수는 없으나 부하장수들을 거의 단속하지 않았다. 약탈을 하건, 사소한 군율을 어기건 대체로 봐주고 넘겼다고 한다. 이러한 여러 부분들을 돌아볼 때, 여포를 따르던 이들은 여타 주군들을 따르는 이들과 달리 주군에 대한 존경이나 두려움, 이익여부보다는 여포가 '좋아서'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그들 대부분은 여포를 세상이 어찌 보는지 이미 알고 있었고, 자신들의 주군과 세력의 확장에 한계가 있음도 인지하고 있었으나 그럼에도 충성, 대의보다는 의리와 정으로 여포를 따랐다. 다만, 여포의 패망이 부하들의 배반에서 비롯되었듯.... 이런 존경없는 인간적 정에서 비롯된 관계이다보니 여포와 그런 인간적 링크가 깨지면 바로 그 순간부터 여포와의 관계는 무의미 해졌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무력의 화신으로 그려지는 이미지와 달리 풍채가 좋았던건 아닌듯 하다. 의례 맹장들에 붙는 외모에 대한 묘사가 일절 없다. 그리고 놀라운 게, 별도의 무예나 근력을 위한 단련이 일절 없었다고 한다. 적토마로 유명하지만 무조건 적토마만 타던 건 아니고 서너 마리의 말들을 번갈아 탔던 것으로 전해진다. 정말 의외지만... 그리고 안어울리고 믿기지도 않지만, 이전에 말했던 배멀미를 하는 수군도독 주유처럼, 천하무적 맹장 여포는 "겁이 많았다"고 한다. .. 적병의 후방 기습, 매복 이런 예상 힘든 변수에 대해 몹시 겁을 냈고 전투 중 입을 부상의 가능성에도 상당히 겁을 냈으며 (그럼 투구를 써...) 조조에게 잡히고나서 자신이 죽는 건 아닌지를 굉장히 두려워 하여 조조에게 체신도 잊고 목숨구걸을 했다. 엄청난 색욕가였는데도 후사에 대한 기록이 없다. 당시 대체로 일찍 혼인 후 일찍 자녀를 가졌는데, 여포같이 고위장수이자 한 세력의 수령이 자녀기록이 없는건 좀 의아하다.(설마...) 사람 잘 보고 사람 잘 다루기로 최고인 유비에게 첫 1패를 안겨주신 장본인이다. ㅋㅋㅋ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말할 때, 자기이름을 붙이는 특이한 화법을 갖고 있었다.(홍석천?...) Ex.) 이 여포는 그 계책에 반대한다. 나 여포가 배가 고프구나...
2
Comment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