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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자 4천명 채널 운영자가 말하는 유튜브 진짜 돈 많이 벌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현재 구독자 약 4천명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채널 운영자입니다. 요즘 유튜브가 굉장히 핫한 이슈가 된 것 같아 운영하면서 제가 겪었던 경험을 살짝 말씀드릴까 합니다. 저는 본격적으로 유튜브 채널 컨셉을 잡고 시작한지는 6개월??정도 되었습니다. 채널에 영상 업로드는 약 1년정도 전부터 해왔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유튜브 뜨기만하면 돈 엄청 벌 수 있습니다. 제 채널에 영상 하나가 떠서 현재 조회수 약 41만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이 영상 하나로만 거의 200만원 벌었습니다. 하지만 일단 영상이 뜨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제가 시작할 당시만해도 예능 짜집기, 스포츠 영상 등 다양한 영상들을 2차 가공해서 업로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영상들은 조회수를 얻기가 굉장히 좋습니다. 저는 다행히 시기를 잘 맞춰서 조회수 및 구독자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축구영상을 업로드하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2차 가공 영상은 무조건 다 저작권 침해로 업로드가 불가합니다. 그리고 이제 그런 영상이 있으면 유저들이 알아서 신고하더군요..... 그리고 수익창출 조건을 충족하고 심사를 거쳐 수익을 얻기까지 굉장히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저는 통장에 딱 돈이 들어온거는 시작하고 약 9개월 있다가 들어왔습니다.) 수익 창출조건은 채널 내 시청시간 4000시간 및 구독자 1천명인데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조건도 굉장히 까다로우실 거라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유튜브 돈 많이 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채널이 뜨면 뜰수록 돈을 더 많이 버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경쟁의 과열로 뜨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것은 정말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나 분야가 있고 그 취미를 영상으로 여러사람과 공유하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자신이 재미가 있어서 꾸준히 업로드를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구독자는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돈을 벌 목적으로 시작하면 아마 굉장히 자괴감을 많이 느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단 시작만 하신다면 되게 재미는 있습니다!
'진구지 사부로' 방송 금지했지만… 일부 스트리머, 버젓이 방송 물의
아크시스템웍스, 스토리 중심 게임에 방송 금지 공지. 일부 스트리머는 공지 이후에도 영상 업로드 12월 18일 추리 어드벤처 게임 <탐정 진구지 사부로 프리즘 오브 아이즈>(이하 프리즘 오브 아이즈)를 국내 정식 발매한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지점이 해당 게임의 게임 방송(스트리밍) 금지 방침을 공지했다. 하지만 동영상 사이트에는 해당 공지 이후로도 <프리즘 오브 아이즈>의 플레이 영상이 버젓이 남아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송까지 올라오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12월 21일,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지점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프리즘 오브 아이즈>의 스트리밍 및 녹화 영상 업로드를 공식적으로 허가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글을 공지했다. 아크시스템웍스는 "<프리즘 오브 아이즈>의 경우, 추리 어드벤처라는 장르 특성 상, 사건의 결말이나 범인에 대한 스포일러가 영상에 포함될 수 있으므로 유저 여러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린다"라며 업로드 금지 방침에 대한 이유를 밝혔다. 탐정 진구지 사부로 시리즈는 1987년부터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하드보일드 추리 어드벤처 게임으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아크시스템웍스가 밝힌 금지 방침에는 지난 12월 18일 출시된 <프리즘 오브 아이즈>에 추가로 수록된 에피소드 신작 4작품과 구작 10작품 모두 해당된다. (PS4판, 닌텐도 스위치판) 하지만 동영상 업로드 사이트에는 공지 이후에도 <프리즘 오브 아이즈>의 게임 플레이 영상이 남아있으며, 이후로도 속속 새로운 영상이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디스이즈게임 취재 결과, 트위치티비에는 총 15개의 <프리즘 오브 아이즈> 영상이 올라와있으며, 아프리카TV에는 3건의 <프리즘 오브 아이즈> 영상이 확인됐다. 유튜브에는 총 17건의 <프리즘 오브 아이즈> 영상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12월 26일 17시 기준) 이와 관련해 아크시스템웍스가 해당 블로그 공지를 올린 이후, 동영상 사이트에 문제가 되는 영상에 대한 삭제 요청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 순서대로 트위치, 아프리카, 유튜브) # 보는 게임 시대, 자기 게임 보여지기를 원치 않는 게임사 있다는 사실 인지해야 스토리 중심의 '보는 게임'은 직접 조작에 따른 피로가 없고 스트리머와 소통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게임을 중계하고 시청할 경우, 게임 판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시청자는 원치 않는 스포일러를 당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지점을 포함한 다수의 게임 제작사/유통사가 스토리 중심의 자사 게임을 인터넷 상에 유포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방침을 발표했거나 준비 중이다.  스파이크 춘소프트의 <단간론파> 1편은, 챕터1까지만 스트리밍을 허용하다가 게임 발매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챕터3까지 스트리밍을 허용하기 시작했다. 아틀러스는 <페르소나 5>의 시나리오 초반부까지만 동영상 게재를 허가했으며, 세가가 최근 출시한 <저지 아이즈: 사신의 유언>의 경우 게임 출시 직후에는 2장, 이어서 시간별로 3장, 4장까지 스트리밍 사이트 게재를 허용하는 방침을 채택했다. <저지아이즈>의 공유 배포에 대해, 12월 21일 1.03 버전의 공유 범위를 4장까지 확대했습니다. 향후에도 차례차례 공유 범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만, 많은 분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후반 파트는 최종적으로 규제를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이해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 용과 같이 스튜디오 그밖에 스퀘어에닉스, 닌텐도, 반다이남코 등 일본 패키지 게임 회사를 중심으로 자사 게임의 스트리밍 스포일러를 금지하는 자체 규정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베데스다, CD프로젝트레드, 블리자드 등 게임사는 원칙적으로 스트리밍을 허용하지만 플랫폼 내 광고 수익 등이 아닌 직접적인 수익 창출을 금지하는 내용의 규정이 있다. 아크시스템웍스는 디스이즈게임에 "<프리즘 오브 아이즈>의 동영상을 올리는 것을 자제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보는 게임 시대, 자기가 개발하고 유통한 게임이 동영상 사이트에 보여지기를 원치 않는 게임사와 유통사가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할 시점이다.
'1인 미디어' 무대 커지자 청바지 팔겠다는 사업자도 함께 늘어
1인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정부까지 나서 1인 창작 시장을 키우기 위해 MCN 콘텐츠 제작 지원을 한다고 발표하며 1인 미디어 유행에 힘을 보태고 있다. 1인 미디어가 모두의 관심사가 된 이유는 여러 가지다. 그중 모두가 꼽는 이유는 돈을 벌 기회다. 유명 크리에이터의 성공을 부러워하며 너도나도 언젠가 한 번은 해보자는 마음을 갖는 게 1인 미디어 시장의 원동력이자 잠재력이다. 이처럼 기회의 땅이라고 소문이 나면서 연관 산업도 활황이다. 캘리포니아 금광 시대에 작업복인 청바지를 팔겠다고 나선 이들이 떠오른다. 실제로 크레이터를 위한 상품은 시장에 넘친다. 교육 시장은 이미 사람을 현혹하는 문구로 가득한 교육 과정 선전으로 가득하다. 지자체까지 나서 교육을 제공할 정도니 말 다 했다. 교육을 받은 크리에이터들이 쏟아져 나오면 이들을 기다리는 상품이 있다. 장비다. 요즘 구독자 수가 좀 되는 크리에이터를 보면 고화질 DSLR 카메라, 무선 마이크, 조명 정도는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촬영 장비만큼 중요한 것이 이미지와 영상 편집 도구인데, 이 역시 정품이나 정식 서비스 비용이 만만치 않다. 여기에 최근 크리에이터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아이디어 상품까지 속속 등장하고 있다. 텐트 하나 들어갈 정도의 가방에 담기는 이동형 스튜디오까지 나왔을 정도다. 드롭키(DropKey)라는 회사에서 내놓은 아이디어 상품인데, 텐트 치듯이 설치하면 1인 미디어를 위한 크로마키 배경의 스튜디오를 만들 수 있다. 촬영 후 다양한 배경과 합성해 편집하기 좋다. 드롭키는 크로마키 배경 촬영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앱도 제공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2대 정도면 전문 촬영팀이 여러 앵글에서 찍은 영상 못지않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이 앱으로 촬영하면 클라우드와 연계해 언제 어디서나 촬영 소스를 가져와 편집할 수 있다. 거실에 두고 쓰기 너무 크다 싶은데, 드롭키는 아파트 거실에 놓고 쓰기 적당한 크기의 백월 형태의 제품도 개발해 곧 공급할 예정이다. 촬영 다음 작업은 길고 고된 편집이다. 이때 많은 크리에이터가 고민하는 것은 배경 음악이다. 저작권 걱정 없는 것 중 영상에 어울리는 것을 찾아 쓰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관련해 저작권 이슈 없는 음원들을 모아 서비스하는 곳도 늘고 있다. 이중 가장 그럴듯한 선전 문구를 내걸고 있는 곳은 아트리스트(Artlist)이다. 아트리스트는 영상 감독이 만든 구독형 서비스이다. 간판부터 유튜버를 위한 음악 라이선싱 플랫폼이란 점을 강조하고 있다. 월정액을 내면 다양한 장르, 악기, 테마의 음원을 자신의 영상에 입힐 수 있다. 광고 등 상업적 용도의 영상에 사용해도 라이선스 걱정이 없다. 영상을 올리면 모든 일이 마무리되는 것일까? 1인 미디어나 방송국이나 시청자 게시판 관리는 중요하다. 시청자의 커멘트 하나하나까지 잘 챙기고 싶다면 젠데스크(Zendesk) 같은 서비스를 유튜브에 연계해 쓰면 된다. 시청자가 글을 남기면 그 즉시 서비스 티켓이 생성되어 크리에이터에게 전달된다.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외에 다른 소셜 채널까지 모두 연계해 시청자 문의를 처리할 수 있다. 이쯤 되면 정말 방송국 못지않다. 1인 미디어 열풍 속에 관련 산업이 함께 성장하는 것은 좋다. 다만 크리에이터 관련 후방 산업이 모두 해외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 위주로 돌아가는 점이 좀 아쉬울 따름이다. 제작비 일부가 이들 기업의 주머니 속에 들어가는 현실이 꼭 금광 시대 청바지 장사가 큰 돈 번 이야기와 꼭 닮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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