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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테크 시장 꿈틀댄다

'에듀테크(EduTech)'가 한국 교육 현장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것이다. 말 그대로 교육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뜻한다. 여전히 많은 사람이 에듀테크 하면 이러닝(e-Learning·온라인 교육)을 떠올리지만, 칠곡군의 교실처럼 이 용어는 인공지능(AI), AR·VR(증강·가상현실), IoT(사물인터넷)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통용되고 있다.

에듀테크는 전통적인 교육 현장뿐 아니라 대학, 성인 취미, 재교육 시장까지 확산하고 있다. 기존 이러닝 기업부터 다양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초기 단계 기업)까지 에듀테크에 뛰어들며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글로벌인더스트리애널리스츠(GIA)는 세계 에듀테크 시장 규모가 2017년 2200억달러(약 257조원)에서 2020년 4300억달러(약 502조원)로 두 배가량 커질 것으로 봤다.

지난 1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 최대 교육 박람회 ‘영국교육기술박람회(BETT)’에 다녀온 국내 교육 업계 관계자들은 모두 "이러닝 콘텐츠는 기본, 이제는 여기에 어떤 에듀테크를 어떻게 접목할지가 중요해졌다"며 입을 모았다.

왜 에듀테크인가

교실에 도입되기 시작한 에듀테크 기기들이 기대보다 첨단은 아니라 실망스럽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보수적인 교육 시장 특성을 생각하면 의미 있는 변화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한 교육계 관계자는 "사회와 시장에서 충분한 기간 동안 쓰여 안정성이 확인된 기술만을 골라 가장 마지막에 도입하는 분야가 교육계"라고 했다.

보수적인 한국 교육계가 변화를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창의적인 인재 양성’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5G(5세대 이동통신), 자율주행차, 스마트 시티 등으로 대변되는 변화의 시대, 교사 한 명이 수십·수백 명을 대상으로 기존의 주입식 강의를 고집한다면, ‘다품종 맞춤생산’을 해낼 수 있는 인력을 길러낼 수 없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이다. 2015년 교육 과정 개정안에 학생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창의력’ ‘의사소통’ ‘협업’ 등이 추가됐다.

이를 더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떠오른 것이 에듀테크다. 교과서 암기만으로는 불가능한 것을 AR·VR 기기를 활용해 체험해 보는 식이다. AI를 활용하면 학생 한 명을 위한 수준별 맞춤 교육이 가능하다고 에듀테크 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올해는 한국 초등학교 교실에까지 에듀테크 기술이 확산하기 시작한 의미 있는 해다. 초등학교에 소프트웨어 의무 교육이 전면 실행됐고, 개인용 기기를 활용한 디지털 교과서도 전 학년(1~2학년 제외)에 도입됐다. 북삼초등학교도 태블릿PC 60대를 구입해 디지털 교과서를 보는 데 쓰고 있다. 각종 기기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인 무선통신망도 지난해부터 구축하기 시작했다.

글로벌 에듀테크 유니콘 7개 중 6개가 中…‘에듀테크 굴기’

해외 에듀테크 산업의 성장 속도는 한국보다 훨씬 빠르다. 특히 중국의 기세가 매섭다. CB인사이츠에 따르면 2월 기준 글로벌 유니콘(기업 가치 10억달러 이상) 기업에 이름을 올린 에듀테크 기업 7개 가운데 6개 기업이 중국 스타트업이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온라인 영어 교육 업체 VIP키드·위안푸다오(각각 30억달러)다. 에이지오브러닝·후지앙·이치줘예망·장멘(각각 10억달러) 등도 있다. 코세라(10억달러)가 유일한 중국 외 국적의 에듀테크 유니콘이다. 이들 기업은 중국 인터넷 3인방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가 막대한 투자금을 쏟아부은 덕분에 성장하고 있다. 시장 분석 회사 홀론IQ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에듀테크 기업에 투자된 금액은 52억달러였다. 미국 에듀테크에 투자된 금액(16억달러)의 세 배가 넘었다.

구글·마이크로소프트·애플·아마존 같은 글로벌 기술 기업의 앞마당인 미국은 올해 에듀테크 시장 규모가 557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의 에듀테크 시장 규모도 2020년까지 300억파운드(약 390억달러)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이 교실에 에듀테크를 도입한 것은 2011년 무렵이다. 교육부가 ‘스마트 교육 추진 전략’을 세계 최초로 발표했고, 에듀테크 활용 사례를 해외 각지에 알렸다. 당시 국내 최초로 태블릿PC를 교실에 도입했던 조기성(서울 계성초등학교 교사) 스마트교육학회 회장의 수업을 들으러 60개국이 넘는 곳에서 언론인, 기업인, 교육부 장관 등이 한국 교실을 찾았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교육 사업 총괄 안토니오 살시토 부사장도 계성초등학교를 두 차례나 찾았다고 한다.

에듀테크 도입 이후 8년이 흐른 지금의 상황은 다소 어둡다. 세계 주요 국가의 투자가 본격화했지만 한국 에듀테크 시장은 정확한 통계조차 없을 정도로 정체되고 있다. 에듀테크라는 산업에 대한 정확한 정의도 내려지지 않은 데다 그 범위도 이러닝 수준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낸 ‘2017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 이러닝 시장 규모는 3조7000억원, 사업체 수는 1680개로 추산된다. 여기엔 교육용 AI,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이용한 교육 기업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에듀테크는 기술에 밝은 일부 교사를 중심으로 활용되는 단계에 머물러 있다. 경북 북삼초등학교가 시행하고 있는 에듀테크 실험도 이 학교 정보부장인 이희명 교사가 의지를 갖고 주도한 덕분에 가능했다. 그는 "에듀테크를 통해 아이들의 수업 참여도와 집중도가 훨씬 높아졌다"며 "‘오늘의 학생을 어제의 방식으로 가르친다면 우리가 그들의 내일을 빼앗는 것’이라는 교육학자 존 듀이의 말을 새기고 있다"라고 말했다.

최근 부산시 교육청에서 관할 학교에 AI 교육 서비스 구매를 독려하는 공문을 보내는 등 굳게 닫힌 공교육 시장의 문을 열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는 있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는 지난해 ‘에듀테크 기술동향 보고서’에서 "교육 업계는 다른 어느 분야보다 보수적인 성격이 강한 데다, 학생·학부모·공교육·사교육 등 많은 이해 관계가 얽혀 있어 급진적인 변화가 어렵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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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pth] IoT시대의 나노기술....보이지 않아도 알아요 나노 기술로 만든 기기는 크기가 매우 작으면서도 전력이 적게 드는 게 장점이다. 이런 특성이 가장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 바로 사물인터넷(IoT)이다. 생활 속 기기를 촘촘히 연결해야 해 크기가 작아야 하는데다, 통신과 연산에 드는 전력이 적게 들어야 한다는 조건이 나노와 딱 맞기 때문이다. 현재 나노 기술을 기반으로 한 IoT기술은 위험을 감지하는 센서를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다. 청정에너지로 최근 과학, 공학계와 산업계에서 모두 각광 받고 있는 수소 에너지 모니터링 센서가대표적이다. 현재도 냉각시스템이나 석유 정제시설 등에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가연성 물질이라 새어나올 경우 위험하다는 단점이 있다. 냄새도 색도 없기에 탐지하기도 쉽지 않다. 박인규 KAIST 기계공학과 교수와 정연식 신소재공학과 교수팀은 플라스틱의 일종인 폴리스티렌구슬이 스스로 조립되는 현상을 응용해 실리콘 기반의 수소 탐지 센서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수소에 반응하는 원소인 팔라듐을 나노 입자로 만들었다. 그 뒤 팔라듐의 변화에 발맞춰 선폭이 50nm(나노미터, 1nm는 10억 분의 1m)인 실리콘 나노 그물의 전기 저항이 바뀌면서 수소 누출 여부를 탐지했다. 이 기기는 기존 수소 센서보다 50% 이상 빠르고 수소 민감도는 10배 이상 높다. 이 연구결과는 지난 3월 학술지 ‘스몰’ 표지논문으로 발표됐다. 생활 속 버려지는 작은 에너지를 붙잡아 전기를 생산하는 데에도 나노 IoT 기술이 스며들어 있다. 온도차를 전기로 바꾸는 열전소재다. 작고 휴대성이 높은 IoT에 나노 기기는 최적의 전력원으로 꼽힌다. 백승협, 김진상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자재료연구단 박사팀은 재료를 압출(눌러서 뽑아내는 기술) 방식으로 변형해 내구성이 강한 고효율 열전소재 제조기술을 개발해 3월 학술지 ‘액타 마테리알리아’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열전 반도체 소재인 비스무스-텔루라이드 소재를 녹인 뒤 좁은 공간에 눌러 넣어 뽑아내는 방식으로 재료의 열전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개발했다. 기존에는 재료를 따로 사용해 주입하는 등 추가공정이 필요하고 비쌌는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했다. 헬스케어 분야도 IoT가 활약하는 분야다. 실시간으로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도 IoT의 중요한 임무다. 일본 도요하시 연구팀은 종이를 가위로 잘라 접는 방식과 비슷한 방식으로 재료를 3차원 구조로 만드는 ‘키리가미(きりがみ)’ 방식을 채용해 얇은 필름 형태의 나노 헬스케어 탐침을 개발했다. 이는 쉽게 휘어져서 몸에 붙여도 잘 떨어지지 않는다. 연구팀은 대뇌 피질처럼 주름진 대뇌 피질 등에 안정적으로 붙여 알츠하이머 등을 모니터링하고 치료할 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키리가미 방식: 종이접기와 자르기를 통해 평면 구조를 입체 구조 만드는 기술) 생활 공간 곳곳에 설치된 센서와 인공지능(AI)이 연결돼 편리하게 생활 환경을 최적화하는 ‘초연결, 초지능 사회’는 곧잘 미래 사회가 맞게 될 가장 변화된 모습으로 꼽히곤 한다. 나노 기술이 이런 사회를 앞당길지 주목해 보자. * 출처 :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23062 [카드뉴스] 보이지 않아도 알아요의 자세한 이야기는 아이디어마루에서 확인하세요!! [카드뉴스] 보이지 않아도 알아요 ▶ 더 다양한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아이디어마루에서 확인하세요~! 나의 상상이 실현되다! 아이디어마루! ▶︎
우리 아이와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추천!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어린 시절부터 몸에 배인 습관은 오랜 시간 지속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아이들에게 좋은 습관을 만들어 주려 노력하죠. 부모님들이 만들어주려고 하는 습관 중 하나는 책 읽는 습관입니다. 아이의 책 읽는 습관을 위해 중요한 건 부모가 함께 읽는 것입니다. 오늘은 아이와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을 소개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그래서 서로를 불쌍히 여기고 돕는 일이 자연스러운 거라고 했지만 어떤 사람들은 인간의 본성이 악하기 때문에 선함을 가르쳐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건 선한가 악한가가 아니라 서로를 알고 이해할 수 있는가가 아닐까요.  이 책은 고양이와 강아지라는 친근한 동물의 이야기를 통해 서로 다른 상황에 있는 이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힘들 때 서로 돕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장난으로 동물을 괴롭히는 아이에게는 그 장난으로 동물들이 아파하게 된다는 사실도 일깨우죠.  선악을 떠나 다른 사람의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과 주변의 가르침이 있어야만 합니다. 친근한 이야기를 통해 아이 스스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교육이 또 없겠죠. 내 이름은 모모 자세히 보기 >> https://goo.gl/NZKiGV 아이들의 순수한 질문은 때때로 어른들을 당황하게 합니다. 그 중에는 설명하기 곤란한 질문도 적지 않아서 종종 얼버무리느라 진땀을 빼기도 하죠. 대표적으로 ‘아기는 어떻게 태어나요?’와 ‘죽는 게 뭐예요?’ 같은 질문이 있겠네요.  이 책은 열 번도 아니고 백만 번이나 다시 태어나 삶을 살았던 고양이의 이야기를 통해 삶과 죽음의 의미를 보여줍니다. 삶에 있어 정말 가치 있는 게 무엇이고, 죽음이란 게 어떤 것인지도 말이죠. 우리는 흔히 ‘사랑할 시간도 모자란다’고 말합니다. 나를 사랑하기에도 시간이 모자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사랑’이 향하는 존재는 세상에 있는 존재들이죠. 인간은 혼자서는 살 수 없고, 자신만 사랑해서는 행복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이야기는 담고 있습니다. 100만 번 산 고양이 자세히 보기 >> https://goo.gl/JCvRKj  어른들은 아이들을 보며 이렇게 말하고는 합니다. “애들은 참 빨리 친해져요.”라고요. 하지만 이 말은 아이들의 속을 몰라서 하는 말인지도 모릅니다. 아이들 역시 어른들이 그렇듯 처음에는 서로를 경계하고, 두려워하기도 하며, 머뭇거리고 망설인다는 거죠.  이 책은 처음 학교에 간 아이가 친구를 사귀고 학교 생활에 익숙해져 가는 과정을 섬세하게 담고 있습니다. 어떤 점이 힘이 드는지, 왜 괴로워하는지 아이의 속 마음을 보여주는 거죠. 이야기 속 주인공의 고민을 통해 비슷한 일로 고민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풀어주는 겁니다.  처음부터 다른 사람을 다 이해하고, 친한 친구 사이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다들 처음에는 낯설고, 왠지 부끄러워서 다가가기 어려워하곤 하죠. 나무가 자라고 과일이 익는 데 시간이 걸리듯 그 과정이 꼭 필요하며, 누구에게나 그런 시기가 있다는 걸 알게 된다면 아이의 마음도 조금은 더 편해지지 않을까요. 친구 사귀기 자세히 보기 >> https://goo.gl/umbfcP  우리가 쓰는 언어, 단어, 표현들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높은 사람들,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서 생각하고 고민해서 다 만들었을까요? 우리는 언어가 사회적 약속으로 만들어지고 쓰인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런 사실을 아이에게 어떻게 가르쳐줄 수 있을까요?  이 책은 겉으로는 ‘펜’을 ‘프린들’이라는 이상한 표현으로 부르려는 아이와 교사의 대결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을 통해 깨닫게 되는 건 일상에서 당연하게 쓰는 표현들, 단어들이 어떻게 생겨나고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가 하는 변화의 가능성입니다. 고정된 것이 아니니 창의적으로 생각하라는 메시지죠.  아이들의 배움은 배우려는 아이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르치는 사람의 태도와 자질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부모님과 선생님이 먼저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하는 거 아닐까요. 프린들 주세요 자세히 보기 >> https://goo.gl/zrV3bk  아이의 꿈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을까, 무엇으로 응원할 수 있을까? 부모님이라면 늘 마음에 품고 다닐 질문일 겁니다. 잘 먹이고, 편안한 잠자리를 마련해주는 것처럼 외면의 성장은 얼마든지 도울 수 있지만 내면의 성장은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이 책은 아이의 성장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깨닫게 합니다. 직접적으로 가르치고, 꾸준히 시키는 게 아이를 성장시키는지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며 계속하도록 도와주는 게 더 큰 성장을 위한 일인지 말이죠.  내면에 상처를 갖고 있던 아이는 자신이 동경하는 선생님과 편지를 주고 받으며 상처를 치유해 나갈 뿐 아니라 작가의 꿈에도 점점 가까워져 갑니다. 진정한 교육자란 내면의 성장을 이끌어 줄 수 있는 그런 이들을 말하는 게 아닐까요. 헨쇼 선생님께 자세히 보기 >> https://goo.gl/td4J3U 아이에게 책 읽는 습관을 키워주는 가장 빠른 방법은 아이에게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과 함께 읽는 것이라고 합니다. 부모 자신은 전혀 읽지 않으면서 아이에게는 매일 읽는 게 도움이 된다고 말해서야 믿음이 생기지 않겠죠.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 내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그렇기에 짧은 시간이라도 함께 책 읽는 시간을 갖는 게 더 큰 의미를 갖지 않을까요? 정기배송 자세히 보기 >> https://goo.gl/uWZVof
[부산IN신문] 사상여성인력개발센터, 코딩을 통한 ‘HW융합 메이커전문가 과정’ 열어
사상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코딩과 블록을 결합시킨 코딩 교육, ‘HW융합 메이커전문가 과정’이 열린다. 이번 과정은 기본적인 IT 활용 능력을 갖춘 20세 이상의 성인, 직업 훈련 '코딩강사과정'을 이수한 자, 코딩강사로 활동을 희망하는 자를 대상으로 한다. 총 모집 정원은 20명이며, 수강 신청 8명 미만시 폐강된다. 교육은 1월 14일부터 18일까지 총 5일, 20시간이 예정돼 있다. 교육 참여 시 노트북 지참은 필수다. 강의 1차시에는 코블스크래치 인터페이스와 코블 메인보드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2차시에는 초음파센서를 활용해 침입방지 경보기를 만든다. 빛센서와 외부 LED 스마트 조명기를 활용한 교육도 이어진다. 3차시에는 조이스틱과 각도모터, 숫자전광판과 버튼, 회전모터를 활용한다. 4차시에는 사물 인터넷 IoT에 관한 개념을 쌓는다. 블루투스를 연결하고, 코블봇을 조립하는 교육도 마련돼 있다. 5차시에는 모의 수업 및 피드백, 수료식을 갖는다. 교육 비용은 20만원이며, 교과 연수를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할 경우 2019년 상반기 부산 초, 중, 고 출강을 우선 배정한다. 추후 크레듀코딩과 함께하는 사업에 참여할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문의 051-326-7600 #사상여성인력개발센터 #코딩 #블록 #코딩교육 #코딩전문과정 #코블 #초증고교육 #HW융합메이커전문가 #크레듀코딩 #코딩교육도구
구글, 기록 옵션 해제해도 사용자 위치 데이터 수집
구글이 지속적으로 사용자 위치 정보를 추적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3일(현지 시각), 더버지는 구글이 그동안 구글 지도, 날씨 업데이트, 브라우저 검색 등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위치를 추적해왔다고 AP뉴스를 인용, 보도했다. 대부분의 구글 사용자는 위치 기록 옵션을 해제하면 추적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알고 있었다. 그러나 위치 기록을 끄면 구글이 자신의 움직임을 타임라인에 추가하는 것을 막을 뿐이다. 실제로 구글의 위치 추적을 막기 위해서는 ‘웹 및 앱 활동’ 설정을 전환해야 한다. 그래야만 구글은 사용자의 GPS 좌표가 기록된 지도 데이터와 브라우저 검색 결과 스냅샷을 저장할 수 없다. ‘웹 및 앱 활동’ 설정이 활성화되는 한, 구글은 시간 스탬프가 표시된 위치 데이터를 저장한다. 사용자는 구글의 내 활동(myactivity) 설정에서 이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 구글의 한 대변인은 “사용자들은 구글 검색을 수행하거나 운전 안내를 사용할 때 등 구글이 위치를 계속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한다”며, “사용자들은 언제든지 편집, 삭제 등의 통제권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위치 기록 역시 전적으로 선택된 구글 제품”이라고 덧붙였다. 구글의 위치 추적 논란은 지난해도 벌어졌다. 구글은 2017년 11월 안드로이드 폰이 사용자의 위치데이터를 구글로 전송한다고 지적받고, 연말까지 이를 바로잡겠다고 발표했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페이스북, 우버 등 거대 기술 회사들의 개인 정보 보호 관행에 대해 벌금을 부과한 바 있다.
SK텔레콤, 빅데이터 분석
월드컵 관심 경기는 ‘한국 vs독일’ SK텔레콤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국내 네티즌들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의 한국 대 독일전 경기결과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14일 자사의 소셜 분석 서비스 플랫폼 '스마트 인사이트'를 통해 월드컵 기대심리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국내 인터넷 뉴스?블로그?게시판?SNS로부터 수집한 소셜 빅데이터 6만6,583건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대한민국이 속한 F조 국가들의 경기에 네티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한민국과 독일이 맞붙는 조별리그 경기에 관한 소셜 버즈량은 3,795건이며, 멕시코전은 2,621건, 스웨덴전은 2,504건 언급됐다. 네티즌이 조별리그 독일전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스페인-포르투갈(980건), 브라질-스위스(717건), 프랑스-덴마크(697건) 등 우승후보로 거론되는 국가들의 조별리그 경기와 비교해도 약 3~5배 가까이 높은 수치다. 이번 월드컵 관련 소셜 빅데이터 분석에는 SK텔레콤의 독자적인 텍스트분석 엔진을 바탕으로 자연어처리 기반의 개체명 추출?연관 키워드 분석?감성어 분석 등 빅데이터 처리 기술이 사용됐다. SK텔레콤의 Data사업을 담당하는 장홍성 Data 유닛장은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이나 SNS 등을 중심으로 우리나라가 조별리그를 통과할 수 있는 경우의 수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