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uld7272
1,000+ Views

사회초년생이 신용카드를 써야하는 이유.

체크카드 vs 신용카드에 대해 자녀와 많은 대화 끝에 얻어진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부채파악이 용이하고 무분별한 소비를 막기 위해서 체크카드를 지지 했으나 신용카드의 순기능이 많기 때문에 글을 적습니다.

재테크 카페나 재무 관리사들이 말하길 항상 신용카드는 쓰지 말고 체크카드를 사용하라고 말을 합니다. 저도 신용카드의 무서움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무계획적인 소비로부터 자산을 지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 주변에도 독하게 돈을 모으시는 분들은 체크카드를 여전히 사용하고 계십니다. 저 또한 신용카드 무분별한 발급으로 경제가 휘청거리는 역사를 보면서 신용카드에 대한 부정적이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신용 카드는 돈을 모으기 위해서 항상 쓰지 말아야 되는 걸까요?

신용카드를 지혜롭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신용카드 사용한다면 즉시결제 ,선결제 기능을 사용해서 현금흐름을 즉시 알 수 있도록 합시다.적어도 매주 즉시결제를 하면 체크카드와 같이 정해진 한도에서 돈을 사용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현금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용카드 회사의 주 수입원은 연체이자와 리볼빙 서비스입니다. 연체와 리볼빙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적어도 매주 마다 즉시 결제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2. 신용카드는 체크카드보다 포인트와 혜택이 좋습니다. 혜택과 포인트를 맹목적으로 쫒다보면 오히려 무분별한 지출이 생깁니다. 다만 본인의 소비패턴을 알고 거기에 알맞은 카드를 쓰다보면 체크카드보다 오히려 신용카드는 혜택이 좋습니다.




3. 신용카드를 신규발급 받으면 사용금액에 최대 10% 정도의 수입이 생겨요. 자녀들이 추천 해줘서 알아본 뽐뿌라는 사이트 입니다. 카드업체라는 카테고리를 가면 사용조건과 금액 등을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끔 카드설계사들이 직접 직장으로 찾아와 현금지원과 함께 카드를 신청을 권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체크카드가 연말정산에서 공제금액이 더 크나, 소득의 일정금액까지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공제율이 같습니다. 신용카드를 카드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연말정산을 잘 준비 할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조합해서 쓰면 좋을 듯 합니다.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자녀의 경제교육에 관하여(주식편)
저는 개인적으로 주식투자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주식은 세계경제에 영향을 심하게 받습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대응이 필요한때도 있고, 회사 내부정보에 관하여 접근하기 힘든 측면이 있습니다. 국세청 자료를 보면 약 7~8%의 개인투자자들만 수익을 본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고등학교를 막 졸업한 자녀에게 일부러 약간의 돈을 주어 주식에 투자를 권유하였고, 수익이 난 부분에 관하여서는 쓰고 싶은 곳에 사용해도 좋다는 미끼를 걸었습니다. 얼마 동안 주식에만 몰두 하더군요. 위의 수익률은 참담했습니다. 그래도 저는 속으로는 웃고 있었습니다. 큰돈이 아닐뿐더러 아들 녀석은 많은걸 배웠을 테니까요. 애초부터 수익이 나면 더욱 좋고, 손실이 나도 자녀는 많은 걸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아들 녀석은 처음에 티비에서 나오는 주식방송을 보더니, 무작정 주식을 사더군요. 처음에는 약간의 수익을 보는 듯하더니, 완전히 물려버렸네요. 그리고는 경제신문과 경제잡지에 흥미가 생겼는지 조금이라도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그저 수익에 욕심이 앞서기보다는 저평가 된 주식을 오래 투자해야 되며, 경제신문과 매스컴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내용을 말한 기억이 나네요. https://asset7272.tistory.com
사회초년생) 자동차와 재테크의 관계
사회초년생일수록 돈이 없습니다. 젊을수록 돈이 없는 게 사실이니까요. 그런데 길가를 보면 젊은 친구들이 외제차를 리스, 할부로 구입하고 다니는 경우가 많네요. 사회초년생이 자동차를 사지 말아야 될 이유에 대해서 간략히 써보려고 합니다. 1. 자동차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투자자금을 모을 기회를 잃어버립니다. 30대에 자산 1억보다 20대에 가지고 있는 1억이 훨씬 가치가 높습니다. 자동차는 자본소득을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시기를 놓치게 만듭니다. 2. 자동차가 생김으로써 품의유지에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취득세, 자동차세, 보험료, 주유 비, 주차비, 유지비, 벌금, 할부금, 할부금 이자 등등 일단 이런 비용은 일단 기본적으로 깔고 들어갑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대부분 직급이 낮을 텐데요. 대부분 상사를 모실 때 본인차로 주유비를 써가면서 매번 번거롭게 모셔야 될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자동차를 구입하면 여유 있고, 좋은 이미를 남길 수는 있어도 그런 이미지는 소비를 부르는 꼴이 됩니다. 돈은 있어도 없는 척하는 게 좋습니다. 뭔가 과시를 하여 투자를 받거나 사업용도로 사용하는 일을 제외 하고는요. 3. 리스나 오토 할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부채를 지는 습관을 만듭니다. 사회초년생일수록 돈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동차 구입비와 금융비용을 모두 지불해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회사는 자동차를 판매하여 이득을 얻고. 중간에 대출회사는 거기에 자동차를 구입하여 다시 수입을 얻는 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https://asset7272.tistory.com
7
Comment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