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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용' 닌텐도 스위치, 구매를 망설인다면 알아둬야 할 요소들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기존 스위치를 생각한다면 비추지만 NDS나 3DS처럼 쓰고 싶은 유저에게는 추천
지난해부터 꾸준히 출시 루머가 돌던 닌텐도 스위치 신형 기기가 등장했다. 우선, 영상을 통해 그 모습을 확인해보자.
닌텐도는 지난 10일, 공식 홈페이지와 SNS, 유튜브 등을 통해 닌텐도 스위치(이하 스위치) 휴대용 버전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Nintendo Switch Lite, 이하 스위치 라이트)를 공개했다. 

기존의 닌텐도 스위치는 TV에 연결해서 게임 화면을 출력하는 'TV 모드'(거치 모드), 본체 화면을 스탠드로 세우고 컨트롤러인 '조이콘'(Joy-Con)을 활용해 플레이하는 '테이블 모드', 그리고 본체에 조이콘을 장착해 본체 자체를 들고 플레이 할 수 있는 '휴대 모드' 등 3개 모드로 즐길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공개된 스위치 라이트는 오직 휴대 모드만으로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본체 크기는 원조에 비해 대폭 작아졌으며, 무게도 가벼워졌다. 더불어 컨트롤러인 조이콘은 본체와 붙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4개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던 방향 버튼은 십자 버튼으로 변경했다. 가격 또한 '라이트' 하게 24만 9,800원으로 책정되었다. 이는 기존 스위치에 비해 약 11만 원 가량 저렴한 가격이다.

스위치 라이트는 오는 9월 20일 전 세계 동시 발매하며, 현재까지 공개된 색상은 터콰이즈, 그레이, 옐로 3종이다.
# 11만 원 저렴한 대신 너무 많은 걸 희생했다? 스위치 라이트를 향한 우려

위 설명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스위치 라이트는 스위치를 '휴대용 게임기'로만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을 타겟팅하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는 저가형 기기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렇기에 집에서 게임을 할 시간이 많지 않은 유저라면 저렴한 가격에 <슈퍼 마리오 오딧세이>나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와일드>, 그리고 조만간 발매하는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등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스위치 라이트가 분명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

하지만 '휴대용 기기'라는 점을 감안해도 스위치 라이트는 그 스펙이 공개되자마자 많은 우려 섞인 목소리가 들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크기가 너무 작다

그간 스위치에 발매한 게임은 TV 화면은 물론 휴대 모드 화면 크기인 6.2인치(약 157.48mm)까지 고려해 제작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스위치 라이트는 이보다 작은 5.5인치(약 139.7mm) 화면으로 발매된다. 새롭게 발매되는 게임은 상관이 없을지 모르지만 과거 발매작들 같은 경우에는 5.5인치에 최적화되지 않아 화면 깨짐이나 UI 잘림 같은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닌텐도는 명확한 설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 컨트롤러를 분리할 수 없어 특정 게임 지원 불가

스위치 라이트는 본체와 컨트롤러(조이콘)가 일체형으로 구현되어 있으며 유저가 임의로 분리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저스트 댄스> 시리즈 플레이에 제약이 생긴 건 물론, <원투 스위치>(1-2 Switch)나 <슈퍼 마리오 파티> 등 조이콘 전용 타이틀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조이콘을 추가로 구매해야 한다. 


▶▶ 멀티플레이를 위해서 조이콘 추가 구매 필요

스위치는 본체에서 컨트롤러를 분리할 수 있었기에 기기 한 대로 2인 멀티플레이가 가능했다. 하지만 스위치 라이트는 본체와 컨트롤러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멀티플레이를 위해서는 조이콘을 추가로 구매해야 한다. 더불어, 조이콘을 충전하기 위해 충전 그립도 추가로 구매해야만 한다.

닌텐도가 별도로 판매하는 조이콘 가격은 79,800원이며, 충전 그립은 27,800원이다. 즉, 스위치 라이트에서 <슈퍼 마리오 파티> 등 조이콘 전용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멀티플레이를 위해서는 최소 107,600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이를 합치면 기존의 닌텐도 스위치와 가격 차이가 거의 없다.
# NDS나 3DS처럼 쓰고 싶은 유저에게는 추천, 기존 스위치를 생각한다면 비추

스위치 라이트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휴대 모드를 강조했다는 점 때문에 기대를 표하는 유저들도 있다. 특히 조이콘을 이용하는 플레이가 거의 없는 <포켓몬스터 소드·실드>나 일상생활 중 시간이 날 때마다 잠깐씩 플레이해도 괜찮은 힐링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 같은 신작은 스위치 라이트의 강화된 휴대성이 오히려 장점으로 다가올 수 있다.

결론적으로 스위치 라이트는 스위치처럼 TV에도 연결했다가 다른 사람들과 멀티플레이도 하고 들고 다니며 게임을 하길 원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할만한 물건은 아니다. 하지만, 스위치를 가격 문제로 인해 구매하지 않았거나 닌텐도 DS나 닌텐도 3DS처럼 '들고 다니며 즐기기에는' 크기가 크고 무거워 부담스러워 했던 유저들에게는 추천할 만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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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 중 서비스 개시 예정, 우회 접속 없이 스토어 이용 가능해진다 국내 닌텐도 스위치 유저들이 올봄부터 우회 없이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하게 된다. 한국닌텐도는 오늘(20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을 올봄부터 정식 서비스하겠다고 밝혔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은 유저가 온라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유료 정액제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 온라인 플레이 ▲ 클래식 게임 셀렉션(NES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 저장 데이터 맡기기 (클라우드 서비스)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보이스 채팅 ▲ 가입자 한정 특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중, 클래식 게임 셀렉션은 과거 패미컴(NES)에 발매된 게임들을 닌텐도 스위치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지난해 9월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출범 당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젤다의 전설>을 비롯한 20개 게임을 공개했으며, 현재까지 매 달 라인업을 추가하고 있다. 사실 닌텐도 스위치는 2017년 11월 국내 정식 발매를 하긴 했지만 본체를 한국어로 설정할 수 없는 건 물론, 지역 설정을 ‘한국’으로 설정할 수 없었고, 온라인 서비스 접속 역시 지원하지 않았다. 때문에, 그동안 국내 유저가 온라인으로 게임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한국닌텐도가 별도로 운영하는 ‘다운로드 번호 스토어’를 이용하거나 기기 설정을 변경해 스토어에 우회 접속하는 방식을 택해야만 했다. 그러던 중 한국닌텐도는 2019년 1월 17일, 본체 한국어 대응과 지역 설정, 온라인 서비스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하며 그간의 번거로움을 모두 해소할 것을 알렸다. 당시 한국 닌텐도는 “가까운 시일 내에 닌텐도 스위치 본체 업데이트를 통해 본체 언어에 한국어가 추가될 예정이며, 지역 설정과 온라인 서비스도 업데이트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지난 1월 29일 닌텐도 스위치는 7.0.0 본체 업데이트를 통해 본체 지원 언어에 한국어가 추가됐다.
[게임늬우스] 닌텐도 대표이사 이와타 사토루 별세
닌텐도의 대표이사이자 팬보이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은 닌텐도의 대표이사 이와타 사토루가 7월 11일 담관암으로 사망했다고 닌텐도가 오늘 밝혔습니다. 이와타 사토루 닌텐도 대표이사는 고 야마우치 히로시 전 닌텐도 대표이사가 물러나면서 닌텐도의 네 번째 대표가 되었으며, 닌텐도DS와 닌텐도 Wii의 성공을 만들었던 인물입니다. 크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건강 문제가 제기되었고 이로 인해 지난 E3 2014에 불참했었습니다. 지난해에는 담관 종양 수술을 받기도 했으나 올해 E3에서는 얼굴을 비쳐 건강이 호전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55세의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나게 됐습니다. 이와타 사토루 대표는 "게임은 어려워서는 안 된다. 게임은 만인에게 받아들여져야 한다"라는 사상을 기반으로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까지 게임 인구로 확대하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그 때문에 단순히 닌텐도 내에서뿐만 아니라 게임계 전체를 발전시킨 인물로 여겨졌습니다. 그는 단순히 한 회사의 대표이사 이상으로 게이머들에게는 존경과 신뢰를 받는 사람이었습니다. 때문에 지금 이 시각에도 실시간으로 SNS를 통해 그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는 글들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참 많이 안타깝고 믿어지지 않네요. 이와타 사토루 대표이사의 사망으로 현재 닌텐도의 대표이사는 타케다 겐요, 미야모토 시게루 2인 체계로 바뀌었는데요. 후계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덕분에 정말 즐거웠습니다.
정욱 중덕 (程昱 仲德) A.D.141 ~ 220
난 여기 접속해서 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이 대략 평균 연령대가 어찌 되는지를 잘 모르겠다만... 삼국지를 좋아하되, 나이가 좀 있는 분들이면 왠지 삼국지를 처음 책(만화책)으로 접했을 확률이 높겠고, 나이가 좀 적은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게임으로 먼저 접하다 흥미가 커지며 그 후에 책을 접하지 않았을까 싶다. 난 삼국지를 처음 책으로 접하다 꽤 시간 흘러 게임을 해보게 되었는데(KOEI 三國志2) 당시 상당히 충격적인 부분은 바로 "능력치" 였다... 사실.. 게임속 인물들의 능력치를 접하기까지 책이나 만화속에서는 일정 레벨 이상의 네임드 인물들의 우열을 가려내기가 상당히 어렵다. 주유와 순욱 중 누가 더 뛰어난지, 장료와 방덕 중 누가 더 대단한지, 이건 알길이 없고 저마다의 상상과 추정으로 가려진다. 그러니 토론도 가능했다. 헌데 이 능력치가 매겨지며 내신등급처럼 인물들의 우열이 가려지게 되었고 이 기준은 투명하지 않음에도 게임 접해본 이들은 이 능력치로 인물들을 판단하게 된다. . . . 오늘의 주인공 "정욱" 역시 그런 능력치 시스템의 나름 피해자가 아닐까 생각해보며 긴 서론을 써본다. 수 많은 삼국지 게임들 있으나 가장 흥한 일본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를 예시해보자면 책사의 우수성을 나타내는 능력치인 "지력"부문에서 정욱은 평균 90~91 가량인데, 그럼 과연 그는 동게임내 지력 평균치가 93~94인 순유나 95~96의 서서나 종회, 가후 등보다 못한 책사였을까?.... . . . 물론, 명확한 정답이야 없겠지만 내 생각에는 저 질문의 대답은 "그렇지는 않을 것 같다" 이며, 소설 속이나 게임 속 정욱이 아닌 역사 속의 정욱에 대해 한 번 이야기 해보기로~ 정욱(程昱)은 본명이 아니며, 본명은 "정립(程立)". 그러나 정욱이란 이름이 차명이나 가명은 아니고, 중간에 개명을 한건데 욱은 주군 조조가 지어준 이름! 어차피 당시는 이름으로 부르기보다 주로 자를 불렀으며 연의에는 이런 디테일한 스토리는 안나오니 정욱의 개명전 이름을 아는 사람은 엥간한 삼국지 빠돌이여도 거의 없다. 정욱 자체가 본인의 활약 및 능력과 별개로 별 다른 팬덤도 없는 비인기 인물이라 더욱...(T-T) . . . 현재의 중국 허난성의 구석진 작은 동아현이란 곳이 정욱이 나고 자란 고향이며, 황건적의 난 당시 지략으로 고향을 지켜내 이미 허난성의 당시 지명이던 연주에서 유명인사였다. 집안도 비교적 괜찮던 부유층이였고 본인의 학식과 지략도 출중하며 당시로는 진짜 어딜 가도 눈에 띄는 "거한" 이였는데.... 역사기록을 보면 8자 3촌으로.. 당시의 도량형을 참고, 현재의 수치로 환산해보면 거의 2m에 가까운 거인이다. 당시에는 좀 키가 꽤 크다 싶으면 일종의 감탄사처럼 "8척 거한"이란 표현을 썼기에, 사료에 8자(척)라 해서 건강검진 때 디지털 신장측정기로 잰거마냥 정확한 8자는 아니였겠지만, 정욱의 기록에는 굳이 8자 뒤에 "3촌"이라는 추가 단위가 붙은 것으로 볼 때 거의 정확한 신장측정이 맞다고 보고 있다. 심지어 덩치도 상당히 좋았다고 하니 지금으로 치면 하승진같은 정도의 덩치로 보였을 듯.. 보통 삼국지보면 힘쓰는 장수들이 덩치좋고 머리쓰는 책사들은 왜소하고 그럴거 같은데, 정욱은 본인이 임관해 있을 당시의 어지간한 위나라 무장들보다 체격이 컸을 듯 싶다. 연주의 유명인사다보니 일찍부터 여기저기서 오퍼를 받았고 첫번째는 후한 말 연주자사였던 "유대" 였는데, 당시의 유대는 한나라의 칙명을 받고 부임한 그냥 공무원 도지사같은 개념으로 와있었고 당시 원소나 공손찬같은 자기의 세력적 홈그라운드에서 터잡은 군벌은 아니였다. 당연히 별 큰 능력이나 야망은 없었고 정욱 역시 아쉬울게 없어 오퍼를 거절한다.(나같아도...;;;) 이후에 유대가 원소와 공손찬이라는 당시의 두 고래 사이에 끼어 난감한 상황 속에 정욱에게 자문 구하고 정욱이 해준 조언을 따르자 어려움 피한 일이 있었는데, 이에 재차 유대는 정욱에 스카웃 제의하나 역시 거절... 이후 유대가 황건적 잔당들 토벌 중 사망(...)하고 비어있던 연주에 진입한 조조가 정욱에 오퍼넣자 바로 응하는데, 이 당시 정욱은 꽤 비판을 받았고 이유는 유대의 청을 두 번이나 거절하며 내세운 이유가 "재야에 그냥 남고싶다" 라는거였는데 조조의 청은 거절없이 바로 응했기에! (나같아도...;;;) 그런데 이미 이때 정욱은 나이가 꽤 있었다. 이 당시가 거의 190년대 중후반이고 정욱은 조조보다 무려 14세 연상이이였으니 거의 50대 초중반의 나이. 후한 말 ~ 삼국시대의 높은 영유아 사망률 탓이라곤 해도 역시 노인사망률도 높아, 평균 수명이 50 안팎이던 시기인점 감안하면 거의 인생 끝자락에 사회생활 시작... . . . 조조가 직접 스카웃한만큼 시작부터 제법 높은자리서 시작은 물론, 초장부터 대활약한다. 여러가지 크고 작은 활약들이 있고 공적을 세우지만 그런건 삼국지 읽어보면 대강 다 비슷하게 실려있고 이 칼럼은 그런 삼국지를 읽어도 잘 모르겠고 세세히 안나오는 개인적 성향 위주니까 안쓸란다ㅋㅋㅋ 게임만 하신 분들 입장에서는 좀 의아할 수 있지만 정욱은 그냥 안전한 후방의 주군곁에서 이런저런 꾀만 내는 전형적인 책사타입이 아니였고, 본인이 직접 전장에 나가 상황 판단하여 병력을 통솔하는데에도 상당한 소질이 있었다. 조조의 네임드 책사들인 순욱, 순유나 곽가와 가후 등이 대개 후방책사들이였던 점으로 비춰, 이는 정욱만의 특징. 임관 초기의 조조는 아직 원소에게 쫄려가며 여포에게 시달려가며 유비를 신경쓰며 원술도 그냥 넘겨볼 수는 없던.... 비록 포텐은 충만할지언정 당장의 세력이 큰 시절은 아니였고 조조가 초기거점 삼은 연주 자체가 사방으로 교통 트인 평야지대라 처신 잘못하면 여러 세력의 다굴을 당하기 최적인 곳이여서... 초반의 정욱은 본인도 전장에 나가 직접 적진을 살펴가며 참전해 공을 쌓았다. 일단 본인의 피지컬도 상당하다보니 무예가 출중하진 않더라도 워낙 또 시기가 시기다보니 어느정도의 기본 호신은 가능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 . . 조조 휘하의 대표적인 반유비파 책사였다. 그것도 아주 급진적이라 아직 세력이 크지 않을 때 일찍 유비를 죽여야(?!)한다는 주장을 해왔고, 당시는 뭐든 일단 명분이 중요했는데, 정욱은 그런 명분이 없더라도 일단 찬스오면 죽이고 보자는 식으로 유비에 대한 경계가 극심했는데... 유비의 세력이 소수의 어설픈 떠돌이집단이던 시절부터 줄창 유비살해주장론자였던걸 보면 사람보는 안목도 굉장했다는 증거! 정욱이 조조 휘하에서 공은 정말 많이 세웠다. 그런데 이게 확 드러나지 않는 이유는, 정욱은 타자로 치자면 홈런을 치는 슬러거가 아닌 주로 안타와 타율 위주의 교타자같은 타입에 기인한다. 정사내 정욱전이나 여러 위와 관련된 사료들에는 정욱이 결코 순욱, 순유, 곽가, 가후 등에 뒤지는 책사가 아닌데도 삼국지연의 상에서 이렇다할 기억남는 대활약이 없기 때문에 저평가가 되는것 같은데... 연의는 다 알듯 소설이며 팩트전달보다 재미가 먼저다. 그렇다보니 잘잘한 활약이 많은 정욱이 돋보이기에 불리할 수 밖에 없다. . . . 인성이 존니 별로였는지, 내부의 적이 상당히 많았다.... 애초에 연주의 호족집안 출신, 게다가 본인의 능력에 대한 자부심, 그리고 주군인 조조보다도 14살 연상이니 그가 임관한 당시 어지간한 조조의 휘하들은 문무막론 정욱보다 많이 어리다보니 거기서 오는 꼰대기질... 작전회의시에도 누군가 자기의 의견을 반박하면 대놓고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으며, 상대를 비꼬듯 말하기도 잘 했다. 딱히 개인적으로 친하게 지내는 이도 없었고 자기와 격차가 좀 난다 싶은 이들은 아주 하대했다. 그러다보니 임관 초기부터 위가 건국된 이후까지도 주위의 이런저런 비판상소가 조조와 그 후의 조비에까지 계속 올라왔다. 물론, 일만 잘 하면 여타 프라이빗한 부분은 일절 노터치였던 조조는 흘려들었고 정욱에게도 이와 관련 일절 말이 없었다. 그런 못되먹은 성깔에서 기인한건지 모르겠지만, 조조의 책사들 중 책략에 있어서 가장 인정이 없었다고 한다. 지가 주위 평판 신경 안쓰고 막 산다고 남들도 다 그런줄 아나, 세상의 평판을 무시한 지극히 실리적인 제안을 많이 했다. 당장 위에 언급된 유비살해만 봐도 그냥 일단 죽이고 보자는 식이였는데... 조조 역시 전형적인 실리주의자라고는 해도 그때껏 자기와 자기세력에게 별 악영향도 없고 인망도 높던 유비를 다짜고짜 죽였다가는 뭔 소리를 들을지 몰라 속으로는 맞다고 여겨도 감히 실행에 옮기진 못 했다. 정욱이야 아무리 날고 긴들 그냥 지금으로 치면 "직원", 조조는 "사장" 이였던건데, 직원과 사장은 능력여하 떠나 서로의 시야나 관점이 다를 수 밖에 없다.. . . . 그리고 그 당시에 세상의 "평판"은 정말... 상상 이상으로 중요하디 중요한 요소였다. 저 당시 중국은 무정부상태나 진배없던 후한 말, 그리고 황건적의 난과 각지의 군웅할거 등 삼국시대 정립이 되기까지 말 그대로 "개판 of the 개판" 이였기에 사람들이 막 살았다. 그렇기에 그 와중에도 대의명분과 정의 등의 고결한 가치를 소신삼아 자기가 손해를 보더라도... 자기가 위험해 지더라도 저런 신념을 지키는 이들은 존경과 우러름을 받았다. 그리고 나름의 인재라 불릴만한 이들 역시, 자기한테 얼마줄지, 뭐해줄지 못지않게 혹은 그 이상으로 옳은 주군 아래, 바른 일을 한다는 명분을 따라 임관하는 경우도 많았다. 당연히 세력이 엇비슷하면 무조건 반드시 꼭 명분이 앞서고 평판이 좋은 이를 따랐다. 더구나 무장들보다 많이 배우고 공부한 문관들의 경우, 이런 현상이 심했으며, 아무리 무력이 중요하던 시절이나 현실은 게임과 달라 좋은 무장보다 더 필요하고 또 부족했던게 좋은 문관(행정가, 책사 등)이였다.. 예를 들어, 장수가 오호대장군 + 책사가 당신네 회사의 당신 맞고참인 쪽과 장수가 당신네 회사의 당신 맞고참 + 책사가 제갈량 & 방통이면 후자가 전투에서 승리할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다. . . . 그러다보니 평판이 나쁘면 인재가 모이지 않고, 병력징집에도 어려움을 겪으며, 호족들의 물질적 지원 및 백성들 대상 세수확보까지 여러모로 어려움이 따른다. 게다가 전황이 불리해지면 이탈자나 배반자도 높은 확률로 다수가 생겨나 조금만 불리해도 세력와해가 가속된다. 심하면 군주의 신변안전도 보장이 어려워진다. 이렇게 평판이 몹시 중요하던 시기에 그런건 싹 치우고 목적지향성이 과도한 경우가 많았던 정욱의 책략이 반려되거나 다른 책사의 보완책과 더불어지는 경우가 꽤 있었던거 같다. 그러고보면 정욱도 주인을 잘 만난거다. 유비나 손권 휘하였다면 중용받지 못했을거고 원소나 원술을 모셨으면 본인의 목숨도 위험한 상황을 맞았을 수 있었겠으며 동탁을 따랐다면 인성개막장의 동탁에 인정없는 정욱의 책략이 더해지며 레드스컬 아래의 졸라박사같이 되었을 듯.... 늦은 나이에 조조 휘하에 들어가긴 했으나, 그만큼 또 오래 살아서 일흔 아홉에 사망하여 천수를 누렸다... 인성 더러운 이들이 한때는 잘 나가다가도 막판에 험한 꼴 겪거나 비참한 말로를 겪는 경우가 있지만 다행히 정욱은 본인이 권력을 잃거나 하진 않아 고위직에 몸 담다 편히 죽었다. . . . 우리 주위에도 돌아보면 정욱같은 타입의 모진 사람들이 있기 마련인데, 정욱처럼 실력과 재능이 겸비되면 뒤에서나 속으로는 욕해도 앞에서는 모두 그와 친하게 지내려 하거나 잘 하려고 한다. 역시 정욱같은 이들도 자신이 부진해지는 순간 바로 나락이란 걸 알기에, 더 악착같이 일하고 목표를 향해 수단방법, 물불 가리지 않고 나아간다. 그러다보니 계속 평판이 좋을 수 없는 악순환이..... 어쩌면 그 능력과 실적에도 불구하고 연의에서 좋은 대우를 못 받고 또 그 탓으로 현세에도 비인기 인물이 된 것 역시 그의 인성탓은 아닌가 생각해본다.
생존 호러 게임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된다
1 대 4 비대칭 구도 생존 게임, 2019년 가을 출시 예정 생존 호러 멀티플레이 게임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가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된다. 닌텐도는 지난 2월,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비헤이비어 디지털이 만든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가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될 예정이라 밝혔다. 게임은 앞서 2016년 PC 버전 출시에 이어 PS4, Xbox One 버전이 발매됐다. https://youtu.be/47Dlkx18CPc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되는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는 스위치 콘, 터치 스크린, 스위치 전용 컨트롤러 '프로 컨트롤러'로 플레이할 수 있다. 작품이 멀티플레이 기반 게임이기 때문에 플레이를 위해서는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에 가입해야만 한다. 게임은 온라인 코옵 멀티플레이는 물론, 온라인 랭킹, DLC 등을 모두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 유저들에게 이른바 '데바데'라고 불리는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는 1 대 4 구도 생존 게임이다. 게임에서 유저는 한 명이 살인마를, 다른 플레이어 4명은 생존자를 맡게 된다. 생존자는 살인마를 피해 정해진 미션을 클리어하고 도망쳐야 하고, 살인마는 생존자가 모두 도망치기 전 살해해야 한다.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오는 가을 출시될 예정이며, 공식 한국어화와 정식 발매 여부는 미정이다.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1일 한국 게임 심의 통과
텐도 스위치가 한국에 정식 출시된 1일, 스위치 팬들의 '1%' 아쉬움을 달래줄 소식이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1일,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가 12세 이용가로 국내 게임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광대한 세계를 무대로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오픈월드 어드벤처 게임이다. 지난 3월에 발매되어 뛰어난 게임성으로 여러 해외 웹진에서 극찬을 받았으며, 쟁쟁한 작품이 많이 등장한 2017년 출시작 중에서도 '올해의 게임 최다 수상작'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 출처: 게임물관리위원회) 하지만 한국어로 즐기고 싶은 유저에게는 그림의 떡과 같았다. 닌텐도 스위치 1차 출시국에서 제외되면서 일부 인디게임을 제외하면 한국어가 지원되는 스위치 게임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 9월, 닌텐도 스위치 한국 출시가 확정되면서 한국어 '젤다의 전설'을 기다린 팬들에게도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 닌텐도 스위치 정식 발매가 확정된 후, 닌텐도는 '젤다의 전설' 시리즈를 감독한 아오누마 에이지 프로듀서가 등장하는 특별 영상을 공개해 한국어화 소식을 알렸다. 아오누마 프로듀서는 "게임 텍스트의 한국어 대응 작업을 진행 중이며, 한국의 많은 젤다 팬분들께서도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를 즐겨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국에서는 2018년 초에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상보다 빨리 심의를 통과하면서 정식 출시가 눈 앞으로 다가왔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한 1일 스위치 정식 발매와 함께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가 1.1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해외 직구 소프트 및 DL 유저들도 한글로 플레이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역시 패치 형식으로 한글화가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닌텐도 스위치 소프트웨어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2018년 초, 희망소비자가격 74,800원에 발매될 예정이다.​
1억 1,300만원짜리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패키지
세상에서 가장 비싸게 팔린 게임 패키지는 무엇일까? 바로 34년 전에 나온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다. (출처: 해리타지 옥션) 14일, 미국 댈러스에 본부를 둔 경매소 헤리티지 옥션(Heritage Auctions)의 경매에서 사진의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패키지가 미화 100,150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억 1,300만 원이 넘는 돈에 낙찰됐다. 해당 패키지는 1985년 닌텐도가 출시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패키지로 제작 당시에 비해 훼손이 거의 일어나지 않았으며 감정사로부터 A++급 보관 상태를 받았다. 보통 경매에 올라오는 게임 패키지는 세월이 오래 지나 외형이 마모됐거나 데이터 일부가 훼손되곤 하는데, 이번에 낙찰된 패키지는 케이스에 담겨 진열됐던 상품이기 때문에 제품 손상이 전혀 없다. 해당 패키지는 출시 기념 한정판으로 한정판 인증 스티커도 붙어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1985년 9월 13일 닌텐도 게임기 패미컴(ファミコン)으로 출시됐다. 게임은 출시 이후 일본 681만 장, 전세계 4,024만 장을 팔아치우며 큰 인기를 끌었고 패미컴을 해외에 수출하는 계기가 됐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닌텐도와 게임의 역사를 논할 때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작품이다. 참고로 1억 1,300만 원은 36만 원짜리 닌텐도 스위치 313대를 살 수 있는 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