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heekim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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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가난한 사람인가?

처음엔 발끈하다가
점점 공감하고 반성하게 되는 글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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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졸핵가난한 사람이였구나..
자수성가한 사람들특징 자기 수준으로 생각하지않는 사람들은 다 함량 미달임
핑계가 많은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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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S의 비밀 - ‘유전’에서 ‘미드소마’ 감독판까지] 호러영화사에 새겨질, 완전 새 얼굴(들)
※ 『최종 S의 비밀』은 영화의 마지막 시퀀스(Sequence), 신(Scene), 숏(Shot)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이에 <유전>과 <미드소마>의 결말 등이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 ------- “우리는 얼굴을 통해 무엇이든 말할 수 있다.” - 자크 오몽 특히 공포의 전도체가 될 때, 얼굴은 유난히 도드라진다. 실제로 관객한테 공포(영화)는 스크린 속 얼굴들이 극단의 표정을 지을 때 완성되고는 한다. 깜짝 놀란, 고통에 찬, 절규하는, 비명의 얼굴. 한 세트로, 흉측한, 광기어린, 무섭게 일그러진, 악마성의 얼굴. 이 과정에서 창조적 솜씨가 빚어낸 얼굴들은 장르의 관습이 돼 지독히도 반복되는데, 대개는 진부하거나 한심한 복사본에 그치고 만다. 아마도 원본 속 얼굴의 맥락을 해석해내지 못한 채 단지 표정 흉내에 급급했기 때문이리라. 그 와중에 여태껏 본 적 없는 얼굴이 등장했다. 아리 에스터 감독의 장편 데뷔작 <유전>(2017)의 마지막 숏. 피터는 말 그대로 넋이 나가버린 얼굴을 하고 있다. 그럴 만도 한 게 가족들이 ‘악마의 굿판’ 안에서 모두 잔혹하게 희생된 데다, 엄마(애나)는 방금 전 스스로 본인 신체를 훼손했고, 피터 자신의 정신과 육체는 이제 막 악마가 점령할 참이다. 미쳤거나 미치기 직전이거나. 그런데 잊지 말자. 이 빙의 행사는 (악마 측 입장에서는) 거룩한 의식이다. 혈통이라는 가족의 근원이 낳은 지옥도인 동시에, 악(惡)의 계보가 연속성을 획득하는 경축의 시간이다. 살육과 의전이 떼려야 뗄 수 없는 한 몸인 셈. 추종자들은 그들이 섬기는 악마 파이몬에게 ‘지식’이나 ‘좋은 친구’ 따위를 달라고 간청까지 한다. 악의 측면을 모른 체하거나, 악행을 덮어도 될 만큼 파이몬의 명성이 위대하다고 믿는 듯하다. 이때 파이몬은, 누구와 닮았나. 아리 에스터는 피터의 최종 얼굴을 담는 데 적잖은 러닝 타임을 쓴다. 이제 피터는 더 이상 놀라거나 부르짖지 않는다. 그는 압도된 채 무너져 내리며, 다만 악이 스며드는 시간을 얼굴에 새기는 중이다. 77초간 지속되는 이 숏에서 피터는 눈을 단 한 차례도 깜빡거리지 않는데, 생리현상이 불필요한 어떤 초월의 공간으로 넘어간 듯도 하다. 중세 서양 예술에서 얼굴이 주로 신(神)의 형상이었다고 할 때, 탈-인간으로서 피터의 이 얼굴은 성스럽고 선량한 그 기표들과는 조금 다른 버전으로 보인다. 누군가에게 신성한 의식이(었)지만 그 개최를 위해 잔혹한 파괴, 그리고 현혹의 기술이 동원되지는 않았냐는 반문. 물론 고결하고 인자하고 번뇌를 짊어진 듯한 표정들은 그 이면을 가리는 데 부족함이 없었을 테다. 따라서 피터의 얼빠진 마지막 표정은 위장 작업이 완수되기 직전 단계에 속한다고 봐야 한다. 거룩함으로 가공되기 이전의 그 무엇, 이를테면 선택된 자 개인의 멸망에 관한 이미지. 전에 본 적 없는 이 얼굴은, 자신이 신인 줄 아는 악마를 맞이하고 있다. 여기 의식이 또 하나 있다. 호르가 마을의 하지제, 그 하이라이트로 9명의 제물이 불에 타는 중이다. 그중 곰 가죽 안에 갇혀 산 채로 타는 이는 대니의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이다. 말 그대로 환장의 카니발. 이 광경에 넋 놓고 울먹이던 대니가, 이윽고 웃는다. 너희들의 이 엔딩이 고소하다는 듯. 영화가 끝난다. 아리 에스터의 두 번째 영화 <미드소마>(2019)의 마지막 시퀀스에서도 학살과 의식은 동전의 양면인 양 들러붙어 있다. 이 기괴한 중첩을 떠안는 자, 이번에는 대니다. 그녀의 경우 혈연과의 단절은 이미 서사 초반 경험했고, 애인인 크리스티안과도 이별 중이다. 전자는 내부의 신경쇠약을 견디다 못 해 발 디딜 판 자체를 깨뜨렸고, 후자는 슬픔은커녕 이 괴이한 마을에 대한 의심조차 나누기 힘들 만큼 둔해빠졌다. 감정의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만 보면 차라리 이 모계-토테미즘 사회가 나아 보일 정도다. 인류의 역사는 곧 분화의 역사다. 집단은 부피가 늘어나 갈라졌고 또 그 갈래별로 같은 과정을 겪었다. 최초의 단어가 진화 끝에 백과사전의 체계를 갖췄듯, 인간관계의 망은 넓이와 깊이를 더하고 더해 삶의 양식이 됐다. 어쩌면 인생이란 내가 속한 각 층위의 집단들에서 맡은 바 역할극을 잘해내기, 그 자체가 됐는지도 모르겠다. 교과서도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 정의하지 않았나. <미드소마>의 대니는 그 역할극에서 탈락했고 또 탈락하는 중이다. 이를테면 과거와 미래 가족 모두와 이별하기. 사회적 동물이 타자와 관계를 맺지 못하면 사회적으로 퇴행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일까. 영화는 대니를 자꾸만 미토스(mythos)의 영역으로 밀어 넣고, 그녀 또한 그 중력장에 적응해간다. 마치 비극을 감당할 수 없는 이들이 끝내 종교로 빨려 들어가듯이. 다시 한 번, 대니가 이윽고 웃는다. 너희들의 이 엔딩이 고소하다는 듯. 낯선 마을에서 낯선 공포를 느낀 ‘여성’ 주인공이 되레 애인의 죽음을 선택하고 웃음까지 짓는 아마도 최초의 숏. 여태껏 본 적 없는 또 하나의 얼굴이다. 이곳 호르가 마을은 역할놀이가 필요치 않은 세계다. 동일한 믿음과 삶의 리듬 아래 단일 자아로 꿰어져 있기에 관계의 유지나 개선을 위한 어떤 ‘증명’이 요구되지 않는다. 대니의 마지막 웃음은 자신에게 울음만 남긴 그 증명의 기록물, 즉 인물들을 활활 태워버렸다는 안도인 셈이다. 따라서 이 웃음은, 비가역적이며 돌이킬 수 없다. 수 년 간 요동쳤을 그녀의 감정은, 그 진폭은, 이 순간부터 가지런하게 정렬된 하나의 선으로 수렴해갈 것이다. 대니는 백과사전 이전의 시간, 몇 가지 음절만 알면 되는 그곳으로 되돌아갔다. “사물은 그 자리에 있다. 왜 그것을 마음대로 조작하는가?” – 로베르토 로셀리니 로셀리니 감독의 말에 빗대어 보자면, 아리 에스터는 지금 우리 주변에 있는, 즉 실재하는 두려움의 요소를 관습적 표정 안에 억지로 끼워 넣는 데는 관심이 없는 듯하다. 전에 없던 얼굴들 – 피터의 ‘흡수’와 대니의 ‘변환’ – 을 포착한 것도 그 때문이리라. 물론 우리는 그 덕에 악의 진영이 갖춰지기 직전의 절망적 시간을 목격했고(유전), ‘맹신’과 ‘나 자신으로 살기’가 양립할 수 없음을 지켜볼 수 있었다(미드소마). 무엇보다 대니의 얼굴에서는, 알면서도 가야 하는 퇴행 길에 관한 서글픈 섬뜩함마저 느낀다. 아마도 잠재적으로는 모든 사람한테 열려있을 그 뒷걸음의 문. ‘홈 스위트 홈’에는, 사회 곳곳에는, 문손잡이를 돌리도록 만들, 나락으로 통하는 구멍이 너무 많다. 믿.습.니.까? 영화관 안과 밖의 공통점, <미드소마>나 현실이나 그토록 잔혹한 사건들은 대낮에(도) 일어난다는 것. 그럴 수밖에. 그들은 스스로 옳다고 여기는 걸 해대니까, 떳떳하니까. 신의 이름을 빌려 침략하고 신의 이름을 빌려 목숨을 뺏고 누군가의 고통 앞에서 모두 신의 뜻 운운하는 이들은, 추종자는, 악마는, 악을 행하되 악의가 없다. ⓒ erazerh ------- PS 1. <미드소마> 감독판이 이전 버전과 다른 점은 대니와 크리스티안 사이의 감정선 및 그 굴곡이 보다 선명하게 드러난다는 것 정도. 그밖에 캐릭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몇몇 대사들. PS 2. <유전>의 최종 숏은 사실 77초간의 얼굴 숏이 아니라, 약 3초 동안 나무집 내부를 디오라마처럼 포착한 장면이다. Hail Paimon. ※ 이 글은 ‘브런치’에도 올라갑니다.
개미처럼 주식하자 5. - 미국주식의 공포
한국주식이나 열심히보자. 한 우물만 파자. 처음엔 나도 이런생각이었다. 그러다가 얼마전 아마존아마존 하기에 미국주식을 몇일전부터 보기 시작했다. 1. 아마존 주식을 보다가 충격을 제대로 느꼈다. 주당 200만원을 훨씬 넘는 주식이 몇초사이 500주씩 왔다갔다한다. 잠깐사이 1퍼가 내리고, 몇초만에 2퍼이상이 올라가고, 다시 1퍼이상 내려가고.. 소위 말하는 개미털기 하듯, 장시작부터 그래프가 요동을 친다. 오전장 초반, 저 요동치는 잠깐사이, 아마존 하나에 움직인돈은 과연 얼마일까.. 500억? 1000억? 감도 안오는 저 숫자가, 나스닥 주식중 단 하나일 뿐이라는게 더 무섭다.. 2. 아마존이 요동을 친다고 해도, 다행히 큰 이슈 없는 날은 상하 3-4퍼 정도에서 움직이는것 같다. 그런데, 막말로 단지 2퍼 변동만으로도 삼성전자 기준으론 100프로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꼴이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변동성이라는 말이 참 귀엽게 느껴졌다. 아마존이 2퍼 올라간 돈이면 뻥좀 보태서 우리나라 앵간한 대형 주식은 상한가 친거랑 같네? 하고 웃으면서. 3. 문득 외국인 투자회사들, 특히 미국의 대형 투자회사들이 보는 우리나라 주식은 과연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외국인이 삼성전자 주식 몇만주 매도하면 우리나라에선 뉴스가 날일인데, 이 돈이면 아마존은 몇초만에 지나가는 일상일 뿐이다. 그들에게도 일상적인 돈일 뿐인거다.. 그들에게 한국시장은, 시장 다 합쳐봐야 미국 주식하나 같은 느낌인건 아닐까? 버크셔 헤서웨이 a 주식의 경우, 주식 한주 가격이 30만 달러다. 원이아니라 달러, 원으로 환산시 현재 3억 6천만원 정도 된다. 그런주식도 하루에 수십주정도의 거래가 움직인다. 그들에게 한국시장이 과연 매력적일까? 규모있는 미국 회사들은 그정도의 돈이 오가는 규모를 가지고도 eps가 100을 넘지않고, 그마저도 경제위기만 제외하면 지속 성장이 이루어지는데, 성장은 커녕 박스만 왔다갔다 할뿐인 우리나라 주식이다.. 혹자는 외자 없으면 주식은 성장한다 할지 모르겠지만, 버블만 커질뿐이라 확신한다. 주식은 회사의 또다른 거울일 뿐, 회사들이 성장하지 못한채 주가만 올라가면 그게 전형적인 버블이지. 우리나라 회사들.. 저성장의 늪에 빠진지 꽤 됐고, 앞으로도 한동안 저성장이 확정이니. 4. 갑자기 공매도에 대한 생각이 들었다. 외국인에게 공매도 허용은 너무한거 아닌가, 개미들 소총 한자루 쥐어주고, 외국인들한테는 공습지원까지 허용해주고 전쟁터에 내모는게 정상인가 고민했었다. 신나게 욕했다. 처음 시작할때 물렸던 거 생각하면서. 그러나 지금은, 아마존이 움직이는거 보고 갑자기 든 생각은, 공매도도 안주면 외국인에게 한국 주식이 과연 투자할 가치나 있을까? 그리고, 외국인 입장에선 소소한 돈밖에 안되는 공매도가 한국의 버블을 확실히 잡아주고있는게 눈에 보인다. 그리고 외국인과 기관의 (나같은 개미입장에선) 환장하는 콜라보가 주가를 유지하는것도 눈에 들어온다. 개미에겐 공포지만, 한국 시장 전체에겐 필요한것. 필요악. 근데 그 필요악이 너무 거대하다. 그들의 소소한 투자가, 한국주식을 관리하고 있는건 아닐까..
당신의 고백하는 법이 근본적으로 틀린 이유
소심한 당신은 고백하는 법이 근본적으로 틀렸다. 지금 당신의 눈앞에 당신이 너무도 사랑하는 사람이 있고 오늘 당신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백을 하기로 마음먹었다고 생각해보자 당신은 어떤 기분이 들까? 마냥 행복하고 좋기만 할까? 아마도 당신은 팔과 다리는 사시나무처럼 덜덜 떨리고 시선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 두리번거리며 터질 것 같은 가슴을 간신히 부여잡고 있을 것이다. 이처럼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는 고백만큼 사람을 극도의 긴장상태로 몰고 가는 상황은 별로 없을 것이다. 굳이 하나를 꼽자면 바람피우는 현장을 애인에게 들키는 상황 정도? 사시나무처럼 진동하고 있는 당신에게 누군가 "고백이 뭐 대단하다고 그렇게 떨어?"라고 빈정댄다면 당신은 뭐라고 대답할 것인가? 그렇지만 사실 고백은 절대로 가슴이 떨릴만한 행동이 아니다. 아니 어떻게 좋아하는 사람에게 고백하는 것이 가슴 떨릴만한 행동이 아니라는 것일까? 고백의 사전적 의미는 '숨긴 일이나 생각한 바를 사실(事實)대로 솔직(率直)하게 말함'이다. 한마디로 고백이란 당신이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지갑을 훔친 것도 아니고 당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솔직하게 말을 할 뿐인데 과연 이 행위가 가슴이 떨릴만한 행위인가!? 이렇게 심플하고 담백한 행위를 하는데 왜 당신은 그렇게 사시나무처럼 진동하고 있는 것인가!? 고백이라고 모두 떨리는 것일까? 절대 그렇지 않다. 당신은 지인들과 가십거리를 나누며 자신은 연예인중 ○○를 좋아한다며 자랑스레 고백한다. 연예인중 ○○를 좋아한다며 말하면서 얼굴이 붉어지고 심장을 부여잡고 진동하는 사람은 없다. 이렇게 같은 고백이지만 아는 지인이냐, 연예인으느냐에 따라 반응이 다른 것은 고백을 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이 다르기 때문이다. 연예인을 좋아한다고 고백할 때에는 고백의 본연의 뜻인 '숨긴 일이나 생각한 바를 사실(事實)대로 솔직(率直)하게 말함'에 충실하지만 아는 지인을 좋아한다고 고백할 때에는 고백의 본연의 뜻보다는 고백이라는 행위로써 상대방을 유혹하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담게 된다. 이 얼마나 거만한 짓인가? 인터넷에서 고백하는 법이라고 검색을 하면 수많은 이벤트 회사의 글을 접하게 된다. 이벤트 회사에서는 분위기 좋은 카페를 빌려주고, 살짝 허접스런 고백 영상과 풍선 따위를 빌려주곤 어마어마한 금액을 청구한다. 물론 이러한 이벤트가 전혀 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위의 서비스들로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까? 멋진 이벤트는 당신에게 호감을 느꼈던 사람을 기쁘게 해 준다. But 그것이 전부다. 당신이 아무리 화려한 이벤트를 준비해도 애초에 당신에게 호감이 없었던 사람이 이벤트 때문에 당신을 좋아하게 되는 일은 없다. (물론 당신이 물방울 다이아몬드를 준비한 경우는 제외하자) 상대방을 유혹하기 위해 고백 멘트를 고민하고, 이벤트 따위를 준비하는 등 고백을 상대방을 유혹하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당신은 언제나 불필요하게 사시나무처럼 진동할 수밖에 없다.   고백으로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기 위해 노력하지 말고 상대방에 대한 당신의 마음을 어떻게 하면 당신 스스로 후회 없이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라.  고백을 포함하여 수많은 연애 고민들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모든 포커스가 상대방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저 사람을 꼬실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저 사람을 다시 돌아오게 만들까?라고 생각하면 연애 고민은 절대로 풀리지 않는다. 연애에 있어서 모든 주체는 '나 자신'이 되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저 사람을 꼬실 수 있을까? 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저 사람에게 후회 없이 나의 마음을 전달할까?라고 생각할 때 당신의 고백은 진정성을 띌 수 있다.  물론 상대방을 100% 확실히 유혹하는 방법이나 헤어진 애인을 다시 100% 돌아오게 하는 단 하나의 전략을 세울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겠지만 사실상 그런 방법은 존재할 수 없다. 이 세상에 수많은 사람이 있는 만큼 수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잘생긴 얼굴로 상대방을 유혹하려고 했는데 이미 상대방은 이전에 잘생긴 남자 친구에게 깊은 상처를 받았다던가, 유머로 유혹하려 했는데 상대방은 말 많은 남자를 혐오할 수도 있다. 결국 고백을 통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상대방에게 당신의 느낌을 최대한 생생하게 전달하는 것뿐이다. 이는 마치 "○○씨 오늘 참 덥지 않나요?"와 비슷한 말이다. 당신은 더위를 느낀다는 것을 입 밖으로 내뱉기가 떨리고 두렵나? (그 정도면 이건 사랑이 아니라 병이다) 당신이 해야 할 고백은 꽃다발과 비싼 선물을 들고 "처음부터 당신을 좋아했습니다. 저랑 사귀어주세요!" 라며 상대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술잔을 기울이며 "○○씨를 보면 이상하게 가슴이 뛰고 얼굴이 붉어지네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상대방이 당신에 대해 호감이 있었을 경우 기쁜 얼굴로 꽃다발과 비싼 선물을 받으며 "네..."라고 말하겠지만 상대방이 당신에게 호감이 없을 경우에는 상당이 난감한 얼굴을 하고 "죄송합니다..."라며 자리를 박차고 집으로 갈 것이다.  후자의 경우 상대방이 당신에게 호감이 있든 없든 당신의 말에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이 세상에 누군가 자신을 좋아한다는데 싫을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이때쯤 이해력이 부족한 독자는 한마디 할 것이다. "전자와 후자의 차이가 뭐야!" 전자는 나와 사귀어 달라는 조건이 걸려있지만 후자는 아무런 조건도 없는 순수한 자신의 마음의 전달이기 때문이다.  아직도 무릎을 탁 치며 감탄하지 않는 독자는 물어볼 것이다. "내 감정만 전달하면 상대방의 마음을 확인할 수 없잖아!" 이해력 부족한 당신에게 추가 설명을 하자면 "○○씨를 보면 이상하게 가슴이 뛰고 얼굴이 붉어지네요"와 같이 조건을 달지 않은 순수한 마음의 전달을 받은 사람이 당신에게 호감을 갖고 있다면 수줍은 얼굴로 왜 그러냐, 언제부터 그랬냐, 나도 그렇다 등의 멘트들을 건넬 것이며 아쉽게도 당신에게 호감이 없다면 어색한 웃음을 짓고 말을 돌릴 것이다.  이렇게 자신과 사귈 것을 강요하지 않고 자신의 기분과 느낌을 말을 하면 당신은 차 일일도 없고 속 시원하게 상대방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다.  당신만 몰랐던 고백은 정답은 유혹이 아닌 전달이다.
의사소통! 일방통행의 정신적 폭력
의사소통! 일방통행의 정신적 폭력 사랑은 상대방을 위해서 즐겁게 나를 희생할수 있는 마음이다. 배려는 나의 욕구나 감정을 내려놓고 상대방을 먼저 이해하려는 자세이다. 관심은 내 눈으로 상대방의 상태를 잘 살펴보는 행위이다. 부모가 자녀에게 최선을 다했다는 표현은 자신의 입장일뿐 자녀의 입장과 다를수 있다. 사랑, 배려, 관심은 사실 자기관점이 아닌 오로지 타인관점을 지향한다. 사랑이 자기관점이면 집착이며 배려가 자기관점이면 자만이며 관심이 자기관점이면 무시이다. 나쁜 마음을 갖고 소통하는 자는 그냥 나쁜 놈이다. 좋은 마음을 자기관점에서 소통하면 이기적인 사람이다. 편협하고 고지식한 사람이 된다. 좋은 마음을 타인관점에서 볼수 있는 사람은 선량하고 지혜로운 자라 할수 있다. 우리의 의사소통 방식은 대체로 자기관점이다. 나 역시도 그러하다. 그런 의사소통은 일방통행이며 보이지 않는 정신적 폭력 행위와도 같다. 나는 내 맘대로 타인의 마음속으로 자유롭게 왔다 갔다 할수 있다. 일방통행이기 때문에.. 타인은 자유롭게 내 마음속으로 오갈수 없다. 나로인해 심리적인 감금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럴바에는 차라리 소통하지 않는 것이 좋다. 소통이나 대화가 아닌 괴롭힘이기 때문이다. 나는 행복하고 즐거울지 모르겠지만 상대방은 움직이지 못하고 당신에게 통제당해야 한다. 당신이 아무리 미소를 머금고 비싼 과일을 들고갈지라도 상대방은 숨이 막혀서 도망가고 싶을지도 모른다. 상대방을 자기 맘대로 소유하려 하거나 통제하려는 마음은 사랑, 배려, 관심, 최선을 가장한 가장 위험한 정신적 폭력이라 생각한다. 자기의 결핍을 상대방을 통해서 채우려는 그런 마음? 상대방이 나에게 잘 맞춰주고 따라줘야 하는 그런 마음? 당신은 드라큐라인가? 그렇다면 최소한 사랑이니 관심이니 배려이니 그런 고귀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으면 한다. 나 역시도 잠시 반성해본다.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