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dive
10,000+ Views

도깨비부터 인감증명까지 "의외의 일제 잔재 문화 8"

혈액형 성격 테스트가 일본에서 만든 거였다니...
9 Comments
Suggested
Recent
삼베수의가 일제풍습이라는건 좀이해가 안되네요 현대식 상례복은 인정 수의가 일제라는건 인정이안되네요 그많은 사극 드라마에서 나오는 삼베수의가 일제라고하는건..
@jinujech9 원래 효를 중시하는 유교사회인 조선에서 수의는 반상을 떠나 모두 비단으로 했는데 일제가 수인들이 입던 삼베로 왜곡, 격하시켰다고 들었습니다.
정확히는 수탈을 더 심하게하기위해서 수의를 전부 비단에서 삼배로 바꾸고 인명관리를위해 상주의 표시등 많은것 간소화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교관습에의하여 부모가 돌아가시면 그자식들은 부모를 잘모시지 못한 죄인이기에 죄인이 입는 복장을 입습니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삼베를 입는 주체가 바뀌었다고 들었습니다. 예를들어 부모가 유명을 달리했을 때, 조선 시대에 자손들은 '부모를 잃은 죄인'이니 삼베를 입었습니다. 삼베는 거친 원단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부모에겐 생전에 입었던 옷 중 가장 좋은 옷을 입혔습니다. 벼슬을 지낸 사람에겐 생전에 지냈던 가장 높은 관직의 관복을 입혔지요. 고로, 사극에서 죽은 사람이 삼베를 입는 장면이 나온다면 고증이 잘못된겁니다.
뿔이있고 사람을 괴롭히는것은 도깨비가 아니라 오니입니다.. 한국의 도깨비는 어리숙하고 사람을 좋아합니다..
Content was hidden due to reports.
혹시 지금 결혼풍습도 일제잔재인가?
그건 서양쪽 아닐까요?
@wolf3695 궁금해서찾아보니 일제시대보다앞서 기독교 전파될때 같이 넘어온게 기원이네용
지금의결혼 웨딩들레스라던지 턱시도라던지 결혼행직곡등등 영국에서 넘어온것입니다.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바라는대로 이루어지는 자기암시법 12가지
★바라는대로 이루어지는 자기암시법 12가지★ 1. 나는 세상이란 무대의   가장 멋지고 빛나는 주인공이다.  2. 나는 오늘도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너무 건강한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중이다.  3. 나는 내가 생각하는 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는   능력과, 열정과, 힘을 가지고 있다. 4. 나는 내가 살아가는   매일, 매순간이 즐겁고 행복하며   그 누구보다 자신감 넘치는,    열정이 가득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5. 나는 내가 일하는 위치에서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최고의 능력을 발휘 하며,   항상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 낸다. 6. 나는 내가 하는 생각이 항상   좋은 아이디어로 가득하고,   지금 생각한 이 아이디어로 막대한   부를 쌓을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이미 부의 축적이 시작되었다. 7. 나는 수천억대 부자가 되는   운명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8. 나는 뛰어난 분석능력과 객관적사고,   직관과 판단력으로   매 순간 최고의 결정을 내릴 줄알고,   옮고 그름을 분별 할 줄 알며,   온화하지만 카리스마 있는 모습으로   많은 사람들을 이끌어갈 줄 알고,   따듯하지만 예리한 눈으로   사람을 구별할 줄 안다. 9. 나는 항상 즐거움과 긍정의 기운이 넘치고,   나의 능력으로 인해    뛰어난 좋은 사람들이 나를 따르고   나와 함께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10. 나는 내 삶이 그 누구보다     행복하고, 즐겁고, 행운이 넘치는     성공한 인생의 삶이라는 사실을     너무 잘 알고 있다.  11. 나는 나를 비롯한 내가     아끼고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항상 건강하고 행복과 웃을 일만     가득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나로 인해 내가 사랑하는 모든 이들이     더욱 행복해 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12. 나는 지금 이 순간   내 생각과 목표한 모든 것이     그대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에     너무 감사하다.  열정에 기름을 붓고 싶은분. - http://bit.ly/당신이_리더라면 아래 동영상을 클릭하면 성우분이 읽어 드립니다. ↓↓↓↓↓↓↓↓↓↓↓↓↓↓↓↓
짤줍_521.jpg
참나 다들 왜케 부지런해여? 8시 출근이 왜 이르케 많아?! 전 열시 출근이란 말이에여... 8시 출근에 맞추긴 넘나 힘든것 그냥 내 출근에 맞출게여 ㅋㅋㅋㅋㅋㅋㅋ 8시에 출근하신 분들은 지금 한창 일하시는 중이겠지... 8시면 전 꿈나라에 있을 시간인데 ㅋㅋㅋㅋㅋㅋ 물론 8시 출근이면 저보다 두시간 일찍 퇴근하실 테니까 뭐 피차일반 조삼모사... 암튼 오늘도 진짜로 굿모닝, 맨? 열분덜? 짤 기기?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나연 열분덜 암만 그래도 이정도 심술까진 부리지 말자구여 라고 말해놓고 아마 나도 이럴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엄살이 아주 그냥 ㅋㅋㅋㅋㅋ 3 이게 뭐야 ㅋㅋㅋㅋㅋㅋㅋㅋ 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정작 댕댕이 표정은 매우 평온하지 말입니다 5 어휴 식중독균으로 프로포즈하고 참 행복하시겠네여... *^^* 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도 잘 하는 기부 7 ㅇㄱㄹㅇ......... 돈이 해결되는 세상이 얼른 오길 바라면서 ㅋㅋㅋㅋ 다들 출근 잘 하시규 오늘도 잘 버텨내시규 전 이만 짤 주우러 아 맞다 그 뭐시기냐 나나연이 뭔지 아직도 물어보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ㅋㅋㅋㅋㅋㅋ 나나연이 뭐다? 나는나와연애한다 제가 만든 빙글 커뮤니티 이름이져 이 글 보시면 설명이 잘 돼 이쯤 ㅇㅇ 그럼 전 진짜로 이만 짤 주우러 빠잇 ㅇㅇ
조정석 리퀴드 파운데이션 23호
진짜 재미있게 봤었던 드라마 <질투의 화신>ㅋㅋㅋㅋㅋㅋ 나리= 공효진 / 화신 = 조정석인데 극중에서 조정석이 유방암 수술을 받았고, 원래 공효진 싫어했는데 좋아하게 되어서 혼란스러운 와중에 공효진에게 심술부리다가 아이스크림 맞는 장면임ㅋㅋㅋㅋㅋㅋ 나리: 꺼지긴 누구더러 자꾸 꺼지래요? 내 집 코앞까지 이사온 건 기자님인데 왜 나더러 꺼지래?? 꺼질거면 기자님이 꺼져요 기자님이 좀 꺼져주시면 안돼요? 나리: 아니 그 집 이사온 거 아니면 그냥 빨강이네 어디 저기 더 가까운데로 딴 데로 구하시면 안돼요? 아니 꼭 그 집이어야 되는거 아니잖아요 기자님 화신: 니가 뭔데! 내가 살 집 여기 살아라 저기 살아라 참견하는데 내가 너랑 살 집 구하냐? 나 혼자 살 집 구하는데 니가 왜 이래라 저래라야 나랑 같이 살거 아니면 내가 구하는 집 좋다 싫다 토달지마 알았어? 징한 이화신 안 꺼지고 또 옴 화신: 그리고 내 눈 앞에서 알짱대지마 내 눈 앞에 띄지도 마 내 눈 앞에 사라져버려 달나라로 이민을 가든 별을 따러 위로 올라가든 구름 위로 올라가든 그냥 사라져버리라고 제발 좀!! 화신: 말도 시키지마! 아니 보기 싫다면서 자꾸 찾아오는 이화신 찐이상한 사람;; 싸움 구경하던 애기 : 헉,, 리퀴드 파운데이션 23호 싸우다가 아이스크림 집어 던지고 갑자기 유방암 수술한 가슴 구경함ㅋㅋㅋㅋ 나리: 기자님 자주 먹으면 안 되는데 그냥 어쩌다 먹는건 괜찮대요ㅠㅠ 딸기맛? 바닐라맛? 바닐라 싫어? 그냥 이거랑 똑같은 초코맛으로 살까? 에? 기자님? 미안해요ㅠㅠ 뒤돌아 가는 이화신.. 화신: 허... 저렇게 귀여울 수가... 미쳤어 아이스크림 쳐맞고도 공효진이 너무 귀여워서 힘든 조정석... 도라이 캐릭터... 이 날 이후로 이화신 파데짤 생성 (출처 : 인스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