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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치킨 못 먹은 한국, 준우승으로 대회 마무리

'여포모드' 러시아 대역전극 만들며 펍지네이션스컵 우승
러시아 대표팀이 펍지네이션스컵의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2일 차 경기까지 중상위권을 유지하던 러시아는 대회 마지막 날 펼쳐진 다섯 경기에서 엄청난 집중력을 보였고, 킬과 생존 포인트를 크게 획득하며 주춤한 한국을 단 4점 차이로 제치며 우승을 차지했다.

아쉽게 준우승에 머문 한국 대표팀은 '2019 펍지 글로벌 챔피언십(PGC)'에서 추가 시드권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 대표팀은 추가 시드권을 포함해 총 다섯 장의 시드권을 확보했다. PGC는 11월 8일부터 미국 LA에서 시작하는 전 세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프로팀들이 모여 펼치는 '배그 월드컵'이다.
# '피오' 빛났지만, 에란겔에서 뒷심 보여주지 못한 한국 대표팀

'이노닉스' 나희주, '아쿠아5' 유상호, '피오' 차승훈, '루키' 박정영로 구성된 한국 대표팀은 펍지네이션스컵 둘째 날까지 선두 자리를 굳건하게 지켰다. 그 바탕에는 안정적인 운영과 완벽에 가까운 교전 능력이 있었지만, 10번의 경기에서 단 한 번도 치킨을 먹지 못해 큰 아쉬움을 남긴 상황이었다.

2일 차 경기가 종료된 시점에서 1위 한국과 2위 태국은 16포인트가 차이가 났지만, 경기 결과에 따라 언제든 선두 자리를 빼앗길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한국은 확실하게 우승을 확보하기 위해, 타 국가 대표팀들은 반전을 위해 '치킨'이 필요했다. 
▲ 경기 시작 전, 표정이 좋았던 한국 대표팀

하지만 대회 마지막 날 펼쳐진 다섯 경기에서도 승리를 달성하지 못했다. 미라마에서 펼쳐진 앞선 두 경기의 주인공은 피오였다. 이노닉스와 함께 자주 선봉으로 나선 피오는 정찰하러 가서 킬을 만들거나 상대방을 빈사 상태로 만들며 크게 활약했다.

특히 미라마 첫 번째 경기에서 피오의 능력이 빛났다. 첫 번째 경기에서 러시아, 중국, 베트남에게 협공당한 한국은 피오를 제외하고 모두 사망했다. 한국을 포함해 총 10개 국가가 남은 상황. 피오는 과감하게 차를 타고 자기장 안으로 들어갔다. 자리를 잡은 피오는 수적으로 불리한 상황에서 다른 국가를 강하게 견제했다. 캐나다와 베트남, 그리고 피오만 남은 상황에서도 난전 속에서 킬을 따냈고, 생존에도 성공했다. 결국 한국은 피오의 재치와 침착함 덕분에 2위로 첫 경기를 마무리했다.

하지만 한국은 에란겔과 상성이 좋지 않았다. 미라마와 달리, 한국은 에란겔에서 펼쳐진 세 번의 경기에선 낮은 순위로 탈락하며 포인트를 거의 올리지 못했다. 세 번째 경기는 밀리터리 베이스에 형성된 자기장에 쫓기다 탈락했고, 네 번째 경기는 대만이 숨어있는 것을 파악하지 못해 전멸했다.
▲ 빠르게 강남 근처에서 파밍을 끝낸 한국은 배를 타고 밀베로 들어갔다.

한국이 포인트를 못 올리고 있는 사이, 러시아가 치고 나왔다. 세 번째 경기와 네 번째 경기에서 다수의 킬과 함께 1위, 2위를 달성하며, 한국 턱 끝까지 따라왔다. 한국이 여전히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었지만, 마지막 경기가 시작되기 전 점수 차이는 단 2포인트였다.

운명의 다섯 번째 경기는 러시아는 밀리터리 베이스, 한국은 강남 근처로 낙하산을 피며 시작됐다. 하지만 자기장은 에란겔 동쪽으로 형성되며, 러시아와 한국은 빠르게 자기장을 향해 움직였다. 그 과정에서 각 팀에서 가장 많은 킬을 기록한 피오와 '유바'가 사망했다. 러시아는 자기장 끝을 따라 돌며 숨어있거나 늦게 들어오는 타 국가 대표팀과 계속해서 교전을 펼치며 킬을 만들었다.
▲ 우승컵을 차지한 러시아 대표팀과 김창한 펍지주식회사 대표

반면 잠복해 있던 베트남의 습격에 한국은 킬도 없이 탈락하며 단 1포인트도 얻지 못했다. 무려 7킬을 기록한 러시아는 대회에서 처음으로 종합 순위 선두로 나섰고, 큰 이변 없이 대회 마지막 경기가 종료되며 펍지네이션스컵 우승컵의 주인공이 됐다. 한국은 가장 많은 킬(79킬)을 만들었고, 총 15경기 중 7경기에 탑3에 들었으나 아쉽게 준우승에 머물렀다.


# 우승한 러시아 대표팀, "러시아 대표로 우승 차지해 자랑스럽다"
▲ 러시아 대표팀. 왼쪽부터 두렘(Dyrem) 감독, KEMBA7, UBAH, CEH9, ADOUZ1E

우승 축하한다. 마지막 경기, 자기장이 불리한 상황에서도 공격적인 플레이가 인상깊었다. 준비한 전략인가?

UBAH: 우승 축하해줘서 고맙다. 마지막 경기 플레이는 모두 준비한 전략이었다. 자기장이 예상한대로 줄어들었고, 준비한 전략대로 자기장을 따라 크게 돌았다. 크게 돌면서 숨어있거나 들어가는 다른 나라를 공격했고, 성공했다. 마지막 경기 내내 우리 팀은 자신감을 갖고 공격적으로 게임을 풀어나갔다.

한국에서 특별하게 힘들었던 점이 있었나?

ADOUZ1E: 내가 러시아에서도 가장 먼 곳에서 왔다. 시차 때문에 3일 정도 고생했다. 시차적응 빼고는 한국에서의 경험은 모두 만족스러웠다.

대회에서 인상 깊은 한국 전략이나 한국 선수가 있다면?

CEH9: 대회 내내 한국 대표팀이 굉장히 인상깊었고, 전략성이 뛰어나다고 생각했다. 한국 선수들 모두 훌륭해 한 명을 꼽기 힘들지만, 피오 선수가 특히 훌륭했다.

선수가 모두 다른 팀에서 뛰고 있다. 어려운 점은 없었나?

KEMBA7: 우리는 서로 오랫동안 알고 지냈고, 덕분에 한국에서 지내는 동안 너무 즐거웠다. 또 우리 팀이 훌륭하고 대단한 팀이라고 생각하기에 어려운 점은 특별히 없었다.

선수들에게 특별하게 지시 내린 것이 있나?

두렘 감독: (서로를 보면서 크게 웃은 뒤) 특정 선수에게 특정 지시가 있었지만, 공개하지 않겠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UBAH: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 한국 팬들이 러시아 대표팀을 많이 반가워하고, 같이 사진도 찍어달라며 따뜻하게 다가왔다. 한국 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그리고 펍지네이션스컵에서 러시아를 대표한 선수로 참석해 우승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자랑스럽다. 
# 배승후 한국 대표팀 감독, "선수는 잘했다. 제 실력 부족 탓"
▲ 배승후 한국 대표팀 감독

디스이즈게임: 펍지네이션스컵을 마친 소감을 말해달라

배승후 한국 대표팀 감독: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었다. 준우승에 머물러 팬분들께 죄송하다.

미라마에서는 좋은 성적을 냈다. 반면 대회 내내 에란겔에서는 아쉬운 플레이가 반복됐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자기장 위치가 좋지 않아) 에란겔에서 운영하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 연출됐다. 충분히 풀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극복하지 못한 것은 실력 부족이라고 생각한다.

아쿠아5가 경기 도중 컴퓨터가 멈췄다. 경기 결과에 영향이 있었나?

냉정하게 말씀드리겠다. 경기 결과에는 영향이 없었을 것이다. 대회 도중 접속이 끊키는 현상이 일어나면 안되지만, 이미 일어난 일은 일어난 일이다. 우리가 풀 수 있는 상황을 풀지 못한 것이 더 큰 문제다.

대회 첫째 날과 둘 째날 한국 대표팀에서 러시아를 경계하자는 이야기가 나왔나?

개인적으로 특정 한 팀을 견제하는 것보다 해당 경기를 확실하게 풀어나가야한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에겐 다른 팀 점수를 특별히 신경쓰도록 하지 않았다. 그런 지시를 내렸다가, 선수들의 공격적인 템포가 끊킬 것이라고 판단했다.

오늘 진행된 경기 중 어떤 경기가 제일 아쉬웠나?

가장 아쉬운 경기는 밀리터리 베이스에 자기장이 형성된 3경기였다.우리는 밀베(밀리터리 베이스) 남쪽으로 들어가 집을 차지하는 운영을 준비했다. 하지만 중국 대표팀이 한 발 빨리 집을 차지하고 있었고, 거기서부터 경기가 꼬이기 시작했다. 만약 집을 먹고, 차를 획득했으면 수월하게 경기를 풀어나갔을 것이다.

3경기에서 왜 배를 타고 밀베에 들어갔나?

밀베에 자기장에 생기는 경우, 많은 대회에서 다리를 뚫고 들어가는 것은 너무 어렵다는 결론이 났다. 우리 대표팀은 밀베 근처 다리에서 시작하지 않고, 강남에서 시작한 이상 밀베 다리에 대한 주도권은 없다고 판단했다. 줄어드는 자기장을 고려해서 어쩔 수 없이 선택했지만, 배를 타고 밀베에 들어가는 전략을 준비한 것이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배를 타고 도착하는 데 걸리는 시간 등을 체크하며 준비했다. 

3경기 밀베에서 집을 두고 중국과의 교전을 끝까지 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

피오 선수가 사망하면서 전투 템포를 빼앗긴 것이 컸다.
▲ 굳은 표정의 한국 대표팀과 브랜든 그린 


모든 경기를 마친 뒤, 아쉬워하는 선수들에게 특별한 말을 했나?

선수들에게 고생했고, 충분히 잘했다고 말했다. 또 감독인 내가 준비를 못해 아쉬운 결과를 받은 것이라고 했다.

11월 PGC를 앞두고 펼쳐진 국제대회다. 이번 대회를 통해 얻은 수확이 있다면?

한국 PKL에서는 주로 시야를 확보하며 지역을 넓게 차지한다. 하지만 세계적인 팀들의 세계 최고 선수들을 만나보니 '샷 발'이 매섭다. 결국 한국에서처럼 플레이하면 정찰 포인트를 원래 3개 가져가는 상황에서도 2개밖에 가져가지 못했다. 다음 세계 대회에서는 다른 전략을 통해 더 좋은 성적을 거둘 것이다.

마지막으로 장충 체육관을 찾아온 팬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장충 체육관까지 경기를 보러 오셨는데, 좋은 성적으로 보답을 해드리지 못해 죄송합다. 다가오는 PGC에 저희 팀(젠지e스포츠)가 나가게 된다면 반드시 우승컵을 들고 돌아오겠다.


# 펍지네이션스컵 주요 기록

▲ 펍지네이션스컵 우승 국가: 러시아

▲ 최다 승리 국가: 캐나다 (3회)

▲ 최고 생존포인트 국가: 러시아 (49 포인트, 치킨 2회)

▲ 최고 킬포인트 국가: 한국 (79 포인트)

▲ 최다 킬 선수: 러시아 유바 (Ubah, 35킬)

▲ 경기 결과

DAY 1
Match01 미라마
생존 순위: 베트남(1위) , 독일(2위), 대만(3위)
킬 순위: 베트남(16킬), 터키(7킬), 한국(6킬)
Match02 미라마 
생존 순위: 호주(1위), 중국(2위), 한국(3위)
킬 순위: 한국(13킬), 중국(10킬), 호주 · 대만(5킬)
Match03 에란겔 
생존 순위: 러시아(1위), 미국(2위), 베트남(3위)
킬 순위: 미국(10킬), 러시아(8킬), 베트남 · 중국(6킬)
Match04 에란겔 
생존 순위: 태국(1위), 한국(2위), 대만(3위)
킬 순위: 태국(10킬), 한국(9킬), 아르헨티나(7킬)
Match05 에란겔 
생존 순위: 캐나다(1위), 아르헨티나(2위), 호주(3위)
킬 순위: 캐나다(9킬), 호주(7킬), 터키 · 한국 · 중국(6킬)

DAY 2
Match06: 에란겔
생존 순위: 캐나다(1위), 베트남(2위), 한국(3위)
킬 순위: 브라질(7킬), 태국(6킬), 캐나다 · 베트남 · 중국 · 핀란드(5킬)
Match07: 에란겔
생존 순위: 대만(1위), 터키(2위), 러시아(3위)
킬 순위: 대만(11킬), 러시아 · 미국 · 아르헨티나(6킬), 호주 · 태국(5킬)
Match08: 미라마

생존 순위: 미국(1위) ,중국(2위), 한국(3위)
킬 순위: 미국 · 일본(9킬), 핀란드(6킬), 중국 · 한국(5킬)
Match09: 미라마
생존 순위: 태국(1위), 브라질(2위), 한국(3위)
킬 순위: 태국(12킬), 브라질 · 한국(6킬), 캐나다(5킬)
Match10: 미라마 
생존 순위: 일본(1위), 영국(2위), 독일(3위)
킬 순위: 러시아(10킬), 영국(9킬), 독일 · 한국(6킬)

DAY 3
Match11 미라마
생존 순위: 캐나다(1위), 한국(2위), 베트남(3위)
킬 순위: 베트남(11킬), 캐나다(8킬), 영국(6킬)
Match12 미라마 
생존 순위: 일본(1위), 한국(2위), 독일(3위)
킬 순위: 한국(9킬), 러시아(6킬), 일본 · 독일 · 중국 · 베트남(5킬)
Match13 에란겔 
생존 순위: 러시아(1위), 미국(2위), 베트남(3위)
킬 순위: 미국(10킬), 러시아(9킬), 베트남 · 중국 · 대만(6킬)
Match14 에란겔 
생존 순위: 독일(1위), 러시아(2위), 아르헨티나(3위)
킬 순위: 독일(11킬), 러시아(10킬), 아르헨티나(8킬)
Match15 에란겔 
생존 순위: 독일(1위), 대만(2위), 터키(3위)
킬 순위: 대만 · 태국 · 러시아(7킬), 독일(6킬), 터키(5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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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유주게임즈코리아] - 6종 캐릭터, 차별화된 전직 시스템, 대규모 전투 ‘묘미’ - 대세 배우 ‘전광렬’, ‘김슬기’, ‘장광’을 홍보모델로 내세운 MMORPG - 인게임, 공식 카페 등 출시 기념 이벤트 실시 개발 기간 3년, 100억원 이상 개발비가 투입된 대작 <R5>가 드디어 오늘 베일을 벗는다. 유주게임즈코리아(대표 리우완친)는 퍼펙트월드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R5>가 국내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정식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R5>는 6종 캐릭터와 차별화된 전직 시스템을 통해 유저들은 12클래스 플레이와 대규모 전투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정식 출시 이전부터 꾸준히 게임 정보를 공개하여 궁금증을 해소시켰으며, 대세 배우 ‘전광렬’, ‘김슬기’, ‘장광’ 등이 등장한 TV CF는 위트 있고 재치 넘치는 스토리로 장안의 화제가 되었다. 또 국내 출시에 앞서 홍콩, 마카오, 대만 등에 론칭한 <R5>는 뛰어난 게임성으로 마카오에서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1위, 홍콩과 대만에서는 2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번 정식 출시를 기념해 <R5>에서는 오는 3월 28일까지 다양한 이벤트가 실시된다. 먼저, 오늘부터 7일간 게임에 연속 접속하는 유저들은 코스튬을 포함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는 이용자은 ‘불멸’ 등급의 장비를 포함해 총 100여 종 이상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오는 21일까지 본인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진행 후, 공식 카페에 인증하는 유저들을 추첨을 통해 피자 기프티콘과 인게임 보상을 제공한다. 같은 기간 동안 전직 달성 후 게시판에 인증하면, 구글 기프트 카드 또는 풍성한 아이템을 선물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정 카페 인원수를 달성할 때마다 플레이어 전원에게 인게임 우편을 통해 아이템을 지급한다. 아울러 오는 28일까지 함께 레이드를 즐기는 길드를 공식 카페에 소개하면,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인게임 보상을 제공, 인증글 100개 돌파 시, 유저 전원에게 보상 혜택을 준다. <R5> 정식 출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카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youtu.be/ggD7aYJ_E6I
더이상 크기가 다른 아이템 없다! 디아블로 4, 새로운 UI와 괴물군 공개
디아블로 4 개발진이 분기마다 게임 개발 상황을 공유할 예정 <디아블로 4> 개발진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개발 상황을 공유했다.  27일, 루이스 바리가 <디아블로4> 디렉터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게임 발매 전까지 "분기마다 <디아블로4> 개발 소식을 전하고, 유저들의 의견을 들을 것"이라며 개발 상황을 공유했다. 이번에 공개된 콘텐츠는 UI(유저 인터페이스)와 '괴물군'이다. 이번 개발 상황은 지난 블리즈컨 2019에서 <디아블로 4>가 모습을 드러낸 이후, 처음 공개된 변경안이기도 하다. 먼저, 새로운 디아블로 시리즈에서는 인벤토리 내에 크기가 제각각인 아이템을 찾아볼 수 없다. 전통적인 디아블로 시리즈 인벤토리를 포기한 것에 대해서, 안젤라 델 프리오레 수석 UI 디자이너는 "소지품 관리로 게임플레이의 맥을 끊기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PC 버전과 콘솔 버전이 함께 개발되는 첫 디아블로 시리즈인 만큼 하드웨어 입력 장치가 갑자기 변경하더라도 혼란스럽지 않은 UI 통일성을 추구한다. 여기에 기술 슬롯 역시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게 된다. 블리즈컨 2019에서 공개된 <디아블로4>는 마우스 왼쪽 버튼에 주 기술이 고정되어 있어 큰 불편을 야기했다. ▲ 새로운 디아블로 시리즈에서는 크기가 제각각인 아이템을 찾아볼 수 없다 초기 <디아블로 4>의 행동막대는 넓은 전투 영역을 유저에게 보여주기 위해 왼쪽 하단에 위치했다. 하지만, 유저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시 중앙 하단으로 돌아간다. 단, 콘솔 버전은 유저 편의를 위해 여전히 왼쪽 하단에 위치한다. PC버전 역시 유저가 원한다면 왼쪽 하단으로 변경할 수 있다. 로컬 협동 플레이 UI도 크게 발전한다. <디아블로 3> 협동 플레이에서는 한 명이 UI 화면을 열고 있으면 다른 플레이어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점이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곤 했다. 개발진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디아블로 4>에서는 주요 UI 화면을 따로, 혹은 동시에 열 수 있는 기능 추가를 준비하고 있다. ▲<디아블로 4>에서는 주요 UI 화면을 따로, 혹은 동시에 열 수 있는 기능 추가를 준비 중이다 새로운 괴물군 '식인종'도 소개됐다.  <디아블로 3>의 괴물은 악마, 부정한 생명체, 언데드, 인간, 야생동물 등 다양한 범주로 나뉘지만, <디아블로 4>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괴물군은 테마가 비슷한 괴물이 무리를 이루고 있다. 다양한 유형의 괴물 무리를 만난 플레이어가 괴물 구성에 따라 쉬지 않고 전투 전략을 판단하게 한다는 것이 <디아블로 4>의 핵심 전투 철학이다. 지난 블리즈컨 2019에서는 '가라앉은 자' 괴물군만이 공개됐다. 가라앉은 자 괴물군에는 거한(가칭), 원거리 전투, 근접 전투, 무리, 던전 우두머리 등 유형별로 다섯 가지 괴물이 포함됐다. 이번에 공개된 식인종은 가라앉은 자 괴물군과 달리 원거리 전투 유형이 없이 근접 유형 4종으로만 구성된 괴물군이다. 대신 민첩하게 움직여 플레이어를 향해 달려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개발진은 가라앉은 자 괴물군과 달리, 계속해서 달려들기 때문에 "전투가 정신없게 느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 식인종 괴물군 소개 영상(위)과 이미지 ▲ 블리즈컨 2019에서 공개된 '가라앉은 자' 괴물군
(펌) 배틀그라운드 각 활동별 95개 핵꿀팁
* 이 글은 인벤에서 활동하시는 '어탞땅'님이 써주신 꿀팁입니다. 낙하 1. 목표 지점에 핑을 찍고 비행기 좌날개 뽕(?)과 우날개 뽕을 일직선으로 겹치게 한 뒤 자신의 화면 상단 방위각 역삼각형과 자신이 찍어논 핑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내린다.(목표지점이 비행기 동선과 가깝다면 약간 더 일찍내리는게 더 빠름) 2. 목표 지점까지 수평(126km/h)로 날아가다가 대략 200~300m 이전 지점에서 수직 낙하(234km/h)하고 낙하산이 펴지기 직전 키보드에서 손을 떼고 내려가다가 낙하 속도가 60km/h가 되는 지점에서 다시 앞으로가기 키를 눌러주면 최고 빠르게 낙하할 수 있다. 3. 낙하산은 버려지지 않는다. 4. 낙하산으로 착지할 시 높은 건물을 지나갈 때 건물 옥상 끄트머리의 살짝 위쪽으로 지나가면 건물 옥상을 지면으로 인식하여 낙하산이 접혀지면서 낙하 데미지를 받는다. 조심하자. 5. 2.5km정도는 낙하산 바로 피는 것이 좋고 2km정도는 중간쯤에, 1.5km는 낙하산을 안피고 수평으로 계속 이동하면 도착할 수 있다. 6. 낙하시에 1인칭모드로 보면 더 넓은시야로 볼 수 있다. 7. 낙하산이 펴지면 프리룩을 하지 않고 마우스를 돌려도 방향이 바뀌지 않고 둘러볼 수 있다. 8. 착지와 동시에 wa 또는 wd 키를 동시에 누르면 딜레이없이 움직일 수 있다 총기 1. 초반 도시파밍 초반 교전시에 P18C가 있으면 먹어두자. 자동권총으로 연사가 가능한 유일한 권총이다. 총이 없다면 대안으로 아주 훌륭. 2. 후라이팬부분은 아무리 쏴도 데미지가 안들어온다. AWM도 마찬가지. 모든 총기의 모든 총알을 무한히 막아낸다. 3. 카98은 SR보정기를 달아도 효과가 없다. 동료에게 양보하자 4. 인벤토리에 있는 스코프와 끼고있는 총기 스코프 스왑을 할 때, 모든 총에 스코프가 껴져 있다면 현재 들고있는총에 스코프가 스왑된다. 등착상태로 아무것도 들고있지 않다면 마지막에 들었던 총에 스왑된다. 만약 스코프가 안껴져있는 총이 있다면 현재 총을 다른것을 들고 있어도 스코프가 없는 총에 끼워진다. 5. 노스코프,레드도트,홀로그램은 총기 조준시 shfit 키를 누르면 숨참기가 되면서 살짝 확대가 된다.(매우유용&중요) 6. 2배율 이상은 숨참기를 해도 확대는 되지 않는다. 다만 에임이 거의 멈춰있게 된다. 7. 연사시 기울여서 쏘면 반동이 덜하다. (단발에도 덜 한 느낌이 있다.) 8. 토미건은 SMG류이며 총기 앞 부분에는 SMG 소음기만 장착 가능하며 손잡이도 수직 손잡이만 장착이 가능하다. 기본 30발에서 SMG 대용량탄창을 낄 경우 50발까지 장전 가능하다. 9. S12K(사이가)는 상대방이 3렙 군용조끼일 경우 헤드로 한 발 맞추지 않는 이상 모든 탄이 몸에 박혀서는 원콤이 안 난다. 덥배(S686)나 펌프샷건(S1897)은 팔 다리를 제외하고 몸통에 다 박을경우 3렙조끼도 원콤 가능. 10. VSS(브스스)는 기본적으로 4배율, 소음기가 달려 있으며 연사가 가능하다. 11. 밀밭 엔딩 등등 풀숲에 숨는 엔딩일 때, 총기는 하나만 남기도록 하고 2번 총기자리에 남기고 쓰는것이 좋다. 왜냐하면 1번 자리는 총을 등 뒤에서 앞으로 꺼내지만 2번 자리는 옆구리에서 꺼내기 때문에 발각될 확률이 줄어든다.  12. 빼꼼샷(q,e)을 하기 전에 한 발짝 뒤로 물러주는게 좋다. 너무 가까우면 총기가 위로 들리기 때문에 제대로 줌이 땡겨지지 않는다. 13. 듀오나 스쿼드에서 원거리 스나전을 하는데 내 뚝배기가 1뚝이나 2뚝이면 뚝배기를 바닥에 떨궈놓고 싸우는것도 뚝배기를 보존하는 좋은 방법중 하나이다. 어차피 카98 2뚝까지는 한방이기 때문에. 14. kar98의 경우 5발을 다 쏘고 장전하면 한 번에 5발을 장전하지만 그 전에 장전하면 한 발씩 장전한다. 15. 펌프샷건,맥크리총(리볼버)는 장전중에 쏠 수 있다. 16. 석궁으로 노갑바는 몸통 원콤으로 보낼 수 있다. 초반 교전시 총이 없는데 보이면 먹자. 17. 다른사람이 사격모드를 바꿔놓고 죽거나 땅에 버린것을 주웠을 때 이전 사용자의 설정이 유지되어있다. 총을 바꿔준 뒤에는 발사모드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자. 18. 그로자는 AR로써 총구에 AR소음기만 장착할 수 있으나, 소음기를 장착할 경우 기본 장착된 수직손잡이가 해제되어 반동이 커진다. 소음기 없이 스코프+AR대용량 퀵드로우 추천. 19. 스코프 등의 스왑시에 무게가 너무 꽉차있으면 스왑이 안 될 수 있다. 예를들어 장착된 4배율을 레드도트 사이트로 바꾸고 싶지만 무게가 꽉 찼을 경우에, 가방에 있는 레드도트 사이트보다 장착된 4배율이 더 무겁기 때문에 스왑이 안된다. 바꿔주고 싶으면 아이템을 약간 버려서 무게를 확보해 주어야 한다. 비슷한 방식으로 연막탄을 장착중인데 무게가 꽉찼다면 G키를 눌러도 더 무거운 연막탄 때문에 수류탄이 있어도 수류탄이 없다고 화면에 표시된다. 20. 1번 총기는 오른쪽 등착, 2번 총기는 왼쪽 등착이므로 왼쪽으로 빼꼼해줄때 1번총기를 사용중이고 2번총기가 등착 상태라면 1,2번 위치를 스왑하여 등착중인 무기가 오른쪽으로 가도록 해서 상대방시야에 총기가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하자. 21. 스나이퍼류 무기들은 총을 쏠 때 왼클릭을 하면서 쭉 누르고있으면 총알이 나가면서 줌이 바로 풀리지 않고 총알이 날라가는 궤적을 볼 수 있다. +소음기 총기 별 소리 사거리 반경 SR 소음기 없을 때 : 1000m 소음기 있을 때 : 700m AR 소음기 없을 때 : 700m 소음기 있을 때 : 350m SMG,권총 소음기 없을 때 : 400m 소음기 있을 때 : 100m VSS 소음기 기본 장착 : 125m 회복 1. 진통제 1개+에너지 드링크 1개면 에너지를 만땅 채울 수 있다. 2. 붕대는 바로바로 빠는것보다 2틱 차는것을 보고 다시 빠는것이 붕대소모가 적다. 3. 자기장안에서 부활을 받았을 때, 바로 구상을 먹는 것보다 먹는 속도가 빠른 붕대를 한 번 먹고 구상을 먹는것이 더 안전하다. 4. 약을 먹을 때 남은시간이 0.5초 이하에서 움직여도 약은 끝까지 먹어진다. 자기장안에서 약 먹으면서 갈 때 유용. 설정 1. 단발/점사/연발 조정을 1 왼쪽에 ~ 키로 바꿔두면 편하다.(혹은 다른 편한 키로) 2. G를 누르면 여러종류의 투척무기중 수류탄만 선택한다. 설정에서 연막탄을 T 플뱅을 B로 설정하면 더 빠른 플레이가 가능하다. 3. Shfit+Tab키로 스팀 오버레이가 뜨는것이 불편하다면 윈도우에서 스팀 트레이 우클릭-설정-게임 중-오버레이 바로가기 키를 F11로 변경해주자. F12는 스샷키이므로 피하자 건물 1. 옥상이 있는 아파트에서 계단으로 내려가기 보다는 아파트 정문쪽 1층 지붕으로 뛰어내리면 피 안깎이고 바로 내려갈 수 있다. 2. 건물등에서 떨어질 때 앉아서 떨어지면 낙뎀을 덜 받는다. 3. 건물 창문을 깨는 이유는 첫 번째로 창문에 가까이 붙었을 때 창문 유리에 의해 총구가 위로 들려서 조준이 안되는 현상을 막기 위함이며 두 번째는 유리옆에서 qe+우클릭 꾹으로 3인칭 시야를 볼 때 유리를 깨는것이 더 넓은 시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안깨놓고 쏘면 상대방이 유일하게 깨진 창문을 주시하기 때문이며 네 번째는 선명하게 보기 위함이다. 유리창을 안 깨고 아예 없는 집처럼 행동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하자. 4. 이런집 2층 창문중 짧은 창문으로 슈점이 가능하다. 이런집. 네모박스 창문으로 슈점가능 약간 길쭉한 이쪽 창문으로는 슈점 불가능 차량 1. 버기는 내릴 때 무조건 왼쪽으로 내린다. 엄폐물에 붙여서 엄폐 세울 때 엄폐물의 우측으로 붙여서 내리자. 2. 오토바이 타이어는 터지지 않는다 3. 차량이 뒤집혔을 때 수류탄을 굴려서 차량밑에 넣어주면 확률로 차가 똑바로 선다. 4. 차량이 뒤집혔을 때 다른차로 옆구리를 박아주면 똑바로 선다. 5. 차량에서 내리자마자 교전을 해야할 때 ctrl+1~4키를 눌러 차를 엄폐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내린다. 6. 건물이나 벽에 빠르게 붙을때 마지막에 좌우 방향키+스페이스바로 드리프트 하여 차 옆으로 박으면 체력이 닳지 않는다. 7. 다시아는 전륜, 버기는 후륜, UAZ는 4륜이다. 고려하여 바퀴 터트리면 된다. 특히 다시아의경우 뒷바퀴만 터져있으면 이게 바퀴 터진차가 맞나 싶을정도로 나름 잘간다. UAZ도 어느정도 컨트롤하면 속력이 나는 편. 8. 육지로 완전히 올라온 보트를 차량이나 오토바이로 밀어서 다시 바다로 넣을 수 있다. 다만 오토바이로 넣을 시에 오토바이 피가 많이 깎이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9. 차량위에서 팀원을 기다리다가 출발할 때, W+Shift+Space(핸드브레이크)를 같이 누르고 있으면 공회전만 되고 출발은 안하게 되는데 팀원이 타자마자 Space바만 손을 떼면 빠르게 출발이 가능하다. 10. 차량 바퀴는 주먹 혹은 근접무기로도 깰 수 있다. 11. 오토바이는 공중에서 ctrl로 앞으로 기울이기, space바로 뒤, q와 e로 좌우로 기울일 수 있다. 12. 차량 운전중일 때 탔을때 들고있는 무기가 아닌 다른 무기로 들고 싶다면 1번총기와 2번총기 위치를 스왑해주어서 바꿀수도 있고 ctrl+2~4로 이동하여 바꾼뒤 다시 운전석으로 가는 방법중에 하나를 사용하자. 13. 오토바이 뒷자석에서는 AR류나 SR류의 총기는 쏠 수 없지만 SMG나 권총류는 쓸 수 있다. 14. 로드킬로 적을 죽이면 적의 방어구 내구도가 깎이지 않는다. 15. 차고 위치정도는 외우자. 강남/강북 지역 차고위치 포친키,여의도 오른쪽 지역,로족,ㄱ자,ㄴ자,야스나야 차고 위치 맨션 위 쪽, 리포브카쪽 차고 위치 밀타, 노보 지역 차고위치 스탈버 위쪽 투척무기 1. 수류탄을 왼클릭하면 안전핀이 뽑히고 R키를 누르면 안전손잡이?를 떼는데 R키를 누른 후 5.2초 후에 터진다. 2. 연막탄은 적당한 거리 안에서는 상대방 엄폐물 혹은 상대방 쪽으로 뿌려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3. G를 누르면 여러종류의 투척무기가 있어도 수류탄을 바로 던질 수 있다. 4. 마찬가지로 컨트롤 키 설정에서 연막탄사용(T) 섬광탄사용(B)로 바꾸자(단발 연사 조절키를 ~로) 5. 던지는 자세가 완전히 똑같으면 투척무기 종류에 상관없이 날라가는 거리는 일정 6. 투척물 궤적으로 창문은 깨지지만 울타리는 깨지지 않음. 7. 창틀이나 지형지물로 박혀있는 대부분의 차량이나 버스등의 창문으로는 투척물 통과가 가능하지만 사람들이 이용하는 차량의 창문으로는 통과가 불가능하며 튕겨져 나감.(녹슨 UAZ처럼 보이는 차량은 튕김) 8. 화염병을 나무문에 던지면 나무문이 녹아내림과 동시에 주변에 불이 번짐. 9.몸에 불이 붙었을 경우 물에 들어가면 꺼진다. 10.연막탄을 도로에 던질경우 도로 밑이나 아예 하늘로 연기를 분사시켜서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다. (도로 위, 밑으로 나오는 중) 11. 화염병이 퍼진 자리에 서있으면 11초 후에 죽는다. 12. 화염병에 살짝 스쳐서 도트데미지를 입으면 대략 70정도 피가 까인다. 13. 던지는 팔 각도를 45도를 기준으로 가장 멀리 던지는법은 뛰면서 점프를 함과 동시에 던지는것 대략 100m 3토바이 옆칸에서 던지면 200m까지 투척가능 제자리에서 서서 던지는 거리 대략 50m 앉아서 던지는 거리 대략 50m ->앉기/서기 거리 동일 달리면서 던지는 거리 대략 60m 앉아서 달리면서 던지는 거리 대략 60m ->앉기/서기 거리 동일 엎드려서 던지는 거리 대략 45m 엎드려서 앞으로 나가면서 던지는 거리 대략 50m 날씨,환경 1. 안개맵에서 밝기를 낮추면 더 잘보인다. 2. 풀들이 렌더링 되는 거리는 옵션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일정하다. 즉 A가 B를 볼 때, B라는 상대방이 누워있는 곳에 주변에 풀이 없어 보여도 상대방(B)은 자신이 풀밭에 누워서 적(A)이 자신을 못보고 있다고 착각할 수 있으며, A가 B주변에 풀이 안보인다면 B가 A를 볼 때에도 A주변에 풀이 안보인다는 의미이다. (상대적으로 표족한 학교,폐허 주변 언덕들이나 능선위에 풀이 있다고 누우면 자살행위인 이유가 이것이다. 적에게 너무 잘보임) 3. 높은 건초더미 말고 낮은 건초더미는 엎드리면 아래쪽에 건초더미로 완벽하게 몸을 숨길 수 있다. 상황판단 1. 집 안에서 총을 쐈다면 깨진 창문을 확인하자. 깨진 창문이 더 선명하고 더 어둡게 보인다. 2. 달리는 속도는 대략 6m/s, 수영 속도는 대략 2.5m/s 이므로 자기장 시간과 잘 고려하여 이동하자.' 3. 포복으로 100m 이동하는 시간은 1분 20초 정도이다. 4. 표시된 빨간원 얕은 강부분으로 차타고 넘어가진다. 최고속력으로 물에 꼬라박은 뒤 계속 전진하면 건너가진다. 5. 포친키는 중앙지역 지붕을 타고 다니기 쉬우므로 조심하자. 6. 벽뒤에서 벽에 기대어 e나 q를 눌러서 3인칭으로 계단올라오는 사람등을 볼 때 오른쪽 마우스클릭을 꾹 하여 3인칭 조준을 하면 더 잘 보인다. 즉, e나 q를 누른상태 + 우클릭 꾹 7. 에어드랍은 안전구역에만 떨어진다. (가끔씩 자기장 구역 밖에도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음) 8. 자기장이 처음 줄어들 때 0.5씩 달며, 안전구역에 자기장이 도착하자마자 바로 2레벨 자기장 데미지인 0.75씩 들어오기 시작한다. 즉 자기장이 줄어들기 시작할 때부터 자기장 데미지가 올라가는게 아니고 안전구역에 도착한 순간부터 한 레벨 데미지가 올라간다. 9. 정말 마지막 최종 자기장이 줄어들 때, 약 싸움이 된다면 의료용 키트는 약 1.5틱이 들어왔을 때 빨면 빨피에서 생존이 가능하며, 구상은 피가 분홍색이 되자마자 바로 먹어줘야 살 수 있다.(안전하게 키트는 1틱 후 바로 먹는것을 추천) 10. 스쿼드중 자신의 핑을 표시할 때 맵에서 찍지 말고 바로 insert키를 눌러서 핑을 찍고 delete키로 핑을 지우는 습관을 들이자. 11. 배그는 무조건 오른손 잡이라서 각을 잡을때 왼쪽으로 빼꼼하는 자리보다 오른쪽으로 빼꼼하는 자리가 피격면적이 줄어들어서 더 유리하다. 12. 나무나 엄폐물 뒤에서 '곧' 빼꼼할 사람을 조준하여 째고 있을 때에는 왼쪽을 째고 있는것이 좋다. 대부분 오른쪽으로 빼꼼 하기 때문에. 13. 미니맵 상단의 빨간 화살표 사람모양 무늬의 흰색/회색으로 자기장안에 들어왔는지 구분 가능하다. 흰색 - 아직 안전구역 밖에 있음. 회색 - 안전구역 안에 들어옴. 혹은 노란 박스 흰색 점선으로도 자기장 안전구역 방향을 볼 수 있다. 점선은 자신이 안전구역 밖에 있을 때, 안전구역 중심원쪽으로 향함. 수영 1. 헤엄칠 때 잠수하는게 수영이 더 빠르다 2. 카더라지만 숨쉴때 헤엄치지 않으면 회복이 더 빠르고 좌우로 키보드 눌러주면 더 빨리찬다는 카더라가 있음. 3. 물 속에 잠수해 있으면 총알을 맞지 않는다. 수면에 떠있다면 헤드는 맞으므로 조심하자. 4. 해안가, 늪 등에서 발이 물에 잠겨서 느려졌을 때 앉아지는 곳이라면 서있기 보다 앉아서 달리면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5. 헤엄칠 때 C키로 잠수, space키로 수면 위로 올라올 수 있다. 기타 1. 방향키 누른 상태로 zz키 연타로 슬라이딩을 할 때에는 총을 들고있어야 한다. 2. 끼었을 경우 연막탄을 던지다가 빠져나오는 경우가 있으며 2번째 방법으로 팀원이 팀킬 후 살리는 방법이 있다. 3번째 방법으로 차량을 탈 수 있는 위치에 끼었다면 팀원이 차를 갖고와서 탄다. 4번째 방법으로 팀원이 옆에 와서 누운뒤에 비벼주면 밀려나면서 빠질수도 있다. 최후의 방법으로 alt+F4를 누른후 다시 배그를 실행시켜 접속한다. 3. 길리슈트는 가방까지 가려준다. 풀밭에 숨을 때 정말 들키고 싶지 않다면 서브총만 버려주자. 4. 건물 옥상같은 곳에서 뛰어내릴 때 앉아서 뛰어내리면 낙뎀을 덜 받는다. 5. 숨참기로 소진된 폐?공기?는 엎드리면 빨리찬다. 6. 듀오/스쿼드 시에 비행기 타고 날라갈 때 ctrl+m 눌러서 게임소리 음소거 하면 대화가 더 수월하다. 진짜 이런 깨알팁을 봤나 ㅋㅋㅋㅋㅋㅋㅋ 빨리 게임에서 적용해보고 싶네요 ㅋㅋㅋㅋ
[직캠] 진모짱과 네코제X블리자드, 게임 심포닉 오케스트라 플래직(FLASIC) #3 게임 음악 라이브
넥슨 게임의 다양한 2차 창작물을 교류하는 콘텐츠 축제, 2019년 제7회 네코제(NECOJE)가 일산 킨텍스 제2전시관 야외 광장에서 5월 11일(토)과 12일(일) 양일간 열렸습니다. 이번 네코제는 경기도 주관 게임 전시회 플레이엑스포(PlayX4)가 열리는 현장에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네코제 X 블리자드'란 이름으로 공동 개최되었습니다. '네코제 X 블리자드'에서 네코제는 만화, 소설을 포함한 개인 상점 운영, 코스튬 플레이, 성우 토크쇼, 아트워크 전시, 그리고 게임 음악 콘서트 네코제의 밤이 진행되었습니다. 코스튬 플레이에서 코스어들은 넥슨과 블리자드 게임 속 다양한 캐릭터 코스프레 공연을 선보였습니다. 블리자드는 무법항 마을에서 자사 IP를 활용한 2차 창작물 전시와 판매, 그리고 방문객 대상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무대 행사 등으로 꾸몄습니다. 또한, 블리자드 코리아 현지화 팀과 코스프레팀 스파이럴캣츠의 원데이 특강도 진행되었습니다. 게임 심포닉 오케스트라 플래직(FLASIC)은 게임 음악 콘서트 네코제의 밤에서 넥슨과 블리자드 게임 OST 오케스트라 연주를 선보였습니다. The contents festival to exchange various second creative works of Nexon Games, the 7th NECOJE in 2019, was held on May 11 (Sat) and 12 (Sun) on the outdoor plaza of KINTEX 2nd exhibition hall in Ilsan. This NECOJE was co-hosted with Blizzard Entertainment under the name of "NECOJE X Blizzard" at the place where the game exhibition PlayX4 hosted by Gyeonggi Province was held. In 'NECOJE X Blizzard', Neko performed Neko night with comic book, personal shop including the novel, costume play, voice talk show, artwork exhibition, and game music concert. In cosplay, Cosa showed various character cosplay performances in Nexon and Blizzard games. Blizzard has designed and displayed a second creative exhibition using its own IP in the town of Munhak, and various programs and stage events for visitors. In addition, a special lecture by Blizzard Korea Localization Team and Cosplay Team Spiral Cats was held. Game Symphonic Orchestra FLASIC presented the NEXON and Blizzard Game OST Orchestra performances at the night of the game music concert NECOJE. ネクソンゲームの様々な2次創作物を交流するコンテンツフェスティバル、2019年第7回ネコ第(NECOJE)が一山KINTEX第2展示館野外広場で5月11日(土)と12日(日)の両日、開かれました。 今回の猫剤は、京畿道の主管ゲームショープレイエキスポ(PlayX4)が開かれる現場でブリザードエンターテイメントと一緒に「猫第Xブリザード」という名前で共同開催されました。 「猫第Xブリザード」でネコ剤は漫画、小説などの個人商店運営、コスチュームプレイ、声優トークショー、アートワークの展示は、ゲーム音楽コンサート猫製の夜が行われました。コスチュームプレイでコスオはネクソンとブリザードのゲームの中、様々なキャラクターのコスプレショーを披露しました。 ブリザードは無法項町では、そのIPを活用した2次創作物の展示や販売、そして訪問者対象多彩なプログラムと舞台行事などに構えています。また、ブリザードコリアローカリゼーションチームとコスプレチームスパイラルキャッツのワンデー特別講義も行われました。 ゲームシンフォニックオーケストラプラ直(FLASIC)は、ゲーム音楽コンサート猫製の夜からネクソンのブリザードゲームOSTオーケストラの演奏を披露しました。 #네코제 #블리자드 #플래직
[배틀그라운드] PC방 유저들을 위한 주변 소음 줄이는 꿀팁
카카오가 배틀그라운드의 한국 퍼블리싱을 담당하면서 이제 PC방에서도 쉽게 배틀그라운드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근데 사실 같은 팀하다보면 PC방에서 하는 유저들은 누군지 다들 압니다. PC방 소음이 겁나게 들리거든요. 사실 이건 PC방에서 하는 당사자는 모르지만 같이 하는 팀원들한테는 이만한 민폐가 없습니다. 소음때문에 집중 못하는건 물론이고 사플을 할라치면 게임안에서가 아니라 저너머 PC방 지나가는 발자국 소리가 들리거든요. 지금부터 민폐 팀원 탈출을 위한 PC방 소음 잡기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많은 분들이 알고있는 디코 설정내에서 감도를 올리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주변소음을 완벽히 줄이지 못한다. 방법은 후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1) 디코 사용자 설정에 들어간다. 2) Voice&Video 카테고리를 누르고 '자동으로 입력 감도 조정'을 해지한다. 3) (*****)감도를 올린다 (오른쪽으로) *감도를 올리는 팁은 자신이 아무말도 하지 않을떄 초록색범위 안의 움직이는 막대가 노란색범위를 침범해서는 안된다. 침범을한다면 소리를 인식한다는 뜻으로 즉, 주변소음이 상대방에게 들린다는 뜻이다. 그다음으로 마이크에 자신의 목소리를 말해보자. 초록색 범위 안의 움직이는 막대가 자신이 말을 할때만 노란색범위를 침범한다면 자신이 말할때만 소리가 인식되므로 상대방은 주변소음을 거의 듣지 못 할 것이다. 감도를 너무 높이면 자신의 목소리가 아주 크게 말하지 않는한 인식이 잘 안될 수 있기 떄문에 이 점 유의하면서 감도를 조정해보자. 두번째로, 윈도우 상에서 (윈도우7기준) 마이크의 수준을 낮추는 방법이다. 1) 녹음장치에 들어간다 (필자는 오른쪽하단의 스피커모양을 오른쪽클릭 함으로써 들어간다) 2) 자신이 사용할 마이크의 속성으로 들어간다. 3) 수준탭을 누르고 마이크 수준을 조정한다. (당연하지만 오른쪽으로 드래그 할수록 수준이 올라간다. 즉 소리를 더 인식을 잘한다.) Final! 이제 위에 설명했던 두가지를 활용하도록 하자. 시스템상의 마이크 수준을 높이면 높일수록 움직이는 막대가 노란색범위를 잘 침범할 것이다. (당연하다...) 그러므로 시스템과 디코 입력감도 설정을 밸런스 있게 조정을 해서 위에 설명을 했듯이 자신의 목소리만이 노란색범위를 침범하도록 만들자.  이 설정은 컴퓨터와 장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떄문에 절대적인 수치는 없다. 필자도 PC방유저이며 주로 수준을 25, 디코 감도를 -37dB로 맞쳐둔다. 주변 소음도 줄였겠다! 이제 배그하러 가자! ㅇㅅㅇ!! 출처 - Calcium 배린이들을 위한 배틀그라운드 팁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설정부터 게임 운영, 꿀자리 등등 배그와 관련된 각종 꿀팁에 관심있으시다면! 아래 컬렉션을 팔로우 해주세요! 팁을 올릴때만 알람이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