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aubon
100+ Views

맥스 헤드룸


필스너님 글에서 맥스 헤드룸이 나와서 잠시 추억에...

한국에서 언제 방영했는지(참조 1)는 기억 안 나는데, 한국어 제목은 "컴퓨터인간 맥스"였다. 에디슨 카터라는 이름의 기자가 뭔가의 사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알기 위해, 그의 머리 속 데이터를 뽑아내다가 사고로 그만... 컴퓨터인간이 만들어졌고, 그 이름은 맥스, 맥스 헤드룸.

참조의 영상을 보시면 기억하실지 모르겠다. 브라운관에서만 존재하지만, 어디서든 네트워크로 연결된 화면이 있으면 나타나는 컴퓨터인간 맥스, 이 드라마가 무슨 공전의 히트같은 것은 아니었다. 컴퓨터인간 맥스는 원래 영국의 채널4에서 만든 텔레비전용 영화(참조 2)를 미국 ABC가 눈여겨보고서는 드라마 판권을 산 다음에, 미국 드라마 시리즈로 나온 것이었다.

배경은 20분 후의 미래...(원래 텔레비전용 영화의 제목이었다)가 아니고, 방송네트워크가 세상을 지배하는 근미래다. 언론사가 세상을 지배하니 디스토피아일 수밖에 없고(응?), 이 드라마를 보면 딱 하나의 단어가 생각날 수밖에 없기도 하다. 사이버펑크.

근미래를 디스토피아적으로 그려내고, 사회 반항적인 주인공(들)을 내세우는 기본 구조에 충실하기 때문이다. 꼬꼬마였던 내가 마음에 들었던 것은 훌륭한 우리나라 성우들과 함께, 너무나 어두운(...) 미래였기 때문이다. 당연히 블레이드러너에서 따온 것도 있고, 후세에 나올 사이버펑크에 영향을 준 것도 많다.

가령 지금 생각나는 것은 제2화, Racer에 나왔던 스케이트보드 경기인데, 이게 총몽, 혹은 최근에 나왔던 "알리타: 배틀앤젤"에 나오는 모터볼에 꽤 영향을 줬을 것 같다. 경기 형식과 운동복(?) 등등, 상당히 비슷한 분위기였던 걸로 기억한다.

방영 당시 "마이애미 바이스"와 "댈러스" 때문에 버틸 수가 없어서(...) 결국 시즌 2 외에는 나오지 않았었는데, (그래서 왕좌의 게임의 저자인 GRRM이 각본을 쓴 에피소드도 빛을 못 봤다) 다시 만들 수 있을까? 그냥 일부 극렬 팬들의 소망일 뿐이지만 말이다. 팬 페이지는 지금도 건재하다(참조 3).

맥스 팬이 작성한 것이 분명할 이 기나긴 구두역사 기사를 보도록 합시다. 당연히 팬이 아니면 다 안 읽겠지만 말이다. 단 지금도 미결 상태인, 수수께끼의 사건(참조 4)이 하나 있다. 이건 좀 아시는 분들이 계실 터이다.

----------

참조
1. 컴퓨터인간 맥스 MBC외화: https://youtu.be/Kph5kpTK-Rk

중앙일보 기사를 보면 1989년에 방영했던 것 같다. "외화 시리즈 대폭 교체": https://news.joins.com/article/2358036

2. 이 텔레비전용 영화(Max Headroom: 20 Minutes into the Future)의 내용이 드라마판 시즌 1, 1화의 내용이 된다: https://en.wikipedia.org/wiki/Max_Headroom_(TV_series)


casaubon
1 Like
1 Share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미국의 흔한 특수효과 처리 전후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밀어서 보세요) 얘는 라쿤이다.. 브래들리 쿠퍼가 아니다..(최면) 왕좌의 게임 (밀어서 보세요) 얘는 용이다.. 나는 용엄마다.. (최면) 트와일라잇 (밀어서 보세요) 얘는 늑대다.. 이건 털이다... (최면) 라이프 오브 파이 (밀어서 보세요) 있다.. 있다.. 뭔가 있다.. (최면) 캐리비안 해적 (밀어서 보세요) 나는 데비존스다.. 팬더가 아니다.. (최면) 매트릭스 (밀어서 보세요) 플로모션을 이용한걸로 유명하죠! 지금봐도 세련된 영화♥ 키아누 리브스의 콘스탄틴도 정말x100 좋아해요. 호빗 (밀어서 보세요) 형광등 100개 켜놓은듯한 아우라ㄷㄷ 보드워크 엠파이어 (밀어서 보세요) 저기 출연한 보조출연자분들 나중에 영화관가서 어리둥절 하셨을듯!! 어벤져스 (밀어서 보세요) 블랙위도우의 뜨거워하는 미간연기에 박수를 보냅니다ㅠ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밀어서 보세요) 이 영화는 정말 100평 촬영장 안에서 영화 다 찍을 수 있었을듯^^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밀어서 보세요) 경이롭네요.. 우리나라에서 촬영장소 물색하러 동분서주 전국을 다니는 스태프들이 보면 물개박수 칠듯! 위대한 캐츠비 (밀어서 보세요) 100평 촬영장 안에서 영화 다 찍었을 영화2 ㅋㅋㅋㅋ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 (밀어서 보세요) 보다보니 이제 이정도 특수효과는 그림판으로도 만질 수 있을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라이프 오브 파이 (밀어서 보세요) 색깔이라도 좀 맞춰주지 그랬어요ㅠㅠ 눈이라도 성의껏 그려주지.. 저 상황에서 감정잡고 연기한 배우분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http://www.boredpanda.com/before-and-after-visual-effects-movies-tv/ 더 많은 특수효과는 여기서 볼 수 있어요~ 관심좀 주세요.. 귀찮으실까봐 댓글 달아달라고 못하는데 클립과 하트 정말 좋아해요...♥
1
Commen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