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banggu
10,000+ Views
4 Comments
Suggested
Recent
이런책이나 내용들이 올라 올때마다 신기하네. 남자보는 눈이 없는건지 저리 눈치 없이 말하는 병신같은 남자들이 그리 많나?
@doosan2 현실을 사는 한국남자인 제 주변엔 단 한 명도 없어요... 가상의 적을 만들어서 책 파는거죠.
여기서 중점... 그대가 택한 사람... 그 시어머니도 며느리 들어오면 되물림... . . . 요즘 누가 저렇게 살아요? 남자도 명절날 몇시간씩 운전해서 도착해 설거지하고, 전도 부치고, 일을 나눕니다. 귀한딸 대려와서 고생시킨다는 압박 받습니다. 또는 시댁은 돈만 보내고, 친정가는 가족도 많이 늘었구요. 제사 음식도 구매해서 일상에 피해없도록 시간도 일찍 끝냅니다.
참지말고 살아요 다들 참지 말고 살아요 겉으로 보이는것이 다가 아닙니다. 남편도 참고 살아요. 내만 억울한것 같죠? 다들 참지 말고 막 살아봐요.. 지구가 어떻게 되는지..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실화)외모는 평범한데 남자들이 안달나는 여자들 특징
평범한 외모를 가졌지만 의외로 남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여자들이 있다. 내 주변만 해도 그러하다. 유독 빼어난 외모는 아니지만 연락하는 남자가 많거나, 썸도 잘 타고, 고백도 잘 받는..!! 도화살이 낀 것인가 싶겠지만 꼭 그렇지도 않더라. 그렇다면 그녀들에겐 도대체 어떤 비결이 있는 것일까!! 원기옥 충전을 하기라도 하는 것일까, 도대체 어떻게 남자를 후려치는 거냔 말이닷!! 평소 밋밋(장범준같이 밋밋흐리게생긴 오목렌즈상임)하게 생기기도 하였고 무매력인 필자는 주위에 얼굴은 평범하게 생겼으나, 인기가 유독 많은 친구 한명을 관찰해 보았다. 하루에 연락하는 붕알들이 서너명 정도됨. ㅋㅋ 그런데 남자친구는 안 만듦, 아직 자기 맘에 쏙 드는 애들은 없다며..ㅋㅋㅋㅋㅋ 슈발.. 부럽네.. 아무튼 관찰일지를 지금부터 적어보겠다 ㅇㅇ 1.적당히 여우짓을 오지게 잘하는 여자 여우짓에도 완급조절이 있나보다. 내 친구는 여사친을 대하는 인격과 남자(남사친 포함)를 대하는 인격이 다르다. 남사친을 대할 때도 적당한 끼를 부리는 데, 이 요망한 것이..!! 아무리 남사친 앞에서 털털한 척 해도 적당한? 또라이가 됨. 참고로 우리 앞에서는 개미친X임.. 눈웃음 살살 치면서 예쁘게 리액션을 한달까? 먹는것도 게걸스럽게 안먹음, 잘 먹긴하되 양볼에 꽉 채워놓고 살짝 귀척함ㅋㅋㅋㅋㅋㅋㅋ미친ㅋㅋㅋㅋㅋㅇ으ㅡㅇ으으으으윀으윀 아무튼 인격이 여러개라고 ㅠㅠ 남자들 앞에서는 솔직한척 털털한척해도 틈틈히 여우끼가 채워져있음. 은근슬쩍 스킨쉽도 함..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맞아.. 장난치는 척하면서 은근히 만지더라고!!!!!!!!!!!!!!!!!너무나 자연스럽게 만짐..ㅋㅎㅋㅎ 그래서 내가 그 친구한테 진짜 자연스럽게 잘 만진다고 말하니까 타고난 재능이라면서 우쭐됐었음 .. 슈발..슈발..하나도 안부럽다!!!라고 했지만 이렇게 관찰하고 글을 쓰는 나란년..후훗 나도 이게 여우짓이라는 걸 유심히 관찰하고 나서야 알게된거임. ㅇㅇ 여자들이 눈치못채는 여우짓이라면 할말 다함.. 2.리액션, 공감 대마왕 친구가 심리학도여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공감능력이 졸라리 뛰어나다. 생글생글 잘 웃기도하고, 적극적으로 경청해주고 공감함; 그래서 남사친들이 걔한테는 고민상담을 잘 하는 편임.. 남녀 불문하고 본인 대화에 경청하는 사람은 호감일 수밖에 없는듯?! 아 맞네, 생각해보니 남사친 중 한명이 그 여자애 좋아하고 있음 ..ㅋㅋㅋ 걔랑 있으면 기분이 좋다나 뭐라나 엠병-_- 남자애는 쑥맥이라 고백못하고 걍 친구처럼 지내는 중인데 여자애는 백퍼 눈치 깜..ㅋㅋ 표정이 없는 분들은 웃는 연습이라도 하시면 좋을듯! ※아! 참고로 필자는, 웃기는 오지게 잘 웃는데 미친X 처럼 웃어서 개망함 ㅎㅎㅎㅎㅎㅎ 거울 보면서 본인이 어떻게 웃어야 예쁜지 잘 보셈..ㅎㅎ.. 3. 반전 매력이 있음. 의외성 쩖 이런면이 있었나 할 정도로 의외의 매력이 있음. 허당끼도 있고 좀 덤벙대는 스타일인데, 요리를 겁나잘함. 나도 여자이지만 걔한테 시집가고 싶을 정도임. 전남친한테 싸준 도시락 사진 보면.. 개거품물고 쓰러짐..; 장난끼 많은 친구 같다가도 하는 짓 보면 천상 여자랄까..?! 남자들이 이런 매력에 끌려하는 것 같기도.. 여러분들도 잠자고 있는 재능들을 소환해보셈..ㅋㅋㅋ 4. 화장을 어울리게 잘함 걔가 손재주가 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그러니까 미감(미적감각)이 있달까? 옷도 본인 체형에 잘 맞춰서 입고 키는 작은데, 비율 좋아보이게 옷을 입음.. ㅠㅠ 부러움.. 화장도 과하지 않게 하고 주로 연하게 하는 편임. 트러블만 커버하는 정도(?) 한번도 떡칠한적은 못봤음..ㅋㅋ (목이랑 얼굴이랑 색깔 차이가 거의 안남) 오히려 화장 진하게 하면 피부가 안 좋아 보인다는데 그 말이 맞는듯 그래서 피부도 좋아보임 ㅇㅇ!_! 아, 그리고 친구가 머릿결에 신경을 엄청 많이 씀. 메이크업보다는 머릿결에 공을 많이 들이는편인데, 잘 정돈된 헤어스타일보면 사람이 되게 깔끔하고 예뻐보인달까! 걔 머리통에 안테나처럼 쭈삣 서있는 머리카락 발견한 적이 한번도 없음. 쩝..나는 머리카락 개상했는데.. 나처럼 상한분들은 영양이라도 받아보셈..하하하 관찰일기 끝!!임, 생각보다 별거 없나..? 아무튼 일반화 시킬 수 는 없지만 저런 특징을 가지고 있었음!!! 추가로 어디서 주워들은 말인데 남자도 대화가 통하는 사람을 좋아하지 비주얼 보고 좋아하지는 않는다고.. 길거리에서 예쁜 여자를 보면 예쁘다하지, 사랑을 느끼지 않는다고!!!! 후훗. 사실인진 모르겠으나 아무튼 내 친구를 보면 알다시피 얼굴이 훈녀가 아니더래도, 얼마든지 행동이나 본인 매력으로 좋은 분 잡아서 예쁘게 연애할 수 있음!!!!! !!!!!! 내가 누구한테 조언할 입장이 1도 못되지만, 여러분들은 행복한 연애하면서 잘먹고 잘 살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나름 성의껏 적어봄!! 다들 행복하랏!!!!!!!!!!!!!!!!!!!!!!!!!!!!!!!!!!!!!!!!!!!! >>>>> 이 내용이 흥미진진하셨나요? 이 컬렉션을 팔로우하시면 더 골때리고 재밌는 <사랑과연애> 정보를 알아갈 수 있습니다! 아래 밑줄을 꾸욱 클릭하고 팔로우하세요!! ☞사랑사랑내사랑이여☜ >>>>>고민을 들어줄 사람이 필요한가요!? 넋두리 할 공간이 필요하시다면!! 고민상담소 커뮤니티로 가보세요! 아무거나 쓰세여!! 고민글에 적극적인 답변들이 무척 많더라구요!! 밀줄 클릭 후 가입 GOGOGO!! ☞고민상담소☜
멍하니 보게되는, 찢어지고 더러워진 옛 미술품 복원과정
오늘 의뢰받은 그림은 이것. 창고에 쳐박혀있었는지 발견된지 얼마 안된건지 상태가 매우 안좋음. 으악. 수백년은 묵은듯한 시꺼먼 때. 흑흑 찢어지기까지 함...ㅠㅠ 맴찢. 일단 캔버스에 붙은 썩어가는 나무를 몽땅 분리해줌. 오래 된 못도 박혀있어서 하나하나 다 뽑는다. 파상풍 조심.. 천에 붙은 또 하나의 천.. 살살 긁어서 떼어냄. 넘 오래되서 누렇게 때가 꼈음. 마법의 붓에 신기한 용액을 촉촉하게 적시고 드디어 묵은 때 벗기기!! 살살살. 문질문질... 깨.끗. 세수끝난 아기얼굴. 십ㄴ..아니 몇백년은 족히 넘은 묵은때가 벗겨진 기분. 점같이 미새한 자국들은 칼로 설설 긁어줌. 존나 신기한게 찢긴 부분을 현미경으로 보면서 직접 꼬매줌...캔버스 천 하나하나 다 따라서. 명의가 된 기분. 너무 심하게 찢긴데는 꼬매는걸로 불가능. 접착제 같은걸 문질문질 발라줌. 접착제 굳으면 또 설설 긁어내줌... 굴곡이 없어져서 나중에 덧칠. 벌써 끝인가?! 반짝반짝 니스같은걸 한번 칠해줌 깨끗한 새 천으로 캔버스를 덧대줌. 다리미도 평범함 다리미로 안보이는건 기분탓일까. 파상풍 걱정없는 못 촤르륵!! 이 장면 개간지임. 수백년 후쯤 우리 후손들이 복원할때까지 또 부셔지면 안되니까 졸라 튼튼하게 고정해줌. 이제 끝인가?!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 이제부터 시작임... 조오오온나 미새한 부분 작업에 들어감. 세월의 흔적으로 지워져버린 부분을 직접 칠해줌... *참고로 여기서 실패하면 위에 처럼 되는거임ㅎ 전문지식없는 수도원의 관리인이 복원한답시고 집에있는 물감으로 색칠했다가 망한 예수의 얼굴. 조온나 예민한 작업임. 저 분 옆에 있다면 코로만 숨쉬길. 팔레트도 개간지... 수백년전 화가들의 팔레트도 비슷했겠지? 다크써클도 문질문질... 드디어 진짜 마지막!! 마법의 용액 나와라. 용액이 담긴 스프레이로 분사해줌. 으아아아아 거울처럼 반짝반짝 해졌어ㅠㅜ 드디어 복원 끝!! 짝짝짝 좋은건 더 가까이. 얼마나 깨끗해진건지 잘 모르겠다고?? . . . 비교샷나감 더. 러. 워. 찢어진 부분도 완벽하게 클리어...! 수고하셨습니다.. 자세한 영상은 여기에..!! 비포 애프터 쩌는 다른 작품들도 봐봐. 시간 순삭임. 이상 미국 시카고에 있는 미술품 복원 현장이었습니다.
꿈과 죽음 - 폰 프란츠
◇ 폰 프란츠의 '꿈과 죽음'​ ⠀ 오시리스부터 출발해 다양한 신화, 죽음 직전의 사람들이 꾼 꿈을 실으며 죽음과 새로운 탄생, 부활에 대해 이야기한다. ⠀ 물론 부활은 내적인 부활이며 새로운 탄생도 현생에서 새로운 자아를 찾는, 자기회복의 의미이다. ⠀ 특히 수많은 죽음을 개인적으로, 시대적으로 함께 겪고 있는 오늘의 우리 모두에게 추천한다. ⠀ 지금 우리가 겪는 것이 무엇인지 그 결을 놓치지 않고 차분히 살피게 해주는 북과 같은 책. 씨줄 날줄을 고르고 엮어 겨우내 덮을 이불 장만에 도움이 될 듯하다. ⠀ 토요일에 진행할 워크숍 주제는 순환의 고리 속에서 필요한 지혜인데, 책의 내용과 함께 힘들었던 지난 우리의 시간이 이렇게 저렇게 갈무리되며 치유의 영감이 되고 있다. <춤추는 정원사>는 마지막 시간이지만 앞으로 새로운 치유의 장을 시작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 ⠀ ​ ◇ 춤추는 정원사 "나의 열매: 결실, 새로운 시작"​ ⠀ ‘춤추는 정원사 Gardening Dance’는 식물의 상징을 따라 다양한 예술놀이로 내면을 탐색하는 심리치유 워크숍입니다. ⠀ 이번 '나의 열매' 시간은 삶의 한 싸이클에서 얻은 경험을 가을걷이처럼 수확해 통찰하고, 새로운 출발의 씨앗으로 삼는 세션입니다. ⠀ 수차례의 태풍처럼 할퀴고 지난 자리에 새로운 싹이 다시 돋길 기원하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 많은 분들과 따뜻함을 나누는 시간이 되면 좋겠네요. ​ ⠀ [무중력지대 후원] 예술치유 워크숍 <춤추는 정원사> "나의 열매 - 결실, 새로운 시작" - 일시 : 2019.10.19(토) 3~5시 - 장소 : 무중력지대 홍제 02-6385-0006~8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484 유진상가 2층) - 비용 : 15,000원(재료 & 다과 제공) ⠀ ◇ 신청 이전 수업 안 들으셨어도 수강가능 합니다 :) http://favoriteme.kr/program/76​ ◇ 강사 홈페이지 카톡/인스타 yogadaum www.prana-therapy.com #홈요가 #홈트 #방문요가 #홈핏 #출장요가 #홈pt #방문트레이닝 #테라피요가 #소마요가 #소매틱 #워크숍 #소마 #예술치료 #예술치유 #무용동작치료 #타말파 #심리치료 #심리치유 #명상 #춤테라피 #호흡 #요가 #파자마프렌즈 #조이 #하영 #송지효 #장윤주 #아로마 #춤명상 #댄스테라피
내일 3시! 예술치유워크숍 <춤추는 정원사>
♡내일 3시! ​ 예술치료워크숍 <춤추는 정원사> ​ 무중력지대 홍제에서 만나요♡ - 소마춤 + 드로잉 + 글 + 클레이 - 15,000원 (재료&다과 제공) : 파스넷, 종이, 싸인펜, 클레이, 음료수, 견과류, 과자​ - 원데이 클래스 - 문의: 페이버릿미 02-6385-8104 ♡신청 http://favoriteme.kr/program/76 ♡함께하고 싶어요 ✓ 내가 지금 잘 하고 있는 걸까 싶은 분 ✓ 너무 앞만 보고 달려 한 템포 쉬고 싶은 분 ✓ 아무것도 제대로 한 게 없는 것 같은 분 ✓ ‘난 아마 안 될 거’라고 자꾸 생각하는 분 ✓ 무기력한 분 ✓ 마음대로 몸이 안 움직이는 분 ✓ 손 가는대로 그리고픈 분 ✓ 시를 쓰고 싶은 분 ✓ 작업현장에서 벗어난 작업을 해보고픈 예술가 ♡오시는 길 무중력지대 홍제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484 유진상가 2층 (홍제동) 유진상가 롯데마트쪽 말고 건물측면(홍은사거리 대로쪽) 의 입구로 들어오세요~ 건물벽에 입구가 여러개인데 사진의 입구로 들어 오시면 됩니다!(버스정류장 근처) 내일 보아요♡ ​ ​ #홈요가 #홈트 #방문요가 #홈핏 #출장요가 #홈pt #방문트레이닝 #테라피요가 #소마요가 #소매틱스 #동작치료 #소마틱스 #예술치료 #예술치유 #무용치료 #타말파 #심리치료 #심리치유 #명상 #춤테라피 #호흡 #요가 #파자마프렌즈 #조이 #하영 #송지효 #장윤주 #아로마 #춤명상 #댄스테라피
미루는 습관의 7가지 원인 및 극복방법
미루는 습관의 7가지 원인 및 극복방법  미루는 것은 꼭 나쁘다고 규정할수는 없다. 한 인간의 행동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해야 할일이며 하고 싶었던 일이며 하지 않으면 자신에게 마이너스가 될 일임에도 불구하고 약속시간을 준수하지 못하고 미루는 습관은 가랑비에 옷이 젖듯 내 삶도 축축하게 젖어버릴 것이다. 왜 우리는 계획은 잘 세우지만 왜 생각처럼 실천하지 못하고 미룰까? 의지박약, 정신을 못차렸다고 쉽게 말하는것이 맞는것 같지만 그리 단순한 문제는 아닌듯 싶다. 미루는 습관 1. 동기부여가 없다. 학교숙제를 하지 않는 아이에게 장난감 사줄테니 공부하라고 하면 금세 열공모드로 들어간다. 그런데 성인이 된 우리는 스스로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이 세상에 값어치 없는 일은 없다. 꼭 그것을 하면 돈을 벌고 진급하고 명예를 얻는다고해서 그것만이 동기부여가 되는것은 아니다. 사소하고 소소하고 눈 앞의 이득이 없을지라도 그 일에 즐거움을 느끼고 성실하게 임하다보면 그 자체로도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 지금 눈 앞에 보이는 것도 가볍게 넘어서지 못한 사람이 어찌 미래에 다가올 강력한 선물을 잡을수 있겠는가? 작은 것에 감사하며 만족하며 기쁨을 느끼는 자는 자기 마음안에서 동기부여를 만들어낸다. 세상이 나에게 사탕을 주지 않아도 자기 스스로 할일을 알아서 한다. 그런 사람은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열정적이다. 2. 햄릿증후군 죽느냐? 사느냐? 이것이 문제로다. 수동적인 생활 습관과 과도하게 넘쳐나는 정보(생각)들로 인해서 결정하지 못하는 우유부단 상태이다.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시간과의 싸움이기도하다. 당신이 집에서 하루종일 잠만자면 당신의 시간은 멈춘듯 보이지만 세상은 아주 빨리 움직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스스로 확신이 없을때 결정을 늦추게 되고 그 미루는 습관을 게으름, 무책임이라고 한다. 할 것이라면 이렇게 자신에게 말하자. " 일단 멋지게 뛰어내리자, 결과는 하늘에 맡기는걸로 GO" 하지 않을 것이라면 이렇게 자신에게 말하자. " 이건 못하겠어! 내가 원하는 것을 지금당장 찾아가는걸로 GO " 좋은 선택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나중에 결과만 말해줄뿐... 그런데 가장 무서운 일은 내가 지금 선택하지 못함으로써 선택할수 있는 영광을 박탈당함과 동시에 나중에는 선택을 당하는 노예같은 약자가 된다. "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가 아닌 저 죽어야 하나요? 아니면 저 살아야할까요? 3. 우울증 불안증 마음이 우울하면 만사가 귀찮아진다. 마음이 불안하면 겁나서 아무것도 하기 싫어진다. 당신이 미루는 이유가 정신력의 문제도 있겠지만 우울증 불안증등의 마음이 병들면 제 아무리 강한 사람도 의지박약이 되어버린다. 발목을 다치면 걷기가 힘들듯 마음도 기능의 고장, 장애를 겪게 된다. 삐친 아이마냥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다. 그것을 나쁘게 생각하기 보다는 몸의 병을 치료하듯 마음의 병을 치료해야 한다.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들어내는데(일체유심조) 마음이 고장나면 내 삶도 고장나게 된다. 당신은 휴식을 취하면서 치료해야 할 때일지도 모른다. 4. 잔소리 대마왕 말이 달리지 않는다고해서 꼭 채찍질을 해야 하는가? 사람에게도 그렇게 하는 방법이 맞는가? 게으른 그 모습이 꼴도 보기 싫고 화가날 것이다. 그래서 시도 때도 없이 잔소리를 하게 된다. 그런데 당신이 착각한것이 하나가 있다. 인간은 어떠한 경우에도 억지로 하지 않는다. 당장 그렇게 하는 척을 하겠지만 결국 본래 상태로 돌아간다. 때로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혹독한 결과를 맞이하도록 방치해야 할지도 모른다. 이 말은 어떠한 잔소리로도 상대의 마음을 바꾸지는 못하다는 것이다. 오히려 청개구리처럼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뿐이다. 내가 미루는 당자사라면 자아성찰, 마음공부를 통해서 스스로 깨어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나의 미루는 습관이 지금 당장, 10년후 어떤 모습이 될지 잠시만 생각해봐도 그렇게 나태하게 살지 않으리라 본다. 내가 장담하는데 당신이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고통스러울 것이다. 살아가는것 자체가 때로는 고통인데, 이 조차도 넘어서지 못하면 고통은 걷잡을수 없을정도로 누적된다. 당신이 잔소리를 하는 입장이라면 가만히 놔두거나 진실된 대화를 통해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할지 인내심을 갖고 다가서야 한다. 진심어린 경청과 공감의 대화가 필요하다. 잔소리는 자신과 타인을 불타게 하는 휘발유와 같다. 5. 당신은 매우 열정적인 완벽주의자 태어날때부터 게으른 사람은 없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열정적인 완벽주의자는 쉬지 않는 탱크와 같다. 그 누구보다도 강력하게 동기부여가 되는 사람이다. 영원히 활활 불타오를것 같지만 너무 많이 달려버렸다. 과부하= 번아웃증후군 이미 자신의 에너지를 다 써버렸으며 내일의 에너지까지 다 끌어써서 지금은 에너지 방전상태이다. 아무리 뇌가 '가자'라고 신호를 보내도 몸은 그대로 축 쳐진채 움직이지 않는다. 지나치게 열심히 사는 사람은 결국 지치게 된다. 밥을 먹고 일을하고 잠시 휴식을 취하고 또 일하고 운동을 하고 잠을 자면 자연스럽다. 밥도 안먹도 일을하고 쉬지 않고 일하고 또 일하고 야근하면 고장이 날수밖에 없다. 당신은 예전의 생활습관을 지금 당장 갖다 버려야 한다. 그리고 다시 걸음마부터 시작해야 한다. 당신은 열심히 살아서 성공해야 한다는 강박신념이 아닌 모든 선택의 기준의 행복에 두고 오늘 하루를 살아야 한다. 그러면 지혜로운 성실꾼이 될 것이다. 7. 여전한 남탓 그렇다... 당신은 미룰수 밖에 없는 수많은 이유를 댈 것이다. 이유야 어찌됐든 이것은 당신 삶이다. 당신이 마주해야 할 냉정한 현실이다. 또한 일하지 않으면 내일 굶어야 한다. 점점 이 세상속에서 밀려나게 된다. 오늘 하루의 미룸이 급기야 은둔형 외톨이처럼 세상속의 고아(미아?)가 될지도 모른다. 지난날의 과거를 잠시 버려두고 현실만 보자. 남탓하고 그들을 미워하는것이 나쁜건 아니지만 그럴수록 당신은 어둠속에 갇힌 어린아이가 된다. 나를 힘들게 했던 사람들이 내 손을 잡고 나를 구원해주기를 바라는? ...... 이상한 심리... 오늘 하루 일하고 오늘 하루 밥 먹고 산다는 심정으로 많은 생각을 하지말고 천천히 움직여보자. 당신 영혼의 목적은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내가 건강하게 잘 생존하는 것이다. 나를 배고프게 만들지 말자. 내 삶을 비참하게 만들지 말자. 내가 내 손을 잡고 밖으로 나가자. 그렇게 천천히 가벼운 마음으로 오늘도 화이팅 ^^*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당신 마음속의 사이비교주(feat. 고통의 시작)
당신 마음속의 사이비교주(feat. 고통의 시작) 고통(몸이나 마음의 아픔이나 괴로움) 몸이 건강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몸이 아프면 만사가 짜증난다. 인생이 잘 풀리면 기분이 좋아진다. 인생이 잘 안풀리면 만사가 짜증난다. 그럴듯한 표현이지만 뭔가 부족하다. 몸이 건강한데도 인상을 쓰며 사는 사람이 있다. 몸이 아픈데도 감사하는 맘으로 사는 사람이 있다. 인생이 잘 풀려도 맨날 화만 내는 사람이 있다. 인생이 잘 안풀려도 묵묵히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다. 우리는 왜 고통을 받는가? 첫번째 : 내가 원하는일이 발생하지 않았을때 두번째 : 내가 원하지 않는일이 발생했을때 아이러니 하게도 고통은 외부의 원인이 아니라 실제로는 내 맘대로 되지 않았을때 발생한다. 물론 돈이 없고 명예가 없고 좋은 집이 없고 좋은 차가 없는등의 외적 요인 때문에 고통을 받지만 그것이 고통이 근본 원인이 아님을 인정해야 한다. 나 역시 이 의미를 이해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다만 물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물질의 충족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내면의 충족은 그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 우리는 내 맘대로 되지 않으면 고통을 받는다. 내가 생각한대로 되지 않으면 괴로움이 몰려온다. 내가 정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내가 죽도록 밉다. 내가 꿈꿨던 사랑이 배신하면 죽이고 싶도록 싫다. 내가 기대한 친구의 모습이 아니면 배신 당한 기분이 든다. 이런 모습은 어린 아이들을 통해서 자주 드러난다. 자기 기분대로 안되면 짜증내고 화내고 드러 눕는다. 울고 불고 난리치자 엄마는 아이를 달래듯 원하는 사탕이나 장난감을 쥐어준다. 그러면 아이는 그제야 행복감을 느낀다. 고통이 사라져간다. 이런 심리적인 과정은 성인이 되어도 유효하다. 아니 더 교묘하게 발전한다. 아니 겉만 번지르르할뿐 똑같다. 나 역시 그렇다. 내 맘대로 내 생각대로 안되면 화나고 죽을것 같다. 그런데 이런 나의 어리석음을 보게 되었다. 왜 나는 무엇이든 내 맘대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내 주변 사람도 내가 원하는대로 따라줘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내가 성공하고 싶다고해서 꼭 성공한단 말인가? 내가 기도하면 틀림없이 신이 다 들어줘야 하는가? 내가 원하는대로 내 아들딸이 자라줘야 하는가? 내가 세상의 중심이자 주인이라고 생각하는가? 끌어당기면 우주의 에너지가 정말 나에게 온다고 생각하는가? 주인된 마음을 갖고 사는 것은 중요하지만 정녕 주인(내 맘대로 하고자 하는 마음)이라는 망상을 여전히 붙들고 살아가고 있지 않는지? 이런 착각? 오만함 속에서 우리는 살아간다. 이는 자기안에 사이비 교주를 모시는것과 같다. 나 역시 지금도 그렇게 살아간다. 가장 위험한 독재자요. 가장 잔인한 폭력배요. 아래를 보지 못한 눈이 없는 자요. 마음을 잃어버리고 욕망에 물든자요. 자기밖에 모르는 이기주의자요. 하나밖에 모르는 어리석은자요. 아무리 많이 먹어도 배고프다면서 괴로워하는 돼지가 있고 부족하게 먹어도 행복하다면서 숟가락을 놓을줄 아는 멋쟁이가 있다. 즉 고통의 원인은 외부가 아닌 내면이다. 그대의 내면에서 현재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고통이 되기도 하고 행복이 되기도 하다. 이 단순한 원리를 우리는 너무 쉽게 간과하며 살아왔다. 마치 내가 원하는 것을 모두 달성해야 그것이 행복이며 내 삶의 목적인양 헐떡이며 달려왔다. 아니 삶의 미로에 갇혀서 오늘도 분주할 뿐이다. 얼굴은 인상을 쓰고 입술은 잘근잘끈 씹으며 주먹은 상대를 때릴기세로 거칠게 살아간다. 우리는 왜 고통을 받는가? 첫번째 : 내가 원하는일이 발생하지 않았을때 두번째 : 내가 원하지 않는일이 발생했을때 고통에서 해방하기 첫번째 : 내가 원하는대로 되지 않음을 받아들이기 두번째 : 내가 원하지 않는일이 발생할수 있음을 받아들이기 이 말은 그저 나에게 주어진 현실을 왜곡없이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면 삶이 다소 힘들고 괴로울지 몰라도 최소한 고통스럽지는 않을 것이다. 삶은 저항할수 없다. 그저 자연스럽게 주어질 뿐이다. 나의 한낱 생각으로 그것을 바꾸고자 하는것 자체가 이 얼마나 어리석고 오만할수 있겠는가?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