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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장. 낭자, 이름이 무엇이오. (1)
“참으로 어여쁘다.” 다음 날, 채랑이 손수 준비해 놓았던 옷을 곱게 차려입은 채희가 경대 앞에 앉아 자신의 얼굴을 들여다보았다. “나도 썩 분칠 솜씨가 좋지는 않지만.” “…….” “내가 한 번 해주어 볼게.” 채랑은 자신이 더 들떠, 뽀얀 채희의 얼굴에 분을 톡톡 두드렸다. 채희는 양 볼이 발그레 상기된 채, 낯선 자신의 얼굴을 들여다보았다. 샛노란 저고리에, 자줏빛 치마. 고운 색감의 배씨댕기 까지. 한 번도 치장해본 적 없던 채희라, 영 낯설기만 했지만 그런 자신의 모습이 싫지만은 않았다. “와…너무도 곱다. 양귀비가 따로 없어.” “언니두 참…” “이리 꾸며놓고 보니…나와 조금, 다른 것 같기두 하구?” 채랑은 그리 말하며 호호호, 웃었다. 밖에선 좌상과 정경이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둘의 모습을 흐뭇하게 듣고 있었다. “얘, 채랑아. 들어가도 되겠느냐.” “예? 예, 어머님.” 좌상과 정경이 채랑의 방으로 들었다. 곱게 옷을 입고 한껏 꾸민 채 경대 앞에 앉아 있던 채희 역시 자리에서 일어나 좌상과 정경에게 인사를 올렸다. “어쩜…이리도 고울 수가 있느냐.” 좌상과 정경 역시 처음 보는 채희의 어여쁜 모습에 감탄해 마지않으며 환하게 웃어 보였다. 쑥스러운 듯 채희는 입술을 꾹 다문 채 고개를 조금 숙였다. “그냥 장옷을 뒤집어쓰고 책방만 서둘러 다녀오면 되는데…언니가 이리 아침부터 꾸며 놓아서…” “그래두 이리 입혀 놓으니 참으로 곱지 않아요? 나랑 닮은 구석이라곤 하나도 없어요. 그렇죠, 어머님 아버님?” “그러게? 우리 채희가 채랑이보다 훨씬 더 어여뻤구나? 하하하!” 모처럼 만에 핀 웃음꽃이었다. 언제나 채희를 산 속 깊은 곳에 홀로 지내게 해두어 마음 편한 날 없던 정경과 좌상이었다. 채희는 곧 고운 비단 장옷을 채랑에게 건네받곤 방을 나섰다. 채랑은 채희가 저잣거리를 다녀올 때까지 이 방에서 꼼짝 않고 자수나 놓고 있겠다 했다. 혹여, 채랑이 방 밖을 나서 돌아다니다 노비들 눈에 띄기라도 한다면, 채랑 아가씨가 둘이라는 소문이 날 게 뻔 하였으니. “그럼…다녀오겠습니다.” “그래. 조심해서 다녀오너라.” 모처럼, 아니 처음으로. 채희는 장옷을 뒤집어쓰지 않고서 방 밖으로 나섰다. 마루 아래서 채희를 기다리고 있던 휘영은 처음 보는 채희의 어여쁜 모습에, 눈이 동그래져 흠칫 놀랐다. 채희는 그런 휘영의 놀라는 모습에 옅은 미소를 지어보였다. “그렇게…많이 어색한가.” “…아, 아닙니다, 아가씨.” 꼭, 선녀가 하늘에서 내려온 듯 했다. 휘영은 괜히 자기가 쑥스러워져 고개를 반대편으로 돌렸다. 한 손에 비단 장옷을 꼭 쥔 채, 사뿐사뿐 마당을 지나 대문을 나서는 채희. 그리고 마당에서 옹기종기 비질을 하고 있던 노비들은 채희의 모습에 저들끼리 모여 숙덕댔다. “채랑 아가씨, 간밤에 좋은 꿈이라도 꾸었나 보오.” “그러게. 안색이 훨씬 더 좋아지셨다?” “오랜 벗이라는 그 무녀가 와서 그런가?” “아, 어제 그 허름한 차림의 여인이 무녀인가?” “그런 소문이 있던데. 확실치는 않어. 무녀란 말도 있고, 오랜 벗이란 말도 있고.” 채희의 정체를 두고 노비들은 왈가왈부하다, 이내 꾸민 채희의 모습이 너무 곱다며, 채랑 아가씨가 혼례를 치룰 때가 다되어 미모에 물이 오른 것이라 저들끼리 감탄했다. * * * “내 모습이…언니와 흡사하지 않은가…?” 채희는 연신 길을 지나며 자신을 보곤 수군거리는 사람들의 시선에 고개를 푹 숙였다. 휘영은 그런 채희의 뒤를 따르다 숙덕대는 사람들을 보곤 옅게 미소 지었다. “아닙니다. 채랑 아가씨와 같사옵니다.” “그런데…어찌 사람들이 저리 이상한 눈초리로 나를 보는 것인지.” “이상한 눈초리가 아니라, 아가씨가 고와서 그러는 것일 겁니다.” 휘영의 말에 채희는 걷던 걸음을 멈추곤 휘영을 돌아보았다. 휘영의 곱다는 말에 양 볼이, 그만 발그레해졌다. 채희는 흠흠, 헛기침을 하곤 다시금 발걸음을 옮겼다. “늘 숨어 지내는 것이 익숙한 터라 사람들의 평범한 시선들도 불편하신가 봅니다.” “…그런 것인가. 그냥 장옷을 뒤집어써야겠다.” 채희는 곧 비단 장옷을 뒤집어썼다. 한결, 편안해졌다. 채희는 처음으로 편안한 걸음걸이로 여유 있게 주위의 풍경들을 둘러보며 저잣거리로 향했다. 언제나 꽁꽁 싸맨 채, 행여 누구에게 들키기라도 할까 지레 겁을 먹고 움츠러든 채 바삐 걸음을 움직여야만 했다. 이리도 바람도 부드럽고, 햇살도 따사롭고, 꽃 냄새도 향기로운 지 채희는 그간 알지 못했다. “아름다운…봄날이구나.” 채희는 그렇게 읊조리며 자신도 모르게 미소 지었다. 뒤에서 그런 채희를 바라보던 휘영 역시, 덩달아 기분이 좋아졌다. 평소와 달리 조금 들떠 보이기까지 하는 채희. 그러던 그때, “하하하! 술이라도 한 잔 따르라니까!” “이거 놓아주셔요!” “어허! 어느 안전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야” 웬 으리으리한 기방 앞에서 삿갓을 비뚤어지게 쓴 도령이 가채를 높게 올린 기생의 손을 우악스럽게 잡아끌고 있었다. 채희는 걷던 걸음을 멈추곤 둘의 실랑이를 바라보았다. “보는 눈이 많사옵니다. 도련님. 제발, 제발 놓아주셔요.” “네깟 년이 술을 따르라면 따를 것이지! 웬 말이 많아!” “그러니 안으로 드시라니까 왜 쇤네의 손을 잡아끌고 나오신답니까!” “집으로 가자! 내 오늘 네 년이 말만 잘 들으면 내 첩이라도 삼아 줄 터이니, 하하하!” 그러곤 재미있다는 듯, 삿갓을 비뚤어지게 쓴 도령 무리들은 배를 잡고 웃었다. 곧 울음을 터뜨릴 듯한 얼굴로 도령의 손에 질질 이끌려 기방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 곱게 생긴 기생. 채희는 장옷을 꾹 쥔 채, 저벅저벅 그들을 향해 걸었다. 그러자 그런 채희의 앞을 휘영이 가로막고 섰다. “그냥 모른 체 하고 가시지요, 아가씨.” “비켜라.” “그러다 곤혹이라도 치루시면…” “치러도 내가 치른다. 너에게도, 그리고 언니에게도, 아버님에게도 누가 될 행동은 하지 않을 터이니 비켜라.” “하지만. 채랑 아가씨였으면 그냥 지나쳤을 겁니다. 차라리 관아에 가서 고했을 것입니다. 그러니…” “저런 무례한 짓거리를 보고도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버님께 누가 되는 행동이다. 비키라 하지 않았느냐.” 그때, 그런 휘영과 채희 뒤로 우의정 장자인 민혁과 부인, 유정이 지나다 이내 걸음을 멈추곤 채희와 휘영을 바라보았다. 일전의 면이 있던 휘영을 유정은 빤히 바라보곤 이내 장옷을 뒤집어 쓴 채희를 물끄러미 바라보았다. 민혁 역시, 유정을 따라 민혁과 채희를 바라보았다. “아가씨.” “관아에 간들 달라질 것이 무엇 있느냐.” “…….” “관아에서 저 도령에게 곤장이라도 칠 것이냐?” 당돌한 채희의 말에 유정은 눈이 동그래져 채희의 뒷모습을 빤히 바라보았다. 민혁 역시 그런 채희를 물끄러미 보고 있었다. “가재는 게 편이라, 저 여인을 지켜줄 이는 관아엔 없다. 그러니 비키거라.” 하고 채희는 휘적휘적 휘영을 지나쳐 무례하게 기생을 질질 끌고 가는 도령 앞에 우두커니 섰다. 도령의 가까이에 가니 술내가 진동을 했다. 채희는 자연스레 미간이 찌푸려졌다. 이미 창피함에 눈물을 뚝뚝 흘리고 있던 기생은 갑작스런 채희의 등장에 흠칫 놀라며 입술을 깨물었다. “그 손 놓아주시지요.” 채희는 장옷을 뒤집어쓴 채, 도령을 향해 또박또박 말했다. 그러자 술이 거나하게 취한 도령은 피식, 웃으며 채희를 한 손으로 거뜬히 밀어재꼈다. “상관할 바 아니잖아? 비켜!” 두어 걸음 물러난 채희는 다시금 도령 앞에 멈추어 서서는 도령과 그의 무리들을 똑바로 응시했다. 그런 당돌한 채희의 모습에 유정은 눈이 동그래져 고개를 갸우뚱했다. “좌상대감 여식 채랑 규수가 아니더냐?” “……” “일전에 보았던 모습과는 조금 다른 듯한데.” 늘 수줍게 웃으며 고개를 조금 숙인 채, 조곤조곤 말하던 얌전한 채랑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채희의 모습에 유정은 고개를 갸우뚱했다. 옆에서 그런 채희의 모습을 가만히 바라보고 있던 민혁은, 낯익은 목소리에, 그리고 장옷 새로 보이는 낯익은 모습에 심장이 쿵, 내려앉는 듯 했다. “어…혹시…그때…?” 채희는 뒤집어썼던 장옷을 벗으며 무례하게 구는 도령들을 빤히 응시했다. 그러자 채희의 얼굴을 보곤 흠칫 했다. “좌상댁…채랑…아가씨 아닌가?” “그러한 듯한데.” 기생은 좌상댁의 채랑 아가씨라며 수군대는 무리들의 말을 듣곤 눈물을 훔치며 채희의 얼굴을 빤히 바라보았다. 같은 여자가 보아도 한 눈에 반할만한 아름다운 외모였다. “그 손. 놓아 주시라 했습니다.” “아가씨가 참견할 일이 아니오. 가던 길이나 가시오!” 이번에도 채희를 손으로 밀치려 그 도령이 오른 손을 뻗었는데, 채희는 그 손을 잡아 채 아프게 홱, 꺾었다. “아! 아아! 아아아!” “놓으라, 했습니다.” 화가 많이 난 듯, 채희는 그 말을 딱딱하게 내뱉으며 술에 취한 도령의 오른 손을 아프게 꺾었다. 그러자 도령은 팔짝팔짝 뛰며 기생을 쥐었던 손을 잽싸게 놓곤 채희에게 놓아 달라 사정했다. “이거, 이거 놓아 주시지요! 놓았소! 놓았소!” 기생의 손을 놓은 것을 확인하고 나서야, 채희는 꺾었던 도령의 손을 놓았다. 당돌한 채희의 행동에 옆에 우두커니 서 있던 기생은 물론이거니와, 그걸 바라보고 서 있던 유정은 물론, 옆에 있던 민혁까지 화들짝 놀랐다. 그러더니 이내 민혁은 재미있다는 듯 피식, 웃으며 코끝을 매만졌다. 유정은 그런 채희의 행동에 입을 떡하니 벌린 채 혀를 끌끌 찼다. “쯧쯧, 어디 반가의 규수가 사내의 손을 저리 함부로 꺾어. 채랑 규수에게 저런 면이 다 있었나 봅니다.” “왜요, 어머님. 씩씩하고 정의로운 모습이 보기 좋은데요.” “아드님! 그런 말은 함부로 마세요! 이 어미는 보기만 해도 무섭습니다.” 하며 유정은 이마를 짚으며 슬쩍 민혁의 옆에 바짝 달라붙었다. “어찌! 이런단 말이오!” 아직 통증이 가시지 않은 도령은 채희를 향해 버럭 소리를 질렀다. 그러자 채희는 피식, 차갑게 미소 짓더니 이내 기생의 빨갛게 부운 손목을 쥐어 도령 앞에 보여 주었다. “그러는 도련님은 어찌, 연약한 여인네에게 이러신단 말입니까?” “흠…흠흠! 그것은 내 술이라도 한 잔!” “술을 기방에서 드실 것이지 어찌 기방에 있는 여인을 무례하게 잡아끌고 나와 이런 행패를 부리신단 말입니까?” “행, 행패…? 행패라니?!” “학문을 배우고 행하시는 공자님들이 이런 추악스런 행동을 하는 것이 행패지, 행패가 달리 행패겠습니까.” “…뭐?” “더는 부친의 존함에 누를 끼치지 말고 공자님답게 행동들 하시지요.” 그렇게 말하며 채희는 생긋, 웃었다. 아름다운 미소였다. 이리도 고운 여인이 이리도 고운 미소를 지으니, 도령들은 더는 말을 잇지 못하고 흠, 흠 마른기침만 내뱉으며 슬금슬금 뒷걸음질 쳤다. 하나같이 옳은 말이었기에 채희에게 더 말대꾸도 못한 채, 서로 눈치만 보던 도령들은 이내 헐레벌떡 도망치듯 사라졌다. 채희는 꽁무니가 빠져라 도망치는 도령들을 물끄러미 바라보더니 피식 웃었다. “괜찮습니까?” “괜, 괜찮습니다, 저는. 감사합니다, 아가씨. 이, 이 은혜를 어찌 갚아야 할지…” 기생은 채희에게 고개를 푹 숙여 보이며 수치의 눈물을 닦았다. 그러자 채희는 자신의 소매 폭에 넣어 두었던 손수건을 꺼내 채희에게 건넸다. “은혜는 무슨. 괜찮다면 되었습니다. 창피해서라도 앞으론 그대를 저들이 찾지 않을 것이니, 안심하세요.” 하며 채희는 미련도 두지 않고 휙, 돌아섰다. 휘영은 그런 채희의 뒤를 따랐다. 기생은 시원스레 돌아서는 채희를 물끄러미 바라보며 채희를 황급히 불렀다. “아가씨! 아가씨!” “……?” “이 수건은…” “가지세요. 나보단” “…….” “그대가 더 필요할 것 같으니.” “…….” “저깟 놈들 때문에 눈물 보이지 마세요. 고운 얼굴 버립니다.” 하고 채희는 뒤돌아서서 갔다. 여인이었지만 참으로 멋있단, 생각이 들었다. 기생은 한참을 채희에게서 눈을 떼지 못했다. 그리고 그런 채희를 바라보고 있던 민혁은 서둘러 채희를 뒤따랐다. “아드님! 아드님 어딜 가십니까!” “어머님, 잠시만요! 잠시만 지체하겠습니다!” 채희는 다시금 장옷을 뒤집어쓴 채 책방으로 향하려 모퉁이를 돌았는데, 어디선가 급히 나타난 민혁이 그런 채희의 팔을 쥐었다. “……?” 자신의 팔을 갑작스레 쥐는 민혁에 채희는 화들짝 놀라며 장옷을 떨어뜨려 버렸다. 채랑과 꼭 닮은 얼굴. 하지만 어딘가 묘하게 다른 느낌이었다. 일전에 채랑과 대화를 나누어 본 적 있는 민혁은 채랑과 닮은 얼굴을 하고 있었지만 분명 채랑은 아닌 듯한 느낌이 들었다. “…누구.” 채희는 경계의 눈초리로 민혁의 손을 세차게 뿌리쳤다. 가까이에서 본, 채랑의 아니 채희의 얼굴은 참으로 고왔다. 민혁은 가만히 채희의 얼굴을 바라보고만 섰다. 그때, 휘영이 황급히 채희의 앞을 가로막고 서며 민혁을 제지했다. “무례하십니다.” 채희는 자신의 얼굴을 빤히 바라보는 민혁을 덩달아 빤히 바라보다 이내 서둘러 떨어뜨린 장옷을 줍기 위해 허리를 숙였는데, “낭자.” “…….” “우리…안면…있지 않소?” “……?” 채희는 안면이 있지 않냔 민혁의 말에 다시금 민혁의 얼굴을 올려다보았는데. “그저 지나치는 바람이라 여겨, 내 다시 낭자를 마주한다 해도 알아보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 “그것이 한낱 지나치는 바람이 아니었나봅니다. 이리 다시 만나, 한 눈에 알아보는 것이.” “……!” 채희는 민혁의 말에 화들짝 놀라며 장옷을 황급히 주어 뒤집어썼다. 심장이 쿵쾅 거렸다. 혹여 자신의 정체가 노출된 것은 아닐까 채희는 장옷을 뒤집어 쓰고도 모자라 고개를 반대편으로 돌려버렸다. “모, 모릅니다, 나는.” 하고서 황급히 자리를 뜨려는데, “낭자. 이름이 무엇이오.” 어찌…자신의 얼굴을 빤히 보고서…, 저잣거리의 아니 한양 사람이라면 채랑의 얼굴을 모를 이 없을 텐데…어찌, 자신의 얼굴을 빤히 보고서 이름을 묻는 것인지. 채희는 순간 숨이 멎을 듯 했다. * * *
인턴 , (2015)
칼 퇴근 했는데 날씨는 너무나 좋고 이런 날 친구와 술 약속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필이 확 오는 영화가 상영 중이지도 않고 그래도 숙소에는 바로 들어가고 싶지 않을 때는 근처 단골 극장에 어떤 영화가 상영 중인지 자세히 검색을 해봅니다ㅎ그렇게 급 번개로 봤던 영화 중 하나가 위 사진의 '로버트 드 니로' 그리고 '앤 해서웨이' 주연의 '인턴'입니다. (굿 초이스ㅠㅎㅎ) 영화는 젊은 나이에 의류 인터넷 쇼핑몰 창업에 성공한 줄스(앤 해서웨이이)사장님이 노인들에게도 일자리를 제공하라는 정부의 방침으로 인해 은퇴하여 쉬고 있는 벤(로버트 드니로)을 인턴으로 채용하면서 부터 시작됩니다.ㅎ 처음에는 정부의 방침으로 어쩔 수 없이 인터넷 쇼핑몰 회사에 디지털과는 거리가 먼 벤을 채용하였지만 묵묵히 차분히 그리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는 벤을 발견하게 됩니다.그리고 이러한 그의 언행과 행동에 점점 그를 신뢰하는 동료들도 점차 늘어 나게 되지요. 그러던 중 줄스사장의 운전기사가 몰래 술을 마시는 모습을 목격한 벤은 그에게 오늘은 내가 못 봤던 것으로 할 테니 사장님께 가서 병가를 신청하라고 하였습니다. 이에 줄스는 병가를 승낙하였으나 급하게 거래처를 가야 하는 상황이라 근처 길을 잘 알고 있는 벤이 사장님을 모시고 거래처를 가게 되었죠.이 일로 벤은 사장님의 운전기사가 되었고 자연스레 대화가 늘어나게 되었으며 서로의 신뢰를 쌓아갔습니다. 어려운 고민 있을때 마다 줄스는 벤에게 고민을 털어 놓았고 비록 업무는 사장님이 더 잘알고 있더라도 인생을 더 잘 알고 있는 벤은 '연륜'으로 그때마다 적절한 조언과 격려를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벤의 조언으로 회사일의 고민과 자신의 개인적인 고민도 해결하게 된 줄스.처음에는 정부 지침이라 울며 겨자먹기로 벤을 채용하였지만 결국에는 벤에게 '당신은 나의 인턴이자 친구라고' 말합니다.ㅎㅎ 저의 짧은 안목으로 사실 벤은 줄스에게 많은 조언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처럼 빠른 디지털 세대에 비록 느리지만 아날로그세대인 벤의 묵묵하고 차분하며 책임감있는 그의 언행과 행동 하나하나가 줄스에게는 조언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ㅎ 큰 이슈나 임펙트는 없는 잔잔한 영화이지만 한 번쯤은 꼭 볼 만한 영화 인턴이라 생각합니다^^
제 7 장. 불량 세자, 수안과 꽃 도령, 민혁 (1)
“오늘 채희가 오는 날이지요?” 채랑은 환히 웃으며 안채로 달려갔다. 곱게 땋은 머리가 찰랑, 찰랑 고운 비단 저고리 위로 사부작이었다. 너무도 곱고 다정한 여인으로 자란 채랑이었다. 자신의 몸종에게까지 쉽사리 말을 놓지 못하여 꽤 오래도록 곤혹을 치룰 만큼, 자신보다 아래인 사람들에게까지 다정히 대하는, 꼭 자신의 어머니인 채화의 온화하고 다정한 성품을 고대로 닮았다. “그리도 좋으냐? 채희가 오는 것이.” 채랑과 달리 정경의 낯이 어두워졌다. “어머니는 좋지 않으셔요? 꼭 그믐 만에 보는 채희어요. 그동안 잘 지냈을지, 어디 아픈 곳은 없는 지, 걱정 되어요.” 채랑은 두 손을 꼭 모은 채, 대문을 왔다 갔다, 하며 채희가 오기만을 기다렸다. 하지만 그런 채랑을 바라보는 정경의 낯이 좋지 않았다. 그런 정경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다는 듯, 좌상은 정경 곁에 나란히 서서는 한껏 들뜬 모습의 채랑을 물끄러미 바라보았다. “이제 꼭 십 년하고도 칠 년 입니다. 이렇게 채희를 산 속에 숨겨두고 지내게 하는 것도, 맘 편하지 않습니다, 대감.” “그건 나도 그렇소. 채희와 채랑이와 함께 이 집에서 오순도순 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그럴 수가 없으니….” “혹여나 산 속에서 예 까지 오다, 저잣거리 왈패에게 변이라도 당하지 않을까. 산을 나와 한양에 닿는 그 날이면 걱정이 되어 밥 한 톨도 넘길 수가 없습니다.” “부인….” “게다가 혹여, 채희와 채랑이 쌍생아란 말이 새어나가진 않았을까, 그래서 채희의 신변을 노리는 자가 있진 않을까. 하루도 편히 잠드는 날이 없어요.” 정경은 눈물을 훔쳤다. 좌상은 그런 정경의 손을 꼭 잡아 주었다. “웬 호들갑이야, 채랑아. 조용히 기다려야지. 그러다 소문이라도 돌면 어쩌려고.” “오라버니도 참. 언젠간 그럼 같이 살 채희인데. 쉬쉬한다고 될 일 이어요? 나는 꼭 채희랑 같이 살 테야. 쌍생아로 태어났다고 해서 채랑이만 산 속에 숨어 지내는 건, 너무 싫어.” “쉿, 채랑아….” 어느덧 늠름한 청년이 된 ‘한이’는 철없이 어리기만 한 채랑을 물끄러미 바라보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곤 마당 한 가운데에서 하염없이 대문 밖만 바라보고 있는 좌상과 정경을 발견하곤 예를 갖추어 인사를 올렸다. “어머니, 아버지.” “그래. 채희는 어디까지 오고 있다더냐. 보낸 이도 어찌 이리 함흥차사인 게야.” “이제 막 한양에 닿았다고 합니다.” “…오늘도 무사히 당도할 수 있겠지?” “그럼요. 아버지가 아끼는 휘영이 직접 호위하지 않사옵니까. 걱정 마십시오.” 좌상 곁에 서 있던 주한 역시, 덩달아 긴장했다. 17년 전, 채희가 이 집을 떠나 산 속으로 몸을 숨기러 들어갔을 때 채희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한 호위무사로 주한이 따랐었다. 그러고 두 해 년 전부터 주한의 사촌 아우인 ‘휘영’이 주한을 대신해 채희의 호위무사로 채희를 보필했다. “휘영을…믿어도 좋을 것입니다, 대감마님.” 주한은 좌상을 향해 말했다. 좌상 역시 주한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며 저 멀리 대문 밖을 응시했다. “그럼. 휘영이라면…내가 믿지. 믿고말고.” * * * “아가씨. 힘드시면 지금이라도 가마를.” 휘영은 저 멀리서 또박또박 걷고 있는 채희를 향해 말했다. 하지만 채희는 아무런 대꾸도 없이 장의를 뒤집어 쓴 채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이 걷고, 또 걸었다. “아가씨.” 이틀 째, 좌상 댁에서 내어준 가마도 마다 한 채 투정 없이 걷기만 하는 채희가 걱정된 휘영은 다시금 채희를 불렀다. 그제야 채희는 걷던 걸음을 우뚝 멈춰 서곤 장옷을 걷었다. “내가 무슨 큰 효를 다하였다고 가마까지 타고 어머니 아버지가 계신 곳을 간단 말이냐.” 차가움과 냉정함이 뚝뚝 떨어지는 말투였다. 장옷을 걷고서 드러난 채희의 검은 머리칼이 햇빛 아래에 반짝였다. 까맣고 반듯한 채희의 머리칼. 그리고 그 옆으로 언뜻 언뜻 보이는 하얀 목선이 참 고왔다. “아가씨. 그런 말씀은…” “부지런히 가자. 오늘 안에 당도하려면 부지런히 걸어야 한다.” 다시금 장옷을 뒤집어쓰는 채희였다. 채랑과 달리 차가움과 냉정함이 몸에 밴 채희였다. 꼭 좌상인 이한열의 곧고 냉정함을 닮은 듯 했다. 아니 어쩌면 채희의 삶이, 삶의 환경이 그녀를 그리 만든 걸지도 몰랐다. 채희 역시 어머니와 아버지의 품에서 사랑을 듬뿍 받고 곱게 자랐더라면 채랑이처럼 다정하고 어여쁜, 살가운 여인으로 자랐을 지도 모를 일이었다. 매번 좌상 댁에서 보내는 화려한 비단 옷은 마다한 채, 그저 무명실로 지은 옷만 고수하는 채희였다. 곱게 땋아 내린 비단결 같은 머리 밑엔 다 낡아 빠진 댕기가 놓여 있었다. 하지만 채희의 미모는 채랑보다 몇 곱절이나 더 고왔다. 채랑과 똑 닮은 이목구비였지만 채랑과는 달리 채희의 얼굴에선 차가운, 그러나 찬란한 빛이 나는 듯했다. 봉긋이 솟은 이마와 끝매가 살짝 올라간 검고 짙은 눈초리는 요염하기 그지없었다. 또한 도톰하고 맑은 빨간 빛이 도는 입술은 탐스럽기만 했다. “휘영아.” “네.” “너도…그렇게 생각하느냐?” “…….” “내가…언니의, 그리고 아버님의 위상을, 앞길을 가로 막고 있다고 생각하느냐.” “그런 말씀 하지 마십시오, 아가씨.” “…요즘엔 자꾸 내가 칼에 베여 죽는 꿈을 꾼다.” “…….” “나의 가슴을 황금빛의 용이 그려진 검으로 누군가가 내려쳐.” “아가씨.” “그러곤 꿈속에서 죽은 나를, 내려다보고 있다.” “…….” “그런데 참 이상하게도 그 꿈을 꾸고 나면…무섭거나 슬프지 않아.” “…….” “오히려 속이 후련하고 나를 짓누르고 있던 무거운 것들이 잠시나마 벗겨져 나가는 기분이다.” “아가씨.” 채희의 장옷을 쥔 손에 힘이 꾹 들어갔다. 휘영은 그런 채희를 뒤에서 물끄러미 바라보곤 입술을 꾹 깨물었다. “하도 그 꿈만 반복해서 꾸니, 이젠 그것이 꿈인지…생시인지…분간조차 되지 않는구나.” 그 말을 함과 동시에 채희와 휘영은 한양 땅에 발을 딛게 되었다. 휘황찬란한 한양의 저잣거리 모습에 채희는 잠시 부지런히 걷던 걸음을 멈추곤 멍하니 정면을 응시했다. 분주히 움직이는 장사꾼들, 곱게 단장한 채 채희의 곁을 스쳐 지나가는 반가의 규수들, 부채로 낯을 가린 채 한껏 분내를 내며 지나쳐가는 기생들. 그리고 그 속에 우두커니 선 채희는 자신은 이 땅 어디에도 동화되지 못하다는 것을 느끼며 입술을 깨물었다. 그런 채희의 마음을 읽은 듯 휘영은 채희에게 한 걸음, 가까이 다가섰다. “아가씨, 제 옆에 꼭 붙으십시오. 지체하시다 길을 잃습니다.” 채희는 휘영의 말에 희미하게 고개를 끄덕이며 휘영에게 곁을 내주었다. 휘영은 채희를 아까보다 더 삼엄하게 호위하며 발걸음을 분주히 움직였다. “한양은 언제와도 적응이 되질 않는구나. 정신이 하나도 없…” 그때, 자신의 곁을 스쳐지나가는 웬 사내의 허리춤에 놓인 검이 눈에 들어왔다. 금빛이 화려한 용이 그려져 있는 검. 채희의 시선이 곧 그 검에게 빼앗겼다. 동시에 채희의 등골에 식은땀이 쭉, 흘렀다. “저것…저 검이야. 똑같아.” 채희는 잠시 머뭇거리며 자신의 곁을 스쳐 저 멀리 사라져가는 사내의 검을 고개가 돌아가게 바라보았다. 꿈에서 자신을 연신 베었던 그 검. 그 검이었다. 채희는 오싹해졌다. “정말…꿈이 아니었던 것일까?” 자신의 옆에 바짝 붙어 있는 휘영의 옷깃을 꾹 쥐곤 자신도 모르게 발걸음을 그자들을 향해 돌렸다. 웬일로, 휘영이 채희의 걸음을 끊지 않고 따라 나섰다. 채희 역시 이리 한 눈 판 것은 처음이었기에 어쩌면 휘영이 자신의 뜻대로 내버려 두는 것일지도 모를 일이었다. “보통 무사들이 쓰는 검은 아닌 듯 보였다. 몇 번이고…내 꿈에 나와 나를 베는 것이…우연한 꿈은 아니라 생각했는데.” “…….” “어찌…이리도 똑같은 검이 나타날 수가…” 평소답지 않게 말수도 많아졌다. 조금은 상기된 듯 보였다. 채희는 한 손을 장옷을 꾹 쥔 채, 또 한 손은 행여나 휘영을 놓쳐 길을 잃을까 휘영의 옷깃을 꾹 쥔 채 자신의 시선을 뺏은 검을 찬 사내의 뒤를 따랐다. “어? 어디 갔지?” 그러다 그만, 채희의 시야에서 벗어나고만 사내. 채희는 우두커니 서서 고개를 두리번거리다, 이내 모퉁이를 지나쳐가는 사내의 뒷모습을 발견하곤 휘영의 옷깃을 놓았다. “나 잠시만, 저 검을 어디서 구했는 지만 물어보고 올게!” 채희는 장옷을 꾹 쥔 채, 사내가 돌아선 모퉁이를 향해 잰 걸음으로 걸었다. 채희는 마른 침을 삼키며 더듬더듬 모퉁이를 돌아섰다. 하지만 모퉁이를 돌아서자, “어…?” 막다른 골목이었다. 사내는…그 검을 찬 사내는 어디로 사라졌다 말이지. 채희는 붉은 입술을 꾹 깨문 채, 주위를 두리번거렸다. 그때, “앗…!” “웬 년이냐!” 채희의 목에 날카로운 칼 하나가 겨눠졌다. * * *
혜성처럼 나타난 <어쩌다 발견한 하루> 남자주인공
요즘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가 반응이 아주 좋슴다. 저도 볼거임 (단호) 여자주인공 역 혜윤님 연기 너무 잘하고... 혜성처럼 나타난 로운이라는 남자주인공 분은 거의.. 대형견 그 자체.. 원래 아이돌이셨다고 하는데 처음 뵙네요... 초면이지만....(생략) 대형견이 사람 된 거 같다며 반응이 난리나버린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의 남주인공 ‘하루’ 여주보다 머리 두 개는 더 큰데 종이인형마냥 팔랑팔랑 끌려다니는 건 일쑤 (드라마 설정상.. 드라마 설정이 좀 독특함.) 망가진 손전등 고쳐주려다가 여주 깜놀시키고는 우물쭈물 사과하기 말할 수 있었냐는 물음에 얼빵한 얼굴로 고개 끄덕끄덕 여주 기습에 또 얼빵한 얼굴로 가만히 앉아서 공책 빼앗기기 추운데 옷도 안 벗어주냐는 말 곧이곧대로 듣고서는 옷 죄다 벗어주려다 뭐 하는 짓이냐며 한 대 맞음 해달라는 건 또 다 해줌 바로 손 내밀어 잡아줌 뭐 봐? 너 나라고? (콕콕) (콕콕) 여주 행동 그대로 따라하기 널 하루라고 불러도 될까? 집으로 돌아가는 길 차창에 대고 자신한테 이름 지어준 여주 이름 두 글자 써 보기 갑자기 옆자리 와서 앉음 장난 침 장난 2 그래.. 다 해라 다해.. 출처:쭉빵카페원문보기 글쓴이: 어쩌다 발견한
제 4 장. 궁궐에 드리운 검은 구름.
“이렇게까지 하려는 연유가 무엇이냐.” 노인은 막 당도하여 장의를 벗는 윤화를 향해 물었다. 윤화의 표정은 굳어 있었다. “그냥. 하고 싶어서.” “그래서 이 무화산을 고집한 것이냐.” “…….” “무녀로 살지 않겠다, 지난 날 그리도 발버둥 치더니. 무녀였던 니 할머니가 평생 지낸 이곳을 다신 발도 들이지 않겠다, 그리 호언장담하고 가출까지 마다하지 않던 니가.” “…….” “고작 그 분을 돕기 위해 그리 꼴도 보기 싫어하던 이 무화산에서 기도를 드리고 있는 것이냐.” “고작 이라니. 어머니의 마지막 가는 길을 보게 해주신 귀하신 분이야.” “…….” “그때, 마님을 만나지 못했더라면…난 어머니 마지막 가는 길, 배웅도 못 해드렸을 거야. 그리고 난 아마 그날 그 우상댁 부인에게 곤장만 맞고 내팽개쳐졌을 테지.” 윤화는 무덤덤하게 그 말을 내뱉으며 하늘을 올려다보았다. 그러곤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조금만 지체했더라면…엄마는…쓸쓸히 죽어갔을 거야. 저잣거리 왈짜패들에게 쫓겨 달아나고 있었으니…난 마님을 만나지 않았다면 아마 왈짜패들에게 잡혔거나, 우상댁 부인에게 잡혀 엄마에게 마지막 인사도 못해줬겠지….” “니 할머니도 그런 위험한 일은 마다하셨다. 니가 지금 하려는 그 일이 얼마나 위험한 지 알기는 아는 것이야?” 노인은 한숨을 쉬며 털썩, 마당에 주저앉았다. “할매가 그랬어.” “…….” “모든 것엔 다 연유가 있다고. 까닭 없는 것들은 없어.” “…….” “처음엔 무녀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 너무 싫어 피할 수만 있다면 피하겠다, 몸부림 쳤었지. 그래서 운명을 거스르는 위험한 내 행동에 결국 엄마가…죽고 말았지.” “네 탓이 아니다, 연화야. 네 어미는 오래 앓던 병 때문에…” “그래. 그 오래 앓던 병 때문에 그 해, 갑자기 돌아가신 건. 나의 위험한 행동에 엄마의 명줄을 재촉한 것이겠지. 나에게 무녀가 되라고 하늘이 점지해주신 까닭은 분명 있을 거야.” “…….” “그리고 그 연유를 난 그 날 찾았을 뿐이고. 그 날 나는 무녀로 살아야겠다, 마음먹었어. 처음으로 내 스스로를 무녀라 칭한 날이야.” “…….” “내게 무녀라는 운을 헛되이 내려주시진 않았을 거라, 할매가 맨날 얘기했었어. 그리고 난 이제야 그 말을 알 것 같고.” “윤화야.” “그 운명을 거스르는 것. 내 눈에 보이는 그 분들의 운명을 바로잡아 주지 않고 외면하는 것.” “…….” “그것만큼 위험한 일이 어디 있겠어.” 윤화는 허탈해하는 노인을 돌아보며 말했다. 그러곤 괜찮다는 의미로 환하게 웃어 보였다. “열흘 뒤에 떠날 거야. 그때까지만. 그때까지만 무사히 있으면 돼.” 그 말을 남기고 윤화는 방으로 들어섰다. 노인은 그런 윤화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하염없이 한숨만 내쉬었다. 그리고, 그런 부녀를 멀리서 바라보고 있던 이가 있었으니…. “열흘…뒤에 떠난다라.” * * * “세자가 이리 어린데 벌써 빈 얘기라니요, 대비마마.” 중전과 후궁 최씨가 대비 전에 나란히 앉아 다과를 들고 있었다. 희끗희끗 머리가 센 대비가 찻잔을 조심히 내려놓으며 중전을 향해 입을 열었다. 나이가 지긋했지만 곧추 선 허리에서나, 힘 있는 목소리에서나, 날 선 눈빛에서나 권력의 힘이 그대로 묻어났다. “세자가 책봉된 지 꽤 되었습니다. 미리 세자빈을 물색해놓아야 합니다. 지금도 그리 이른 것은 아닙니다, 중전.” “하지만…” 최숙원은 중전과 대비의 눈치를 보며 조심스레 말문을 열었다. “생각해두신 규수는 있으십니까, 대비마마?” “세자빈은.” “…….” “예로부터 하늘이 점지해준다 하였습니다. 이 뒷방 늙은이가 생각해둔다 해서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대비는 무언가 속내를 감춘 듯한 얼굴로 찻잔을 다시금 쥐었다. 중전은 그런 대비의 속내를 모르는 것이 아니기에 마음이 편치만은 않았다. “최숙원도 이번 세자빈 간택 때 한 유세 펼치셔야지요?” “예, 예…대, 대비마마?” 대비의 갑작스런 말에 최숙원은 화들짝 놀라며 중전의 눈치를 살폈다. 중전은 애써 무덤덤한 표정을 짓고 있었지만 속은 타들어가고 있었다. “안 그렇소, 중전? 최숙원이 세자의 친모이니.” “…대, 대비마마.” “어찌 보면 모후 아니오? 그러니 아들 낳은 유세, 이럴 때 아님 언제 부려보겠습니까.” 도발이었다. 그것은 중전에 대한 대비의 도발이었다. 대비는 그 말을 그렇게 내뱉고 나선 농이라는 듯 허심탄회하게 웃어버렸다. 중전 역시, 대비의 말에 화를 낼 수도 없는 처지였기에 쓴 웃음을 지으며 최숙원을 돌아보았다. 대비와 중전의 기 싸움에서 최숙원만 안절부절 못하였다. “그렇지요. 최숙원이 세자의 친모이니…, 세자빈 간택 때는 중전인 나보다 더 발 벗고 나서야지요.” “황, 황공하옵니다…중, 중전마마.” “무얼 그리 떱니까, 최숙원. 가볍게 웃어넘기자 하는 소리들 아닙니까, 허허허.” 대비는 여전히 호탕하게 웃으며 차를 한 모금 들이켰다. 중전은 치맛자락을 꾹 쥐었다. 대비는 애써 화를 억누르고 있는 중전의 표정을 살피며 묘한 미소를 지어보였다. “세자빈은 하늘이 정해준다고는 하지만.” “…….” “내 눈여겨 두고 있는 규수가 있기는 한데.” 이제야 속내를 드러내는 구나, 중전은 속으로 생각하며 덤덤하게 찻잔을 쥐었다. “대비마마께서 점해두신 규수가 있다면 아마 세자빈으로 꼭 맞는 아이일 테지요. 어느댁 규수를 눈여겨 두고 계시옵니까.” 중전의 물음에 대비는 묘한 웃음기마저 거두고 대비는 진지한 낯빛으로 자세를 고쳐 앉았다. “이번에 좌상이 딸아이를 낳았다지요.” “좌상댁…여식말입니까?” “좌상의 성품이나 정경부인의 인품은 말해 무엇합니까. 입만 아프지. 안 그렇소?” “예. 그렇지요.” “가문도 가문이거니와 좌상과 정경부인 사이에서의 아이는 분명 세자빈으로 손색없을 아이일 겝니다. 세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에요.” 대비의 본심을 들은 중전은 다시금 치맛자락을 꾹 쥐었다. 최숙원은 좌상이라는 말에 가만히 차를 들이켰다. 남몰래 우상댁의 여식을 세자빈으로 점지해두고 있던 중전은 이렇게 또 한 번 대비와 맞서게 되었다는 생각에 머릿속이 복잡해졌다. 그런 중전의 마음을 읽은 듯 대비는 한 수 굽히고 들어갔다. “하지만 뭐 이건 어디까지나 이 늙은이의 생각인 게지요.” “…….” “중전이 며느리를 보는 것이니, 중전이 생각해두고 있던 규수가 있으시면 이 늙은이 말은 신경 쓰지 말고 중전 뜻대로 하세요.” 그러고 대비는 흐음, 헛기침을 하며 몸을 살짝 비틀어 앉았다. 중전은 미묘한 미소만 띤 채, 말없이 차만 들이켰다. 둘 사이에 낀 최숙원은 무슨 생각을 하는 지, 가만히 찻잔만 내려다보고 있을 뿐이었다. “누가 뭐라고 해도 세자빈은. 늘 그래왔듯이.” “…….” “세자빈 간택령이 내려지고 금혼령이 떨어지는 것은 백성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관례일 뿐이지.” “…….” “다, 미리 점지해두고 간택령을 내립니다.” “…….” “잘, 아시지요 중전? 중전 역시 그리 간택되신 것이니.” “그렇지요, 대비마마.” “세자빈은 이미 정해져있습니다. 최숙원과 주상과 잘 논의하여 세자빈을 간택토록 하세요. 그것이 곧. 하늘의 뜻일 터이니.” * * * 대비 전을 나오며 중전은 붉은 치맛자락을 꾸욱 쥐었다. “이 번만큼은 내 대비전과 맞서고 싶지 않았거늘.” “…….” “어쩔 수 없지. 해보시자는 게지.” “중전마마.” 중전은 대비 전을 한껏 노려보았다. 사사건건 부딪히는 대비와 중전이었다. 슬하의 자식 하나 없는 중전이 왕가의 혈통을 중시 여기는 대비에겐 늘 눈엣가시였다. 결국 최숙원의 몸을 빌려 낳은 수안을 원자로 봉하였고 곧 수안은 세자로 책봉되었다. 자신의 배로 낳은 아들이 세자로 책봉되지 않은 중전에게 곧 남은 궁 생활은 시한부와도 같았다. 자신을 이 넓은 궁에서 지켜줄 이는 하나 없었다. 중전은 그래서 세자빈만큼은, 자신의 세력에서 간택하고자 했다. 그래도 자신을 지켜줄, 지금의 왕이 죽고 최숙원의 몸에서 나온 수안이 임금이 되었을 때 자신이 이 넓은 궁에서 쫓겨나지 않고 버틸 힘 하나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임금의 모후가 아닌 자신이 대왕대비 전에 앉아 그래도 궁에서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후에 자신의 자리에 앉게 될 세자빈이 자신이 세운 사람이어야 한다고 굳게 믿고 있었다. 중전은 입술을 지그시 깨문 채, 이상궁을 불렀다. “우의정을 들라하라.” 자신의 뒷배를 봐주는 세력이자, 폭주하는 야망과 검은 속내를 지닌 어쩌면 지금의 중전과 꼭 닮은 우의정, ‘조민환’을 중전은 늘 가까이 했으며 믿고 따랐다. 그리고 그의 여식인 ‘민선’을 중전은 꼭 세자빈으로 세워야만 했다. “대비마마와 결국 또 척을 지려 하십니까.” “나를. 이 넓은 대궐에서 나를 지켜줄 이는 그 누구도 없다. 지금의 전하가 승하하시고 나면 내 목숨 줄은 썩은 동아줄과 다름없겠지. 지금의 좌상은 그 세력이 대단하다고 하나, 언젠간 그 곧고 바른 성품 때문에 좌상의 날개가 꺾일 날이 있을 게야.” “…….” “지금의 전하는 좌상을 가까이 하시겠지만. 후에 세자가 임금의 자리에 앉게 되면.” “…….” “내가 그 세력을 바꾸어 놓아야지. 그때쯤이면 대비도…죽고 없어지겠지. 그러기 위해선 반드시 세자빈만큼은…우의정 여식이 되어야 해. 나도 지금부터 내 목숨 줄 하나는 부지하고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중전마마…듣는 귀가 많사옵니다.” 중전은 붉은 치맛자락을 꾹 쥔 채, 성큼성큼 중궁전으로 향했다. 그리고 그런 중전을 뒤에서 멀찌감치 바라보고 있던 최숙원은 나지막이 한숨을 내쉬었다. “김상궁.” “예 숙원마마.” “궁궐에 검은 구름이 드리우려 하는 구나. 아무래도 중전마마께서는 우의정댁 규수를 세자빈으로 점지해 두셨나 보다. 은밀히 우의정의 뒤를 살피게.” “예. 분부 받잡겠사옵니다.” “나도…다음 보위에 오를 왕세자…내 아들을, 내 방식대로 지켜야 겠습니다, 중전마마.” 최숙원의 푸른 치맛자락이 봄바람에 사뿐 사뿐 흩날렸다. 분홍빛으로 옅게 물든 최숙원의 양 볼이 햇빛을 받아 복숭아처럼 탐스럽게 빛났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