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japarkgee
10,000+ Views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

철학가인 쇼펜하우어가 주장한 논쟁에서 이기는 38가지 방법
이 책을 보고 와! 논쟁 승리! 하고 펼쳐보았습니다.
1. 확대해석하라.
2. 동음동형이의어를 사용하라.
3. 상대방의 구체적 주장을 절대화하고 보편화하라.
4. 당신의 결론을 상대가 예측하지 못하게 하라.
5. 거짓된 전제들을 사용하라. (...?)
6. 은폐된 순환 논증을 사용하라.
7. 질문 공세를 통해 상대방의 항복을 얻어내라.
8. 상대방을 화나게 만들어라. (???)
9. 상대방에게 중구난방식의 질문을 던져라.
10. 역발상으로 상대의 의표를 찔러라.
11. 낱개의 사실에 대한 상대방의 시인을 보편적 진리에 대한 시인으로 간주하라.
12. 자신의 주장을 펴는데 유리한 비유를 사용하라.
13. 상반되는 두 가지 명제를 동시에 제시하여 상대방을 궁지로 몰아라.
14. 뻔뻔스러운 태도를 취하라.
15. 안개 작전을 사용하라. (눈가리고 아웅하라는듯...?)
16. 상대의 견해를 역이용하라.
17. 미묘한 차이를 이용해 방어하라.
18. 논쟁의 진행을 방해하고, 논의를 다른 부분으로 돌려라. (?????)
19. 논쟁의 사안을 일반화하여 그 부분을 공격하라.
20. 서둘러 결론을 내라.
21. 상대의 궤변에는 궤변으로 맞서라.
22. 상대가 억지를 쓴다고 큰소리로 외쳐라.
23. 말싸움을 걸어 상대가 무리한 말을 하게 하라.
24. 거짓 추론과 왜곡을 통해 억지 결론을 끌어내라.
25. 반증 사례를 찾아 단칼에 끝내라.
26. 상대방의 논거를 뒤집어라.
27. 상대가 화를 내면 거기에 약점이 있다. (......)
28. 상대방이 아니라 청중을 설득하라. (...)
29. 상대방에게 질 것 같으면 화제를 돌려라.
30. 이성이 아닌 권위에 호소하라.
31. 당신의 말은 형편없는 내 이해력을 넘어서는군요. (????????? 뭔소리지)
32. 상대방의 주장을 증오의 범주 속에 넣어라.
33. 그것은 이론상으론 옳지만 실제론 거짓이다.
34. 한번 걸려들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라.
35. 동기를 통해 상대의 의지에 호소하라.
36. 의미 없는 말들을 폭포수처럼 쏟아내라. (이쯤되면 필리버스터 아닌가)
37. 상대가 스스로 불리한 증거를 대면 그쪽을 공격하라.
38. 상대가 우월하면 인신공격을 감행하라.

...이건 논쟁이 아닌 필리버스터나 싸움의 요령같은데요...
이 분이 이 방법을 배워서 익히고 쓰신건가...
rejaparkgee
15 Likes
22 Shares
4 Comments
Suggested
Recent
쇼펜하우어의 저 방식은 자리와 상황에 따라 쓰임에 따라 명분도 같이 가져가야하지만 저 여자는 지켜보는 내내 잔머리와 철판밖에 못느낌. 만약 표결을 행사해야 하는 자리였다면 골수 아몰랑 빼면 9할이상 패배임. 토론은 주도권을 쥐고 화술을 통한 명분을 가져오는것이고 토의는 결과를 쟁취해내는것인데 저 여자는 가장 악수를 5콤보 때리는것만 봄. 보는내내 저렇게 자리하고 있는것보고 꽤나 여러사람을 되먹지않는 말로 피보게했겠구나만 생각남.
정말 할말이없다... 저머가리수준으로 정책국장을 맡고있는게...
38번 인신공격...😲😑
정신승리하는법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도라에몽 아빠 에피소드 레전드.jpg
아빠가 밤늦게 들어왔는데 술떡이 됨 술 취해서 난동 피우는 아빠 그 덕에 깬 도라에몽과 진구 진구 : 왜 이렇게 시끄러워요~ 엄마 : 어머 깨웠구나. 여보 제발 정신 차려요~ 애들이 보고 있잖아요! 술 버릇이 심해지는 아빠 엄마 : 이제 나도 몰라요!  엄마 : 너희도 다시 올라가서 자. 빨리! 도라에몽: 무슨 일이라도 있으셨나? 진구 : 응... 아빠 일어나 봐요. 이런 데서 주무시면 안 돼요! 아빠 : 에잉 시끄러워! 애 주제에 어른한테 뭐라고 하는 거야~ 도라에몽 : 이제 어쩌지? 진구 : 아 그래! 어리다고 뭐라고 하셨으니 더 큰 어른을 부르자! 아빠의 엄마. 할머니를 보면 아무 말도 못 하실 거 아냐! (노진구의 할머니는 진구가 유치원에 다닐 무렵, 노환으로 돌아가셨다.) 도라에몽 : 그렇네! 아빠를 (타임머신으로) 옮기자 과거로 아빠 배달 완료! 진구: 할머니를 불러오자! 진구: 근데 뭐라고 말씀드리지..? 진구 : 할머니... 저 그게요... 할머니 : 진구냐? 날 보러 또 와줬구나 진구 : ...! 기억하고 계셨군요 할머니 : 우리 손주를 어떻게 잊을꼬 진구 : 할머니!!!! 도라에몽 : 진구야~ 진구 : 아, 맞다! 진구 : 부탁드릴 게 있어서 왔어요. 실은, 아빠도 같이 왔어요. 할머니 : 뭐? 네 아빠도 같이 왔다고? 진구 : 엄청 취하셔서 난리도 아니에요! 진구 : 봐요~! 할머니가 마구 혼내주세요! 할머니 : 석구야~ 어서 일어나거라 아빠 : 너 누구야!  아빠 : 난 이 집에 가장 이란 말이.. 어? 아빠 : ? 아빠 : 어머니 어째서.. 할머니 : 조금 야단을 쳐야겠다 싶어서 할머니 : 잘 지내는거 같구나 아빠: 그럼요! 할머니 : 우리 아들 잘하고 있니? 아빠 : 당연하죠~! 난 한 가정에 가장이라고요! 할머니 : 그렇구나~ 하지만... 할머니 : 뭐든지 다 혼자서 하려고 하면 안 된다~ 아빠 : 엄마!!!!!! 할머니 : 아이고 우리 아들. 무슨 일이 있길래 이렇게 울음이 터지셨나 아빠 : 부장님이요...! 엄청 못된 부장님인데 날 매일 못살게 굴어요! 할머니 :  그랬어? 힘들었겠구나 진구: 아빠?! 도라에몽: 조금만 있게 해드리자 도라에몽 : 어른은 좀 불쌍한 거 같아 진구 : 그건 왜? 도라에몽 : 그야, 자기 보다 더 높은 사람이 없잖아. 그래서 많이 의지하고 어리광 부릴 사람이 아무도 없어 진구 : 음~ 그런 식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네 도라에몽 : 아빠도 분명 힘들고 괴로운 일이 있을 거야. 그래도 매일 힘을 내시는 거지 진구: 응 이제 돌아가야 할 시간   울다 지쳐 잠든 아빠 다시 현재로 돌아온 후. 다음날 아침 아빠: 고마워요. 어제는 미안했어요. 취해버린 바람에... 엄마: 괜찮아요~ 아빠 : 오랜만에 어머니 꿈을 꿨어요 옛 생각이 나더군요... 아빠: 그럼 갔다 올게요! 다시 돌아온 아빠 아이들은 공감 못하는데, 어른들이 보고 울었다는 에피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