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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팩 맞은 나치


제2차 세계대전 때 군인들이 스팀팩을 맞고 싸웠다?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스팀팩 이름이 뭘까? 이 또한 주말 특집.

답변은 어떻게 보면 쉽다. 우리에게 친숙한 명칭 히로뽕이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우연히 발견/발명한(참조 1) 이 마약, 메스엠피타민(methamphetamine)은 1900년대 초 서유럽과 미국에도 제조법이 퍼진다. 미국은 Benzedrine이라는 이름으로, 독일은 Pervitin이라는 이름이었다. 다만 이 링크 걸린 글의 주제는 나치의 마약 사용이다.

이 Pervitin은 1939년 당시 독일에서 처방 없이 아무나 일종의 각성제로 살 수 있었으며, 심지어 초컬릿에 섞여서 영양식품으로 판매되기도 했었다. 독일 내 제조사인 Temmler는 원래 코카콜라의 대용품을 만들려고 했었는데 결과는 히로뽕. 수요자는 거의 모든 국민이었다. 노동자는 물론 애새끼(…) 때문에 힘든 어머니들, 시인, 나치당 당수(…참조 2)에 이르기까지 인기가 드높았다.
그런데 친구들은 나치가 카페인을 싫어했음을 이미 알고 계실 것이다(참조 3). 독일에게는 역시 커피보다 수 백 배는 더 강력한 각성제가 필요했었다. 유럽을 점령해야 하니까.

그래서 전쟁 초기, 폴란드와 프랑스 전선에서부터 독일은 병사들에게 Pervitin을 투여한다. 스팀팩 맞은 군인들은 사흘을 쉬지도 않고 행군했고, 두려움도 없었으며, 배고픔과 피곤함도 몰랐다. 그야말로 전격전을 펼칠 수 있었던 것. 말 그대로 전격전은 약빨이었다. (그러니 전격전의 전설을 믿지 맙시다. 응?) 여담이지만 이쯤 되면 울펜스타인 게임의 나치 괴물들이 가짜가 아니었던 셈이다.

자, 문제는 나치 독일이 전쟁 초기에 대승리를 거뒀다는 점이다. 정말 약빨인가? 이제 군대에 몰빵하자, 싶었던 독일은 1941년부터 주부와 청소년, 노년층에게는 Pervitin의 복용을 금지한다. 당시 전쟁에 동원된 독일군은 300만 명이 넘었었다. 하지만 마약중독이 서서히 군대 내에서 나타났으니…

마약중독은 더 강력한 마약을 원하게 마련이다. 1944년의 독일은 Pervitin과 다른 마약을 섞은 더 센 마약을 실험한다. 쉽게 말해서 히로뽕과 코카인, 몰핀을 섞었으며, 이를 강제수용소(Sachsenhausen)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했다. 어차피 이들도 약에 취해서 노동을 시켜야 했다. 그 부작용 때문에 학자들은 지금이라도 중단해야 한다고 요청했지만 지도부는 약 공급을 계속 유지시켰다.

노벨문학상 수상자이자 독일 녹색당의 창업자에 가까운 하인리히 뵐(Heinrich Böll)이 군인이던 시절, 부모에게 보낸 편지를 보자(참조 4).
„Schicke mir, wenn möglich, bald ein paar Pervitin“ / “가능하시면 페어비틴 몇 개 좀 제게 빨리 보내주세요.”
노벨 문학상 수상자도 중독에 빠뜨릴 정도이니 전쟁 이후에는 마땅히 금지해야 하잖았을까? 그러나 전쟁으로 얻은 기억은 쉽사리 잊을 수 없는 법이다. 독일 월드컵 팀은 Pervitin을 복용하고 1954년 스위스 월드컵에서 우승했으며(참조 4), 콘라트 아데나워 총리 또한 60년대까지 약을 복용했었다고 한다(참조 5).


독일 연방군 또한 “비상시”를 대비하여 1970년대까지 Pervitin을 비축했고, 비행기 조종사들은 1988년까지 메스암페타민이 들어간 약을 처방 받았다(참조 2).

미국은? 최근의 이라크 전쟁 때 때 흥분제가 사용됐다는 주장이 있다(참조 6). 스팀팩을 투여한다는 군대 문화가 거 쉽게 바뀌는 게 아니다. 스팀팩은 지금도 스타크래프트에 주요 기능으로 잘 보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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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1. 1888년 도쿄대학의 나가이(長井長義) 교수는 감기약을 만들려다가 메스암페타민을 제조해버렸고, 이것이 각성제에 효과가 있음을 알았다. 이 화학조합은 후에 “히로폰”이라는 상품명으로 나왔다.

The pH Levels of Different Methamphetamine Drug Samples on the Street Market in Cape Town(2011년 6월 26일):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189445/

2. 알베르트 슈페어는 히틀러가 마약 때문에 판단력이 흐려졌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그의 증언에 따르면 히틀러의 Pervitin 복용은 1942년부터였다. 처음에는 아침에 한 알씩이었다가 하루 수 회로 점점 늘어났다고.


3. 디카페인 커피의 탄생(2019년 1월 6일): https://www.vingle.net/posts/2552321

4. Peppige Panzerschokolade(2006년 12월 28일): https://taz.de/!336058/

5. „Die Welt wird verrückt“(2017년 2월 11일): https://www.spiegel.de/spiegel/print/d-149533944.html

6. 'Go' pills for F-16 pilots get close look / Amphetamines prescribed in mission that killed Canadians(2003년 1월 4일): https://www.sfgate.com/news/article/Go-pills-for-F-16-pilots-get-close-look-2687644.php

언급된 GO 약은 메스암페타민은 아니고 암페타민 계열이다. 암페타민에서 메스암페타민이 나왔으며, 암페타민은 각성제에 (정식으로?) 쓰이는 화합물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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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재리입니다. 요즘은 그렇게 볼 영화가 마땅치 않은데요, 그래도 알리타 정도는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린북은 뭐 시간이 안 맞고 상영관도 적어서보고 싶어도 볼 수가 없네요ㅠ 그래서 오늘 보고 온 한국영화는? 경찰이 소재인 작품이 많이 나오네요. 뺑소니 전담반 스토리, 영화 '뺑반'입니다. 호불호에 대한 의견차가 많이 갈리고 있는 영화인만큼 제가 또 직접 확인하러 가봤습니다. 그래서 결론이 뭐냐구요? 흠흠 먼저 말씀드리자면 저는 '불호'입니다. 극한직업이 워낙 마음에 들어서인지 이 정도 작품에는 성이 안 차네요. 일단 장르가 액션인 거 같은데 시원한 장면은 몇 없습니다. 카레이싱 장면이 꽤 유려하게 잘 연출되긴 했지만 역시나 제 기대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었습니다. 카체이싱 액션을 통해 확실히 인상을 주려면 이보다는 더 화려하고 박진감 있어야 했어요ㅠ 저는 그리고 액션영화를 본다, 범죄액션이다! 한국영화다! 이러면 소름 돋을 정도로 멋진 모습이나 속 시원한 사이다를 바라는데요. 이번 영화는 애만 태우다가 끝난 느낌이 강합니다. 오 뭔가 나올거 같아! 싶으면 안 터지고질질 끌다가 결국 막을 내립니다. 그래도 이 영화가 망한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건 바로 이 배우,'류준열' 덕분이라고 정말 생각합니다. 선과 악을 넘나드는 특유의 포스가 정말 독보적입니다. 독전에서의 카리스마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네요. 다른 배우들도 살작씩 짚어보겠습니다. 의외로 공효진의 연기는 생각보다 좋지 않았습니다. 흔히 뜬다고 하는데요, 감정과 설득력이 와닿지 않았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공블리의 매력은 이게 다가 아닌데 말이죠... 염정아도 생각보다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꽤 아우라를 풍기며 대단한 활약을 기대했는데요, 오히려 생각과 다른 길로 빠져 당황하게 만드는 역할이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영화가 애매해진 이유 중 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전혜진의 연기력이 좋았습니다. 역시 기대를 하지 않으면 예상과 다른 매력을 발견하곤 하죠. 처음부터 별 신경을 쓰진 않았으나 후반부에 멋있는 장면을 연출해주었습니다. 한편, 저는 이 배우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처음에는 바보 같고 허당스러움이 넘치는 캐릭터라고 생각했는데요. 연기도 좋았고 무엇보다 반전매력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끝까지 그 임팩트를 가져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ㅠ (손석구의 분량을 늘려죠) 저는 처음에 누군가 했는데, 가수 '키'더군요. 엄청난 파격변신(비주얼적으로)과 함께 뭔가를 보여주나 싶었는데 인상적인 장면은 딱히 없습니다. 오히려 까메오로 출연하신 다른 배우들이 더 돋보여요. 그리고 또 한 명의 주인공, 조정석의 연기인데요. 나쁘진 않았습니다만 악역을 맡기에는 사람 자체가 선한 이미지가 강해요. 정말 밉고 벌 받길 바라는 악역이라기보다 철없고 미쳐버린 부자라고밖에는 생각이 안 들었어요~ 이성민은 까메오로 출연한 수준인데요. 분량대비 임팩트는 주인공들 못지 않습니다. 영화 전반을 이끌고 있는 축에는 결국 이성민 배우의 역할이 크게 작용한다고 보니까요. 대사도 감명 깊고, 연기력이 무엇보다 명불허전입니다. 연기라기보다 그냥 그 캐릭터 자체가 되는 분이예요ㅠ 사실 소재 자체는 좋았습니다. 뺑소니와 불법카레이싱은 실제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죠. 하지만 좋은 소재를 애매하게 풀어냈다는 점이 참 아쉬워요. 1개의 쿠키영상을 통해 속편을 예고하기도 했지만 과연 2편은 어떻게 나올지 기대보단 걱정이 앞서네요. 호불호는 언제나 존재하기에 저의 의견은 참고 정도로만 부탁드릴게요! 영화 '뺑반'이었습니다.
일본에 포로로 끌려간 내가 일본 주자학의 아버지?
오늘의 주인공은 강항(1576~1618) 임진왜란이라는 대사건 속에서 기구한 삶을 살다 갔지만 알게 모르게 일본에 큰 영향을 끼치고 간 사람이었다 강항은 임진왜란 도중인 1593년에 문과에 급제했고 4년만에 형조 좌랑까지 올랐다 전쟁이 소강상태가 되자 잠시 휴가를 얻어 고향인 영광에 내려와 있었는데 정유재란이 터지는 바람에 휴가가 쫑나고 군량수송임무를 수행했다 강항한테는 비교적 사소하지 않은 문제가 있었는데 당시 수군통제사가 이순신 장군이 아니라 원균이었다는 점. 칠천량 해전 패배의 여파로 일본군의 공세에 직면하게 된 강항은 간신히 영광으로 도망쳐 의병을 모았다 (?? : 님아 ㅈㅅ) 하지만 사방에서 몰아닥치는 일본군의 공세 앞에 의병이 제대로 모일리가 없었고 기껏 모은 한줌의 의병도 도로 흩어졌다 이순신이 수군 통제사로 돌아왔다는 소식을 들은 강항은 이순신에게 가려고 가족들과 배를 타고 가던 중 일본군에게 포로로 잡히게 된다 그리고 강항이 문관 고위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일본군은 강항을 일본으로 보내버렸다 일본으로 가는 길은 매우 힘들었는데 아들과 딸이 죽었으며 병에 걸린 조카가 일본군에 의해 산채로 수장되기도 했다 강항 본인도 가족들이 죽어나가는걸 보고 자살을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처음에는 일본 에미헤현에 감금되었는데 탈출 시도가 적발된 후 수도인 교토로 이송되었다 강항에게는 천만다행인게 교토에는 말이 통하는 지식인들과 접촉할 수 있었다 후지와라 세이카와의 국적을 초월한 만남이 이때 성사된다 강항이 기록한 세이카는 매우 파격적이었는데 '두뇌가 총명하고, 옛글을 잘 쓰며, 책을 많이 읽는 성품이 바른 사람으로 다른 일본인들과는 다르다'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세이카는 학구열이 높은 사람으로 성리학을 독학으로 공부하였으나 아직 일본에 성리학이 제대로 전수되지않아 배움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조선에서 장원급제한 '성리학 마스터'가 고위직 포로로 끌려왔으니 그야말로 동경하던 아이돌이 옆집에 이사온 꼴이었다 서로 의기투합한 두 사람은 자주 만나며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는데 강항은 조선 정부의 시스템과 과거 제도, 여러가지 성리학 해석을 가르쳐주었고 세이카는 승려의 신분을 버리고 유학자로 갈아탔다 강항이 포로 생활로 힘들어할때 세이카는 강항에게 은전을 주어 생활비로 쓰게 하였으며 강항은 세이카에게 사서오경 일본식 해설집을 만들어주기도 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자 강항이 조선에 돌아갈 수 있게 힘을 써준 것도 세이카였다 임진왜란에서 드물디 드문 국경을 초월한 우정. 1600년 조선 땅을 밟은 강항은 한양에 올라가 일본에 대하여 자세한 보고를 올렸고 기록을 모아 '간양록'을 지었다 이후 벼슬을 버리고 고향에 내려가 후학을 양성하다 1618년 51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도쿠가와가 일본을 재통일하고 군사적인 필요가 없어진 사무라이들을 문신으로 바꾸기 위해 유학을 주입하는데 이때 후지와라 세이카를 불러 대학에서 유학을 가르치게 했다 그렇게 일본에 주자학과 성리학이 자리잡게 되었는데 세이카의 제자 하야시 라잔은 도쿠가와의 개인유학 교사인 '시강'이 되었다 100년도 지나지않아 17세기 후반이 되면 조선 주요 수출품에 성리학 서적이 포함되고 조선통신사들이 일본에 오면 일본유학자들이 이들을 잡고 학문과 정치를 논했다 하니 전쟁포로였던 강항이 쏘아올린 작은 공이 마냥 작지만은 않았던거 같다 일본에는 강항 헌창비가 있는데 일본인들이 여기에 '일본 주자학의 아버지, 유학자 강항'이라고 적어놓았다 피를 피로 씻는 임진왜란이었지만 강항과 세이카처럼 동화 같은 이야기도 있었다구.... 강항의 기록에는 재밌는게 많은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조선이 일본보다 크다고 하는데 믿을만한 일본인(세이카)이 보여준 기록을 보니 일본이 우리보다 더 큰거 같아요" "일본 군인들은 수백, 수십년 묵은 오래된 검(원문은 천년, 수백년)은 챙겨가는데 최근 만들어진 검은 안 좋다고 그냥 버려요" "조선에서 돌아온 일본애들이 자기들은 한두걸음 칼싸움을 잘하는데 조선애들은 수백걸음 밖에서 활을 쏴서 힘들었다고 하네요" "일본은 세금을 너무 거두어서 백성들이 힘들어하고, 군인으로 끌려가는 애들은 충성심이 아니라 먹고 살려고 따라다닐 뿐이니 이전에 항복한 왜인들을 잘 품어주었으면 좋았을것 같네요"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출신에 문제가 많고 지식인들 중에서는 알음알음 천하가 뒤집어졌다(신분제가 아작났다)라는 불만이 나오곤 해요" 등등 몇 안되는 고위직 포로의 신분으로 그 당시 일본 상황을 총망라한 보고서여서 당시 일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많다 (출처) 저게 바로 한류인가 K-성리학
모든 무기는 각국 최적화 무기!
일본 목궁의 경우처럼 무기는 결국 사람이 쓰는거여서 사는 곳에 맞는 무기를 쓰게 되는데 그 나라의 전투교리도 무기선택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일본도의 경우를 보면 몸집에 비해 크고 길다 일본도가 저렇게 커진 이유로 일본산 철 문제가 꼽히기도 하는데 조선은 임진왜란 때 일본도를 대량으로 노획했지만 너무 길다고 갈아서 짧게 쓰거나 깨진다고 군인들한테 욕을 먹었고 나중에는 그냥 파묻어버리기도 한다 일본은 조선에 유통되는 은의 70%를 공급했다는 연구가 있을 정도로 은과 구리가 풍부한 땅이었지만 철만큼은 절망적일 정도로 부족했는데 품질 좋은 철광석이 너무 부족해서 모래에 섞여있고 불순물 많은 '사철'을 많이 사용했다 요즘와서는 사철도 잘 정제할 수 있음에도 경제성 문제로 좋은 철광석을 수입해서 쓰는데 그 당시 사람들은 울면서 사철을 두들길 수 밖에 없었다 일본 장인들도 바보가 아니고 일본의 철이 나쁘다는걸 아니까 이를 보완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하는데 하나는 무기를 크게 만들어서 내구도를 보완하는 것이다 일본 보병이 불안해 보일정도로 큰 검을 들게 된 이유 중 하나였다 장인들은 사철을 고르고 고른 다음 접쇠기술로 내구도 높은 일본도를 만들기도 했지만 말 그대로 장인 제작품이어서 소수한테 돌아갔지 일반보병들한테 보급되지는 못했다 (소수의 장인 제작품을 무기의 기준으로 삼으면 안된다 실제로 구일본제국군이 무기의 기본스펙을 장인 제작품으로 잡고 개발&생산했다가 실전에서 말아먹었다) 조선도 사철을 많이 사용했지만 철 생산의 30%는 제대로된 철광산에서 뽑아냈기에 무기에 쓰는 철만큼은 좋은걸 가져다 썼고 공급에 부족함은 없었던걸로 보인다 이순신 장군님이 난중일기에 철이 부족하다는 말을 하시는데 장군님은 철과 구리 등 전쟁에 쓰는 금속을 죄다 '철'로 퉁쳐 쓰셨기에 구리는 부족했어도 철은 제대로 확보하신듯 다른 한편으로 일본도는 실제로 보병전에서 큰 효과가 있었고 실록에서도 일본도와 검술을 칭찬하는 부분이 나온다 用劍, 爲短兵之要. 日本, 浙江, 以此爲天下强兵. "검을 쓰는 것은 단병전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일본과 절강(중국 저장성)은 검을 잘 써서 천하의 강병을 이루었습니다." 중국도 왜구와의 싸움으로 일본도를 접하게 되고 중국식으로 복제하여 제식무기로 삼았다 하지만 조선은 일본도를 널리 받아들이지 않고 환도를 제식으로 사용하였다 이는 조선과 일본의 전투교리가 달랐기 때문이다 일본은 기마병이 적었고 보병 중심의 교전이 많았다 큰 검이 활약할 공간이 많았고 검의 하드카운터인 기병대가 없으니 일본도가 널리 안착할 수 있었다 반면 조선은 건국부터 북방과 수백차례 크고 작은 전투를 벌여왔고 적 기병대에 맞서 기병대와 수성에 유리한 사수를 중심으로 투자가 이루어졌다 정예병으로 근접보병부대인 팽배수를 육성하였으나 팽배수는 방패병이었기에 휴대가 쉬운 검을 선호하였다 기병, 사수, 방패병으로 이루어진 로스터를 굴리다보니 양손으로 잡고 휘둘러야하는 일본도가 발 붙일 곳이 없었다 더구나 임란 이후에는 조총 보급이 가속화되어서 보병의 70% 이상이 포수인 극단적인 사격진영으로 변하는데 (총들고 행군하는 것도 빡치는데 무거운 일본도까지 휴대하라고?) 전세계적으로 화약무기 보급이 증가하고 검은 호신용으로 소형화된걸보면 일본도를 포기하고 환도를 계속 쓴 조선의 방향성은 맞았던거 같다 일본 활은 조선과 유목활에 비해 사거리나 위력이 낮았지만 전국시대 사상자의 70%가 활로 인한 사상자였다는 점에서 두가지를 추론 할 수 있다 1) 일본 활은 일본 전장에서 충분한 위력을 보여주었다 2) 당시 일본 보병 방어구는 미흡했다 전세계적으로 보병 갑옷은 싸고 질긴 면갑옷을 입는게 대세였으며 서양과 조선의 알보병도 최소한 면갑옷을 입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일본은 기후 때문에 목화가 제대로 자라지 못하였으며 (목화의 원산지는 온난건조한 인도 고원인데 일본 기후는......) 당시 일본에 유통되는 면은 대부분 조선에서 수입해야하는 물건이었다 이러다보니 일본 보병은 면갑옷보다 화살 방호력이 낮은, 부분방호만 되는 철제흉갑을 입었다고 한다 환경적 차이와 함께 보병전 중심의 일본과 기병, 사수 중심의 조선은 무기의 목적이나 생김새가 다를 수 밖에 없었고 요즘 와서는 이런 차이를 만들어낸 이유들을 연구하지 일본도 vs 조선 환도 이런건 지양하는 분위기가 되었다 결국 각국이 채용한 무기는 각 나라의 환경적, 군사적 상황에 맞게 최적화된 무기라는게 맞을 것이다 (출처) 그니까 아니 왜저래 싶지만 또 따져보면 그럴수밖에 없던 이유가...ㅋ
그리스 신화의 낭만적인 마지막 "최후"
그리스-로마 신화는 서양 문화의 근간이 되었으며 지금도 면면이 현대까지 남아있는 유서깊은 신화이다. 위의 짤 만화로 접했건 애니, 게임 등 씹떡질로 접했건 그리스 신화를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리스 신화는 대부분 트로이 전쟁, 혹은 가이아의 또 다른 자식들인 티탄들과의 최후의 결전인 '기간토마키아' 에서 승리하면서 내용이 끝난다.  그 뒤로도 ooo는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끄읏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리스 신화에서도 마지막 최후, 즉 "멸망"이 존재한다. 북유럽 신화에서의 라그나로크처럼 신화 속에서 공인된 멸망은 아니더라도, 아니 오히려 실제 역사 속에서의 더욱 확실한 멸망이 찾아온 것이다. 위 짤마냥 왠 대머리한테 찍혀서 몰살당했다는 소리는 당연히 아닐텐데 대체 이게 어떻게 된 일이냐면 (아폴론 : 태양과 예언의 신) 아 아버지 아니 제우스인가 암튼 큰일났어요 시발 우리 다 끝났어 (제우스 : 그리스 신 대빵) 티탄 애들도 정리했고 영웅들 숙청까지 다 끝났는데 또 왜 (???) 나다 씹새야 Aㅏ 시발 ㅈ됐다 뎃? (예수 : 훗날 43억명이 믿는 종교들의 신 or 선지자) 아버지의 마음을 도려내는 악귀들은 용서하지 않아요 신의 자리를 사칭한 너희들을 오늘 단죄하러 왔다 십자가에서 사흘간 벌서면 살려주시나요? 이뭐병 거릴 이야기지만 실제로 저 내용이다. '예수님이 구름 사이로 모습을 드러내자 올림포스 신들은 모두 두려워하며 땅 속으로 도망가 몸을 숨겼다.' 5세기 경 그리스에서 나온 설화이다. 이 설화가 나온 경위를 이해하려면 당시 그리스를 포함한 로마 제국 전체의 상황을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예수가 죽은 사후 그의 제자들은 여전히 포교 활동을 이어가며 교세를 확장시키지만 아직 미약하던 와중 짤의 "사도 바울" 이라는 역대급 에이스가 탄생하면서 상황은 한순간에 뒤집히고 그 바울이 주요 타겟으로 포커싱한 곳이 바로 그리스였다. 그렇게 그리스 원정을 떠난 바울은 아테네에서 스토아 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 전부를 상대로 한 설교전에서 연타석홈런을 치는 등 수많은 그리스인들을 기독교로 개종시키는 일에 전성기 페이커급 캐리력을 선보여, 당시만 해도 신화가 아니라 실제 종교였던 올림포스 신들의 라인을 전부 터뜨려버린다. 이렇게 기독교의 세력이 그리스 내에서 날로 퍼져나가자 그리스 신앙 종교인들은 불안감을 느끼게 됐고, 급기야 예언의 신인 아폴론이 머무는 곳으로 여겨져 신탁으로 유명한 "델포이 신전"에까지 퍼지는데 주로 신자들이 물은 내용은 이렇다고 기록된다. 아폴론 님과 예수 중에 누가 더 위대하시나요? (당시 신전의 여사제) 아폴론 님이신게 당연하지 않니 그런 질문을 하면서 신들을 의심하면 대가리가 깨진단다 사람들이 예수라는 분이야말로 신이라던데 진짜인가요? 그런거 다 사기꾼들의 구라란다 믿으면 못써 하지만 이미 대세는 정해진 후였다. 여타 종교들과는 달리 신 앞에서의 사랑과 평등을 강조했던 초기 기독교는 그리스를 넘어 로마 제국 전체에 침투했고 특히나 사회적 약자였던 여성, 하층민들의 대다수를 장악한 것이 결정적이었다. 아 솔직히 그남충들 거르고 스윗예수님은 못 참지ㅋㅋㅋ 아무튼 그렇게 로마 제국 전체가 기독교에게 장악되기 직전 (???) 안 된다! 안 돼! 나의 제우스쨩을 지켜야 한다능! ??? 님 돌았? 아ㅋㅋㅋ 그냥 지켜봅시다 아빠 로마 황제 중 그리스 문명을 사랑했던 최후의 황제라 불린 "율리아누스"의 제임이였다. 당시 로마 전체를 장악하다시피 했던 기독교를 견제하며 올림포스 12신 신앙의 부활을 염원했던 율리아누스는 교회에 세금을 매기고 기독교도들을 공직에서 내쫒는 등 할 수 있는 최대한 기독교를 탄압했다. 특히나 사장 직전이였던 델포이 신탁을 부활시키기 위해 델포이의 세금을 면제하고 사제들의 활동을 보호하는 등의 갖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일개 황제의 노력으론 이미 시대의 흐름을 막지 못했다. 기독교... 기독교도들한테서 우리 제우스짱을 지켜내야돼...! 그래... 델포이의 신탁이라면 무언가 답을 주시겠지 (사절단) 아무튼 그래서 왔는데요 황제께서 다시 신들을 위대하게 만들 예언의 신탁을 찾으셔요 그렇다는데 뭐라고 전할까요? We're in the endgame now. 네? 이미 가망이 없어... 아폴론께서 뭐라 말씀하시나요? ...잘 들으시오. 황제께 전하시오. 아름답게 공들여 지어진 집은 무너졌다고. 이제 여기에는 아폴론도 없으며, 신성한 월계수 잎도 시들었다고. 샘들은 이제 잠잠하고, 목소리는 조용하다고. - 361년, 델포이신전 재건에 나선 율리아누스 황제에게 내려졌다고 기록된 마지막 신탁 - 물론 이 기록은 후세의 기독교도들이 날조한 내용이라는 주장도 존재하지만, 진위 여부완 별개로 적어도 율리아누스의 노력은 소용없었고, 예언은 정확히 이뤄졌던 셈이다. 2년 뒤인 363년 율리아누스는 페르시아 원정 도중 전사했고, 391년엔 로마에서의 이교 행위가 금지된다. 이듬 해인 392년, 마침내 로마 제국 전체에서 기독교가 국교로 선포되어 그리스 신들의 최후가 온 것이다. 즉, 그리스 신화의 최후란 북유럽의 라그나로크처럼 신화 속의 예언이나 종말로 인한 신들의 사망이 아닌, 실제 역사 속에서의 "종교"로서의 최후, 신앙을 잃고 단순히 전해져오는 이야기인 "신화"로 전락하는 과정 그 자체였던 것이다. (출처) 결국 신도들을 모두 기독교에 뺏겨 버린 거였구만 사실 드립은 노잼인데 내용이 볼만해서 퍼왔습니다
한미디로 글쎄? 영화 '마약왕' 솔직후기/리뷰 [5분영화겉핥기]
안녕하세요, 재리입니다. 3일연속 영화 넘나 좋습니당ㅠㅠ 이번주 주말에도 보고 후기 올려야징~~ 오늘의 영화는 송강호의 독주, 영화 '마약왕'입니다.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느낀 점을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당 하지만 이미 다 말한 감이 있어요ㅠㅠ '송강호 독주 이 영화는 개츠비가 되지 못해 위대하지 못한 마약왕의 얘기입니다. 예고편을 2시간으로 확장한 듯한 스토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송강호의 강렬한 연기말고는 사실 주목할 부분이 없습니다. 아, 한 명의 인상적인 연기를 놓칠 뻔했네요ㅠㅠ '조우진 독주' 추가합니다. 수출이 애국이던 1970년대, 마약을 통해 외화를 벌어들이던 마약왕이라는 설정은 처음엔 신선했지만 영화 자체를 이끌기에는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뭘 어쨌다는 건가? 라는 물음으로 이어집니다. 저는 영화가 말하고 싶은 메시지나 주제를 주목하고 싶은데요, 무엇을 말하고 싶은건지,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건지 알기 어렵습니다. 분명 특정한 의미가 내재했을 수도 있는데요ㅠㅠ 저는 아직 그 단게는 아닌 거 같습니다... 기대를 너무 많이하면 발등찍힐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배우들을 데리고 스케일만 벌려놓고 수습하기 급급한 전개였습니다. 확실한 건, 같은 마약영화 '독전'과 비교했을 때 마약왕의 패배입니다. 아쉬운 작품, 영화 '마약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