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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선의 재팬토크/ 북콘서트 현장(포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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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라이프 스타일 판매중' 북콘서트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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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쿄=정희선 객원 특파원(기업 분석 애널리스트)> 최근 ‘라이프 스타일 판매중’이라는 비즈니스 책을 냈다. △중앙일보(까르띠에는 왜 10만원짜리 컵라면을 팔았을까) △서울경제신문(매력적인 생활의 제안, 신간 <라이프스타일 판매 중>) 등 여러 매체에서 출간을 다뤄주었다. 출간과 겸해 서울에 잠시 들렀는데, 인터넷 매체 뉴데일리(까르띠에의 쇼킹 상품 '10만원짜리 컵라면'… 일본서 불티난 이유)는 인터뷰를 진행해 줬다.

아울러 11월 26일 서울에서 북콘서트까지 하는 ‘호사’를 누렸다. 서울 용산구 소월로에 있는 머쉬룸이라는 문화공간에서다. 적잖은 비용을 내고도 자리를 해준 열두 분의 독자들이 너무 고맙다. 이날 현장을 사진 몇 장에 담았다. 사진은 김재현 에디터가 도와주었다. (책 내용이 궁금한 독자들은 해당 제목을 클릭해 보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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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선 객원 특파원

△인디애나대 켈리 비즈니스 스쿨(Kelly School of Business) MBA △한국 대기업 전략기획팀 근무 △글로벌 경영컨설팅사 L.E.K 도쿄 지사 근무 △현재 도쿄 거주. 일본 산업, 기업 분석 애널리스트 △'불황의 시대, 일본 기업에 취업하라'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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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훈구의 일본영화 경제학/ 전시체제5...조선영화(1)
... <사진= 1935년 최초의 토키영화 '춘향전'(이명우 감독). 이 ‘춘향전’을 시작으로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많이 리메이크, 멜로드라마의 대명사가 되었다. 사진은 한국영화 100년 영화 포스터 전시회장.> ... 식민지 조선은 대만과는 사뭇 달랐다. 어차피 민중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대한제국의 황실과 몇몇 친일인사들의 야합으로 이뤄진 병탄이었던 까닭에 식민지배는 늘 난항을 거듭할 수밖에 없었다. 조선의 민중 저항운동이었던 ‘동학농민전쟁’ 역시 명성황후 민비정권이 외세를 끌어들여 무자비한 진압을 했고 강제합병의 조건에서 빠지지 않는 게 ‘이왕직 보존’이었음을 감안 할 때 민족주의자들의 독립운동은 총독부의 고민이었고 가혹한 방법으로 진압하였다. 이러한 정치적 상황은 영화산업을 활발히 전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일본은 조선에 영화라는 ‘이미지’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일본어와 문화를 조선에 이식시키려했지만 반대로 조선의 영화인들은 혹독한 검열에도 불구하고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영화를 제작했던 것이다. 그러나 일본이 먼저 영화를 받아 들이고 기술적 진보를 가져온 까닭에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 영향력에서 벗어 날 수 없었고 20세기가 지나가고 21세기에 접어들었을 때에도 여전히 일본식 현장문화와 잔재가 남아 있었다. 다만 흥미로운 것은 일제치하에서나 현재까지도 일본인들에게는 조선, 지금의 한국배우들에 대한 평가가 매우 후하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일본의 영화계에서 재일한국인 배우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각 시대의 미남, 미녀를 기준 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는 것을 보면 무승부의 싸움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1910년대 경성(京城)에 극장가가 형성되고 1920년대 전국적인 영화 상영이 이루어지면서 영화는 조선민중들의 중요한 오락거리가 되었다, 1907년에 주승희가 발의하고 안창묵과 이장선이 합자하여 2층 목조 건물로 세워진 반도 최초의 극장인 ‘단성사’가 일본인의 손에 넘어갔다가 광무대 경영자 박승필이 인수하여 상설 영화관으로 개축하였다. 이후 조선극장 ·우미관(優美館)과 더불어 북촌의 조선인을 위한 공연장으로 일본인 전용 영화관인 희락관(喜樂館) 등과 맞서 단성사는 우리 민족과 애환을 함께 해 왔고 영화역사의 100년을 함께 해 왔다. 1919년 10월 최초로 조선인에 의해 제작된 연쇄활동사진극(連鎖活動寫眞劇) ‘의리적 구투(義理的仇鬪, 의리의 복수)’를 상영하였는데 1910년대 일본에서 크게 유행하던 연쇄극 형식을 따른 것으로 신파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또한 1924년 초 단성사 촬영부는 7권짜리 극영화 ‘장화홍련전’을 제작, 상영함으로써 최초로 조선인에 의한 극영화의 촬영·현상·편집에 성공했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신파의 영향력은 오늘날까지도 깊이 뿌리 내리고 있는데 심지어 조선 시대의 구전 예술인 판소리, 유행가에도 스며들어 ‘한국형 멜로드라마’로 이어진다. 조선총독부 역시 대만과 마찬가지로 계몽영화를 기획하여 당시 대중 연극계의 리더격인 윤백남(尹白南)에게 저축 장려 영화인 ‘월하의 맹세’(月下─盟誓, 1932)를 ‘조선총독부 체신국’에서 제작하는데 조선 최초의 극영화(劇映畫)로 경성호텔에서 신문기자와 관계자 100여 명을 초대하여 시사회를 가졌으며 약 1년간 경성과 경기도 일대에 선을 보이고는 1924년 2월부터 지방순회상영을 하였다. 이월화가 배우로 데뷔하였고, 각본·감독·연기를 모두 조선인이 맡았으나 촬영과 현상은 일본인이 맡았다. 1924년 일본인이 조선키네마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총포 화약상인 다카사 간조를 사장으로 내세우고 일본에서 기술자들을 데려와 ‘해의 비곡’(1924)을 내놓자 이에 대항하여 조선인들이 설립한 독립제작사가 줄을 이었다. 이 시기는 교토에서 독립 제작사가 줄줄이 탄생한 것과 같은 시기인데 일본이 조선에 영화사를 세운 것은 일본영화산업이 번창하는 만큼 조선도 번창할 것이라는 계산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면에는 1923년 하야카와 마쓰지로(早川孤舟)감독의 ‘춘향전’의 성공이 자극제가 되기도 했다. ‘춘향전’은 당시 인기변사였던 김조성과 개성 기생 한명옥이 이몽룡과 춘향 역으로 출연했다.식민지 조선에서 처음으로 제작된 완전체 영화(이전에는 ‘연쇄극’이라 하여 연극 공연중에 짧은 필름을 상영하는 형태를 띠고 있었다)로 실제 조선인 배우를 캐스팅하고 남원에서 올로케이션 촬영을 했으며 제작, 감독 및 각본, 촬영 등 주요 역할은 일본인 스태프들이 담당해 흥행했다. <사진= 한국 영화 100주년 영화 포스터 전시회장.> ... 이러한 흥행 성공이 결국 ‘조선 키네마 주식회사’ 설립의 근거가 된다. 그러나 민족고유의 이야기인 ‘춘향전’을 일본인이 제작했다는 사실에 많은 조선의 영화인들에게는 자극제가 된 것으로 본다. 하지만 ‘춘향전’은 일본의 ‘주신구라’와 비슷하게 국민영화가 되어 1935년 최초의 토키영화로 이명우(李明雨) 감독의 ‘춘향전’을 시작으로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많이 리메이크되어 멜로드라마의 대명사가 되었다. 여기서 언급할 인물은 윤백남이다. 그는 경성으로 올라와 황금정(지금의 을지로 5가)에 제작사‘윤백남 프로덕션’을 차리고 첫 작품으로 ‘심청전’을 제작했다. 조선인의 자본에 의해 만들어진 최초의 영화 제작사였으며, 조선영화에 대한 결집된 열망으로 만들어졌고 윤백남, 이경손, 주삼손, 나운규, 김태진, 주인규, 김우연 등 멤버들이 참여 했다. 이에 윤백남은 이경손(李慶孫) 감독, 니시카와 히데오(西用秀洋)를 촬영감독으로 하여 일본에서 사온 중고 카메라(당시 350원)로 촬영하여 1925년 봄 조선극장에서 개봉했다. 당시 심청 역을 맡은 이는 조선 키네마의 최덕선이었고, 심봉사 역에는 나운규였다. 신인으로서는 파격적인 기용이었지만 심봉사의 외모에 가장 잘 어울렸다는 것이 이유였는데 그는 아예 장님을 방문하기도 하고 열정적으로 대본을 외우면서 성격파 연기 배우로 발돋움했다. 관객들은 나운규의 연기를 두고 천재라는 찬사를 보냈지만 불행히도 일본 측 투자자의 약속이 어그러져 제작비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경손의 연출력도 도마에 올랐지만 심청 역의 최덕선의 연기도 수준미달이었으며 특히 허술해 보이는 용궁 세트나 인당수를 재현한 마포나루에서 인형을 떨어뜨린 점 등이 지적되며 흥행에 실패 하고 만다. 이후 이경손은 이광수 원작의 ‘개척자’를 통해 다시 영화계에 복귀한 후 계림영화협회와 손잡고 일본의 오자키 고요(尾崎紅葉)가 쓴 ‘금색야차(곤지키야사, 金色夜叉)’를 번안한 ‘장한몽(長恨夢)’으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지금도 ‘이수일과 심순애’ 혹은 ‘김중배의 다이아몬드 반지’로 회자되는 작품으로 매일신보 출신 기자 조일재는 원작을 조선의 실정에 맞게 번안했다. 그 결과 이수일과 심순애가 탄생하게 된 것인데 두 사람의 애틋한 만남과 헤어짐은 관객들의 사랑과 찬사를 받으며 극장을 눈물바다로 만들었다. 그러나 영화의 이면에는 뒷담화가 무성했다. 심순애역을 맡은 여배우 김정숙은 뛰어난 미모를 지녔지만 선천적으로 말더듬이었다고 한다. 배우로서는 부적합했지만 타고난 미모를 이용, 윤백남 프로덕션의 ‘심청전’에 출연한 것이 계기가 되어 ‘장한몽’의 여주인공으로 발탁되었다. 무성영화시대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수일 역을 맡은 이는 일본인 주삼손이었는데 미남형 배우였기에 전격 캐스팅되어 촬영에 돌입했다. 그러나 자신을 캐스팅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앙심을 품은 나운규 감독이 돌연 주삼손을 빼돌리고 촬영 방해를 하는 바람에 대체된 배우가 등장하는데 바로 심훈(沈薰)이다. 훗날 소설 ‘상록수’로 유명해진 인물이지만, 당시에는 조선일보 기자였는데 신극 연구단체 극우회(劇友會)의 회원이었기에 전격 출연을 했다. 그러나 관객들은 이인일역(二人一役)의 영화를 매우 어리둥절해 했다고 한다. 이후 이경손은 이내 상하이를 거쳐 방콕으로 망명의길을 택한다. 한편 1926년 나운규(羅雲奎)의 민족영화 ‘아리랑’은 조선영화의 황금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데 영화사 연구에 의하면 나운규가 감독을 맡았다는 설과 일본인 쓰무라 슈이치(津守秀一) 감독을 맡았다는 두 가지 학설이 전해오기는 하지만 항일운동을 한 경력이 있는 나운규가 감독, 각본, 주연을 맡았다는 것만으로도 이슈가 되었고 특히 변사의 애드립으로 조선총독부의 간담을 서늘케 했다. 주인공 미치광이 청년이 여동생을 괴롭히는 관리의 앞잡이를 살해하고 감옥에 간다는 스토리를 담고 있는데 변사가 항일운동을 하다가 고문을 당한 후유증이라고 설명하자 관객들이 크게 흥분하였고 이에 입회하고 있던 경관이 상영중지를 선언했다. 상영이 끝날 때쯤 가수가 일어나서 창작민요인 주제가 ‘아리랑’을 선창하면 관객들은 함께 불렀다. 1928년 나운규는 ‘벙어리 삼룡’을 감독했다. 이 영화는 나도향의 원작소설을 각색한 문예영화였는데 이 영화를 통해 주연 여배우였던 류신방과 연인 사이로 발전하기도 했다. 나운규는 17편의 작품을 남기고 35세의 나이에 요절한다. <미국 LA=이훈구 작가> http://www.japanoll.com/news/articleView.html?idxno=476 저작권자 © 재팬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재팬올(http://www.japanoll.com)
일본 기차여행을 위한 유용한 툴과 참고도서
일본 기차여행에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일본 기차여행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툴과 정보가 될 만한 책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시각표(時刻表) 일본에서 기차여행을 하다보면 ‘시각표(時刻表)’라는 책을 들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각표’에는 일본의 모든 기차들의 시간표가 작은 글씨로 빼곡히 씌어 있는데, 성경책보다도 많이 팔린 일본 최고의 베스트셀러라고 합니다. 시각표를 들고 기차여행을 하는 사람은 ‘고수’ (혹은 오타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미리 기차여행의 코스와 시간을 다 조사해서 가기 때문에 시각표를 가져가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제가 좋아하는 어떤 분은 수년전에 “인터넷이 편한 건 알지만, 시각표를 넘겨가며 줄을 긋고 행선지를 상상하는 기분을 결코 대체할 순 없다. 초속 5센티미터의 주인공처럼.”이라고 말하더군요. 저도 언젠가는 아무런 사전 계획 없이 시각표만 들고 정처 없이 여행을 떠나보려고 합니다. 2. HyperDia HyperDia는 인터넷 환경에서 PC나 모바일로 검색하는 일본 열차 시각표입니다. 출발역, 도착역, 날짜와 시간을 기입한 후에 검색하면 추천하는 경로들을 시간 순으로 나타내줍니다. 각 경로의 출발과 도착 시간, 환승역, 열차 종류, 소요 시간, 요금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어와 영어 버전이 있고, PC는 무료인데 모바일은 유료입니다. 모바일 HyperDia 1년 사용료는 21,000원입니다. 3. 전국철도여행(全国鉄道旅行) 일본 전국의 JR과 사철이 다 나와 있는 철도 노선도입니다. 홋카이도에서 규슈까지의 전국 철도 노선도가 1장의 자바라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내가 여행 갈 곳에 어떤 철도와 역이 있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4. 에키벤 ~철도 도시락 여행기~ (하야세 준. AK. 원제 駅弁ひとり旅)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어서 영화로도 만들어진 만화인데, 한국어 번역판이 나와 있습니다. 제가 일본 기차여행에 대해서 가장 많은 정보를 얻고 있는 책입니다. 일본 열도는 물론 오키나와, 대만, 사할린까지 철도, 역, 에키벤에 대한 정보가 구체적이고도 풍부하게 나와 있습니다. 각권의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권 : 규슈(九州) 2권 : 시코쿠(四国)/추고쿠(中国) 3권 : 간사이(関西) 4권 : 홋카이도(北海道)1 (남부 및 중앙부) 5권 : 홋카이도(北海道)2 (동부) 6권 : 홋카이도(北海道)3 (북부) 7권 : 도호쿠(東北)1 (아오모리, 아키타) 8권 : 도호쿠(東北)2 (이와테, 미야기) 9권 : 도호쿠(東北)3 (야마가타, 후쿠시마) 10권 : 기타칸토(北関東) 11권 : 추부(中部)1 (나가노) 12권 : 추부(中部)2 (기후) 13권 : 도카이(東海)1 (나고야) 14권 : 도카이(東海)2 (시즈오카, 야마나시) 15권 : 간토(関東) 별권 : 대만+오키나와편 5. 저스트고 낭만의 일본 기차 여행 (박정배. 시공사) 출판된 지 10년이 넘었지만 그 방대한 정보로 인해서 지금까지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 책입니다. 비록 지금은 절판되었지만 중고로 구할 수 있습니다. 6. 기차홀릭 테츠코의 일본철도여행 (문정실. 즐거운상상) 이 책도 출판된 지 10년 가까이 되었지만 많은 아기자기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책 제목의 테츠코(鉄子)는 여성 철도 매니아를 일컫는 말입니다. 남성 철도 매니아는 텟짱(鉄ちゃん)이라고 부릅니다. 7. 일본 철도 명물 여행(이토 미키. 에디션더블유) 여성 감성의 기차여행 코스에 대한 정보를 예쁜 그림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8. 홋카이도 보통열차 (오지은. 북노마드) 기차를 좋아하는 가수 오지은 씨가 보통열차를 타고 홋카이도의 구석구석을 2,400km의 거리를 달린 여행기입니다. 그녀는 29살에 스스로를 돌아보고 달라지고 싶다는 생각으로 여행하였고, 여행하면서 느낀 청춘과 기차에 대한 생각을 일기처럼 썼습니다. 9. 드로잉 일본 철도 여행 (김혜원. 씨네21북스) 일러스트레이터인 저자가 한 달간 일본 전국 기차여행을 하면서 스케치한 그림을 중심으로 한 여행기입니다. 10. 일본기차여행 (인페인터글로벌. 꿈의지도) 홋카이도에서 규슈까지 기차여행하기 좋은 일본의 38개 도시와 기차역과 역 주변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일본의 지역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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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 때와 지금을 비교하자면, 크게 달라진 건 없는 것 같아요.” 어느덧 데뷔 5년 차를 맞은 가수 박보람의 이야기다. 신곡 ‘한 잔 만 더하면’의 발매일인 지난주 금요일, <아이즈매거진>이 한층 성숙해진 그녀를 만났다. 진부하게 느껴질 수 있는 단어임에도 그녀를 직접 만난 순간 가장 먼저 떠오른 단어가 왜 ‘성숙’이었냐고? 별다른 이유는 없다. 그저 그녀가 내뱉는 한마디 한마디에서 마치 일기장을 훔쳐보는 듯한 깊은 진솔함을 느낄 수 있었으니까. 현실 연애를 노래로 이야기하며 공감의 문을 활짝 연 가수 박보람. 그녀의 솔직 담백한 인터뷰는 아래에서. Q. 공식 활동은 지난해 발매된 앨범 ‘ORANGE MOON’로 알고 있다. 그동안 어떻게 지냈는가? A. 간간히 디지털 싱글을 꾸준히 내면서 곡도 쓰고 여행도 많이 다녔다. 여유로웠지만 할 거는 다 하고 지냈던 것 같다. Q. 그동안 변화무쌍한 변신을 보여줬다. 차분한 발라드로 돌아왔는데 신곡 소개를 부탁한다. A. 권태기가 온 남자를 마주한 여자의 마음을 대변한 곡으로, 발라드 곡이지만 미디엄 템포가 섞여 대중분들이 좀 더 쉽게 들으실 수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술잔을 기울일 때 들으면 더욱 좋은 것 같다. Q. 신곡 제목이 ‘한 잔만 더 하면’이다. 주량이 궁금하다. A. 소주는 한 병 반에서 두 병 정도? 신기하게도 나는 맥주를 잘 못 마신다. 요즘은 와인에 푹 빠져서 매일 와인만 마시고 있는 중이다. Q. 어느덧 데뷔 5년차다. 아티스트로서의 박보람, 차별성은 뭘까. A. 대중들에게 쉽게 공감 할 수 있는 음악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라고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Q. 가장 애착이 가는 앨범을 꼽자면. A. 올 초 발매된 디지털 싱글 앨범 ‘애쓰지마요’가 가장 애착이 간다. 직접 쓴 곡이기도 하고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시기도 해서 그런 것 같다. 확실히 난 발라드가 잘 맞는 것 같다. Q. 첫 번째 정규앨범은 언제쯤 기대하면 좋을까. 곡은 틈틈이 계속 작업 중이다. 아마도 내년에는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Q. 작사하는 것을 좋아한다 들었다. 주로 영감은 어디서 얻는가. 책이나 영화, 드라마에서 얻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경험에서 울어 나온 가사가 제일 좋은 것 같다. 진실된 이야기는 언제나 좋은 곡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Q. 문득 걸그룹 멤버로서의 박보람을 상상해본 적이 있는가. 어우! 큰일 날 소리다.(절레절레) 기본적으로 난 춤에 정말 약하다. 춤이 많았던 ‘ORANGE MOON’ 활동 당시 어떻게 극복했는지 의아할 정도니.  Q. 가수가 아닌 다른 분야에 도전해보고 싶은 것이 있나. A. 뮤지컬에 도전해보고 싶다. 오랜 기간 동안 갈고닦은 내 기량을 한껏 펼칠 때 매우 보람 찰 것 같다. Q. 지코, 박경, 긱스, 서사무엘 등 그간 작업한 아티스트가 화려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같이 작업해보고 싶은 아티스트가 있는가? A. 신인 아티스트 민수(Minsu). ‘섬’이라는 노래가 있는데, 요즘 그 곡에 빠져 산다. 음색이 너무 좋아 꼭 한번 작업해 보고 싶다. Q. 원나잇 푸드트립을 통해 ‘먹방 요정’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A. 요정까지는 아닌 것 같고, 맛깔나게 먹는 모습을 좋게 봐주신 것 같다. Q. 박보람은 인싸다 or 인싸가 아니다. A. 인싸가 아니다. 정확히 말해 난 아웃싸이더다. 활기찬 성격이 아닐뿐더러, 사람 많은걸 좋아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내성적인 성격은 아니니 오해는 마라.  Q. SNS를 통해 패셔너블한 모습을 종종 봤다. 평소 어떤 스타일을 좋아하는가. A. 청바지에 티셔츠. 뭐든지 편한게 최고다. 하지만, 한 달에 한 번은 여성스럽게 입고 싶을 때가 있기도 하다. Q. 그중 애정 하는 브랜드도 있는가. 딱히 애정하는 브랜드는 없는 것 같다. 여느 또래처럼 쇼핑몰이나 동네 옷집에서 옷을 사는 것을 좋아한다. Q. 세월이 많이 지난 후, 박보람은 어떤 모습일까. A. 언제나 늘 그랬듯 자유로운 몸이지 않을까. Q. 마지막으로, 박보람의 ‘소확행’은? A. 하루를 마치고, 티비를 보며 와인을 마시는 것.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자 가장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다.
2년 만에 10배 오른 주식의 정체
“위험하다” “도박이다” “결국 돈을 잃게 된다” 주로 사람들이 ‘주식’에 대해 가지는 부정적 인식들이다. 하지만 주식만큼 적은 돈으로 큰돈을 벌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은 없다. 마음만 먹으면 촉망받는 스타트업과 핵심 기술을 가진 강소기업과 동업자가 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돈 불리는 재미까지 느낄 수 있다. 만약 내가 축산업 관련주에 투자했다면 불판에서 익어가는 삼겹살만 봐도 배가 부를 것이고 필터 부품주에 투자했다면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는 뉴스에 괜스레 뿌듯해질 것이며 오디오 전자제품 관련주에 투자했다면 음식점과 쇼핑몰에서 흘러나오는 빵빵한 사운드에 절로 어깨춤이 나올 것이다. 투자한 기업의 매출과 주가가 올라 내가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내 자본이 저절로 늘어나고 있다면 이 얼마나 든든할까. 기준금리 연 1.25% 적금만으로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열심히 일한 당신, 이제 자본에게 일을 시켜라  못 믿겠다면 지난 10년 동안 주식 시장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수치를 확인해보자. 2007년도의 시가총액은 약 1,000조, 그리고 10년이 넘게 흐른 2018년도에는 시가총액이 2,000조를 넘어섰다.거의100% 성장이다. 이런 추세를1%의 은행 이자로 따라가려면, 자그마치 100년이 걸린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쯤 되면 ‘10년 동안 100%나 성장했는데, 주식으로 패가망신했다거나 돈 잃었다는 사람들은 뭐지?’ 하는 한 가지 의문이 스친다. 수시로 차트를 보거나 매일의 등락에 안달하는 사람은 단 1~2%에도 희비가 엇갈린다.주식은 오늘 넣고 한 달 뒤에 찾는 것이 아니라 5년, 10년 뒤에 찾는 것이다.애초에 반드시 오를 주식만 선별해서 투자한다면 불안할 필요도 없다.확실히 오를 자본을 알아보는 것, 이것이 바로‘가치투자’의 첫걸음이다.  최고 수익률 177%, 83종목 평균 수익률 55% 가치투자 10년의 기록 주식으로 망했다고 하는 사람들은 소문을 듣고 사거나 단타로 치고 빠지는 도박을 하거나 오를 때로 오른 회사나 망해가는 회사를 잘못 선택해서 그런 거다. 주식 투자는 위기 때마다 치고 빠지는 ‘여우’가 아니라 확실한 승리를 위해 우직하게 기다릴 줄 아는 ‘곰’처럼 해야 한다. << 불곰의 가치투자 3원칙 >> 가치 있는 기업 선별 → 주가가 쌀 때 매수 → 주가 회복할 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리기 ‘불곰’은 이러한 원칙을 고수하며83종목 투자 평균 수익률 55%를 기록했다. 그의 성공사례 중 하나인 ‘나이스정보통신’의 수익률을 살펴보자. 그는 2013년에 5,000원이던 주식이 단 2년 만에 50,000원으로 10배 상승한 것을 지켜보며, 싸게 살 수 있는 매수 타이밍을 노렸다. 그렇게 기다리다 2017년에 50% 이상 주가가 떨어졌을 때 매수했고, 2년 뒤 주가가 올랐을 때 매도해최종수익률 46.2%를 거두었다.  주로 현금결제가 이뤄지던 시대에서 카드결제가 대세가 된 사회 트렌드의 변화를 일찍 간파한 덕이었다. 이처럼주식 투자를 잘한다는 것은 현재 트렌드와 기업의 내재적 가치를 이해하고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는 오늘도 불곰이라는 닉네임처럼 때가 되면 돌아올 연어를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렇게 오를 주식을 단번에 알아볼 수 있을까? 그가 이야기하는 ‘무조건 오를 주식 알아보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위의 3가지 체크리스트에 부합하는 기업만 살펴보는 것이다. 체크리스트를 한번 보면 알 수 있듯이 공시지표에서 누구나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개념들이다. 그는 이에 부합하는 기업들의 리스트와 실제 투자 수익률도 함께 공개했는데, 기업명을 살펴보면 결코 낯익은 기업들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종목은 이미 고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불곰의 세 번째 체크리스트(저평가 항목)에서 가차 없이 걸러진다. 그야말로남들이 그냥 지나쳐버리는 노다지 땅에서 ‘숨은 알짜기업’을 찾는 것이다. 불곰의 필터링을 거친 기업 리스트와 실제 수익률은 <불곰의 가치투자 따라 하기> 책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두고두고 오를 주식 알아보는 방법,  성적표에 이미 답이 있다 아직도 남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탄탄한 회사들이 많다. 적금하듯이 1~10만 원짜리 주식들부터 물색해보자. 단, 섣부른 투자는 금물이다. 기업의 성적표(매출, 영업이익, 부채, 자산 등)는 꼭 확인하고 사야 한다.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것은 마치 진흙 속에서 진주를 발견하는 것처럼 신나는 일이다.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회사들을 눈여겨보고 5년, 10년 뒤를 바라보며 건전하게 투자하는 것, 은행 이자로는 100년 걸릴 기회를 빠르게 앞당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이에게 주식 가치투자를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책 불곰의 가치투자 따라하기 불곰, 박종관, 박선목, 김지훈 지음 ㅣ 페이지2 펴냄 책정보 보러가기> 나만을 위한 책추천 받으러 가기>
중국마케팅 콰이쇼우 콰이의 팔로워 증대 통한 왕홍 이 되기 위한 방안
인친님 이웃님들 오늘은 중국마케팅 콰이쇼우 콰이의 팔로워 증대 통한 왕홍 이 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유입량을 높이기 위한 5가지 미션 항목을 살펴보도록 하실께요 유입량을 높이기 위한 5가지 미션항목 첫번째,통청(同城)즉 같은지역내 추천이 가장큰 비중을 차지함 ->기초가 되는 팬이 없을 때 作品/작품(콘텐츠)의 퀄리티가 없을 때 통청(같은지역내) 할당해주는 트래픽(유입량) 이 주력임 두번째,발견(发现)의 추천 은 일반 비중을 차지함 -> 아직 작품(콘텐츠)가 콰이쇼우 공식사이트의 인정을 받지못하므로 주는 추천량의 거의 전무하다고 보면됨 세번째, 인기추천 ->왜 많은 사람들이 666을 외치며 더블클릭을 하고, 팔로워 한다. 이유는더블클릭하는 것을 좋아라하며 좋아하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인기추천 증대의 유입량 을 가져옴. 통청말고 제2대 주력 카테고리임. 네번째, 买头条(마이토우티아오= 도우인 dou+ or웨이보 펀스토우티아오나) ->현재팬수대비 5배이상의 노출량과 팬수 증대 효과를 가져온다. 다섯번째,팬 팔로워 확보를 1000명으로한다. 이렇게 만한다면 무료 노출량이 팬수의 3배에서 6배를 가지고 올것이다. *정리해서 이야기 하자면 신규 계정 일경우,통청(같은지역)의 팔로워와 작품(콘텐츠)의질은 빠르게 향상되어야할 중요부분이다 또한, 팬덤이 될만한 팬(팔로워)를 만들고 싶다면 아래의 ?가지 부분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1).본인이 가장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태그를 찾고,카피(미러링)을 배우며 최소 3개부터 5개의 콘텐츠관련 배포를 진행합니다. 2).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지않기 때문에 买头条를 활용해보도록 하자. 3).맞팔작업(互粉)을 진행하며되는데 보편적으로 위챗그룹,QQ그룹,바이두TIEBA를 통하여 본인이 키우고 있는 링크를 올리고 서로 팔로워 작업을 진행 합니다. 4).본인이 좋아하는 카테고리 의 팬수가 많은 왕홍 콘텐츠에 진정성 있는 리뷰(댓글)을 달면 빠르게 팔로워를 확보할수있다. 5)방송을 하는방법도 진정성 있는 팬을 확보하는 방법이니 고민을 해보자. 6)본인이 생각하는 태그를 연구하고 10개 정도의 태그를 모두 채우는 것이 검색량(노출량)을 증가시킬수있다 7)이슈가 많은 해시태그 에 참여하며, 지속적으로 콰이쇼우 TOP랭킹을 모니터링하여 콘텐츠 배포를 할 때 꼭 추가시키도록 한다. 오늘 포스팅보시고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남은 설날연휴도 즐겁게 보내시길 소망합니다. 짜이지엔
센스 오브 스타일
수요일은 역시 독서지. 이거이거 굉장한 책을 읽었다는 생각인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영어 작문 스타일 강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단순히 그렇게 볼 바가 아니고, 한국어 작문으로 생각한다고 해도 생각해봐야 할 사항을 많이 전달해주는 좋은 책이다. 스티븐 핑커의 책이 여러 권 한국어판으로 나온 것으로 아는데, 이 책도 나왔으면 좋겠다. 자, 위 단락이 요약이다. 저것만으로 독자의 마음을 끌 수 있다면 좋겠지만 내가 그 정도 수준은 아니고, 바쁜 분들은 이 책의 마지막 단락인 Chap. 6 Telling right from wrong만 따로 읽어도 좋을 것이다. 우리가 흔히들 문법에 맞지 않다 여기는 것들이 실제로는 어떻게 맞는지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인상깊게 본 내용은 매우 많다. 가령 “좀비 명사(zombie nouns)”, 과도한 명사화를 통해 내용을 알 수 없게 만들어버리는 행태다. 과도한 수동태의 사용도 마찬가지랄 수 있을 텐데(참조 1) 물론 수동태를 사용해야 할 경우도 꽤 있습니다. 그러니 뭐든 적당하게 쓰면 된다는 의미이기는 한데, 좀비 명사를 주의해야 할 한국인으로서의 이유가 있다. 특유의 영어 교육 때문인지, It is 혹은 there is/are로 시작하는 문장을 매우 즐겨 쓰기 때문이다. 그런 문장들은 대체로 좀비 명사형 표현을 대동하게 마련이다. 다양한 동사를 활용하는(차라리 수동태가 낫겠다) 편이 나을 텐데, 문장의 세련됨은 단어 그 자체라기보다는, 단어가 이루는 기하학(geometry)으로 결정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일이다. 따라서 그냥 주어를 적어주는 편이 더 자연스럽다…로 흘러간다. 물론 영어의 한계(불특정 인물에 대한 주어로 one을 쓰기는 어색할 때가 많다)가 있지만 말이다. 여담이지만 (미국보다는 주로) 영국에서 다양한 형태(정부 혹은 회사를 가리키는 명사 다음에 복수형이 따라온다)로 사용하는 royal we(참조 2의 내용이 참고가 될 것이다)도 일종의 편법일 것이다. 그리고 어쩌면… 이 책으로 영문법을 배우는 편이 어떨까 싶기도 하다. 물론 기본은 알고 있어야 할 테지만, 나는 성문종합영어로 영어를 배웠던 세대인지라 특히 가정법이 왜 이런 구성으로 문장을 이루는지에 대한 설명을 이 책으로 봤다면 보다 더 명확하게 이해했을 듯 하다. 지금 봐도 너무 신기하고 재밌다. 문장을 이렇게 써야 할 텐데 싶기도 하고 말이다. 대체로 이 교훈이 한국어 작문에도 해당한다고 본다. 처음과 끝이 강렬해야 하고, 쓸데 없는 단어를 대폭 줄여야 하며, 능동태와 수동태를 능수능란하게 구사할 것. 작문에 있어서 (가상의?) 독자와 “협력”하며 써야 한다는 얘기는 어느 언어에나 다 통하리라. 어차피 우리는 영어 공부 열심히 해야 하니, 이 책을 강하게 추천한다. -------------- 참조 1. 프랑스어의 대명동사(verbes pronominaux)를 생각하면 역시 영어보다는 프랑스어가 표현을 더 정확하게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있다. 대명동사를 사용할 경우, 수동태를 쓸 때조차, 단순한 수동태로 뜻을 흐리지는 않기 때문이다. 2. 엘로힘(2016년 7월 11일): https://www.vingle.net/posts/1674779?
무료 웹툰, 웹소설을 보는 것만으로도 기부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신생 웹툰/웹소설 사이트 오북, 오픈북의 줄임말로 보인다.(담당자님 메일이 오픈북이라고 되어 있음) 그런데 일단 이 플랫폼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서 엄청나게 기발하다. '누구나 자유롭게 작가로 활동할 수 있고' '수익의 90%를 작가가 가져간다?' 작가로 활동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특히 아마추어 작가분들이면 더 뼈저리겟지만 수익의 90%는 작가가 아니라 회사가 가져간다. 그런데 이건 대체...? 성인물은 안 되지만 그 이외의 거의 모든 장르가 가능하다. 특히 '장르'소설/만화판에서 '순수예술'을 고집하시는 분들은 장르 선택에 고민이 많지만 그 고민이 무색하게도 '기타' 장르를 제공한다. 즉, 종합예술을 하고 싶다면 고민 없이 '기타' 장르에서 연재가 가능하단 뜻. 사정상 성인물의 연재는 불가능하다지만, 그 사정이란 게 뭔지 아래에서 나온다. 그리고 충분히 이해할만한 사정이다. 성인물도 없고, 정식 작가도 없다. 그럼 대체 어떤 식으로 돈을 벌겠다는 건지? 그 대답은 이 카드에서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유료/무료를 선택할 권리를 작가에게 부여한다. 또한 이 플랫폼은 독특하게도 '후원'이라는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말 그대로 작가가 마음에 들 때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후원금을 따로 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거기서 중계 수수료에 해당하는 10%는 플랫폼이 가져가는 것이다. 아주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아프X카 tv의 별풍선 제도를 살펴보면 거기서는 수익의 3~40%를 플랫폼이 가져간다. 생각이 바뀌었다. 합리적이 아니라 플랫폼이 손해를 보는지도 모르겠다. "기본고료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한국만화가협회였던지 웹툰작가협회였던지 모르겠는데 거기서 "기본고료를 받는 쪽을 택해라"고 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정식 작가' 기준. 오북은 '아마추어 작가'들이 연재하면서 고료를 받는 곳이다. 그리고 아마추어 작가들은 웬만하면 공짜로밖에 연재할 수가 없다. 가장 유명한 웹소설 플랫폼이라면 역시 네이버 웹소설일 텐데, 거기도 베스트리그에 등재되지 않는 한 판매가 불가능한데다가 기본고료도 없다. 그에 비하면 누구에게든 기회의 평등을 보장하는 이 제도는 충분히 합리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저작물로 파생되는 수익을 9대 1로 나누는데, 기본급까지 지급하면 개인 회사인 오북이 살아날 수 있겠나. 애초 큰 기업이 아니라면 할 수밖에 없는 불가항력적 선택이었을 것이다. 이게 내가 이 사이트를 '자발적으로' 홍보하는 큰 이유이다. 기부를 위한 사이트? 거기다가 작가를 위한 고료는 고료대로 다 지급하고 나머지는 취약계층의 꿈을 위한 기부금으로 주겠다고? 상식적으로 본다면 말도 안 되는 소리다. 분명 어딘가 사기칠 거리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계약서에는 딱히 그런 게 없었다. 비밀 유지 조항에 위배되기 때문에 정확한 조항은 이야기할 수 없지만, 작가에게 저작권이 모두 있음을 말하고 있고, 수익 구조는 정확하게 분배된다. 물론 기부는 계약서에 있을 이유가 없어서 정확히 어디에 사용되는지는 나도 모른다. 플랫폼의 수익에서 자발적으로 기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문의는 트위터에서 @0_B00K 오북 을 찾기를. 아니면 메일로 문의해도 담당자님이 친절하게 답변해 주신다. 참고로 이 사진들 다 트위터에 트윗한 내용들인데, 내가 홍보해도 되겠냐고 허락맡고 퍼옴. 당연히 무상이다. ㅇㅇ 위에서 다 설명한 내용. 타 사이트에서 동일한 저작물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다는데, "유료연재의 경우는 동시연재 또는 타 사이트로의 이동이 불가능한 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라고 되어 있다. 좀 꺼림칙한 사람들 있을 것이다. 어쨌든 안정적으로 고료를 받고 연재할 기회가 된다면 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을 테니.하지만 걱정하지 마시라. 계약서 조항을 말해주면 안 되지만, 어쨌든 내용 중에 "추후 협의 가능"이라는 내용의 조항이 있긴 있으니까. 더 자세한 조항은 담당자님께 직접 문의하시길 바란다. 어쨌든 나도 일개 유져일 뿐이니까. 그리고 '요일연재, 자유연재'라고 되어 있는데, 이건 거의 진짜 웹툰같은 레이아웃으로 보여준다. 아직 베타라 작품은 많지 않지만, 대충 스크린샷을 찍어 본다면 이런 식이다. 전부 정식 작가들이 아니라 아마추어 작가들이다. 물론 그 중에 기성 작가들이 섞여 있는지는 모르겠다만... 또, 아직 베타인데다가 홍보도 제대로 안 되어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저것밖에 없다. 하지만 작가를 꿈꾸는 당신! 지금 당장도 저기를 당신들로 채울 수 있음을 명심하라! 그리고 지금까지 했던 의심을 조금이나마 씻을 수 있게 해 주는 담당자님의 한 마디. 애초에, 수익은 1할밖에 안 받겠다는 플랫폼에 어떤 멍청이가 투자를 하겠나. 담당자님도 참 바보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말이다. 세상은 이런 바보들이 있어서 따뜻할 수 있다. 우린 그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레진 사건도 그렇고, 꽤 예전부터 작가들은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했다. 티테일 원고료 5만원 사건이라던지, 폭스툰 강제 휴가 사건, 그리고 그냥 평균 월급이 150만원밖에 안 되는 소설가라는 직업(평균이 그렇다는 건 일반적으로는 그보다도 못 받는다는 이야기다). 원래 별로 인식이 좋지 않았다가 웹툰의 부상으로 이제야 빛을 좀 보는 만화가라는 직업. 하지만 그 어떤 직업이든 예술가는 배고픈 직업이다. 그리고 그 직업들이 배고픈 이유는 일차로 우리가 돈을 안 내고 보기만 하려고 하기 때문이고, 둘째는 거기에 편승해서 이득을 보려는 회사의 이기심들이고, 그 기반에는 우리의 예술에 대한 안 좋은 인식들이 깔려 있다. 나 역시도 숱하게 안타까워했다. 하지만 이렇게 본격적으로, 사비를 털어서 플랫폼을 만드시는 분은 처음 본다. 기부를 할 지 안 할지는 어디까지나 담당자님의 양심이다. 하지만 나는 이렇게까지 하는 사람이 굳이 내뱉은 말을 지키지 않으리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대충 이런 식으로 한눈에 보기라는 걸 만들어 놨는데, 이렇게 해 놓으면 내가 여기까지 적은 장황한 말들이 무색해지잖아... 그리고 위에서 말한 것처럼 담당자님이 사비를 털어서 만든 플랫폼이니만큼, 본인 인증 시스템이 필요한 성인물은 비용상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했을 것이다. 초기 비용이 있다면야 사실 성인물을 연재에 넣고 싶으셨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가장 잘 지르는 게 그거잖아. 그냥 볼 수 있는 만화와 성인물은 확실히 수익에서 차이가 난다. 돈 쓰는 게 자유롭냐 아니냐의 차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추가로 몇 가지 팁을 알려주자면 1. 여긴 아직 혼자서 연재가 불가능하다. 계약서에 이름 적고 사인하고 연재 양식에 맞춰 파일들을 담당자님께 보내면 담당자님이 보시고 연재 창구를 열어주는 식이다. 그러니까 소설 갓 시작한 사람들이 XX:이야~! 덤벼라! AA:으윽...! 방심했군! 이런 식으로 대본인지 소설인지 모를 괴상하고 재미도 없는 이야기들을 볼 가능성은 별로 없다는 뜻. 아, 비하해서 미안하지만 그런 식으로 쓰는 소설은 한계가 있다. 소설가 지망생 여러분, 독자들은 여러분들 생각보다 똑똑하니까 굳이 누가 말하는지 안 보여 줘도 알아서 유추할 수 있다. 작가를 지망하는 여러분 모두 파이팅. 그러고 너희는 수능을 치겠지 2.각 회차마다 섬네일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스크린샷으로 보여줬다시피 작품 각각은 섬네일이 필요하다. 메인에 업로드되는 섬네일은 가로790px 세로270px을 규격으로 한다. 특히 유료연재라면 아무래도 섬네일은 멋있는 게 좋겠지. 보면 다른 그림들은 다 멋진 가운데 하나만 이상한 노란머리 여자애가 썩은 표정 짓고있는 게 보일 거다. 그거 내 그림이다. 담당자님이 첫 화 보낸 직후에 말씀하셔서 일단 급하게 삼십 분 만에 그려서 보내서 저 모양이다. 나도 이번 주 안에 바꿀 생각... 여러분은 나처럼 되지 말고 멋있는 스타트를 끊기를 바란다. 3. 담당자님이 엄청 열일하신다. 아무래도 혼자 만든 사이트이다 보니 여러모로 불편한 게 많다. 이를테면 작가의 말이 없고, 마우스 우클릭이 허용되어 있다든지 하는 점이다. 참고로 이 점들은 이미 담당자님께 말씀을 드려 놓았다. 3월쯤에 제대로 된 오픈을 할 텐데(추후 변경될 수 있음), 그때쯤에는 고쳐질 것이다. 그런 걸 일단 오픈베타 때 담당자님께 말씀을 드릴 수 있는데. 내가 문의메일을 새벽 한 시 반에 보냈더니 두시에 답장이 왔다... 현재 고치고 있다고... 잠도 안 주무시나? 매일매일 그렇게 살기 힘들 텐데... 4.변경 사항은 추후 공지해준다고 한다. 그때 따로 카드를 작성하도록 할듯.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한번 들어와 보라. 물론 풀린 작품은 커녕 제대로 이야기가 진전된 것도 없어서 아직은 초라하다. 하지만 오픈베타다. '발전 가능성'을 보는 상태다. 그리고 여러분이 보는 공짜/유료 작품 한 편이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도 명심까지는 아니더라도 보고 넘어가 줬으면 한다. http://openbook.kr// 링크를 동봉한다. 그리고, 이 글은 얼마든지 무단복제 후 배포해도 된다. 아니, 제발 그러기를 부탁하고 싶다. 취지라도 좋은 사이트, 그리고 작가를 꿈꾸는 숱한 사람들의 꿈. 그건 여러분의 무심한 클릭과, 즐길거리를 찾는 과정에서 생겨난다. 무과금이든 과금이든 상관 없다. 손해볼 것 없지 않은가.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표한다. 난 원래가 글쟁이긴 하지만, 광고를 해 본 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내 카드에는 내 만화 <다이어트일지>의 회차 몇 개가 홍보용으로 쓰여 있지만 거기에서 이렇게 세세한 정보를 준 적은 없었다. 어떻게 읽는 데 불편함이 없었으면 좋겠다. 읽는 데 불편하다면 그건 나한테 얼마든지 컴플레인을 걸어도 좋다. 그리고 사이트에 대해서 더 궁금한 거 있으면 나 말고 open-book@naver.com으로 메일 보내시길. 더 자세한 내용은 나도 모르고, 알아도 계약서상 함구해야된다. 지금도 이미 계약서 조항 네 개는 말한 듯? 여러분들한테만 좋은 일 시키고 나는 잘리는 거 아닌가 모르겠다. 어쨌든 한 번쯤 들러 보기를 바라며. 이만 줄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