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munhwa0
1,000+ Views

내가 가진 강점을 활용하려면?

우리는 부정적인 생각 대신 긍정적인 생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최소한 진화적인 관점에서 위험에 대한 끊임없는 경계태세는 인간의 생존을 도와주었다. 하지만 의도하지 않게 ‘부정 편향)’을 가지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지금까지 심리학에서 여러 학파가 사람들을 이해하고 돕기 위한 새로운 방법들을 소개했다.
그중 한 가지가 ‘긍정 심리학’이다. 이는 약점보다 강점에 집중하고, 효과가 없는 일보다는 있는 일을 바라보라고 이야기하는 학문이다. 실증 철학에서도 인간의 강점과 행복을 추구하라고 강조한다. 장애나 질병에 계속 집중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을 뿐 아니라 해로울 수 있다고 여긴다. 비관적인 견해를 유지하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선택할 수 있음을 생각하지 못하게 된다.

더 긍정적으로 사고를 전환할 때의 다른 장점은 두뇌를 ‘재설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신경 과학에서 배운 것 중 하나는, 뇌에 신경 연결망을 형성하고 재조직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바로 신경 가소성이라는 개념이다. 뇌의 신경세포들은 평소와 다른 패턴으로 움직일 수 있다. 뇌가 신경망을 변화시킬 때 새로운 패턴은 강화된다. 이런 현상은 우리가 무언가를 새로 배운 직후에 주로 일어난다. 우리의 사고를 바로잡고 자신의 강점에 집중하면 더 낙관적인 관점이 확립된다. 이로써 정신력이 강해질 뿐 아니라 더 행복해질수 있다.
강점을 활용하는 첫 번째 단계는 장점 목록을 만드는 것이다. 당신의 장점을 경시하거나 축소하지 말자. 당신의 긍정적 인 면을 뽐내고 누릴 때다. 머릿속에 어떤 점이 떠오르는지 생각해보고 다른 사람에게 들은 피드백이나 칭찬, 학교나 직장에서 받은 피드백도 떠올려 보자.

다음은 장점 목록을 만들 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질문이다.

• 일이나 교육, 전문 교육을 통해 습득한 구체적인 기술이나 능력은 무엇인가?
• 타고났거나 능숙하기 때문에 열정을 느끼거나 즐기는 일은 무엇인가?
• 직장 동료나 선생님, 가족, 친구들에게 어떤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는가?
•어떤 특별한 재능이 있는가?
• 당신만의 매력적인 내면의 자질은 무엇인가
• 대부분 사람이 성취하지 못한 혹은 성취하기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을 성취한 적이 있는가?
에너지 넘치고 희망적이며 긍정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자신의 강점들에 집중하며 시간을 보내자.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자신을 바라보고 즉시 장점들을 떠올린다. 이 과정을 통해 훨씬 많은 잠재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또한 새로운 신경 연결 통로를 활성화하는 새로운 습관을 강화할 수 있다.

※ 위 콘텐츠는 《또, 괜찮지 않은 연애를 시작했습니다》에서 발췌 · 편집한 내용입니다.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따뜻하네.히힛
감사함에. 미안해서. 당신에 배려가 몰라 그냥 맘에 와 닿는 듯 해서 나 미안해 눈물바람 하지 않으려구욧 오빠 총총이 요즘. 이를 닦을땐 잘 못하지만 꼭! 하나만 요고 하나 만은 지키려고 노력듕인게 있어요 총총총 빠른걸음으로 뛰지 않을 것! 급한 맘 들어 갑자기 빨라진 걸음에 소스라치게 놀라! 잠시 심호흡. 평소 보다 2배는 느리게 걸어보려 노력해보는일 두가지는 욕심일지 몰라. 급한 마음은 여유가 아닐 수 있을테니. 혹여 당신에게 빨리 가고 싶은 욕심? 헤헷.. 보고픔에 당신픔에 안기고픔에 너무 서두르지 않는다고 서운해 하지 않고 혹여, 내가 삐뚫게 갈까 탈나지 않을까 뒤에서 언제나 티 나지 않게 지켜봐 주며 방향을 알려주시던 내 숨. 내 삶 내 사랑 지치지 않게 때론 다독다독 쓰담쓰담 해주던 손길도 아프지만 날카롭게 날 비난하며 내리치던 정신차리라며 내리치던 채찍도 이젠. 모두 알꺼 같아요. 그냥. 그 향기 그 내음 그 아픔 내 사람 내 사랑 한방향 한 걸음이었단걸. 이제 더는 더디더라도 늦더라도 멈추진 않을께요~ 내님. 아웅~ 사랑할 수 밖에 엄고 존경할 수 밖에 없는 당신 딱. 기다려 주세요. 나 많이 안주고 많이 많이 사랑해 쥬실꼬됴?? 훗.. 또 받을 생각만핸다고 미워해디 않을꼬 알고등요 보고싶고 보고싶으다욧~ 당신 품 당신 내음 너무 그립다. 조금만 참아주세요~ 사랑해 사랑해요. 어여삐 지켜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