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us68
1,000+ Views


★영감을 주는 심리학자 칼융의 18가지 명언★


1.가장 위험한 심리적 실수는, 자기안의 그림자를 남들에게 덧쒸우는 것이다. 이것이 거의 모든 분쟁의 근원이다.


2.그대의 운명은 의식과 무의식간 합작품의 결과이다.


3.새로운 것의 창조는 지능이 아니라 내적 필요에 의한 놀기 본능을 통해 달성된다. 창의적인 사람은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가지고 놀기 좋아한다.


4.사람은 빛의 모습을 추구한다고 밝아지는 것이 아니다. 어두움을 의식화해야 밝아진다.


5.나의 생애는 무의식의 자기 실현의 역사다.


6.나는 나에게 수동적으로 닥쳐 일어난 사건의 총합이 아니다. 나는 내가 되고 싶어 선택해 온 결과의 총체이다.


7.내가 무의식을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밝혀주고 표현할 때, 무의식은 보다 좋은 삶의 방향으로 이끌 것이다. 우리는 보통 그것을 운명이라 부른다.


8.다른 사람을 보고 우리가 짜증나게 하는 요소는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로 이어질 수 있다.


9.자기 자신의 어둠을 아는 것이 다른 사람의 어둠을 다루는 최선의 방법이다.


10.마약이든 알코올이든 모르핀이든 이상주의든 모든 형태의 중독은 나쁘다 것이다.


11.평생동안의 특권은 진정한 내 자신이 되는 것이다.


12.내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


13.생각은 어렵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판단하는 걸 선택한다.


14.행복한 삶이라 할지라도 어둠이 없이는 있을 수 없으며, 슬픔에 의해 삶의 균형이 잡히지 않으면 ‘행복한’이라는 말은 그 의미를 잃게 될 것이다.


15.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어야 시야가 맑아질 것이다. 자신의 외면만 보는 사람은 꿈을 꿈을 꾸는 사람이고 자신의 내면을 보는 사람은 깨어 있는 사람이다.


16.인생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문제들은 모두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문제들은 결코 해결될 수 없고 단지 자라날 뿐이다.


17.올바른 질문을 한다는 것은 이미 문제의 절반을 푼 것이다.


18.남보다 더 많이 아는 사람은 외로워진다.




– <Carl Jung>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no title)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 1. 슬픔은 영원하지 않다. 반드시 지나간다. 지금 겪고 그 고통들이 영원할 것 같겠지만 모든 것들은 지나가기 위해 오는 법. 필요한 건 그저 약간의 시간일 뿐이다. 2. 타인의 평판에 집착하지 말아라. 아무리 올곧게 살아가려 노력해도 절대로 누군가의 미움을 피할 수 없다. 누군가의 평판에 연연하지 않을 만큼 스스로를 먼저 사랑해라. 3. 때론 이기적이어도 괜찮다. 남을 배려한다는 건 참 멋진 일이지만 과하면 결국엔 자기 자신은 전혀 배려하지 않는 상황이 온다. 남들보다 나 자신과 먼저 더 친밀해져야 하는 법. 나의 가장 좋은 친구는 결국 나 자신이다. 4. 슬픔은 언제나 있다. 지금 이 슬픔이 지나가면 분명 행복이 찾아오겠지만 그 뒤엔 또 다른 슬픔이 찾아오기 마련이다. 인생엔 쳇바퀴 굴러가듯 슬픔과 기쁨이 반복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나에게 찾아온 슬픔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 5. 힘든 시기에 그것을 잊으려 애쓰지만 말아라. 슬프고 우울할 때 친구들과 술을 마시는 것도, 클럽에서 시끄러운 음악을 들으며 모든 것을 잊는 것도 좋지만 그저 홀로 머물며 그 슬픔의 정체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기 자신과의 끝도 없는 대화를 통해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어야 한다. 6. 인간 관계에 너무 많은 의미부여 하지 말아라. 나 자신도 전부 알지 못하는데, 남을 전부 알기란 더욱 불가능하다. 정작 인간관계에서 오는 고통의 대부분은 남들은 어떠한지를 알기 위해 하는 심력소모에서 온다. 7. 소통하라. 무엇이든 고인 것은 썩기 마련이다. 자신을 슬픔에 가두지 말고, 자신만의 생각 속에 가두지 말아라. 남들과 소통하고 대화하는 과정이야말로 진정한 치유 그 자체이다. 8. 타인을 비난하지 말아라. 순간적인 화풀이는 될지 모르겠지만, 결국 돌아오는 것은 초라한 자신의 모습일 뿐이다. 너라는 인간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비난과 질타가 아닌, 베품과 나눔이 될 때 자존감은 높아지기 마련이다. 9. 인연의 끝이 보일 때엔 보내주어라. 모든 것들은 시간이 지나면 그 의미가 퇴색되고 내 삶에서 떠날 때가 오기 마련이다. 그것이 물건이든 사람이든 사랑이든. 인연 또한 언젠가는 끝이 있는 법. 당신이 아픈 이유는 모든 인연을 이어가려만 하기 때문이다. 10. 힐링보다 중요한 건 상처받는 것이다. 상처받을 때마다 남들에게 위로받는 것에 의존하면 결국 당신은 남에게 의존해서만 나아갈 수 있는 나약한 사람이 될 뿐이다. 상처받는 것에 익숙해지고, 그 상처를 스스로 견디는 법을 배워라 그것이 당신을 강하게 만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