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hyunw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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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천공의성 라퓨타 그리기

천공의 성 라퓨타 볼펜 드로잉입니다
1980년대에 이런 영화를 만들었네요..;;
지브리의 감성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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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 80년대라고 생각치도 못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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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 하야오의 미공개 작품 : 도깨비 각시
우연히 인터넷에서 발견한 미야자키 하야오의 미공개 작품 ! 쓰-윽- 봤는데 영화 한 편 본 기분이 들더라고요 *_* 함께 감상하고 싶어서 카드 쇽 ! 쇽 ! 올립니다 ~ 즐감하시길 바라요 :) ▲ 도깨비 각시 (모노노케 히메) 1980 ───────────── 우리가 아는 원령공주는 1997년에 개봉한 것으로 자연을 침범하려는 인간과 신의 대립구도와 산과 아시타카를 그린 이야기. 그러나 원령공주가 개봉되기 17년 전부터 또 하나의 원령공주가 구상되고 있었음. 1997년 원령공주(=모노노케 히메) 1980년 모노노케 히메 TV 스페셜용 기획 기획, 이미지 보드 / 미야자키 하야오 그림 밑에 붙는 서술은 지브리연구카페에서 퍼온 걸 알린다. ▼ 전투에서 패한 한 영주가 그의 동료와 떨어져 숲 안으로 들어왔다. 한참동안 방황하던 영주는 빛이 나는 나무를 발견하였다. 거대한 나무 안에는 마치 동굴같은 집이 있었다. 파괴된 것처럼 보였지만 누군가 살고있던 흔적은 많이 남아있었다. 영주는 밥을 게걸스럽게 먹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의 뒤에 이상한 것이 느껴졌다. 주인이 돌아온 것이었다. 그 산의 모든 것은 도깨비의 것이었다. 이 장소도 도깨비의 굴이었다. "넌 내 음식이다. 가릴 여유도 없어." 도깨비가 말했다. 영주는 그에게 애걸하기 시작했다. "만약 저를 살려주기만 하신다면 당신의 손에 원하시는 것 무엇이든지 채워드리겠습니다." 도깨비는 칼을 멈추고 잠시 생각하더니 얘기했다. "여자 하나를 주는 건 어때?" 그는 말한다. "네. 알겠습니다." "약속 잊지마" 도깨비는 동굴을 떠나며 얘기했다. 그 시각, 영주의 집. 아내는 남편의 행방을 병사들에게 물어보았다. 그녀와 가족들은 포기한 상태가 되는데.. 영주의 집에 도착하자 도깨비는 그를 하늘에다가 풀어주며 소리쳤다. "난 다음 보름달이 찰 때 올 것이다!" 영주는 떨어졌다. 영주는 높은 지붕의 콧날에 내리꽂혔다. 마을 사람들은 영주의 갑작스런 출현에 깜짝 놀랐다. "영주님이 하늘에서 떨어지셨어." 그들이 두려움에 떨며 말했다. "정말 당황스럽군!" 영주가 외쳤다. 영주가 집으로 돌아간 다음 날 그는 가족들에게 모든 것을 이야기했다. "당신이 싸움에서 진 것도 모자라 우리 딸을 도깨비한테 보내야 한다구요?" 아내는 단호히 소리쳤다. 안전을 위해 영주의 부인은 첫째딸과 둘째딸을 데리고 친정으로 갔다. 그와 함께 남아있어준 사람은 착한 마음씨를 가진 셋째딸 뿐이었다. 도깨비와 약속한 보름달 뜬 밤이 다가오고 있는데.. 영주는 실신하듯 한 쪽 구석에 기대었다. 근심하던 그의 앞에 개구리 한마리가 나타나더니 말했다. "영주님의 육체를 저에게 빌려주신다면 영주님께 제 마력을 드리겠어요." 셋째딸은 불길한 예감에 영주를 말렸지만 영주는 딸의 말을 듣지 않았다. 그 날 이후, 영주의 행동이 변하기 시작했다. 엄청난 양의 음식을 먹어대는가 하면 과거 조상들이 썼던 갑옷을 입고 다녔다. 그 갑옷은 너무나도 무거웠다. 영주의 육체를 빌린 개구리는 단신의 몸으로 적군을 물리쳤다. 그는 전쟁귀가 되어 시체의 산을 쌓았다. 영주는 셋째딸이 유일하게 자신의 비밀을 알고 있었기에 딸을 없애야 한다는 욕망에 사로잡혔다. "이거 얘기가 쉬워지겠는걸. 생각해보니 오늘은 도깨비가 오기로 한 날이잖아." 약속대로 도깨비는 여자를 데리러 왔다. "너는 도깨비의 신부가 될 수밖에 없겠구나." 영주가 비웃으며 말했다. 하지만 셋째딸은 자신의 아버지를 늘 걱정했다. 이 이별은 그녀에게 너무 힘든 것이었다. 도깨비는 소쿠리에 그녀를 넣고 인간이 사는 곳으로부터 멀리 떠났다. 집으로 도착한 도깨비는 식사를 준비했다. "오늘은 우리의 혼인날이다. 우리의 결혼을 축하하자." "나쁜 악령으로부터 아버지를 구하지 않으면 난 당신과 결혼할 수 없어요." 소녀가 반박했다. 소녀의 막무가내에 도깨비는 화를 내었다. "내 말을 듣지 않으면 잡아먹어버리겠어!" "마음대로 하세요." 거듭되는 협박 속에서도 소녀의 태도가 변하지 않자 도깨비는 결국 포기했다. "그래. 내가 너한테 뭔 기대를 하겠냐." "부탁입니다. 절 도와주세요. 저희 아버지 속에 있는 악령을 쫓아내주신다면 기꺼이 당신의 아내가 되겠어요." 도깨비는 소녀의 부탁을 받아들였다. "좋아. 그 약속 절대 잊지 말도록." 그들은 산 건너에 사는 전설 속 거북을 만나기 위해 여행길에 올랐다. 도깨비는 그녀가 쉽게 포기할거라 생각했지만 소녀의 의지는 그 누구보다도 강했다. 중간에 만난 폭설로부터 그녀를 보호해주던 도깨비는 그녀를 향한 감정이 점점 깊어지기 시작했다. 산의 협곡을 지나고 긴 시간을 감내한 나무숲도 지나 마침내 그들은 거북과 조우하였다. 소녀에게서 모든 이야기를 전해들은 거북이 말했다. "악령은 남자에게 매우 위험한 야심을 가져다주지. 너의 아버지와 다른 사람들에게 의심을 품지 않는다면 짧은 순간이나마 마음을 되돌릴 수 있는 물건을 주겠다." "이 호수 깊은 곳에는 보물들이 묻혀있어. 그 중 네가 필요로 하는 물건이 있을거야." 그들은 물건을 찾기 위해 호수 속으로 뛰어들었다. 그 물체는 물 속에서 빛을 내던 청동거울이었다. 거북은 그들에게 마지막으로 충고를 해 주었다. "네 의지의 힘이 모든 것을 결정지을 것이다." 그들은 거북에게 감사를 표시하고 영주를 구하러 성으로 향했다. 그 시각, 영주는 자신의 곁으로 청동거울이 다가오고 있단걸 느꼈다. 도착한 성의 풍경은 어느새 무섭게 변해있었다. 악령의 힘이 거대해진 것이다. 갑옷과 무기들이 서로 부딪치는 소리가 들렸다. 그와 반대로 백성들의 생활은 지옥이나 다름없었다. 백성들을 돕다가 병사들과 조우한 소녀. 도깨비는 소녀를 구하고 그녀를 위해 병사들과 싸웠다. 병사들과의 전투로 부상을 당한 도깨비. 소녀는 그를 계속 간호해주었다. "더이상 너한테 내 아내가 돼라고 강요하지 않을게." 도깨비가 말했다. 그가 잠든 사이, 소녀는 조심스럽게 청동거울을 쳐다보았다. 거울 속에는 자고 있는 어느 소년의 모습이 보였다. 이는 도깨비의 진실된 모습으로, 야생동물처럼 행동하던 그가 어느샌가 도깨비로 변해버렸던 것이다. 소녀는 그에게 슬픈 사연이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그녀는 혼자 아버지의 성으로 향했다. 그 시각 잠에서 깬 도깨비는 소녀가 사라진 것을 눈치채자 변장하는 것조차 까맣게 잊고 소녀를 찾으러 갔다. 영주의 성에 다다른 도깨비는 자신을 저지하는 병사들을 모두 밀쳐내고 전진했다. 소녀는 이윽고 아버지의 앞에 당도했다. 영주가 검을 빼내어 소녀에게 다가가려하자 소녀는 재빨리 청동거울을 그의 앞에 들이댔다. 그 순간 영주의 몸이 굳어지고 악령이 요동치기 시작했다. 영주의 육체에서 빠져나간 악령은 갑옷과 투구 속으로 들어가 영주의 몸을 베어버렸다. 악령은 뒤이어 소녀를 죽이기 위해 불을 내뿜었다. 그 때 도깨비가 나타나 불꽃을 막아섰다. 상황이 불리하단걸 직감한 악령은 도망치기 시작했고 도깨비는 온 몸이 불에 타는 와중에도 그를 쫓아갔다. 용감한 도깨비는 자신의 목숨을 맞바꿔 소녀와 영주를 구해내었다. 소녀는 까맣게 타버린 재를 움켜쥐며 눈물을 흘렸다. 소녀의 눈물에 부활한 도깨비. "울지마." 힘 빠진 목소리로 그가 말했다. "도깨비는 절대로 아내를 남기고 떠나지 않아." 그들은 웃으며 서로 포옹하고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 영주는 딸의 품 속에서 숨을 거두었다. 이윽고 영주의 폭정에 참다못한 백성들이 성을 공격해오기 시작했다. 성문은 부서지고 불이 타올랐다. 그렇게 성은 모두 불태워졌다. 도깨비는 소녀를 데리고 자신이 사는 산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둘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다. 훗날 이 작품은 이웃집 토토로와 원령공주로 재탄생되었다고 해요 :) 도깨비의 외형은 토토로가, 모노노케 히메 타이틀은 원령공주가, 셋째(三,さん)딸은 모노노케 히메의 히로인 이름으로 !
히사이시 조 OST 세계로 푹 빠져볼까요?
1. Summer 1999년에 개봉된 영화 <기쿠지로의 여름>의 메인 테마곡으로, 영화 보다 이 노래를 아는 사람들이 더 많을 정도로 국내에서 꽤 유명한 곡이지요. 연주 내내 울리는 스타카토의 톡톡 튀는 매력적인 느낌 덕분에 여름날의 소나기 같은 상콤한 청량감이 전해지는 느낌이네요. 출처: http://youtu.be/_t1KvFMUNws 2. 인생의 회전목마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하울과 소피가 함께 하늘을 걷는 장면에서 흘러나온 '공중산책'과 같은 구성의 음악이에요. 정말 동화 속에 빠져드는 듯한 느낌을 줄 정도로 몽환적이지요. 기무라 타구야가 연기한 하울의 목소리 때문에 영화 보는 내내 더더욱 심쿵했던 아련함이;;; 출처: http://youtu.be/lAfqGyG1738 3. The Bygone Days 팝콘 언니가 매우매우 애정하는 영화 <붉은 돼지>의 OST인 '지난 날'이란 곡이에요. 재즈풍의 피아노 연주와 그루브 넘치는 트럼본, 색소폰 솔로를 듣다보면 시나브로 로맨틱해지는 기분은 어쩔 수가 없어요. 어두컴컴한 bar에서 독한 술 한 잔 앞에두고 라이브로 듣는다면 얼마나 황홀할까요. 출처: http://youtu.be/IF91bwbBAtQ 4. 벼랑 위의 포뇨 노래 자체도 귀엽고, 99년생(당시 10살) 노조미의 몸짓 하나하나와 목소리도 귀엽고, 무엇보다 옆에서 인형 흔드는 아저씨도 귀엽네요;;; 웅장한 곡부터 이런 상콤한 동요까지 모두 커버 가능한 히사이시 조 오라버니는 정말... 출처: http://youtu.be/3EP8qjwfNQo 5. One Summer's Day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초반, 자동차를 타고 이사할 집으로 가는 도중에 흘러나온 곡으로, 울나라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지브리 OST로 꼽힌다고도 하네요. 히사이시 조는 곡이 어렵지 않음에도 우아하면서도 감동적인 느낌을 주는지라 더 끌리는 듯 해요. 출처: http://youtu.be/t41DYdwur2U 6. Mononoke Princess 영화 <원령공주>의 메인 테마곡으로 각종 국제영화제에서 음악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죠. 애잔하면서도 대자연을 느낄 수 있는 신비한 느낌의 선율이 무척 매력적이에요. 눈빛이 너무도 강렬했던 우리의 아시타카 도련님은 잘 살고 계실려나요. 출처: https://youtu.be/zjkJEEBH54Q 7. 바람의 전설 영화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주제곡입니다. 피아노 솔로로 연주하다가 팀파니가 '두둥'하며 바이올린 합주로 이어지는 부분이 마음에 들어 수십번 리플레이하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찾아보니 이 영화가 만들어진지 벌써 30년이 넘었네요. 어머나... 출처: http://youtu.be/yAeohVqBcw4 8. A Waltz of Sleigh 히사이시 조는 스튜디오 지브리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요, 이 중 국내 영화나 드라마 OST도 참여를 했었답니다. 그 중 <웰컴 투 동막골>의 '썰매 왈츠'는 신비로우면서도 즐거운 느낌을 동시에 주는 명곡이지요. 물론 영화도 꿀재미 보장요ㅎㅎㅎ 출처: http://youtu.be/6q3tR5nMcWs 9. Always with me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중 엔딩 자막이 올라갈 때 흘러나오던 노래 '언제나 몇 번이라도' 입니다. 참고로 이 곡은 히사이시조가 아닌 'Kimura Yui'가 작곡한 곡입니다. 곡이 너무나 좋아서 넣어 보았어요^^ 잘 들어보시면 여가수의 호흡이 짧은 느낌이 드는데요, 과거에 사고로 성대를 다쳐서 그렇다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 청아하고 이쁘게 노래하며 잔잔한 여운을 건네주네요. 출처: http://youtu.be/fyp9z351TeY 10. 이웃집 토토로 중독성 있고 발랄한 멜로디로 인해 들을 때 마다 늘 기운이 넘치는 곡이지요. 이 노래를 실내공연장에서 200명의 오케스트라와 800명의 합창단이 함께하니 그 웅대함으로 인한 감동은 상상 이상일 것 같아요. 마지막에 지브리의 두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와 히사이시 조가 함께하는 장면은 오래도록 잊지 못 할 장면이었어요. 출처: http://youtu.be/BdNksb9Rtic
삼국지 좋아하십니까?
여자분들은 잘 모르겠지만, 남자분들은 책과 영화, 특히 게임 등으로 다들 "삼국지"를 접해 보았을터. 주로 게임을 통해 많이들 삼국지를 알게 되었을거라 예상되지만, 게임 하다보면 이게 또 스토리를 알고 해야 더 재미가 붙으니 책도 읽게 된다ㅎ 헌데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삼국지는 "소설"이다. 즉, 작가적 상상력... 다시 말해, "픽션"(허구)이 섞인 문학작품이란거다. 의외로 이걸 인지 못하는 분들 제법 있어서, 삼국지속 내용이 모두 참인줄 알고 감탄한다ㅋ 삼국지는 중국에서 "칠실삼허"(七實三虛)라 한다. 7의 실제와 3의 허구, 쉽게 말해 3할은 뻥이란 소리. 우리가 서점 가서 본, 이리저리 전해들은 삼국지관련 내용들은 "삼국지연의"라는 소설로서, "나관중"이란 중국 원나라 말, 명나라 초의 소설가가 실제 역사와 구전되어 내려오는 민담 등에 자신의 창의력으로 반죽해 쓴 작품이다. 소설은 많은 이가 재미있게 읽어야 함이 기본이기에 당연히 감동과 웃음과 휴머니즘에 교훈도 있으니 참 재미진다. 그러다보니 우리가 아는 여러 삼국지 관련 유명 일화들 중, 안타깝게도 나관중이 지은 뻥이 대부분... (이는 차차 설명하기로~) 실제의 역사적 사실만을 무미건조하게 엮어놓은 사료도 있고 이는 "삼국지정사"라고 따로 있다. (니가 생각하는 그 정사 아님.. 正史 바른 역사) 지은이는 "진수"라는 중국의 촉한 말기의 역사가. 나도 읽어봤는데, 지루하다.. 교회 안다니는 사람이 성경 읽어보는 그 느낌이다. 그리고 열전이라 해서 각 인물의 이야기만 다룬 것들도 있는데, 이건 모든 인물들이 다 있지도 않고, 또 이 열전은 진짜 구해 읽기 쉽지 않다ㅋ 여담으로 삼국지 관련, 가장 많은 정보와 자료는 당연히 본진인 중국국가기록원이 갖고 있지만, 민간 중 그에 버금가는 방대한 자료는 바로 일본의 게임회사인 "코에이"(KOEI)에서 갖고 있다ㅋㅋ (전략 시뮬레이션 삼국지 시리즈의 바로 그 코에이) 워낙 많은 자료와 기록 토대로 심지어 각 인물들의 외형의 이미지메이킹도 상당히 잘 해놓은 덕에 숱한 미디어 속 삼국지 인물묘사는 코에이의 묘사를 거의 그대로 따라간다는ㅎㅎ 아무튼 우리가 아는 삼국지가 삼국지의 전부가 아니며, 그냥 부풀려진 구전민담.. 작가의 허구적 상상력이 더해진 것들이 많은데 앞으로 여기에서는 누구나 아는 그런거 말고, 사람들이 잘 모르는 비화, 실제의 기록 등... 삼국지의 껍질을 벗겨보는 칼럼들을 다뤄본다. 삼국지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기대해도 좋을 듯! 부디 많이들 와서 적극적인 피드백들 해주시길!
벌새를 가까이 본 적 있나여? #무지개빛 #뽀샵아님
나는 말이야! 불꽃같은 가슴을 지닌 남좌란 마뤼야! 타오르는 두개의 심장을 가진 하이브리드 샘이 솟아 리오 베이비처럼 ㅋㅋ 빨간 가슴을 가진 불꽃가슴벌새... 이름만 봐도 아주 심장이 두근두근하지 않나여 아주우우우 타오르는 가슴! 응? 으으응? 모야 요거 마치 단풍으로 물든 숲을 항공샷으로 찍은 것 같은 아름다움 아닌가여 세상에 아주우 콩만해서 미처 몰랐던 아름다움을 이르케 확대를 하니까 비로소 보게 되네여 +_+ 사진 작가 Jess Findlay씨가 찍은 사진인데여... 아 정말 암만 봐도 믿기지 않는 아름다움이네여 반해쪄 벌새에 반해쪄... 가슴털만 이르케 예쁜게 아니구, 게다가 말이에여! 벌새는!!!! 깃털에 무지개를 품었단 말이에여!!!! 하늘을 나는 벌새를 찍으면 요렇게 날개랑 꼬리 깃털 때문에 빛이 회절돼서 무지개 빛이 나타난다구 해여. 이거 레알로 뽀샵 아님. 이건 사진가 Christian Spencer씨가 찍으셔쪄여. 무려 브라질의 현대 미술관에서 수상까지 한 작품 +_+ 이게 뽀샵이 아니라니 뽀샵이 아니라니이이이!!!! 보다보니까 계속 보고 싶어서 다른 작가분이 찍은 다른 벌새 사진도 찾아 봤는데여 +_+ 아래 사진들은 Melanie Barboni씨가 찍은 작품들! 봄같은 이 아이두 여전히 예쁘구 다른 종류의 가을을 지닌 아이두 있네여 +_+ 벌새 너란 아이는 정말... 한 번 실제로 보고 싶네여 네가 그렇게 날갯짓을 빨리 한다며? +_+
삼국지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2.
지난번에 이어, 오늘도 삼국지를 보다 쉽고 재미지게 접하는데 도움을 줄만한 팁들을 준비해 봤다. 삼국지를 아직 읽지 않았다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고 이미 읽어본 분들 역시 한결 넓게 바라볼 수 있게끔 삼국지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2 Start!! 1. 무기. 삼국지연의 속 장수들은 저마다의 무기들을 쓰고 이 무기들은 곧 그 유져의 캐릭터를 보여주는 분신의 역할을 하기도 하며, 정말 다양한 무기들이 등장한다. 관우의 청룡언월도, 장비의 장팔사모, 손견의 고정도, 전위의 쌍철극, 여포의 방천화극, 정보의 철등사모, 기령의 삼첨도, 서황의 개산대부, 황개의 철편, 유비의 자웅일대검 등등.. 열거하기 귀찮을만큼 많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숱한 무기들 중의 대다수는 당시에 실존하지 않았던 것들. 대표적인게 관우의 트레이드 마크인 "청룡언월도". 먼저, '도(刀)'는 한쪽만 날이 있는 칼, '검(劍)'은 양쪽 모두 날이 있는 칼을 뜻한다. '청룡도'는 너비가 넓은 도를 일컫는 말이며, '언월도'는 '월도'라고도 했는데 이는 긴 자루가 달린 도를 일컫는다. 고로, '청룡도 + 언월도 = 청룡언월도'라 함은 긴 자루 달린 청룡도를 말한다. 너비가 넓다보니 일정 수준 이상 부피가 있던 무기인 청룡언월도는 대체로 일반 도검들에 비해 중량이 좀 나가는 무기였고, 찌르기보다 베기용이긴 했다만.. 날카로움으로 벤다기 보다는 무게로 내리찍는 용도의 무기였다. 왜냐하면 당시의 제철수준으로 큰 월도를 날카롭게 제련하는 기술력의 한계가 있었고, 설령 내가 쓰는 질레트 마하3 면도기날처럼 어찌어찌 날카롭게 만들었다 한들... 몇 번만 쓰면 금새 날이 무뎌지기 마련. 게다가 날카로우려면 단면이 얇아야 하고 또 얇게 만들다보면 그만큼 가벼워지니 살상력이 떨어진다. 쉽게 말해, 청룡언월도에 맞으면 영화나 만화처럼 '뎅겅~'하고 썰리는게 아니라, 짓뭉개지며 박살이 나는건데, 심지어 연의에서의 묘사에 의하면 관우가 썼다는 청룡언월도의 무게는 무려 "82근"! 혹자는 한대의 한 근은 지금의 한 근보다 가벼워, 당시의 여든 두 근은 대략 18kg쯤이라고 하는데, 나관중이 명나라 사람이라 명대의 도량형으로 설명 했기에 청룡언월도의 무게는 48kg이 맞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그 무기 + 그 무기 휘두를 덩치 + 갑옷 + 안장 + 마갑 = 어림잡아도 230kg을 넘어가는데 그럼 말은 도대체 무슨 죄인가? 더구나 아무리 장사여도 저 중량의 무기를 휘두르기 위해 마상균형을 잘 잡아야 하는데, 그 시대에는 말 타며 균형 잡고자 발을 거는 등자가 몹시 어설퍼, 제 기능 발현이 어렵던 시기였다. 일단 송나라 때에나 등장한 청룡언월도를 관우가 썼을 리 없고 정사기록에 "관우가 안량을 찌른 후 목을 베었다"라는 구절을 볼 때, 관우는 '삭'으로 불리는, 당시 기병의 보편적 주무장인 찌르기용 창을 썼다고 본다. 그리고 '여든 두 근'이란 표현도 실제 측량무게가 아닌 관우의 파워의 대단함을 묘사키 위한 나관중의 중국인 종특인 과장의 산물이다. 소설과 인물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부여된 일종의 아이템같은 개념이였던 것이다. 장비의 "장팔사모" 역시, 지금 추산 시 5m가량의 기나긴 창으로 묘사되지만 한대에는 그런 긴 창은 쓰지도 않았거니와 동서양 역사에서의 그런 길고 긴 창은 보병의 대기병전용 무장이였지, 말 위에서 휘두르기는 너무 불편한 무기였다. 당시의 백병전은 인정사정 없었고 사소한 실수, 작은 삑사리 하나로 장애인이 되거나 바로 요단강에 발을 담그는 리스크가 될 수 있기에... 여든 두 근 청룡도니, 한 장 여덟 척 장팔사모니 하는 후까시용 무기보다는 그저 실용적이고 쓰기 편한 무기가 답이였다. 여포의 방천화극 또한 그 "방천화극" 자체가 역시 청룡언월도와 마찬가지로 송나라 중엽에서야 등장하는 무기였기에 픽션이며 그냥 찌르기용 '극'을 쓴 것으로 보여진다. 삼국지 등장 장수의 거의 8할이 "찌르기용 창"을 실제로 썼는데, 이는 '베기'보다 '찌르기'가 더욱 적은 에너지와 운동각으로 상대에게 치명상을 입힐 수 있기에 체력소모와 한 번 움직임에서 다음 움직임 까지의 인터벌을 최소화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베는 창을 쓸 경우, 창을 더욱 높이, 크게 휘둘러야 상대에게 치명상 입힐 수 있는 반면... 빗나갈 경우 오히려 상대에게 역관광을 당하기 제격이다. 그렇다고 적은 각도로 움직이면 운동에너지나 원심력이 제대로 실리지 않아, 상대에게 그만큼 데미지를 많이 주지 못 한다. 놀랍게도 "쌍철극"의 경우, 정사에 전위가 80근의 쌍철극을 휘둘렀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는 그 당시의 사료이므로 한대의 도량형에 따라 지금 기준 약 16~18kg가량의 무기가 맞다. 2. 일기토. 일본어의 "잇키우치(いっきうち, 一騎討ち)"에서 한자어인 '一騎討'만을 우리식으로 발음한 것이다. 기마무사간의 1vs1 대결을 의미한다. 사실 한, 중에서는 거의 안쓰는 한자어인데, 국내에서는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 탓에 1대1 결투의 일반대명사가 되어 버렸다. 삼국지연의를 보면 정말 숱하게 등장하는게 바로 저 일기토이지만... 놀랍게도 실제 역사기록에 의하면 삼국시대에 일기토 기록은 열 손 이내 밖에 없다. 192년 "여포 VS 곽사" (장안) 놀랍게도 곽사가 먼저 결투 신청. 그럼 그렇지, 여포의 창에 맞고 죽기 직전에 부하들이 곽사 구출. 196년 "손책 VS 태사자" (곡아) 말 타고 싸우던 중 손책이 태사자의 말을 찌르고 (나쁜새끼), 태사자의 창을 빼앗자, 태사자는 낙마하며 손책쪽으로 넘어지며 손책의 투구를 슈킹. 196년 "학맹 VS 조성" (하비) 여포에게 반기를 든 학맹과 조성이 싸우던 중 고순이 나타나 학맹을 죽임.(읭?) 196년 "마초 VS 염행" (서량) 그 천하의 마초가 염행의 창에 찔려 죽을 위기 맞음. 단, 당시의 마초는 만 19세로 아직은 경험미숙.. 200년 "관우 VS 안량" (백마) 추후 관우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202년 "방덕 VS 곽원" (평양) 방덕이 당시 난전 중에 적병을 그냥 막 죽이던 와중에 곽원도 섞여 죽음.(이건 좀...;;) 208년 "여몽 VS 진취" (강하) 유표군과 싸울 당시 선봉이던 여몽이 적 수비대장 진취와 맞서 싸움. 2011년 "김형수 팀장 VS 이민형 과장" (백림호프) 만취한 이과장이 김팀장에게 반말로 도발하자 이에 격한 김팀장이 숟가락 볼록면으로 이과장의 정수리를 갈겨 단 일 합에 이과장을 처단. 사실, 일기토 자체가 성사 쉽지 않을 수 밖에 없는게, 저건 보는 사람이나 재미있지... 당사자들로서는 자신 뒤의 수 많은 군세의 기세를 책임진 상태에서 사소한 실수 하나로 자기 목숨은 물론, 전술적 승패를 갈음 짓는 1대 1 대결은 실로 무모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이기고 있거나 우세한 군세의 우두머리가 이겨도 본전에 지면 그야말로 대참극의 아비규환을 불러올지 모를 그딴 제안에 응할 리가 없다. 그럼 상대가 응하지 않는데 홀로 싸울 수도 없다. 그리고 어지간한 급의 장수들은 영화나 만화처럼 행군 중이나 군사들간 대치 상황에서 가장 맨 앞에 나와 보란듯이 있지 않았다. 그럴 경우, 상대방의 활에 의한 저격에 피격될 위험성이 높기 때문. 물론, 장수의 화려한 차림새나 그 주위의 대장기를 든 호위대 등으로 분명 눈에는 띄었을 것이나, 가장 선두에 다 보란듯이 나와 있진 않았다고 한다. 솔직히 이게 뭐라고 쓰는데 두 시간 걸린다는.... 쓰고 나면 지치지만 여러분들이 주시는 관심 가득한 피드백들이 그런 피로를 잊게 해줍니다ㅎ 연재가 더디긴 해도 심도깊은 내용으로 차차 다룰 소재들이 매우 많으니 인내를 갖고 기다려 주시길 양해 바라며 타인을 비방하거나 불쾌히 만들 댓글은 자제 부탁 드려요. 궁금하신 점 등은 댓글로 문의 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답변 드리고 있습니다! 주관적 견해를 바탕으로 한 논쟁은 도돌이표인 경우가 많고 감정만 상하기 부지기수라 응하지 않습니다. 역사와 삼국지라는 다소 고루하며 남성적인 소제를 다룸에도 예상외로 적잖은 분들의 관심과 기대에 늘 고마움 갖고 정성껏 쓰고자 애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