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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는 족족 대박 터뜨리고 있다는 드라마 작가
박재범 작가 대표작 몇개 꼽아보자면 김과장 시청률 18.4% 열혈사제 시청률 22.0% 빈센조 현재 방송중, 동시간대 1위 공통점으로는 흥부와 놀부의 나라답게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권선징악'을 베이스로 이끌어가는 드라마고 나쁜 놈 위에 존나 뛰어다니는 착한놈 (그래서 착하다고 하기도 뭐한) 주인공들에 호불호 안 갈리는 개그 코드 등등이 있음 모든 캐릭터가 입체적인 것으로 유명함 특히 여자캐릭터에겐 똑똑한 여자들이 야망을 위해 나쁜 짓도 서슴치 않는 서사를 줘서 여초에서도 남자 작가인데도 여캐 소비를 잘한다는 반응이 나오는 중 최근 방송하고 있는 빈센조에서도 지검 통째로 먹으려는 야망 개쩌는 여자 변호사 vs 그 여자 변호사 막으려는 더 똑똑한 여자 변호사 구도로 스토리가 이어지고 있는데 지겹게 봐왔던 남자 사이에 둔 여적여 구도가 절대 아니고 진짜 멋있고 똑똑한 여자들이 지식으로 겨루는 느낌, 여적여가 아닌 여자 대 여자의 구도라며 반응이 좋다고 함 외에도 신의퀴즈 블러드 굿닥터 등을 집필하심 출처:쭉빵 취향만 맞으면 재범작가님의 모든 작품이 인생작되는건 시간문제죵~~~ >< 본문에 적힌 내용 다 맞구욥~!~! 특유의 개그 코드도 넘넘 재밌어용...ㅠㅜ 빈센조 아직 안 끝났지만 시즌2 빨리 준비해주세욥~~!!!!!!
[드라마 개족보] KBS '프로듀사' 김수현 편
백승찬 (27세, KBS 예능국 PD) 연예가중계 지원했지만 1박2일 배정받은 시니비. 얼빵하지만 핵존잘이더니 어머 글쎄 ㄴr는 ㄱr끔 키스를 흘 린 ㄷㅏ★ 고딩때부터 공공장소에서 세기의 사랑을 했는데 그 상대가 현 1박2일 김태호CP 큰 딸 혜미임. 둘 다 가수 준비한다고 기린예고 다니다가 눈 맞았던 거 근데 10년 전 일이라 이번에 KBS에 백승찬이 신입으로 들어왔는데도 김태호CP는 그때 그 놈인지 기억 못함. 그나저나 김태호CP 옛날엔 그렇게 큰 딸 가수 안 시킨다고 성악해야한다고 반대하더니 이제는 아이돌 기획사에다 둘째, 셋째 프로필 사진 디밀고 다니시는. 더 대박인건 지금 1박2일 시즌5 같이 하는 신디도 백승찬이랑 초면인척 하는데 사실 기린예고 같은 반이었음. 김태호CP 딸이랑 신디랑 백승찬이랑 데뷔 같이하려고 그룹 결성하고 연습도 했었다능. 신디 살 빼기 전 흑역사 다 본 몇 안되는 사람이라 신디 민망할까봐 백승찬이 걍 모르는 척 해주는 듯. 근데 둘이 슬슬 썸타는 거 같기도 (소곤소곤) 아마 신디 매니저가 징검다리 해주는 것 같음 백승찬이랑 신디 매니저랑 대학 동기라서 개친함ㅇㅇ 아, 그리고 뮤직뱅크 막내작가 지금은 막 시크한 척하고 남자 연예인들한테 못 이기는척 폰번 알려주는데 고등학교때 은지원 개빠수니였음. 그 때도 콜라텍에서 춤추고 쪽지로 번호 받고 그랬음. 예나 지금이나 난년 오브 난년... 얘기가 딴데로 샜는데 어쨌든 백승찬은 고딩때 김태호CP 딸 사귀더니 대학가서 천송이 만남. (이 키스 사진은 나도 받은건데 1분 펑할게) 그래. 너님이 아는 그 천송이 맞음. 백승찬 전여친 클라스 대.다.나.다. 취향도 소나무 돋음. 혜미, 천송이, 신디 하나같이 개쎈 언냐들만 좋아함. 무튼 둘이 한창 사귈때 천송이 엄마가 그렇게 백승찬 사귀는 거 반대했었는데 지금은 어머님 신디 기획사 사장잼. 딸보다 더 열심히 키운 신디 백승찬 주게 생겼음. (신화급 화질주의) 글고 천송이 배우 데뷔하기 전에 현 1박2일 메인피디 라준모랑 사귄거 앎? 백승찬이랑 라준모 피디랑 한 편집실에 있을거 생각하면 (쑻) 그래서 라준모 피디가 CP한테 신입 로테이션 언제 하냐고 맨날 전화한다고 함. CP도 그제야 백승찬이 지네 딸이랑 사귀던 놈인거 기억나서 그냥 수습기간에 확 짤라버렸음 하는데 지금 예능국 실세인 뮤직뱅크 탁예진 피디가 막고 있음 (탁예진 피디 전남친 클라스도 ㄷㄷ한데 그건 다음 편에 썰풀게) 그럼 난 탁예진 피디랑 술 먹고 디비자는 백승찬짤 하나 놓고 간다 글에 문제 있을시 백승찬 쌍수함
사극 찍을 때 남배우들이 좀 지켜줬으면 하는 것
사극덕후로서 사극을 볼 때마다 거슬리는게 있음 그것은 바로...뒷머리 원래 상투는 길게 기른 머리를 위로 틀어올린 거임 그런데 보통 남배우들 뒷머리 상태가 어떻냐면 (일부러 배우들 얼굴은 다 가렸음) 이게..뭔지...  말아서 위로 쫙 올라가있어야 하는 머리가 댕강댕강.. 조선시대에도 투블럭이 있었나요 그나마 이런 경우는 좀 다듬은 경우임 머리를 기르지는 않았어도 정리는 함 근데 이런건 도대체..뭐..어쩌라는..... 빡쳐서 얼굴도 가려주기 싫음 배경이 조선시대인데 머리정도는 준비하자고요 삭발하라는 것도 아니고 좀 기르는게 그렇게 어렵냐고요 제대로 올린 뒷머리는 어떻냐면 이거봐 정말 깔-끔 그 자체 깔끔하게 올린 남배우들 제발회 때 사진 보면 가슴기장까지 기른 것도 아니고 딱 단발 정도로만 길렀음 그정도만 길러도 완벽하게 말아올릴 수 있단 소리임 솔직히 깔끔하게 올린 배우보다 첫 세장처럼 안 기른 배우들이 몇배는 더 많은데 팬들 기분 나쁠까봐 일부러 사진은 잘 기른 배우들만 많이 가져온 거임 정말 대다수의 남배우들이 머리 제대로 안 올림 머리 안올렸다고 배우로서의 자질이 없고 이런건 절대 아니지만 그래도 출연료가 회당 몇백, 많으면 몇천인데.. 준비 좀 제대로 해주면 좋을 것 같음 출처 : 쭉빵 동의합니다! 돈도 많이 받는데 머리 좀 길러주십쇼! 옛날에는 남배우들 공백기에 차기작 사극들어갈지 모른다고 머리 많이들 길렀던 것 같은데.. 가끔 사극보다가 삐죽삐죽 튀어나오는 구렛나루와 뒷머리보면 몰입 깨져서 아쉽.. 저만 그렇습니까..
드라마 속 교복이 잘 어울리는 남자 스타 Best 7
안녕하세요 atclaire에요 :-) 제가 개학맞이 드라마 속 여자 교복스타 Best7 https://www.vingle.net/posts/1004320 이 글을 써놓고!!!! 남자 교복스타를 작성하지 않았다는 것을 !! 무려 10월도 훌쩍 지나고 나서야 생각이 난 것입니다...!!!!!!!!!!!!!! 그래서 뭐 더 생각할 것 있나요, 갑니다!!! 드라마 속 남자 교복스타 Best7 1. 여진구(보고싶다, 오렌지 마말레이드) 우리는 '진구 어빠'를 해품달로 알았고 그를 우리 맘 속에 입주 신고하기 시작한게.. 보고싶다 였지요.... 몇 년 사이 진짜 리얼 오빠가 되었어요 엉엉 잘생겼당 2. 서강준(수상한 가정부, 하늘재 살인사건) 저는 사실 말이죵... 차이나 카라 교복이 참 예쁘다고 생각해요. 그런 취향을 저격한 것이죠 >_ 데뷔작 수상한 가정부에서도 차이나 카라 입고 나옴ㅋㅋㅋㅋㅋㅋ 오늘은 여기다...!! 나와봐 강준아 나와봐 좀.... !! 내 말 안 들리니?? 쾅쾅쾅쾅 ㅜㅜㅜㅜ 3. 정일우(거침없이 하이킥, 꽃미남 라면가게) 스타덤에 오르게 한 것도 교복이요, 또 다시 포텐을 터트린 것도 교복인 정일우 ! 셔츠에 타이만 한 것도 예쁩네다. 역시 패완얼 ! 4. 김수현(드림하이) 명실상부 언터쳐블한 김수현도 교복을 입던 시절이 있었죠. '드림하이'!! 삼동이 머리를 하고도 이렇게 곱다니 역시 슈스는 달라. 목도리 귀염귀염 ♥ 이 아이는 3년 후 외계인 도민준이 됩니다 ㅜ.ㅜ 5. 이종석(하이킥-짧은 다리의 역습, 학교 2013, 너의 목소리가 들려, 피노키오) 압도적인 기럭지!!!!!!!!!!!!! 교복을 매우 매우 자주 입은 이종석이 빠질 수 없겠죠 ! 소중한 학교 2013......... 이 교복 또한 차이나 카라였다고 합니다. 귀신같은 제작진들 ;Dㅋㅋㅋㅋㅋㅋ 6. 김우빈(학교 2013, 상속자들) 학교 2013에 이종석만 있던거 아니잖아요. 양대산맥이었던거잖아요. 신민아님의 더럽... 또르르.. 김우빈!!! 엄마야 진짜 공룡같애.. 이런 공룡같은 남자 ㅜㅜㅜㅜ 7. 육성재+남주혁(학교 2015-후아유) 이제 말이 필요 없음요.. 학교 시리즈 영원해 ! 포에버 ! 여러분 마음에 가장 큰 하트 어택을 준 교복스타는 누구인가욥?투표 갑니당 !!!!! 1. 여진구 2. 서강준 3. 정일우 4. 김수현 5. 이종석 6. 김우빈 7. 육성재+남주혁 (저는 222222222 서강준 포에버에여) 댓글 달면 남순이에 흥수까지 더블 콤보로 꿈에서 만나요 ♥
한드 캐릭터 클리셰를 성별 반전으로 신선하게 깨뜨렸다는 드라마
스포가 있습니다. 스포에 민감하시거나 빈센조를 볼 예정이 있는 분들은 조심해 주세요!! ((스포)) ((스포주의)) 앞서 말씀드리자면 불편하지 않은 입체적이고 세심한 여자 캐릭터들 서사와 이 드라마가 여주와 남주를 다루는 방식, 그리고 무엇보다 여자 감독님이 디렉팅하는 드라마라는 점 때문에 계속 소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PPL 취소 검토 중이라고 하니 저는 더 지켜보고 싶네. 물론 TVN 이 새키들 발전 없이 그대로라면 (여기서부터 잔인함) 불매는 물론 칼 들고 쪼차갈 것임 글쓴이 눈치 주는 댓글 달지 마세요. 1. 악역인 여자 캐릭터의 서사 이름: 최명희 남부지검의 검사임 캐릭터 소개도 '자신이 목표로 하는 일에 대해서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공포스러울 만큼 차갑게 처리하는 그녀' 라고 되어있을 정도로 이쪽 세계에서 인정받는 능력자인데... 상사: 최검이 당장 해 줘야 되는 일이 하나 있어 그 내 동기 김원호 동기 스캔들 있잖아? 그것 좀 잘 정리해 줘 근데 남자새키들이 최명희가 한 일들 마무리만 하면 되는 거 자기들 가족한테 넘기고 스캔들 정리나 해 달라고 명령함 최명희: 하... 그거는요 김부장님한테 성폭행당한 여성 진술, 함께 있었던 여성 진술, 펜션 주인 진술까지 명확하지 않습니까 상사: 그니까 물 좀 타달라 이거지 이건 지검의 명예가 걸린 문제야 응? 심지어는 해결해 달라는 스캔들 문제가 성폭행 문제다 최검 개빡쳐버림 이걸 계기로 흑화해버린다. 그 시기에 마침 대형 로펌인 우상에서 검사 때려치우고 자기 로펌에서 변호사 하라며 꼬시는데... 이 로펌은 대기업이 뒤를 봐주는 곳이라 업계에서 짱짱한 곳임 로펌 대표: 물 뿌리고 바람 뿌리는 건 내가 할게 선배는 그냥 굵직한 거 몇 개만 해 주면 돼 그냥 옷 고르듯이 나 골라. 능력 있는 여자 캐릭터에게 대표인 남자 캐릭터가 그냥 옷 고르듯이 나 고르라며 설득의 설득의 설득을 하고 있다. 대기업(바벨 그룹)이 뒤를 봐주고 있다는 사실을 안 최명희는 결국 변호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변호사 되자마자 한 일이 바벨 그룹 회장 찾아감 회장(곽동연): 제가 최명희 변호사님 우상으로 오시게 했으니까 원하는 거 있으면 말해 봐 다 들어드릴게  최명희: 그러면... 남동부지검 사 주십쇼 회장한테 다이렉트로 자기 야망 밝히는 남자 캐릭터는 많이 봤는데 말이죠... 여자가 하니까 너무 신선하고 너무 멋있어 보임 (물론 악역은 악역임 나쁜 캐릭터인데 그게 자기 인맥 자기 능력 자기 머리로 나쁜짓 하는 캐릭터라 여초에서도 나쁘지만 멋있다는 평 듣는 중 그래도... 나쁨) 2. 여주 성격 최명희 변호사가 홍차영(여주)을 감방에 보내버리려고 수를 써서 구치장에 가둬놓음 얼핏 보면 로맨스 장면 같지만... 빈센조(남주)한테 나 꺼낼 때까지 찾아올 생각하지 말라며 경고하는 중 언니 누가 경고를 그런 자세로 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결국 빈센조는 최명희한테 가서 솔깃할 제안을 하며 대신 홍차영 꺼내달라고 계약을 하는데... (참고로 최명희 변호사 내내 저렇게 편한 옷 입고 다님 능력 있는 여자 캐릭터라면서 딱 붙는 옷 불편한 구두 신게 하는 다른 드라마들과는 다름) 그걸 알게 된 홍차영, 표정만 봐도 화난 게 보인다. 홍차영: 그러니까 내가 그토록 증오하는 최명희와 거래를 했고, 그것도 모자라 지검장을 최명희 앞에서 꿇게 만들었다. 나 하나 빼내려고. 빈센조: 웅얼웅얼... 미안합니다... 어쩌고저쩌고 아무튼 미안해하는중 보는 시청자들 입장: 그래... 저게 한드 여주 특이긴 하지 그래도 홍차영 잘 나가는 변호사에 똑똑한데... 그 방법 아니면 자기가 나올 수 없었다는 거 잘 알지 않나 ㅜㅜ 좀 답답한데 ㅜㅜ... 정색 (씨익) 작감: 응 아니야~ 우린 여주 캐릭터 그렇게 안 쌓아~ 홍차영: 자아알~~~~~했썩!! 자아알↗했어!!!!! 바로 그거야 응??? 역시 마피아야  거부할 수 없는 제안 그런 거 한 거죠 자란다 자란다 자란당~~ 노래 부르고 난리 남 경찰서 앞에서 엄청 신나버린 여주 침착하게 데리고 가는 남주 3. 남주 성격 멋있는 옷 입고 나와서 한껏 뽐내는 남주와 눈에 졸음 가득한 채로 박수치면서 대강 봐주는 여주 다른 드라마에서 예쁜 옷 여러 벌 입으면서 나 어때? 나 이건 어때? 하는 여자 캐릭터와 지루한 눈빛으로 대충 리액션하는 남자 캐릭터를 유머 코드로 쓰는 지루한 클리셰 너무 많이 봤는데요... . . . '빈센조는 그걸 남주가 해' 같은 장면 아님 두 번째 옷임 이젠 걍 눈까지 감고 따봉 드는 중 같은 옷 아님 이제 세 번째 옷임 그리고 뒤에 얼핏 보이는... 개꿀잠 ing 중인 홍차영 4. 드라마 빈센조가 '데이트 폭력'을 다루는 법 지푸라기 팀(로펌이고 빈센조 홍차영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남자 세 명 있음) 은행장의 약점을 잡아야 하는 사건이 생김 홍차영: 은행장 지금까지 네 번이나 고소당했어요 데이트 폭력으로 시청자들: 또 여자가 피해자인 사건이야? 하... 이건 진짜 지겹다 언제까지 여자 그렇게 다룰래 근데 피해자가 다... 남자다? 홍차영: 그럴 수 있죠 이건 개인 성향의 문제예요 여기서 중요한 건 이성간이든 아니든 데이트 폭력은 명백한 폭력이라는 거예요 여기서 나도 반성함 나는 왜 당연히 여자라고 생각했지 생각해보면 그동안 드라마에서 데이트 폭력을 다룰 땐 항상 이성간의 문제 또 여자가 피해자인 소스들을 한바가지로 사용했으니 나도 자연스럽게 그렇게 생각하게 된 것 같음 미디어에서 항상 그런 장면을 보여 주니까... 5. 참고로 이 드라마는 잘생긴 남주를 정말 잘 사용한다 뜬금없이 창문으로 플러팅 오지는 눈빛을 여주가 아닌 남주가 받는 중 노골적인 눈빛 정면으로 바주친 빈센조 흠칫 놀라면서 빨리 떠나자고 함 ㅋㅋㅋ 응 우리 드라마는 팜므파탈 없어 옴므파탈이야 '얼굴'로 무언가를 해야 되는 일이 생기면 무조건 남주를 보냄 저 여자와 편먹어야 되는데 남주가 은근슬쩍 얼굴 지식 이용하며 대화하는 중 (여주한텐 그런 거 없음 홍차영은 그냥 박수치면서 자란다 자란다~ 하심) 사랑의 힘을 이용하여 일을 해결해야 되는 일이 생김=누군가를 작정하고 꼬셔야 함 그 사람 이상형이자 자격조건은 하얀 얼굴에 초롱초롱 빛나는 눈 소년미가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우러나는 지적인 느낌 빈센조 씨 지금 한가하게 커피나 마시면서 이야기 들을 때가 아닙니다 님이 하셔야 될 것 같거든요 ㅎ 저 눈빛 의미 알아차리고 절대 못한다고 난리 치는 빈센조... 빈센조는 힘이 없다 작가가 보내버리면 가야지 뭐 ㅋ 절대 못하겠다고 한 것 치곤 너무 잘 하는 FOX 빈센조 님아 그 눈빛 유죄거든요 마지막으로 제대로 흑화해버린 홍차영 눈빛과 그런 여주를 저 기자군단 사이에서 데리고 나온 빈센조로 마무리!! ㅊㅊ:쭉빵
조선구마사, 예술의 허용은 어디까지인가?
요즘 큰일이 많은 것 같다. 윤석열 검찰총장 건부터 LH무역사건, 학폭 미투 등등이 터지고 있는 와중에 SBS의 드라마 조x구마사가 친중 논란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결국 드라마가 폐지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고. △논란이 된 해당 부분. 음식과 배경 모두 중국식인데다 당시의 예법도 전혀 지키지 않고 있다. 사실 역사 왜곡 및 동북공정의 경우엔 이미 드라마를 내릴 정도로 확실하게 제작자 측에서 인정한 내용이기 때문에 더 다룰 생각은 없다. 애초에 난 이 드라마를 안 봤거든. 내가 지금 말하고자 하는 건 이 문제다. 과연 "역사 왜곡은 수출로 판단할 수 있는가?" 다시 말해서, "이러한 종류의 창작물 역시 표현의 자유로 인정해 줘야만 하는가?"라는 문제다.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내 개인적인 생각임을 감안하고 글을 읽어 줫으면 한다. 사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꽤 갑론을박이 있을 수 있다. 주호민 작가가 말한 것처럼, 시민 검열로 작품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건 창작자 입장에서도 시청자/독자 입장에서도 상당히 불이익이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모름지기 작품이라는 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글 혹은 그림 외 기타 표현 방식을 통해 우회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뜻할 것이다. 그렇다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하는 걸 막는 것은, 사실상 작품을 보지 않겠다는 뜻이나 마찬가지인 것이다. 실제로 인터넷 상에는 이 관점을 통해 '조선구마사'의 폐지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도 꽤 있다. 심지어 어느 정도는 타당성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이것도 어찌 보면 하나의 '표현'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다. 실제로 작가들은 검열받는 표현 방식에 대해서 자신만의 방식을 통해 저항하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파렴치 학원> - 나가이 고 이 작품이다. 우리에겐 마징가 Z로 친숙한 나가이 고는 이 작품의 연재로 언론의 집중포화를 맞았다. 물론 거기에 어떤 어른의 사정이 끼어 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이 작품을 대표하는 말이 '선정성'과 '폭력성'이다보니 어른의 사정을 배제하고 판단해도 당시에 충분히 문제가 될 법한 일이었다. 사실 만화나 드라마 같은 미디어 매체가 아무런 파급력이 없다면 이런 문제가 논란이 될 리도 없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이 매년 정신병을 야기하는 매체로서 뉴스에 등장하고, 만화가 검열되고, 드라마가 폐지되는 등의 이슈가 터지는 것은 당연히 이들이 그만큼의 파급력이 있다는 뜻이고,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당연히 이 작품의 작가 나가이 고는 사회적 책임과 표현의 자유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정했고, 답은 알다시피 표현의 자유였다. 그러기 위해서 그가 택한 방법은 막 나가는 거였다. 나가이 고는 작품의 아이들을 하나씩 하나씩 잔인하고 처절하게 죽였다. 등장인물들은 그들, 즉 작가의 표현을 죽인 것이 사회라는 것을 대변하며 죽어갔다. 그런데 이게 어찌 보면 아이러니컬하게도, 이 작품은 그런 표현 방식 때문에 대박을 치게 된다(...) 사실 그다지 이상한 건 아니다. 기본적으로 문화 쪽에 종사할 생각도 있고, 여러 예술 작품들을 보는 게 취미인지라 많은 작품들의 상업적 성공에 대한 요인들에 대해 분석을 해 본 적이 있는데, 꼭 등장하는 게 폭력성과 선정성, 그리고 참신함이었다. 물론 이것들이 전부 들어가야만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그런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그게 아닌 작품들에도 이러한 요소들은 충분히 들어가는 편이다. 심지어는 여성향 작품인 <걸캅스>에서도 그런 장면이 나오니 말 다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작품은 대체 무슨 이유로 이성경을 제 오빠도 못 알아보는 멍청이로 만들면서까지 승무원복을 입혔을까? 이성경은 여기서 경찰 역할로 나오는데 말이다. 심지어 이성경이 등장할 때 카메라 앵글은 이성경을 '다리부터' 훑으며 전신 샷을 찍는다. 또한 오빠가 '볼펜 심'을 '흔들어' '잉크'를 정확히 '가슴'에 뿌리는 장면은 아무래도 의심이 갈 수밖에 없는 장면이다. 애초에 볼펜 잉크가 흔든다고 그렇게 뿌려지는 것도 의문이지만, 어떻게 '흔들어서' 정확하게 '가슴'으로 '발사'될 수 있던 걸까? 당연히 이러한 성적인 어필은 남녀 구분이 없는 편이다. 일례로, 영화<다크 나이트>에서는 상의를 탈의한 채 팔굽혀펴기를 하는 크리스챤 베일이, 드라마 <애로우>에서는 역시 상의탈의를 한 채 턱걸이를 하고 있는 스티븐 아멜이 등장한다. 이 두 영화와 <걸캅스>의 차이는 바로 타겟 대상이 누구인가이다. <다크 나이트>와 <애로우>는 기본적으로 남성향의 마초적 성격이 강하고, <걸캅스는> 여성향의 걸크러시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들은 전파를 타고 흥행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수의 시청자층을 확보해야 했고, 그 때문에 주 타겟 층이 아닌 대상들을 끌어오기 위해 이러한 선택들을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여튼 일본 작품은 그 여파로 수위가 엄청나게 올라갔다고 한다. 그러니까 이건, 시장이 말하는 표현의 규제가 일정 부분 돈의 논리로 이뤄지게 된다는 느낌도 든다. 하지만 어쨌든, 나가이 고의 살신성인(?)으로 인해 현 시점의 일본 만화는 성인 전용이 아니더라도 엄청난 수위를 자랑한다. 사실 이 부분을 나는 정말 싫어하는데, 넷플릭스로 일본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면서도 밖에서 보기는 그렇고, 이 장면들을 채워 넣으려고 중요한 장면들을 스킵하는 것도 한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똑같은 이유로 한국 드라마의 주제에서 벗어나는 연애 장면들도 싫어한다. 그렇게 몰입 깨졌던 대표적인 예가 베가본드. 솔직히 수지의 연기력을 좋게 생각하진 않지만 이 드라마에선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 다 필요없고 뜬금포로 이승기와 연애를 쌓는 모습이 정치극의 특성이 강한 이 드라마에서 정말 보기 싫었다. 좋은 반례로 <스토브리그>가 있다. 하지만 이걸 부정적으로 볼 수만은 없는게 다음 장면으로 설명된다. △네이버 웹툰 <인생존망>의 한 장면, 모자이크는 논란으로 인해 하루 만에 수정되었다. 모자이크는 하루 만에 지워졌지만, 저 장면이 검열된다는 것은 사실상 편집부, 혹은 여론이 작가의 일거수일투족을 전부 검열한다는 것과 마찬가지다. 작가가 작품을 쓸 때 장면의 경우 두 가지가 존재한다. 필요한 장면과 필요없는 장면 말이다. 이건 사실 이 세상은 내가 태어나기 전과 후로 나뉜다 급으로 당연하지만 쓸모 없는 문장일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 하나 생각해야 할 게 있다. '필요없는 장면'은 정말 아무 쓸모가 없을까? 정답은 '그렇지 않다'다. 예를 들어 보자. 지금 저 주인공들이 앉아 있는 카페가 만약에 숨겨진 뜻이 있을 수도 있다. '카페'라는 곳이 '수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먹으러 가는 곳'이고, '커피'는 '잠을 깨기 위해서 먹는 것' 이며, '잠을 깨기 위해 먹는 것을 먹어야 할 중요한 일'이 있다는 뜻을 이 '카페'라는 곳에다가 집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그 '일'에 대한 내용들이 전개될 것이다. 그래서 그 의미가 여기에 담겨 있을까? 당연히 아니다. 이런 억지 사례까지 들어 가며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작품의 모든 장면이 작가를 대변하진 않는다는 거다. 내가 저 웹툰을 안 봐서 정확한 전개를 모르기 때문에 하나의 조건을 걸고 단언하겠다. 만약 저 이후에 저 둘이 갑자기 집으로 가서 성교를 하지 않는다면, 저 장면은 여자가 화나서 하는 행동의 표현에 불과하다. 작가가 여성을 성적으로 보고 대상화한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런데도 네이버는 저 장면을 검열했다. 그 말은? 작가의 의도와 관계없이 한 명의 독자의 시선만으로 '인민재판'을 가했다는 뜻이다. 이건 절대로 작가의 표현의 자유가 지켜졌다고 볼 수 없고, 이런 시선에서 작가는 절대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없다. 그래서 이 작품도 표현의 자유로 지켜봐야 할 것이다? 내 대답은 아니다. 다. 그 이유는 헌법 조항에서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에서 찾아보자. 대한민국 헌법 제21조 ①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② 언론·출판에 대한 허가나 검열과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 ③ 통신·방송의 시설기준과 신문의 기능을 보장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④ 언론·출판은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 언론·출판이 타인의 명예나 권리를 침해한 때에는 피해자는 이에 대한 피해의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4번 조항,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는 점이다. 그러면 여기서 내가 생각하는 사회 윤리는 뭘까? 헌법 제 3조와 제 5조 1항 그리고 형법 제 92조이다. 헌법 제 3조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 헌법 제 5조 ①대한민국은 국제평화의 유지에 노력하고 침략적 전쟁을 부인한다. 형법 제 92조 외국과 통모하여 대한민국에 대하여 전단을 열게 하거나 외국인과 통모하여 대한민국에 항적한 자는 사형 또는 무기징역에 처한다. 지금까지 내가 쓴 글에서 봐 왔듯이, 내 주장은 '작품에는 사회적 책임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현의 자유는 존재해야 한다'이다. 그렇기에 나가이 고의 작품 문단에서 굳이 '사회적 책임'이라는 말을 꺼내고, 그 이후에 그러한 파급력에 대해서 싫은 부분이 있다고 언급했던 것이다. 작가는 표현의 자유를 외치지만, 그 자신의 '사회적 책임'을 경시해서도 안 된다. 그런 부분에서 '조선구마사'는 자신의 사회적 책임에서 충분히 문제가 될 만한 행위를 저질렀다. 특히 현 시점 동북공정 혹은 전파공정으로 일컬어지는 '중국의 문화 강탈 행위'가 자행되는 지금, 중국이 소속사인 작가가 이러한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은 형법 제 92조에도 어느 정도 걸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내가 법관도 아니고, 법 전공자도 아니라서 이 부분은 꽤 억지일 수 있겠다. 하지만 분명한 건 이 작품이 이러한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고증 문제에 대해서도 말이 많다. 고증의 경우 나는 어느 정도는 작품적 허용으로 인정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애초 정확히 그 시대에 맞춰서 의상을 제작하는 것 자체도 고될 뿐더러, 작품 자체의 느낌이나 제작비(...)등의 요소들도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조선구마사의 경우처럼 아예 국적을 바꿔 버리는 고증 오류는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 팩션이든 픽션이든 실존했던 시기를 모티브로 했다면 최소한 그 시기가 어디의 역사인지는 정확하게 하는 게 옳다고 본다. 사실 이건 침략 행위를 원하지 않는 이상 자명한 것 아닌가? 에도 시대에 대한 드라마를 만들겠답시고 변발이 등장하고, 나폴레옹의 통치 시기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제작하면서 이집트인이 등장하는 건 그게 허용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말이 안 되지 않은가. 어느 정도 사실과 다른 건 그렇게 넘어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일례로 <불멸의 이순신>과 <명량>이 있을 것이다. 두 작품 다 엄청난 고증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 정도는 괜찮다고 보는 편이다. 일단 <불멸의 이순신>의 수군 복장은 애초에 그 시기와 맞지 않고, 명량은 찰갑류와 두정갑을 제 멋대로(...) 디자인했다. 하지만 조선 수군의 복장은 '조선 수군'이라는 것을 잘 표현해 주기도 하며, 드라마에도 제작비의 한계가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하며, 명량 역시도 갑옷을 통해 풍기는 제독의 인상을 어느 정도 고려하여 디자인했을 것이다. 이 둘 모두 '성웅 이순신'과 '조선 수군의 승리'에 대해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하지만 조선이 중국의 양식과 중국의 음식을 사용했다? 여기의 어떤 부분에서 이들이 '조선인'임을 알 수 있는가? '표현의 자유', '작품적 허용'은 어디까지나 그것이 상상의 세계고, 그 세계에서 작가의 '의견 제시'를 '콘텐츠'로 보기 때문에 허용되는 것이지, '침략 및 왜곡의 목적'으로 허용되는 것이 아니다. 물론 프로불편러가 너무 많은 이 시점에 작품을 어떻게 압박하는 게 효과적인지 너무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된 것은 참으로 걱정스러운 일이나, 그 때문에 저런 작품들을 걸러내지 못하고 오히려 흥행한다면 그것은 훨씬 더 큰 파란을 불러 올 것이다. 다만 이 사건으로 인해 향상된 시민의식이,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기만을 빈다. 뭐든 극단적이어서 좋을 건 없다.
엄청난 캐스팅 난항을 겪었다는 드라마.JPG
바로 2012년 방송됐던 kbs 특별기획드라마 <각시탈>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활약하는 영웅 각시탈의 이야기의 그린 드라마라 남자주인공 이강토 역할을 캐스팅하는데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함;; 1대 각시탈 이강산 역 : 신현준 "배우는 연기가 먼저다. 배우가 역할이나 연기에 욕심을 내야지 그런 것 때문에 연기를 안한다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 "그런 이유로 배우들이 작품을 고른다는게 충격적이었다.  젊은 배우일수록 한류라는 스타성 보다는 작품, 연기에 욕심을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항일정신을 이유로 작품을 거절한 배우들은 배우가 아니다." 2대 각시탈 이강토 역 : 주원 "좋은 작품을 통해 연기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할 뿐이다" "그런 부분에 신경을 쓴다는 사실에 이해가 가지 않는다. 나는 스토리를 보고 출연을 결정했다" "한류배우들이 꺼려했을 거라는 생각은 한 번도 안 했다. 나중에 한류 때문에 거절했다는 분들이 많았다고 들었을 때 공감이 안 됐다. 다른 이유보다 작품을 하는 것이나 연기의 폭을 넓히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기무라 슌지 역 : 박기웅 "물론 괴로웠다. 각종 고문 신을 찍으면서 일제가 얼마나 나빴는지 새삼 느꼈다." "내가 불행하다고 느껴졌다. 잘 때마다 악몽을 꿨다. 목을 꽉 조이는 옷을 입은 기분이었다" 다행히도 각시탈은 보란듯이 성공했음 ㅊㅊ: 도탁스
[드라마 개족보] KBS '프로듀사' 공효진 편
탁예진 (35세, KBS 예능국 PD) 뮤직뱅크 피디, 쌈닭피디, 입사 10년차 요즘 우리의 공공재 존잘 신입이 탁피디에게 빠졌다는 소문이 돌길래 그 마음 고이 접도록 쩌는 탁예진 연애사를 풀어봄. 백승찬 보고 있나? 탁피디는 알다시피 걸그룹 원힛원더의 레전설 '국보소녀' 리더 출신임. 한창 잘나갈 때 같은 팀 멤버 세리년 때문에 그룹 해체했는데 리더고 제일 인기 많은 죄로 당시에 독박 다 썼던...그러고보니 지금 신디 상황이랑 비슷하네. 근데 탁피디는 멤버들 지키려고 해체한거고 신디는 지가 솔로 한다고 한 거 맞음ㅇㅇ 팀 박살 내놓고 여전히 잘만 활동하는 세리년ㅉㅉㅉ 백승찬도 세리년에게 당한거 있지 아마? 한창 천송이 사귈때 세리년이 입 털어서 곤란하게 만든적 있다고 들음. 악녀 클라스 어디 안가신다. 여튼 탁예진은 국보소녀 때려치고 온갖 루머로 고생하면서 나이트 행사나 뛰다가 어케 이태리 레스토랑 레스페라 취직해서 셰프랑 사귐 그러다 기간제로 선생님 되서 폭주 뛰는 얼짱제자랑 사귐 참고로 걔는 탁피디 사귀고 개과천선해서 의사 됨. 그리고 백승찬 구여친이자 1박2일 CP 큰 딸 혜미랑 엮임. 탁예진이랑 백승찬이 인연은 인연인가본데 새삼 두 사람 세대 차이ㄷㄷㄷㄷㄷㄷㄷ고딩 제자였던 애보다 어린 백승찬ㄷㄷㄷㄷㄷㄷ 얘기 나온 김에 탁예진 고딩때 짤도 품. 국보소녀 데뷔 전 레어짤임. 의외로 일진언니 아니고 연습생 허세도 없고 걍 똥꼬발랄 웃긴 아이였다함. 문제는 사진 가운데 있는 형부랑 사랑에 빠져서..........(쑻) 데뷔 시켜야 되는데 이 사실 퍼질까봐 소속사가 전전긍긍했던건 업계에서 유명한 일화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제자랑 깨지고 학교 때려친 탁피디는 짝짓기 예능 하나 나갔다가 독고진 사귐. 레스토랑 취직하면 셰프 사귀고, 학교 취직하면 학생 사귀고, 방송하면 연예인 사귀고 하여간 백발백중 대다나다. 처음에 이 사진 떴을때는 저화질이라 발뺌했는데 디스패치가 바로 고화질 품 → 열애인정 루트탐 (사진 출처=독고진 인스타) 사귀는거 티내고 싶어서 안달이었던 독고진은 아주 신나서 럽스타그램 시작했쟈나여 #우리 #탁블리 #삐져도 #예뻐 #사랑해서그램 #내꺼라서그램 (사진 출처=독고진 인스타) 커플링 자랑중.jpg 탁예진이랑 결혼할 것처럼 인스타로 흑역사 자체 생성 하더니 팬덤 쥐꼬리만큼 남아서 요즘은 어디 어촌에서 삼시세끼 차려먹고 산다더라. 당연히 SNS 다 끊음. 그러거나 말거나 탁예진은 복합쇼핑몰 킹덤 취직했다가 사장이랑 사귐. 이직할때마다 남자 갈아치우는데 것도 탑급만 만나시는. 놀라운 건 이 모든 것이 탁피디 25세 전에 일어난 일이라는 거임. 스물 다섯에 KBS 예능국 입사함. 그리고 10년차에 뮤직뱅크 메인 맡아서 국보소녀 같은 그룹들 떼로 거느리게 된 거. 아, 맞다 신디랑 백승찬, 1박2일 CP 딸래미 있던 그룹K 뮤직뱅크 첫방(이자 막방)할 때도 탁예진이 조연출로 있었을걸. 그룹K는 국보소녀와 달리 원힛도 못했지만 애잔.....거기 멤버 중 한 명도 귀농해서 삼시세끼 잘해먹고 산다더라. 어쨌든 라준모 피디 이후로 10년만에 예능국에 존잘신입이 들어왔는데 탁예진 빠돌이라니요(오열) 형부, 셰프, 사장, 탑배우도 모자라서 피디까지 독차지하기냐.......레알 한 번 사는거 인생은 탁예진처럼 살아야 함. 근데 내가 저번에 탁피디 친언니 회사 로비에 온 거 봤거든? 백승찬 친누나랑 닮았던데........................? (쨍그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