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way
5,000+ Views

오피스 ‘빌런 5’ vs ‘보살 5’…나는 어느 쪽?

‘그럴 수도 있지!’라고 생각만 말고, 남들은 안 하는데 나만 하는 게 있다면 그건 멈추는 게 맞겠지요?

기획 : 이성인 기자 / 그래픽 : 홍연택 기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Suggested
Recent
요즘시대에도 좇소기업에는 딸랑이과장이 존재함 ᆢ 회사분위기가 썅팔년도니 뭐 손바닥 닳도록 아부만 하고 일안하는 빌런이 존재하지 ㅉㅉ 과장 짬밥에 보고서도 못쓰고 일은 더럽게 못함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과거로 배우는 경제위기(2)
오늘은 뭔지는 몰라도 한번은 들어봤을만한 서브프라임 모기지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예전 미국의 신용등급은 프라임, 알트에이, 그리고 서브프라임 이렇게 3가지 등급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2000년도 초반에 저번에 말했던 IT버블 붕괴, 911테러 등 여러 큼직한 사건들이 일어나면서, 미국의 경기가 악화되자 이제 미국은 초 저금리 정책을 펼치게 됩니다. 금리가 낮으면, 사람들이 은행에 돈을 넣지 않고, 빼고 투자나 소비를 하기 때문에 경기가 살아날거라는 생각으로 펼친 정책이죠. 하지만 전에 금리에 대해서 말했던 것처럼 이자율만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대출이자나 주택융자에 대한 이자율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럼으로 사람들의 부동산투기가 시작되었고, 그로인해 사람이 몰리자 부동산 가격이 상승했죠. 그런데 여기서 사람들이 돈이 어디있어서 부동산을 사재꼈는지가 중요합니다. 건물을 산 사람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하고, 대출을 한 돈으로 건물을 샀고, 건물의 가격이 올랐기 때문에, 돈을 못갚아도 건물을 받게되면 은행은 이득이니 신용도에 상관없이(신용도가 낮은 서브프라임등급에게도!) 건물만 있다면 대출을 마구잡이로 해주었습니다. 옆집에 빌도 앞집에 톰도 그리고 우리 집 강아지인 버디도 건물이 있었죠. 그러한 대출이 계속되자, 빌려줄 돈이 부족해졌고, 이것을 또 증권화해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을 만들어 돈많은 투자자에게 팔아버립니다.(서브프라임에 대한 부채의 권리를 증서화해서 판것!) 즉, 빌려준 돈 너가 대신받아! 를 시전해버렸습니다. 그런데 2004년 미국이 저금리 정책을 종료하면서 미국의 부동산에 대한 버블이 꺼지기 시작했고,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금리가 올라가 저소득층 대출자들은 높아진 원리금에 허덕이기 시작했고, 금융기관들이 대출금 회수불능 사태에 빠져손실이 발생했습니다. 그 과정에 여러 기업들이 터져버렸고, 미 정부는 이것에 대한 개입을 부인했고, 미국의 대형 금융사, 증권회사들이 파산해서 경제가 무너져버린것입니다. 그게 무너진 회사중에 가장 유명한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생긴 것이죠! 다음번에는 리먼에 대해서 다루어보겠습니다. 여기까지 과거 경제위기 2탄에 대해서 다루었고, 경제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분들 존경합니다!
트럼프가 요청한 진단키트, 86개국서 SOS
UAE 등 47개국은 수입 타진, 39개국은 인도적 지원 요청 문 대통령, 韓美 통화 다음날 진단시약 개발업체 찾아 수출 격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리나라에 지원을 요청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를 미국을 포함한 세계 86개국에서 도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현재 47개국이 외교공관을 통해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입을 요청하거나 관련 문의를 해왔다. 이 가운데 아랍에미리트(UAE)와 루마니아, 콜롬비아에는 이미 수출이 이뤄지거나 수출 계약이 맺어졌다. 이 밖에 39개 나라(24일 기준)는 인도적 차원에서 무상 지원을 요청해온 상태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이들 나라를 다 지원하기는 힘들어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텐데 관계 부처간 긴밀히 협의하고 국내 수급 상황도 봐가면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송파구 씨젠에서 코로나19 진단시약 긴급사용 승인 기업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의 코로나19 진단시약 개발·생산업체를 방문해 “최근 민간 차원의 수출 상담과 함께 정부 차원의 진단시약 공식 요청국이 많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밤 통화에서 코로나19 진단키트 지원을 요청해온 사실을 거론하며 관련 방역용품 수출을 적극 지원할 뜻도 밝혔다.
재택근무를 격하게 방해하는 시커먼 그림자들
해외 커뮤니티 보어드판다에 재택근무를 방해하는 나쁜 녀석들 시리즈가 추가로 공개됐습니다. 그중 재밌는 것만 몇 가지 추려보았는데요. 바로 살펴보시죠! 01. 눈치 게임 스윽- 노트북에서 손 뗄 때마다 건방진 고양이가 도톰한 앞발을 스윽- 일하다 잠시 이마라도 긁으면 또 스윽- 02. 한 명이 안 보이는데요? 화상 회의를 할 때마다 반려견이 노래를 부릅니다.  이제 회의가 시작하면 동료들이 제 개부터 찾아요. 03. 내가 말하지 말랬잖아 이번 분기 매출이... 우웁!  04. 작가님, 오늘 그림이 좀 러프한데요? 태블릿 펜이 가까이 다가올 때마다 제 고양이가 깨물어서요... 다시 그려드리겠습니다... 05. 난 가끔 눈물이 나더라 다행히 제 반려묘는 저를 괴롭히는 데 관심이 없습니다. 저에게도 관심이 없습니다. 웃어야 하는데 눙물이 납니다. 06. Aㅏ... 컴퓨터가 왜 꺼졌지. 어? 왜 충전기가 뽑혀있지? 아...  07. 억울해서 잠이 안 와... Zzz... 제가 놀아주길 기다리다 지쳐 잠들었어요.  미련이 컸는지 눈을 살짝 뜨고 자네요. 얼른 끝내고 놀아줘야겠어요. 08.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뭔데 고양이가 몇 시간째 쳐다봅니다. 일을 하다가 자꾸 고개를 들어서 녀석의 눈치를 보게 돼요. 무엇을 원하는 걸까요. 09. 좁은데 엉덩이 들이밀지 좀 마랑 오래 앉아 있을수록 다리가 아픈 이유가 뭘까요. 마치 의자에 안 앉은 것처럼 다리가 너무 아파요. 10. 제발 커피 한 잔만 부탁드려요 그 정도 모셨으면 저도 작은 행복은 누릴 권리가 있잖아요. 11. 아무래도 관종 같아요 제 고양이는 바닥을 데굴데굴 굴러다닙니다. 제가 고개를 컴퓨터로 돌리면 또 저렇게 굴러다닙니다. 근데 제가 쳐다보면 행동을 멈추고 함께 쳐다봅니다.  그러다 일하려고 고개를 돌리면... 다시 데굴데굴 굴러다닙니다. 제가 관종을 키우고 있어요. 12. 알겠으니까 눈 좀 감아 제가 일해도 묵묵히 기다려주는 녀석에게 잠시 감동했어요. 근데요. 녀석의 시선이 저에게서 떠나질 않아요. 저 눈만 보면 신경 쓰여 미치겠습니다. P.S 꼬리스토리네 댕댕이는 문틈 사이로 얼굴을 반만 내밀고 저를 쳐다보는데요. 잠시 고개를 돌렸다가 다시 바라보면 어느새 자리를 뜨고 없습니다. 그러다 다시 보면 또 얼굴을 반만 내밀고 지그시 바라보고 있습니다. 얘네 왜 이러는 걸까요. 여러분들의 반려견묘는 어떤 타입인가요? 꼬리스토리가 들려주는 동물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