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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지폐안의 건축가와 돔이노 🤑


타임지에서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

지금은 바뀌었지만 한 때 스위스 지폐의
한 자리를 차지했던 인물!


오늘 조명할 인물은 르코르뷔지에입니다.

그의 ‘돔이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해요~



<집의 혁명, 돔이노(Dom – ino) >



먼저 돔이노 구조가 발전했던 시기부터 살펴봅시다!


이 시대에, 유럽에는 그 유명한 산업혁명이 시작되었습니다.


늘어난 일자리 수로 인해, 시골에서 살던 노동자들이
도시로 몰려드는 상황이 다수 발생되었죠.


이는 도시에 상당한 주택난을 발생시켰습니다.
누군가가 혁명적인 아이디어를 내어,
이 상황을 타파할 필요가 절실한 상황이 왔죠!


그 사람이 바로 그 이름도 유명한
‘르코르뷔지에’입니다.

그는 빠르게, 구조적으로 훌륭한 집을
대량생산하기 위해 ‘돔이노’구조를 개발합니다.


돔이노(domino) = 'domus(집) + innovation(혁명)'
(domus는 고대로마 언어로 집이라는 뜻~)


돔이노 구조에서 주목해야 할 세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얇은 '바닥'과 바닥을 지탱하는 '기둥',
그리고 '계단'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한 번에 이해 가실거에요!)


당시까지 당연하게 벽돌과 대리석등으로
‘벽’을 쌓아 이용해 짓는 구조가 주택을 짓는 방식이었죠.


벽돌을 접착제로 붙여가며 ‘쌓아’올린다면,
지진이나 풍압과 같은, ‘횡력’에 약해지게 돼요.
(벽돌과 벽돌 사이는 접착제로 부착하기 때문에~)

그러므로 높이 쌓아 올리기 부담스럽죠!

벽이 건물을 버텨야 하는 역할을 수행하다 보니
벽에 창문하나 들어갈 틈도 없었습니다...

(글씨 죄송합니다으..)
창문을 내더라도 수직으로 길게 만들어야 하므로,
빛이 공간 구석구석에 닿지는 못했죠.


돔이노구조는 건물의 무게를 ‘벽’이 아닌,
‘기둥’이 견디게 했습니다.
(이는 이 글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돔이노구조에서는 기둥이 무게를 지탱하며,
기둥은 다시 한번 벽으로 감싸집니다.


건물을 지탱해야 하는 역할을
벽과 기둥이 적당히 나누어 하는 것이지요!

구조적으로 안정적이게 되기도 하며,
건물을 높이 쌓을 수도 있게 됩니다.




< 돔이노에서 보는 그의 심리 >



그는 건축을 무조건 사람이
살기 편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가 했던 매우 유명한 말이죠.
건물은 무조건 인간중심적으로
지어져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입니다.


그는 새로운 치수 체계(모듈러 이론)을 만들었으며,
이는 인간의 키를 고려해, 편의에 맞게
건물과 가구의 높이를 다시 정의하게 했죠!!
(사람을 중심으로 생각했구나~ 하고 넘어가죠!)


건축에 대한 그의 사랑은 수 많은 걸작을 남겼습니다.


사진 순서대로
독일 – 바이센호프 주택
아르헨티나 – 쿠르체트 주택
인도 – 주정부 관공서단지
벨기에 – 기에트 주택

이며 이는 모두 이 국가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대단..)

사진의 건물들을 포함해서 총 7개국
(프랑스, 스위스, 일본 추가)
17개의 건물이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죠…허허…



< 마치며 >



근대 건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람 중 한 명이었죠.
르코르뷔지에에 대해서, 극히 일부밖에 안 되지만
여러분께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아무래도 적게 다룬 감이 있다 싶어서
바로 다음 컨텐츠로 르코르뷔지에의 건축원칙에 대해서
나름대로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더욱 재밌는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11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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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학도라면 존경할수밖에 없는 인물!! 존경합니다.
@aa436 맞아요.. 진짜 리스펙합니다!!!
잼따잼써! 다음편 다음편 주세여!!!!!
@goodmorningman 팔로우 감사해욥~! 다음편 열심히 써볼게요ㅎㅎ
오ㅎㅎ 이런거 너무좋아요♡
@Ddawoo 감사합니다~~히히
그나저나 콘크리트나 모듈러 등의 요소로 왠지 딱딱하게 느껴지는 꼬르뷔제가 어머니를 위해 지은 집의 요소요소가 너무 귀여워서 혼자 설레기도 했는데... 어휴 생각난 김에 좀 찾아봐야 겠군요
@uruniverse 우주님은 이 분야 저 분야 두루두루 지식이 가득가득 하신듯 👍
@nowandever @uruniverse 그러니까요..정말 대단하신듯! 건축 글 쓰면 자주 놀러와 주셔서 넘 고마울 따름입니다~~
건축과 학생이라면 1학년때부터 귀에 못이 박이도록 듣게 되는 꼬르뷔제... 옛날 회사 면접때도 꼬르뷔제의 건축 5원칙을 물어왔던 기억이 나네요 후후. 근데 스위스 지폐에 얼굴이 있는 건 몰랐어요. 당연히 그럴 만 하지만!
@uruniverse 현행권이 9차 개정 지폐인데, 르코르뷔지에의 사진이 담긴 지폐는 8차에서 쓰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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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축을 가능하게 한 사람 🦚
건물 구조의 혁명이 일어난 곳~ 돔이노 구조의 완벽한 적용! 이번에 소개해드릴 컨텐츠는 르코르뷔지에의 ‘건축 5원칙’입니다! 이 글은 전에 썼던 글과 같이 읽으시면 더욱 좋습니다. https://www.vingle.net/posts/2825946 르코르뷔지에의 혁명은 돔이노구조에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르코르뷔지에는 건물의 구조에 대한 깊은 고뇌를 통해, 스스로의 건축 이론을 정립합니다. 건축을 전공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알아야 할, ‘건축의 5원칙’이 바로 그 것이죠.. (건축의 5원칙 중 옥상정원을 제외한 모든 원칙은, 돔이노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건축의 5원칙이 매우 잘 드러나는 건물로 ‘빌라 사보아’라는 건축물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빌라사보아는 프랑스 파리 근교의 ‘푸아시’에 1929년 완공한 건물입니다. 이 건물을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이 건물이 건축의 5원칙이 모두 담긴 건물이기 때문입니다! 글로 읽기에 이해가 안 되실 것이라 생각해 사진과 설명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각 특성의 첫 번째 사진이 빌라사보아에 대한 사진입니다~) < 필로티 > 먼저 필로티에 대해서입니다. 필로티는 저층주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1층에 주거공간이 아니라, 빈 공간을 만드는 것이죠. 바닥으로부터 건물을 띄워, 바람이 잘 통하게 하는 기능도 합니다. (습기로부터 보호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생긴 공간에 분리수거장, 주차장, 경비실 등 다양한 시설을 둘 수 있게 되었죠~ < 옥상 정원 > 이는 명칭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옥상에 정원을 짓는 일입니다. 옥상을 충분히 매력적으로 사용하고 있지요?? 필로티를 지으면 다른 시설을 위한 공간은 늘지만 건물 사용자를 위한 공간은 줄어듭니다. 옥상에 위치한 이 유용한 공간은, 지붕을 평평하게 만들고, 휴식공간이나 정원을 조성하여, 사용자에게 공간을 내어줍니다. 옥상에 올라가 채소를 키우고~ 일광욕을 즐기고~ 할 수 있게 되었죠. < 자유로운 파사드 > 파사드(façade)? 무슨 말인지 감이 오시나요? 바로 건물의 face가 되는 면, 즉 ‘정면’을 의미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건물의4면 중 건물의 매력을 대표하는 면이며, 대부분 출입구를 포함하는 면입니다!) 돔-이노 구조에 의해, 기둥이 하중을 담당합니다. 벽을 이제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주물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도 모양도 만들고, 유리로만 구성하기도 하는 등 건물주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게 되었죠~ 건물을 지탱하느라 형태를 바꾸지 못했던 건물들이, 다채로운 자태를 뽐낼 수 있게 된 것도, 이 원칙 때문입니다! < 수평으로 낸 창 > 과거에는 벽에 창을 좌우로 길게 내기에도 두려웠습니다. 유리가 건물을 지탱할 수는 없으니까요! 이 것 역시, 벽 대신에 기둥이 하중을 버티기 때문에, 벽의 형태가 자유롭게 되었습니다. 전면을 유리로 만들 수도 있을 정도로, 창의 형태에 대해서는 제약이 없어졌습니다. 르코르뷔지에는 당시로서는 신선했던, 창을 길게 수평으로 내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사용자가 집안을 산책하듯이 걸어다니며 풍경을 보는 데에 알맞게 설계했습니다. < 자유로운 평면 > 앞서 말했듯이 건물내의 벽의 위치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정할 수 있게 되었죠. 벽돌로 쌓아 올리다 보면, 건물 내부의 벽들도 ‘균형’을 맞추어 쌓아야 하자나요.. 거듭 되어서 나오는 말이지만, 기둥의 역할이 컸습니다. 방의 위치, 문의 위치도 마음대로~ 편한 곳으로 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특성들이 지금은 당연하게 적용되고 있죠! 필로티는 우리나라 주택에 특히 많이 쓰이며 전 면이 유리로 된 건물들, 옥상에 가꾼 정원들, 신기하게 생긴 건물 내부의 벽들, 모두 르코르뷔지에가 건축을 사랑했기에 지금 우리가 누릴 수 있는 가치들입니다~~! <마치며> 이로써 건축을 알고 싶다면 그리고 르코르뷔지에를 알고 싶다면 최소한으로 알아야 할 이론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부족하지만, 재밌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욱 알찬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찰을 통한 발견
19세기 중반 프랑스의 한 염색공장에서 모두가 바쁘게 정신없이 일하는 도중 한 여직원이 등유가 든 램프를 옮기다가 염색 테이블 위에 떨어뜨리는 실수를 했습니다. 램프가 깨지고 램프 안의 등유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당연히 테이블에 올려둔 작업물들은 단숨에 엉망이 되었고 바쁜 와중에 작업이 중단된 공장 직원들은 투덜거리며 화를 냈습니다. 그런데 당시 공장의 대표였던 ‘장 밥티스트 졸리’는 조금 달랐습니다. 화를 내기 전에 먼저 그 상황을 ‘관찰’한 것입니다. 염색 공장의 작업대를 덮고 있는 테이블보는 계속되는 작업으로 여러 가지 염색약에 얼룩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직원이 등유를 쏟아버린 부분만 얼룩이 지워져 있는 것이었습니다. 여직원의 실수로 끝날 상황이었지만, 한 남자의 세심한 관찰과 생각을 통해서 세탁 산업의 한 축이 되어버린 ‘드라이클리닝’이 발명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어는 분야에서든 성공에 이르는 방법 중에서 어설프게 여러 가지를 아는 것보다도 하나를 제대로 아는 것이 때로는 중요할 때가 있습니다. 하나에 지독히 파고든다는 건 어쩌면 그 분야에 최고가 될 수 있다는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 오늘의 명언 관찰이 전부다.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에서 시작해라. 그리고 눈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에서 배워라. – 레오나르도 다 빈치 – =Naver "따뜻한 하루"에서 이식해옴..... #관찰#인생#삶#명언#영감을주는이야기#교훈#따뜻한하루
이혼 후 딸과 아파트로 이사 왔는데 천장에선 검은 물이 떨어지고 수돗물에선 머리카락이 나와..gif
공포영화임 못보는 사람들 뒤로가기! 마츠바라 요시미는 이혼 후 다섯 살 된 딸아이 이쿠코의 양육권을 얻기 위해 법정 소송 중이다. 비오는 어느 오후, 두 모녀는 새 집을 구하기 위해 강가에 인접한 낡고 허름한 콘크리트 아파트를 찾아온다. 그런데 엘리베이터 바닥엔 물이 고여있고, 가만히 다가오는 누군가의 손길에 돌아보면 아무도 없다. 딸 이쿠코가 갑자기 사라지는가 하면, 옥상에서 발견한 딸의 어깨엔 주인 모를 빨간 가방이 걸려있다.  왠지 모를 불안감에 휩싸이지만 딸과 함께 아파트 305호로 이사 오는 요시미. 그러나 버려도 버려도 빨간 가방은 딸에게로 다시 돌아오고 천장의 검은 물 자국은 날이 갈수록 퍼지더니 급기야 물방울이 되어 뚝뚝 떨어지기까지 한다. 관리인에게 항의도 해보지만 무관심한 반응 뿐. ㄷㄷㄷㄷㄷ 수돗물에선 머리카락이 섞여 나오고, 위층에선 아이 뛰어다니는 소리가 들린다. 요시미는 405호를 찾아가지만 문은 굳게 닫혀있다. 그 후로 자주 빗속에 노란 우의를 입은 여자아이의 환영을 보는 요시미 그러던 어느 날, 이쿠코의 유치원을 찾은 요시미는 노란 우의에 빨간 가방을 맨 소녀의 그림을 발견한다. 그 소녀는 바로, 유아실종 전단에서 보았던 '가와이 미츠코' 한편 시름시름 앓던 이쿠코가 405호에 쓰러진 채 발견된 날, 요시미는 그 집 문패에서 '가와이 미츠코'라는 이름을 발견한다. 며칠 후 두 모녀 앞에 빨간 가방은 다시 나타나고, 요시미는 갑자기 아파트 옥상으로 향한다. 홀로 남겨진 이쿠코 앞에, 검은 물 밑에서 솟구쳐 나온 죽음의 손길 요시미는 쓰러진 이쿠코를 안고, 서늘한 기운을 느끼며 뒤를 돌아보는데...! 공포영화 검은 물 밑에서(2002) 출처 이거 어릴때 진짜 무섭게 봤던 영화인데!!!! 지금 요런 느낌 공포영화는 잘없는듯!!
이게 리얼? #영화세트장아님 #진짜건축물임
마치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고 있는 것 같은 모습! 뽀샵이냐구여? 아니져- 체코 프라하에 실제하는 건물입니다 ㅎ 이건 뭐 죄다 구겨 놨냐구여? 영화 속 한 장면 아니냐구여? 아니져 이것도 시애틀에 있는 실제 건축물인데여! 이 괴물 같은건 또 뭐여 SF영화 때문에 만든 거 아니냐구여? 아니져 ㅋㅋㅋㅋ 이것도 스페인에 실제로 있는... 무려 호텔이라구여! 애니메이션에나 나올 것 같은 이 건물은 캠브릿지에, 당장이라도 움직일 것 같은 이 건물은 라스베가스에 있는 뇌건강 센터 ㅋㅋㅋㅋㅋㅋ 바람 따라 움직이는 것 같은 이 건물은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월트디즈니콘서트홀 +_+ 딱 보면 아시다시피 모두 한 사람의 작품이랍니다 바로 건축가 프랭크게리! 이름부터 뭔가 이런 건축을 할 것 같은 이름 아닌가여! 물론 딱 보면 아시다시피 ㅋㅋㅋㅋ 이 분의 설계를 현실로 구현하는데는 돈이 매우 많이 드는데 다들 뭐 그만한 가치를 하니까 짓는거겠져? 계속 보시져! 이건 독일에 있는 디자인 박물관, 이건 많이들 아실 수도 있는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 이건 파나마에 있는 생태박물관, 이건 시드니에 있는 비즈니스 스쿨, 토론토의 아트갤러리, 파리의 루이비통 뮤지엄, 바르셀로나엔 물고기도 있구여 ㅋㅋㅋㅋㅋ 독일에는 멋드러진 아트뮤지엄을 지으셨군요! 요건 미네소타에 있는 아트뮤지엄 +_+ 마치 바위같은 요 건물은 뉴욕에 있구여 로스앤젤레스에는 쌍안경 빌딩도 있구여 ㅋㅋㅋㅋㅋ 오하이오엔 요렇게 생긴 학교도 있구 +_+ 요건 오하이오에 있는 ㅋㅋㅋㅋ 게리의 첫번째 작품! 요걸로 게리가 유명해 졌다구 해여. 나한테 의뢰를 할 사람이 없다면 당연히 내 집이 첫 작품이 되겠져 ㅋ 요건 뉴욕에 있는 피셔센터! (사진 출처) 참 일관성 있는 분이시져 매우 오랜 기간동안 일관성 있는 작품 활동을 해오심... ㄷㄷ 더 많은 작품들이 보고 싶으시면 구글에 프랭크게리를 검색해 보시면 나올겁니당ㅋ 요 며칠 넘나 열심히 글을 올렸네영 오랜만에 오니까 올릴 것도 많고... 아직 올릴 거 많은데 안바쁘면 또 올게여! 아디오스 ㅋㅋㅋㅋㅋ p.s. 참고로 서울에도 생김여! 그건 바로 루이비통 서울+_+
바~람이 불어오는 곳 💨
어느덧 창문을 활짝 열어 제칠 계절이 다가 온 지금 가만히 있어도 텁텁해지는 날씨가 계속될 것 같아요... 우리가 사는 공간에서 시~원한 바람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껴집니다. 그래서! 오늘 글은, 바람의 원리를 건축에 적~절하게 사용한 지혜로운 이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바로 세스랑게와 윤증 선생입니다! 세스랑게와 윤증 선생님의 지혜를 들여다보기 전에, 베르누이 법칙에 대해 정말 간~~단하게 알고 가요! 두 가지만 알고 계시면 베르누이 정말 쉽습니다, 그림으로 설명드릴게요~ 1. 공기는 압력이 큰 곳에서 작은 곳으로! 2. 공기 속도가 느리면 공기 압력이 크다! 3. 따라서 공기 느린 곳에서 빠른 곳으로 흐른다! 그러므로 ‘공기 속도가 느린 곳’을 알면 우리 모두 공기가 어느 방향으로 흐르는지 알 수 있다는 매우 신기한 법칙입니다~~!! 비행기도 이 원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비행기의 날개는 그림과 같이 생겼습니다. 아랫부분은 평-평하고 윗부분은 볼록하죠?? 결과적으로 비행기 날개의 아랫부분은 그대로 흘러가는데 윗부분은 공기가 빠르게 흘러가요! 왜 그런지 감이 오시나요?? 이유는 윗움짤과 같이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날개의 윗부분의 길이가 아랫부분보다 깁니다. 날개를 지난 공기는 동시에 만납니다. 따라서 날개의 윗부분의 공기속도가 더 빠른 것이죠. 날개의 아랫윗부분의 공기속도가 빠르므로 압력이 점차 낮아져, 아래에서 위로 뜨는 겁니다. 그렇게 비행기가 날아가게 되지요. 이제 이해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분석해봅시다! 1. 놀 줄 아는 세스랑게 이 사진이 세스랑게 집의 외부 모습입니다. 내부는 이런 식으로 생겼지요. 밖으로 보이는 부분은 작지만, 안쪽은 굉장히 길게 생겼어요. 이런 공간에서 세스랑게는 베르누이 법칙을 어떻게 사용할까요? 외부에 튀어나와 있는 집의 부분은 그냥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 부분의 꼭짓점은 사진과 같이 지름 2mm로 뚫려있습니다. (모든 세스랑게의 입구가 2mm로 일정하다고 해요!!) 그 부분의 윗부분에 바람이 솔솔 지나가다 보면,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공간 내-외부의 압력 차이가 생기지요. 집안은 공기 속도가 거의 0이기 때문에 당연히 안에서 밖으로 공기가 움직입니다. 세스랑게의 집은 이 방식으로 집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 환기도 하고~ 냉방도 하는 지혜를 뽐냅니다. 2. 지혜로운 윤증 선생 베르누이가 숨어 있는 또 다른 곳 바로 ‘윤증 선생 고택’입니다, 이 건물에 베르누이의 법칙이 숨어있는데요, 위의 사진이 힌트입니다. 바로 감이 오시나요? 사진에서 저 먼 쪽이 북쪽이고, 가까운 쪽이 남쪽입니다. 북쪽 부분은 건물 간격이 좀 짧고, 남쪽은 길지 않나요? 이는 우리나라가 북쪽에서는 차가운 바람, 남쪽에서는 따듯한 바람이 불어옴을 이용한 것입니다. 북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그림과 같이 좁은 곳에서 넓은 곳으로 나가다 보니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러기 때문에 마당으로 천~천히 바람이 불어오니, 바람이 느려지면서 찬 기운을 조금 덜 수 있었죠. 반대로 남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갑자기 좁은 곳을 통과하려다 보니 갈수록 속도가 빨라져, 시원한 바람이 불 수밖에 없어졌습니다. 이 때는 이 사이에 음식을 두어 상하지 않도록 보관했다고 해요! 3. 어떻게 안거지...? 여기까지 베르누이 법칙을 이용한 쪼꼬미 세스랑게와, 윤증 선생의 지혜를 엿보았습니다. 신기한 것은 이들이 베르누이 법칙을 전혀 알지 못한 채로 건물을 지었다는 것이지요. 베르누의 법칙은 1738년 D. 베르누이가 발표했는데, 조선 숙종 때의 학자인 윤종(1629~1714)이 지었다고 전하는 집입니다! 4. 끝으로 삶에서 지혜를 터득한 윤증 선생, 본능적으로 지혜를 터득한 세스랑게 모두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글을 쓸 수 있는 것들도 모두 이들의 지혜 덕택이지요. 공부하다가 알게 된 재미있는 실화를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ㅎㅎㅎ 다음에 더욱 재미있는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영국의 문들을 찍어 보았다+_+ #예쁨주의
이왕 온 김에 반가워해 주시는 분들도 (아주 조금) 계시니까 저도 반가운 마음에 더 올려 봅니다 옛날에 아주 먼 옛날에 예쁜 창문 모음 시리즈 올렸던 거 기억하는 분 호옥시 계신지 모르겠지만 그 때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셨던 기억이 나서 오랜만에 문 시리즈를 가져와 봤어영! 요런 느낌으루다가 아니면 요런거! 그 때는 이런걸 올렸더랬져 다시 봐도 예쁘구만 오늘은 위에서 본 사진들과 같이 Bella Foxwell라는 사진 작가가 찍은 런던의 현관문 사진들을 보여 드릴 예정이에여 +_+ 우리나라와는 일반적인 주거 형식이 다른지라 집주인의 취향껏 꾸며진 현관문들 함께 보실까여? 아니 이건 마치 동화 속... 예쁘다...+_+ 여기까지만 봐도 컨셉이 보이는게, 작가의 의도는 웨스 엔더슨의 영화 속에 나오는 것 같은 문들을 찍었다고 해여. 잠시 웨스엔더슨이 누군지 알려 드리자면 ㅋㅋㅋㅋ 요런 분 ㅋㅋㅋ 한국에서도 그랜드부다페스트호텔과 문라이즈킹덤으로 유명하시져 동화적인 색감으로 유명하신 분+_+ 계속 보실까여? 영화 배경 같은 문들을! 너무 많나 싶어서 좀 빼긴 했는데 그래도 많아서 뭘 더 빼지 고민하다가 다 예뻐서 그냥 에라 몰라 넣어 부렸어요 ㅋㅋㅋㅋㅋㅋ 더 많은 예쁜 문들이 보고 싶으시다면 이 사진 작가분의 인스타그램으로 가보시길! 여기입니당 +_+ 그럼 오늘도 눈요기거리 드리기를 완료했으니 진짜 이만... 언젠가 (어쩌면 곧) 또 올게여!
한 획을 그은 역사적인 만남 🙆‍♂️
세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건축 재료! 지금 당신이 실내에 있다면 십중팔구 만날 수 밖에 없는 재료~ 철근콘크리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현대 건축에 지대한 영향을 준 철근과 콘크리트가 서로 어떻게 만났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콘크리트는 물과 시멘트, 모래, 자갈을 잘 섞어서 만든 혼합 재료입니다. 역사적으로 넘어간다면 굉장히 전통 있는 재료인데, 기원전부터 고대 이집트인과 고대 로마인들이 발견하여 사용했던 재료에요. 철골은 철제로 만든, 구조물의 뼈대 용도로 쓰이는 재료입니다. 콘크리트 안에 철골이 들어간 것을 철근콘크리트라고 부릅니다!! 이렇듯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철골과 콘크리트는 어떻게 만나게 되었을까요?? <철골과 콘크리트의 역사적 만남> 프랑스의 정원사 모니에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사진 화질 죄송합니다..ㅜ) 도자기나 돌을 이용하여 화분을 사용하던 그는 화분을 어떻게 하면 단단하게 만들 수 있을까 해서, 콘크리트로 화분을 한 번 만들어 봅니다. 단단해진 것 같은 느낌은 들긴 했습니다. 그러나 콘크리트로는 아직 잘 깨지는 듯해 다른 방법을 곰곰이 생각해 보죠. 100여가지가 넘는 재료를 실험하며, 2년 동안 자신의 화분을 어떻게 단단하게 만들어낼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그 와중에 철사그물로 모양을 잡은다음 시멘트를 붙이는 방법을 한 번 생각하기에 이릅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습니다. 그의 단단한 화분은 입소문을 타고 날아가, 그에게 큰 돈을 안겨주었습니다. 1854년 파리 만국박람회에 출품하기도 하며, 이듬해에 특허를 받았지요. 그의 도전정신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는 화분을 넘어 계단이나 다리, 파이프 등에 자신의 발명품을 활용합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이 탄생한 순간이죠. 이후 여러 건축가들이 철근 콘크리트에 대해 연구와 연구를 거듭한 결과, 1920년대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건축공법이 되었습니다. 철근과 콘크리트를 같이 쓰면 대체 어떤 점이 좋길래 오랫동안 대체 불가한 건축 재료로 평가받을까요? 이후부터는 그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철근 콘크리트가 왜 환상의 짝궁인지> 대표적인 세 가지만 뽑아서 소개하겠습니다! 원리가 좀 복잡하기 때문에, []안에 표시할게요. 궁금하신 분들은 []안을 읽어보세요! (1) 콘크리트는 압축을 버티는 힘(압축력)에 강하고, 철근은 늘어남을 방지하는 힘(인장력)에 강하다. [콘크리트의 압축력은 인장력의 10배가 넘고, 철근은 인장력이 압축력의 10배가 넘기 때문에, 서로의 장단점을 커버하는 건축 재료가 됩니다.] (2) 콘크리트가 굳어지는 과정에서, 철근의 부식을 막는 성분이 나온다. (오타입니다.. 칼륨 아니라 칼슘이에요오...) [콘크리트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수산화칼슘 발생. 철이 부식 되는 이유는, 가지고 있던 전자를 잃어버리기 때문인데, 칼슘이 철보다 전자를 더 잘 잃어버려서 같이 있으면 철이 상대적으로 부식이 덜 됩니다.] (칼카나마 알아철니 주납수구 수은백금~) (3) 열을 받았을 때 늘어나는 정도가 콘크리트와 철근이 비슷합니다. [콘크리트와 철근의 선팽장계수(온도가 1℃ 변화할 때 단위길이당 길이의 변화)는 1.25 x 10-5℃ 내외입니다. 화재 등 온도 변화로 인한 팽창정도가 비슷하죠.] 이런 요인들이 철근과 콘크리트의 조합이 단점(무겁고 두껍다)을 가지고 있더라도 절대 못 잃는 이유입니다~~ < 마치며 > 철근콘크리트에 대해 수업을 듣던 기억이 떠오르며 우리가 주목하지는 않지만 언제나 우리의 주변을 벗어난 적은 없는 건축재료. 여러분께 그 필연적인 만남과, 만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소개해드리면 어떨까 해서 만든 컨텐츠입니다. 재밌게 읽으셨기를 바라며,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외계생명체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 이유.jpgif
우주에 대한 많은 논쟁들 가운데 이런 것이 있다 지구의 모래 vs 우주의 별 어떤 것이 더 많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인간이 관측할 수 있는 범위 내의 별 숫자만 따져도 별이 모래보다 더 많다 우주의 별 수인 700해라는 숫자의 크기는 어떻게 해야 실감할 수 있을까? 어른이 양손으로 모래를 퍼담으면 그 모래알 숫자가 약 8백만 정도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해변과 사막의 면적을 조사하면 그 대강의 모래알 수를 얻을 수 있는데, 계산에 의하면 지구상의 모래알 수는 대략 10^22(100해)개 정도로 나와있다고 한다 따라서 우주에 있는 모든 별들의 수는 지구의 모든 해변과 사막에 있는 모래 알갱이의 수인 10^22개보다 7배나 많다는 뜻이다 이 우주에 그만한 숫자의 '태양'이 타오르고 있다는 말이다 그것들을 1초에 하나씩 센다면, 1년이 약 3200만 초이니까 자그마치 2천조 년이 더 걸린다 드라이버 박사는 우주에 이보다 훨씬 더 많은 별이 있을 수 있지만, 7x10^22승이라는 숫자는 현대의 망원경으로 볼 수 있는 범위 내 별의 총수라고 한다 별의 실제 수는 거의 무한대일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우주는 인간의 상상력을 초월할 정도로 너무나 크기 때문에 우주 저편에서 출발한 빛은 아직 우리에게 도착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태양계 행성 공전속도 비교 지구 크기 저 점들이 별 한 개가 아닌 은하계의 모임 출처 역시 신비한 우주세계... 우리는 진짜 작고 작고 작은 존재중 하나구나..